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교통 정보

서울 - 부산 고속도로 경로에 대한 연구

by UH 2020. 11. 29.
반응형



가끔 국밥을 먹고 싶으면 부산에 가곤 하는데요


부산 가는 방법이 좀 여러가지입니다


근데 가던 길로만 다니면 상당히 재미가 없거든요


그래서 가끔씩 다른 고속도로를 지나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하는데


경로별로 뭐가 이득이고 뭐가 손해인지 하나씩 정리해놓고 다음 국밥투어때 참고하려고 메모할 겸해서 만들어봤습니다




출발은 판교 낙생육교, 도착은 부산역 뒷편입니다


어떤 고속도로를 타더라도 공평하게 갈 수 있는 위치로 선정해보았습니다


판교인 이유는 어차피 한남대교나 양재에서 출발해도 통행료는 같기 때문






1. 중부내륙 / 대구부산 경로





서울 → 경부고속도로

→ 신갈분기점 → 영동고속도로

→ 여주분기점 → 중부내륙고속도로

→ 김천분기점 → 경부고속도로

→ 동대구분기점 → 대구부산고속도로

→ 삼락IC → 백양터널, 수정터널



통행요금 : 26,700원 (백양, 수정터널 포함)


거리 : 375.8km


소요 시간 : 3시간 39분


총 주행요금

 - 연비 10km/L 일때 72,000원

 - 연비 15km/L 일때 57,000원

 - 연비 20km/L 일때 50,000원



[장점]

최단거리 경로

최적시간 경로


[단점]

중부내륙 화물차와의 싸움

대구부산고속도로 통행료가 비쌈



그냥 서울-부산 찍으면 나오는 가장 기초적인 경로입니다

TV에서 주말이나 명절 때마다 지금 서울요금소 출발하면 부산까지 얼마걸립니다~ 할때 경로가 이겁니다

통행료의 절반이 대구-부산 고속도로라는 함정이 있습니다. (대구-대동 10,600원)


영동고속도로 신갈-호법, 중부내륙고속도로는 문경새재랑 선산휴게소 근처가 좀 막힙니다

그리고 1분이라도 빠르게 가려면 이 루트가 좋지만 가성비로는 대구부산 대신 상주영천을 섞는 게 더 낫습니다.





2. 당진영덕 / 상주영천 경로




서울 → 경부고속도로

→ 청주분기점 → 당진영덕고속도로

→ 상주분기점 → 상주영천고속도로

→ 영천분기점 → 경부고속도로

→ 구서IC → 번영로




통행요금 : 21,300원


거리 : 394.9km


소요 시간 : 3시간 58분


총 주행요금

 - 연비 10km/L 일때 69,000원

 - 연비 15km/L 일때 53,000원

 - 연비 20km/L 일때 45,000원




[장점]

경기남부권에서는 가장 저렴한 루트



[단점]

정체 영향을 많이 받음



아래에 있는 중부내륙-상주영천 경로의 하위호환입니다.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기 비효율적인 수원, 오산 등지에서 출발할 땐 이게 가장 경제적인 루트입니다


단점이라면 경부고속도로 서울-청주 구간 정체 구간이 길고 오랫동안 안 풀린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당진영덕고속도로가 고저차가 좀 있어서 뜬금없는 유령정체가 자주 발생합니다




3. 중부내륙 / 상주영천 경로





서울 → 경부고속도로

→ 신갈분기점 → 영동고속도로

→ 여주분기점 → 중부내륙고속도로

→ 낙동분기점 → 상주영천고속도로

→ 영천분기점 → 경부고속도로

→ 구서IC → 번영로




통행요금 : 21,500원


거리 : 390.1km


소요 시간 : 3시간 43분


총 주행요금

 - 연비 10km/L 일때 68,000원

 - 연비 15km/L 일때 52,000원

 - 연비 20km/L 일때 44,000원




[장점]

짧은 거리이면서도 대구부산 비싼 통행료를 회피 가능함

가성비가 최고임



[단점]

굳이 따지자면 중부내륙이라는 것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짧은 거리와 상주영천고속도로의 저렴한 통행료를 합친 루트입니다

상주영천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대구부산을 타지 않고도 부산을 갈 수 있게 되었죠

여전히 거리로는 대구부산이 짧습니다만 통행료가 압도적입니다.


정체 구간이 많지 않은 건 장점인데 필연적으로 번영로를 이용해야 하므로 부산 다와서 많이 막히고

그래도 해운대 등 동부산은 대구부산 경유보다 더 빠릅니다

서부산도 사실 중앙지선-중앙고속으로 내려갈 수 있어서 큰 손해는 없습니다.


정체 없을 때 기준으로 대구부산 경로에 비해 5분 정도밖에 차이가 안 나는데, 주유비까지 고려한 실주행요금은 5천원 가까이 절약되어

가성비로는 최고입니다. 





4. 경부고속도로 경로




서울 → 경부고속도로

→ 구서IC → 번영로




통행요금 : 18,600원


거리 : 426.2km


소요 시간 : 4시간 17분


총 주행요금

 - 연비 10km/L 일때 70,000원

 - 연비 15km/L 일때 53,000원

 - 연비 20km/L 일때 44,000원




[장점]

통행료가 쌈

도로가 거의 대부분 편도 3차로 이상으로 넓음



[단점]

거리가 길어져서 통행료가 싸도 소용 없음



그냥 상남자처럼 경부고속도로만 타고 가는 방법입니다

거리는 제일 긴데 통행료는 제일 쌉니다. 그런데 거리가 너무 길어서 결국 연료비가 더 많이 들어서 전혀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니 경제성은 오히려 상주영천 경유가 좋습니다

그리고 진짜 작정하고 통행료 아끼기로 가면 아래 중부내륙경유가 오히려 더 싸집니다.




그나마 이 경로의 장점이라고 하면 경부고속도로에 편도 2차로 구간이 거의 없다는건데

옥천 - 청성졸음쉼터 사이 빼고 전부 편도 3차로 이상입니다

(주말엔 천안분기점-청주분기점 사이 버스전용차로 운영으로 편도 2차로 구간)


그래서 추월차로 안 지키고 멍청하게 가는 차들때문에 스트레스받을 일이 없습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서울-청주가 너무 차가 많다는 것과 부산 시내 도로가 막힌다는 점





5. 중부내륙고속도로 / 남해고속도로 경로



서울 → 경부고속도로

→ 신갈분기점 → 영동고속도로

→ 여주분기점 → 중부내륙고속도로

→ 칠원분기점 → 남해고속도로

→ 대저분기점 → 중앙고속도로

→ 삼락IC → 백양터널, 수정터널




통행요금 : 20,100원


거리 : 384.5km


소요 시간 : 3시간 49분


총 주행요금

 - 연비 10km/L 일때 66,000원

 - 연비 15km/L 일때 50,000원

 - 연비 20km/L 일때 43,000원




[장점]

가장 저렴한 루트



[단점]

화물차와의 싸움

중부내륙고속도로도 은근 정체구간 많음

그리고 끝판왕 남해고속도로




이번엔 중부내륙입니다 아예 중부내륙을 창원까지 끝까지 타고 가서 남해고속도로로 들어가는 방법

의외로 상주영천경유보다 거리가 짧습니다. 게다가 통행료도 더 싸서 실주행요금으로는 서울-부산 간 최저 입니다.

이게 수정터널, 백양터널 통행요금 다 넣고도 저거인데다가 부산외곽선으로 금정구방향으로 가는 바리에이션도 있어서

부산 가는 길 중에서 가장 활용 용도도 높고 저렴한 경로입니다

2지선-동서고가 타고 진입하면 통행료가 1900원 더 싸집니다. (거리는 +3km)


근데 이게 남해본선/2지선이 교통량이 미쳐돌아가고 여주부터 창원을 전부 2차로로 가야해서 스트레스를 상당히 받습니다

경로 특성상 화물차가 많을 수밖에 없어서 정신적으로 좀 피곤합니다

워낙 경로가 저렴해서 부산 창원 가는 화물차들이 죄다 이렇게 다니기 때문입니다 







총평


통행요금은 판교에서 부산역까지 갈 때 기준



 

 중부내륙-대구부산

당진영덕-상주영천 

 중부내륙-상주영천

경부

중부내륙-남해

 통행요금

 26,700

 *백양수정터널 포함

21,300

21,500

18,600

20,100

*백양수정터널 포함

 거리

375.8km

394.9km

390.1km

426.2km

384.5km

 실주행요금(15km/L)

57,000

53,000 

52,000

53,000

50,000

 소요 시간

3 : 39

3 : 58

3 : 43

4 : 17

3 : 49

 장점

빠름

저렴함

가성비 좋음

도로가 넓음

저렴함 

 단점

비쌈

정체구간 많음

그냥 무난함

너무 돌아감

화물차..



위의 5가지 루트가 일반적이고 나머지는 기행에 가까우므로 따로 서술하지는 않습니다

통영대전-진주-남해고속 이런거는 아무런 이득도 없고.... 개뻘짓입니다










세부 경로별 비교

서울 - 부산 이렇게 크게 말고 구간구간별로 잘라보면 어떨지도 간단하게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비는 15km/L 기준입니다


부산 - 대구




부산 삼락IC에서 대구 북대구IC까지 기준으로


 * 경부고속도로  : 거리 141.1km / 통행료 7,100 / 실주행 18,000원 / 1시간 25분

 * 대구부산고속도로 : 거리 105.5km / 통행료 12,200원 / 실주행 21,000원 / 1시간 1분


대구부산고속도로가 압도적으로 빠르고 짧지만 통행료가 비싸서 주행요금은 더 나옵니다




부산 - 김천





부산 삼락IC에서 구미 선산IC까지 기준으로


 * 대구부산+경부고속도로  : 거리 163.5km / 통행료 15,200원 / 실주행 28,000원 / 1시간 34분

 * 남해+중부내륙고속도로 : 거리 172.8km / 통행료 8,600원 / 실주행 22,400원 / 1시간 40분


대구부산고속도로가 근소하게 빠르고 가깝지만 통행료 차이가 많이 나서 중부내륙경유가 상당히 저렴합니다.

다만 대구부산쪽이 덜 막힐 확률이 높음




김천 - 청주






구미IC에서 청주IC까지 기준으로


 * 당진영덕고속도로 : 거리 127.0km통행료 6,500원 / 실주행 16,000원 1시간 17분

 * 경부고속도로  : 거리 135.4km / 통행료 6,500원 / 실주행 17,000원 / 1시간 20분



민자도로가 없어서 통행요금은 같습니다

당진영덕고속도로 경유가 근소하게 짧고, 제한속도도 110km/h라 소요 시간도 짧은 게 장점이지만

경부고속도로는 옥천 근처 빼고 전부 편도 3차로 이상인 게 아주 큰 장점입니다.






영천 - 상주








경주 건천IC에서 남상주IC까지 기준


* 상주영천고속도로 : 거리 117.6km / 통행료 8,600원 / 실주행 18,000원 / 1시간 7분

* 경부,중부내륙고속도로 : 거리 140.7km / 통행료 7,900원 / 실주행 19,000원 / 1시간 23분



애초에 이거 빨리 가라고 만든 고속도로라 상주영천이 모든 면에서 압승입니다

통행료 900원밖에 차이 안 나는데 거리는 23km나 짧습니다






김천 - 이천





구미 선산IC에서 용인 덕평IC까지


* 중부내륙고속도로 : 거리 165.5km / 통행료 8,300원 / 실주행 22,000원 / 1시간 34분

* 당진영덕,중부고속도로 : 거리 184.3km / 통행료 8,300원 / 실주행 23,000원 / 1시간 49분



중부고속도로는 부산 방향에서 올땐 전혀 도움이 안 된다는 것만 기억해두시면 아주 편리합니다






청주 - 서울





남청주IC에서 판교IC까지 기준


* 경부고속도로 : 거리 116.0km / 통행료 7,100원 / 실주행 16,000원 / 1시간 11분

* 중부,평택제천 경유 : 거리 127.4km / 통행료 7,100원 / 실주행 17,000원 / 1시간 15분

* 중부,영동 경유 : 거리 129.1km / 통행료 7,100원 / 실주행 17,000원 / 1시간 20분



남이분기점 근처에 가면 이거 세 개를 고민하게 만드는데요

경부고속도로에 핵떨어진거 아닌 이상에야 경부가 무조건 빠릅니다.

경부가 막힐 시간이면 중부는 더 막히고, 머리써서 돌아가봐야 경부 합류 구간(안성, 신갈)에서 시간 다 날립니다

돌아간다고 거리가 짧아지는 것도 아니고...










청주 밑으로는 대부분 경부고속도로가 손해이기 때문에 일부러 경유를 찍거나 목적지 위치상 유리한 게 아닌 이상에야

네비게이션이 경부고속도로를 잘 안내해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별다른 우회고속도로가 없던 시절에 경부고속도로를 잔뜩 확장해놓은 탓에 정체도 별로 없고 도로도 넓어서

운전하기엔 아주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편안한 드라이브 되세요





반응형

댓글6

  • Han 2020.12.06 16:19

    저는 대구 부산 고속도로만 타고 대구 이후는 그냥 경부로 쭉갑니다. 집이 서면쪽이라
    답글

  • A 2021.08.30 21:50

    얼마전에 중부내륙 현풍-창원구간을 탔는데 예전 고속도로라서 언덕도 좀 있고 선형이 안좋더라구요 화물차랑 같이갈때 구배도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
    답글

    • UH 2021.09.01 13:15 신고

      예 안 그래도 화물차 많은 경로인데 처음 구마고속도로(대구-마산)로 지은 구간이 선형이 정말 구려서 편하게 달리긴 어려워요
      현풍-창원은 그냥 옆에 따라가는 5번국도 타는 게 좀 느려도 편안하게 갈 수 있습니다

  • 파란거북 2021.09.03 21:10

    혹시 구미-청주 구간에서 구미IC---(경부)---동김천IC---(3번국도)---남상주IC---(청원상주)---청주IC도 비교해볼 생각 있으신지요. 동김천-남상주 구간이 선형이 좋고 통행량이 적은데다 신호도 없는 구간이라 중부내륙 김천-낙동 지옥 회피용으로 생각보다 쓸만하다고 생각해서요
    답글

    • UH 2021.09.07 00:19 신고

      굳이 쓰진 않았는데 저는 평소에도 그렇게 다녀요
      경부탈거면 동김천
      중부내륙 탈거면 남김천에서 들어가면 아주 좋습니다

    • 파란거북 2021.09.07 09:17

      중부내륙 남김천은 새로 알게된 사실이군요 삶에 큰 보탬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