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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패스/일본 교통 패스

JR 패스 (Japan Rail Pass) (3) - JR 동일본의 레일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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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R 동일본의 관할 지역



JR 동일본 (JR 히가시니혼) 에서 발매하는 레일 패스 일람입니다.

도쿄, 사이타마, 치바, 카나가와 일대의 수도권 교통과 도호쿠 지방 철도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JR 동일본 패스 (도호쿠 지역)

* JR 히가시니혼의 도호쿠 방향 철도 노선을 무제한 이용

* 14일간 유효 플렉시블 5일권 19,000엔 (일본에서 구입 시 20,000엔)

*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http://www.jreast.co.jp/kr/eastpass_t/index.html



JR 도쿄 와이드 패스 에리어를 기본으로, 니가타현 지역을 제외한 도호쿠 지역 노선을 무제한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기존 이스트 패스와 차이점은 니가타, 나가노현 노선을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는 정도가 차이점이겠네요. 이스트 패스가 22,000엔이었으니 정말 도호쿠 지방만 여행한다면야 좋겠지만 신에츠 방면 노선이 전부 봉인되었다는 점을 고려해서 구입해야됩니다.


나머지 상세 조건은 이전과 같습니다. 신칸센 이하의 모든 열차의 지정석 이용 가능.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코마치, 카가야키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탑승 전 반드시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구입은 해외/일본 모두 가능하나 일본 도착 후 구입하면 1,000엔이 가산되어 20,000엔이 됩니다.

(2017년 5월 7일 현재) 국내 여행사에서 이 상품을 취급하지 않으며,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엔화 결제를 지원하지 않아 오히려 사전 구입이 더 비싸지는 상황입니다.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작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자유롭게 5일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플렉시블 5일권으로만 발매합니다.

발매 및 교환 장소는 이용 범위 내에 있는 JR 동일본 여행 센터 등에서 가능합니다.


이용 가능한 사철 노선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토부 철도 특급 열차 (신주쿠 ~ 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 (토부선 내에서만 이동하는 것은 불가)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 니가타 지역)

* JR 히가시니혼의 나가노, 니가타 방향 철도 노선을 무제한 이용

* 14일간 유효 플렉시블 5일권 17,000엔 (일본에서 구입 시 18,000엔)

*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http://www.jreast.co.jp/kr/eastpass_n/index.html



JR 도쿄 와이드 패스 에리어를 기본으로, 신에츠 지방을 추가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있는 패스입니다.

니가타현만 이용할 수 없던 도호쿠 에리어 패스와 반대로 이 패스는 니가타현 내에 있는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다미선이나 반에츠선같은 곳도 참 착실하게 들어가있네요 .. 니가타 현경 앞에서 뚝 끊어놓는바람에 사실 별로 갈 데가 없는 게 함정입니다만.


나머지 상세 조건은 이전과 같습니다. 신칸센 이하의 모든 열차의 지정석 이용 가능.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코마치, 카가야키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탑승 전 반드시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구입은 해외/일본 모두 가능하나 일본 도착 후 구입하면 1,000엔이 가산되어 18,000엔이 됩니다.

(2017년 5월 7일 현재) 국내 여행사에서 이 상품을 취급하지 않으며,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엔화 결제를 지원하지 않아 오히려 사전 구입이 더 비싸지는 상황입니다.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작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자유롭게 5일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플렉시블 5일권으로만 발매합니다.

발매 및 교환 장소는 이용 범위 내에 있는 JR 동일본 여행 센터 등에서 가능합니다.


이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이용 범위에 비해 너무 비쌉니다... 니가타, 사카타쪽 가면 왕복만 해도 이득이긴 합니다만 이게 좀 영 뭐라 말할 수 없는 창렬의 느낌이.


이용 가능한 사철 노선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호쿠에츠 급행 (무이카마치 ~ 사이가타)

*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 (아라이 ~ 나오에츠)

* 토부 철도 특급 열차 (신주쿠 ~ 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 (토부선 내에서만 이동하는 것은 불가)




도쿄 와이드 패스

* 수도권 인근 JR선 무제한 이용

* 3일권 10,000엔

☞ http://www.jreast.co.jp/kr/tokyowidepass/index.html




기존에 발매되던 칸토 에어리어 패스를 대체하여 나오는 패스입니다. 칸토 에어리어패스와 달라진 점은 

 - JR 죠에츠선 도아이~GALA유자와

 - JR 죠에츠 신칸센 죠모코겐~에치고유자와

 - 린카이선

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과, 가격이 10,000엔으로 인상되었다는 것 뿐입니다.



이용 자격

JR EAST PASS와 다르게 단기체류로 입국한 외국인이 아니어도 구입 가능합니다. (유학, 워홀비자도 가능)

외국인이기만 하면 가능합니다.


패스 가격

3일권 10,000엔입니다.

8,300엔이었던 칸토 에어리어 패스 시절에 비해 생각보다 10,000엔 채우기 쉽지 않습니다. 구입은 신중하게.

단, 이즈반도, 에치고유자와 방면 여행인 경우 무조건 왕복만 해도 이득입니다.


* 도쿄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요금

이즈큐시모다까지 6,640엔

에치고유자와까지 6,150엔

사쿠다이라까지 5,820엔

닛코까지 4,300엔

후지큐하이랜드까지 3,800엔

타테야마까지 3,610엔

나리타공항까지 3,020엔 (쾌속열차 1,320엔)

오다와라까지 1,490엔

치바까지 640엔

요코하마까지 470엔



도쿄 와이드 패스의 이용 범위

위의 이미지를 참조하시면 편리합니다.

기본적으로 JR 동일본선 수도권 인근 지역과, 일부 사철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이 이용 가능합니다. 단, "하야부사", "코마치" 호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카가야키", "하야테"는 패스 범위 내 마지막 정차역이 오미야(大宮)역으로, 사실상 이용이 어렵습니다. 이용에 참고를.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후지 급행선 (오츠키 ~ 카와구치코)

- 죠신 전철 (타카사키 ~ 시모니타)

- 사이타마 신도시 교통 뉴 셔틀 (오미야 ~ 철도박물관)

- 린카이선 (오사키 ~ 신키바)

- 토부 철도 직행 특급 (스페이시아, 닛코) 및 시모이마이치~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이즈급행선 내 특급 열차 "(수퍼 뷰) 오도리코" , 후지급행선 내 특급 열차도 이용 가능합니다.

단, 후지급행 특급 열차의 전망차(1호차)는 전망차 티켓을 따로 구입해야됩니다.



도쿄 와이드 패스의 구입 방법

나리타공항, 하네다공항, 도쿄, 시나가와, 우에노, 신주쿠, 시부야, 이케부쿠로, 요코하마 ,미토 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발매 가능 장소가 바뀔 수 있으니 상단 링크를 참조하여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후지산 왕복 여행 승차권 (올해 발매하지 않음)




JR 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도호쿠 지방 및 홋카이도 남부 지역 (삿포로, 하코다테 등) 이용 가능

* 14일간 유효 플렉시블 6일권 26,000엔 (일본에서 구입 시 27,000엔)

*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http://www.jreasthokkaido.com/kr/



이스트패스 도호쿠 에리어 패스의 이용 범위에, 삿포로 이남의 JR선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참고로 단순히 삿포로를 갔다 오는 게 목적이라면 국내선 항공기 이용하는 게 훨~씬 편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나가는 길에 구경하면서 올라가겠다 하는 경우에만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비행기가 저렴하기도 하지만 소요 시간부터 차이가 많이 나는지라.


나머지 상세 조건은 이전과 같습니다. 신칸센 이하의 모든 열차의 지정석 이용 가능.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코마치, 카가야키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탑승 전 반드시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구입은 해외/일본 모두 가능하나 일본 도착 후 구입하면 1,000엔이 가산되어 27,000엔이 됩니다. 사전 예약 후 입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자유롭게 6일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플렉시블 6일권으로만 발매합니다.

발매 및 교환 장소는 이용 범위 내에 있는 JR 동일본 및 JR 홋카이도 여행 센터 등에서 가능합니다.



이용 가능한 사철 노선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토부 철도 특급 열차 (신주쿠 ~ 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 (토부선 내에서만 이동하는 것은 불가)

# 홋카이도 신칸센 개업 후 3섹터로 전환되는 키코나이 ~ 고료카쿠 간 재래선 (도난이사리비철도선)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JR 도호쿠・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도호쿠 지방 및 홋카이도 남부 지역 (삿포로, 하코다테 등) 이용 가능

* 14일간 유효 플렉시블 5일권 19,000엔 (일본에서 구입 시 20,000엔)

*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http://www.jreasthokkaido.com/tohokuhokkaido/kr/


▲ 실수로 글자 작게 만들었네요 클릭하면 원본으로 보임



* 2018년 2월 1일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에서 수도권 에리어를 뺀 형태입니다. 

이 구역 내에서 한국에 취항하는 메이저한 공항은 센다이와 신치토세(삿포로) 정도네요.


도쿄부터 쓸 필요 없고 센다이 위로만 볼 거다~ 라고 하면 이 패스가 유용해집니다. 

홋카이도를 기차로 가는 게 좀 뻘짓인게 문제긴 한데 하코다테, 아키타, 아오모리 등을 거쳐서 올라간다면 또 기차만큼 좋은 건 없죠. 센다이에서 삿포로까지 편도만 타도 2만엔은 넘기 때문에 이런 여행 할 거라면 일단 손해는 아닙니다.

중간에 있는 도시 다 필요 없고 센다이-삿포로 직항이다 이럴 땐 좀 애매합니다. 비행기가 훨씬 싸고 빠르기 때문.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코마치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탑승 전 반드시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구입은 해외/일본 모두 가능하나 일본 도착 후 구입하면 1,000엔이 가산되어 20,000엔이 됩니다. 사전에 교환권을 한국에서 구입해서 가는 게 좋습니다. 여행사에서 팝니다.

시작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자유롭게 5일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플렉시블 5일권으로만 발매합니다.

발매 및 교환 장소는 이용 범위 내에 있는 JR 동일본 및 JR 홋카이도 여행 센터 등에서 가능합니다.




이용 가능한 노선 (JR)

 * 도호쿠 신칸센 신시라카와 ~ 신하코다테호쿠토 (센다이, 모리오카 포함)

 * 도호쿠 본선 시라사카 ~ 모리오카

 * 죠반선 나코소 ~ 센다이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인한 통제 구간의 철도 대행 버스도 이용 가능)

 * 타다미선 전 구간

 * 반에츠사이선 토쿠사와 ~ 코리야마

 * 요네사카선 오구니 ~ 요네자와

 * 우에츠 본선 무라카미 ~ 아키타

 * 이것보다 위에 있는 혼슈의 JR선 전부 (야마다선 대행버스 포함)


 * 하코다테 본선 하코다테 ~ 시로이시 (오타루, 삿포로 및 사와라 지선 포함)

 * 치토세선 전 구간 (신치토세공항 포함)

 * 무로란 본선 누마노하타 ~ 오샤만베 (무로란 포함)


JR선 외에 이용 가능한 사철 노선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산리쿠 철도 야마다선 이관 구간 (미야코 ~ 카마이시) : 철도 복구 되기 전까지만 이용 가능. 2019년 4월 예정입니다.


# 홋카이도 신칸센 개업 후 3섹터로 전환되는 키코나이 ~ 고료카쿠 간 재래선 (도난이사리비철도선)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사카・도쿄 호쿠리쿠 아치 패스 (Osaka・Tokyo Hokuriku Arch Pass )

* 호쿠리쿠 지방 및 오사카, 도쿄 시내 구간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24,000엔 (일본에서 구입 시 25,000엔)

*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http://hokuriku-arch-pass.com/kr/





호쿠리쿠 지방 및 양 옆으로 오사카, 도쿄를 이용 범위로 끼고 있는 패스입니다. 상당히 당황스러운 형태의 패스인데...

호쿠리쿠 지방을 여행할건데 도쿄랑 오사카도 같이 보고 싶다 하는 경우에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엄청 매니악한 여행이지만 은근히 이런 수요가 있을 수도 있죠 뭐

오사카+호쿠리쿠의 경우 간사이-호쿠리쿠 패스같은 대체제가 이 패스의 절반 가격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도쿄+호쿠리쿠는 완벽하게 대체 가능한 패스가 없네요.


오사카 시내 이용 범위는 주변 도시인 교토, 나라, 고베 정도를 포함하고 있고, 도쿄는 도쿠나이 패스 범위만 커버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나리타공항과 하네다공항을 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도쿄 모노레일 이용 가능)

그리고 그 사이를 호쿠리쿠 본선과 호쿠리쿠 신칸센으로 잇는 형태인데, 설마 있겠나 싶겠지만 오사카에서 도쿄 간다고 이 패스를 사는 변태같은 짓을 하지 않기를 빕니다. 사실 전국판 JR패스보다 조금 저렴하다는 점 때문에 완전히 멍청한 짓은 아닙니다만 정말 뭐라 설명할 수 없는 변태같은 짓입니다.


상세 이용 조건

* 간사이공항 ~ 교토 간 특급 "하루카"의 자유석

* 오사카 ~ 카나자와 및 카나자와 ~ 도쿄 간 특급 및 신칸센의 지정석

* 도쿄 ~ 나리타공항 간 특급 "나리타 익스프레스" 지정석

*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간 도쿄 모노레일 전선

* 지정된 케이한신지구 JR선 및 도쿄 23구내 노선

* 에츠미호쿠선, 나나오선, 히미선, 죠하나선, 타카야마 본선(이노타니~토야마), 오이토선(미나미오타리~이토이가와)

* IR이시카와철도선 (카나자와~츠바타 구간 통과에 한함),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타카오카~토야마 구간 통과에 한함)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요즘 JR 니시니혼이 하루카를 밀어주고 있는지라 지정석은 안 태워주려고 하네요. 쪼잔하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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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는 11월 중순에 도쿄, 정확히는 나리타 공항에서 다테야마 구경을 하고 다시 나리타로 돌아올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코스는 [나리타-도쿄-나가노-다테야마-토야마-도쿄-나리타] 였습니다만....
    도저히 호쿠리쿠 신칸센의 [조에츠묘코-토야마(도야마)] 구간을 커버하는 패스가 없더라구요.
    동일본 패스 + 서일본의 호쿠리쿠 패스를 얹어도 호쿠리쿠 신칸센의 역 한 두개가 꼭 빠지게 설계되어 있고...

    진심... 저 호쿠리쿠브릿지 인지, 레인보우 인지, 아치인지....
    .저 변태같은 패스를 써야만 1000엔 이라도 아끼는 상황이 되네요.
    진짜 어쩌자는 건지 애매~한 패스 입니다만, 저에게는 단비 같은 패스 이기도 한... (1000엔이라도 아끼자!!!)
    하지만 엄청나게 짜증나는(칸사이 지방으로 이동할 예정이 없으므로) 애증의 패스가 될것 같은 기분입니다. ^^;;;;
    진심이 묻어있는 JR 패스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 도쿄 ~ 토야마 간을 커버하는 패스가 전무합니다 ㅜ 타테야마 쿠로베 옵션권같은 패스는 신칸센이 아닌 타테야마 알펜루트 경유인데다가, 편도만 이용가능하고 그마저도 옵션권 가격이 9,000엔에 달해, 나가노 패스와 묶으면 27,000엔 .. 변태 아치 패스의 가격을 넘어가버립니다. 그럴바에야 아치 패스를 쓰겠죠.
      나가노까지 갈 수 있는 패스 자체도 꽤 고액이라, 토야마까지 가는 추가 비용이 꽤 상당한 편입니다. 토야마까지 가기만 하면 그만이다! 한다면 호쿠리쿠 신칸센 없었던 시절의 루트인 에치고유자와-나오에츠-토야마로 이어지는 호쿠에츠 급행 경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이렇게 가더라도 추가 요금이 3,460엔이며, 왕복 7,000엔인걸 감안하면 역시나 또 아치 패스의 가격과 비슷해집니다. 정말 쓸데없는 패스이지만, 그렇게 여행하려면 반드시 사야만 하는 변태같은 패스네요.

  • 비밀댓글입니다

    • 이즈나가오카역은 도쿄 와이드 패스 이용 범위가 아닙니다. 그냥 하코네 프리패스 + 별도 티켓으로 가는 게 가장 좋겠네요.

      하코네 프리패스로 이즈나가오카역으로 가는 이즈하코네철도의 환승역인 미시마역까지는 갈 수 있습니다.그런데 이게 철도로 갈 수 있는게 아니고 버스로 가야합니다. 하코네마치(箱根町) 에서 미시마로 가는 버스가 있는데 (도카이버스 오렌지셔틀(東海バスオレンジシャトル)) 이 버스를 이용하면 미시마역까지 약 50분 정도 걸리고, 버스는 한 시간에 한 대씩 9시 ~ 17시에 있습니다. 이 버스는 시내버스이기 때문에 별도 예약이 불필요합니다. (시간표는 http://dia.tokaibus.jp/OrangeGuide/pc/table.do?pole=1&busstop=8791&kind=1)
      하코네 어디를 둘러볼지 모르니 정확히 안내는 해드리기가 힘든데, 하코네마치(箱根町) 쪽으로 오면 일단 미시마까지는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시마역에서 이즈나가오카역은 이즈하코네철도 열차로 20분 정도면 가며, 요금도 320엔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하코네 프리패스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등학생용 하코네 프리패스는 2일권이 1,500엔, 3일권이 1,750엔으로 성인용 패스 가격의 1/3 가격으로 책정되어있어 이 점에서도 부담이 없을 것 같습니다.

      버스로 하코네에서 미시마쪽으로 넘어가는 게 부담스럽다면 오다와라에서 열차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다와라에서 이즈나가오카까지 1~2번의 환승이 필요하고, 요금은 편도로 990엔입니다. 1시간 20분 정도 걸리구요. 아무리 사람이 네 명이라고 해도 렌트보다는 저렴할 것 같습니다. 일단 6명이 타려면 작은 차를 빌릴 수 없기 때문에 최소 6인승 이상의 차를 렌트해야한다는 부담도 있구요.

      일단 숙소가 마음에 든다면 굳이 멀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코네에서 오다와라 가는 것도 어차피 한 시간 정도는 걸릴텐데, 그 정도면 이즈반도쪽 내려가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나중에 신주쿠 돌아올 때는 오다와라까지 편도 이용 후 (편도 990엔) 오다와라부터 오다큐 전철 이용하여 신주쿠로 복귀하시면 되겠구요.

      제가 지금 알아보니 에노시라 카마쿠라 패스는 여전히 에노덴 무제한 탑승이 가능합니다. 단지 JR선 카마쿠라-키타카마쿠라 구간이 빠졌네요. 혹시 에노시마 1day 패스포트(江の島1dayパスポート) 에 대한 설명이 아닌지요? 이 패스는 에노덴 1일 승차가 불가능하고 에노시마만 왕복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대신 에노시마 지역 시설을 무료입장할 수 있는 특전이 붙어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 동일본-미나미훗카이도 패스를 써서 삿포로까지 올라갔다 온 후의 소감

    2030년 (훗카이도 신칸센의 삿포로구간 개통예정년도) 전에는 이 패스를 다시 사지 않겠습니다.... 는 아니고.
    동일본 패스가 깡패같은건 역시 임의의 5-6일이라는겁니다. 정말 깡패입니다. 5-6일이면 말이 5-6일이지 10일 내외를 커버합니다. 일정만 잘 세우면요.
    이 패스로 하코다테까지 가는데는 신칸센 타고 신하코다테호쿠토까지 가면 정말 눈앞이라 좋습니다만, 삿포로는 음 좀 많이 아닙니다. 정말 아닙니다. 애초에 신하코다테호쿠토까지 4시간인데 삿포로까지 가는데 환승시간 포함해서 3시간 반 이상이면 말을 다 했습니다... 삿포로는 없다고 생각하고 하코다테만 다녀오셔도 본전 이상일겁니다. (삿포로->하코다테도 어마어마하니까요)

    5일에 19000엔, 6일에 26000엔입니다만, 도쿄를 출발해서 하코다테를 한번이라도 다녀온다고 생각한다면 이 패스는 하루와 +3000엔의 요금 (하루당 4천엔이라고 생각하면 6일은 24000엔이죠?) 은 충분히 싼 가격이니까요.

    • 제가 철도를 정말 좋아하지만 그와 별개로 철도를 오래 타는 건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뭔가 지금까지의 여행을 통째로 부정하는 듯한 발언이지만 열차를 타는 것 자체를 여행으로 즐길 때랑, 어딜 가려고 열차를 타는 건 좀 다른 상황이라서요 .. 토호쿠 신칸센같은 경우 이미 너무 많이 타봤고, 하코다테 - 삿포로 또한 엄청나게 지루한 코스입니다. 이런 걸 감안하면 저는 돈이 좀 더 드는 한이 있더라도 비행기를 선호합니다. 여행계획만 잘 잡으면 실제론 비행기가 더 싸구요. 패스 가격이 비싼 건 아닌데, 패스보다 더 편하고 싸게 갈 수 있는 수단이 있단 점에서 이 패스는 거의 쓸일이 없지 않을까 합니다. 하코다테를 꼭 가야되는데 중간에 막 센다이 모리오카도 들러야겠고 일정이 막 10일 가까이 늘어지고 이런 경우 아니라면 정말 쓰기가 어려운 패스네요..
      바닐라 에어의 당장 다다음주 도쿄(나리타)-신치토세 항공편만 해도 스케쥴만 좀 희생하면 1만 7천엔 정도로 왕복이 가능한 상황이고 아침출발-저녁도착 스케쥴로 잡더라도 2만엔 안에서 해결되는 상황입니다. 삿포로 자체가 목적이라면 정말 사용하기 어렵죠. 소요 시간 차이가 있다보니 숙박이 1박 늘어나는 것까지 감안하면 더더욱.

  • 여행초보 2016.09.21 15: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후지산 · 시즈오카 지역 관광 티켓과 더불어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 니가타 지역)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한 2주일 정도 잡고 후지산 관광 및 도쿄 외부지역(근처인 요코하마부터 나가노, 니가타 등)투어 계획중입니다. 근데 여행 출발을 주부IN 나리타 OUT으로 생각중입니다.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 니가타 지역)
    교환이 아타미, 오다하라, 마쓰다 역에서 가능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여행 서비스센터는 다 도쿄나 나리타공항에 있어서요,,,

    후지산 · 시즈오카 지역 관광 티켓으로 3일 관광하고 제일 동쪽인 마쯔다 역이나 아타미, 오다하라(마쓰다에서 돈 내고 타면 되니까요,,) 역에서 동일본패스로 갈아타면 딱인데
    그게 안되면 나리타 IN 주부 OUT 밖게는 방법이 없는건가요ㅠㅜ 계획을 거꾸로하면 되는거라 큰 어려움은 없다만 여행 마지막날은 개인적으로 도쿄에서 지내고 싶네요.
    나리타 OUT이면 공항까지의 JR선도 무료이니까요,,

    혹시 동일본패스가 교환이 안된다면 주부IN 나리타 OUT으로 좋은 방법 있으시면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은 다른 지역에서도 미리 교환해서 패스를 갖고 탈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렵네요 참,,

    • 아타미, 오다와라, 마츠다, 모조리 다 교환 불가능입니다. 가장 가까운 교환역은 요코하마입니다.(교환권 없이 구입도 가능한 역입니다) 굳이 쓰자면 나리타인 츄부아웃으로 할 수밖에요 ...

      굳이 이 방법을 고수한다고 한다면 .. 패스 교환역까지 일단 와야겠죠. 아타미역에서 요코하마까지 JR선 타고 가면 1,320엔이고, 마츠다역에서 신주쿠역까지 오다큐선 타고 가면 780엔입니다. 오다큐선이 싸긴 한데, 문제는 마츠다역이 고텐바선이라고 하는 지방 로컬선에 있는 역입니다. 시간상 엄청나게 손해를 보기 때문에, 600엔 버린다 생각하고 그냥 아타미에서 요코하마까지 타시는 게 좋겠습니다. 요코하마역 여행 서비스 센터에서 교환하시면 되는데, 평일은 10시 ~ 20시 / 주말은 10시 ~ 19시니까 교환 시간에 주의하세요!

      이 패스는 교환권으로만 파는 패스라서 미리 어떻게 교환해서 들어오는 게 불가능합니다 .. 일단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아타미 ~ 요코하마 구간 요금을 내고 오는 방법 말고는 모르겠네요..

  • 여행초보 2016.09.25 1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감사합니다.
    요코하마에서도 교환이 되는지 몰랐네요!
    아타미 - 요코하마 코스로 이동해야겠네요. 요코하마도 원래 가려고 했던 곳이니까요.

    요코하마 서쪽에서 시작해서 요코하마로 가면 좋겠지만 뭐 조금 서둘러서 왔다갔다하면 되겠네요. 막차타고 도쿄로 가야죠 뭐ㅎㅎ
    시간 및 가격까지 상세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아직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계버전은 2016년 12월 1일 ~ 2017년 1월 4일까지 판매합니다. 하계 버전 발매는 끝났습니다.

  • 노숙전문가 2016.11.08 1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 하코네 버스 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비단 오다와라 뿐만 아니라 고텐바에서도 버스 노선(한 번 환승해야하긴하지만,,,) 있는것도 알게되어 시간, 요금적인 측면에 큰 절약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될거 같긴한데,, 언급이 여기도, N'EX 홈페이지에도 없어서 여쭤봅니다.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 니가타 지역) 패스로 나리타 익스프레스도 무제한 이용이 맞겠죠...?

    뭐 JR특급열차니 당연하겠지만,, 혹시라도 안되면 불안해서^^;

    요코하마, 지바 들리는 노선이 괜찮아서 귀국 비행기를 오후로 잡으면 오전에 요코하마에서 지바까지 구경 후 도착할 수 있겠네요ㅎㅎ
    지바는 도쿄에서 왕복하기 뭔가 시간이 아까운? 느낌적인 느낌이라;

    거듭 초보 질문에 답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네. 나리타 익스프레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대신, 이 열차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타기 전에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합니다. 그냥 타도 쫓아내진 않겠지만 메뚜기처럼 좌석 주인 피해다니게 될 수도 있어서요 ..

      나리타 익스프레스 외에 오다와라~도쿄를 잇는 오도리코(踊り子) 등의 특급 열차도 이용 가능합니다. "오도리코"는 자유석이 있지만 "슈퍼 뷰 오도리코"는 전석 지정석이니 이것도 예약하고 타야합니다.

  • xoghks1303 2016.11.18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쿄 와이드 패스에 대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1. 이 패스로 소부선이나 도카이도선 등의 그린샤도 추가요금 없이 탑승할 수 있나요?? 가능하다면 좌석 지정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2. 나리타 익스프레스 탑승에 사용한다고 하면 좌석 지정은 어떻게 하나요??

    • 일반열차 그린샤는 탈 수 없습니다. 그린샤가 이 패스 이용 범위보다도 더 상급의 좌석이기 때문입니다. 굳이 탄다면 그린샤권만 구입해서 타면 됩니다. (900엔-1100엔 정도 합니다) 그린샤권을 사려면 스이카 카드가 있어야합니다. (스이카 교통카드에 그린샤권 정보를 입력하고, 좌석 리더기에 태그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나리타 익스프레스의 좌석 지정은 모든 JR역 매표소에서 가능하며, 와이드패스를 제시하고 어느 열차를 탈 것인지 말해주면 무료로 지정석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열차 번호나 시간을 지정해도 좋고, 다음 열차를 탄다고 해도 되겠죠. 지정된 열차에 타시면 됩니다.

    • xoghks1303 2016.11.18 15: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린샤 권을 따로 끊어야 되는 거였군요... 어쩐지 와이드 패스 종이를 스이카 리더기에 어떻게 인식시키나 했는데... 감사합니다.

      아 혹시 그럼 도호쿠 신칸센을 도쿄역에서 탄다고 하면 도쿄역에서 무료로 좌석 지정을 받을 수 있나요??

    • 네. 도쿄역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어느 역에서든 신칸센 지정석권은 살 수 있습니다.
      단, 도쿄역에는 도카이도 신칸센을 운영하는 JR 도카이(東海) 소속의 매표소(대개 주황색 간판)도 많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지정이 안 됩니다. 일부러 가지 않는 한 여기로 갈 일은 거의 없겠지만요..

  • 나가노 지방 패스로 스와 호수를 갈수 있습니다. 물론 누가 굳이 가겠습니까만은...
    고부치사와에서 (와이드 패스의 범위) 가미스와까지는 약 30-40분이 걸립니다.
    하지만 누가 이렇게 가겠습니까...

    • 하하 근데 스와호수라고 단정지을만한 상황이 아니긴 하네요 ㅜ 호수의 배경에 대해 아직 의견이 분분한 상황입니다

  • 안침착해 2017.05.07 0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JR 동일본 패스(나가노 지역) 관련 질문입니다..

    해외에서 예약 구입 시 현지의 18,000엔보다 1,000엔 저렴한 17,000엔으로 구입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으나 정작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엔화 결제는 보이지 않고 165$로 결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만.. 덧글 작성일 기준으로 165$를 결제하게 되면 17,000엔은 커녕 18,000엔과 비슷한 가격이 되어버리는데 이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요?

    현지에서 18,000엔 주고 사는게 답인지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 구입 시스템이 올해 들어 바뀌었나보네요.. 예전엔 예약만 하고 현지에서 지불을 하는 방식이었는데 구매 시스템이 이상하게 되어있어서 어떤 통화를 선택해도 18,000엔을 넘고 심지어 홍콩달러는 19,000엔 오버네요 ㅋㅋㅋ;
      국내 여행사에서도 취급하지 않는 상품이라, 해외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사서 가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로써는
      https://www.kkday.com/ko/product/6682
      이걸 구입하는 게 가장 저렴할 것 같네요. 저도 당장 다음 주에 도호쿠 지역 패스를 사야하는데 같은 문제가 생겨버려서 곤란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ㅜ

  • 동일본 훗카이도 패스 2017.06.19 19: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일본 훗카이도 패스로 야마다선 쪽을 갈려고 합니다
    이 패스로 BRT는 된다고 하는데 대행버스는 어떻게 되는지 알켜주세요

  • 나온지 좀 된 소식인데 여기에는 안올라온 것 같으니 일단 적어봅니다.
    2018년 1월 5일부터 토호쿠-미나미홋카이도 패스가 나옵니다. 기존 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 패스에서 도쿄 에어리어 패스 커버리지가 빠진 채로 나오네요. 일본 구매가 기준 2만엔에 14일 중 5일 플렉시블인데, 한국인 여행자 중 이걸 누가 살지.......

    • 가격을 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솔직히 1만 5천이 넘어가면 심리적 저항이 좀 있는데 2만엔에 저 범위면ㅋㅋㅋ;

  • ㅇㄹ 2017.12.12 22: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이드패스부분에 *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라고 써져있습니다.
    흠 그나저나 혹시나 동일본 홋카이도 패스 그린 옵션 있나 싶어서 열어본건데 역시나 없군요..그냥 전국패스 사야겠네요

    • 수정은 며칠 전에 했는데 확인 댓글을 이제 봤네요
      그린권 옵션이 예전에는 많이들 붙어있었는데 별로 안 팔린다 싶었는지 다들 빼는 추세인가봅니다.

  • 피그말리온 2018.01.12 0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나가노 방면까지 가는 동일본 패스는 위에 올려주신 https://www.kkday.com/ko/product/6682 여기가 지금도 제일 저렴한가요?

    • 직접 가격 비교를 해본 적이 없어서 이건 잘 모르겠네요 ㅜ 그런데 저기가 공홈보다는 확실히 쌉니다.

  • ovassol 2018.03.03 0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모미 - 온주쿠 - 우바라 갔다가 우바라 -> 신주쿠나 후지사와역 ( 에노덴 이용을 위해 ) 이동을 하게될거같은데 이경우 이부근은 하루일정인데, 가격이 어떻게나올까요 요금을 알수있는곳이 있을까요? 이경우 하루짜리 일정인데 와이드패스를 뽑아서 과연 득이나오나요?

    • 어디에서 미모미역을 가는건지 모르겠지만 나리타 공항 출발이라고 가정하면..
      나리타공항 - 미모미가 675엔 (케이세이 본선)
      미모미 - 온주쿠 1,470엔 (케이세이 전철로 케이세이치바역 이동 후 JR 소토보선으로 환승, 케이세이 320엔 / JR 1,150엔)
      온주쿠 - 우바라 200엔
      우바라 - 신주쿠 1,950엔 (JR 소토보선, 치바역·도쿄역 환승)
      입니다

      와이드패스까지 쓸 필요는 없는데, 이 구간을 전부 이용할 수 있는 패스도 없기 때문에 그냥 승차권 이용해서 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휴일 외출 패스와 같은 광역 패스의 범위도 벗어날 정도로 외곽 구간이라 패스 사기가 곤란합니다.

      구간 요금 계산은 http://www.hyperdia.com/en/ 에서 역명을 넣어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오사카에서 일정 마무리 후에 개인적으로 시모스와 관광을 하고 나리타로 OUT 하려하는데요.
    철도로 나고야를 관통해서 이동 후 도쿄로 가는게 나을지
    아니면 도쿄행 국내선+도쿄와이드패스+추가운임이 메리트가 있을까요
    와이드패스 끊게 되면 NEX까지 쓰려구요 ㅎㅎ

    • 도쿄 와이드 패스가 있어도 시모스와는 갈 수가 없어서 경계역인 코부치자와에서 추가 요금 583엔, 특급 열차를 탄다면 1,333엔이 필요한데요. 패스로 탈 수 있는 신주쿠-코부치자와 구간이 편도 5,184엔 구간이라 왕복만 타도 이득이고 나리타공항 갈 때도 탈 수 있으니 일단은 괜찮긴 한데 도쿄까지 찍고 와야하니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도쿄행 국내선 비행기 가격은 거기에 덤이죠. 거의 2만엔 가까이 나올 거라 생각하는데, 그냥 정가 다 주고 나고야-시모스와-신주쿠 루트로 가도 1만 5천엔 수준이고 거기서 나리타공항까지 가도 2만엔은 넘지 않습니다. 국내선 비행기가 어지간히 싸지 않은 이상 와이드 패스는 시간이나 돈이나 모두 손해네요.

  • 해방선 2018.05.30 16: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www.jreast.co.jp/kr/pdf/jrbus_press_kr.pdf 6월 1일부터 JR 동일본 패스(도호쿠, 나가노/니가타)로 JR 노선버스를 탈 수 있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아오모리/이와테 쪽 버스를 이용가능하다는데 유용할까요?

    • 그나마 관광지나 외국인이 갈 법한 곳이 아오모리공항/토와다코/이와이즈미/류센도 가 있네요. 이쪽은 전부 JR선으로는 못 가니 이런 여행지로는 쓰임새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혹시 여기 표시된 패스중에서 아키타현에서 도쿄로 가는 구간 심야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패스는 없을까요?
    동일본패스와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가 사용가능한 범위인데 찾아보니 버스 이용이 가능한지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
    심야버스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 이젠 불가능하다고 표기가 나오지만 실제로는 가능하다는 등 다들 말이 달라서 궁금합니다.

    • JR 전국 패스: 노선버스만 승차 가능 (고속버스 노선 불가)

      JR 동일본 패스 도호쿠 지역: 일부 노선 버스 승차 가능 (고속 버스 노선 불가)
      JR 도호쿠 미나미홋카이도 패스: 버스 승차 불가
      JR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 버스 승차 불가
      도쿄 와이드 패스: 버스 불가 (애초에 아키타가 범위가 아님)

      로 전부 이용 불가능합니다.
      근데 예전엔 됐었던 적이 있어서(전국 패스), 가끔 이용 조건을 헷갈리는 역무원/운전사가 그냥 태워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안 됩니다.

    • over 2018.07.22 09: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ㅠ jr패스를 사면 시간이 돈인데 교통비가 역시 부담이네요

  • 9월 22일 하네다에 도착하여 도쿄역을 거쳐 기타카미까지 가려고 합니다. 이후에는 이와테와 아키타 지방을 열차로 돌아다니다가 다시 9월 26일에 도쿄로 돌아올 계획이구요. JR EAST 도호쿠 패스를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첫날 하네다 도착이 17시30분입니다.

    하네다 공항에서 JR 패스 교환할 시간이 될까요? 18시30분 전에 입국수속을 마치기는 힘들겠죠?

    그렇게 되면 도쿄역에 가서 패스 교환 후부터 사용이 가능한데 19시40분 하야부사를 타려고 합니다. 그런데 설명을 보면 전석 예약제라고 하는데 만약 빈 자리가 없으면 입석으로 그냥 탈 수 있는지요?
    인터넷에서 예약이 가능하긴 하던데 탑승 하루 전에 지정권을 받아야 한다고 해서 저처럼 당일 도착 즉시 탑승하려면 다른 사전예약 방법은 없나요?

    감사합니다.

    추가 질문입니다.
    JR EAST 도카이도 패스로 추가 금액을 내면 1등석을 탈 수 있나요?

    • 17시 30분 도착이라면 아주 불가능하진 않은데, 100% 장담할 수는 없는 애매한 영역입니다. 비행기가 지연되지 않는다면 충분히 가능하긴 합니다. 하네다공항 입국 수속이 아무리 오래 걸려도 1시간씩 걸리진 않고, 일단 18시 30분까지 머리만 들이밀면(?) 시간이 조금 넘어가도 교환은 다 해 줍니다. 모노레일 종착역인 하마마츠쵸는 교환 업무가 15시 30분까지라서, 하네다공항에서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하네다공항에서 교환에 실패했다면 도쿄역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교환소가 마루노우치 북쪽 출구쪽이니, 최대한 맨 앞쪽에 탑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9월 22일은 주말이라, 도쿄모노레일을 별도 요금 내고 이용할 때 도쿄역까지 티켓을 500엔에 살 수 있습니다 (모노레일+야마노테선 연계 티켓) 이걸로 가시면 됩니다. 패스 교환에 성공했다면 그냥 패스로 타면 됩니다.

      신칸센 햐아부사/하야테/코마치/카가야키는 만석이라면 입석으로도 탈 수 있습니다. (이 외 신칸센은 자유석이 있음) 원칙적으로는 입석 티켓(입석특급권(立席特急券))을 사야 하지만, JR패스로 타면 보통 다 봐주기 때문에... 좌석이 없으면 예약 없이 패스만 들고 입석으로 가셔도 됩니다.

      패스로는 당일 도착하여 바로 탑승할 수 있는 옵션은 없구요. 일반적으로 일본인들이 이용하는 えきねっと(에키넷토)
      https://www.eki-net.com/pc/personal/yoyaku/wb/Common/ReserveTop/ReserveTop.aspx
      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걸 쓰면 패스와는 별개로 돈을 또 내야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추가 금액을 내면 1등석도 탈 수 있습니다. (그린샤, 그란클라스)
      도쿄 - 키타카미 기준 하야부사 그린샤 추가 요금은 9,480엔입니다.

    • calca 2018.08.06 0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팔순이신 부모님을 모시고 가는 여행이라 기타카미에서는 렌터카를 빌려서 돌아다니기로 했습니다. 올 때는 다자와코에서 도쿄까지 신칸센을 타려고 하는데 갈 때와 올 때 그린샤의 추가요금을 검색하니 어쩌면 JR 도카이도 패스나 JR 패스 전국판 그린샤용을 구매하는 것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기도 하네요. 감사합니다.

    • 예전엔 동일본 JR 패스에도 그린샤권 선택이 가능했는데 하도 안 팔려서 사라진걸로 알고 있습니다. 왕복 다 그린샤 탈 거면 전국판 JR패스 사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 calca 2018.08.07 09: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 calca 2018.09.13 15: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JR 패스가 있다는 가정 하에 모노레일로 도쿄역을 가는 것만 생각했는데 검색을 해보니 1시간이 넘게 걸리네요. 그렇다면 하네다에서 도쿄역까지는 비용은 따로 들더라도 케이힌선(?)을 타고 야마노테선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낫겠지요? 번거롭게 이런 질문까지 해서 죄송합니다.

    • 하마마츠쵸역까지 15분, 거기서 도쿄역까지 약 6분 정도 더 걸려서 환승 포함 30분 안에 갈 수 있습니다.
      도쿄역까지는 도쿄 모노레일이 가장 빠른 방법이 맞습니다. 케이큐선을 타면 시나가와에서 환승하게 되는데, 시간은 비슷한 정도입니다. 시간이 비슷한데 모노레일은 JR패스 탑승이 가능하니 당연히 모노레일이 좋습니다.

    • calca 2018.09.14 16: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모노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말씀하신대로 나와 있네요. 구글 맵에서는 시간표가 이상하게 되어있어서 착각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calca 2018.09.28 18: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려주신 정보가 정말 이번 여행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여행 잘 다녀왔네요.
      하네다 공항의 출국 수속은 거의 프리패스 수준으로 빨리 되었습니다. 오히려 비행기에서 내려서 입국 수속장까지 걷는 시간이 훨씬 길었습니다. 출발할 때 무려 30분이나 지연이 되어서 하네다 공항에서 JR 패스 교환이 어려울 줄 알았는데 다행히 6시 29분에 교환소에 들어갈 수 있었으니까요. 게다가 교환소에서 당일 기차표 좌석 예매까지 가능해서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었습니다.
      하네다 공항에서 도쿄역까지는 말씀하신 대로 모노레일이 빠르기도 하고 JR 패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늘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그레이존에 놓인 방법이라 아는 사람한테만 가르쳐줄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 ㅋㅋ;; 그래서 당당하게 아무에게나 알려주기도 좀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