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 패스를 쓰는 게 아니라면, JR 큐슈의 열차는 꼭 예약을 하고 타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 온라인 예약 시 할인율이 매우 높게 설정되어 있고, (특히 사가/나가사키 방면)
특급 “유후인노모리” 등 관광 열차는 수요가 높아 당일 예약이 어렵습니다.
그런데, 외국인용 페이지에서 예매하면 공석 확보는 가능하겠지만
가끔 할인율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예약의 메리트가 별로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일본어의 압박만 조금 이겨낸다면 꽤나 저렴하게 티켓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JR 큐슈의 열차 예약 페이지는 이 곳입니다.
https://train.yoyaku.jrkyushu.co.jp/
회원 가입하기
먼저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 그 어떤 것도 적당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소 모르면 호텔 주소 적고, 전화번호 호텔 번호 적으세요. 전화나 우편물 날아올 일이 없습니다.
이름 본명 안 적어도 됩니다.
중요한 건, “메일 주소와 생년월일, 전화번호“입니다. 메일로 모든 게 날아오기 때문에 메일을 까먹으면 안 되며, 비밀번호를 잊었을 때 비밀번호를 찾는 유일한 수단은 생년월일입니다. 그래서 이 둘만 잘 입력하세요. 물론 생년월일은 본인 실제 생년월일과 일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화번호는 티켓 수령을 자동발권기에서 할 때 필요합니다. 전화가 실제로 오는 건 아니니 실제 통화가 가능한 번호일 필요는 없습니다.
회원 가입 후에 クレジットカード登録 를 눌러 신용카드를 등록해두면 편리합니다.
한국 신용카드도 잘 먹지만, 안전결제 지원 여부에 따라 튕기는 카드가 있으니 스페어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결제할 때 사용한 신용카드를 반드시 일본에 가지고 가야 합니다. 이게 없으면 수령이 안 됩니다.
요즘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전용으로 카드 쓰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실물 없는 모바일카드로 결제하면 표 못 받습니다!!!!!
신용카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열차 예약하기 (영업 시간 05:30 – 23:00 이내)
이제 메인 페이지로 와서, 열차 검색 페이지입니다.
크게 다섯 가지 부분을 봐야 합니다.
- 出発駅 : 출발역입니다. 히라가나로 입력하면 검색이 잘 됩니다.
- 到着駅 : 도착역입니다. 마찬가지로 히라가나로 입력하는 게 좋습니다.
- 日時 : 날짜 입력입니다. 날짜와 시간을 지정합니다.
– 出発 : 출발 시간 기준으로 검색할 때
– 到着 : 도착 시간 기준으로 검색할 때
– 始発 : 첫차 시간을 검색할 때
– 終電 : 막차 시간을 검색할 때 - 人数 : 인원수입니다. おとな는 어른, こども는 어린이입니다.
초등학생만 어린이고, 중학생부터는 어른, 미취학이면 어른 동행하는 경우에 무료입니다. - 条件 : 조건 선택입니다.
– 特急.急行を使う : 특급 열차를 이용할 때 선택합니다. 보통 열차는 어차피 예약이 안 되므로 당연히 선택해야 합니다.
– 新幹線を使う : 경로에 신칸센도 포함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 のぞみ.みずほを使わない : 신칸센 중 “노조미”, “미즈호” 를 선택지에서 뺍니다. (지정석 요금이 더 비쌉니다)
– 乗換なし : 환승 없이 한 번에 가는 경로를 우선 검색합니다.
– 小倉↔博多の新幹線や、九州外の発着を含める : JR 큐슈 관할이 아닌 코쿠라↔하카타 간 신칸센이나, 타사 발착 노선도 포함해서 검색합니다.
– 博多↔武雄温泉間は直通列車を利用する : 하카타 – 타케오온센 간에서는 환승을 만들지 않는 옵션입니다. 나가사키 방면으로 갈 때 반드시 타케오온센 환승이 필요해서 안 그래도 번거로운데 신토스(新鳥栖)역에서 또 환승하는 경로가 나올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검색을 하게 되면 열차 후보군이 3개 표시됩니다.
이 중에서 eきっぷ 라고 된 건 선택할 수 없습니다 (JQ 카드 한정)
유후인노모리같은 경우는 이렇게 보듯이 할인은 전혀 없습니다.
근데 보시면 이미 다 세모죠? 세모는 좌석이 거의 다 팔렸다는 의미입니다. 빨리 찾는 게 좋겠습니다
할인 티켓 예시를 보여드리려고 하카타 → 나가사키도 한 번 검색해봤는데요,
JQカード限定(JQ카드 한정), ジパング会員限定(지팡 회원 한정) 같은 건 이용 못하지만
“카모메 넷 킷푸(かもめネットきっぷ)” 같은 건 누구나 예약 가능합니다. 위에 조건이 없죠.
보면 가격이.. 통상 승차권(6,050엔) 보다 1,800엔이나 쌉니다.
그냥 역 가서 이 표를 사면 바보가 된다는 겁니다. 심지어 이거 당일 승차권입니다.
매일 23시부터 05시 30분까지는 공석 조회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아래의 예외 예시를 봐주세요.
窓側(창측) / 通路側(통로측) / どこでもよい(어디든 상관 없음) 을 고를 수 있고,
座席表から選択 (좌석표에서 선택) 을 눌러 좌석표를 보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 조건은 “선택한 좌석이 없었을 때 어떻게 할지” 를 물어보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창측” 을 누르고 예약했는데 실제론 창측이 매진일 경우가 있을 수 있잖아요?
이 때 同じ座席週別で他の席を予約(동일 열차 종별이면 다른 자리를 예약) / 予約しない(예약하지 않음)
두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왼쪽 옵션을 고르면 창측이 매진인 열차에 창측을 골라도 통로측이 비었으면 알아서 통로측 좌석이 예약되는거고
오른쪽 옵션을 고르면 창측 매진인 열차에 창측 고르면 그냥 예약이 안 됩니다.
매일 23시부터 05시 30분까지는 공석 조회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아래의 예외 예시를 봐주세요.
좌석표에서 선택하기를 누르면 직접 좌석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 지금 유후인노모리를 예약하고 있는데 5일 남은 다음 주 수요일 열차가 공석이 이 정도네요;;;
저도 예약하길 정말 잘한 거 같습니다
이제 어려운 개념이 나타났습니다
보통, 잘 모르겠으면 가장 위에꺼
特急券+片道乗車券 (특급권 + 편도승차권) 을 고르십시오.
특급 열차를 타려면 승차권과 특급권이 모두 있어야 합니다.
승차권만 있으면 특급 열차 이용 불가능, 특급권만 있으면 아예 개찰구를 못 들어갑니다.
그러니 둘 다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特急券のみ(특급권만 구입) 옵션이 있는 이유는,
승차권을 이미 가지고 있거나 따로 살 계획이 있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승차구간이 더 길기 때문에 나중에 일본 입국 후에 승차권을 따로 살 계획이고,
특급권으로 좌석만 예약해두려고 합니다. 그래서 특급권만 구입합니다.
다음 페이지로 오면 결제입니다.
아까 회원가입할 때 결제카드를 등록해뒀으면 자동으로 여기 뜨니 편리한데,
안 했으면 여기서 지정해야 합니다.
최종 확인입니다. 지정한 구간이 맞는지 봅니다.
구간이 두 개로 쪼개진건, 제가 분고모리(豊後森)에서 유노히라(湯平)를 갈 건데
특급 유후인노모리는 유노히라에 안 서기 때문에 유후인에서 내려서 환승해라~ 라는 의미로 저렇게 표시되고 있는 것입니다.
予約内容、注意事項を確認しました (예약내용과 주의사항을 확인했습니다)
를 클릭하고 예약 확정하시면 됩니다. 결제도 이 때 됩니다.
가끔 예약 후에 이런 걸 물어보는 창이 뜨는데 그냥 앙케이트입니다.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는지, 올해 열차를 더 이용할 거 같은지, 뭐 그런 거 물어보는거니까
걍 닫아도 됩니다.
열차 예약하기 (영업 시간 외 / 23시 – 익일 05시 30분)
24시간 열차 예약이 항상 되는 건 아니라서, 영업 시간 외에는 열차 예약 확정이 안 됩니다.
그래도 JR 큐슈는 선진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심야 시간에도 예약은 받고 5시 30분 땡 되면 그 때 예약요청을 넣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이 때 예약하면 공석도 알 수 없고, 예약이 됐는지 확인도 안 됩니다.
23시 – 05시 30분 사이 심야 시간대에 검색했을 때는 공석 현황이 다이아몬드(◆) 로만 표시됩니다.
그리고 좌석표도 볼 수가 없고, 오로지 창측/통로측/오마카세만 가능합니다.
창측이나 통로측을 고른 경우, 막상 5시 30분이 되어 시스템이 오픈되어보니 창측이나 복도측이 없었을 수도 있잖아요?
이 때 同じ座席週別で他の席を予約(동일 열차 종별이면 다른 자리를 예약) / 予約しない(예약하지 않음)
두 가지를 선택해두면 원하는 좌석이 실제로 없었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이렇게 예약을 걸어두면 5시 30분 지나서 위와 같은 예약 확정 메일이 옵니다.
창가측 골랐는데… 복도측이 예약됐네요 ㅎㅎ; 창측 만석이었나봅니다.
열차 티켓 수령하기
각 역에 설치된 지정석 발매기나, 매표소에서
“예약할 때 결제한 카드” 와 “다섯 자리 예약 번호”, “전화번호 뒷자리 4자리” 가 필요합니다.
(전화번호는 창구 수령 시는 불필요)
주의할 점은, JR 큐슈 티켓은 JR 큐슈, JR 서일본 역에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JR 서일본에서는 할인 티켓으로 예약한 경우 “e킷푸, e하야토쿠, 슈퍼 하야토쿠” 세 가지만 받아집니다.
시코쿠, 동일본, 홋카이도, 도카이에서는 발권 안 됩니다. 도쿄에서 큐슈 예약 승차권 못 받습니다!
(JR패스의 지정석과는 시스템이 다릅니다. JR 패스의 지정석 발권은 전국 6사 어디서든 가능)
큐슈 철도 여행이라면 99%는 후쿠오카 공항으로 입국하게 되고, 하카타역에서 발권을 받게 될텐데,
JR 니시니혼의 신칸센 매표기는 JR 큐슈 티켓을 못 받게 되어 있어서 재래선 JR 큐슈 매표소로 가야 합니다.
그런데 하카타역의 JR 큐슈 매표소가 정말 붐비기로 악명이 높은 곳이라서, 시간에 항상 여유를 두셔야 합니다. 레일패스처럼 1시간씩 기다리지는 않으나, 10분 정도 대기는 항상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자동발매기에서는 회원 가입 시 사용했던 전화번호 뒷자리 네자리가 필요합니다.
창구에서는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예약번호도 사실 필요는 없는데,
가장 중요한 건 “결제했던 신용카드” 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꼭 실물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이건 발매기든 창구든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현재 하카타에 있는데 하카타역 미도리노마도구치쪽 지정석 발매기 대기 줄이 엄청나게 깁니다… 웬만하면 반대쪽에 있는 개찰구쪽 발매기 이용하세요.
그나저나 어제 큐다이 본선 탔는데… 거기가 스즈메 로케지라는 걸 지금 알았네요… 오늘 귀국인데… 죽고 싶습니다…
하카타역 매표소가 항상 심각했긴 했지만 4~5월은 특히 사람이 많은 철이라 아예 그냥 30분 이내에 발권을 할 수 없을 거라고 가정하고 일정을 짜고 있습니다…
혹시 회원가입 이름과 신용카드 이름이 달라도 구매에는 문제가 없나요?
네 신용카드 이름은 달라도 되지만 이 경우는 되도록 자동발매기에서 비대면으로 수령하는 걸 추천합니다.
얼마전에 나가사키-하카타 신칸센+릴레이 하야토쿠로 예매했는데 정가대비 거의 50% 수준의 가격이 나왔네요;; 니시큐슈는 장사가 잘 안되는건지…
21일인가? 전에 예약하면 3200엔인가? 까지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러면 진짜 반값이죠
원래 신칸센 개통 전 가격이 이정도였는데 신칸센이 개통되어도 별로 빨라지지 않은 주제에 가격만 올라버려서 (타케오온센에서 한 번 갈아타야 하는 게 치명적..)
버스로 수요를 많이 뺏기는 바람에 니시큐슈 신칸센쪽은 거의 항시로 눈물의 떨이 세일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