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일부로 전국판 JR 패스 및 각 JR사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JR 패스의 가격이 매우 큰 폭으로 인상됩니다.

패스 가격의 인상과 더불어서 이용 조건도 크게 바뀌므로 10월 이후에 여행하실 분들은 꼭 참고하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반적으로 인상 폭이 30~70%에 달해서, 정말로 패스가 이득이 아니게 된 구간이 많아서, 전국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9월 이전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국판 JR 패스

보통차용

종류기존 가격개정 가격
7일권33,61050,000
14일권52,96080,000
21일권66,200100,000

그린샤용

종류기존 가격개정 가격
7일권44,81070,000
14일권72,310110,000
21일권91,670140,000

변경점

  • 기존 : 도카이도-산요-큐슈 신칸센의 노조미, 미즈호 탑승 불가
  • 변경 : 노조미, 미즈호 탑승 시 신칸센 특급요금만 추가 지불 후 탑승 가능
    ○ 노조미, 미즈호 옵션권의 가격은 지정석 특급요금에서 520엔을 뺀 금액과 동일합니다.
    ○ 그린샤 /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요금은 동일합니다. 단, 보통차용 패스에 옵션권을 추가하여 노조미 그린샤에는 탈 수 없습니다. 노조미 / 미즈호 그린샤는 그린샤용 패스에 옵션권을 구매한 경우에 한해서만 승차 가능합니다.
    ○ 옵션권은 판매 매수가 정해져 있어, 지정석에 여유가 있더라도 매진이 될 수 있습니다.

옵션권 가격

구간옵션권 가격
도쿄 ~ 나고야4,180
도쿄 ~ 교토/신오사카/신코베4,960
도쿄 ~ 히메지5,390
도쿄 ~ 오카야마5,930
도쿄 ~ 히로시마6,500
도쿄 ~ 하카타8,140
신오사카 ~ 하카타4,960
신오사카 ~ 카고시마츄오9,460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4,500

JR 히가시니혼 (동일본)

종류기존개정
도호쿠 에리어20,00030,000
나가노 니가타 에리어18,00027,000
도쿄 와이드 패스10,18015,000
N’EX 왕복권4,0705,000
동일본 미나미 홋카이도27,00035,000
도호쿠 미나미 홋카이도24,00030,000
호쿠리쿠 아치 패스25,50025,500

호쿠리쿠 아치 패스는 2024년 3월 호쿠리쿠 신칸센 츠루가 연장까지 가격 동결입니다. (25,500엔)

JR 니시니혼 (서일본)

패스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인터넷 예약가 기준으로만 기입하였습니다.

개정 후 일본 내에서 판매하지 않는 패스 (인터넷 예약 전용)

종류기존개정
간사이 패스
1일권
2,4002,800
간사이 패스
2일권
4,6004,800
간사이 패스
3일권
5,6005,800
간사이 패스
4일권
6,8007,000
간사이 와이드
5일권
10,800
지정석 6회
12,000
지정석 무한
간사이 히로시마
5일권
15,800
지정석 6회
17,000
지정석 무한
산요 산인
7일권
21,50023,000
히로시마 야마구치
5일권
13,800
지정석 6회
15,000
지정석 무한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5일권
15,800
지정석 6회
17,000
지정석 무한
세토우치
7일권
20,50022,000
서일본 전지역
7일권
25,00026,000

개정 후에도 일본 내에서 판매하는 패스

종류기존개정
산요 산인 북큐슈
7일권
24,50026,000
이세 쿠마노 와카야마
5일권
12,220
지정석 4회
16,500
지정석 6회
타카야마 호쿠리쿠
5일권
15,280
지정석 4회
19,800
지정석 6회

기타 기획 승차권

  • ICOCA&HARUKA : 판매가 종료되며 하루카 편도 티켓만 판매합니다.
  • 하루카 편도 티켓 (지정석)
    • 간사이공항 ~ 텐노지(오사카시내) : 1,200엔 → 1,300엔
    • 간사이공항 ~ (신)오사카(오사카시내) : 1,600엔 → 1,800엔
    • 간사이공항 ~ 교토(교토시내) : 1,800엔 → 2,200엔
    • 간사이공항 ~ (신)오사카(고베시내) : 1,700엔 → 2,000엔
    • 간사이공항 ~ 텐노지(나라시내) : 1,600엔 → 1,800엔
  • 산요 신칸센 편도 티켓 (지정석)
    • 오사카시내 ~ 오카야마/쿠라시키 : 5,000엔 → 5,100엔
    • 오사카시내 ~ 후쿠야마/오노미치 : 6,500엔 → 6,800엔
    • 오사카시내 ~ 히로시마시내 : 7,500엔 → 7,900엔
    • 오사카시내 ~ 신야마구치 : 9,000엔 → 9,400엔
    • 오사카시내 ~ 코쿠라/하카타 : 10,500엔 → 10,900엔
    • 오카야마/쿠라시키 ~ 코쿠라/하카타 : 8,500엔 → 8,900엔
    • 후쿠야마/오노미치 ~ 코쿠라/하카타 : 8,000엔 → 8,300엔
    • 히로시마시내 ~ 코쿠라 : 5,000엔 → 5,300엔
    • 신야마구치 ~ 코쿠라 : 2,500엔 → 2,600엔
    • 히로시마시내 ~ 하카타 : 6,000엔 → 6,300엔
    • 신야마구치 ~ 하카타 : 3,500엔 → 3,600엔

JR 도카이

종류기존개정
후지산 시즈오카
3일권
5,0806,500
이세 쿠마노 와카야마
5일권
12,220
지정석 4회
16,500
지정석 6회
타카야마 호쿠리쿠
5일권
15,280
지정석 4회
19,800
지정석 6회

알펜루트 패스는 4월 ~ 11월 한정 판매다보니 아직 개정 가격이 나오지 않았는데 내년 4월 시즌 때 개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JR 큐슈

종류기존개정
북큐슈
3일권
10,00012,000
북큐슈
5일권
14,00015,000
전큐슈
3일권
17,00020,000
전큐슈
5일권
18,50022,500
전큐슈
7일권
20,00025,000
남큐슈
3일권
8,00010,000
산요 산인 북큐슈
7일권
24,50026,000

JR 홋카이도

JR EAST(동일본) 열차 예약 사이트에서 사전 구매했을 때 가격입니다.

종류기존개정
삿포로 노보리베츠8,000
자유석
9,000
지정석
삿포로 후라노9,000
자유석
10,000
지정석
홋카이도 레일패스
5일권
19,00020,000
홋카이도 레일 패스
7일권
25,00026,000
홋카이도 레일 패스
10일권
(신설)32,000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27,00035,000
도호쿠 미나미홋카이도24,00030,000

JR 시코쿠

시코쿠 레일패스는 2023년 5월 20일 부로 이미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티켓 종류해외 판매 가격일본내 판매 가격
(공홈 예약)
3일용12,000 12,500 
4일용15,000 15,500 
5일용17,000 17,500 
7일용20,000 20,500 

총평

이제 더 이상 “왕복만 해도 이득이 되는 패스”는 없습니다.

그나마 서일본이 인상폭이 적은 편(이라고는 하지만 20% 인상) 이어서, 간사이 근교 여행은 여전히 해볼만 합니다. 지정석 6회 제한이 있었던 패스도 모두 풀린 게 장점이네요.

홋카이도 역시 인상 폭은 적은 편입니다. 특히 기존 패스 가격이 너무 창렬이어서 이 돈이면 전국 패스를 사고 말지, 라는 느낌이었는데 인상 후에는 다시 경쟁력이 생겨버린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때 삿포로 – 하코다테만 왕복해도 이득이 되던 그런 시절의 패스는 아니기 때문에 신중하게 구매하는 게 좋겠습니다.

큐슈 레일패스 역시 인상폭이 매우 커서, 3일권같은 경우는 도시권 세 개를 3일 안에 돌아야 하는 말도 안 되는 일정을 소화해야 패스가 이득입니다. 그래서 북큐슈 레일패스를 무조건 추천하기가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도카이와 동일본은 인상폭이 커도 너무 큽니다. 전국패스의 인상폭이 그것을 상회해서, 어쩔 수 없이 쓴다는 느낌이 남아있습니다. 동일본은 기존 가격이 커버리지에 비해 너무 저렴한 느낌이 있었으나, 도카이는 신칸센도 안 태워주는 주제에 왜 이런 인상폭을 선택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023년 10월 전국판/지역판 JR패스 가격 개정”의 48개의 댓글

  • 예전엔 패스가 워낙 싸니까 돈 굳은셈 치고 패스 해당 안되는 노선들도 적당히 끼워서 타고 다녔는데 이번 인상폭을 보니 이제 패스 끊으면 기를 쓰고라도 해당되는 노선만 쓰고 다녀야겠네요..
    코로나 기간에도 꾸준히 인상했던 거 같은데 이번에 갑자기 또 확 인상하는 이유가 뭘까요? JR이 경영이 힘들 것 같지는 않은데

    • JR패스 가격이 거의 20년째 동결 수준이었고 이번이 2000년대 들어 첫 인상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입니다. 그 동안 가격 올린 건 소비세 인상때문에 그런 거라서 실질 동결이었죠
      온라인 예약 시스템 만들면서 교환권 가격보다 올려받았으니 이것도 인상이라면 인상이었지만 이번 개정으로 교환권을 더 이상 못 쓰게 되어 체감 인상폭이 더 큰 거 같습니다..
      코로나 지나면서 철도 회사들이 다 한 번 크게 얻어맞아서 가격을 다 올리는 분위기입니다

    • 네 천엔 오른 뒤로는 가성비가 좀 나쁩니다… 일단은 정규 요금에 비해선 이득이긴 합니다만

  • 9월 30일 이전에 도쿄 와이드패스 교환권을 온라인으로 예약하고나서 3개월 이내인 11월 2일 당일에 나리타에서 개시하는 경우는 이전 가격대로 적용되는건가요? 구매부터 개시까지의 유효기간이 어느정도인지 너무 헷갈려요…

    • 사용 개시 1개월 전까지만 구매 가능하므로 11월 2일은 안 됩니다

  • 제가 알고 있기로는 JR 패스 구입 후 90일 까지는 교환 가능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윗 댓글 보니 사용 개시 1개월 전 까지만 이라고 하신거 JR패스에도 해당되는 말씀인가요?
    JR 패스 대리 판매 대행해 주는 여행사에 문의 해 봐도 90일 까지 가능이라고 하던데 …
    사용 개시 1개월 전까지만 구매 가능은 어떤 근거로 말씀 하시는 건지 문의 드려 봅니다

    • 지역판 패스와 전국판 패스는 발권 방식이 다릅니다
      도쿄 와이드 패스는 교환권으로 파는 패스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 1개월 전까지만 구입 가능합니다
      전국판 JR 패스는 교환권으로 팔고 교환권의 유효 기간이 3개월이라서 그 때부터 구입이 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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