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페리 노선이 상당히 많습니다.
주로 작은 섬으로 가는 도선업이 발달하기도 했지만, 육로로 이어져 있는 곳이라 할지라도 화물 운송을 위해 페리를 운영하는 곳이 많은데요,
장거리 여행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장거리 페리를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홋카이도 단거리 노선

홋카이도에 넘어갈 때 사용할 수 있는 단거리 노선들입니다.
아오모리(青森) – 하코다테(函館)
- 운영사 : 츠가루해협페리 (津軽海峡フェリー), 세이칸 페리(青函フェリー)
☞ https://www.tsugarukaikyo.co.jp/ , https://www.seikan-ferry.co.jp/ - 운항 스케쥴
– 양사 합계 1일 16왕복 (약 4시간 소요)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츠가루해협페리 2,860엔, 세이칸 페리 2,200엔
– 자전거 츠가루해협페리 1,250엔, 세이칸 페리 810엔
– 승용차 5m 미만 츠가루해협페리 19,760엔, 세이칸 페리 17,500엔 (여객 1인 무료)
가장 대중적인 홋카이도 – 혼슈 간 페리 노선으로, JR 홋카이도 신칸센 (카이쿄선) 개업 전에는 철도 차량을 배에 실어서 홋카이도로 넘어가는 세이칸 연락선 형태로 영업했던 노선입니다. 동일 노선을 두 개 회사가 운영하고 있으므로 원하는 노선에 골라타면 됩니다. 단, 두 회사의 하코다테 도착 항구 위치가 약간 다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오모리(青森) – 무로란(室蘭)
- 운영사 : 츠가루해협페리 (津軽海峡フェリー)
☞ https://www.tsugarukaikyo.co.jp/ - 운항 스케쥴
– 무로란 20:00 → 아오모리 익일 03:00
– 아오모리 09:00 → 무로란 15:45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5,090엔
– 자전거 2,730엔
– 승용차 5m 미만 24,550엔
홋카이도 남부 항구 도시인 무로란(室蘭)을 잇는 노선입니다.
오마(大間) – 하코다테(函館)
- 운영사 : 츠가루해협페리 (津軽海峡フェリー)
☞ https://www.tsugarukaikyo.co.jp/ - 운항 스케쥴
– 하코다테 09:30 / 16:00 → 오마 11:00 / 17:30
– 오마 07:00 / 13:40 → 하코다테 08:30 / 15:10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2,320엔
– 자전거 840엔
– 승용차 5m 미만 15,800엔
아오모리 북부 시모키타 반도(下北半島)의 오마(大間)와 하코다테(函館)를 이어주는 노선으로, 홋카이도 연락선 중 가장 짧은 거리를 달립니다. 운항 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로 짧아서, 시간만 맞다면 가장 빠르게 홋카이도 상륙이 가능합니다.
하치노헤(八戸) – 토마코마이(苫小牧)
- 운영사 : 실버 페리 (シルバーフェリー)
☞ https://www.silverferry.jp/ - 운항 스케쥴
– 1일 4왕복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5,600엔
– 자전거 3,000엔
– 승용차 5m 미만 27,000엔
삿포로 남부의 항구 도시인 토마코마이(苫小牧)와, 아오모리현 남부의 하치노헤(八戸)를 잇는 노선입니다.
시코쿠 노선

시코쿠는 3개의 교량(아와지/세토/시마나미카이도) 이 놓여있지만,
모두 남북 방향 교량이기 때문에 동서방향 페리가 여전히 많이 남아있습니다.
- 점보 페리 (ジャンボフェリー) : https://ferry.co.jp/
고베(神戸) ~ 타카마츠(高松) - 오렌지 페리 (オレンジフェリー) : https://www.orange-ferry.co.jp/
토요(東予) ~ 니이하마(新居浜) ~ 고베(神戸) ~ 오사카(大阪) - 이시자키 기선 (石崎汽船) : http://www.ishizakikisen.co.jp/
마츠야마(松山) ~ 히로시마 우지나(宇品) - 세토내해기선 (瀬戸内海汽船) : http://setonaikaikisen.co.jp/
마츠야마(松山) ~ 히로시마 우지나(宇品) - 보요 페리 (防予フェリー) : https://www.boyoferry.co.jp/
야나이(柳井) ~ 마츠야마(松山) - 마츠야마 코쿠라 페리 (松山・小倉フェリー) : http://www.matsuyama-kokuraferry.co.jp/
마츠야마(松山) ~ 코쿠라(小倉) - 우와지마운수페리 (宇和島運輸フェリー) : https://www.uwajimaunyu.co.jp/
야와타하마(八幡浜) ~ 벳푸(別府) - 코쿠도큐시페리 (国道九四フェリー) : https://www.koku94.jp/
사가노세키(佐賀関) ~ 미사키(三崎) - 큐시오렌지페리 (九四オレンジフェリー) : https://www.orange-ferry.co.jp/
야와타하마(八幡浜) ~ 우스키(臼杵) - 난카이 페리(南海フェリー) : https://nankai-ferry.co.jp/
와카야마(和歌山) ~ 도쿠시마(徳島)
장거리 페리

http://www.jlc-ferry.jp/index.html
일본 장거리 페리 협회에 15개 페리 노선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최단거리를 잇는 페리 노선이 아니라, 화물 운송을 목적으로 한 장거리 노선들입니다.
화물뿐만 아니라 일반 승객이나, 자가용 승용차를 선적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야간 운행이므로, 장거리 여행 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야간열차보다 훨씬 쾌적하게 잘 수 있고, 선택권도 많아집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자동차를 가져가는 경우, 한일 항로가 전부 서쪽 뿐이라 홋카이도까지 가는데 상당히 부담이 많은데요, 좀 느리긴 해도 페리에 실려서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고속도로 요금도 엄청나니까요.
여객/승용차 선적 운임은 가장 싼 운임 기준이며 시즌 별 변동사항이 있으므로 예약 전 꼭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고 이용해주세요.
오타루(小樽) – 마이즈루(舞鶴)
- 운영사 : 신니혼카이페리(新日本海フェリー)
☞ https://www.snf.jp/ - 운항 스케쥴
– 마이즈루 23:50 → 오타루 익일 20:45
– 오타루 23:30 → 마이즈루 익일 21:15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11,100엔
– 자전거 3,300엔
– 승용차 5m 미만 35,900엔 (여객 1인 무료)
홋카이도 삿포로 근교의 항구 도시인 오타루(小樽)와, 간사이 북부의 마이즈루(舞鶴)를 잇는 노선입니다.
오타루(小樽) – 니가타(新潟)
- 운영사 : 신니혼카이페리(新日本海フェリー)
☞ https://www.snf.jp/ - 운항 스케쥴
– 니가타 12:00 → 오타루 익일 04:30
– 오타루 17:00 → 마이즈루 익일 09:15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7,500엔
– 자전거 2,000엔
– 승용차 5m 미만 24,500엔 (여객 1인 무료)
홋카이도 삿포로 근교의 항구 도시인 오타루(小樽)와, 신에츠 지방의 니가타(新潟)를 잇는 노선입니다
토마코마이히가시(苫小牧東) – 츠루가(敦賀) (아키타, 니가타 경유)
- 운영사 : 신니혼카이페리(新日本海フェリー)
☞ https://www.snf.jp/ - 운항 스케쥴(직항편)
– 츠루가 23:55 → 토마코마이 익일 20:30
– 토마코마이 23:30 → 츠루가 익일 20:30 - 운항 스케쥴(니가타, 아키타 경유편) *매일 운항 아님
– 츠루가 09:30 → 니가타 21:30 착 / 22:30 발 → 아키타 익일 05:05 착 / 06:15 발 → 토마코마이히가시 익일 16:45
– 토마코마이히가시 19:30 → 아키타 익일 07:35 착 / 08:35 발 → 니가타 익일 15:30 착 / 16:30 발 → 츠루가 익익일 05:30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토마코마이 ↔ 츠루가 11,100엔, 토마코마이 ↔ 니가타 9,900엔, 토마코마이 ↔ 아키타 6,900엔, 아키타 ↔ 츠루가 10,800엔, 아키타 ↔ 니가타 6,100엔, 니가타 ↔ 츠루가 8,200엔
– 자전거 토마코마이 ↔ 츠루가 3,300엔, 토마코마이 ↔ 니가타 2,000엔, 토마코마이 ↔ 아키타 1,400엔, 아키타 ↔ 츠루가 2,100엔, 아키타 ↔ 니가타 900엔, 니가타 ↔ 츠루가 1,500엔
– 승용차 5m 미만 토마코마이 ↔ 츠루가 35,900엔, 토마코마이 ↔ 니가타 24,500엔, 토마코마이 ↔ 아키타 21,100엔, 아키타 ↔ 츠루가 25,200엔, 아키타 ↔ 니가타 10,800엔, 니가타 ↔ 츠루가 18,300엔 (여객 1인 무료)
홋카이도 삿포로 남부의 항구 도시인 토마코마이(苫小牧)와, 간사이 북부의 츠루가(舞鶴)를 잇는 노선입니다. 니가타(新潟)와 아키타(秋田)를 경유합니다.
직항편은 매일 운항이지만, 경유편은 월~토만 운항합니다.
단, 토마코마이 → 츠루가는 토요일, 츠루가 → 토마코마이는 월요일만 운항합니다.
나머지 요일의 경유편은 니가타 ~ 츠루가 구간만 운행합니다.
토마코마이(苫小牧) – 오아라이(大洗)
- 운영사 : 상선 미츠이페리(商船三井フェリー)
☞ https://www.sunflower.co.jp/index.html - 운항 스케쥴
– 오아라이 19:45 → 토마코마이 익일 13:30 (저녁편)
– 오아라이 01:45 → 토마코마이 19:45 (심야편)
– 토마코마이 18:45 → 오아라이 익일 14:00 (저녁편)
– 토마코마이 01:30 → 오아라이 19:30 (심야편)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저녁 9,800엔, 심야 13,100엔
– 자전거 2,000엔
– 승용차 5m 미만 29,700엔 (여객 1인 무료, 단 심야편은 3,300엔 추가)
홋카이도 삿포로 남부의 항구 도시인 토마코마이(苫小牧)와, 이바라키현의 오아라이(大洗)를 잇는 노선입니다.
1일 2왕복이며, 심야편은 다인실이 없어서 요금이 조금 다릅니다.
토마코마이(苫小牧) – 센다이(仙台) – 나고야(名古屋)
- 운영사 : 태평양 페리(太平洋フェリー)
☞ https://www.taiheiyo-ferry.co.jp/ - 운항 스케쥴
– 토마코마이 19:00 → 센다이 익일 10:00 착 / 12:50 발 → 나고야 익익일 10:30
– 나고야 19:00 → 센다이 익일 16:40 착 / 19:40 발 → 토마코마이 익익일 11:00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토마코마이 – 센다이 9,500엔, 토마코마이 – 나고야 12,300엔, 센다이 – 나고야 8,200엔
– 자전거 토마코마이 – 센다이 2,900엔, 토마코마이 – 나고야 5,300엔, 센다이 – 나고야 2,900엔
– 승용차 5m 미만 토마코마이 – 센다이 29,500엔, 토마코마이 – 나고야 38,900엔, 센다이 – 나고야 27,000엔 (여객 1인 무료)
홋카이도 삿포로 남부의 항구 도시인 토마코마이(苫小牧)에서, 도호쿠 지방의 센다이(仙台)를 경유하여 나고야(名古屋)까지를 잇는 노선입니다.
토마코마이 – 나고야 노선은 일본에서 가장 긴 국내선 정규 여객 항로 노선입니다. (1,330km, 40시간 소요)
도쿄(東京) – 도쿠시마(徳島) – 신모지(新門司)
- 운영사 : 오션 도큐 페리 (オーシャン東九フェリー)
☞ https://www.otf.jp/ - 운항 스케쥴
– 도쿄 19:00 → 도쿠시마 익일 13:20 착 / 14:20 발 → 신모지 익익일 05:35
– 신모지 19:00 → 도쿠시마 익일 09:20 착 / 11:20 발 → 도쿄 익익일 05:30
– 단, 일요일/공휴일은 1시간 일찍 출발 하고, 목적지에 1시간 늦게 도착합니다.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도쿄 – 신모지 20,020엔, 도쿄 – 도쿠시마 14,080엔, 도쿠시마 – 신모지 10,780엔
– 자전거 3,190엔
– 승용차 5m 미만 47,410엔 (여객 1인 무료)
도쿄(東京) 아리아케(有明)에서 시코쿠 도쿠시마(徳島)를 경유하여 키타큐슈시의 신모지(新門司)항을 잇는 노선입니다.
요코스카(横須賀) – 신모지(新門司)
- 운영사 : 도쿄 큐슈 페리 (東京九州フェリー)
☞ https://tqf.co.jp/ - 운항 스케쥴
– 요코스카 23:45 → 신모지 익일 21:00
– 신모지 23:55 → 요코스카 익일 20:45
– 출발 기준 일요일, 공휴일에 운항하지 않습니다.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12,000엔
– 자전거 3,000엔
– 승용차 5m 미만 40,000엔
수도권 남부의 요코스카(横須賀)에서 키타큐슈시의 신모지(新門司)항을 잇는 노선입니다.
오사카(大阪) – 신모지(新門司)
- 운영사 : 메이몬 타이요 페리 (名門大洋フェリー)
☞ https://www.cityline.co.jp/ - 운항 스케쥴 (1일 2편 운항)
– 오사카 17:00/19:00 → 신모지 익일 05:30/08:30
– 신모지 17:00/19:00 → 오사카 익일 05:30/08:30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7,420엔
– 자전거 2,140엔
– 승용차 5m 미만 24,510엔
오사카(大阪)에서 키타큐슈시의 신모지(新門司)항을 잇는 노선입니다.
이즈미오츠(泉大津) – 신모지(新門司)
- 운영사 : 한큐 페리 (阪九フェリー)
☞ https://www.han9f.co.jp/ - 운항 스케쥴
– 이즈미오츠 17:30 → 신모지 익일 06:00
– 신모지 17:30 → 이즈미오츠 익일 06:00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7,590엔
– 자전거 2,260엔
– 승용차 5m 미만 24,640엔
오사카 남부의 이즈미오츠(泉大津)에서 키타큐슈시의 신모지(新門司)항을 잇는 노선입니다
고베(神戸) – 신모지(新門司)
- 운영사 : 한큐 페리 (阪九フェリー)
☞ https://www.han9f.co.jp/ - 운항 스케쥴
– 일~목 고베 18:30 → 신모지 익일 07:00 / 금,토 고베 20:00 → 신모지 익일 08:30
– 일~목 신모지 18:40 → 고베 익일 07:10 / 금,토 신모지 20:00 → 고베 익일 08:30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7,590엔
– 자전거 2,260엔
– 승용차 5m 미만 24,640엔
고베(神戸) 롯코 아일랜드에서 키타큐슈시의 신모지(新門司)항을 잇는 노선입니다
오사카(大阪) – 벳푸(別府)
- 운영사 : 상선 미츠이 선플라워 (商船三井さんふらわあ)
☞ https://www.ferry-sunflower.co.jp/ - 운항 스케쥴
– 일~목 오사카 19:05 → 벳푸 익일 06:55 / 금,토 오사카 20:05 → 벳푸 익일 07:55
– 일~목 벳푸 18:45 → 오사카 익일 06:35 / 금,토 벳푸 19:20 → 오사카 익일 07:25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12,990엔
– 자전거 3,500엔
– 승용차 5m 미만 35,640엔
오사카(大阪)에서 큐슈 동부의 벳푸(別府)를 잇는 노선입니다.
고베(神戸) – 오이타(大分)
- 운영사 : 상선 미츠이 선플라워 (商船三井さんふらわあ)
☞ https://www.ferry-sunflower.co.jp/ - 운항 스케쥴
– 일~목 고베 19:00 → 오이타 익일 06:20 / 금,토 고베 19:50 → 오이타 익일 07:20
– 일~목 오이타 19:20 → 고베 익일 06:40 / 금,토 오이타 19:30 → 고베 익일 07:55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12,990엔
– 자전거 3,500엔
– 승용차 5m 미만 35,640엔
고베(神戸)에서 큐슈 동부의 오이타(大分)를 잇는 노선입니다.
오사카(大阪) – 시부시(志布志)
- 운영사 : 상선 미츠이 선플라워 (商船三井さんふらわあ)
☞ https://www.ferry-sunflower.co.jp/ - 운항 스케쥴
– 오사카 17:55 → 시부시 익일 08:55 (일요일 17:00 출발)
– 월~금 시부시 17:55 → 오사카 익일 07:40 / 토 시부시 18:30 → 오사카 익일 08:50 / 일 시부시 17:00 → 익일 07:40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16,550엔
– 자전거 3,800엔
– 승용차 5m 미만 42,560엔
고베(神戸)에서 큐슈 남부의 시부시(志布志)를 잇는 노선입니다.
고베(神戸) – 미야자키(宮崎)
- 운영사 : 미야자키 카 페리 (宮崎カーフェリー)
☞ https://www.miyazakicarferry.com/ - 운항 스케쥴
– 고베 19:10 → 미야자키 익일 08:40 (일요일 18:00 출발)
– 미야자키 19:10 → 고베 익일 07:30 - 운임 (편도)
– 여객 운임 11,000엔
– 자전거 2,750엔
– 승용차 5m 미만 30,250엔
고베(神戸)에서 큐슈 남부의 미야자키(宮崎)를 잇는 노선입니다.
하코다테-오마 간이 오마 도착이 12:30 같은데 17:30으로 표기된거 같네요
도착시간은 맞는데 출발시간에 오류가 있었네요 (11:00이 아니라 16:00)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야간 페리를 평상으로 이용해봤는데 야간버스를 타는 것보다 더 피곤한 느낌이라 어지간하면 침대칸을 예약하는게 낫겠더군요.
아.. 평상은 딱 4시간까지가 한계인 거 같습니다
오… 여행가기 전에 봤더라면 좋았을텐데 좋은 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