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일부로 전국판 JR 패스 및 각 JR사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JR 패스의 가격이 매우 큰 폭으로 인상됩니다.
패스 가격의 인상과 더불어서 이용 조건도 크게 바뀌므로 10월 이후에 여행하실 분들은 꼭 참고하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반적으로 인상 폭이 30~70%에 달해서, 정말로 패스가 이득이 아니게 된 구간이 많아서, 전국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9월 이전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국판 JR 패스
보통차용
종류 | 기존 가격 | 개정 가격 |
---|---|---|
7일권 | 33,610 | 50,000 |
14일권 | 52,960 | 80,000 |
21일권 | 66,200 | 100,000 |
그린샤용
종류 | 기존 가격 | 개정 가격 |
---|---|---|
7일권 | 44,810 | 70,000 |
14일권 | 72,310 | 110,000 |
21일권 | 91,670 | 140,000 |
변경점
- 기존 : 도카이도-산요-큐슈 신칸센의 노조미, 미즈호 탑승 불가
- 변경 : 노조미, 미즈호 탑승 시 신칸센 특급요금만 추가 지불 후 탑승 가능
○ 노조미, 미즈호 옵션권의 가격은 지정석 특급요금에서 520엔을 뺀 금액과 동일합니다.
○ 그린샤 /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요금은 동일합니다. 단, 보통차용 패스에 옵션권을 추가하여 노조미 그린샤에는 탈 수 없습니다. 노조미 / 미즈호 그린샤는 그린샤용 패스에 옵션권을 구매한 경우에 한해서만 승차 가능합니다.
○ 옵션권은 판매 매수가 정해져 있어, 지정석에 여유가 있더라도 매진이 될 수 있습니다.
옵션권 가격
구간 | 옵션권 가격 |
---|---|
도쿄 ~ 나고야 | 4,180 |
도쿄 ~ 교토/신오사카/신코베 | 4,960 |
도쿄 ~ 히메지 | 5,390 |
도쿄 ~ 오카야마 | 5,930 |
도쿄 ~ 히로시마 | 6,500 |
도쿄 ~ 하카타 | 8,140 |
신오사카 ~ 하카타 | 4,960 |
신오사카 ~ 카고시마츄오 | 9,460 |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 4,500 |
JR 히가시니혼 (동일본)
종류 | 기존 | 개정 |
---|---|---|
도호쿠 에리어 | 20,000 | 30,000 |
나가노 니가타 에리어 | 18,000 | 27,000 |
도쿄 와이드 패스 | 10,180 | 15,000 |
N’EX 왕복권 | 4,070 | 5,000 |
동일본 미나미 홋카이도 | 27,000 | 35,000 |
도호쿠 미나미 홋카이도 | 24,000 | 30,000 |
호쿠리쿠 아치 패스 | 25,500 | 25,500 |
호쿠리쿠 아치 패스는 2024년 3월 호쿠리쿠 신칸센 츠루가 연장까지 가격 동결입니다. (25,500엔)
JR 니시니혼 (서일본)
패스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인터넷 예약가 기준으로만 기입하였습니다.
개정 후 일본 내에서 판매하지 않는 패스 (인터넷 예약 전용)
종류 | 기존 | 개정 |
---|---|---|
간사이 패스 1일권 | 2,400 | 2,800 |
간사이 패스 2일권 | 4,600 | 4,800 |
간사이 패스 3일권 | 5,600 | 5,800 |
간사이 패스 4일권 | 6,800 | 7,000 |
간사이 와이드 5일권 | 10,800 지정석 6회 | 12,000 지정석 무한 |
간사이 히로시마 5일권 | 15,800 지정석 6회 | 17,000 지정석 무한 |
산요 산인 7일권 | 21,500 | 23,000 |
히로시마 야마구치 5일권 | 13,800 지정석 6회 | 15,000 지정석 무한 |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5일권 | 15,800 지정석 6회 | 17,000 지정석 무한 |
세토우치 7일권 | 20,500 | 22,000 |
서일본 전지역 7일권 | 25,000 | 26,000 |
개정 후에도 일본 내에서 판매하는 패스
종류 | 기존 | 개정 |
---|---|---|
산요 산인 북큐슈 7일권 | 24,500 | 26,000 |
이세 쿠마노 와카야마 5일권 | 12,220 지정석 4회 | 16,500 지정석 6회 |
타카야마 호쿠리쿠 5일권 | 15,280 지정석 4회 | 19,800 지정석 6회 |
기타 기획 승차권
- ICOCA&HARUKA : 판매가 종료되며 하루카 편도 티켓만 판매합니다.
- 하루카 편도 티켓 (지정석)
- 간사이공항 ~ 텐노지(오사카시내) : 1,200엔 → 1,300엔
- 간사이공항 ~ (신)오사카(오사카시내) : 1,600엔 → 1,800엔
- 간사이공항 ~ 교토(교토시내) : 1,800엔 → 2,200엔
- 간사이공항 ~ (신)오사카(고베시내) : 1,700엔 → 2,000엔
- 간사이공항 ~ 텐노지(나라시내) : 1,600엔 → 1,800엔
- 산요 신칸센 편도 티켓 (지정석)
- 오사카시내 ~ 오카야마/쿠라시키 : 5,000엔 → 5,100엔
- 오사카시내 ~ 후쿠야마/오노미치 : 6,500엔 → 6,800엔
- 오사카시내 ~ 히로시마시내 : 7,500엔 → 7,900엔
- 오사카시내 ~ 신야마구치 : 9,000엔 → 9,400엔
- 오사카시내 ~ 코쿠라/하카타 : 10,500엔 → 10,900엔
- 오카야마/쿠라시키 ~ 코쿠라/하카타 : 8,500엔 → 8,900엔
- 후쿠야마/오노미치 ~ 코쿠라/하카타 : 8,000엔 → 8,300엔
- 히로시마시내 ~ 코쿠라 : 5,000엔 → 5,300엔
- 신야마구치 ~ 코쿠라 : 2,500엔 → 2,600엔
- 히로시마시내 ~ 하카타 : 6,000엔 → 6,300엔
- 신야마구치 ~ 하카타 : 3,500엔 → 3,600엔
JR 도카이
종류 | 기존 | 개정 |
---|---|---|
후지산 시즈오카 3일권 | 5,080 | 6,500 |
이세 쿠마노 와카야마 5일권 | 12,220 지정석 4회 | 16,500 지정석 6회 |
타카야마 호쿠리쿠 5일권 | 15,280 지정석 4회 | 19,800 지정석 6회 |
알펜루트 패스는 4월 ~ 11월 한정 판매다보니 아직 개정 가격이 나오지 않았는데 내년 4월 시즌 때 개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JR 큐슈
종류 | 기존 | 개정 |
---|---|---|
북큐슈 3일권 | 10,000 | 12,000 |
북큐슈 5일권 | 14,000 | 15,000 |
전큐슈 3일권 | 17,000 | 20,000 |
전큐슈 5일권 | 18,500 | 22,500 |
전큐슈 7일권 | 20,000 | 25,000 |
남큐슈 3일권 | 8,000 | 10,000 |
산요 산인 북큐슈 7일권 | 24,500 | 26,000 |
JR 홋카이도
JR EAST(동일본) 열차 예약 사이트에서 사전 구매했을 때 가격입니다.
종류 | 기존 | 개정 |
---|---|---|
삿포로 노보리베츠 | 8,000 자유석 | 9,000 지정석 |
삿포로 후라노 | 9,000 자유석 | 10,000 지정석 |
홋카이도 레일패스 5일권 | 19,000 | 20,000 |
홋카이도 레일 패스 7일권 | 25,000 | 26,000 |
홋카이도 레일 패스 10일권 | (신설) | 32,000 |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 27,000 | 35,000 |
도호쿠 미나미홋카이도 | 24,000 | 30,000 |
JR 시코쿠
시코쿠 레일패스는 2023년 5월 20일 부로 이미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티켓 종류 | 해외 판매 가격 | 일본내 판매 가격 (공홈 예약) |
---|---|---|
3일용 | 12,000 | 12,500 |
4일용 | 15,000 | 15,500 |
5일용 | 17,000 | 17,500 |
7일용 | 20,000 | 20,500 |
총평
이제 더 이상 “왕복만 해도 이득이 되는 패스”는 없습니다.
그나마 서일본이 인상폭이 적은 편(이라고는 하지만 20% 인상) 이어서, 간사이 근교 여행은 여전히 해볼만 합니다. 지정석 6회 제한이 있었던 패스도 모두 풀린 게 장점이네요.
홋카이도 역시 인상 폭은 적은 편입니다. 특히 기존 패스 가격이 너무 창렬이어서 이 돈이면 전국 패스를 사고 말지, 라는 느낌이었는데 인상 후에는 다시 경쟁력이 생겨버린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때 삿포로 – 하코다테만 왕복해도 이득이 되던 그런 시절의 패스는 아니기 때문에 신중하게 구매하는 게 좋겠습니다.
큐슈 레일패스 역시 인상폭이 매우 커서, 3일권같은 경우는 도시권 세 개를 3일 안에 돌아야 하는 말도 안 되는 일정을 소화해야 패스가 이득입니다. 그래서 북큐슈 레일패스를 무조건 추천하기가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도카이와 동일본은 인상폭이 커도 너무 큽니다. 전국패스의 인상폭이 그것을 상회해서, 어쩔 수 없이 쓴다는 느낌이 남아있습니다. 동일본은 기존 가격이 커버리지에 비해 너무 저렴한 느낌이 있었으나, 도카이는 신칸센도 안 태워주는 주제에 왜 이런 인상폭을 선택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엔 패스가 워낙 싸니까 돈 굳은셈 치고 패스 해당 안되는 노선들도 적당히 끼워서 타고 다녔는데 이번 인상폭을 보니 이제 패스 끊으면 기를 쓰고라도 해당되는 노선만 쓰고 다녀야겠네요..
코로나 기간에도 꾸준히 인상했던 거 같은데 이번에 갑자기 또 확 인상하는 이유가 뭘까요? JR이 경영이 힘들 것 같지는 않은데
JR패스 가격이 거의 20년째 동결 수준이었고 이번이 2000년대 들어 첫 인상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입니다. 그 동안 가격 올린 건 소비세 인상때문에 그런 거라서 실질 동결이었죠
온라인 예약 시스템 만들면서 교환권 가격보다 올려받았으니 이것도 인상이라면 인상이었지만 이번 개정으로 교환권을 더 이상 못 쓰게 되어 체감 인상폭이 더 큰 거 같습니다..
코로나 지나면서 철도 회사들이 다 한 번 크게 얻어맞아서 가격을 다 올리는 분위기입니다
12월 여행 예정인데 NEX도 올라버리네요 천엔이나 ㅠ
네 천엔 오른 뒤로는 가성비가 좀 나쁩니다… 일단은 정규 요금에 비해선 이득이긴 합니다만
9월 30일 이전에 도쿄 와이드패스 교환권을 온라인으로 예약하고나서 3개월 이내인 11월 2일 당일에 나리타에서 개시하는 경우는 이전 가격대로 적용되는건가요? 구매부터 개시까지의 유효기간이 어느정도인지 너무 헷갈려요…
사용 개시 1개월 전까지만 구매 가능하므로 11월 2일은 안 됩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JR 패스 구입 후 90일 까지는 교환 가능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윗 댓글 보니 사용 개시 1개월 전 까지만 이라고 하신거 JR패스에도 해당되는 말씀인가요?
JR 패스 대리 판매 대행해 주는 여행사에 문의 해 봐도 90일 까지 가능이라고 하던데 …
사용 개시 1개월 전까지만 구매 가능은 어떤 근거로 말씀 하시는 건지 문의 드려 봅니다
지역판 패스와 전국판 패스는 발권 방식이 다릅니다
도쿄 와이드 패스는 교환권으로 파는 패스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 1개월 전까지만 구입 가능합니다
전국판 JR 패스는 교환권으로 팔고 교환권의 유효 기간이 3개월이라서 그 때부터 구입이 가능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