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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R 동일본의 관할 지역

JR 동일본 (JR 히가시니혼) 에서 발매하는 레일 패스 일람입니다.
도쿄, 사이타마, 치바, 카나가와 일대의 수도권 교통과 도호쿠 지방 철도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JR 동일본의 패스는 전체 지역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패스를 발매하지 않고,
도호쿠 / 나가노 에리어 두 가지로 발매합니다.
그래서 나가노와 모리오카, 처럼 두 권역을 모두 이용하려면 전국 패스를 이용하거나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동일본 지역에는 원래는 JR선이었지만 민영화/공영철도화가 된 노선 (보통 “제3섹터” 라고 부름) 이 많습니다. JR 전국 패스는 이 노선들을 이용할 수 없어 곳곳에 함정이 도사리고 있지만, 동일본 패스는 적시적소에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제3섹터 노선들도 이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JR 동일본 패스 (도호쿠 지역)

● 도호쿠 지역 JR선 무제한 이용
● 5일권 30,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pass_t.html

JR 도쿄 와이드 패스 에리어를 기본으로, 니가타현 지역을 제외한 도호쿠 지역 노선을 무제한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도 이용 가능하며, 일부 JR선이 아닌 노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니가타, 나가노 지역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두 지역의 초입인 에치고유자와(니가타), 사쿠다이라(나가노) 정도를 갈 수 있는 정도입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로 입국하여 아오모리 / 이와테 / 아키타현 여행을 하는 경우에 좋습니다.
도쿄 – 모리오카 신칸센 편도 요금이 15,000엔 정도여서, 왕복만 해도 패스 이득은 나옵니다.
모리오카, 아키타, 아오모리 일대를 7일 안에 돌고 내려온다면, 다른 교통수단 대비 저렴합니다.

단순히 도호쿠 지방으로 왕복만 하는 거라면, 도호쿠 지역의 국내선 요금이 매우 저렴한 편이어서 큰 이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하네다 – 아오모리/아키타/하나마키 공항 간은 JAL 외국인 할인을 받으면 편도 11,000엔(유류할증료, 공항이용료 제외) 에 이용할 수 있어서 JR패스 가성비가 크게 좋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센다이 위로 올라가지 않고 후쿠시마, 야마가타, 니가타 정도만 돌아보는 경우에는 패스가 이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 수도권 및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 일부 JR 시내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reast.co.jp/kr/pdf/jrbus_map_kr.pdf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전 구간(도쿄 – 신아오모리/아키타/야마가타·신조)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단, 아래 신칸센 열차는 반드시 좌석을 지정하고 타야 합니다. (전석 지정석)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카가야키는 타카사키 이후 정차역이 나가노인데, 범위는 그 중간의 사쿠다이라까지이기 때문에 타카사키를 가는 용도 외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모리오카 ~ 아오모리/아키타 간은 모든 신칸센이 전석 지정석 열차이므로 모리오카 위로 갈 때는 반드시 열차를 예약해야 합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습니다.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오도리코”, “쇼난”
  • 신주쿠 – 츄오선 통근 특급 “하치오지”, “오메”, “후지카이유”
  • 신주쿠 – 마츠모토 “아즈사”, “카이지”
  • 도쿄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아카기”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습니다.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 · 니가타 지역)

● 나가노 · 니가타 지역 JR선 무제한 이용
● 5일권 27,000엔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pass_n.html

JR 동일본 관할 노선 중 나가노, 니가타 지역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로 입국하여 나가노 / 니가타현 여행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패스는 도호쿠 패스에 비해서는 이득을 보기가 꽤나 어려운 패스입니다. 도호쿠 패스에 비해 범위가 길게 뻗는 구간이 없어 교통비가 크게 나오는 구간이 없습니다. 도쿄 – 니가타 간 신칸센 요금이 편도 10,760엔이라 니가타 왕복으로 이득이 나오지 않는 점이 큽니다. 도쿄 – 니가타 – 나가노 – 도쿄 순으로 도는 경우에는 최적 루트로 돈다는 가정 하에 니가타 – 나가노가 6,730엔, 나가노 – 도쿄가 8,340엔이므로 세 군데를 다 돌아도 26,000엔 정도가 되어 패스 가격에 못 미칩니다.

나리타 공항부터 사용한다면 패스 가격보다는 반드시 더 많이 타게 되지만.. 23년 10월 개정으로 패스 가격이 1.5배 오르면서 그냥 정가보다 아주 조금 싸게 탄다는 정도의 의의를 두고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 수도권 및 나가노, 니가타현에 속한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 일부 JR 시내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reast.co.jp/kr/pdf/jrbus_map_kr.pdf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호쿠에츠 급행 (무이카마치 ~ 사이가타)
  •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 (아라이 ~ 나오에츠)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나가노역 주변 범위에 약간 하자가 있는데, 나가노역에서 북쪽 방향으로 나가는 재래선이 JR선이 아닙니다. (시나노 철도 키타시나노선) 그런데, 이 구간이 패스 범위가 아니기 때문에 나가노에서 북쪽으로 나가는 경우 반드시 신칸센을 타야 합니다. 세 정거장 뒤인 토요노(豊野)역까지만 가면 다시 JR 이야마선(飯山線) 이어서 JR 패스 이용이 가능한데, 이 사이 구간이 JR 패스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남쪽 방향 역시 마츠모토역 방향만 JR이고, 사쿠다이라 방향은 시나노 철도 구간이어서 이 패스로 이용이 안 되니 꼭 신칸센을 이용해야 합니다.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 신칸센 도쿄 – 나스시오바라
  • 조에츠 신칸센 전 구간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조에츠묘

단, 아래 신칸센 열차는 반드시 좌석을 지정하고 타야 합니다. (전석 지정석)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하야부사, 코마치는 오미야역 다음 정차역이 센다이역이라 사실상 이용이 무의미하고, 이 패스로 무료 탑승도 불가능합니다.

호쿠리쿠 신칸센은 “카가야키” 대신 “하쿠타카”를 이용하면 자유석이 있어서 자유롭게 탈 수 있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코마치는 별도 특급권이 필요합니다. (운임만 인정)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습니다.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오도리코”, “쇼난”
  • 신주쿠 – 츄오선 통근 특급 “하치오지”, “오메”, “후지카이유”
  • 신주쿠 – 마츠모토 “아즈사”, “카이지”
  • 도쿄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아카기”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습니다.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도쿄 와이드 패스

● 수도권 근교의 JR선 무제한 이용
● 3일권 15,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tokyowidepass.html

JR 동일본 관할 노선 중 수도권 근교 노선만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나가노/니가타 에리어 패스와, 도호쿠 에리어 패스의 교집합 부분만 잘라 만든 형태의 패스입니다. 첫 발매때는 8,300엔으로 시작한 패스인데 23년 10월 개정으로 15,000엔이 되면서 어느덧 창렬의 반열에 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에서 신칸센으로 딱 1시간 거리로 갈 수 있는 거리들의 여행지를 찍먹하기 좋습니다. 패스가 3일권이어서 진득하게 보기에는 어렵고, 니가타, 나가노의 초입이나 이즈반도 방면으로 가기 좋습니다.

패스 범위 끝부분까지 찍고 오면 대략 왕복 13,000엔 정도가 됩니다. 패스 가격이 15,000엔이므로, 나리타공항부터 쓰거나, 두 군데 이상의 여행지를 찍어야 합니다.

[주요 구간 운임요금 (편도 기준)]

  • 사쿠다이라 – 도쿄 신칸센 6,460엔
  • 에치고유자와 – 도쿄 신칸센 6,790엔
  • 이즈큐시모다 – 도쿄 오도리코 6,180엔

이용 가능 범위

수도권 근교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후지 급행 (오츠키 ~ 카와구치코)
  • 조신 전철 (타카사키 ~ 시모니타)
  • 사이타마 신도시 교통 (오미야 ~ 사이타마 철도 박물관)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 신칸센 도쿄 – 나스시오바라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위 열차들은 모두 장거리 열차이기 때문에 구간 내에 정차역이 없어 도쿄 와이드 패스로는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코마치”는 별도 특급권이 필요합니다. (운임만 인정)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오도리코”, “쇼난”
  • 신주쿠 – 츄오선 통근 특급 “하치오지”, “오메”, “후지카이유”
  • 신주쿠 – 마츠모토 “아즈사”, “카이지”
  • 도쿄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아카기”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어서,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입해야만 탈 수 있습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JR 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도호쿠 지역 + 홋카이도 남부 JR선 무제한 이용
● 6일권 35,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hokkaido.html

JR 도호쿠 패스에 홋카이도 남부 (삿포로, 하코다테) 범위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도쿄에서 삿포로/하코다테는 무조건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게 좋습니다. 왕복 항공권 요금도 이 패스보다 저렴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있는 후쿠시마, 센다이, 모리오카, 아오모리를 모두 보면서 올라간다면 그 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첫 발매때는 14일 유효한 6일 플렉시블권이여서 훨씬 더 긴 일정에 사용이 가능했는데, 현재는 연속 6일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 가능 범위

수도권 및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 및 도난(道南) 지역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홋카이도/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전 구간(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아키타/야마가타·신조)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카가야키는 타카사키 이후 정차역이 나가노인데, 범위는 그 중간의 사쿠다이라까지이기 때문에 타카사키를 가는 용도 외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오도리코”, “쇼난”
  • 신주쿠 – 츄오선 통근 특급 “하치오지”, “오메”, “후지카이유”
  • 신주쿠 – 마츠모토 “아즈사”, “카이지”
  • 도쿄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스와로 아카기”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어서,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입해야만 탈 수 있습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JR 도호쿠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도호쿠 지역 + 홋카이도 남부 JR선 무제한 이용
● 6일권 30,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tohokuhokkaido.html

위의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와의 차이점은 수도권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패스는 센다이나 홋카이도로 입국해서, 도호쿠 지역까지만 돌아보는 식으로 이용할 때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수도권을 자른 것 치고는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진 않아서, 정말 도쿄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 아예 들어갈 일이 없을 때나 구입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 및 도난(道南) 지역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홋카이도/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신시라카와 – 신하코다테호쿠토/아키타/야마가타·신조)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호쿠리쿠 아치 패스

● 도쿄 – 호쿠리쿠 – 오사카 지역 무제한 이용
● 7일권 25,500엔 [2024년 3월 16일부터 30,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hokurikuarch.html

도쿄, 오사카 양쪽에서 호쿠리쿠를 볼 수 있게 만들어진 패스입니다.

2023년 10월 패스 개정으로 대부분의 패스의 가격이 인상되면서, 현재 도쿄 – 오사카 간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패스입니다. 전국 패스가 50,000엔이라 더 이상 도쿄 – 오사카 왕복으로 이득을 볼 수 없는 와중에 이 패스는 마찬가지로 약간 손해긴 하지만 무려 40%나 저렴한! 단돈 30,000엔에 도쿄 – 오사카 왕복이 가능합니다. 물론 진짜로 이걸로 도쿄 – 오사카를 왕복하려는 분은 없길 빕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을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편리합니다.

2024년 3월 16일 호쿠리쿠 신칸센 개업으로 츠루가 – 카나자와 구간 재래선이 IR이시카와철도 / 해피 라인 후쿠이철도에 이관될 예정으로, 츠루가 – 카나자와 구간도 신칸센으로만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3월 15일까지 구매해둔 패스도 3월 16일부터 해당 구간의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쿄에서 오사카로 가려면 도쿄에서 카나자와까지 호쿠리쿠 신칸센을 이용한 뒤, 카나자와역에서 특급 “선더버드”를 타고 오사카로 가면 됩니다.
2024년 3월 16일부터는 환승역이 카나자와가 아닌 츠루가역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도쿄 – 호쿠리쿠 간 패스는 이 패스가 유일하기 때문에 사실 다른 선택지도 없는 편입니다. 나가노 에리어 패스는 조에츠묘코까지만 유효한데다가 그 뒤의 추가 요금을 내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입니다. 오사카 출발인 경우는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등도 있으니 이 패스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 패스는 도쿄 도내 범위가 도쿠나이 패스와 일치해서 수도권에서는 도쿄 중심부와 나리타공항 외의 아무 곳에도 갈 수 없습니다.  오사카쪽은 그나마 간사이 미니패스급의 범위를 가지고 있긴 합니다. 그래서 활용 용도가 꽤나 제한적이니 일정을 잘 보고 사야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호쿠리쿠 신칸센과 호쿠리쿠 본선을 축으로 하여 도쿄 – 오사카 간의 노선 이용 가능
– 도쿄에서는 23구내 JR선 이용 가능 (도쿠나이 패스와 범위 동일)
– 소부 쾌속선 신코이와 ~ 나리타공항
– 우츠노미야/타카사키선 아카바네 ~ 타카사키
– 오사카 에리어는 간사이 미니패스와 동일한 범위입니다.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도쿄 모노레일 전 구간 (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타카오카 – 토야마)
    단, 타카오카와 토야마역 사이의 다른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 IR 이시카와 철도선 (카나자와 – 츠바타)
    단, 카나자와역과 츠바타역 사이의 다른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 해피라인 후쿠이 철도선 (후쿠이 – 에치젠하난도)
    에치젠하난도역 이후 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호쿠리쿠 신칸센 전선 (도쿄 – 카나자와) [2024년 3월 16일부터 도쿄 – 츠루가 간으로 연장]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카가야키 (도쿄 – 카나자와) [2024년 3월 16일부터 도쿄 – 츠루가 간으로 연장]

이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도쿄 – 신오사카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사실상 간사이공항행 하루카 제외하고 다 자유석이 없습니다. 그냥 무조건 예약하세요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타카사키선 특급 “쿠사츠·시마” / “아카기”
  • 한와선 · 키세이 본선 “쿠로시오”
  • 오사카 · 교토 – 키노사키온센 “코노토리”, “키노사키”, “하시다테”, “마이즈루”
  • 고베선 통근 특급 “라쿠라쿠 하리마”
  • 교토선 통근 특급 “비와코 익스프레스” [2024년 3월 16일부터 “라쿠라쿠 비와코” 로 명칭 변경]
  • 오사카 – 돗토리 “하마카제” / “슈퍼 하쿠토”
  • 오사카 – 츠루가 “선더버드” [2024년 3월 16일부터]
  • 야마토지선 통근 특급 “라쿠라쿠 야마토” [2024년 3월 16일부터]

“JR 패스 (Japan Rail Pass) (3) – JR 동일본의 레일패스 (24.02.05)”의 81개의 댓글

  • 역시 그렇군요….
    슈퍼 뷰 오도리코 그린샤를 이용해볼 수 있으려나 했는데 안되겠군요.
    하나 더 궁금한게 있는데, 타려는 열차의 출발역이 아닌곳에도 좌석 지정이 가능한가요?
    (예를 들어, 이케부쿠로역에서 다음날 오미야에서 탈 신칸센 좌석이나 도쿄역에서 출발하는 오도리코의 좌석을 지정한다던가 이렇게요)

  • 네. 열차 지정은 아무 역에서나 가능합니다.
    슈퍼 뷰 오도리코는 2020년 3월 13일까지만 운행하니 앞으로 탈 기회가 많지는 않습니다.

    • 내일 Jr 동일본 도호쿠 패스로 나리타 익스프레스로 시부야역 가서 jy 야마노테선으로 신오쿠보 가려 하는데 jy야마노테선은 도호쿠패스로 이용불가능 하겠죠? 요새 카드가 칩이 없어 발급이 안된다는데 그럼 공항 도착해서 웰컴스이카도 발급 못하나요..?

    • 야마노테선 탈 수 있고 웰컴스이카는 판매합니다

  • 안녕하세요. 오늘 JR 동일본 홈페이지 확인해보니 기존에 플렉시블로 이용가능했던 패스들이 전부 연속이용으로 바뀌었더라고요. 나중에 수정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아 이거 빨리 수정을 했어야 하는데 다른 글 먼저 수정하고 카카오 서버도 터지고 이러면서 업데이트가 좀 지연됐습니다.. 주말에 수정해놓을 예정입니다
    → 22/10/23일 20시에 수정 완료했습니다

  • 도쿄 와이드패스로는 “하야부사호 등”에 탑승이 안 됩니다.

  • 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패스 사용 고려했었는데 플렉시블이 아닌걸로 바뀌었군요… 극극극너프인데 바뀌면서 뭔가 리턴이 있나요…? 10일 이상 일정에 사용할만한 대체품은 전국판밖에 없으려나요…

    • 그냥 조건이 나빠지기만 했습니다. 옛날 14일간 6일 플렉시블이 좋았죠..

  • 아치 패스 구입해볼까 하는데,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하쿠타카)는 지정석 예약만 하면 일반석 기준 추가 요금 없이 탑승 가능한지요?

    • 하쿠타카는 자유석이 있어서 자유석이라면 예약 없이 타도 되고,
      카가야키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지정석 예약을 꼭 하고 타야 합니다.
      하쿠타카든 카가야키든 지정석을 타더라도 추가요금은 없습니다.

  • 상당수 동일본 발행 패스들이 체류자격을 안 따지는걸로 변경되는 바람에 주재원 유학생들이 알뜰히 사용하고있다 합니다

  •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원래 jr로 도쿄에서 가는 날과 도쿄로 돌아오는 날에 야간열차에서 자려 했는데 혹시 jr 동일본 도호쿠 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야간열차나 버스는 없는게 맞겠죠..ㅠㅠ?

    • 도호쿠 패스는 야간에 이용 가능한 열차나 버스가 없습니다 ㅜ

  • 9월 30일 이전에 여행사에서 발권한 JR 동일본 패스를 사용해서 지정석을 예약하려고 하는데, 티켓 구매로 들어가면 뜨는 관광열차가 패스 사용 지정권 예약 창으로 들어가면 조회가 안되네요ㅜㅜ
    JR 동일본 voc를 통해서 문의했는데 그냥 패스 사용 예약으로 하라고만 하고…
    그냥 티켓을 구매한 후 역 창구에 가서 패스 적용으로 요금환불받을 순 없을까요?

    • 특정 열차가 JR 패스 좌석 예약 사이트에는 안 나오는 악질적인 버그가 있는데..
      원칙적으로 역 창구에서 환불 후 패스 적용으로 재구매하는 건 안 됩니다…

  • 안녕하세요. 매번 도움 받고 있습니다.
    도쿄로 들어가서 니가타까지만 다녀올 건데 (에치고유자와 1박 니가타 2박) 그냥 패스 없이 가는 게 나을까요?
    혹시 이 구간 조에츠 신칸센을 안 타고 쭉 돌아간다면 어떤 루트를 타야 할까요?

    • 니가타까지만이라면 패스 없이 가는 거 추천드립니다. 나가노니가타 패스가 너무 비쌉니다. (27,000엔)
      도쿄와이드패스는 에치고유자와까지만 유효한데, 패스 가격이 15,000엔이고 에치고유자와-니가타 추가 요금이 4,950엔(자유석) 이라, 니가타 외에 다른 곳에 갈 일이 없다면 오히려 와이드패스가 더 유리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니가타 3박이라 3일권인 이 패스를 쓰기가 상당히 애매하구요.
      에치고유자와-니가타는 신칸센을 안 타면 편도 2,310엔까지 절약이 됩니다만 신칸센으로 40분인게 일반 열차로는 2시간 40분이라.. 극히 비추입니다.

      도쿄-에치고유자와 사이는 신칸센 외에 다른 수단을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신칸센으로 2시간 거리를 일반열차는 7시간을 걸려 가야 합니다.
      신칸센이 생기기 전에 있던 일반 노선인 조에츠선으로 갈 수 있습니다. 도쿄역에서 타카사키선 열차를 타고 타카사키(高崎)역까지, 그리고 타카사키역에서 조에츠선을 타고 미나카미(水上)역으로, 그리고 여기서 에치고유자와(越後湯沢)/나가오카(長岡)행 열차를 탄 뒤, 나가오카역에서 마지막으로 니가타행 열차를 타는 방법입니다.(도쿄-니가타 일반열차 5,720엔 7시간 vs 신칸센 10,230엔 2시간)

    • 일정을 조금 수정해서
      첫째날 우에노->에치고유자와
      둘째날 에치고유자와에서 도아이역 다녀온 후 니가타
      셋째날 니가타-오미가와 역 왕복
      넷째날 니가타->우에노
      이렇게 갈 예정인데
      셋째날 니가타-나가오카는 신칸센, 나가오카-오미가와는 신에츠 본선 이렇게 탄다 해도 나가노 니가타 패스는 본전이 안 나오겠죠?

    • 도쿄-에치고유자와가 6380엔 / 에치고유자와-니가타가 5280엔 / 니가타-도쿄가 10560엔으로 큼직한 이동에 22,000엔 정도가 드는데요
      오미가와역 왕복을 신칸센 섞어서 최단거리로 가는 경우라면 편도 4000엔 가까이 나와서 이렇게까지 하면 아주 조금 이득일 거 같습니다
      근데 그렇게 급하게 이동하는 일정 아니면 그냥 신에츠선 재래선으로 가도 되는데 굳이 니가타-나가오카 신칸센 요금 내면서 요금을 불리는 꼴이라
      셋째날 일정이 빡빡해서 정말 한시라도 급하게 이동할 게 아니라면 나가노니가타패스는 안 쓰는 게 더 나을 거 같습니다
      혹시나, 첫째날에 나리타공항에서부터 오는 일정이 껴있다면 그 땐 패스를 사는 게 좋습니다
      나리타에서 나오는 비용도 무시 못 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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