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홋카이도 로컬선 여행 – 히다카 본선(日高本線)

이번 여행에선 홋카이도의 로컬선들을 다 타볼 계획입니다.
2박 3일이라는 짧은 일정이지만 정말 고심끝에 아직 타보지 못했던 모든 로컬선을 다 타볼 수 있도록 일정을 꾸역꾸역 집어넣었습니다.
덕분에 모든 역의 환승 시간이 20분 이내라는 하드코어한 일정이 되어서 밥 먹을 시간조차 없습니다….

첫번째로 타볼 노선은 히다카 본선(日高本線) 인데요,
본선이라는 이름을 가지고는 있지만 현재 일본에서 가장 짧은 “본선” 입니다

이게 히다카 본선의 노선인데

파란 부분이, 2015년 2월 28일부터 불통이 된 구간입니다.
그리고, 파란부분보다 오른쪽은 원래 지어지기로 했지만 지어지지 못했던 구간,
위의 히로오선(広尾線)을 통해서 오비히로(帯広)로 이어지는 해안 노선이었으나, 히로오선도 1987년 국철 민영화때 폐지되었습니다

어정쩡하게 토마코마이 – 사마니(様似) 간으로 운행되고 있다가 토사유출로 선로가 유실되면서 운행을 못 하게 되었고..
그대로 말단 구간이 폐선이 되어버리면서 토마코마이 – 무카와(鵡川) 간 짧은 구간만 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노선명에 본선(本線)이 들어가있어서 이게 무슨 본선인가 싶은 귀여운 길이의 노선이 됨

JR패스로 탈 수 있지만 기념으로 승차권을 샀습니다
개찰구에 넣진 않을 계획

홋카이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키하 40 동차로 운행

원래 이 14:33 열차는 정상적인 방법이라면 탈 수 없었던 열차여서, 일정에서 아예 배제했던 열차였습니다
왜냐면 신치토세에 13:50 도착 예정이었으니까. 탈 수 있었을 리가 없는데
어째서인지 이걸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머리를 열심히 굴려본 결과 원래 3일차에 타기로 했던 삿쇼선(札沼線)을 미리 탈 수 있게 되어서 3일차 아침이 아주 편안해졌음!!

원래 히다카 본선은 해안가 노선의 절경이 유명한데
해안 따라가는 노선은 이미 2015년에 불통, 2021년에 최종 폐선되어버려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홋카이도 노선 답게 쭉쭉 뻗어있고 열차도 80km/h 정도로 달리는 중

바다가 아예 안 보이진 않는군요?

이 날 승객이 꽤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주말이기도 하고 예상보다 사람이 많아서 앉을 자리가 없는 수준..

(원래 4인 박스 시트 안에는 모르는 사람끼리는 앉지 않는 게 나름의 로컬룰이라 아무튼 빈 자리가 없는 것임)

말단 구간을 다 짤라낸 히다카 본선은 정말로 짧아서 30분 남짓이면 종점 도착입니다

벌써 다음 역이 마지막 역

황무지같은 곳만 지나가다, 종점 무카와역에 다다르니 갑자기 민가가 보이기 시작

홋카이도는 원래 사람 사는 곳 외는 아예 땅 주인도 없는 황무지인 곳이 많아서
차창 풍경이 정말 심심합니다
가끔 이렇게 나오는 마을이 반가움

이 이후 구간은 2021년에 이미 폐지되었기 때문에 선로도 완전히 걷어놓은 듯함

다음 열차는 2시간 뒤라서 말이 안 되기 때문에 퀵턴 예정입니다

종점이 되어버렸음

대합실은 버스 터미널을 겸하고 있습니다

불통이 된 열차 구간을 따라 달리는 버스 노선이 있습니다

홋카이도 스탠다드 스타일의 역사

2시간에 한 대면 열차가 정말 많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진짜 감사한 것… 무려 하루에 9왕복이나 다니네요

폐선이 된 무카와 – 사마니 구간의 사진을 모아놓은 곳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발차 시각표

느긋하게 보고 싶었지만 여유 시간이 단 10분이어서 정말 허겁지겁 봤습니다

토마코마이로 돌아오니 아까 쏟아지던 폭설이 구라가 아니었나 싶을 정도로 너무나도 맑아짐

홋카이도 날씨가 원래 좀 변덕스러워서 자주 있는 일입니다

이제 삿포로로 올라가서 다음 노선인 삿쇼선을 타볼 계획.

호쿠토를 탈 건데 91호인거 보니 임시열차가 올 법한데.. 혹시나 해서 찾아봤더니 역시나 하마나스 개조편성인가봅니다
왜 이렇게 설레냐면 호쿠토는 원래 일반실에 콘센트가 없는데 개조편성은 콘센트가 있음
저는 콘센트가 있고 없고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아무튼 중요함.

4 댓글

  1. dhdhk 응답

    우와.. 철덕 여행기.. 정말 오랜만에 봅니다.
    다음편 언제 올리실까 기대되는군요~

  2. nhk 응답

    예전에 BRT도 계획 했다는데 역시 마지막 종점까지 수요가 없다는 그것보다 훗카이도 버스도 졸라 비쌈 5KM 남짓 구간도 400엔 나온것 보고 기겁했음

  3. 여행은하드코어하게 응답

    4인 박스시트에서 모르는 사람끼리 앉지 않는 것이 불문율인가요?

    전 그거 신경 안쓰고 앉았었는데 ^^;;

    로컬선에서는 그게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도심 출퇴근 시간에는 지키기 쉽진 않겠네요.

    • UH 글쓴이

      도심에선 당연히 아닙니다 ㅋㅋㅋㅋ 로컬선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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