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 큐슈(九州)의 관할 노선

JR 큐슈는 일본의 4대 섬 중 가장 서쪽에 위치한 큐슈(九州) 를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신칸센 노선으로는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간 큐슈 신칸센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간 니시큐슈 신칸센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노선은 하카타~카고시마츄오간을 최단 75분에 잇고 있어 큐슈 여행을 하는데 아주 편리한 노선이기도 합니다.

니시큐슈 신칸센같은 경우 아직 완전 개통이 아니라서 예전엔 한 번에 갈 수 있었던 나가사키를 타케오온센에서 한 번 환승해서 가야 합니다.. 약간 귀찮아졌지만 소요 시간은 짧아졌습니다.

JR 큐슈 레일 패스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2일권 3,060엔 [2024/4/1 부터 3,500엔, 모바일 전용으로 변경]
☞ http://www.jrkyushu.co.jp/korean/widepass/info/

하카타 – 시모노세키/모지코/코쿠라 여행에 최적인 패스입니다.

상세 설명은 후쿠오카 패스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uh.dcmys.kr/715#fukwide

JR 북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12,000엔, 5일권 15,00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큐슈 북부 지역의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및 각종 사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대부분의 여행지가 북부에 몰려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것만 있어도 큐슈 여행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하카타를 기점으로 오이타/키타큐슈(코쿠라)/시모노세키/나가사키/쿠마모토를 모두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어 매우 매력적인 패스입니다.

2023년 10월 1일부터 패스 가격이 3일권 12,000엔, 5일권은 15,000엔으로 인상되었습니다. 10년 사이에 가격이 두 배로 올라서, 패스의 가성비가 상당히 내려간 상태입니다. 할인 티켓이 거의 없는 유후인 지역을 가더라도 정규 운임요금 기준 왕복 8천엔 수준이므로, 쿠마모토/유후인/오이타/나가사키/키타큐슈 에리어 중 적어도 3가지 권역 이상을 가야 이득이 됩니다.

정규 요금 기준으로는 나가사키 정도만 왕복해도 이득이지만, JR 큐슈 홈페이지에서 열차를 예약할 때 할인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꼭 할인가격 기준으로 비교해봐야 합니다.

하카타 출발 기준으로, 대략적인 웹 예약 티켓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세보 2,350엔
  • 우레시노온센 3,710엔
  • 쿠마모토 4,700엔
  • 사가 1,150엔
  • 사세보 2,350엔
  • 오이타 3,150엔
  • 코쿠라 1,470엔
  • 하우스텐보스 5,140엔

3일권이 12,000엔이므로, 예를 들어 하카타 – 쿠마모토를 왕복하고 다시 코쿠라(키타큐슈)를 왕복하면 패스 가격만큼 딱 탈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이 할인 티켓은 꼭 살 수 있다는 보장은 없으므로, 거의 비슷한 가격이라면 패스를 쓰는 게 조금 더 편리하겠죠?

패스 사용 시 주의점으로, 하카타역 교환 창구가 매우 붐벼서 교환에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특히 한국발 비행기가 많이 도착하는 오전 10시 – 오후 2시 사이는 교환에 1시간 정도는 잡아야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절대 입국 직후 열차를 이용하는 일정은 만들지 마시길 권합니다.

JR 북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하카타 ~ 쿠마모토)
◆ JR 니시큐슈 신칸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 JR 호히 본선(豊肥本線)보다 위에 있는 JR 큐슈 재래선 전선
◆ JR 산요 본선 시모노세키 ~ 코쿠라
◆ JR 미스미선 쿠마모토 ~ 미스미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JR 산요 신칸센 (하카타 ~ 코쿠라)
◇ JR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 ~ 하카타미나미)
◇ 미나미아소철도 (타테노 ~ 타카모리)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 쿠마모토, 나가사키 노면전차
◇ 키타큐슈 모노레일
◇ 각종 버스 노선 (히사츠선, 니치난선 재해 불통 구간 대체 수송 버스는 제외)

특급 “유후인노모리” 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이용 가능한 주요 특급 열차

* 정규 열차만 기재

신칸센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간 신칸센 열차입니다. 북큐슈 패스는 하카타 – 쿠마모토 구간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미즈호”는 정차역이 하카타와 쿠마모토 뿐이므로 이 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쿠라”는 신토스역과 쿠루메역에도 추가로 정차합니다.
“미즈호”, “사쿠라” 상행 열차는 대부분 신오사카(新大阪)행이지만, 하카타 이후 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카타 – 코쿠라 간 신칸센 이용 불가능합니다! 절대 타지 않도록 주의!

신칸센 “카모메”

하카타 – 나가사키 간 신칸센 열차입니다. 아직 하카타에서 나가사키를 한 번에 갈 순 없고, 하카타에서 타케오온센(武雄温泉)역까지는 “릴레이 카모메” 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특급 열차로 이동한 뒤 타케오온센부터 맞은편 신칸센으로 환승해야 합니다. 전 구간 북큐슈 패스 이용 가능합니다.

특급 “소닉”, “니치린”, “키라메키”

소닉은 하카타 – 코쿠라 – 벳푸 – 오이타를 잇는 열차입니다. 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니치린은 코쿠라 – 오이타 – 미야자키 간에서 운행하지만 북큐슈 패스는 오이타까지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라메키는 하카타 – 코쿠라/모지코 간을 잇는 특급 열차입니다.
북큐슈 패스 이용 시, 하카타 – 코쿠라 간은 반드시 신칸센이 아닌, 이 세 가지 열차로 이동해야 합니다.

특급 “유후인노모리”, “유후”

두 열차는 하카타 – 오이타를 유후인 경유로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두 열차의 차이는 열차 사양 차이이고, 유후인노모리는 관광열차로 좀 더 꾸며진 열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후인노모리는 전석 지정석이므로 반드시 열차 좌석을 예약해야 합니다. 레일패스 전 구간 이용 가능합니다.
유후인노모리의 예약이 압도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대체재로 특급 유후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하여 여행해야 합니다.
유후인 직통 열차의 좌석을 구하지 못한 경우, 차선책으로 오이타로 가서 오이타에서 유후인노모리나 유후를 타고 거꾸로로 들어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급 “미도리”, “카사사기”

미도리는 하카타 – 사가 – 사세보를 잇는 열차입니다.
카사사기는 “하카타 – 사가 – 히젠카시마역” 간에서 운행하고 사가까지는 미도리와 똑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열차 모두 레일패스로 전 구간 이용 가능합니다.

JR 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20,000엔, 5일권 22,500엔, 7일권 25,00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북큐슈레일패스가 큐슈 북부 지역에 한정된 패스였다면, 이 패스는 큐슈 전체 지역의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및 각종 사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카고시마, 미야자키 권역은 한국에서 직항을 이용하기 어려운 지역이기 때문에 보통 후쿠오카 입국으로 많이 가게 됩니다. 2011년 큐슈 신칸센 전선 개업으로 남쪽 끝 카고시마도 1시간 30분 안에 닿을 수 있게 되어 매우 편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하카타 출발 기준으로, 대략적인 웹 예약 티켓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작정 정가랑 비교해보고 사지 말고, 할인가와 비교해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사세보 2,350엔
  • 우레시노온센 3,710엔
  • 쿠마모토 4,700엔
  • 사가 1,150엔
  • 사세보 2,350엔
  • 오이타 3,150엔
  • 코쿠라 1,470엔
  • 하우스텐보스 5,140엔
  • 카고시마츄오 10,110엔
  • 미야자키 5,760엔
JR 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전선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 JR 니시큐슈 신칸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 큐슈 내 JR 큐슈 관할 재래선 전선
◆ JR 산요 본선 시모노세키 ~ 코쿠라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JR 산요 신칸센 (하카타 ~ 코쿠라)
◇ JR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 ~ 하카타미나미)
◇ 히사츠 오렌지 철도 (야츠시로 ~ 센다이)
◇ 미나미아소철도 (타테노 ~ 타카모리)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 쿠마모토, 나가사키, 카고시마 노면전차
◇ 키타큐슈 모노레일
◇ 각종 버스 노선 (히사츠선, 니치난선 재해 불통 구간 대체 수송 버스는 이용 가능함)

특급 “유후인노모리”, 특급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쾌속 “SL 히토요시”, 특급 “A열차로 가자”, “후타츠보시4047” 등은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이용 가능한 주요 특급 열차

* 정규 열차만 기재, 북큐슈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열차는 생략

신칸센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간 신칸센 열차입니다. 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미즈호”는 정차역이 하카타와 쿠마모토, 카고시마츄오 뿐이므로 가장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쿠라”는 일부 통과역이 있는 열차이며, “츠바메” 는 전 역에 정차하는 열차입니다.
“미즈호”, “사쿠라” 상행 열차는 대부분 신오사카(新大阪)행이지만, 하카타 이후 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카타 – 코쿠라 간 신칸센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절대 타지 않도록 주의!

특급 “소닉”, “니치린”, “키라메키”

소닉은 하카타 – 코쿠라 – 벳푸 – 오이타를 잇는 열차입니다. 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니치린은 코쿠라 – 오이타 – 미야자키 간을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그러나 미야자키가 목적지라면 신칸센으로 카고시마츄오역으로 이동한 후 아래에서 설명하는 “키리시마” 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급 “키리시마”

카고시마 – 미야자키 간을 이어주는 특급 열차입니다. 미야자키는 코쿠라에서 특급 “니치린” 을 이용해서 갈 수 있지만 이렇게 가면 5시간이 넘는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므로 카고시마를 경유해서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JR 남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10,00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큐슈레일패스의 남큐슈 버전입니다. 북큐슈레일패스와 반대로, 이 패스는 남쪽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2022년 폭우로 야츠시로 – 히토요시 – 요시마츠 간 JR 히사츠선(肥薩線)이 파괴되어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칸센이 있으니 필수로 지나가야 하는 구간은 아니지만, SL 히토요시, 카와세미야마세미, 이사부로신페이 등 관광열차가 다니던 선구였는데 현재 운행되지 않거나 타 노선에서 운행 중이니 운행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JR 니치난선도 난고 – 시부시 간 불통으로 우미사치야마사치 등의 특급 열차가 난고(南郷)역까지만 운행합니다.

패스 가격

3일권 10,000엔. 5일권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쿠마모토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미야자키까지 9,920엔 (카고시마츄오역 경유)
이부스키까지 7,500엔
카고시마츄오까지 6,420엔
미야자키까지 5,470엔 (신야츠시로역 + B&S미야자키 고속버스 경유)
히토요시까지 1,820엔
야츠시로까지 740엔

[카고시마츄오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쿠마모토까지 6,420엔
노베오카까지 6,150엔
미야자키까지 3,710엔
마쿠라자키까지 1,820엔
이부스키까지 1,000엔
하야토까지 650엔

[미야자키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쿠마모토까지 9,920엔 (카고시마츄오역 경유)
쿠마모토까지 5,470엔 (B&S미야자키 고속버스 + 신야츠시로역 경유)
카고시마츄오까지 3,710엔
하야토까지 2,750엔
노베오카까지 2,580엔
미야코노죠까지 1,560엔
미야자키공항까지 350엔

JR 남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쿠마모토 ~ 카고시마츄오)
◆ 쿠마모토역, 노베오카역보다 남쪽에 있는 JR선 전선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쿠마모토, 카고시마 노면전차
◇ 히사츠 오렌지 철도 (야츠시로 ~ 센다이)
◇ 버스 노선

특급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쾌속 “SL 히토요시”, 특급 “A열차로 가자” 등은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JR 패스 (Japan Rail Pass) (7) – JR 큐슈의 레일패스 (23.10.01)”의 83개의 댓글

  • 안녕하세요! 질문드립니다.
    북큐슈 레일패스 3일권을 구매하려 하는데, 북큐슈 레일패스는 지정석 좌석 지정이 6회까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유석을 이용하면 신칸센이나 소닉 같은 특급 열차도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한 것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신칸센이나 특급 열차도 일반 전철 이용하듯이 이용하면 되는 것인가요? 따로 자유석 티켓 발권은 필요 없나요?

    • 네 지정석에 제한이 있을 뿐 자유석은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따로 좌석이 정해지는 게 아니니 열차 시간 맞춰 그냥 지하철 타듯이 타면 됩니다. 신칸센도 됩니다. 열차 안에서 검표가 있어도 패스만 보여주면 됩니다.
      칸마다 자유석, 지정석이 다르니 “자유석/自由席/Non Reserved Seat” 써진 칸인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전광판에 몇 호차가 자유석인지도 나오구요.

  • 후쿠오카4박5일 예정입니다.
    북큐슈레일패스 3일권으로

    1일차 하카타 – 고호쿠역 江北 – 다라역 多良 – 나가사키
    2일차 나가사키-유후인
    3일차 유후인 – 다자이후 – 하카타
    4-5일차 후쿠오카
    예정입니다.

    북큐슈패스로 커버 가능한걸까요? 1일차가 고호쿠역에서 다라역-나가사키까지 長崎本線 이 열차?전철도 JR소속이 맞는지…
    감사합니다.

    • 다자이후 빼고는 다 가능합니다. 나가사키 본선 구간도 가능합니다. 뭐는 안 되고 뭐는 되고 이런 거 없이 지나가는 열차 모두 다 탈 수 있어서 문제 없이 다니실 수 있습니다.

  • 선생님 지금 예약 직전의 단계입니다

    두명분을 유후인-하카타 왕복 통합 17,300엔 정도가 나옵니다 jr큐슈가입은 제 명의로 하긴했는데 결제할 카드를 아버지 카드로 하게되면 수령시에 문제가 발생하게 될까요?? 수령하는 방법을 보니 사실상 결제가 되고 그 카드만 가져가면 별도의 확인없이 가져갈 수 있을 듯 한데 규정상에는 본인의 명의의 카드를 사용하라고 해서 걱정이 되서 이렇게 질문드려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ㅠㅠ

    • 원래 원칙적으로 본인 카드여야 하지만 본인 확인을 하지 않으므로 굳이 먼저 이야기를 꺼내는 게 아닌 이상 문제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매표소에서 자연스럽게(?) 행동하시면 문제 안 생깁니다
      티켓을 수령할 때는 결제했던 카드의 실물이 꼭 필요합니다.
      정 불안하시면 자동발매기로 받으시면 됩니다.( 자동발매기로 받을 땐 구입 시 지정한 인증번호 4자리 필요)

  • 항상 자료 잘 참고하며 여행계획 짜고 있습니다. 이번에 유후인 갈 일이 있어서 찾아보니 특급유후랑 유후인노모리 두 종류의 열차가 있더군요. 노모리는 전석 지정석이고 특급유후는 자유석이 있다는데 특급유후 입석으로 갈 수 있나요?

    일주일 먼저 여행하다가 친구가 합류해서 합류 당일 유후인 가는 계획이라 노모리는 저는 먼저 예약해도 친구가 예약을 못하니 패스해야겠고 특급유후만 선택지에 남는데 자유석 입석이 안되면 문제가 될텐데 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공홈에서 먼저 예매 후 패스보여주고 환불한다든지(안될거같고 된다해도 취소수수료 있을거같고) 친구 패스 교환전에 먼저 지정석예약이 가능하다던지(이것도 상식적으로 불가능할거같고…) 좋은 방법 있을까요?

    • 유후는 입석으로 갈 수 있습니다. 하카타 → 유후인 구간의 특급권을 구입해두면, 특급 유후의 자유석 아무데나 탈 수 있지만 좌석이 없다면 입석으로도 갈 수 있습니다
      유후까지 다 만석이 되어버리는 경우는 흔치 않은데.. 패스를 쓴다면 오이타로 돌아서 오이타에서 유후인으로 돌아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큐슈 레일 패스와 JR 전국 패스 (공홈 구매에 한함) 라면 티켓 본권으로 교환하기 전에도 열차 예약이 가능합니다. 큐슈 레일패스는 예약금(1,500엔) 을 받습니다.

  • 항상 글 보면서 도움 받고 있습니다.

    이번 연말에 북큐슈 여행을 위해 JR 북큐슈 패스를 구매했고 28, 29일에 나가사키에 갈 예정인데, 니시큐슈 신칸센은 패스로 하는 온라인 지정석 예약을 받아주지 않아서 아무래도 현지 창구에 간 다음에 남은 지정석이나 자유석을 예약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일본 연말은 탑승률이 높고 만석이 되는 걸로 알고 있어서 작년 예약률과 탑승률까지 찾아봤습니다만, 혹시라도 탑승 자체가 불가능할까봐 걱정입니다.

    패스만 가지고 있으면 적어도 입석이라도 가능할까요?

    • 제 생각에 신정 연휴에도 니시큐슈 신칸센이 매진되는 일은 없다고 봅니다.
      니시큐슈 신칸센은 지금 반쪽짜리 개통이라 하카타-타케오온센을 릴레이 특급 열차로 이동 후 타케오온센역에서 신칸센을 타고 나가사키로 가는 방식인데요,
      하카타-타케오온센 간의 릴레이 특급쪽의 예약이 훨씬 어렵습니다.
      왜냐면 이 열차는 나가사키 가는 사람만 타는 게 아니라, 중간 구간인 하카타-사가 간에서만 타는 사람도 엄청나게 많기 때문입니다
      릴레이 특급을 예약 못하면 연계되는 신칸센도 못 타게 되므로 신칸센쪽의 좌석이 더 넉넉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 만 만에 하나 만석이더라도 자유석에 타면 돼서 크게 문제는 없을 거 같습니다. 패스만 있으면 열차 예약 안 해도 자유석에 탈 수 있습니다.

  • 답변 감사드립니다.

    릴레이 카모메 관련 질문 하나만 더 드리고 싶습니다.

    사가현 수요 때문에 릴레이 특급이 굉장히 붐비고 상대적으로 니시큐슈 신칸센 구간 (다케오온센 – 나가사키)은 넉넉하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어떻게든 다케오온센까지만 가면 될 것 같은데, 미도리 / 하우스텐보스 특급이 구간이 거의 겹치던데 정말 릴레이 카모메 자리가 없으면 이쪽을 타고 가는 것도 방법일까요?

    • 네 그 구간에선 아무거나 타면 됩니다. 미도리와 하우스텐보스도 똑같이 타케오온센까지 가기 때문에 문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 후쿠오카 와일드패스로 소닉을 이용해서 벳푸 갈수 있나요?
    소닉 그린석으로 추가요금내고 지정석 받으려면, 북규슈패스 사야하나요?
    그린석 업그레이드의 비용과 방법에 대해 여쭙니다.
    1박2일이고 벳푸만 다녀올건데, 패스를 사는것이 이득일까해서요…

    • 소닉은 탈 수 있는데 유효 구간은 코쿠라까지만입니다
      벳푸는 북큐슈 패스를 사야 하는데, 벳푸만 갈 거면 북큐슈 패스가 손해라서 안 사는 게 낫습니다.

      후쿠오카 와이드패스로는 그린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린샤를 이용할 때 이 패스는 아예 효력이 없고 정규 티켓을 다 사야 합니다. 이 경우 8,740엔이고,
      북큐슈 레일패스가 있다면 하카타 – 벳푸 소닉 그린샤 이용 시 추가 요금은 5,000엔입니다. 소닉 열차의 특급권과 그린권만 추가로 구입하면 됩니다

  • 글 잘 읽었습니다
    2월 초에 북큐슈 여행을 갈 예정입니다
    구간은 첫째날 : 하카타-고쿠라
    둘째날 : 고쿠라 – 나가사키
    마지막날 : 나가사키 – 하카타
    이런 일정입니다

    레일패스는 공홈 구매시 14000엔이고 넷킷푸는 가격이 조금씩 다르던데 어느 쪽이 더 나을까요?
    넷킷푸는 당일 예약과 일정변경, 그리고 여러명도 예약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나가사키-하카타가 최대한 싸게 끊으면 8천엔 정도, 하카타-코쿠라 왕복은 3천엔 정도니 잘만 사면 레일패스보다는 개별 할인 승차권 구매 (큐슈 넷 킷푸) 가 더 쌉니다
      당일 예약 가능한 상품은 할인율이 떨어지지만 변경은 가능합니다. 할인율이 큰 14, 21일전 사전 예약 상품은 가격은 싸지만 변경이 안 됩니다
      여러 명도 살 수 있습니다.
      당일 상품으로 사더라도 하카타-나가사키는 4,200엔 선이라서 레일패스보다는 쌀 거 같습니다. 지금 당장 30분 뒤 출발 열차도 이 가격이네요.
      열차 출발 6분 전까지 살 수 있습니다.

  • 대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정보를 바탕으로 검색을 조금 해보니 이쪽이 더 저렴하고 같은 가격이면 신칸센으로도 이동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덕분에 즐겁게 여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남큐슈레일패스를 방금 결제했습니다
    e티켓이 메일로 왔는데 이거 꼭 프린트해서 패스교환창구에 가져가야되나요?
    아니면 폰 화면으로만 보여주면서 결제카드랑 제시하면 되는건가요

    • 공식 홈페이지에서 산 바우처라면 폰 화면만 보여줘도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