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 관련/철도/버스 정보

오사카에서 교토까지 가는 방법 +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오사카 - 교토 간의 철도 노선들입니다.





교토로 가는 노선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고, 조금 억지를 부려서 다섯 가지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JR / 한큐 / 케이한 3개 노선이 교토로 가는 대표적인 노선입니다. 

신칸센이나 킨테츠를 이용하여 교토에 가는 것은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JR / 한큐 / 케이한 3사의 노선은 오사카 시내에서 교토 시내를 잇는다는 공통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 노선은 가격도, 소요 시간도, 그리고 교토의 도착역도 다릅니다. 그래서 자신의 여행 일정에 맞춰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3개 노선을 기준으로 노선의 장단점과, 교토 도착 후 타야할 버스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세 노선은 크게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간사이 여행을 할 땐 보통 패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패스는 바로 《간사이 스루패스》인데요, 간사이 스루패스는 JR선은 탈 수 없고 한큐와 케이한만 탈 수 있습니다. 《JR 간사이 에리어/간사이 와이드 에리어 패스/JR 간사이 미니 패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반대로 JR만 탈 수 있고, 한큐와 케이한은 탈 수 없습니다. 신칸센도 못 타구요. 그래서 패스를 사용한다면 선택권이 좀 더 줄어들겠죠.


오사카쪽 출발역은 JR과 한큐는 우메다로 같고, 케이한은 조금 남쪽에 있는 요도야바시입니다. 하지만 지하철로 한 정거장 차이이고, 어차피 대부분의 숙소가 난바 근처라는 점을 감안하면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문제는 교토 측 도착 역입니다. 세 노선은 교토쪽 거점역이 전부 다릅니다. JR은 교토(京都)역, 한큐는 가와라마치(河原町)역, 케이한은 기온시조(祇園四条) 역입니다. 카와라마치와 기온시조는 가깝지만, 교토역은 조금 멀리 떨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케이한은 기온시조역만 있는 게 아니라, 산죠(三条), 데마치야나기(出町柳) 등 다른 역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차피 셋 다 교토 시내인데 뭐가 문제가 되느냐? 한다면... 


바로 교토 시내 버스가 엄청나게 느리다는 점입니다. 교토는 철도 노선이 빈약하고, 외곽에 산지가 많은지라 도시 교통을 버스가 거의 분담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대도시이기 때문에 차도 많습니다. 이런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시내 도로 사정은 정말 형편없어서, 관광객이 많이 들르는 여행지 근처는 일상적으로 정체가 이어지며 특히 주말엔 그냥 걸어가는 게 더 빠른 구간도 있습니다. 특히 교토역 앞, 기온 거리 등은 상습 정체 구간으로 악명높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성수기에는 교토역에서 청수사 입구까지 가는데 버스로 20분 정도 걸립니다. 참고로 청수사까지 2.5km입니다!! 걸어서 가도 2.5km는 30분에 갈 수 있습니다 .. 특히 단풍 시즌에 아라시야마를 간다 이러면 절대로 버스를 타지 마세요! 당신은 죽을 수도 있습니다 .. 패스 포기하고 무조건 JR이나 한큐 전철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뭐 하여간 교토 버스 패스는 1일권이 600엔으로 무척 저렴해서 다들 많이 사용하는 패스인데, 이 패스의 경쟁력은 교토 시내 도로가 전부 갉아먹는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수준입니다 .. 그래서 무작정 버스를 탈 게 아니라, 철도를 탈 수 있는 구간은 최대한 철도를 타야합니다. 하지만 일본의 철도와 버스는 환승할인 제도가 없죠. 돈이 많다면 막 타고 다녀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무래도 부담이 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노선을 잘 골라서 출발해야합니다.







JR 교토선(京都線)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1. 숙소가 신오사카인 경우 :  신오사카역에서는 교토로 가는 열차가 JR선 뿐이고, 한큐를 타러 가려면 우메다로 역주행해야합니다. 


2. 교토역을 들러야하는 경우 : JR은 한큐보다 요금이 비싸지만, 만일 교토역이 목적지임에도 불구하고 한큐를 이용하게 되면 카라스마역에서 다시 다른 교통수단으로 교토역으로 와야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비싸집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는 안 쓸건데, 교토역은 들러야겠다~ 한다면 무조건 JR이 좋습니다. 한큐는 400엔, JR은 560엔입니다.


3. 《JR 간사이 에어리어 》, 《JR 간사이 미니 패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선택권은 JR 뿐입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1. JR 교토선은 오사카역에서 교토역 간을 잇는 JR의 노선입니다. 실제로는 이 노선은 교토 - 오사카만을 운행하지는 않고, 기본적으로 히메지 - 마이바라 간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토행" 열차나, "오사카행" 열차를 보고 타려고 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이 노선에는 교토나 오사카역이 종점인 열차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열차 행선지보다는 방향을 보고 타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한글 안내판도 많이 붙어서 영어와 일본어에 고통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오사카, 교토는 반드시 안내판에 붙어있기 때문에, 방향을 헷갈릴 염려는 없습니다.


2. JR 교토선의 오사카쪽의 터미널은 "오사카(大阪)"역, 교토 쪽의 터미널은 "교토(京都)" 역입니다. 

오사카역은 우메다(梅田)역과 붙어있는 역입니다. 교토역은 교토 시내의 중심지에 위치해있습니다.


3. 이 노선에는 많은 등급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는데, 특급(特急)열차를 비롯하여 신쾌속(新快速), 쾌속(快速), 보통(普通) 등의 등급이 있습니다.

이 중 눈여겨 볼 등급은 신쾌속(新快速) 등급인데, 오사카와 교토 사이에서는 신오사카(新大阪)역과 타카츠키(高槻)역에만 정차하고, 나머지 역은 모두 통과합니다.

이 열차가 중요한 이유는, 무조건 신쾌속 열차가 먼저 교토에 도착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가는 보통(普通)이나 쾌속(快速)을 타더라도 결국 뒤에 출발한 신쾌속이 먼저 앞질러 갑니다. 그러니 교토로 갈 때는 반드시 신쾌속을 기다려서 타는 게 좋습니다. 대신 신쾌속 열차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편하게 앉아서 가고 싶다면 다른 열차를 선택해도 됩니다.


4. 특급(特急) 열차는 추가 요금을 내야하므로, 패스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닌 이상 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 : 특급 열차는 신오사카 - 교토 간 하루카만 탈 수 있습니다.

- 《간사이 와이드 에어리어 패스》 : 오사카 - 교토 간 모든 특급 열차를 탈 수 있습니다. (신칸센 불가)

- 《간사이 미니 패스》 : 특급 열차를 탈 수 없습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오사카 - 교토 간에서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고, 신쾌속 열차는 오사카역에서 교토까지 28분 걸립니다.

오사카 ~ 교토 간의 운임은 560엔으로 타 사철 회사에 비해서는 조금 비쌉니다. 신쾌속 열차도 요금은 같습니다.

신쾌속 열차의 배차 간격은 15분입니다.


특급(特急 ; Limited Express) 열차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오사카 ~ 교토 간 이용 시 자유석 특급 요금이 630엔으로, 운임과 합쳐 1,190엔입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므로 주의합시다.



JR 교토선 열차 정차역

자세한 정차역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947 [JR 교토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신쾌속>

...- 오사카 - 신오사카 - 타카츠키 - 교토 - ...

<쾌속>

...- 오사카 - 신오사카 - 이바라키 - 타카츠키 - (모든 역에 정차) - 교토 ...

<보통>

오사카 ~ 교토 각 역에 정차



JR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교토역으로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1. JR선을 타고 오면 교토역에 도착하는데, 교토역에서는 라쿠 버스(100,101번)가 교토 동부의 거의 대부분의 여행지를 커버합니다. 여행객 전용 급행 버스라 필요한 데만 서니 이 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 교토 국립 박물관, 키요미즈데라(청수사), 기온, 야사카 신사, 교토 시 미술관, 헤이안 신궁, 철학의 길, 호센인,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100번

◎ 니죠성, 키타노텐만구, 금각사 - 교토 시영 버스 101번

◎ 은각사↔금각사 - 교토 시영 버스 102번

(102번은 교토역에서는 탈 수 없으니 주의)


2. 그 외에도 많은 버스 노선들이 있습니다.


◎ 아라시야마, 텐류지, 다이카쿠지, 마츠오타이샤 - 교토 시영 버스 28번 / 교토 버스 73번

◎ 토후쿠지, 후시미이나리 신사 - 교토 시영 버스 南5번

◎ 교토고쇼, 시모가모 신사, 금각사 - 교토 시영 버스 205번

◎ 키요미즈데라, 교토 국립 박물관, 기온, 야사카 신사, 헤이안 신궁, 금각사, 키타노텐만구, 니시혼간지 - 교토 시영 버스 206번

◎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금각사, 센본이마데가와, 가와라마치역 등에서 탈 수 있고, 교토역에는 오지 않습니다)


* 205번과 206번은 순환선이니 방향에 주의해서 탑시다!



3.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 간사이 미니 패스 등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가 있다면 교토역에서 출발하는 다른 JR선을 이용하여 좀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니죠성 - 교토역에서 JR 사가노선(嵯峨野線) 승차 후 니죠(二条)역 하차

◎ 아라시야마 - 교토역에서 JR 사가노선(嵯峨野線) 승차 후 사가아라시야마(嵯峨嵐山)역 하차

◎ 후시미이나리 신사 - 교토역에서 JR 나라선(奈良線) 승차 후 이나리(稲荷)역 하차







2. 한큐 교토 본선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1. 숙소가 우메다인 경우 : 우메다에서 바로 한큐 열차를 탈 수 있어 편리합니다.


2. JR선보다 더 저렴하게 교토로 가고 싶은 경우 : 오사카 - 교토 간 교통 수단 중에서 정규 운임 기준으로는 가장 저렴합니다. JR이 560엔인 반면, 한큐는 400엔입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1일권 800엔, 2일권 1,400엔) 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왜 정규 운임 기준이냐면, 1일권으로 따지면 케이한 전철이 더 싸기 때문입니다. 케이한 전철 항목도 확인해보세요.


3. 아라시야마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한큐 아라시야마역이 조금 남쪽에 쳐져있는 게 단점이긴 하지만, 어쨌든 버스를 타지 않고 아라시야마를 갈 수 있다는 것은 꽤 메리트가 큽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와의 조합을 추천합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1. 한큐 교토선은 우메다(梅田)역과 교토의 카와라마치(河原町)역을 잇습니다. 카와라마치역은 시조 거리의 시조카와라마치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이 노선은 두 개의 지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No flash function

▲ 너무 대충 그려서 민망한데 하여간 이런 식임


- 한큐 센리선(千里線) : 이 노선은 오사카 지하철 사카이스지선과 직통 운행을 합니다. 텐진스지바시로쿠쵸메(天神橋筋六丁目)역이 경계역이긴 한데, 두 노선이 그냥 하나로 합쳐져서 운행합니다. 그래서 지하철 사카이스지선에 있는 닛폰바시역같은데서 한 번에 한큐 아와지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면 "탑승 상태 유지" 라고 나오는 게 바로 이거인데, 회사 경계역인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에서 안 갈아타도 아와지까지 한 번에 간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굳이 우메다로 안 가고 아와지에서 카와라마치행으로 바로 갈아탈 수 있죠. 게다가 아와지역에서는 계단 올라갈 필요 없이 바로 맞은편 열차를 탈 수 있게 되어있어서 환승도 편합니다. 다 좋은데, 우메다에서 이미 열차가 꽉 차서 오기 때문에 아와지에서 타면 교토까지 못 앉아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구조 때문에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사용한다면 중간에 정산할 틈도 없이 다른 회사로 납치당해버립니다. 교토에서 오사카로 갈 땐 내릴 때 개찰구 역무원에게 패스 보여주고 정산하면 되고, 오사카에서 교토로 갈 땐 일단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까지만 티켓을 구입하여 이걸로 탄 뒤에, 내릴 때는 한큐 패스를 개찰구에 넣고 나오면 됩니다.


- 한큐 아라시야마선(嵐山線) : 아라시야마로 가려면 반드시 카츠라(桂) 역에서 갈아타야합니다. 오사카에서나 교토에서나 한 번에 가는 건 없습니다.


3. 한큐 열차는 우메다 - 카와라마치만 운행하기 때문에 오사카 방향은 우메다행, 교토 방향은 카와라마치행 열차만 타면 됩니다.

한큐도 JR과 마찬가지로 최상위 등급 열차가 무조건 교토에 먼저 도착합니다. 특급(特急)이나 쾌속급행(快速急行) 을 이용하면 됩니다.



4. 후시미이나리 신사는 한큐 전철역에서 한 번에 가는 버스가 없습니다. 여기가 메인이라면 케이한 전철이나 JR을 이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 오사카 - 교토 간에서 가장 저렴한 수단이고, 특급 열차는 우메다에서 카와라마치역까지 45분 걸립니다.

◆ 우메다 ~ 카와라마치 간의 운임은 400엔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참고로 어떤 열차를 타도 요금은 같습니다. 한큐는 특급 열차도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특급 열차의 배차 간격은 10분입니다.


◆ 아침저녁으로는 특급 열차가 없는 시간대도 있습니다. 쾌속급행(快速急行) 을 이용하면 됩니다.

◆ 카와라마치(河原町)행이 아닌 열차는 무조건 교토에 안 갑니다. 카와라마치행만 이용하세요. 키타센리(北千里)행 열차는 센리선 직통 열차입니다.

    우메다에서 출발할 땐 고베, 타카라즈카 방면으로 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한큐 교토 본선 열차 정차역

자세한 정차역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941 [한큐 교토 본선 정차역 및 소요 시간]


<쾌속특급>

우메다 - 쥬소 - 아와지 - 카츠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특급>

우메다 - 쥬소 - 아와지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텐진나가오카 - 카츠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통근특급>

우메다 - 쥬소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텐진나가오카 - 카츠라 - 사이인 - 오미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쾌속급행>

우메다 - 쥬소 - 아와지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텐진나가오카 - 카츠라 - 사이인 - 오미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쾌속>

우메다 - 쥬소 - 미나미카타 - 아와지 - 카미신죠 - 미나미이바라키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텐진나가오카 - 카츠라 - 사이인 - 오미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준급>

우메다 - 쥬소 - 미나미카타 - 아와지 - 카미신죠 - 미나미이바라키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모든 역에 정차) - 카와라마치

<보통>

모든 역에 정차



한큐 전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한큐 전철을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한큐 전철은 교토 시내 중심부에 네 개의 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인(西院), 오미야(大宮), 카라스마(烏丸), 카와라마치(河原町)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사이인, 오미야역은 특급 열차 미정차역이라는 것입니다. 여기로 가려면 카츠라역에 내려서, 후속 보통 열차를 이용해야합니다.





1. 카와라마치 / 가와라마치(河原町)역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5번, 17번, 32번 (32번이 더 가까운 곳에 내려주지만 배차 간격이 깁니다)

◎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버스 32번

◎ 기온 거리, 야사카 신사 - 도보로 이동 가능합니다. 걸어서 10분.

◎ 키요미즈데라(청수사), 토후쿠지, 도지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순환선이므로 방향에 주의! 위 지도의 정류장 E에서 탑니다.)

◎ 금각사,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아라시야마 일대 - 아라시야마에 갈 일이 있다면 처음부터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구매하여, 한큐 열차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츠라역에서 한 번 환승이 필요합니다.

◎ 교토역 - 교토 시영 버스 205번




2. 카라스마 / 가라스마(烏丸)역

◎ 교토역 - 버스 패스가 있다면 교토 시영 버스 101번, 따로 패스가 없다면 지하철 카라스마선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카와라마치, 기온, 교토 국립 박물관, 청수사(키요미즈데라)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 금각사, 니죠성, 키타노텐만구 - 교토 시영 버스 101번

◎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5번, 32번 (32번이 더 가까운 곳에 내려주지만 배차 간격이 깁니다)

◎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버스 32번

◎ 아라시야마 일대 - 아라시야마에 갈 일이 있다면 처음부터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구매하여, 한큐 열차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츠라역에서 한 번 환승이 필요합니다.

 * 교토 시영 버스 91번을 이용하여 버스로 갈 수 있긴 합니다.




3. 오미야(大宮)역

오미야역은 한큐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역이므로 카츠라역에서 내려 일반열차로 환승해서 와야합니다.

◎ 교토역 : 교토 시영 버스 206

◎ 카라스마, 카와라마치, 기온, 키요미즈데라(청수사), 교토 국립 박물관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 이 버스는 카와라마치에서 타는 게 더 좋습니다)

◎ 은각사,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버스 32번 (* 이 버스는 카와라마치에서 타는 게 더 좋습니다)

◎ 니조성 - 도보로 이동 가능합니다. 10분 소요.

◎ 아라시야마 -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가 있다면 한큐 열차, 없다면 란덴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버스 패스로 간다면 교토 시영 버스 28번을 이용하세요.

◎ 오미야역은 금각사 직행 버스가 없습니다.




4. 사이인(西院)역

사이인역은 한큐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역이므로 카츠라역에서 내려 일반열차로 환승해서 와야합니다.

◎ 금각사 - 교토 시영 버스 205번 (* 금각사까지 최단거리입니다)

◎ 아라시야마 -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가 있다면 한큐 열차, 없다면 란덴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버스 패스로 간다면 교토 시영 버스 28번, 91번을 이용하세요.

◎ 도지, 도후쿠지 - 교토 시영 버스 202번

나머지는 다른 역에서 타는 게 더 좋습니다.



# 후시미 이나리 신사 : 교토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교토역 카라스마구치(북쪽 출구)에서 교토 시영 버스 南5번, 혹은 하치죠구치(남쪽 출구)에서 교토 시영 버스 105번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가 요금을 내더라도, 버스 패스가 있더라도 케이한 기온시조역 (카와라마치역 도보 5분) 에서 케이한 전철을 타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3. 케이한(게이한) 본선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1. 숙소가 쿄바시, 키타하마, 요도야바시 등 케이한 전철 연선인 경우 : 바로 케이한 전철을 타고 갈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2. 후시미이나리 신사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후시미이나리 신사는 교토 남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케이한 전철이 그 옆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한큐보다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후시미이나리신사 뿐만 아니라 교토 동부를 훑고 올라가기 때문에 관광지까지 접근 시간이 짧습니다. 대신 아라시야마 가기가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우지(宇治) 일대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우지는 JR선으로도 갈 수 있지만, 1일권 기준으로 JR보다는 케이한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1. 케이한 본선은 요도야바시(淀屋橋)역과 교토의 산조(三条)역을 잇습니다. 산죠역-데마치야나기역 구간은 케이한 오토선(鴨東線)이라고 하는 별개의 노선이지만, 본선과 한 노선으로 합쳐서 운행합니다. 1일권 사용 시 이 구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케이한 본선은 오사카 시내에 나카노시마선(中之島線) 이라고 하는 지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카노시마선에서도 1일권을 이용할 수 있지만, 교토까지 직행으로 가는 열차가 드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쿄바시(京橋)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여행객이 이 노선을 이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히고바시역 인근에 있는 APA 호텔같은 곳은 나카노시마선 와타나베바시(渡辺橋)역이 제일 가깝습니다. 그 외에도 이런저런 숙소가 조금씩 있구요. 이 지역에서 교토로 여행한다면 와타나베바시 - 쿄바시 - 교토 순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3. 우지 방면은 츄쇼지마(中書島)역에서 우지선으로 환승하면 됩니다. 직통으로 가는 열차는 없습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 1일권을 사용한다면 오사카 - 교토 간에서 가장 저렴한 수단이고, 특급 열차는 요도야바시에서 산조까지 50분 걸립니다.

◆ 요도야바시 ~ 산조 간의 운임은 410엔입니다. 특급 열차를 타더라도 추가 요금은 없습니다. 

◆ 케이한 전철을 이용할 땐 1일권(800엔)이나, 2일권(1,400엔)을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케이한 전철은 교토 시내에서도 타고 다닐 수 있는 노선이기 때문입니다.

◆ 특급 열차의 배차 간격은 10분입니다.



케이한 본선 열차 정차역

자세한 정차역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946 [케이한 전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특급>

요도야바시 - 키타하마 - 텐마바시 - 쿄바시 - 히라카타시 - 쿠즈하 - 츄쇼지마 - 탄바바시 - 시치조 - 기온시조 - 산조 - 데마치야나기

<쾌속급행>

요도야바시 - 키타하마 - 텐마바시 - 쿄바시 - 모리구치시 - 네야가와시 - 코리엔 - 히라카타시 - 쿠즈하 - 츄쇼지마 - 탄바바시 - 시치죠 - 기온시조 - 산조 - 데마치야나기

<급행>

요도야바시 - 키타하마 - 텐마바시 - 쿄바시 - 모리구치시 - 네야가와시 - 코리엔 - 히라카타코엔 - 히라카타시 - 쿠즈하 - 야와타시 - 츄쇼지마 - 탄바바시 - 후시미이나리 - 시치조 -  키요미즈고조 - 기온시조 - 산조 - 진구마루타마치 - 데마치야나기

<준급>

요도야바시 - 키타하마 - 텐마바시 - 쿄바시 - 모리구치시 - 카야시마 - 네야가와시 - (모든 역에 정차) - 데마치야나기

<보통>

모든 역에 정차


◆ 케이한선은 특급 열차를 타더라도 추가 요금이 필요 없습니다.

   단, 교토 방향 기준으로 앞에서 여섯 번째칸, 뒤에서 세 번째 칸은 PREMIUM CAR (프리미엄 카) 로, 추가 요금이 필요한 곳입니다. 2층으로 된 칸은 추가 요금 없습니다.

◆ 후시미이나리역과 키요미즈고조역은 급행 이하의 열차만 정차하므로 탄바바시역에서 환승이 필요합니다.

◆ 보통이나 준급 열차를 오사카부터 타고 가면 엄청난 인내의 수행을 하게 되므로 따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반드시 특급 열차를 타는 게 좋습니다.



케이한 전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케이한 전철을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93번을 제외하면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93번은 20분 간격)



케이한 전철은 교토 시내에 역이 매우 많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기온시조(祇園四条)나 산조(三条)에 내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키요미즈데라(청수사)는 근처에 키요미즈고조(清水五条)역이 있긴 한데, 특급 열차가 서지도 않는데다가 걸어서 20분 정도를 가야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버스와의 병행 이용을 추천합니다.

조금만 노오력하면 생각보다 많은 곳을 도보로 커버할 수 있어서, 버스 패스 없이도 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각사는 절대 무리고, 아라시야마가 정말 엄청 멉니다. 그 점은 감안하셔야될 것 같습니다.



1. 후시미이나리(伏見稲荷)역

★ 후시미이나리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후시미이나리 신사 : 도보 5분입니다. 


▲ 탄바바시역은 준급 열차가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주는 역입니다.

(시간대에 따라 맞은편에 열차가 기다리고 있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2. 토후쿠지(東福寺)역

★ 토후쿠지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토후쿠지 : 도보 5분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본당은 전 역인 토바카이도(鳥羽街道)역이 더 가깝습니다.

◎ 도지(東寺), 니시혼간지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3. 시치조(七条)역

★ 시치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 키요미즈데라(청수사) - 교토 시영 라쿠버스 100번 , 86번, 110번, 206번

◎ 교토역 - 도보 15분입니다.

◎ 치샤쿠인, 산쥬산겐도, 교토 국립 박물관 - 전부 도보 7~15분 정도입니다.




4. 키요미즈고조(清水五条)역

★ 키요미즈고조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키요미즈데라(청수사) - 도보 20분

 * 참고로 청수사는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에서도 10분 걸어가야 나옵니다. 그걸 감안하면 10분 정도 더 걷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걷기 싫다면 시치죠역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게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5. 기온시조(祇園四条)역 (기온시조역)

★ 기온시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버스 노선도 가장 많아서, 교토 여행의 시점으로 삼으면 좋은 곳입니다.


◎ 기온 거리, 야사카 신사 - 도보 5분

◎ 한큐 카와라마치역 - 도보 3분 (* 다리만 건너면 시조카와라마치, 카와라마치역입니다)

◎ 니조 성 - 교토 시영 버스 12번 (* 금각사도 갈 수 있지만 59번 버스가 더 빠릅니다.)

◎ 은각사, 철학의 길,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라쿠 버스 100번 (* 야사카 신사 앞에서 승차)

◎ 헤이안 신궁, 카미가모신사 - 교토 시영 버스 46번 (* 시조케이한 정류장에서 승차)

◎ 금각사,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회차 구간이라 산조역에 가서 타는 게 더 빠릅니다.)




6. 산조(三条)역

★ 산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 금각사,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금각사는 데마치야나기역에서 102번을 타는 게 더 빠릅니다)

◎ 헤이안신궁,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5번

◎ 다이고지 - 지하철로 가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 아라시야마, 마츠오타이샤 - 교토 버스 63번

◎ 아라시야마, 다이카쿠지 - 교토 버스 64번




7. 진구마루타마치(神宮丸太町)역

★ 진구마루타마치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산죠(三条)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 진구마루타마치역부터는 케이한 전철의 할증 구간입니다. 되도록 1일권을 구입하여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헤이안 신궁, 은각사, 철학의 길, 호센인 - 교토 시영 버스 204번

◎ 헤이안 신궁 -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 아라시야마 - 교토 시영 버스 93번




8. 데마치야나기(出町柳)역

★ 케이한 전철의 종점입니다. 에이잔 철도 환승역입니다.


◎ 은각사 - 교토 시영 라쿠버스 102번 (*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17번, 203번 버스도 갑니다.)

◎ 금각사 - 교토 시영 라쿠버스 102번 (*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오하라 방면 - 교토 버스 16번, 17번 

 (* 600엔짜리 1일권은 하나조노마치 정류장까지만 유효하며, 오하라까지 가면 추가 요금이 320엔입니다. 교토 버스/지하철 1일권(900엔)은 오하라까지 이용 가능하므로 후자를 구입하세요.)

◎ 쿠라마 방면 - 에이잔 철도 이용





4. 킨테츠 나라선(近鉄奈良線) / 킨테츠 교토선(近鉄京都線)



킨키 일본 철도(近畿日本鉄道), 약칭 킨테츠(近鉄)에서 운영하는 노선입니다.

노선이 두 개인 이유는 이걸로는 오사카에서 교토까지 직통으로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사카에서 교토를 가는데 킨테츠를 타는건 위의 지도만 봐도 알겠지만 상당히 멍 청 한 짓 입니다.

그런데 킨테츠 1day, 2day 패스가 생기면서 이렇게 갈 수밖에 없는 경우가 생겨난 관계로 일단 소개는 해드립니다 ...


킨테츠의 오사카쪽의 터미널은 오사카난바(大阪難波)역입니다. 난바(なんば)라고 하는 오사카의 남쪽 중심지죠.

킨테츠의 교토쪽 터미널은 교토(京都)역입니다. JR 교토역과 같은 곳에 있습니다.

오사카에서 교토로 가려면 나라현에 위치한 야마토사이다이지(大和西大寺)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난바에서 출발할 수 있다는 점때문에 좋을 것 같긴 하지만 킨테츠의 요금이 워낙 고액이므로

패스가 있는게 아닌 이상 타사 노선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바에서 사이다이지를 거쳐 교토까지 가는 경우 운임은 940엔입니다.

소요 시간도 1시간 25분 정도로 다른 방법에 비해 압도적으로 느립니다.


사이다이지에서 교토로 갈 때 주의해야될 점이, 아주 소수이긴 하지만 가끔 국제회관(国際会館)행 열차가 옵니다.

이 열차는 타케다(竹田)역에서 교토 시영 지하철 카라스마선에 직통운행하는 열차로, 교토역에 가긴 가는데 일단은 시영 지하철로 간 셈이 되는거라

타케다 ~ 교토간 지하철 요금 240엔을 또 내야됩니다. 재수가 없으면 꼭 이런 걸 타게 됩니다 ..


사이다이지 ~ 교토간 열차는 15분 간격으로 있습니다.

특급 열차 이용 시 탈 때마다 500엔의 추가 요금이 필요하니 타지 않도록 합시다.



자세한 정차역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953 [킨테츠 나라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http://ikimiisoh.tistory.com/956 [킨테츠 교토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5. 도카이도 신칸센 (東海道新幹線)




JR 도카이(東海)에서 운영하는 노선입니다.

진정한 돈지랄이 필요할 때 타는 노선입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은 도쿄와 신오사카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오사카쪽에서 타기 좀 곤란한 면이 있는게, 신칸센을 신오사카(新大阪)역에서만 탈 수 있습니다.

신오사카역이 상당한 외곽이라 좀 마이너스 요소네요.

교토쪽 역은 교토(京都)역입니다. JR 재래선 역과 같은 곳입니다.


신오사카 ~ 교토간 배차 간격은 최단 3분, 평균 6분 정도로 오사카~교토간 교통 수단 중에서는 거의 탑을 달리고

소요 시간은 N700 노조미 기준 14분입니다. 

빠르다고 극찬했던 JR선이 28분이었는데 그 절반입니다 ..

그 어떤 것도 이 미친 스피드를 따라올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요금이 1,400엔 (운임 560엔 + 신칸센 자유석특급권 840엔) 입니다

할 짓은 없고 돈은 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참고로 지정석을 타면 지정석특급권이 2,460엔이라 3,020엔이 됩니다.



간혹 JR 서일본 레일 패스로 이걸 타는 사람들이 나오는데 JR WEST 간사이 레일패스로는 이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전국판 JR 패스가 아니면 이용 불가능하니 함부로 타지 맙시다.


도카이도 신칸센 열차 정차역

<전 열차>

신오사카 - 교토





교토의 도로명 주소 체계 (몰라도 됨)





● 교토의 도로는 바둑판형으로 깔려있고, 도로명이 전부 다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교차로의 이름을 두 개의 도로명을 붙여서 만들어둔 곳이 많습니다

 ◇ 한큐 교토 본선의 카라스마(烏丸)역은 시조 거리(四条通)와, 카라스마 거리(烏丸通)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교차점의 이름은 시조카라스마(四条烏丸) 입니다.

 ◇ 키타노텐만구 인근에는 센본 거리(千本通)와, 이마데가와 거리(今出川通) 가 만나는 교차점이 있습니다. 이 교차점의 이름은 센본이마데가와(千本今出川) 입니다.


● 교차점의 이름은 세로축 도로 이름 + 가로축 도로 이름으로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예외도 있어서 시조카라스마는 가로축인 시조 거리의 이름이 먼저 옵니다. 더 유명한 거리의 이름이 먼저 오기 때문입니다.

    순서를 바꿔 말해도 상관은 없지만 이쪽을 더 많이 쓴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 모든 교차점이 전부 이 규칙을 따르는 건 아니며, 일부 예외가 있습니다. 이 규칙은 도심에서만 이용되며, 외곽으로 나갈 수록 고유 지명을 쓰는 곳이 많습니다.

 ◇ 이마데가와 거리(今出川通)와, 히가시오지(東大路) 가 만나는 교차점의 이름은 규칙 상으로는 히가시오지이마데가와(東大路今出川)이지만, 실제로는 여기는 햐쿠만벤(百万遍) 이라고 부릅니다.

 ◇ 이마데가와 거리(今出川通)와, 니시오지(西大路) 가 만나는 교차점의 이름은 규칙 상으로는 니시오지이마데가와(西大路今出川)이지만, 실제로는 여기는 키타노하쿠바이쵸(北野白梅町) 이라고 부릅니다.

 ◇ 케이한 본선은 카와바타 거리(川端通)를 지나는데, 케이한 전철의 존재감이 워낙 강한지라 이 도로 상의 정류장 이름을 (가로축 도로명+"케이한") 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기온시조역 교차로는 시조 거리와 카와바타 거리의 교차점이지만, 그냥 시조케이한(四条京阪) 정류장으로 부릅니다. 케이한이 붙어있는 정류장은 케이한 전철이 위치한 곳에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 이걸 안다고 해서 길찾기가 수월해지는 건 아니지만, 그냥 이런 게 있구나~ 하고 있으면 최소한 현재 위치 파악 정도에는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시조 거리는 교토 시내 원탑 최악의 정체를 겪는 도로이니 (특히 호리카와~카와라마치 사이) 주말에는 최대한 한큐 전철 등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요약



 

JR 교토선 

한큐 교토선 

케이한 본선 

킨테츠선 

신칸센 

오사카 터미널역

오사카역

우메다역

요도야바시역

오사카난바역

신오사카역

교토 터미널역

교토역

카와라마치역

산조역

교토역

교토역

요금

540엔

400엔

410엔

940엔

1,400엔

소요 시간(최속달)

28분

43분

50분

85분

14분

배차 간격(최속달)

15분 간격

10분 간격

10분 간격

15분 간격

6분 간격









  • 이전 댓글 더보기
  • 어떤날 2018.09.30 04: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토를 당일치기로 가려합니다
    숙소가 난바에 있어서 한큐든 게이한이든 상관없습니다
    가는 날이 10월6일이라 툐요일 입니다.
    주말이라 사람이 많을것으로 예상하는데
    저희가 가고자 하는곳이 청수사와 올라가는 길,은각사 등입니다.
    지도를 보다보니 헤이안신궁,아사카신사등도 있어서 방문예정입니다
    동선을 보니 한큐보다는 게이한이 더 좋을것 같은데
    어찌 생각하시는 지요?
    은각사는 버스를 타야겠지요? 버스를 탄다면 어디서 타는게 좋을지요?
    그리고 주말에는 한큐를 타는것이 좋다고 하셨는데
    저희도 주말이다 보니 게이한 보다 한큐가 더 좋은지 궁금합니다
    도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주말에 한큐가 좋다는 건 아마 그거인 거 같네요.. 주말에는 오사카 지하철 사카이스지선 역에서 한 번에 카와라마치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편하게 갈 수 있다는 건데, 출발지가 난바면 별 소용이 없습니다. 난바역에 사카이스지선이 없어서 어차피 환승을 한 번 더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일단 교토 내 관광지가 케이한 전철이 훨씬 편리합니다. 버스 타는 거리가 줄긴 하지만 버스를 아예 안 탈 순 없네요.
      은각사는 케이한 전철 데마치야나기역에서 102번 버스로 갈 수 있구요. 헤이안 신궁이나 청수사는 걸어갈 수 있지만 거리가 버스 한두정거장 거리는 돼서 좀 먼 걸 감수해야 합니다. 만일 은각사 외에 다른 곳 갈 때 버스를 타지 않을 거라면 버스 1일권도 필요가 없겠네요.

  • 14일출국 2018.10.09 2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제가 14일 간사이공항에 10시쯤 도착해서
    하루카 타고 교토로 넘어 갈 예정인데요

    많디 많은 관광지 중에

    아라시야마 도게츠교, 호센인, 청수사, 이나리 신사만 갈 예정입니다.
    이걸 하루 만에 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아라시야마는 하루카 티켓으로? 무료로 갈 수 있다고 하는데 그건 무엇인가요..? ㅠ

    정 안되면 에어비엔비로 숙소 아무곳이나 잡고 하루 숙박할 예정인데요

    제가 15일 오후 7시까지는 오사카에 가서 일행을 만나야해서 대체 어찌 계획을 짜야할까요

    나름 찾는다고 A4용지 10장을 쓰고 패스랑 등등 다 생각해도 머리가 터진 것 같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선생님 ㅠ

    • 하루카 티켓은 원래 간사이공항-교토 간 티켓인데, 교토역에서 개찰구 안 나가고 환승해서 아라시야마까지 가도 추가 요금이 안 나옵니다. 그래서 처음에 아라시야마를 먼저 가면 좋죠. 환승하는 길에 짐을 교토역에 맡겨놓으면 움직이기도 편하니 (교토역은 개찰구를 나가지 않아도 개찰구 안쪽에 코인라커가 있습니다) 다 돌고 나서 마지막에 교토역 와서 짐 찾고 오사카로 가시면 됩니다. 하루만에 가는 건 문제 없지 않을까 싶네요.. 아라시야마 먼저 가고 다시 교토역 돌아오고 나서는 셋 중에 뭘 먼저 가도 무방합니다. 이나리신사-청수사-호센인-교토역 순이 낫긴 하네요.

  • 안녕하세요 일정좀 봐주실수있나요? 바로 내일 떠나는데 막막하네요ㅠㅜ
    오사카 3박4일 여행중 이틀째 날에 교토에 갈 예정입니다. 참고로 전 서울사람인데 서울 버스도 많이 헷갈려요...ㅜㅜ

    구글맵 길찾기로 검색해본결과
    숙소가 오사카 도미 인 프리미엄 핫 스프링입니다.
    청수사로 간 뒤 치쿠린으로 가려하는데 어떻게 이동하면 좋을까요? 청수사에서 치쿠린으로 버스로 가야하던데 버스패스를 끊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치쿠린에서 다시 숙소로 돌아가려면 어떻게 가는게 제일 좋을까요?

    • 숙소 근처에 사카이스지선 나가호리바시(長堀橋)역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키타센리(北千里)행 열차를 타고 아와지(淡路)역에 내립니다
      아와지역에 내려서, 계단 올라가지 말고 바로 내린 곳이나 맞은 편에서 카와라마치(河原町)행 열차를 탑니다. 특급이나 급행이라고 써진 걸 타는 게 좋구요. 종점 카와라마치에 내리면 거기가 기온 거리입니다
      티켓은 한 번에 카와라마치까지 살 수 있는데.. 웬만하면 ICOCA 같은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걸 추천하구요. 굳이 종이 표를 사야겠다면 230엔짜리 사서 종점에서 추가로 400엔 정산하면 됩니다. 한 번에 사는 방법도 있는데 설명하기가 참 어렵네요..

      카와라마치역 지상으로 나오면 맥도날드가 있는데 맥도날드 건너편에서 207번 타면 청수사로 갈 수 있습니다. (고조자카; 五条坂 정류장에서 내리세요)
      내렸던 정류장 위치를 잘 기억해두시고, 치쿠린 갈때도 내렸던 곳에서 타면 되는데 여기에서 100번이나 206번 버스 타면 교토역으로 갑니다. 100번 206번 말고도 교토역 가는 버스가 엄청 많으니 교토역 써져있으면 그냥 타도 되구요. 교토역 가서, JR 嵯峨野線(사가노선) 이라고 된 곳으로 가서 사가아라시야마역에 내리면 치쿠린이 가깝습니다.

      다시 오사카 돌아올 땐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1. 치쿠린에서 가까운 건 JR입니다. JR 타고 다시 교토역 돌아가서, 오사카 가는 열차를 타고 오사카역에 내려서, 지하철을 타고 난바를 거쳐 나가호리바시역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좀 비싸고 환승이 많은데 걷는 거리가 짧습니다
      2. 가장 저렴한 건 한큐 전철입니다. 치쿠린에서 한큐 아라시야마역까지 거리가 좀 있긴 한데 아라시야마역 오셨으면 카츠라(桂)역 가는 거 타고, 카츠라역에서 우메다행 열차를 타고 가다가 우메다 가기 전에 아와지(淡路)역에 내려서, 내렸던 곳이나 맞은 편 승강장으로 들어오는 텐가챠야(天下茶屋)행 열차를 타면 나가호리바시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1번 방법보다 300엔 정도 쌉니다. 이렇게 가면 또 티켓 끊기가 곤란해져서, 정 나가호리바시까지 가는 티켓을 한 번에 사기 어려우면 400엔짜리 티켓 사고 나가호리바시역에서 내릴 때 정산해도 됩니다. 230엔 더 내면 됩니다. 교통카드 쓰면 상관 없구요.

      버스를 두 번밖에 안 타기 때문에 버스 패스는 안 사도 됩니다.

  • 감사합니다! 덕분에 지금 잘 가구 있어요 ㅎㅎ

  • 안개 2018.11.27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UH님의 글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혹시 저도 질문해도 괜찮을까요?
    친구랑 둘이서 오사카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 숙소는 난바라고하는데 지도상 닛폰바시가 더 가깝구요 교토를 당일치기로 갔다 오려고 합니다.
    청수사-닌,신넨자카-기온거리-후시미이나리(-시간있으면 은각사)-닌넨자카
    까지가 일정인데요 처음에는 무작정 JR을 타고가서 교토 버스1일권을 구매하려했는데 UH님 글을 읽고 다시 계획을 바꾸고있는데 처음 가는 여행이다보니 감이 안잡혀서요...
    패스권말고 그냥 버스를 타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게이한과 한큐 중에 무엇을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 이거는 케이한이 더 낫습니다. 케이한은 후시미이나리-청수사 근처-기온거리를 쭉 훑고 올라가서 버스 타는 거리가 확 줄어들고 여차하면 아예 걸어서도 갈 수 있는 수준이라 이동 시간이 더 짧습니다. 한큐 타는 것보다 싸구요. 한큐랑 케이한이랑 가격 차이는 없는데 난바-우메다(한큐 출발역) 보다 난바-요도야바시(케이한 출발역)가 더 쌉니다

      닛폰바시면 지하철 사카이스지선 타고 키타하마역에서 케이한 전철 이용해서 교토로 가면 됩니다. 1일권은 살 수 있다면 사는 걸 추천하구요. 왕복만 해도 100엔 이득, 후시미이나리때문에 한 번 내렸다 가야 해서 그것까지 생각하면 확실히 이득입니다.
      청수사는 키요미즈고조역에서 도보로 20분 거리인데 걷기엔 좀 멀어서 시치조역에서 버스로 이동하는 걸 추천하고.. 은각사는 종점 데마치야나기역에서 버스를 꼭 타야 합니다 (도보로 35분 이상 소요)

  • 은영 2018.12.23 0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갑자기 오사카여행이 결정나서 멘붕에 빠진 1인입니다
    여행은 5일후 이며 3박4일일정인데여

    첫날. 간사이도착-교토(리무진 or 하루카)
    숙소가 교토역근처라 오후2-3시쯤도착

    둘째날. 오후 2-3시까지. 교토 관광후
    오사카 난바로 출발
    (jr열차로 우메다 도착후 난바주변관광)

    셋째날. 오사카성 관광후 맛집탐방
    (오사카 원데이 끊어다닐예정)

    넷째날. 남자 에서 간사이공항(공항리무진)

    1. 간사이-교토/ 난바-간사이(공항리무진)
    교토-오사카(JR편도)
    교토시내/오사카시내(원데이/프리티켓)
    ->1인 교통비 10마넌예상하면될까요?
    아님 더나은 교통티켓 추천바랍니다

    2. 교토는 핫스팟 몇군데 꼭 둘러볼예정이고
    오사카시내도 몇군데만 둘러보고 맛집탐방이
    목표인데 꼭 가야할 장소 추천바랍니다
    (유니버설은 갈지말지 고민중인데 안가면 후회할까요? 저희가 30대부부라 피곤할거같기도하고
    이동이 너무많아 여유롭게 다니고 싶어서요^^;;)

    꼭 패스 안끊어도 될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다^^

    • 하루카 티켓 1,600 엔
      교토 1일권 600엔 x2 = 1,200엔
      난바까지 880엔
      오사카 원데이 700엔
      공항리무진 1,050엔
      정도니까 여유 있게 잡아도 6,000엔을 넘지 않습니다. 다른 패스 이용하기 보다 이렇게 이동하는 게 낫겠네요. 하루카 티켓은 사전에 한국에서 구입해서 가야 저 가격이니 미리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만.. 시간이 촉박하다면 일본 현지에서 이코카하루카 티켓을 사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신 이코카 교통카드 보증금 500엔이 추가됩니다.

      제가 여기서 이러고 있지만 오사카 관광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어디가 좋다거나 하는 건 잘은 모르겠네요..

  • 은영 2018.12.24 0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윗글적은1인입니다
    수정이 안되서 다시 질문드릴려구요ㅜㅜ

    1. 간사이(12:30)-교토(오후3-4시도착)
    청수사-닌넨/산넨-니시키시장-기온거리-숙소
    (교토버스 원데이예정)

    2. 아라시야마(대나무숲)-후시미나리(여우신사)관광후 오사카로 이동(숙소는 닛폰바시)
    오사카 도톤보리 숙소근처 구경

    3. 오사카성-시내 맛집탐방

    4. 오사카 닛폰바시-간사이공항(리무진) 예정입니다.

    Jr라인이 2일째 좀있어서 효율적인 패스가
    감이안오네요 제발 도와주세요~~

    • 폰으로 답글을 달고 있어서 아랫글을 못봤네요.. 둘째날 교토 버스 1일권 대신 JR선 이용하여 가시면 됩니다. 후시미이나리 아라시야마 각각 보고 교토역 돌아오는데 740엔 정도 들어서, 버스 1일권 살 때랑 가격 차이가 크진 않습니다. 버스보다 3배는 빠르다는 장점이 있구요.

  • 은영 2018.12.26 18: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남들은 다 패스끊어간다고해서
    조바심이 났었는데 그냥 한번씩 끊어쓰면 될것같다고하시니 마음이 놓이네요^^

  • 정현 2018.12.26 2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너무도 소중한 글 잘 읽었습니다.

    숙소는 히고바시역 근처의 콘래드오사카인데, 다음날 교토 당일치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큐 패스를 끊는게 나을지, 우메다에서 JR 신쾌속을 타는게 나을지 머리를 싸매는중입니다.

    가격보다 속도를 중요시한다면, 추천해주실 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실례를 무릎쓰고 여쭙습니다. ^^

    • 콘래드 오사카는 호텔 바로 앞에 케이한 전철의 와타나베바시역이 있어서, 이걸 이용하는 게 가장 낫습니다. 케이한 패스를 사도 괜찮구요.

      그런데 와타나베바시역이 케이한 전철의 메인 라인이 아니고, 나카노시마선이라고 하는 지선 위의 역입니다. 그래서 교토까지 바로 가는 열차가 별로 없고, 있더라도 전부 급행이 아니라서 엄청나게 느립니다. 그래서 와타나베바시역에서 교토 방향 아무 열차나 타고, 케이한 본선과 만나는 쿄바시(京橋)역에서 내려서 특급(特急)이라고 된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쿄바시역은 환승할 때 계단을 올라갈 필요 없이 바로 맞은편 환승이 됩니다.

      돌아올 때도 일단 요도야바시(淀屋橋) 행 열차를 타고, 쿄바시에 내려서, 나카노시마행 열차로 갈아타서 와타나베바시로 오면 됩니다. 환승할 때 계단 안 올라가도 됩니다.

      우메다에서 JR 신쾌속 타는 방법도 있는데, 오사카-교토 이동 시간은 짧지만 우메다 가서 JR 타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너무 걸려서 케이한이 더 빠를 것 같습니다.

  • 조창제 2019.01.14 2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일본여행을 생각하다가 어찌저찌 방문한 방문객입니다!
    실례가 되지 않으면 여쭤보고싶습니다!
    저희는 19년 4월 13~15일 2박3일간 일본여행을 하려고 합니다.
    2박을 교토에서 하려고 합니다. 오사카관광과 유니버셜스튜디오 그리고 교토관광을 하려는 예정입니다! 정확한 교통편을 찾으려해도 잘 모르겠어요..ㅠㅠ
    하지만 숙소나 이런곳을 교토에서 정해야하는 시점에서 오사카에서 쿄토로 넘어와서 관광하기 좋은 위치의 숙소가 어디 없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ㅜㅜ 교통편이 괜찮은 곳은 어디 없을까 추천해주실수있을까요?
    그리고 일정이 오사카 관광후 2박을 교토에서 가능할지도 궁금합니다..ㅠㅠ

    • 교토 시내 JR/한큐/케이한 전철이 다니는 곳이면 아무 곳이나 상관 없습니다.
      교토역이 제일 좋은데, 교토역이 부담스럽다면 한큐 전철이 다니는 카와라마치/카라스마/오미야/사이인역 주변으로 잡아도 됩니다. 한큐/JR 모두 우메다로 가기 때문에 이동이 편하고 유니버셜 갈 때 반드시 우메다(오사카역)에서 JR선을 타야 하기 때문에 이 쪽이 편합니다. 케이한 전철이라면, 쿄바시역에서 JR을 타고 유니버셜로 가는 루트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쿄바시역이 오사카의 중심부를 도는 JR 오사카 환상선의 역이기 때문에 어디에서도 오기 편하고 간사이공항도 한 번에 갈 수 있습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좀 힘들어보이긴 하네요. 한큐패스든 케이한패스든 2일권이 싸고 1,2일차에 모두 한큐를 타는 게 편해서 한큐 2일권은 괜찮아보입니다. 기온에서 우지 왕복만 해도 케이한 1일권(교토 시내판)이 이득이고 후시미이나리도 있으니 케이한패스도 있으면 좋겠구요.

      문제는 2일차 일정인데 갈 곳이 너무 많아서 빡빡합니다. 가장 오래 걸리는 곳은 금각사인데 금각사를 빼면 가능해보이긴 합니다. 금각사가 있든 없든 버스는 계속 타야 해서 버스 1일권은 필요합니다. 둘째날에만 있으면 되고 첫째날은 한큐+케이한 패스만으로 충분합니다.

  • 홍길동 2019.01.29 14: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저도 조언좀 구할 수 있을까 싶어서 글 남겨봅니다 제가 2월10일부터 2월13일까지 둘이서 3박4일 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일정을 말씀드리자면 오사카에서 2박을 하고 교토에서 1박을 할 계획인데 첫날에 간사이공항에서 오사카시내로 가서 관광을 하고 숙소는 도톤보리 근처로 잡았습니다.

    둘쨋날에는 USJ에 가서 구경을 하고 시간이 되면 첫날에 못본곳이나 더 가고싶은곳을 갈 계획입니다.

    셋쨋날 아침에 교토역으로 가서 교토타워, 시조가와라마치, 청수사등 교토에서 관광을 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숙소는 교토타워근처에 잡았습니다.

    마지막날 아침에 금각사와 아라시야마를 보고 다시 오사카로 가서 귀국할 예정입니다.

    이 일정에 맞춰서 저는 오사카에서는 jr선을 타고 교토역으로 갈 예정이고 교토에서는 마지막날에 아라시야마를 보고 아라시야마역에서 한큐선을 타고 오사카로 가서 간사이공항으로 가려고합니다.

    제가 짠 계획이 효율적인지, 그리고 패스는 어떤걸 사는게 좋을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정 순서는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첫째날에 입장료가 많이 나온다면 주유패스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따로 준비할 건 없습니다. 요코소 오사카 킷푸를 이용하면 난바까지 라피트 편도 + 오사카 지하철 1일권을 쓸 수 있습니다 (어지간하면 이득임)
      2일차에는 필요가 없습니다.

      3일차에는 버스를 두세번 타야하니 버스 1일권이 있으면 되겠구요, 마지막 날에는 버스 1일권은 필요 없는데 귀국 방법을 좀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아라시야마에서 JR을 타고 교토역으로 와서, 교토역에서 하루카를 타고 간사이공항으로 갈 수 있습니다. 굳이 오사카를 들를 필요가 없다면, 교토역에서 바로 하루카로 간사이공항을 가는 게 낫습니다. 아라시야마에서 간사이공항까지 1,600엔이라서, 오사카까지 한큐 타고 지하철 타고 난카이 타고 하는 것보다 오히려 더 쌉니다. 하루카 티켓은 한국에서 미리 구입해 가야 합니다. 일본에서 사려면, 이코카 카드를 제시해야 합니다. 교토역에서만 팔기 때문에 4일차에 교토역 숙소에서 출발할 때 미리 사놓는 게 좋습니다.

  • 김성택 2019.03.04 1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글이라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고 저도 질문드려도 될련지요

    3월7일 오사카 4인가족 첫 해외 여행입니다.
    많이 설레이고 기쁘지만 한편으론 걱정입니다.

    간사이공항 9시 도착이고 이때 부터 뭘 해야할지 몰라 막막하기만 합니다.
    금요일은 유니버셜스튜디오 가기로 정해습니다

    숙소는 히가시우메다역 근처입니다.
    토요일 당일치기로 교토를 갔다 와보고 싶은데 무슨 패스를 정해야할지 몰라 여쭤봅니다.
    한큐 열차표는 국내에서 구입가능한건지요?
    감사합니다.

    • 우메다라면 교토 갈 땐 한큐 전철이 편리합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사면 일단 절대 손해는 아니라서 이걸 사도 됩니다. 우메다-교토 간 한큐 전철만 탈 수 있습니다 (아라시야마도 가능)
      한국에서 미리 사갈 수도 있는데 3월 7일 출발이면 일정이 빠듯합니다. (보통 택배발송해주니..) 한큐 우메다역 투어리스트 센터에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히가시우메다역은 우메다역까지 도보로 5분 정도, 지하상가로 연결된 동일한 역입니다. 그러니 우메다역이라고 생각하고 다녀도 됩니다.

  • 겨울 2019.03.04 16: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이 되는 글 정말 감사드려요.
    글 보면서 일정을 짜보려 하는데 괜찮은 일정인지 걱정이 되어서 조심스레 질문 드려봅니다.

    친구와 2박 3일로 여행을 다녀 올 예정이고 교토에서 1박, 오사카에서 1박을 할 계획인데요.
    첫쨋날 바로 교토로 넘어가서 기온-산넨,니넨자카-청수사-은각사 에 갔다가 청수사 근처에서 숙박한 후,
    둘쨋날 오사카성과 유니버셜에 다녀온 후 오사카에서 숙박하고
    마지막 날 귀국하기 전에 구로몬 시장, 도톤보리 등을 구경하고 공항으로 갈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동선이 많이 낭비되는 일정은 아닌지, 패스는 어떤 걸 사는 게 좋을 지 조언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 동선은 괜찮은데 첫날 비행기가 오전 도착이 아니라면 다 못 돌아봅니다. 교토까지는 하루카를 타면 편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편도 티켓은 한국에서 미리 사가면 빠르게 출발 가능합니다. 현지에서는 이코카+하루카 묶음으로만 살 수 있고 공항 매표소 줄이 매우 깁니다..

      교토 내에서는 먼 곳부터 가는 게 낫겠죠. 은각사-기온-청수사 보고 산넨/니넨자카로 내려오면 됩니다. 기온이 만일 쇼핑 목적이라면 그냥 나중에 가세요. 일정이 빠듯해서 청수사를 못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버스 1일권 어차피 사야되니까 교통비 문제는 없을 겁니다.
      그 뒤로는 패스는 필요 없구요, 오사카 내 동선도 크게 문제 없어보입니다.

  • 겨울 2019.03.05 1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려요. 한 가지만 더 여쭤보고 싶은데,
    위에 교토까지 하루카를 타고 이동하라고 추천해주셔서요. 찾아보니 JR 간사이 미니패스를 구입하면 현지에서 추가금액을 내고 하루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2일차에 우메다<->유니버셜 왕복이나, 마지막 날 난바에서 공항으로 이동할 때도 JR을 이용한다면 JR 간사이 미니패스를 구입하는 편이 나을까요?

    • 교토-오사카(560엔) 오사카-유니버셜 왕복(500엔), 난바-공항(1,000엔) .. 등이 전부 미니패스로 커버가 되긴 하는데요,
      미니패스를 샀을 때 하루카 추가 요금은 940엔이니 총 3,940엔, 미니패스를 사지 않았을 때는 하루카 할인권이 1,600엔인걸 감안했을 때 3,700~4,000엔 정도로 오차 범위 내에 들어오는 수준입니다. 미니패스가 큰 이득이 되지 않고, 일정이 완전 최적화되었을 땐 미니패스가 오히려 손해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손해라고 해도 그 폭이 크지 않고, 다른 일정이 생겼을 때 더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어서 미니패스를 사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오사카성도 JR로 갈 수 있구요. 살까 말까 중에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저는 사는 걸 추천합니다.

  • 마이클 2019.03.18 2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다른분 Q&A 가 도움이 많이 되네요. 교토여행 계획인데 일본 교통체계가 궁금해서요.
    1. 교토시내 지하철+버스 일일권이 900엔 이라고 합니다. 이게 지하철 노선간 환승+ 버스을 허용하는건지, 아니면 한개노선+ 버스 인지요?
    후자의 경우면 자기 여행경로에 맞추어 A 노선(예를 들어 카라스마센)에 대한 일일권 또는 B 노선에(예를 들어 토자이센) 대한 일일권을 결정해야 되는 것인지요 ?
    2. 일일권의(버스, 지하철, 버스 + 지하철) 경우 한번에 여러장 구매후 하루에 한장씩 사용가능한지, 아니면 당일 한장일 구매해야 하는지.
    3. 버스 또는 버스+지하철 일일권은 교토역에서만 판매하나요? 또한 일반 1회 버스 승차권을 어디서 파나요 ?

    좋은 하루 되십시오.

    • 1. 그냥 무제한 이용입니다. 타는 횟수에 전혀 관계 없고, 지하철 모든 노선(이라고는 하지만 두 개뿐..)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거 한 장으로 카라스마선과 도자이선 둘 다 이용 가능하고 시내 버스도 다 됩니다.

      2. 미리 사놓고 한 장씩 써도 됩니다. 이 티켓은 처음 사용할 때 날짜가 티켓이 각인되고, 2회차 이후에는 티켓의 날짜를 기사에게 보여주기만 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단, 지하철은 2회차 이후라도 개찰구에 투입)

      3. 지하철역이라면 다 팝니다. 교토역은 지하철역뿐만 아니라 관광안내소 같은 곳에서도 팔구요, 버스는 티켓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그냥 내릴 때 230엔을 요금함에 넣고 내리면 됩니다.

  • 마이클 2019.03.20 0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빠른회신 감사합니다. 다른 질문이 생겨 올립니다
    1) 교토 이치죠지 라멘거리와 근처 금각사, 료안지를 둘러보려 하는데요, 라멘거리에서 몇번버스를 타야 금각사 가는지요 ?
    2) 상기와 같은 문제(임의 지역에서 임의지역으로 이동시 교통편)를 해결하기 좋은 방법이 있는지. 저도 여행가이드북 버스/지하철 노선 있지만 조금 부족합니다.
    3) 교토는 출퇴근시간 시내가 많이 혼잡하다는데 혼잡시간대가 언제쯤 인지요. 이때 혼잡을 피하기 위해 전철을 이용해야 하나요 ?
    4) 지하철 일일권이 노선에 관계없이 무제한 사용으로 알려주셧는데요, 교토시내를 벗어나는 전철도 적용되는지요. 예를 들어 한큐선은 오사카까지 연결되는데 교토내에서 한큐와 카라스마센 환승가능 한지요.(카라스마/시죠 환승)

    감사합니다.

    • 1. 한 번에 가는 버스는 없구요, 근처에 204번 버스가 있긴 한데 이 버스를 타려면 500m 정도 떨어진 타카노 빅카메라(ビックカメラ) 앞에서 타야 합니다. 내리는 정류장은 킨카쿠지미치(金閣寺道) 정류장입니다. 중간에 키타오지버스터미널(北大路バスターミナル) 에서 환승해야 합니다. (같은 번호의 버스로 환승, 순환 노선인데 이 터미널이 기점입니다)

      2. 그나마 속시원하게 찾을만한 방법이라고 하면 구글 지도인데, 그냥 출발지 도착지 찍고 대중교통 옵션으로 바꾸면 알려줍니다. 그런데 이 경로는 최적 경로라, 버스와 지하철을 섞어 보여줍니다. 버스만 이용하는 경로를 찾으려면 교토시 교통국에서 제공하는 전체 버스 노선도를 열어놓고 연구를 해야 합니다.

      3. 주말은 11시-16시, 평일은 16시-19시 정도로 보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것도 같은 교토 안에서도 많이 달라지는 편입니다. 전철을 이용하고 싶어도 교토 지하철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서.. 버스를 어쩔 수 없이 타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4. 교토 지하철만 됩니다. 교토 지하철은 카라스마선과 도자이선밖에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글 정말 잘 봤습니다 ㅎㅎ 궁금한 점이 하나 있어서 여쭤보려구요..!
    오사카 요도야바시에서 게이한 전철을 타고 교토 시치죠까지 이동하려고 하는데, 패스를 살 일정은 아니라서 게이한 패스는 구입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면 요도야바시 역에서 기계?로도 게이한 전철권을 구입 가능 한 거지요??

    • 네. 자동발매기에서 티켓 구매 가능합니다. 티켓 파는 기계 위에 보시면 시치죠역까지 요금이 나와있습니다. 요도야바시-시치죠면 410엔입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교토역으로 가나 카와라마치로 가나 시간 차이가 별로 안 납니다. 거리는 분명 교토역이 더 긴데, JR이 워낙 빨라서 그렇습니다. (둘 다 45분 정도)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아라시야마 가는 시간만 놓고 본거고.. 숙소가 한큐 아라시야마역과 더 가까워서 결론적으로 한큐가 훨씬 빠릅니다.

      그런데 니넨자카 근처에 코인락커를 찾기 매우 어렵습니다. 참 뭘 해도 하나씩 문제가 생기는데, 그나마 있는 방법이라면 리무진버스를 타고 교토역에서 내리지 말고 시조카라스마(四条烏丸)에서 내리는 것입니다. 교토행 리무진 버스가 20분에 한 대인데, 세 대 중 한대, 그러니까 1시간에 한 대는 교토 시내까지 갑니다. 교토역 바로 다음인 시조카라스마 정류장에 내리면 한큐 전철 카라스마역이 있고, 여기는 코인락커가 좀 있는 편입니다. 짐을 놓고, 카라스마역 24번 출구로 나와서 207번 버스를 타면 고조자카(五条坂) 정류장으로 갈 수 있고 여기가 청수사 니넨자카와 가깝습니다. 돌아올 땐 역순. 카라스마에서 한큐 타고 아라시야마로 가면 됩니다.

  • 미쿡 아짐 2019.04.20 04: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읽었습니다. 6월에 가족과 함께 쿄토여행을 가는데 서울서 출발합니다. 질문이 여러가지 있네요.
    1. 칸사이공항에서 쿄도로 이동할때 (가족4명)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에어비엔비는 시치조역 근처입니다. 케이한 기차를 호스트가 추천하는데 너무 많이 바꿔타야 하는건 아닌지, 4명이면 리무진 버스를 타는게 더좋을지 전혀 모르겠네요.
    2. 쿄토에서 오사카로 1박으로 가는 제가 알아본 결과 케이한 (시치조역) 특급 이상 타고 오사카로 가는게 좋은것 같은데 맞나요? 숙소는 톤도부리(?) 근처입니다. 도움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