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로 이플러스, 티켓피아 등 티켓 판매 사이트의 티켓 발권 방식이 “전자 티켓” 으로 바뀌었고,
가입 때 SMS / 전화 인증을 필수로 받는 곳이 늘었습니다. 외국인은 전화회선을 만들기가 어렵고, SMS 회선은 그나마 쉬웠지만 이것도 2022년 3월부로 로밍 되는 회사는 모두 재류카드 없이는 만들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2023년 현재는 Hanacell(하나셀), MOBAL(모발), JP Smart SIM 정도가 근근히 남아서 외국인들을 먹여살리고 있는데.. 이 SIM의 문제는 바로 “로밍이 안 된다” 는 것입니다. 문자 하나 받겠다고 일본을 갈 수는 없는 노릇인데, 정말 문자나 전화를 받으러 일본을 가야 할 상황이 진짜로 간혹 생기곤 합니다.

그런데 한때 도시전설처럼 돌던 “쓰시마 가면 한국 폰 터져서 로밍이 필요없다더라 ㅋㅋ” 같은 게 떠올랐습니다

그럼 부산에서도 일본 휴대폰 전파가 잡히는 게 아닐까?

라는 합리적 의심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일본 쓰시마에서 가장 가까운 대한민국의 영토는, 남해안 도서지역을 제외하면 부산광역시 영도구에 있는 “태종대” 입니다.
이게 얼마나 가깝냐면, 태종대 가면 날씨 맑으면 그냥 쓰시마가 보이고, 쓰시마에서는 반대로 부산이 보여서
광안리 불꽃축제를 쓰시마에서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냥 가깝기만 해서는 보이지가 않죠. 지구가 둥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충 발로 그린 그림을 보시죠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일본 땅을 본 적이 있으십니까? 딩연히 안 보입니다.
지구는 둥글기 때문에, 50km나 떨어진 쓰시마를 해수면에서는 볼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수면에서 관찰하는 관측자 기준으로, 수평선까지 거리는 5km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높은 곳에서 관찰해야만 하는데요, 위 그림에 따르면 그 필요 높이는 52미터입니다.

즉, 적어도 해발 고도 60m 이상인 바닷가에서 이론상 일본 휴대폰 전파를 잡을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이런 장소가 생각보다 흔하지가 않습니다. 백사장이 있는 해수욕장같은 곳에서는 절대 안 되는거고, 깎아지른듯한 절벽에 바다가 맞닿은 지형이 필요합니다. 거길 사전 허가 없이 접근할 수 있어야 하구요. 부산에는 이런 지형을 네 군데 정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여러 장소를 가면서 검증해본 내용들입니다.

장소에 따른 검증

전파가 잡히는 것으로 확인된 대표적인 장소들입니다.

몰운대/태종대는 군사지역이라 심야 출입이 안 됩니다.
거제도는 이번 검증에서는 성공했으나 대중교통이 없고 가는 도로가 매우 험합니다.
거제도는 부산쪽과 달리 대마도 내 다른 기지국의 전파를 잡게 되는거라, 부산에서 안 돼도 거제도에서는 잡힐 수 있습니다.
부산 4개 지역은, 결국 같은 곳의 전파를 잡는거라 이기대에서 실패했는데 태종대에서는 성공하는 일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거재도는 유호리전망대(거가대교 서단쪽), 장승포 벚꽃길, 여차홍포해안전망대 세 군데에서는 성공했습니다.
이곳 말고도, 거제 서이말등대에서도 잘 잡힌다고 하네요.

가덕도쪽도 가능은 할 것 같지만 해안가에 접근할 수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
거가대교 주탑 위에서도 잘 잡힐 거 같은데, 경찰에 안 잡히고 거기 올라갈 방법을 아직 못 찾음. 꿀팁 있으면 전수부탁드립니다.
거제도는 해금강에서 잘 잡힐 거 같으나 해금강이 섬인데다가 상륙이 불가능해서 안 될 거 같고,
해금강 주차장쪽에서는 안 잡히는 걸 확인했습니다.
추가로, 옥포대첩기념공원에서도 불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왜구를 무찌른 이순신 장군님의 전투를 기념하는 곳에서 일본 전파라니, 정말 불경한 생각입니다. 안 잡히는 게 다행이었습니다.

모든 지역 공통적으로, au(KDDI) > docomo >> softbank 순으로 잘 잡힙니다.
소프트뱅크가 성공하는 사례는 거의 없었습니다. 도코모는 운이 좋으면 잡히는 수준이고, au는 그냥 너무 쉽게 잡힙니다.

태종대 (부산광역시 영도구)

일단 가장 유력한 곳은 태종대입니다. 전망대의 해발고도가 약 100m 정도로 훌륭하게 조건을 만족합니다.

태종대 출입은 하절기 4시 – 22시 / 동절기 5시 – 22시 에 가능합니다.
군사작전지역이다보니 심야에는 들어올 수 없습니다.

그리고 태종대 입구에서 태종대 전망대까지 거리가 좀 있는 편인데
아침 9시부터 18시까지는 무슨 열차같은 게 다녀서 그거 타고 들어오면 편한데
그 외 시간에는 걸어서 와야 합니다. 이게 걸어서 한시간 거리라 은근 빡셉니다

태종대는 18시 이후는 자차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7,8월 성수기는 20시 이후)

공식적인 입장 시간은 23시까지라고는 하나,
22시 15분쯤 되면 비상깜빡이 켠 부산시설공단 트럭 한 대가 다가와서
자차로 들어온 관광객들을 쫓아내기 때문에, 21시 정도까지는 오는 게 좋겠습니다..

차 타고 들어오면 주차 요금 2,000원이 발생합니다.

태종대에서는 무난하게 도코모 전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검증일은 2020년 12월 14일(월), 날씨 맑음. 기온은 영하 2도였습니다.

참고로 au (KDDI) 전파가 가장 강합니다. 전파 세기는 au(KDDI) > docomo > SoftBank 순입니다.

  • 갤럭시 노트 10으로 성공했습니다.
  • 아이폰 12 Pro, 소니 엑스페리아 XZ1 Compact(G8441) 에서는 셀룰러 망은 잡히나 실제 사용 불가능했습니다. (2021년 기준)
  • 아이폰 15 Pro, 갤럭시 Z플립3, 갤럭시 S24 로도 모두 수신은 불가능했습니다. (2024년 기준)
  • 확실히 되는 폰 : 갤럭시 노트 10 / 갤럭시 S10
  • au만 잡힘 : 아이폰 12 이상 / 노트 9 / LG G5
  • 갤럭시 노트 10+ 의 경우, 2024년 4월 시점에서 수신에 실패했습니다. 노트10과 노트10+에도 수신 감도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당연하지만 문자 수신도 잘 되구요

기대는 안 했는데 심지어 데이터도 됩니다

속도도 준수하네요.

핑이 좀 높아서 답답하긴 합니다만 유투브 저화질 재생까지 됩니다

데이터 사용량도 찍혀서 확실히 도코모 망을 잡아서 데이터를 사용한 게 맞습니다

해운대 달맞이고개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지형조건을 고려해봤을 때 태종대만큼은 아니지만 적당한 장소가 또 있는데 바로 해운대 달맞이고개입니다. 쓰시마까지 거리는 55km입니다.
여기는 태종대와 달리 24시간 입장이 가능한 곳이어서 시간 제약이 없는 점이 좋습니다.
즉시 해운대로…

여기는 해운대 달맞이고개입니다.

원래는 비행기모드 했다가 풀었다가 하면서 통신사를 붙여야 겨우 붙는데
그냥 차에서 내리니 지멋대로 그냥 알아서 DOCOMO에 붙어버리는 놀라운 감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월정 정자쪽으로 가면 전망대가 있는데, 이 위치에서 하는 게 가장 잘 잡힙니다.
2020년 12월 14일, 2021년 8월 20일, 2022년 3월 4일에는 성공했습니다. 모두 노트 10이었습니다.
2024년 4월 6일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로는 실패였습니다. (참고로, 당시 안개가 많이 끼어있었습니다. 이게 실패의 원인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여기는 태종대처럼 입장제한도 없고 밤에는 주차장도 널널하고 해서 좋습니다. (야간 주차 무료!, 전기차 급속 충전기도 있음!))

참고로 au는 정말 신호 세기가 센데 도코모는 좀 약하고, 소프트뱅크는 아예 안 잡힙니다.

기타 부산 시내 지역

암남공원, 이기대공원, APEC하우스 등지에서는 불가능했고
영도 75광장은 au만 잡혔고 실제 사용이 되는진 불명입니다.
댓글 제보에 따르면 몰운대 전망대에서도 잡힌다고 합니다.

아무튼 아까 맨 위에서 계산했던 해발고도 60m 가설이 대충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부산 해변에서 해발고도 60m가 되는 곳은 대부분 군사작전지역이라
실제로 접근 가능한 곳이 별로 많지는 않습니다.

혹시나 해서 해운대 해변가에 있는 20층 되는 호텔에서 시도해봤는데
호텔에선 또 안 되네요..
그걸 보면 해발고도만 중요한 건 아닌가 봅니다. 유리창 하나가 있는 것만으로도 수신 감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주변 한국 통신사 전파 세기도 영향을 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태종대는 유달리 다른 지역에 비해 잘 됩니다.

거제도 여차홍포 해안도로 전망대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

2024년 들어서 태종대, 해운대에서의 docomo 수신이 어려워졌습니다. 이게 수신 감도의 문제인지, 기기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10을 처분하게 되면서 동일 기기로 검증해본 이력은 없으나..
갤럭시 노트 10+ 를 구해서 갔음에도 불구하고 해운대와 태종대 모두 수신이 안 됐습니다.
노트 10+ 탓일까? 다시 노트 10을 구해야 하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는데..

그래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해안가 해발고도 60m 이상 조건이 되는 곳을 수색해본 찾아본 결과
거제도 남부면에 위치한 지방도 1018번 도로를 위성지도로 둘러본 결과 바다 전망이 가능한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했고
이거면 가능한 거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 거제도로 향했습니다. 이 위치에서 쓰시마까지 거리는 66km로, 부산에 비해서는 깁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거제도에서도 docomo 수신이 됩니다.

잡은 위치 (바람이 강하니, 휴대폰이 안 날아가게 주의하세요)

전망대에 올라가서 팔을 높이 들면, docomo가 무난히 잡히고, 문자 송수신도 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특이하게도 여기서는 아이폰 15 프로로 수신에 성공했는데, 갤럭시 노트10쪽에는 소프트뱅크가 통신사 목록에 뜨기까지 했습니다만
소프트뱅크는 결국 연결에 실패했습니다. 노트10으로 도코모/au는 무난히 잡힐 듯 합니다.

그런데 여기는 접근이 정말 어렵고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단 대중교통은 없습니다.

주소는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 다포리 산38-144 인데, “여차홍포해안도로전망대” 를 찍으시되
지도에 나오는 위치 말고 북동쪽 300m 떨어진 위치입니다.

그리고 내비가 이렇게 명사해수욕장쪽을 경유하는 서쪽 경로를 알려주는데, 저렇게 가면 큰일납니다. 중간에 비포장도로가 있거든요

제 차가 바닥이 낮은 세단 전기차(BMW i4)였고 일단은 통과는 했습니다만
웬만하면 SUV로 오시는 걸 추천하고, 동쪽 경로로 돌아오는 걸 추천드립니다.
동쪽으로 와도 비포장구간이 50m 정도는 있습니다만 서쪽에 비하면 진짜 짧습니다.

참고로 해금강에서는 안 잡힙니다. 해금강은 대중교통으로도 갈 수 있는 곳이라 혹시나 해서 검증을 해봤으나,
해금강에는 일본 전파 자체가 닿질 않습니다. 해금강 섬 자체에 상륙할 수 있다면 그 땐 이야기는 다르겠습니다만.

거제 장승포 벚꽃길

위의 여차홍포전망대가 너무 멀기 때문에, 거제도 내에서 대중교통으로 그나마 올 수 있는 곳을 찾아보기로 했는데,
바로 거제 장승포 벚꽃길입니다. 주소는 경상남도 거제시 장승포동 산1-6 입니다
이 위치에서 쓰시마까지 거리는 66km 정도로, 역시나 태종대보다는 좀 멀긴 합니다.

대중교통으로 올려면 올 수는 있으나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도 도보 30분 (1.7km) 이므로 여유를 가지고 와주세요.
장승포수협 정류장에서 올 수 있습니다. 거제 고현쪽에서 장승포까지 직행으로 오는 버스가 제법 많네요.

장승포동 마을회관에서 계속 해안쪽으로 들어오면 망산을 남쪽으로 둘러가는 산책로같은 곳이 있는데,
거기에 차를 세울 수 있는 포인트가 있구요.
군사 보호 지역이라는 팻말이 있긴 하나 해안가쪽으로 나가볼 순 있습니다. 군사 시설이 실제로 있긴 해서 근처엔 안 갔습니다.

묘지가 있고 어둡기 때문에 주의하시고, 절대로 묘 쪽으로는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갤럭시 노트 10+ 에서는 SoftBank 가 신호 목록에 떴으나 실제로 잡히진 않았습니다.
아이폰 프로 15는 모든 일본의 통신사가 목록에 떴으며, NTT DOCOMO 망이 정상적으로 잡힙니다.

참고로 데이터도 되는데, IP 위치 조회를 해보니 일본 어딘가로만 뜨고 주소는 안 나오네요. bmobile 호스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유심은 도코모망 히스 모바일(HIS Mobile) 유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예 데이터가 되기 때문에 문자 테스트는 안 해봤습니다. 당연히 되겠죠.

거제 유호리 전망대

거가대교가 지나는 거제도 북동쪽 끝에 거가대교를 볼 수 있는 유호리 전망대라는 곳이 있습니다.
주소 :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산85-2
쓰시마까지 거리는 80km로, 전파 잡기에 성공한 장소 중에서는 쓰시마가 가장 멉니다.

여기도 버스로 올 수 있습니다. 30번, 31번 버스가 있는데 하루에 7번밖에 안 다니니 시간을 잘 맞춰야겠습니다.
가장 가까운 정류소는 “하유” 정류장, 약 700m 정도 거리에 내려줍니다. 전망대 앞을 버스가 지나긴 하는데 정류장이 없습니다..
부산에서 오는 경우는 2000번 버스 타고 거가대교 지난 후 첫번째 정류장인 관포 정류장에서 내려서 환승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0번은 시계, 31번은 반시계방향으로만 도는 버스라서 두 버스의 마지막 갈림길인 장목농협쪽으로 조금만 내려오면
두 노선 중 빨리 오는 걸 탈 수 있어서 조금 더 시간 절약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동일하게, 아이폰 프로 15에서의 도코모 수신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데이터 사용도 가능합니다만, 장승포(쓰시마 66km) 에 비해서는 신호 세기가 약합니다.
아무래도 거리가 너무 멀다보니(80km) 장승포에 비해서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신호는 장승포랑 같은 곳을 잡는 것 같네요.

거제도 외곽 지역은 야생동물이 많으니 새벽에 오실 때는 꼭 주의해주세요. 부산이랑은 차원이 다른 와일드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종과 환경에 따른 검증

수신이 가능한 위치라도, 기종을 많이 가리는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일단 이 분야의 TOP은 “갤럭시 노트 10” 입니다. 대부분의 성공 사례는 갤럭시 노트 10에서 검증되었습니다.

성공했다는 후기에 따르면

  • 갤럭시 노트10
  • 갤럭시 노트10+
  • 갤럭시 노트8
  • 갤럭시 A50
  • 아이폰 12 이후 시리즈 (극히 일부 성공 사례가 있음)
  • 갤럭시 S10

등의 사례가 많았습니다.

또, 날씨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여러 번 검증해본 결과, 겨울이 여름보다 잘 잡히며, 맑고 흐림은 관계가 없으나 습도가 높으면 (특히 안개가 끼면) 수신이 어려워졌습니다.
아마 겨울이 여름보다 잘 잡힌다고 생각했던 건, 습도가 낮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온의 영향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 점을 고려하면, 밤보다는 낮이 잘 잡힐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낮에 가본 적이 없어서 낮/밤 검증까지는 못 해봤습니다.

일본 전파는 도대체 어디서 오는가?

저는 처음에는 막연히 여기 북쪽 끝 와니우라(鰐浦) 쪽에서 오는 신호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실제로 저 지역을 방문해본 후기에 따르면 쓰시마 북쪽 끝에서는 일본 핸드폰도 잘 안 터진다고 합니다…
실제로는 그 남쪽에 있는 다른 마을의 기지국에서 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거제도에서 잡는 경우 서쪽 해안의 더 큰 마을쪽에서 오는 신호를 잡게 되어 안정성이 더 높아지지 않나? 싶습니다.
부산에서 실패했는데 동일 기종으로 거제도에서는 성공한 걸 보면 거제도쪽이 더 난이도가 낮은건가 싶기도 합니다.
거제도는 가기가 정말 힘들었지만요. 서울까지 안 막혀도 차로 6시간.. 이 시간에 오사카를 가는 게 더 빠른 수준입니다.

결론

1. 부산 및 거제도에서 일본 휴대전화 회선을 사용할 수 있다. (au가 가장 잘 잡히며, Softbank는 불가능)
– 단, 갤럭시 노트 10이 제일 잘 된다. 휴대폰 기종을 많이 가립니다. 안 되는 폰은 죽어도 안 됨.

2. 태종대는 문자 전화 인터넷 모두 되지만 야간 입장제한 있음

3. 문자 수신이 목적이면 해운대 달맞이고개가 편리.

“부산/거제에서 일본 휴대폰 회선 문자(SMS) 수신, 데이터 사용해보기”의 46개의 댓글

  • AM 특성상 워낙 멀리나가니 잘 나올거 같습니다. 특히 화성이면 고출력 KBS 채널이니 603또는 1134 잡으셨겠네요~ 반대로 서울 송파구에서 낮에 AM 612 후쿠오카 NHK가 약하게나마 잡히더군요

  • 네네 1134는 후쿠오카 정도가 아니라 아키타나 홋카이도에서도 잡혀서 전파방해(?)를 호소하는 민원도 많더라구요

  • 저도 거제도에서 일본라디오 들어본적 많아요 ㅋㅋ
    집안에서도 AM 잘 들리더군요…

  • 부산 다대포해수욕장쪽 물운대산 전망대에서 도코모 au 둘다 잘 잡히네요
    집이랑 가까워서 가보니 고도가 낮아서 안될줄 알았는데 의외로 두 통신사 모두 안테나 2~3칸씩 뜨네요
    문자수신 잘되고 태종대에서도 실패했던 아이폰에서 도코모 안테나 1~2칸 수신 및 데이터 이용도 가능했습니다

  • 이거 밤에만 가능한가요? 낮에는 전파 수신이 잘 안되는 건가..

  • 라쿠텐 프리페이드 SIM을 구입해서 사용하면 서울, 경기권에서도 제약 없이 SMS가 수신됩니다.

    커뮤니티에서 누가 성공 후기를 남겨서 저도 시험삼아 해봤는데, 잘 되더군요 ㅎㅎ

    초기비용이 좀 비싼 게 결함이긴 한데(8000~12000엔), 3GB 데이터 얹어주니까 자주 왔다갔다 한다면 괜찮을 듯 해요

    • 저도 후기를 봐도 이게 진짜인가 긴가민가하니까 8000엔 버리는 셈 치고 사봤는데, 인증문자가 그것도 수도권에서 수신이 되니까 솔직히 좀 놀랐습니다.

      SMS 인증 용도로 사용한다면 이제 부산 끝자락까지 가야하는 mobal, 하나셀을 찾을 필요는 없을 듯 하네요. 일마존에서 직배송도 지원하니까 굳이 일본가서 살 필요도 없고…

      후기는 DC 일관갤에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 저는 HIS Mobile 막히기 전에 만들어놔서 한국에서 문자 수신이 가능하고 050 전화도 하나 개통해서 쓰고 있었는데
      050 전화는 인정하지 않는 곳도 있어서 결국 전화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나셀을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은근히 전화인증이 필요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문자만 필요한 거라면 라쿠텐 프리페이드가 더 나아보이네요

  • 오늘 달맞이고개 가서 해봤는데 안터지네요..
    태종대를 가야되나요…ㅠㅠㅠ

    • 달맞이고개에서 안 되면 태종대에서도 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월요일 낮 3시쯤 태종대전망대에 갤럭시S23 울트라를 들고갔습니다
    JP SMART SIM(도코모)이었는데 오래 잡히진 않아 아쉬웠습니다
    야간이 더 잘되는걸까요

    라인 일본판, 스마트EX 가입을 진행할 생각이었고
    라인은 일단 해결하고 왔습니다

    그래도 태종대는 쓰시마에서 쏘는 FM 82.6 NHK방송에 더해
    가라츠에서 보내는 93.5 NBC 사가방송도 잡히는 곳인데
    휴대폰 전파도 잡힌다는걸 알게되고 바다 구경도 잘 했습니다

    • S23도 되는군요. 폰 기종을 많이 가려서 안 되는 폰은 절대 안 되는 듯 합니다

  • 안녕하세요 1년전 태종대 관련 정보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만 궁금한게 있어서
    몇가지 여쭤보려합니다

    현재 스마트심을 1년전에 발급 받고 로치케 이플
    모두 본인인증 완료한 상황 & 사용 중이며 일본 방문시 하나 셀심을 추가로 발급 예정입니다.

    제가 우려되는것은 하나 셀심을 발급후
    티켓팅 서비스들 (이플 , 로치케..) 을 가입시
    처음 가입한 스마트 심의 개인정보들 ( 주소 , 이름 ) 등 이 겹치게 되어 가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2 계정 모두 밴이 될 가능성 때문에 걱정 됩니다.

    1. 이 경우 문제가 생길까요?

    2.리스크가 있다면 우선 서브로 유심만 발급 받아놓는게
    나은 판단이 될까요?

    3. 일본 유심 전용으로만 사용할 스마트폰을 추가로 2대 구입하려 하는데 안드(갤럭시 , 전파 잡히는 모델 ) 와 아이폰 둘중
    어느것이 나을지 궁금합니다
    (주파수 대역 지원 범위 등 차이점이 많아서 어렵더라구요 ㅜㅜ)

    4. 여러 유심 보유하시고 계신것 같습니다만 일본 티켓팅 계정들 관리 같은 등등 어떻게 잘 활용하시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거운 금요일 저녁 보내세요 😀

    • 그냥 쓰던 계정 그대로 인증 새로 받아서 번호만 바꿀 수 있어요

    • 이플러스/로치케 계정을 2회선을 이용하여 두 개 만든다는거죠? 그냥 썰로만 도는 이야기인데 주소/이름이 동일한 계정이 있으면 밴이 된다는 이야기는 있으나 근거는 없고,
      정 걸린다면 주소를 다르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티켓 응모할 때 회원가입한 주소로 보내는 게 아니라 별도 폼을 받아서 발송하는 방식이라서 회원 가입 시 기입하는 주소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름이야 동명이인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부분이라 상관 없구요. 이름은 본인인증 있는 이벤트에서 틀리게 쓰면 문제가 발생하니 이름만큼은 정확히 입력해두는 게 좋겠습니다
      _
      스마트폰은 지금까지 써본 바로는 무조건 갤럭시 노트10 쓰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 아이폰은 뭘 제대로 성공해본 적이 없는 것 같네요.
      _
      유심은 현재 두 개 사용하고 있고 – 하나셀(softbank) / HIS 모바일(docomo망)
      추가로 인터넷 전화 회선을 하나 더 씁니다 – 050 Plus(인터넷 전화)
      HIS는 2022년 3월 이후로 단기외국인 가입은 막혔구요, 050 Plus도 현재는 가입이 안 됩니다
      추가로 Viber라고 해서, 실물 SMS 유심에 연동해서 쓰는 인터넷 전화 앱을 보조로 사용합니다.
      하나셀과 JP Smart SIM + Viber 조합은 지금도 가입 가능한 방법입니다.
      _
      – 하나셀은 전화/문자/데이터가 모두 가능하지만 로밍은 안 되기 때문에 일본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정말 급하면 태종대를 가야 합니다. 그마저도 소뱅은 태종대에서 제일 잡기 힘들어서 한국에서 쓸 생각은 안 하는 게 좋겠구요
      그리고 데이터가 아주 창렬이라 절대로 데이터는 안 쓰는 게 좋구요
      유지비가 저렴(1년 8달러) 해서 전화/문자 인증용으로만 남겨두고 쓰고 있습니다. 이플러스를 이걸로 가입해놨습니다. 이플러스는 무조건 070/080/090 “통화”가 되는 회선을 요구해서 반드시 하나셀이 필요합니다
      – HIS모바일은 문자/데이터만 가능한 회선인데 로밍이 돼서 한국에서도 문자가 받아집니다. 로치케랑, 일본 LINE 계정을 이걸로 가입해놨습니다.
      – VIBER 앱을 설치해서, 문자 수신되는 심으로 인증을 해둔 뒤 ” viber out” 이라는 기능으로 전화를 걸면 그 유심 번호로 발신이 가능합니다.
      왜 이걸 쓰나면 인터넷 전화라서 한국에서도 발신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신이 안 되는 게 단점입니다.
      전화인증 해보면 보통 전화가 걸려오는 방식이 아니라 이쪽에서 거는 방식을 쓰는 게 많아서 viber 있으면 거의 다 되는 거 같습니다. 조금 간 보다가 이걸로 통일할까 싶기도 합니다
      급할 때 한국에서 전화 걸기는 가능해지니 이거는 추천. 유지비 없고, 전화 쓸 때만 돈 나가는데 최소 충전 금액인 5달러만 충전해놔도 아마 평생쓸 거 같습니다
      – 050 Plus로 050 인터넷 전화 번호를 받을 수 있는데 수발신이 다 됩니다. 그런데 이플러스는 050 전화를 안 받아서 이거땜에 하나셀 회선을 하나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티켓피아는 050 전화로도 인증 가능해서 티켓피아는 이걸로 가입했습니다. 근데 티켓피아는 인증 방식이 전화 발신 방식이어서 SMS심+viber 조합으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 안녕하세요 서치하다가 유심인증글을 보게 되었는데 실례가 안된다면 질문해도 괜찮을까요?

    1. 제가 현재 일본에서 au 자회사인 povo를 해지안한 상태로 와서 전파만 잡히면 사용가능합니다(povo는 해외로밍 불가) au 회선을 같이 사용한다는데 그럼 au와 동일 전파로 생각하면 될까요?

    2. 아이폰13+해운대 달맞이+povo 가능성 있을까요? 해운대가 한시간 거리고 접근성도 좋아서 골랐는데 태종대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까요?

    정보글 정말 감사합니다! 멀지않아서 일단 가보려고하지만 좀 걱정되네요…🤔

    • 네. 일본에서 쓰던 au 망이 잡힙니다. 로밍 안 돼도 상관 없습니다.
      아이폰 13은 해운대에서 au 신호 2~3칸씩 잡힌다는 보고가 있네요. 별 문제 없이 될 거 같습니다만 제가 au 심이 없어서 직접 실험해보지는 못한지라 확답은 못 드릴 거 같습니다.
      au는 태종대나 해운대나 진짜 신호가 엄청 세게 떠서 굳이 태종대를 가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오늘 달맞이고개 해월정 갔다 왔는데 성공했습니다
      저가형 자회사 esim이니까 연결되나 궁금했는데 당연히 kddi로 연결되네요
      그런데 계속 낮이였고 날씨는 쭉 맑았고 사람수는 많았다 적었다 했는데 돌아다녀도 2시간가량 안되다가 갑자기 탁 터지더라고요 변수가 뭔지 모르겠네요… 암튼 포기안하고 기다려보기 잘한것같네요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이 글 보고 확신가지고 도전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큰도움 됐습니다

    • 오 다행이네요 그런데 au가 쉽게 잡힐거라 생각했는데 꼭 그런 것만도 아니군요..

  • 여차홍포 전망대쪽 갔다왔는데 확실히 부산보다 잘 터지네요.

    노트10 아이폰 둘다 문자, 데이터까지 잘 잡는거 보니 전파상태가 양호한가봅니다.

    그런데 동쪽루트로 가봤는데 여기도 비포장도로가 험하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다행히 짧아서 그런지 지나가는 차들 보니까 세단 suv 할거없이 무사히 잘 지나갑니다. 저도 그랬고요.

    덤으로 서이말등대도 가봤는데 노트10 아이폰 둘다 문자 인증 가능할정도로(데이터는 안됩니다) 전파가 잡혔습니다. 또 거제대로 곳곳에도 전파가 잡히구요.

    근데 특이하게 아이폰이 노트10보다 전파를 안정적으로 잡았습니다. 아이폰은 잘 연결돼있는데 노트10은 처음엔 잘 잡더니 몇분 지나서 권외로 떠서 껐다 키면 다시 잡고 그러더라고요.

    쨌든 올려주신글 덕분에 좋은 구경도 하고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장승포 벚꽃길쪽도 잘 터지더라구요. 제 차가 지상고가 엄청 낮은 차인데 제 차로도 지나가졌으니 아마 스포츠카 빼고는 통과는 가능할 거 같습니다.
      저도 아이폰으로 잘 성공했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