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사카 – 교토 간의 철도 노선들입니다.
교토로 가는 노선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는 JR / 한큐 / 케이한 3개 노선을 이용해서 오사카 – 교토 이동이 가능하고, 특수한 경우지만 신칸센이나 킨테츠를 이용하여 갈 수도 있습니다.
JR / 한큐 / 케이한 3사의 노선은 오사카 시내에서 교토 시내를 잇는다는 공통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 노선은 가격도, 소요 시간도, 그리고 교토의 도착역도 다릅니다. 그래서 자신의 여행 일정에 맞춰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3개 노선을 기준으로 노선의 장단점과, 교토 도착 후 타야할 버스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세 노선은 크게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 속도가 빠른 순서 : JR > 한큐 > 케이한
- 요금이 저렴한 순서 : 한큐> 케이한 > JR
- 관광지 접근성 :케이한 > 한큐 > JR
- 열차의 편안함 : JR > 케이한 > 한큐
세 노선은 오사카 / 교토쪽 역 위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요약하면 위와 같습니다.
JR은 오사카역(우메다) – 교토역을 가장 빠르게 잇지만 교토역 앞에는 아무런 관광지도 없기 때문에 결국 버스를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한큐는 JR에 비해서는 느리지만, 교토의 중심 거리인 시조 거리를 따라 가고 종착역이 카와라마치(河原町)에 위치하고 있어서 관광지 연계가 편리합니다.
케이한 전철은 한큐와는 반대로 교토를 남북으로 훑고 올라가는데, 우지, 후시미이나리 등 교토 외곽 관광지를 거쳐 기온을 지나 교토 북부 데마치야나기까지 잇는 노선입니다.
JR 교토선(京都線)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 숙소가 신오사카인 경우 : 신오사카역에서는 교토로 가는 열차가 JR선 뿐이고, 한큐를 타러 가려면 우메다로 역주행해야합니다.
- 교토역을 들러야하는 경우 : JR은 한큐보다 요금이 비싸지만, 만일 교토역이 목적지임에도 불구하고 한큐를 이용하게 되면 카라스마역에서 다시 다른 교통수단으로 교토역으로 와야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비싸집니다.
- 《JR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 《JR 간사이 미니 패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선택권은 JR 뿐입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 JR 교토선은 오사카와 교토를 잇는 JR의 노선입니다.
하지만 교토선만을 운행하는 열차는 거의 없고, 기본적으로 서쪽으로는 히메지, 동쪽으로는 마이바라까지를 운행하는 열차가 많습니다. 그래서 “교토행” 열차나, “오사카행” 열차를 보고 타려고 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이 노선에는 교토나 오사카역이 종점인 열차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열차 행선지보다는 방향을 보고 타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한글 안내판도 많이 붙어서 영어와 일본어에 고통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오사카, 교토는 반드시 안내판에 붙어있기 때문에, 방향을 헷갈릴 염려는 없습니다. - JR 교토선의 오사카쪽의 터미널은 “오사카(大阪)”역, 교토 쪽의 터미널은 “교토(京都)” 역입니다.
오사카역은 우메다(梅田)역과 붙어있는 역입니다. 교토역은 교토 시내의 중심지에 위치해있습니다. - 이 노선에는 많은 등급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는데, 특급(特急)열차를 비롯하여 신쾌속(新快速), 쾌속(快速), 보통(普通) 등의 등급이 있습니다. 이 중 눈여겨 볼 등급은 신쾌속(新快速) 등급인데, 오사카와 교토 사이에서는 신오사카(新大阪)역과 타카츠키(高槻)역에만 정차하고, 나머지 역은 모두 통과합니다.
이 열차가 중요한 이유는, 무조건 신쾌속 열차가 먼저 교토에 도착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가는 보통(普通)이나 쾌속(快速)을 타더라도 결국 뒤에 출발한 신쾌속이 먼저 앞질러 갑니다. 그러니 교토로 갈 때는 반드시 신쾌속을 기다려서 타는 게 좋습니다. 대신 신쾌속 열차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편하게 앉아서 가고 싶다면 다른 열차를 선택해도 됩니다. - 특급(特急) 열차는 추가 요금을 내야하므로, 패스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닌 이상 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JR 패스 전국판》 : 신칸센을 포함한 모든 JR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JR 간사이 패스》 : 특급 “하루카”와, 신쾌속/쾌속/보통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 : 모든 특급 열차와, 신쾌속/쾌속/보통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칸센은 불가)
– 《JR 간사이 미니 패스》 : 특급 열차를 탈 수 없고, 신쾌속/쾌속/보통 열차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 오사카 – 교토 간 소요 시간은 신쾌속 열차 기준 28분입니다.
- 운임은 580엔입니다.
- 배차 간격은 15분입니다.
특급(特急 ; Limited Express) 열차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별로 먼 거리가 아니기도 하고,
이 구간에서는 신쾌속 열차가 특급보다도 빠르므로 패스가 있는 게 아닌 이상에는 특급은 타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JR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교토역으로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58, 88, EX100, EX101, 102, 105번 버스는 주말에만 운행합니다.)
JR선을 타고 오면 교토역에 도착하는데, 교토역에서는 100번대 관광객용 버스와 200번대 순환 버스가 대부분의 지역을 커버합니다.
EX100번, EX101번 버스는 이용 요금이 다른 버스와 달리 500엔이니 주의하세요. 교토 버스/지하철 1일권(1,100엔) 으로 탈 수 있습니다.
모든 버스는 교토역 북쪽(카라스마 출구) 정류장에서 이용하면 됩니다.
- EX100번(주말 전용) : 교토 국립 박물관, 키요미즈데라(청수사), 기온, 야사카 신사, 교토 시 미술관, 헤이안 신궁, 철학의 길, 호센인, 은각사
- EX101번(주말 전용) : 청수사 직통
- 28, 73(교토버스) : 아라시야마, 텐류지, 다이카쿠지, 마츠오타이샤
주의! “교토버스” 73번과 “교토시영버스” 73번은 다른 노선인데 둘 다 교토역에 오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 南5번 : 후시미이나리, 토후쿠지
- 205번 : 교토 고쇼, 시모가모 신사, 금각사
- 206번 : 청수사, 교토 국립 박물관, 기온, 야사카 신사, 헤이안 신궁, 금각사, 키타노텐만구, 니시혼간지
- 109번 : 금각사, 료안지, 닌나지, 아라시야마
주의 : 109번은 교토역에는 오지 않습니다. 키타오지역까지 지하철로 이동 후 이용해주세요.
교토 지하철/버스 1일권(1,100엔) 을 이용하는 경우 지하철도 같이 이용하세요. 교토역에서 지하철 카라스마선을 이용하여 키타오지(北大路) 역으로 가면 시내 북부 전역으로 가는 시내버스 노선이 많습니다. 교토역부터 쭉 타고 가는 것보다 크게 시간 절약도 되고, 버스 혼잡도도 낮습니다.
간사이 에리어 패스, 간사이 미니 패스 등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가 있다면 교토역에서 출발하는 다른 JR선을 이용하여 좀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니조성 – 교토역에서 JR 사가노선(嵯峨野線) 승차 후 니죠(二条)역 하차
- 아라시야마 – 교토역에서 JR 사가노선(嵯峨野線) 승차 후 사가아라시야마(嵯峨嵐山)역 하차
- 후시미이나리 신사 – 교토역에서 JR 나라선(奈良線) 승차 후 이나리(稲荷)역 하차
2. 한큐 교토 본선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 숙소가 우메다인 경우 : 우메다에서 바로 한큐 열차를 탈 수 있어 편리합니다.
- JR선보다 더 저렴하게 교토로 가고 싶은 경우 : 오사카 – 교토 간 교통 수단 중에서 정규 운임 기준으로는 가장 저렴합니다. JR이 570엔인 반면, 한큐는 410엔입니다
- 아라시야마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한큐 아라시야마역이 조금 남쪽에 쳐져있는 게 단점이긴 하지만, 어쨌든 버스를 타지 않고 아라시야마를 갈 수 있다는 것은 꽤 메리트가 큽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 한큐 교토선은 우메다(梅田)역과 교토의 카와라마치(河原町)역을 잇습니다. 카와라마치역은 시조 거리의 시조카와라마치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이 노선은 두 개의 지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 너무 대충 그려서 민망한데 하여간 이런 식임
- 한큐 센리선(千里線) : 오사카 지하철 사카이스지선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우메다를 거치지 않고 한큐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노선입니다.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을 경계로 한큐와 지하철이 갈리는데, 이 경계역에서 갈아타지 않아도 한큐로 자동으로 넘어가집니다. 아와지(淡路) 역에서 교토 카와라마치 방면 열차로 환승하면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우메다보다 환승이 편하다는 것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면 우메다에서 이미 자리를 꽉 채우고 오기 때문에 아와지에서 타면 교토까지 서서 간다는 점입니다.
이런 구조 때문에 한큐 전철의 티켓을 사용한다면 중간에 정산할 틈도 없이 다른 회사로 납치당해버립니다. 교토에서 오사카로 갈 땐 내릴 때 개찰구 역무원에게 패스 보여주고 정산하면 되고, 오사카에서 교토로 갈 땐 일단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까지만 티켓을 구입하여 이걸로 탄 뒤에, 내릴 때는 한큐 패스를 개찰구에 넣고 나오면 됩니다. - 한큐 아라시야마선(嵐山線) : 아라시야마로 가려면 반드시 카츠라(桂) 역에서 갈아타야합니다. 오사카에서나 교토에서나 한 번에 가는 건 없습니다.
한큐 열차는 우메다 – 카와라마치만 운행하기 때문에 오사카 방향은 우메다행, 교토 방향은 카와라마치행 열차만 타면 됩니다.
한큐도 JR과 마찬가지로 최상위 등급 열차가 무조건 교토에 먼저 도착합니다. 특급(特急)이나 쾌속급행(快速急行) 을 이용하면 됩니다.
한큐를 이용하면 후시미이나리 신사를 가기가 정말 어려워집니다. 한큐 전철역에서 한 번에 가는 버스가 없고 반드시 교토역을 거쳐서 가야 합니다. 여기가 메인이라면 케이한 전철이나 JR을 이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 오사카 – 교토 간에서 가장 저렴한 수단이고, 특급 열차는 우메다에서 카와라마치역까지 45분 걸립니다.
- 우메다 ~ 카와라마치 간의 운임은 410엔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참고로 어떤 열차를 타도 요금은 같습니다. 한큐는 특급 열차도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특급 열차의 배차 간격은 10분입니다.
- 아침저녁으로는 특급 열차가 없는 시간대도 있습니다. 쾌속급행(快速急行) 을 이용하면 됩니다.
- 교토카와라마치(京都河原町)행이 아닌 열차는 무조건 교토에 안 갑니다. 카와라마치행만 이용하세요.
키타센리(北千里)행 열차는 센리선 직통 열차입니다. - 우메다에서 출발할 땐 고베, 타카라즈카 방면으로 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한큐 전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한큐 전철을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58, 88, EX100, EX101, 102, 105번 버스는 주말에만 운행합니다.)
EX100번, EX101번 버스는 이용 요금이 다른 버스와 달리 500엔이니 주의하세요. 교토 버스/지하철 1일권(1,100엔) 으로 탈 수 있습니다.
한큐 전철은 교토 시내 중심부에 네 개의 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인(西院), 오미야(大宮), 카라스마(烏丸), 카와라마치(河原町)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사이인, 오미야역은 특급 열차 미정차역이라는 것입니다. 여기로 가려면 카츠라역에 내려서, 후속 보통 열차를 이용해야합니다.
● 교토카와라마치(京都河原町)역
- 기온 거리, 야사카 신사는 모두 도보권입니다.
- 5번, 17번 : 은각사
- 32번 : 헤이안신궁, 은각사
- 207번 : 청수사(키요미즈데라), 토후쿠지, 도지
- 59번 : 교토고쇼, 금각사, 료안지
- 205번 : 교토역
- 아라시야마는 버스 대신 한큐 전철로 가는 게 가장 빠릅니다.
● 카라스마(烏丸)역
- 교토역은 지하철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 207번 : 카와라마치, 기온, 교토 국립 박물관, 청수사(키요미즈데라)
- 203번 : 키타노텐만구
- 32번 : 헤이안신궁, 은각사
- 아라시야마는 버스 대신 한큐 전철로 가는 게 가장 빠릅니다.
● 오미야(大宮)역
오미야역은 한큐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역이므로 카츠라역에서 내려 일반열차로 환승해서 와야합니다.
- 206번 : 교토역
- 207번 : 카와라마치, 기온, 교토 국립 박물관, 청수사(키요미즈데라) (* 이 버스는 카와라마치에서 타는 게 더 좋습니다.)
- 32번 : 은각사, 헤이안신궁 (* 이 버스는 카와라마치에서 타는 게 더 좋습니다.)
- 니조성은 도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아라시야마는 버스 대신 한큐 전철로 가는 게 가장 빠릅니다.
● 사이인(西院)역
사이인역은 한큐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역이므로 카츠라역에서 내려 일반열차로 환승해서 와야합니다.
- 205번 : 금각사 (한큐 이용 시 가장 빠른 방법)
- 202번 : 도지, 도후쿠지
- 아라시야마는 한큐 전철 혹은 란덴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후시미 이나리 신사 : 교토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교토역 카라스마구치(북쪽 출구)에서 교토 시영 버스 南5번, 혹은 하치죠구치(남쪽 출구)에서 교토 시영 버스 105번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가 요금을 내더라도, 버스 패스가 있더라도 케이한 기온시조역 (카와라마치역 도보 5분) 에서 케이한 전철을 타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3. 케이한(게이한) 본선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1. 숙소가 쿄바시, 키타하마, 요도야바시 등 케이한 전철 연선인 경우 : 바로 케이한 전철을 타고 갈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2. 후시미이나리 신사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후시미이나리 신사는 교토 남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케이한 전철이 그 옆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한큐보다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후시미이나리신사 뿐만 아니라 교토 동부를 훑고 올라가기 때문에 관광지까지 접근 시간이 짧습니다. 대신 아라시야마 가기가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우지(宇治) 일대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우지는 JR선으로도 갈 수 있지만, 1일권 기준으로 JR보다는 케이한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1. 케이한 본선은 요도야바시(淀屋橋)역과 교토의 산조(三条)역을 잇습니다. 산죠역-데마치야나기역 구간은 케이한 오토선(鴨東線)이라고 하는 별개의 노선이지만, 본선과 한 노선으로 합쳐서 운행합니다. 1일권 사용 시 이 구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케이한 본선은 오사카 시내에 나카노시마선(中之島線) 이라고 하는 지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카노시마선에서도 1일권을 이용할 수 있지만, 교토까지 직행으로 가는 열차가 드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쿄바시(京橋)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여행객이 이 노선을 이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히고바시역 인근에 있는 APA 호텔같은 곳은 나카노시마선 와타나베바시(渡辺橋)역이 제일 가깝습니다. 그 외에도 이런저런 숙소가 조금씩 있구요. 이 지역에서 교토로 여행한다면 와타나베바시 – 쿄바시 – 교토 순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3. 우지 방면은 츄쇼지마(中書島)역에서 우지선으로 환승하면 됩니다. 직통으로 가는 열차는 없습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 1일권을 사용한다면 오사카 – 교토 간에서 가장 저렴한 수단이고, 특급 열차는 요도야바시에서 산조까지 50분 걸립니다.
- 요도야바시 ~ 산조 간의 운임은 430엔입니다. 특급 열차를 타더라도 추가 요금은 없습니다.
- 1일권(1,100엔) / 2일권(1,600엔) 을 이용할 수도 있으나 왕복만으로는 이득이 안 나오니 일정 고려하여 구입해주세요.
- 특급 열차의 배차 간격은 10분입니다.
- 부 특급 열차의 6호차는 PREMIUM CAR(프리미엄 카) 입니다. 추가 요금은 500엔입니다. (사전 예약 시 400엔)
케이한 전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케이한 전철을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93번을 제외하면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93번은 20분 간격)
(58, 88, EX100, EX101, 102, 105번 버스는 주말에만 운행합니다.)
EX100번, EX101번 버스는 이용 요금이 다른 버스와 달리 500엔이니 주의하세요. 교토 버스/지하철 1일권(1,100엔) 으로 탈 수 있습니다.
케이한 전철은 교토 시내에 역이 매우 많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기온시조(祇園四条)나 산조(三条)에 내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키요미즈데라(청수사)는 근처에 키요미즈고조(清水五条)역이 있긴 한데, 특급 열차가 서지도 않는데다가 걸어서 20분 정도를 가야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버스와의 병행 이용을 추천합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생각보다 많은 곳을 도보로 커버할 수 있어서, 버스 패스 없이도 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각사는 절대 무리고, 아라시야마가 정말 엄청 멉니다. 그 점은 감안하셔야될 것 같습니다.
● 후시미이나리(伏見稲荷)역
★ 후시미이나리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후시미이나리 신사 : 도보 5분입니다.
● 토후쿠지(東福寺)역
★ 토후쿠지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토후쿠지 : 도보 5분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본당은 전 역인 토바카이도(鳥羽街道)역이 더 가깝습니다.
◎ 도지(東寺), 니시혼간지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 시치조(七条)역
★ 시치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 키요미즈데라(청수사) – 교토 시영 EX100번 , 86번, 110번, 206번
◎ 교토역 – 도보 15분입니다.
◎ 치샤쿠인, 산쥬산겐도, 교토 국립 박물관 – 전부 도보 7~15분 정도입니다.
● 키요미즈고조(清水五条)역
★ 키요미즈고조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키요미즈데라(청수사) – 도보 20분
* 참고로 청수사는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에서도 10분 걸어가야 나옵니다. 그걸 감안하면 10분 정도 더 걷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걷기 싫다면 시치조역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게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 기온시조(祇園四条)역 (기온시조역)
★ 기온시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버스 노선도 가장 많아서, 교토 여행의 시점으로 삼으면 좋은 곳입니다.
◎ 기온 거리, 야사카 신사 – 도보 5분
◎ 한큐 카와라마치역 – 도보 3분 (* 다리만 건너면 시조카와라마치, 카와라마치역입니다)
◎ 니조 성 – 교토 시영 버스 12번 (* 금각사도 갈 수 있지만 59번 버스가 더 빠릅니다.)
◎ 은각사, 철학의 길,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EX100번 등 (* 야사카 신사 앞에서 승차)
◎ 헤이안 신궁, 카미가모신사 – 교토 시영 버스 46번 (* 시조케이한 정류장에서 승차)
◎ 금각사,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회차 구간이라 산조역에 가서 타는 게 더 빠릅니다.)
● 산조(三条)역
★ 산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 금각사,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헤이안신궁,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5번
◎ 다이고지 – 지하철로 가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 아라시야마, 마츠오타이샤 – 교토 버스 63번
◎ 아라시야마, 다이카쿠지 – 교토 버스 64번
● 진구마루타마치(神宮丸太町)역
★ 진구마루타마치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산죠(三条)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 헤이안 신궁, 은각사, 철학의 길, 호센인 – 교토 시영 버스 204번
◎ 헤이안 신궁 –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 아라시야마 – 교토 시영 버스 93번
● 데마치야나기(出町柳)역
★ 케이한 전철의 종점입니다. 에이잔 철도 환승역입니다.
◎ 은각사 – 교토 시영 203번
◎ 금각사 – 교토 시영 59번
◎ 오하라 방면 – 교토 버스 16번, 17번
◎ 쿠라마 방면 – 에이잔 철도 이용
4. 킨테츠 나라선(近鉄奈良線) / 킨테츠 교토선(近鉄京都線)
킨키 일본 철도(近畿日本鉄道), 약칭 킨테츠(近鉄)에서 운영하는 노선입니다.
제목의 노선이 두 개인 이유는 이걸로는 오사카에서 교토까지 직통으로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사카에서 교토를 가는데 킨테츠를 타는건 상당히 비효율적이지만, 킨테츠 관련 패스를 들고 억지로라도 교토에 가고 싶다 할때는 이 방법으로 갈 수 있습니다.
킨테츠의 오사카쪽의 터미널은 오사카난바(大阪難波)역입니다. 난바(なんば)라고 하는 오사카의 남쪽 중심지죠.
킨테츠의 교토쪽 터미널은 교토(京都)역입니다. JR 교토역과 같은 곳에 있습니다.
오사카에서 교토로 가려면 나라(奈良)에 위치한 야마토사이다이지(大和西大寺)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난바에서 출발할 수 있다는 점때문에 좋을 것 같긴 하지만 킨테츠의 요금이 워낙 고액이므로
패스가 있는게 아닌 이상 타사 노선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바에서 사이다이지를 거쳐 교토까지 가는 경우 운임은 940엔입니다.
소요 시간도 1시간 25분 정도로 다른 방법에 비해 압도적으로 느립니다.
사이다이지에서 교토로 갈 때 주의해야될 점이, 아주 소수이긴 하지만 가끔 국제회관(国際会館)행 열차가 옵니다.
이 열차는 타케다(竹田)역에서 교토 시영 지하철 카라스마선에 직통운행하는 열차로, 교토역에 가긴 가는데 일단은 시영 지하철로 간 셈이 되는거라 타케다 ~ 교토간 지하철 요금 240엔을 또 내야됩니다. 재수가 없으면 꼭 이런 걸 타게 됩니다 ..
사이다이지 ~ 교토간 열차는 15분 간격으로 있습니다.
특급 열차 이용 시 탈 때마다 500엔의 추가 요금이 필요하니 타지 않도록 합시다.
5. 도카이도 신칸센 (東海道新幹線)
JR 도카이(東海)에서 운영하는 노선입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은 도쿄와 신오사카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오사카쪽에서 타기 좀 곤란한 면이 있는게, 신칸센을 신오사카(新大阪)역에서만 탈 수 있습니다.
신오사카역이 상당한 외곽이라 좀 마이너스 요소네요.
교토쪽 역은 교토(京都)역입니다. JR 재래선 역과 같은 곳입니다.
신오사카 ~ 교토간 배차 간격은 최단 3분, 평균 6분 정도로 오사카~교토간 교통 수단 중에서는 거의 탑을 달리고
소요 시간은 N700 노조미 기준 14분입니다.
빠르다고 극찬했던 JR선이 28분이었는데 그 절반입니다 .. 그 어떤 것도 이 미친 스피드를 따라올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요금이 1,450엔 (운임 580엔 + 신칸센 자유석특급권 870엔) 입니다
할 짓은 없고 돈은 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참고로 지정석을 타면 지정석특급권이 2,500엔이라 3,080엔이 됩니다. 꼭 자유석을 이용하세요.
간혹 JR 서일본 레일 패스로 이걸 타는 사람들이 나오는데 JR WEST 간사이 레일패스로는 이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전국판 JR 패스가 아니면 이용 불가능하니 함부로 타지 맙시다.
모든 신칸센 열차는 신오사카역과 교토역에 정차합니다.
요약
JR 교토선 | 한큐 교토선 | 케이한 본선 | 킨테츠선 | 신칸센 | |
오사카 터미널역 | 오사카역 | 우메다역 | 요도야바시역 | 오사카난바역 | 신오사카역 |
교토 터미널역 | 교토역 | 카와라마치역 | 산조역 | 교토역 | 교토역 |
요금 | 580엔 | 410엔 | 420엔 | 1,140엔 | 1,450엔 |
소요 시간(최속달) | 28분 | 43분 | 50분 | 85분 | 14분 |
배차 간격(최속달) | 15분 간격 | 10분 간격 | 10분 간격 | 15분 간격 | 6분 간격 |
우메다라면 교토 갈 땐 한큐 전철이 편리합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사면 일단 절대 손해는 아니라서 이걸 사도 됩니다. 우메다-교토 간 한큐 전철만 탈 수 있습니다 (아라시야마도 가능)
한국에서 미리 사갈 수도 있는데 3월 7일 출발이면 일정이 빠듯합니다. (보통 택배발송해주니..) 한큐 우메다역 투어리스트 센터에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히가시우메다역은 우메다역까지 도보로 5분 정도, 지하상가로 연결된 동일한 역입니다. 그러니 우메다역이라고 생각하고 다녀도 됩니다.
동선은 괜찮은데 첫날 비행기가 오전 도착이 아니라면 다 못 돌아봅니다. 교토까지는 하루카를 타면 편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편도 티켓은 한국에서 미리 사가면 빠르게 출발 가능합니다. 현지에서는 이코카+하루카 묶음으로만 살 수 있고 공항 매표소 줄이 매우 깁니다..
교토 내에서는 먼 곳부터 가는 게 낫겠죠. 은각사-기온-청수사 보고 산넨/니넨자카로 내려오면 됩니다. 기온이 만일 쇼핑 목적이라면 그냥 나중에 가세요. 일정이 빠듯해서 청수사를 못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버스 1일권 어차피 사야되니까 교통비 문제는 없을 겁니다.
그 뒤로는 패스는 필요 없구요, 오사카 내 동선도 크게 문제 없어보입니다.
안녕하세요:)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려요. 한 가지만 더 여쭤보고 싶은데,
위에 교토까지 하루카를 타고 이동하라고 추천해주셔서요. 찾아보니 JR 간사이 미니패스를 구입하면 현지에서 추가금액을 내고 하루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2일차에 우메다<->유니버셜 왕복이나, 마지막 날 난바에서 공항으로 이동할 때도 JR을 이용한다면 JR 간사이 미니패스를 구입하는 편이 나을까요?
교토-오사카(560엔) 오사카-유니버셜 왕복(500엔), 난바-공항(1,000엔) .. 등이 전부 미니패스로 커버가 되긴 하는데요,
미니패스를 샀을 때 하루카 추가 요금은 940엔이니 총 3,940엔, 미니패스를 사지 않았을 때는 하루카 할인권이 1,600엔인걸 감안했을 때 3,700~4,000엔 정도로 오차 범위 내에 들어오는 수준입니다. 미니패스가 큰 이득이 되지 않고, 일정이 완전 최적화되었을 땐 미니패스가 오히려 손해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손해라고 해도 그 폭이 크지 않고, 다른 일정이 생겼을 때 더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어서 미니패스를 사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오사카성도 JR로 갈 수 있구요. 살까 말까 중에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저는 사는 걸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다른분 Q&A 가 도움이 많이 되네요. 교토여행 계획인데 일본 교통체계가 궁금해서요.
1. 교토시내 지하철+버스 일일권이 900엔 이라고 합니다. 이게 지하철 노선간 환승+ 버스을 허용하는건지, 아니면 한개노선+ 버스 인지요?
후자의 경우면 자기 여행경로에 맞추어 A 노선(예를 들어 카라스마센)에 대한 일일권 또는 B 노선에(예를 들어 토자이센) 대한 일일권을 결정해야 되는 것인지요 ?
2. 일일권의(버스, 지하철, 버스 + 지하철) 경우 한번에 여러장 구매후 하루에 한장씩 사용가능한지, 아니면 당일 한장일 구매해야 하는지.
3. 버스 또는 버스+지하철 일일권은 교토역에서만 판매하나요? 또한 일반 1회 버스 승차권을 어디서 파나요 ?
좋은 하루 되십시오.
1. 그냥 무제한 이용입니다. 타는 횟수에 전혀 관계 없고, 지하철 모든 노선(이라고는 하지만 두 개뿐..)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거 한 장으로 카라스마선과 도자이선 둘 다 이용 가능하고 시내 버스도 다 됩니다.
2. 미리 사놓고 한 장씩 써도 됩니다. 이 티켓은 처음 사용할 때 날짜가 티켓이 각인되고, 2회차 이후에는 티켓의 날짜를 기사에게 보여주기만 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단, 지하철은 2회차 이후라도 개찰구에 투입)
3. 지하철역이라면 다 팝니다. 교토역은 지하철역뿐만 아니라 관광안내소 같은 곳에서도 팔구요, 버스는 티켓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그냥 내릴 때 230엔을 요금함에 넣고 내리면 됩니다.
빠른회신 감사합니다. 다른 질문이 생겨 올립니다
1) 교토 이치죠지 라멘거리와 근처 금각사, 료안지를 둘러보려 하는데요, 라멘거리에서 몇번버스를 타야 금각사 가는지요 ?
2) 상기와 같은 문제(임의 지역에서 임의지역으로 이동시 교통편)를 해결하기 좋은 방법이 있는지. 저도 여행가이드북 버스/지하철 노선 있지만 조금 부족합니다.
3) 교토는 출퇴근시간 시내가 많이 혼잡하다는데 혼잡시간대가 언제쯤 인지요. 이때 혼잡을 피하기 위해 전철을 이용해야 하나요 ?
4) 지하철 일일권이 노선에 관계없이 무제한 사용으로 알려주셧는데요, 교토시내를 벗어나는 전철도 적용되는지요. 예를 들어 한큐선은 오사카까지 연결되는데 교토내에서 한큐와 카라스마센 환승가능 한지요.(카라스마/시죠 환승)
감사합니다.
1. 한 번에 가는 버스는 없구요, 근처에 204번 버스가 있긴 한데 이 버스를 타려면 500m 정도 떨어진 타카노 빅카메라(ビックカメラ) 앞에서 타야 합니다. 내리는 정류장은 킨카쿠지미치(金閣寺道) 정류장입니다. 중간에 키타오지버스터미널(北大路バスターミナル) 에서 환승해야 합니다. (같은 번호의 버스로 환승, 순환 노선인데 이 터미널이 기점입니다)
2. 그나마 속시원하게 찾을만한 방법이라고 하면 구글 지도인데, 그냥 출발지 도착지 찍고 대중교통 옵션으로 바꾸면 알려줍니다. 그런데 이 경로는 최적 경로라, 버스와 지하철을 섞어 보여줍니다. 버스만 이용하는 경로를 찾으려면 교토시 교통국에서 제공하는 전체 버스 노선도를 열어놓고 연구를 해야 합니다.
3. 주말은 11시-16시, 평일은 16시-19시 정도로 보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것도 같은 교토 안에서도 많이 달라지는 편입니다. 전철을 이용하고 싶어도 교토 지하철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서.. 버스를 어쩔 수 없이 타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4. 교토 지하철만 됩니다. 교토 지하철은 카라스마선과 도자이선밖에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글 정말 잘 봤습니다 ㅎㅎ 궁금한 점이 하나 있어서 여쭤보려구요..!
오사카 요도야바시에서 게이한 전철을 타고 교토 시치죠까지 이동하려고 하는데, 패스를 살 일정은 아니라서 게이한 패스는 구입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면 요도야바시 역에서 기계?로도 게이한 전철권을 구입 가능 한 거지요??
네. 자동발매기에서 티켓 구매 가능합니다. 티켓 파는 기계 위에 보시면 시치죠역까지 요금이 나와있습니다. 요도야바시-시치죠면 410엔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교토역으로 가나 카와라마치로 가나 시간 차이가 별로 안 납니다. 거리는 분명 교토역이 더 긴데, JR이 워낙 빨라서 그렇습니다. (둘 다 45분 정도)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아라시야마 가는 시간만 놓고 본거고.. 숙소가 한큐 아라시야마역과 더 가까워서 결론적으로 한큐가 훨씬 빠릅니다.
그런데 니넨자카 근처에 코인락커를 찾기 매우 어렵습니다. 참 뭘 해도 하나씩 문제가 생기는데, 그나마 있는 방법이라면 리무진버스를 타고 교토역에서 내리지 말고 시조카라스마(四条烏丸)에서 내리는 것입니다. 교토행 리무진 버스가 20분에 한 대인데, 세 대 중 한대, 그러니까 1시간에 한 대는 교토 시내까지 갑니다. 교토역 바로 다음인 시조카라스마 정류장에 내리면 한큐 전철 카라스마역이 있고, 여기는 코인락커가 좀 있는 편입니다. 짐을 놓고, 카라스마역 24번 출구로 나와서 207번 버스를 타면 고조자카(五条坂) 정류장으로 갈 수 있고 여기가 청수사 니넨자카와 가깝습니다. 돌아올 땐 역순. 카라스마에서 한큐 타고 아라시야마로 가면 됩니다.
글 잘읽었습니다. 6월에 가족과 함께 쿄토여행을 가는데 서울서 출발합니다. 질문이 여러가지 있네요.
1. 칸사이공항에서 쿄도로 이동할때 (가족4명)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에어비엔비는 시치조역 근처입니다. 케이한 기차를 호스트가 추천하는데 너무 많이 바꿔타야 하는건 아닌지, 4명이면 리무진 버스를 타는게 더좋을지 전혀 모르겠네요.
2. 쿄토에서 오사카로 1박으로 가는 제가 알아본 결과 케이한 (시치조역) 특급 이상 타고 오사카로 가는게 좋은것 같은데 맞나요? 숙소는 톤도부리(?) 근처입니다. 도움 감사히 받겠습니다.
일단 첫 입국시에는 최대한 시내버스를 안 타는 방향으로 가는 게 좋은데, 시치조역은 리무진버스가 없어서 무조건 케이한 전철을 타야 합니다.
가장 환승이 적은 방법은..
1. 간사이공항에서 오사카 방향 쾌속(関空快速;칸쿠쾌속) 열차를 타고 쿄바시(京橋)역 하차
2. 쿄바시역에서 케이한 전철 특급 열차를 타고 시치조(七条)역 하차
입니다. 이 외의 방법은 전부 환승이 2회 이상이거나, 버스를 타야 합니다.
단점이라면 쿄바시에서 교토 방향 특급을 타면 거의 높은 확률로 자리가 없다는 것..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전철이라는 점입니다.
시치조역이 교토역에서 도보 10분 내외이기 때문에, 교토역에서 걸어가거나 택시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택시 타면 기본요금이니까 4인 이동이면 부담도 거의 없습니다 (택시기사가 좀 싫어하겠지만..) 교토역까지는 하루카가 제일 편리합니다. 간사이공항-교토역을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고 한국에서 티켓을 사가면 티켓 가격도 별로 비싸지 않습니다. 이 방법의 단점이라면 역시 교토-시치조역 이동이 상당히 애매하다는 것.. 입니다.
교토 시치조역-오사카는 무조건 케이한 전철입니다. 다른 방법을 쓸만한 게 전혀 없습니다. 시치조역은 모든 열차가 서는 역이긴 한데, 무조건 특급을 타는 것이 좋습니다. 도톤보리로 가려면 종점 요도야바시역에서 지하철 미도스지선으로 갈아타서, 남쪽으로 두 정거장 가면 나오는 난바역에서 내리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소중한 글 감사합니다.
일정 관련하여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어머니와 3박4일로 갈 예정이며
1일차: 오후 9-10시 도착 – 숙소 키나하마역
– 오사카 주유패스 1일권
– 여기에 난카이 확장으로 추가하는 패스도 있다고 하던데 그걸 쓰면 될까요?
2일차: 교토 게이한 패스
– 교토 관광 (아라시야마, 금각사는 멀다 하시니 포기하는게 낫겠네요)
– 게이한 패스로 최대한 이용할 경우 어느역부터 정차하여 관광하는게 나을까요?
3일차: 나라
– 나라의 경우 따로 패스가 필요할까요? 킨텐츠선으로 편도 구매하는게 나을지…
– 나라의 경우 반나절정도 보고 오사카로 돌아올 예정이 될 것 같네요.
4일차: 오사카
– 체크아웃 및 쇼핑 후 비행기는 오후 7시니 3-4시 정도에 다시 돌아가면 될 것 같네요.
바쁘신데 질문이 많네요. 감사히 도움받겠습니다…
첫날 오후 늦게 도착하는데 주유패스를 사면 쓸 곳이 없습니다. 첫날은 그냥 아무 것도 사지 않는 게 좋습니다.
케이한 패스는 기온시조역에서 내려서 이동하는 게 제일 편한데, 후시미이나리는 후시미이나리역에서 내리면 되고 청수사(키요미즈데라)는 시치조역에서 내려서 버스로 이동하는 게 편리합니다.
나라는 패스가 필요 없습니다. 나라공원 도다이지만 본다면 전부 도보권입니다.
마지막 날도 쓸 게 없네요. 그래서 이 일정에 필요한 패스는 2일차 케이한 패스 뿐입니다.
안녕하세요 작성해주신 글이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일정과 패스 관련해 몇가지 질문이 생겨 조심스레 댓글 남겨봅니다.
1일차 공항(오전 9시 도착)-교토역(호텔)-아라시야마-(금각사)-니조성-교토역(호텔)
2일차 교토역(호텔)-후시이미나리신사-호센인-산젠인-루리코인-교토역(호텔)
3일차 교토역(호텔)-헤이안신사-철학의 길-난젠지-산넨 니넨자카-청수사-교토역(호텔)
4일차 교토역(호텔)-나라-오사카-교토역(호텔)
5일차 교토역(호텔)-공항
이렇게 계획중인데요, 공항-교토역은 하루카 티켓 구매 예정인데 나머지 일정엔 어떤 패스를 사용해야 효율적일지 궁금하여 여쭙니다.
1일차 교토-아라시야마-니조성-교토역이 전부 JR로 되는 일정이라 JR을 타면 좋고, 이 구간에서 쓸 패스는 없습니다.
2일차는 교토-후시미이나리 왕복은 JR로 하시고 그 뒤로는 쭉 버스로 가면 되는데 호센인 산젠인쪽은 버스로 가기만 해도 1일권 가격을 넘어서 버스 1일권 사시면 됩니다. 이 때 사야 할 버스 티켓은 600엔짜리 1일권이 아닌 버스/지하철 공통 1일권 (900엔) 입니다. 600엔짜리는 오하라까지 갈 수 없습니다
3일차는 버스만으로 충분하고 이 날은 600엔 1일권으로 충분합니다.
교토-나라 오사카-교토역 일정은 가격만 놓고 보면 킨테츠 레일패스 1일권이 제일 저렴하지만 경로가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정말 한 푼이라도 아껴야겠다면 킨테츠 레일패스를 사용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킨테츠 레일패스를 쓰면 오사카에서 교토역으로 올 때 나라를 거쳐야 합니다.
혹시 지금도 질문 가능한가요???
1일 아침 9시반 간사이공항 도착
숙소 아베노(덴노지역에서 15분 걷는 거리)에 짐을 놓고
쿄토로 이동 후 점심 후시이미나리 청수사 금각사
난바이동 도톤보리 저녁 하루카스 300 숙소도착
2일 우메다 주택박물관 햅파이브 공중정원 덴덴타운 구로몬시장
가이유칸 덴포잔
3일 유니버셜
4일 난바 고카트 4시 출국
가고싶은 곳이 많은데 많이 추려낸거인데도 일정이 빠듯하더라구요 jr간사이 미니패스 + 쿄토버스1일권 + 오사카주유패스1일권 구매 예정인데 너무 오버인가 싶기도 하고….
1일과 2일 바꿀까 아니면 일정을 엎을까 생각도 했는데
이게 최선같은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일정이 진짜 빠듯하긴 하네요. 몇 개는 못 갈 수도 있습니다,. 교토에서는 금각사를 빼면 엄청 여유가 생기구요, 오사카는 주택박물관이 좀 방해가 되겠네요.
미니패스는 사도 이득은 아닌데 (산다면 1-3일차 사용) 교토갈 때 JR 타는 거에 대한 부담이 사라진다는 점은 좋습니다 (정가 내고 타면 교토만 왕복 2,000엔이라..) 후시미이나리 갈 때도 쓸 수 있고 해서 막상 사서 써보니 이득이 되더라 하는 패스입니다. 숙소가 텐노지인 게 좀 크네요.
1,2 일차 일정을 바꾸면 교토 일정이 여유로워지는 대신 오사카 일정이 빡빡합니다. 현재로썬 오사카 일정이 시간이 더 걸려서, 그대로 가는 게 더 나을 거 같네요. 미니패스도 1-3일차에 쓰시고, 미니패스만으로는 오사카/교토 시내 교통편 이용이 불가능해서 주유패스와 교토 버스 1일권이 있어야 합니다.
주유패스는 간사이 미니패스와 효력이 어느 정도 중복되지만 공중정원+주택박물관+헵파이브 입장료를 다 합치면 얼추 주유패스 가격이 됩니다. 주택박물관이 빠지면, 주유패스를 안 사도 됩니다. JR만으로 다 갈 수 있고, 입장료가 주유패스 가격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