smartEX는 도카이도/산요/큐슈 신칸센 예약 서비스입니다.
원래는 내국인 전용 서비스였고 SMS 인증까지 필요해서 외국인이 사용하기 어려웠는데,
외국인용 페이지를 이용하면 누구나 가입해서 쓸 수 있습니다.
smartEX로 티켓을 예약해서 타면 장점이 두 가지 있는데요,
1. 티켓을 싸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거의 없다고 봐야)
2. 역에 가서 티켓을 발권받지 않아도 됨
1번은 생각보다 할인율이 좋지 않아서 크게 체감이 안 될 수도 있는데 2번 장점이 진짜 좋습니다. 하카타역 매표소가 정말… 노답이거든요
여기서는 하카타 – 코쿠라 구간의 신칸센 자유석 티켓을 예매하는 예시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구간도 같은 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smartEX 가입하기
https://smart-ex.jp/en/index.php
위의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Register를 눌러 가입하면 됩니다.
Agree 눌러서 약관 동의하시고, 이름과 생년월일,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름과 생년월일은 아무렇게나 해도 상관없지만 신용카드는 결제를 해야 하니 정확히 입력해야겠죠?
그리고 혹시나 아이디 분실 시 개인정보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뭐라고 입력했었는지는 기억해둬야 합니다
IC Card는 Suica/PASMO/ICOCA 등 교통카드를 등록하는 란입니다. 교통카드를 연계해두면 실물 티켓을 수령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교통카드가 없어도 QR로도 탈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수는 아닙니다.
교통카드가 있다면 교통카드를 쓰는 게 더 좋습니다. 교통카드로 타면 재래선 환승개찰도 쓸 수 있고, 모든 추가금액이 자동 정산이기 때문입니다.
주의점!
- iPhone을 사용하시는 분 중, 모바일 스이카 / 모바일 파스모 / 모바일 이코카를 이용하시는 분은 반드시 모바일 IC카드를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중에도 언급할 내용이지만, 모바일 IC카드가 탑재된 휴대폰으로는 QR코드 승차가 정말 어렵습니다. - 해외 발행 VISA Card는 결제가 잘 되지 않습니다. Mastercard, JCB는 거의 정상적으로 등록이 됩니다.
- 실물 티켓을 찾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했을 때 실물 신용카드가 없으면 상당히 귀찮은 일이 발생하므로, 결제수단으로는 일본에 들고 갈 수 있는 실물 카드를 등록해주세요. 모바일카드, 메탈카드같은 거 등록하시면 안 됩니다.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11자리의 Membership ID 가 발급되는데 반드시 메모해두세요.
가입할 때 사용했던 메일로도 알려줍니다. 이 ID를 잊어버리면 로그인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열차 예약 후 결제하기
메인 페이지로 가면 “Purchase Non-reserved seat”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자유석 티켓을 구매하는 메뉴입니다.
여기서 왜 자유석을 예매하냐? 신칸센은 한 정거장만 타면 할인이 되는데, 하카타 – 코쿠라는 한 정거장이기 때문에 할인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지정석으로 타면 할인이 없고, 반드시 자유석을 타야 합니다. 그래서 자유석을 예매하는 것입니다.
자유석은 날짜와 출발/도착역만 지정하면 바로 살 수 있습니다.
열차와 좌석은 지정하지 않습니다!! 그 날의 신칸센을 아무 거나 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바로 결제창으로 넘어갑니다.
여유있을 때 미리미리 사놓고, 당일 일정 봐서 아무 열차나 타시면 됩니다.
하카타 – 코쿠라 신칸센 자유석 운임요금은 2,160엔입니다. 등록한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승차방법 1) IC 카드 연동하기
스이카/파스모/이코카 등 IC카드가 없으면 아래의 “QR코드로 승차하기” 문단으로 넘어가주세요.
참고로 IC 카드를 등록해서 타는 경우에, 실물 카드라면 카드 뒷면에 번호가 써져있고,
모바일 스이카/파스모/이코카 같은 경우는 앱을 실행하면 카드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파스모는 메인 화면에 바로 떠있고, 스이카는 카드를 한 번 누르면 보이네요.
IC카드 등록은 필수는 아닙니다. 없으면 QR로도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스이카/파스모/이코카를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IC카드를 등록해주세요.
모바일 IC카드가 탑재된 폰으로는 QR코드 승차가 매우 어렵습니다. 왜그런지는 뒤에서 보여드림.
결제 완료 화면에서 Designate IC Card 버튼을 눌러 IC 카드 등록이 가능하고,
혹은 예약 확인 페이지에서 Details 메뉴로 들어가도 나옵니다.
(승차방법 2) QR 코드 발급받기
IC 카드가 없다면, QR Code로 승차할 수 있습니다.
예약 확인 메뉴에서 윗 부분에 있는 “Issue pickup code” 를 선택하면, “Display QR-Ticket”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QR코드를 받을 수 있는데, 받으려면 먼저 메일로 오는 인증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Send 버튼을 눌러서 메일로 온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오른쪽처럼 QR 코드가 오는데, 이걸 신칸센 개찰기에 바로 찍고 탈 수 있습니다. 티켓 수령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이 QR코드 말인데, 개찰기의 리더기가 IC카드 리더기와 통합이어서
모바일 스이카/파스모/이코카가 탑재된 폰에 QR을 띄우고 리더기에 대면 무조건 애플 월렛 앱이 실행되어버립니다.
그래서 모바일 IC카드가 탑재된 아이폰은 QR로 타는 게 불가능합니다.
모바일 스이카/이코카/파스모 쓰는 분들은 QR 발급받지 마시고 반드시 IC 카드 연동을 해서 타시기 바랍니다..
직접 타보기
신칸센 개찰기에는 저렇게 투명한 창이 달린 QR 리더기가 있습니다. (모든 개찰에 다 달려있지는 않습니다)
IC카드를 연계해두셨다면 카드를, QR코드를 발급받으셨다면 QR코드를 대면 됩니다.
인식률이 좀 낮으니 QR 찍기 전에 폰 밝기 최대로 올려주세요.
정상적으로 인식되면 좌석이용표가 개찰기에서 인쇄되어 나오는데, 이 표는 그냥 확인용이니 확인만 하고 적당히 넣어두시면 됩니다.
(절대로 자동개찰에 넣지 마세요. 개찰기 고장납니다!!!!)
자유석 티켓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타시면 됩니다. 열차를 지정하지 않는 티켓이라 열차 시간에 쫓기지 않아도 되는 게 정말 큰 장점입니다.
그냥 지하철 타듯이 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탑승 시간도 15분 남짓이라.. 정말 지하철 타는 느낌입니다.
하카타 – 코쿠라라면 노조미, 히카리, 코다마가 있는데 모든 열차가 코쿠라에는 서고 어차피 한 정거장이기 때문에 먼저 오는 거 타시면 됩니다.
여기서 제일 안 좋은 열차는 의외로 노조미인데요, 노조미는 자유석이 1-3호차에만 있어서 승강장 끝까지 가야 자유석이 나오고,
이용객이 워낙 많아서 못 앉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역시 이 분야의 최강은 코다마.. 자유석도 많고 사람도 별로 없어서 무조건 앉아갑니다.
코쿠라까지 15분밖에 안 걸려서 굳이 앉아야하나 싶긴 하지만요.
열차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참고사항으로 각 열차별 자유석 위치는:
- 노조미 (16량 편성) : 1~3호차
- 미즈호 (8량 편성) : 1~3호차
- 사쿠라 (8량 편성) : 1~3호차
- 사쿠라 (6량 편성) : 1~3호차
- 히카리 (16량 편성) : 1~5호차
- 히카리 (8량 편성) : 1~3호차
- 코다마 (16량 편성) : 1~6호차, 13~16호차
- 코다마 (8량 편성) : 1~3호차, 7~8호차
저는 서서 갔습니다. 감사합니다
코쿠라역에 도착하시면 똑같이 QR/IC 리더기에 QR코드나 IC카드 찍고 나가시면 됩니다.
주의점
- 예약 취소가 가능한가요?
가능한데 수수료 나옵니다. (320엔) - 예약 변경이 가능한가요?
자유석으로 예약했다면 그 날 열차 아무거나 탈 수 있기 때문에 승차권 변경을 하지 않아도 맘대로 탈 수 있습니다.
단, 날짜가 바뀌면 변경해야 합니다. 변경은 수수료가 없습니다. 첫 구입일 기준 3개월 후까지 변경 자유입니다. - 예약해놓고 실수로 못 탔어요
자유석 티켓은 당일 23:30까지 취소하지 않으면 노쇼처리되고 환불되지 않습니다. - 시모노세키나 모지코로 가고 싶은데 JR 환승이 가능한가요?
smartEX는 신칸센만 탈 수 있는 티켓입니다.
QR코드로 탔다면 코쿠라역에서 내린 후 다시 JR선 구간 승차권을 사야 합니다.
IC카드 연계로 승차한 경우, 따로 표 살 필요 없이 보이는 개찰에 그냥 카드 찍고 지나가면 알아서 모든 게 자동으로 정산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스마트ex에서 큐알로 개찰 들어가려는데 계속 에러 떠서 진입이 안되어서 유인개찰로 들어갔던게 기억나네요
일단 폰 밝기 최대가 아니면 인식도 안 하더라구요;;
이렇게 가능하군요!
저는 클룩으로 사긴 했지만
EX QR바우처를 받았거든요.
곧 가서 사용할 건데,
네이버블로그 후기들에서는 다 그걸 무인발권기에서
종이표 두장으로 교환을 하더라고요ㅠ
그럼 QR이 의미가 없는데..뭐지??하면서
당황하던 찰나 이 글을 발견했어요ㅎㅎ
되는군요..
그쵸 그냥 탈 수도 있고 실물로 교환해서 타도 되는데
실물로 교환할 필요가 없는 상품입니다..
Ic카드 연동 안 하시고 중앙개찰구쪽으로 들어가셨나요?^^
평소엔 저도 IC로 탑니다
설명글 쓰려고 일부러 계정 하나 더 파서 QR로 탔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