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 동일본 (JR 히가시니혼) 에서 발매하는 레일 패스 일람입니다.
도쿄, 사이타마, 치바, 카나가와 일대의 수도권 교통과 도호쿠 지방 철도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JR 동일본의 패스는 전체 지역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패스를 발매하지 않고,
도호쿠 / 나가노 에리어 두 가지로 발매합니다.
그래서 나가노와 모리오카, 처럼 두 권역을 모두 이용하려면 전국 패스를 이용하거나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동일본 지역에는 원래는 JR선이었지만 민영화/공영철도화가 된 노선 (보통 “제3섹터” 라고 부름) 이 많습니다. JR 전국 패스는 이 노선들을 이용할 수 없어 곳곳에 함정이 도사리고 있지만, 동일본 패스는 적시적소에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제3섹터 노선들도 이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JR 동일본 패스 (도호쿠 지역)
● 도호쿠 지역 JR선 무제한 이용
● 5일권 30,000엔, 10일권 48,000엔 (10일권은 25/5/15 부터 이용 가능)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pass_t.html

JR 도쿄 와이드 패스 에리어를 기본으로, 니가타현 지역을 제외한 도호쿠 지역 노선을 무제한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도 이용 가능하며, 일부 JR선이 아닌 노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니가타, 나가노 지역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두 지역의 초입인 에치고유자와(니가타), 사쿠다이라(나가노) 정도를 갈 수 있는 정도입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로 입국하여 아오모리 / 이와테 / 아키타현 여행을 하는 경우에 좋습니다.
도쿄 – 모리오카 신칸센 편도 요금이 15,000엔 정도여서, 왕복만 해도 패스 이득은 나옵니다.
모리오카, 아키타, 아오모리 일대를 7일 안에 돌고 내려온다면, 다른 교통수단 대비 저렴합니다.
단순히 도호쿠 지방으로 왕복만 하는 거라면, 도호쿠 지역의 국내선 요금이 매우 저렴한 편이어서 큰 이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하네다 – 아오모리/아키타 공항 간은 JAL 외국인 할인을 받으면 편도 11,000엔(유류할증료, 공항이용료 제외) 에 이용할 수 있어서 JR패스 가성비가 크게 좋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센다이 위로 올라가지 않고 후쿠시마, 야마가타, 니가타 정도만 돌아보는 경우에는 패스가 이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 수도권 및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 일부 JR 시내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reast.co.jp/kr/pdf/jrbus_map_kr.pdf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전 구간(도쿄 – 신아오모리/아키타/야마가타·신조)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단, 아래 신칸센 열차는 반드시 좌석을 지정하고 타야 합니다. (전석 지정석)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카가야키는 타카사키 이후 정차역이 나가노인데, 범위는 그 중간의 사쿠다이라까지이기 때문에 타카사키를 가는 용도 외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모리오카 ~ 아오모리/아키타 간은 모든 신칸센이 전석 지정석 열차이므로 모리오카 위로 갈 때는 반드시 열차를 예약해야 합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를 제외한 열차가 모두 전석 지정석입니다. 반드시 열차의 좌석을 사전에 예약해야 합니다.
- 니가타 – 아키타 “이나호”
- 아키타 – 아오모리 “츠가루”
- 단, 특급 히타치, 토키와, 아카기, 아즈사, 카이지, 후지카이유, 하치오지, 오메, 오도리코, 쇼난, 시오사이, 와카시오, 사자나미, 신주쿠 와카시오, 신주쿠 사자나미,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좌석 예약을 하고 타지 않은 경우 빈좌석에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습니다.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 · 니가타 지역)
● 나가노 · 니가타 지역 JR선 무제한 이용
● 5일권 27,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pass_n.html

JR 동일본 관할 노선 중 나가노, 니가타 지역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로 입국하여 나가노 / 니가타현 여행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패스는 도호쿠 패스에 비해서는 이득을 보기가 꽤나 어려운 패스입니다. 도호쿠 패스에 비해 범위가 길게 뻗는 구간이 없어 교통비가 크게 나오는 구간이 없습니다. 도쿄 – 니가타 간 신칸센 요금이 편도 10,760엔이라 니가타 왕복으로 이득이 나오지 않는 점이 큽니다. 도쿄 – 니가타 – 나가노 – 도쿄 순으로 도는 경우에는 최적 루트로 돈다는 가정 하에 니가타 – 나가노가 6,730엔, 나가노 – 도쿄가 8,340엔이므로 세 군데를 다 돌아도 26,000엔 정도가 되어 패스 가격에 못 미칩니다.
나리타 공항부터 사용한다면 패스 가격보다는 반드시 더 많이 타게 되지만.. 23년 10월 개정으로 패스 가격이 1.5배 오르면서 그냥 정가보다 아주 조금 싸게 탄다는 정도의 의의를 두고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 수도권 및 나가노, 니가타현에 속한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 일부 JR 시내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reast.co.jp/kr/pdf/jrbus_map_kr.pdf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호쿠에츠 급행 (무이카마치 ~ 사이가타)
-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 (아라이 ~ 나오에츠)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나가노역 주변 범위에 약간 하자가 있는데, 나가노역에서 북쪽 방향으로 나가는 재래선이 JR선이 아닙니다. (시나노 철도 키타시나노선) 그런데, 이 구간이 패스 범위가 아니기 때문에 나가노에서 북쪽으로 나가는 경우 반드시 신칸센을 타야 합니다. 세 정거장 뒤인 토요노(豊野)역까지만 가면 다시 JR 이야마선(飯山線) 이어서 JR 패스 이용이 가능한데, 이 사이 구간이 JR 패스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남쪽 방향 역시 마츠모토역 방향만 JR이고, 사쿠다이라 방향은 시나노 철도 구간이어서 이 패스로 이용이 안 되니 꼭 신칸센을 이용해야 합니다.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 신칸센 도쿄 – 나스시오바라
- 조에츠 신칸센 전 구간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조에츠묘
단, 아래 신칸센 열차는 반드시 좌석을 지정하고 타야 합니다. (전석 지정석)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하야부사, 코마치는 오미야역 다음 정차역이 센다이역이라 사실상 이용이 무의미하고, 이 패스로 무료 탑승도 불가능합니다.
호쿠리쿠 신칸센은 “카가야키” 대신 “하쿠타카”를 이용하면 자유석이 있어서 자유롭게 탈 수 있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코마치는 별도 특급권이 필요합니다. (운임만 인정)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를 제외한 열차가 모두 전석 지정석입니다. 반드시 열차의 좌석을 사전에 예약해야 합니다.
- 아라이 – 조에츠묘코 – 니가타 “시라유키”
- 니가타 – 사카타 “이나호”
- 시오지리 – 나가노 “시나노”
- 단, 특급 히타치, 토키와, 아카기, 아즈사, 카이지, 후지카이유, 하치오지, 오메, 오도리코, 쇼난, 시오사이, 와카시오, 사자나미, 신주쿠 와카시오, 신주쿠 사자나미,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좌석 예약을 하고 타지 않은 경우 빈좌석에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습니다.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도쿄 와이드 패스
● 수도권 근교의 JR선 무제한 이용
● 3일권 15,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tokyowidepass.html

JR 동일본 관할 노선 중 수도권 근교 노선만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나가노/니가타 에리어 패스와, 도호쿠 에리어 패스의 교집합 부분만 잘라 만든 형태의 패스입니다. 첫 발매때는 8,300엔으로 시작한 패스인데 23년 10월 개정으로 15,000엔이 되면서 어느덧 창렬의 반열에 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에서 신칸센으로 딱 1시간 거리로 갈 수 있는 거리들의 여행지를 찍먹하기 좋습니다. 패스가 3일권이어서 진득하게 보기에는 어렵고, 니가타, 나가노의 초입이나 이즈반도 방면으로 가기 좋습니다.
패스 범위 끝부분까지 찍고 오면 대략 왕복 13,000엔 정도가 됩니다. 패스 가격이 15,000엔이므로, 나리타공항부터 쓰거나, 두 군데 이상의 여행지를 찍어야 합니다.
[주요 구간 운임요금 (편도 기준)]
- 사쿠다이라 – 도쿄 신칸센 6,460엔
- 에치고유자와 – 도쿄 신칸센 6,790엔
- 이즈큐시모다 – 도쿄 오도리코 6,180엔
이용 가능 범위
수도권 근교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후지 급행 (오츠키 ~ 카와구치코)
- 조신 전철 (타카사키 ~ 시모니타)
- 사이타마 신도시 교통 (오미야 ~ 사이타마 철도 박물관)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 신칸센 도쿄 – 나스시오바라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위 열차들은 모두 장거리 열차이기 때문에 구간 내에 정차역이 없어 도쿄 와이드 패스로는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코마치”는 별도 특급권이 필요합니다. (운임만 인정)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이 패스의 범위에 있는 모든 특급 열차는 전석 지정석입니다. 자유석이 있는 열차가 없으므로 반드시 좌석을 사전에 예약해야 합니다.
좌석을 예약하지 않고 승차한 경우 차내에서 특급 요금을 정산해야 합니다.
- 단, 특급 히타치, 토키와, 아카기, 아즈사, 카이지, 후지카이유, 하치오지, 오메, 오도리코, 쇼난, 시오사이, 와카시오, 사자나미, 신주쿠 와카시오, 신주쿠 사자나미,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좌석 예약을 하고 타지 않은 경우 빈좌석에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JR 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도호쿠 지역 + 홋카이도 남부 JR선 무제한 이용
● 6일권 35,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hokkaido.html

JR 도호쿠 패스에 홋카이도 남부 (삿포로, 하코다테) 범위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도쿄에서 삿포로/하코다테는 무조건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게 좋습니다. 왕복 항공권 요금도 이 패스보다 저렴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있는 후쿠시마, 센다이, 모리오카, 아오모리를 모두 보면서 올라간다면 그 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첫 발매때는 14일 유효한 6일 플렉시블권이여서 훨씬 더 긴 일정에 사용이 가능했는데, 현재는 연속 6일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 가능 범위
수도권 및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 및 도난(道南) 지역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홋카이도/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전 구간(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아키타/야마가타·신조)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카가야키는 타카사키 이후 정차역이 나가노인데, 범위는 그 중간의 사쿠다이라까지이기 때문에 타카사키를 가는 용도 외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를 제외한 열차가 모두 전석 지정석입니다. 반드시 열차의 좌석을 사전에 예약해야 합니다.
- 니가타 – 아키타 “이나호”
- 아키타 – 아오모리 “츠가루”
- 단, 특급 히타치, 토키와, 아카기, 아즈사, 카이지, 후지카이유, 하치오지, 오메, 오도리코, 쇼난, 시오사이, 와카시오, 사자나미, 신주쿠 와카시오, 신주쿠 사자나미,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좌석 예약을 하고 타지 않은 경우 빈좌석에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어서,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입해야만 탈 수 있습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JR 도호쿠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도호쿠 지역 + 홋카이도 남부 JR선 무제한 이용
● 6일권 30,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tohokuhokkaido.html

위의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와의 차이점은 수도권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패스는 센다이나 홋카이도로 입국해서, 도호쿠 지역까지만 돌아보는 식으로 이용할 때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수도권을 자른 것 치고는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진 않아서, 정말 도쿄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 아예 들어갈 일이 없을 때나 구입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 및 도난(道南) 지역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홋카이도/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신시라카와 – 신하코다테호쿠토/아키타/야마가타·신조)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를 제외한 열차가 모두 전석 지정석입니다. 반드시 열차의 좌석을 사전에 예약해야 합니다.
- 니가타 – 아키타 “이나호”
- 아키타 – 아오모리 “츠가루”
- 단, 특급 히타치, 토키와는 좌석 예약을 하고 타지 않은 경우 빈좌석에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호쿠리쿠 아치 패스
● 도쿄 – 호쿠리쿠 – 오사카 지역 무제한 이용
● 7일권 30,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hokurikuarch.html

도쿄, 오사카 양쪽에서 호쿠리쿠를 볼 수 있게 만들어진 패스입니다.
2023년 10월 패스 개정으로 대부분의 패스의 가격이 인상되면서, 현재 도쿄 – 오사카 간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패스입니다. 전국 패스가 50,000엔이라 더 이상 도쿄 – 오사카 왕복으로 이득을 볼 수 없는 와중에 이 패스는 마찬가지로 약간 손해긴 하지만 무려 40%나 저렴한! 단돈 30,000엔에 도쿄 – 오사카 왕복이 가능합니다. 물론 진짜로 이걸로 도쿄 – 오사카를 왕복하려는 분은 없길 빕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을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편리합니다.
2024년 3월 16일 호쿠리쿠 신칸센 개업으로 츠루가 – 카나자와 구간 재래선이 IR이시카와철도 / 해피라인 후쿠이철도에 이관되면서, 츠루가 – 카나자와 구간은 신칸센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3월 15일까지 구매해둔 패스도 3월 16일부터 해당 구간의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쿄에서 오사카로 가려면 도쿄에서 츠루가역까지 호쿠리쿠 신칸센을 이용한 뒤, 츠루가역에서 특급 “선더버드”를 타고 오사카로 가면 됩니다.
그리고 도쿄 – 호쿠리쿠 간 패스는 이 패스가 유일하기 때문에 사실 다른 선택지도 없는 편입니다. 나가노 에리어 패스는 조에츠묘코까지만 유효한데다가 그 뒤의 추가 요금을 내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입니다. 오사카 출발인 경우는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등도 있으니 이 패스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 패스는 도쿄 도내 범위가 도쿠나이 패스와 일치해서 수도권에서는 도쿄 중심부와 나리타공항 외의 아무 곳에도 갈 수 없습니다. 오사카쪽은 그나마 간사이 미니패스급의 범위를 가지고 있긴 합니다. 그래서 활용 용도가 꽤나 제한적이니 일정을 잘 보고 사야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호쿠리쿠 신칸센과 호쿠리쿠 본선을 축으로 하여 도쿄 – 오사카 간의 노선 이용 가능
– 도쿄에서는 23구내 JR선 이용 가능 (도쿠나이 패스와 범위 동일)
– 소부 쾌속선 신코이와 ~ 나리타공항 (나리타공항행은 나리타 익스프레스 운행 경로인 소부 쾌속선만 이용 가능합니다.)
– 우츠노미야/타카사키선 아카바네 ~ 타카사키
– 오사카 에리어는 간사이 미니패스와 동일한 범위입니다.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도쿄 모노레일 전 구간 (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타카오카 – 토야마)
단, 타카오카와 토야마역 사이의 다른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 IR 이시카와 철도선 (카나자와 – 츠바타)
단, 카나자와역과 츠바타역 사이의 다른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 해피라인 후쿠이 철도선 (후쿠이 – 에치젠하난도)
에치젠하난도역 이후 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호쿠리쿠 신칸센 전선 (도쿄 – 츠루가)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카가야키 (도쿄 – 츠루가)
이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도쿄 – 신오사카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를 제외한 열차가 모두 전석 지정석입니다. 반드시 열차의 좌석을 사전에 예약해야 합니다.
- 교토 – 간사이공항 “하루카”
안녕하세요.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나리타 인아웃이고 1주일동안 마츠모토, 도쿄, 아오모리를 가려고 하는데 전부 커버하는 동일본 패스는 없는거 같더라구요.
7일짜리 전국패스를 사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아오모리 갈때만 5일짜리 토호쿠 동일본패스를 쓰고 마츠모토 왕복은 별도로 돈을 내는게 나을까요?
도호쿠 패스에 마츠모토 별도 요금이 훨씬 쌉니다. 아오모리 왕복만으로 이미 도호쿠 패스 이득은 확정이니 도호쿠 패스 구입 여부는 고려할 필요가 없고
도호쿠 패스가 코부치자와(小淵沢) 까지만 유효인데 여기서부터 마츠모토까지 추가 요금이 특급 “아즈사” 를 타는 최속달 루트 기준으로도 편도 2,200엔밖에 안 하기 때문에 왕복해도 4,400엔.
그러니 2만엔이나 차이나는 전국 패스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모리오카, 아오모리 쪽을 돌아보려는데
항공권이 인천-센다이 40만, 인천-나리타 20만이면 그냥 도쿄로 들어가서 도호쿠 패스 사는 게 훨씬 이득이겠죠?
센다이로 들어가서 센다이-모리오카-아오모리 구간을 신칸센 안 타고 재래선만 꾸역꾸역 탄다고 해도 10만원은 넘을 것 같은데
도쿄로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센다이 인아웃은 손해인 것 같네요.
어차피 모리오카 아오모리 돌려면 하나마키로 들어가지 않는 이상에야 도호쿠 패스가 필요한데 (센다이-모리오카도 생각보다 쉽지 않은 거리..)
도호쿠쪽만 쓸 수 있는 패스랑 수도권이 포함된 패스의 가격 차이가 거의 안 나니까 나리타로 들어가는 게 이득일 듯 합니다
비행기 가격도 20만원이나 나면 생각해볼 여지가 없네요
게다가 센다이는 1일 1왕복이라 출입국 스케쥴 선택권도 좁아서 손해구요
안녕하세요, 사이트에서 정보 많이 얻어 가고 있습니다.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동일본 JR레일패스나 홋카이도 JR레일패스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도 JR서일본처럼 6회 지정석 지정 횟수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지 않은 것 같고, 여기 블로그에도 딱히 지정석 횟수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어서 그런데, 동일본의 경우는 없는건가요 ?
도호쿠지역 이동하려고 보니, 하루에만 하야부사를 3번 타야해서, 일정 기간내에 지정석을 탈 경우에는 지정석 초과되지 않을까 걱정아닌 걱정이 듭니다.
동일본은 6회제한이 없습니다! JR 서일본만의 악폐습입니다
110회 제한은 동일하게 있는 거 같으니 110회는 넘으면 안 됩니다 (하지만 보통은 110회를 예약하는 게 불가능함..)
니시니혼 도호쿠 5일패스가 10일짜리가 나온다고 한다네요.
가격은 48000엔…. 이걸 쓰는 사람이 있을까요? ㅋㅋ
3월 개정으로 생긴다던데… 도저히 활용 용도를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