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패스 (Japan Rail Pass) (5) – JR 서일본의 레일패스 (23.10.01)

<< [JR 패스 개요 문서로 돌아가기]

JR 서일본(니시니혼)의 관할 노선

JR 니시니혼(서일본)은 츄고쿠, 킨키 및 호쿠리쿠 지역을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역으로는 오사카역이 있으며, 오사카를 비롯한 간사이권은 사철과의 전국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사철과의 격전지이기 때문에 일반 전철조차 130km/h로 달리는 마경이 펼쳐진 곳으로 유명합니다.

신칸센은 아래 두 개 노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오사카와 후쿠오카를 잇는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하카타 – 신오사카)
 – 카나자와와 도쿄를 잇는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 (카나자와 – 조에츠묘코)

산요 신칸센같은 경우는 종점인 하카타까지 모두 JR 니시니혼의 관할이기 때문에, JR WEST PASS는 대부분 후쿠오카의 중심역인 하카타역까지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호쿠리쿠 신칸센은 조에츠묘코까지만 관할하며 그 이후 구간은 JR 히가시니혼(동일본) 이기 때문에 도쿄까지 갈 수는 없습니다.

패스 면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패스를 공격적으로 발매하는 회사인데, JR WEST PASS 라는 명으로 수십가지의 패스를 양산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정말 “네가 뭘 원하는지 몰라서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준비했어” 같은 느낌으로 세세한 선택지가 있는 게 장점인데요, 대부분의 패스가 상당히 괜찮은 가성비를 보여줘서 “일단 사도 손해는 아닌”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목차

아래 항목을 누르면 각 패스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미니 패스 
 ●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 산요 산인 패스 
 ●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 호쿠리쿠 패스
 ●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서유기행 세토우치 패스
 ● 서일본 전지역 패스
 ● 돗토리 마츠에 패스
 ● 이세 쿠마노 와카야마 관광 티켓
 ● 호쿠리쿠 아치 패스
 ● 산요 산인 북큐슈 패스

# 패스 이름에 들어있는 지역 이름이 좀 익숙하지 않죠?

간사이(関西) : 오사카, 교토, 효고(고베), 나라, 와카야마를 의미합니다.
산요(山陽) : 혼슈 서부 지방 중 세토내해(瀬戸内海) 에 접한 오카야마 – 히로시마 – 야마구치 일대를 의미
산인(山陰) : 동해에 접한 돗토리 – 요나고 – 마츠에 – 마스다를 잇는 지방을 의미
세토우치(瀬戸内) : 세토내해를 접하고 있는 산요지방 + 시코쿠 북부(마츠야마, 카가와) 지방을 의미
호쿠리쿠(北陸) : 동해 연안 중 혼슈 중앙부에 위치한 후쿠이 – 이시카와 – 토야마 지방을 의미

JR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1일권 2,800엔, 2일권 4,800엔, 3일권 5,800엔, 4일권 7,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

간사이 지방 내에서 쓸 수 있는 가장 무난한 패스입니다. 하지만 간사이 지방 여행 자체만 놓고 보면 간사이 스루패스가 더 편리한 곳이 많기 때문에, 스루패스와 비교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사이 패스만의 특징으로 교토 시영 지하철, 케이한 전철, 한큐 전철의 교토 시내 구간을 이용할 수 있는 특전이 붙어있습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일반 열차 (신쾌속 열차의 “A시트”는 별도 요금이 필요함)
  • 간사이공항 특급 “하루카” 의 자유석과 지정석(지정석은 2회 제한)
  • 교토 시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시영 지하철 전선
  • (★)한큐 전철 교토 본선 (우메다 – 교토카와라마치/아라시야마)
  • (★)케이한 전철 교토 시내 구간 (이와시미즈하치만구 – 데마치야나기 / 츄쇼지마 – 우지 / 이와시미즈하치만구산도 케이블)

JR선은 간사이공항 특급 열차인 하루카를 제외하면 일반 전철만 이용 가능합니다 (보통, 쾌속, 신쾌속 열차 가능)
JR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교토 시내에서의 활용도가 높지는 않은 편입니다.

주의! (★) 이 붙어있는 지하철, 한큐, 케이한 전철은 반드시 실물 1일권으로 교환받아야 합니다. 레일패스 본권이나 교환권만으로는 승차할 수 없습니다.
교환권은 JR 간사이 패스의 유효 기간 내에서만 교환 가능합니다. (패스 유효 기간 11/2-11/4면 한큐 교환권 11/5에 사용 불가)

교환권은 아래 장소에서만 교환 가능
– 교토 시영 지하철 : 우즈마사텐진가와, 교토, 키타오지, 카라스마오이케역 안내소 및 각 역의 역 사무실
– 케이한 전철 : 산조, 토후쿠지, 후시미이나리, 우지
– 한큐 전철 : 한큐 투어리스트 센터 우메다, 한큐 교토 관광 안내소 카라스마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공항 왕복
– 간사이공항 특급 “하루카” 의 편도권이 교토까지 2,200엔이므로 이것만 노리고 타기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추가 일정이 있는 경우 좋습니다.

● 히메지
– 히메지는 간사이 스루패스로 가기에 너무 멀기 때문에 간사이 패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 간사이 스루패스 이용 대상 노선인 산요 전철이 히메지까지 1시간 40분이 걸리는 반면 JR 신쾌속 열차는 1시간 소요.
– 히메지 왕복만 해도 1일권은 이득입니다. (오사카 – 히메지 1,520엔)

● 비와코
– 비와코 일주 노선(비와코선, 코세이선) 이 JR선이 유일하고 운임이 비싸기 때문에 비와코 당일치기 일주에 꽤 좋습니다.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2,000엔
http://www.westjr.co.jp/global/kr/travel-information/pass/kansai_wide/

간사이 패스보다 훨씬 넓은 영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교토, 오사카, 고베 등 오사카 근교 지역만 둘러봐서는 이득이 되지 않으므로, 적어도 패스 범위의 끝을 봐야 이득이 되니 주의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무료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치즈 급행선
  • 와카야마 전철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 우선으로 사용해야 할 곳은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와, 키노사키온센 / 와카야마 시라하마 방면 특급입니다. 하루카는 자유석이 너무 붐비며, 키노사키온센과 시라하마 방면 특급은 전석 지정석이기 때문입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오카야마 / 쿠라시키
–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앞마당처럼 갈 수 있습니다. 버스로 가면 3시간이 걸리는데 신칸센을 타면 40분(!!!) 이 되는 사기같은 코스입니다. 신칸센은 “노조미”, “미즈호”를 포함하여 전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오사카 – 오카야마 간 신칸센 왕복 운임요금은 12,300엔으로 이미 이것만으로 패스 가격을 넘어갑니다.

● 타카마츠
– 오카야마에서 세토대교를 건너면 시코쿠 타카마츠까지 갈 수 있습니다. 오카야마에서 소요 시간은 50분 정도. 이 구간은 특급 열차는 거의 없고 쾌속 “마린 라이너”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아마노하시다테, 키노사키 온센
– 교토 북부 지역으로 가는 특급 열차인 “키노사키”, “하시다테”, “코노토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키노사키온센행 열차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 와카야마, 시라하마, 신구
– 와카야마 남부 해안 지역으로 가는 특급 “쿠로시오”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특급 “쿠로시오”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 돗토리
– 오사카 – 돗토리 간 노선은 “치즈 급행선” 이라고 하는 사철을 경유하는데, 와이드패스는 치즈 급행선도 문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 돗토리보다 서쪽 구간은 이용할 수 없지만, 산인 오카야마 패스나 돗토리 마츠에 패스와 조합하여 더 넓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JR 간사이 미니 패스

● 오사카 근교 JR선을 무제한 이용
● 3일권 3,000엔
https://www.waug.com/ko/goods/115907

오사카 근교 지역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축소판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JR 서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취급하는 상품은 아니고, 여행사를 통해서만 구입 가능한 상품입니다. 현지 구매 불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일반 열차 (쾌속, 신쾌속 포함)

JR선은 일반 열차만 이용 가능하며, 버스 등 다른 노선은 이용 불가입니다.
간사이공항 특급 열차인 “하루카” 도 이용 불가합니다. (특급권을 추가로 구매하면 가능하나 가성비 떨어짐, 텐노지까지 자유석 760엔)

히메지, 와카야마가 범위에 없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히메지까지 가면 마이코~히메지 간 추가 운임 680엔이 필요합니다. 히메지까지 갈 수 있는 가장 저렴한 패스는 간사이 패스인데, 간사이 패스는 3일권이 5,800엔이므로 왕복 추가 요금을 내도 미니패스 쪽이 저렴하긴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2박 3일 이내의 오사카, 교토 일정
– 이 패스의 활용도는 꽤 제한적인데, 장거리 구간이라고 할 법한 곳이 간사이공항 뿐입니다. 그래서 2박 3일 일정에 꽉 채워 쓰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간사이 스루패스가 3일권 5,400엔임에 반해 미니패스는 범위는 좁지만 3,000엔이라 범위를 넘지만 않는다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간사이공항 – 오사카 간 편도 요금은 1,100엔 정도로 왕복 2,200엔이므로 여기서 교토나 고베만 가도 이득입니다.
– 3박 4일 이상이라고 해도 공항에 오고 갈때 한 번 사용하고, 추가로 고베, 교토, 나라를 모두 간다면 그 땐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JR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 + 히로시마까지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7,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hiroshima/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 오카야마 – 히로시마 간 에리어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오사카 + 히로시마 여행에 적합합니다.
히로시마를 꼭 가야만 이득이므로 가지 않을 거라면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구매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와카야마 전철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

지정석을 꼭 사용해야할 곳은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와, 키노사키온센 / 와카야마 시라하마 방면 특급입니다. 하루카는 자유석이 너무 붐비며, 키노사키온센과 시라하마 방면 특급은 전석 지정석이기 때문입니다.

간사이 와이드패스의 상위 호환이지만, 돗토리로 가는 중요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이 범위에 없으므로 돗토리 방향 이용이 어렵습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갈 수 있는 지역 (돗토리 제외)
– 돗토리 자체는 패스 범위 내에 있으나, 지름길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치즈 급행을 이용하지 못하면 돗토리 가는 길이 너무 험난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돗토리 일정을 같이 잡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히로시마
– 오사카 – 히로시마 간 신칸센 왕복 정규 요금이 2만 엔을 넘기 때문에 히로시마만 가도 이득입니다. 사실상 오사카에서 히로시마/오노미치 에리어를 가기 위해 존재하는 패스입니다. 단, 정말로 히로시마만 왕복할 거라면 외국인용 산요 신칸센 왕복 할인 티켓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오사카~히로시마 왕복 15,800엔) 보통은 간사이공항부터 이 패스를 이용하게 되므로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가 손해가 되는 일은 잘 없습니다.

JR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 + 호쿠리쿠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17,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hokuriku/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 츠루가 – 호쿠리쿠 간 에리어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오사카 + 호쿠리쿠 여행에 적합합니다.
호쿠리쿠 지방 에리어가 추가된 것 외에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동일합니다.

한때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12,000엔 5일권) + 호쿠리쿠 패스(4일권 5,500엔) 조합으로 이용하여 유효 기간과 지정석을 포기하고 더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으나 간사이 와이드 패스의 가격만 인상되면서 현재 이 방법의 가격이 역전된 상황입니다. 그러나 어차피 추후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의 가격이 오를 예정이므로 호쿠리쿠 신칸센 연장 (24년 3월) 이후에는 다시 사용할 수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호쿠리쿠 패스의 교환처는 신오사카, 오사카, 간사이공항 뿐이니 주의. 그리고 호쿠리쿠 패스의 범위가 조금 좁습니다 (쿠로베우나즈키온센 – 조에츠묘코 간 불가)

오사카 – 호쿠리쿠 왕복만 할 거라면 JR 도카이에서 발매하는 “타카야마 호쿠리쿠 지역 관광 티켓” (5일권 14,260엔) 이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이 패스는 간사이 지방 내 커버리지가 거의 없다시피한 수준이라 순수하게 왕복을 하거나, 시라카와고 등을 들를 때만 이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2023년 10월 개정으로 서일본 지역 패스 가격이 모두 올랐지만, 이 패스는 2024년 3월 호쿠리쿠 신칸센 연장 (츠루가 ~ 카나자와) 전까지는 가격이 동결된 상태입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와카야마 전철
  • IR 이시카와 철도 (카나자와 – 츠바타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토야마 – 타카오카 통과만 가능)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

지정석을 우선으로 사용해야할 곳은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와, 키노사키온센 / 와카야마 시라하마 방면 특급입니다. 하루카는 자유석이 너무 붐비며, 키노사키온센과 시라하마 방면 특급은 전석 지정석이기 때문입니다.

간사이 와이드패스의 상위 호환이지만 돗토리로 가는 중요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이 범위에 없으므로 돗토리 방향 이용이 어렵습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드물게 오사카 – 호쿠리쿠 – 도쿄를 모두 여행하고 싶을 수도 있는데, 이런 일정은 “호쿠리쿠 아치 패스”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갈 수 있는 지역 (돗토리 제외)
– 돗토리로 가는 지름길 사철 노선인 “치즈 급행선”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돗토리 접근이 어렵습니다. 굳이 가자면 키노사키온센을 거쳐 들어갈 수는 있으나 매우 귀찮기 때문에 비추입니다.

● 카나자와, 토야마
– 오사카 – 카나자와 간 특급 열차인 “선더버드”와, 호쿠리쿠 신칸센 카나자와 – 토야마 – 조에츠묘코 구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 오사카 – 카나자와 간은 편도 2시간 40분 정도, 운임요금은 편도 7,590엔입니다.
– 카나자와 – 토야마 간은 반드시 신칸센으로만 이동해야 합니다. 이 구간의 일반 열차는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로 이관되어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단, 토야마 – 타카오카 구간은 중간 역에 내리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카나자와 – 토야마 간 신칸센 “카가야키” 가 전석 지정석이므로 지정석 횟수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츠루기”, “하쿠타카”의 자유석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JR 산요 산인 패스

● 산요, 산인, 간사이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23,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sanyo_sanin/

혼슈 서부 지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그리고 산요 신칸센의 관할사가 전 구간 JR 니시니혼인 덕에 후쿠오카에 있는 하카타역까지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치즈 급행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정확히는 110회까지 이용 가능한데, 일주일에 110회는.. 못 하겠죠? 무제한입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내에서는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 오사카 간 이용
– 후쿠오카 – 오사카 간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사이에 끼어 있는 모든 도시들을 거치면서 올 수 있습니다.
– 후쿠오카 – 오사카 왕복만 해도 이득입니다. 하카타 – 신오사카 신칸센 “편도” 요금만 15,290엔이므로 편도 + a 로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후쿠오카 – 오사카 사이의 다른 도시에 관심이 없다면 오사카(이타미)-후쿠오카 구간은 비행기로 이동을 추천합니다. 간사이공항 ~ 후쿠오카 간 LCC 항공편도 꽤나 저렴한 가격이라 비행기가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용 산요 신칸센 편도 승차권이 10,900엔이라 정말로 순수하게 오사카 ~ 후쿠오카만 왕복한다면 편도 승차권도 같이 비교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서유기행 세토우치 패스를 이용하면 산인 지방 범위를 싹 날리는 대신 1,000엔 저렴해집니다. (7일권 22,000엔)

● 산인 지방에서 이용
– 산인 지방을 관통하는 산인 본선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돗토리, 요나고, 마츠에, 이즈모를 비롯한 지역 이용이 가능합니다.
– 산인 중심부만 이용할 거라면 간사이 와이드 패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조합이 더 저렴합니다.

● 산요산인 북큐슈 패스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ssnk/
– 3,000엔을 추가하면 북큐슈레일패스의 범위가 추가됩니다. 큐슈까지 아예 들어가겠다 하면 이 패스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 북큐슈레일패스에 대해서는 큐슈 레일 패스 페이지 참고 (http://uh.dcmys.kr/710)

JR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오카야마 ~ 하카타 간 및 산인 서부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7,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okayama_hiroshima_yamaguchi/

오카야마보다 서쪽 지역의 세토내해 연안과, 산인지방 서부(야마구치현)의 JR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 구간은 특별히 붐비는 열차가 없어 지정석이 필수인 열차는 없지만, 산요 신칸센 “사쿠라”, “미즈호” 는 항상 좌석이 부족하므로 지정을 미리 해두는 게 좋겠습니다. 이 패스는 최상위 등급인 “노조미” 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내에서는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입국 후 오카야마/타카마츠까지 여행
– 후쿠오카에서 들어와서 오카야마/타카마츠까지 둘러보는 데 최적입니다. 오카야마는 한국에서 직항편이 없어 후쿠오카, 타카마츠, 오사카 등에서 와야 하는데, 후쿠오카쪽에서 올 땐 이 패스가 가장 좋습니다.
– 오카야마에 갈 일이 없다면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를 이용하세요.

JR 산인 오카야마 패스

● 오카야마 – 산인 지방 간 이동 및 돗토리 인근 JR선을 무제한 이용
● 4일권 5,39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sanin_okayama/

오카야마 – 돗토리/요나고 간 이동과, 산인 본선의 하기 – 하마사카 구간에서 주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여행 범위에 오카야마가 필요 없으면 “돗토리 마츠에 패스 (3일권 3,000엔)” 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의 자유석만 이용 가능
  • 치즈 급행선
  • 구룻토 마츠에 레이크 라인 버스
  • 루프 기린사자 버스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고 자유석만 가능한 패스입니다. 자유석이 가장 붐비는 열차는 카미고리 – 돗토리 간 슈퍼 하쿠토 정도고 나머진 승차가 어렵진 않습니다. 지정석은 지정석특급 요금을 다 내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자유석 요금 차액 520엔만 내는 게 아니라, 지정석특급권 전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사카이미나토 / 요나고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패스가 너무 싸서 이걸로 손해를 볼 수 없는 수준입니다.
– 요나고공항역이 무인역이어서 교환이 불가능한데, 요나고까지 일단 티켓을 사서 이동 후 요나고역에서 패스를 보여주고 환불받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인천-요나고 직항편이 없어진 후에도 가능한지는 확인이 안 된 상태입니다.. 해보고 후기 좀 남겨주세요.. 참고로 사카이미나토역에서는 교환 가능합니다.

JR 호쿠리쿠 패스

● 호쿠리쿠 지방 JR선을 무제한 이용
● 4일권 5,5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hokuriku/

호쿠리쿠 지방의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패스는 단독으로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간사이 와이드 패스나 간사이 패스와의 조합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때는 이 방법으로 이용하면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보다도 더 저렴해서 비슷한 커버리지를 더 가성비 좋게 여행하는 방법이 있었으나 23년 10월 개정으로 간사이 와이드패스만 가격이 오르면서 현재는 무의미한 방법입니다. 24년 3월에 호쿠리쿠 에리어 패스 가격이 오르면 다시 사용 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쿠로베우나즈키온센 – 조에츠묘코 간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에 주의.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신칸센, 특급도 이용 가능)
  • 신칸센, 특급열차의 자유석만 이용 가능
  • IR이시카와철도 (카나자와 – 츠바타 간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철도 (토야마 – 타카오카 간 통과만 가능)
  • 구역 내의 JR 시내버스

신칸센,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고 자유석만 가능한 패스입니다. 자유석이 붐비는 열차는 츠루가 – 카나자와 간 특급 “선더버드” 정도입니다. 지정석 이용 시 지정석-자유석 요금 차액 520엔만 내는 게 아니라, 지정석특급권 전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토야마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패스가 너무 저렴하기 때문에 이걸로 카나자와 왕복만 해도 이득입니다. 참고로 토야마 – 카나자와는 신칸센으로 편도 2,860엔(23분), 신칸센을 이용하지 않으면 편도 1,290엔(62분)입니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조합
– 츠루가까지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오고, 여기에 이어서 호쿠리쿠 패스를 붙여서 확장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그냥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17,000엔, 7일권) 을 사는 게 가격도, 커버리지도 좋으므로 24년 3월까지는 비추입니다.

JR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히로시마 ~ 하카타 간 및 산인 서부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5,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hiroshima_yamaguchi/

히로시마보다 서쪽 지역의 세토내해 연안과, 산인지방 서부(야마구치현)의 JR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카야마까지 이용하려면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5일권 17,000엔) 을 이용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이 구간은 특별히 붐비는 열차가 없어 지정석이 필수인 열차는 없으니 신칸센 탈 때 정도나 지정하면서 타면 될 거 같습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큐슈 내에서는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입국 후 히로시마까지 여행
– 후쿠오카에서 들어와서 히로시마까지 둘러보는 데 최적입니다. 히로시마가 한국에서 정규 직항편이 있긴 하지만 인천공항 직행만 있기 때문에 후쿠오카나 오사카에서 와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후쿠오카쪽에서 올 땐 이 패스가 가장 좋습니다.
– 오카야마, 타카마츠까지 가야한다면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를 이용하세요.

서유기행 세토우치 에리어 패스

● 세토 내해 연안의 JR선과 일부 페리 노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22,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en/ticket/setouchi/areapass/

산요 지방과 시코쿠, 큐슈 동부로 둘러싸인 바다를 세토내해라고 하는데, 이 지역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시코쿠 – 혼슈 간 도선 노선을 몇 가지 이용할 수 있어서, JR 세토대교선 외의 다른 방법으로도 시코쿠에서 나갈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은 110회까지 지정 가능
  • 히로시마 시내 JR 메이플 루프(めいぷるーぷ)버스
  • 히로시마역 – 히로시마항 간 히로시마 버스 (2022년 12월 1일부터)
  • 오카야마 노면 전차, 오카덴 버스
  • 료비 페리, 쇼도시마 페리 (타카마츠항 – 쇼도시마 토노쇼항 – 오카야마항 간)
  • 세토우치 관광 기선 (히나세 – 오베 간)
  • 이시자키 기선, 세토내해 기선 (히로시마항 – 쿠레항 – 마츠야마 관광항 간)
  • JR 서일본 미야지마 페리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페리 노선이 이용 가능한데, 특히 마츠야마 – 히로시마 간 이동은 JR로는 조금 번거롭기 때문에 페리로 나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간은 크게 차이 안 날듯..) 2019년까지는 이마바리 – 오노미치 간 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서 더 빠르게 나갈 수 있었는데 버스는 범위에서 빠졌으니 주의하세요.

히로시마 시내는 버스는 일부 노선만 가능합니다. 히로시마 시내를 순환하는 JR 메이플 루프 버스, 히로시마역에서 히로시마항까지 가는 히로시마 버스만 가능합니다. 오카야마는 노면전차와 오카야마항까지 가는 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는 이용이 안 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시코쿠 + 산요 지방을 크게 돌아보는 코스
– 간사이, 후쿠오카, 타카마츠 어디로 입국해도 여행이 가능합니다. 시코쿠는 시코쿠 레일패스와의 조합도 가능하니,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JR 서일본 전 지역 패스

● JR 니시니혼 관할 전 노선 무제한 이용
● 7일권 26,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all/

JR 니시니혼 관할 노선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위 패스의 모든 구간을 이용할 수 있지만, JR 니시니혼 관할이 아닌 시코쿠 타카마츠까지의 구간은 제외됩니다.

원래는 전국 패스보다 6천엔 정도 저렴했기 때문에 굳이 이걸 써야 하나? 싶은 상황이었으나 23년 10월 패스 인상으로 전국 패스가 5만엔!!!으로 인상되면서 거의 전국 패스 반값 수준이 되어 다시 활용도가 늘었습니다. 각종 유용한 사철 노선 (치즈 급행, 교토 탄고 철도) 도 이용할 수 있어서 도쿄, 나고야쪽에 갈 일이 없다면 이 패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110회까지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치즈 급행
  • IR 이시카와 철도 (카나자와 – 츠바타 간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토야마 – 타카오카 간 통과만 가능)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정확히는 110회까지 이용 가능한데, 일주일에 110회는.. 못 하겠죠? 무제한입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서일본 지역 패스에서 이용 가능한 오카야마 ~ 타카마츠(시코쿠) 구간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타카마츠까지 추가 운임은 1,090엔입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위의 패스들로 애매하게 붕 뜨는 지역이 생기면 서일본 전지역패스를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산요산인패스는 호쿠리쿠를 못 가는데, 산요산인+호쿠리쿠패스보다는 전지역 패스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어떤 조합이라도 전지역 패스가 꽤나 가성비가 좋습니다.

JR 돗토리 마쓰에 패스

● 돗토리 인근 산인 지역 JR선을 무제한 이용
● 3일권 3,000엔
https://www.waug.com/ko/goods/115909

돗토리 – 요나고 – 이즈모시 간 산인 본선 구간 위주로 이용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산인오카야마패스와의 차이점은 오카야마를 못 간다는 차이입니다.

이 패스는 단독으로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의 조합으로도 좋은 패스입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가 돗토리에서 끊기는데, 요나고, 이즈모까지 같이 볼 때 이 패스를 확장판으로 붙여 이용하면 좋습니다. 오사카역, 신오사카역, 간사이공항역에서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QR코드와 전자여권 스캔으로 교환)

이 패스는 일본 현지에서 판매하지 않으며 JR 서일본 공식 홈페이지에서 취급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의 자유석만 이용 가능
  • 구룻토 마츠에 레이크 라인 버스
  • 루프 기린사자 버스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고 자유석만 가능한 패스입니다. 지정석은 지정석특급 요금을 다 내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자유석 요금 차액 520엔만 내는 게 아니라, 지정석특급권 전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사카이미나토 / 요나고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이 패스는 돗토리를 갈 땐 손해를 보는 게 불가능한 패스입니다. 정말 어떻게 이 가격에 팔지 싶은 수준의 저렴한 패스이니 그냥 사도 됩니다.
– 요나고공항역이 무인역이어서 교환이 불가능한데, 요나고까지 일단 티켓을 사서 이동 후 요나고역에서 패스를 보여주고 환불받는 방법이 있었지만 인천-요나고 직항편이 없어진 후에도 가능한지 확인이 안 되었습니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조합 이용
– 오사카에서 돗토리까지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오고, 여기서 마츠에, 이즈모 방면으로 갈 때 추가로 구입하면 좋습니다.
(주의!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지정석이 되지만 돗토리 마츠에 패스는 지정석 무료 지정이 불가능합니다.)
– 돗토리 – 마츠에 간 특급 슈퍼 오키의 편도 운임요금은 3,630엔입니다.

이세 · 구마노 · 와카야마 지역 관광 티켓

→ JR 도카이 패스 설명 페이지로 http://uh.dcmys.kr/707#3

오사카 도쿄 호쿠리쿠 아치 패스 (Osaka・Tokyo Hokuriku Arch Pass )

→ JR 동일본(히가시니혼) 패스 설명 페이지로 http://uh.dcmys.kr/706

산요 산인 북큐슈 패스

● 산요산인패스 + 북큐슈 지역이 추가된 패스
● 7일권 26,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ssnk/

산요산인패스에 3,000엔을 추가하면 북큐슈레일패스의 범위가 추가됩니다. 큐슈까지 아예 들어가겠다 하면 이 패스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북큐슈 에리어 이용 범위는 북큐슈레일패스와 동일합니다.
북큐슈 레일 패스에 대해서는 큐슈 레일 패스 문서를 확인해주세요 → https://uh.dcmys.kr/710

221 댓글

  1. 익명 응답

    안녕하세요 기타큐슈 공항을 이용하게 되어서, 산인-오카야마 패스에 관심이 생겼어요.

    가격이 너무 싸서, 하기까지 따로 jr로 이동해서 패스를 개시할까 싶었는데.

    jr 웨스트 홈페이지 가보니까 교환 장소가 오사카/돗토리/사카이미나토/요나고/마쓰에/오카야마 이렇게 뿐이네요.

    하기에서부터 개시를 하지 못한다면, 하기->마쓰에를 이동한 다음에 환불을 받을 수 있을지가 궁금하네요. 티케팅을 하지 않고 탈 수는 없을테고..

    보통 패스 끝지점에서 교환을 가능하게 해주던데 참 아쉽습니다 ㅜㅜ

    • UH 글쓴이

      이용 범위까지 이용 후 환불하는 방법은, 요나고 공항에서만 해줬었던 정말 특이 케이스입니다.
      시마네/돗토리현으로 입국하는 외국인 여행객을 도와주는 정책으로 해줬던 거라서 야마구치 하기(萩) 역에서는 이 방법이 먹히지 않습니다.
      산인 본선 역사 대부분이 무인역이라서, 패스 교환은 커녕 아예 역무원도 없는 역이 태반이라 패스 교환이 쉽지 않습니다… (하기역도 무인역)
      시모노세키에서라도 해줬으면 좋았을 거 같은데 그게 안 돼서 아쉽네요.

    • ㅇㅇ

      패스마다 교환가능 역이 정해져있어요.당연 경계역이라도 직접 관리역이 아니면 패스 교환이 불가능하죠. 예를 들어 호쿠리쿠 신칸센의 조에츠 묘코역의 경우 동일본이 역을 관리하기에 거기에선 패스교환은 물론 어떤 서일본 발행의 철도 승차권도 구입불가죠.(단 거기 까지 유효구간인 서일본 패스소지자에게 지정석권 발매는 해주지만)

  2. ㅇㅇ 응답

    간사이 와이드 패스+호쿠리쿠 패스써서 오사카에서 카나자와 까지 선더버드 타려는데 질문이 있읍니다 선생님.
    코로나 전에 간사이 와이드 패스 쓸때는 유인개찰구에서 역무원에게 보여주고 타고 내리고 했던걸로 기억하는데 이제는 자동개찰구에 넣어도 되게 바뀌었더라구요? 그런데 와이드 패스는 오사카에서 츠루가 까지만 되고 호쿠리쿠패스는 츠루가부터 카나자와 까지 쓸 수 있는거 같은데 이러면 오사카역에서 탈때는 와이드패스를 자동개찰구에 넣으면 안되고 옛날처럼 탈때 내릴때 두번 다 간사이와이드패스, 호쿠리쿠패스를 유인개찰구에가서 역무원에게 보여주면 되나요?

    • UH 글쓴이

      사용 개시되지 않은 패스로 자동개찰을 나갈 수 없고, 호쿠리쿠 패스를 오사카에서는 개시할 수 없기 때문에, 미사용 호쿠리쿠 패스로는 카나자와역 하차 시 자동개찰 통과가 안 됩니다.
      탈 때는 와이드패스를 오사카역 자동개찰에, 내릴 때는 와이드패스와 호쿠리쿠 패스를 둘 다 유인개찰 역무원에게 보여주면 되고, 차내검표는 둘 다 객실 차장에게 보여주면 됩니다. 츠루가 이후 구간에서 유효한 호쿠리쿠 패스가 자유석 전용이라 그냥 처음부터 자유석에 앉는 게 편한데(츠루가까지 지정석 타도 상관 없지만) 차장이 검표할 때 어디까지 가냐고 물으니 목적지 말하시면 됩니다.
      편법 이런 거 아니고 정규 사용 방법이니 문제 없습니다.
      참고로 반대로 돌아올 때는 둘 다 개시된 상태니 그 에리어에서 유효한 패스만 자동개찰에 넣고 통과 가능합니다. (카나자와에서는 호쿠리쿠패스만 넣고 통과, 오사카 도착 시 와이드패스만 넣고 통과)

  3. ㅇㅇ 응답

    안녕하세요. 매번 도움 받고 있습니다.
    오사카 2박, 교토 2박 하고 비와코 근처(아마 히코네~나가하마 사이) 1박하고 비와코에서 바로 공항으로 돌아가는 루트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간사이 패스 1일권이 24시간 적용인지 개시일 기준 자정에 효력이 끝나는 건지 궁금합니다.
    전자면 1일권 사고 후자면 딱히 패스가 필요 없을 것 같아서요… 나가하마까지 간다 해도 1340엔이고
    공항 – 오사카 – 교토 구간은 항상 다니던 대로 라피트랑 하루카 타면 되겠죠?

    • UH 글쓴이

      24시간 아니고 자정입니다~ (단, 교토역까지는 막차까지 유효)
      공항 – 오사카는 라피트, 오사카 – 교토는 그냥 패스 없이 이동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하루카는 마지막에 돌아올 때 타면 되는데 이 때 간사이 패스를 쓰면 좋겠네요. 나가하마에서 간사이공항까지 2400엔이 무조건 넘기 때문입니다
      간사이패스 미리 마지막날 사용할 수 있게 교환해두시고 (나가하마에서 교환 안 됨), 이걸로 교토역 거쳐서 교토역에서 하루카 타고 귀국하시면 됩니다
      교토역 가는 길에 있는 야스(野洲駅)에서 하루 2회 오전 7:19, 7:50에 간사이공항행 열차가 있는데 이걸 타면 교토역보다 더 전부터 미리 하루카를 탈 수도 있습니다. 간사이 패스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 두 대의 예외를 제외하면 하루카는 무조건 교토로 가서 타야 합니다

  4. ㅇㅇ 응답

    안녕하세요

    4박5일 후쿠오카in&out입니다.

    1일차
    하카타-이와쿠니시-이쓰쿠시마섬-히로시마

    2일차
    히로시마

    3일차
    히로시마-하카타에서 이마주쿠역 – 주변 목적지
    주변 목적지 – 규다이갓켄토시역-오호리 공원역

    4-5일차
    후쿠시마시내관광

    1일차에 한방에 히로시마 가는게 아니라서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를 사용하는게 맞는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로 히로시마는 노면전차패쓰스면 될거같은데
    3일차는 구글지도로 계산해보니까 전철은 980엔, 버스는 5a-2번 쇼와회사버스 1200엔 사용하게 됩니다.
    후쿠오카 지하철 1일승차권과 후쿠오카 시내 자유승차권 (1일)을 사용하는게 맞는지
    아니면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시티 패스를 사는게 맞나요?

    오호리공원주변은 걸어서 이동하고 텐진역이랑 하카타역 구경은 150엔버스타고 다니면 될거같은데 전철이 좀 고민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UH 글쓴이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가 13,000엔인데 하카타-히로시마 신칸센 왕복만 해도 이미 18,000엔이므로 무조건 사는 게 맞습니다
      이걸로 이와쿠니, 미야지마구치(이츠쿠시마) 등도 갈 수 있습니다. 이츠쿠시마 들어가는 배도 패스로 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딱 이거 외에 다른 용도는 없습니다. 후쿠오카 시내에서는 아예 무용지물이고, 하카타 – 히로시마 간 신칸센만 탈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득이니 사는 게 좋겠습니다.
      3일차 일정이 니시노우라 방면이라면 후쿠오카 시티투어리스트 패스를 사는 게 맞습니다. 워낙 외곽이라서 하카타역에서 큐다이갓켄토시까지 왕복 JR선 요금만 이미 1,080엔에 여기서 버스 타고 한참을 더 들어가야 해서 투어리스트 패스가 좋습니다. 철도, 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어서 교통수단 제약도 적구요. 이 패스는 종이 티켓으로 사면 1,700엔으로 더 비싸지기 때문에 “my route” 라는 앱을 설치해서 한국에서 앱으로 패스를 구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1,500엔입니다. 오호리공원도 이걸로 갈 수 있습니다. 지하철 타고 가는 게 가장 빠르니 지하철로 가시면 됩니다.

  5. SeoSeo 응답

    자세한 설명에 오사카, 교토 여행을 계획하는데 큰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오사카 히메지 왕복여행을 위해 JR간사이패스1일권을 구입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간사이패스를 구입하면 함께 주어지는 특전인 하루카 편도, 교토 시영 지하철 전선, 한큐 전철 교토 본선 , 케이한 전철 교환권의 사용날짜입니다.
    만약 제가 5월 29일에 간사이패스 1일권을 사용하고, 하루카는 5월 26일, 3대 특전은 27~ 28일 사이에 사용해도 되는건가요? 아니면 5월 29일부터 그 뒤의 날짜로만 3대 특전이 사용가능한건가요? 그리고 1일권의 패스활성화는 5월 29일에 해야하는건가요? 패스활성화의 개념을 잘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 UH 글쓴이

      하루카, 버스1일권 전부 29일에만 써야 합니다. 28일도 안 되고 30일도 안 됩니다. 교환권은 패스 실 사용일 하루만 유효합니다.
      다른 날짜에 쓰려면 티켓을 다 따로 사야 합니다

  6. 서일본레일패스 질문 응답

    안녕하세요
    서일본 레일패스 질문이 있습니다.
    히로시마야마구치패스 + 산인오카야마패스를 합쳐서 이용해보려고 합니다.

    오노미치(히로시마-야마구치패스) – 구라시키(산인-오카야마패스)가 이어져있지 않고,
    마쓰다(하기)/미요시에서 이어져있던데 두 패스를 활성화하는 경우 오노미치 – 구라시키로 가는건 불가능하고 마쓰다(하기)/미요시를 경유해서 산인-오카야마 지역으로 들어가야하는걸까요?

    • UH 글쓴이

      원칙은 그런데, 미요시로 돌아가면 추가 요금은 없겠지만 소요 시간이 정말 말도 안 됩니다. 빈고오치아이로 돌아가는 저 루트는 서일본 지역 굴지의 로컬선이라 절대로 저 구간 통과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냥 빈 구간의 추가 요금을 내고 들어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칸센으로 오카야마까지 가는 경우 미하라-오카야마 구간의 추가 요금이 필요하고 (그냥 오카야마까지 타고 가서 오카야마역 개찰구에서 정산, 자유석 3,280엔)
      추가 요금을 좀 줄이려면 미하라역에서 내려서 일반열차로 오카야마를 들어가면 됩니다 (오노미치-오카야마 1,340엔, 오카야마역 하차 후 개찰구에서 정산)
      쿠라시키부터 산인오카야마 패스 사용이 가능하지만 패스 교환을 히로시마/야마구치 에리어에서 할 수 있는 곳이 하나도 없어서 오카야마까지 가야 패스 활성화가 될 겁니다
      다시 강조하는 이야기지만 1,340엔을 아끼기 위해 미요시, 빈고오치아이로 도는 순간 지옥도가 펼쳐집니다 정말로 하면 안 됩니다

  7. ㅇㅇ 응답

    이글 덕분에 세토우치 패스로 오사카-다카마쓰-마츠야마-히로시마-오사카 7일간 여행 잘했습니다
    패스 안샀으면 6/2 태풍때문에 티켓 구매할때 얼마를 기다려야했을지;;
    19000엔짜리 패스로 거의 4만엔정도를 탔네요
    마츠야마-히로시마 페리는 오른쪽에 타면 구레 여행한것마냥 볼수있더라구요
    감사합니다

    • UH 글쓴이

      왕복이면 확실히 이득볼만 하네요

  8. Sunryu 응답

    안녕하세요
    이번에 5박 6일로 일본 여행 일정을 짜고 있는데요.
    1-3일차는 오사카, 4-6일차는 교토에 머무를 예정이고 중간에 아마노하시다테를 하루 다녀올 예정입니다.
    이 경우에 첫날 나오는 교통비는 그냥 내고, 나머지 5일동안 간사이 와이드 패스를 끊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득일까요?

    그리고 만약에 아마노하시다테를 포기하고 오사카와 교토로만 6일을 채운다고 한다면, JR을 선택하기보다 오사카 메트로 패스 + 교토 버스 및 지하철 패스 조합으로 다니는 것이 더 나은지도 궁금합니다.

    • UH 글쓴이

      아마노하시다테 말고 다른 일정도 알아야 할 거 같은데, 아마노하시다테 왕복만으로는 와이드패스 이득을 보기가 좀 어렵습니다
      교토 오사카 일정을 몰라서 딱 뭐가 이득이다 말하긴 힘들지만
      와이드패스같은 경우 오사카나 교토 시내에서는 전혀 활용 용도가 없고 아마노하시다테는 버스 왕복 요금이 와이드 패스에 비해 저렴 (왕복 6,200엔) 해서
      굳이 절약하자면 버스로 가는 방법도 있어 이 경우는 패스를 아예 안 사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교토, 오사카 시내에서 이동이 좀 많다 싶은 날에만 필요한 만큼 1일권 이용하시면 됩니다

  9. 여행문의 응답

    안녕하세요 이번에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를 이용하여 여행하려고 합니다.
    숙소는 오카야마에 베이스로 잡고 히로시마, 다카마쓰에 가려고 하는데 한가지 걸리는 점이 있습니다.
    히로시마 여행 당일에 자유석을 이용하여 갈 예정인데 그 날 히로시마에서 일본프로야구 올스타 전이 있어
    밤에 히로시마에서 오카야마로 돌아올 때 혹시나 신칸센이 매진될 가능성이 높나요?

    • UH 글쓴이

      이건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이긴 한데 어느 정도 혼잡은 예상됩니다.
      정규 경기는 신칸센에 거의 영향이 없지만 올스타전같은 이벤트가 있으면 조금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히로시마구장에 이벤트가 있으면 JR 니시니혼에서는 히로시마-오카야마 간 신칸센 임시열차를 편성해주고 있는데 그 말은 정규열차만으로는 공급이 딸린다는 소리입니다
      자유석은 매진이라는 개념 없이 그냥 입석으로 가면 되는거라 어떻게든 갈 수는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고려해봤을 때, 조금 붐빌 수는 있으나 자리가 없어 오카야마로 돌아올 수 없게 된다거나 하는 일은 아마 없을 거라고 봅니다

  10. ㅇㄱ 응답

    간사이 패스랑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날짜 불연속 사용이 가능한가요?

  11. 여행꿈꾸기 응답

    에어서울에서 10월 25일부터 일, 수, 금 주 3회 요나고 복항 소식이 떴네요.
    내년 봄에 패스 사서 돗토리 여행 생각 중인데 요나고공항역-요나고역 티켓 패스 보여주고 환불 받는 것도 다시 가능해지면 좋겠네요.

  12. ㅇㅇ 응답

    안녕하세요 패스보다가 산요산인북큐슈패스 라는것도 있는거 같은데 한번 정리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UH 글쓴이

      산요산인패스 + 북큐슈패스 딱 그 정도의 커버리지라서 별다르게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후쿠오카로 입국하면 산요산인패스는 딱 하카타-코쿠라 신칸센만 탈 수 있는데, 산요산인북큐슈패스는 북큐슈레일패스 커버리지도 가지게 되니 큐슈 찍먹을 하고 나가는 방식으로 나갈 때 쓰면 좋습니다

  13. 네오메지 응답

    안녕하세요,
    간사이 와이드 에리어 패스 관련 문의 하나 드리겠습니다.

    제가 구글맵에서 경로를 검색 중에 효고현 토요오카에서 효고현 다케다 역으로 이동 시 특급 하마카제 4가 검색이 됩니다.
    이 특급열차의 경우는 westjr 사이트에서도 검색이 안되네요.
    혹시 이구간에 특급권 별도 구매하지 않고 이용가능한지 문의 해봅니다.

    • UH 글쓴이

      하마카제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는 추가 요금은 없으나 좌석 예약은 해야 합니다. 무료로 6회까지 지정석 지정이 가능하니 열차를 예약하고 타시면 됩니다.

  14. 자전거여행자 응답

    매번 감사하게 정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지난 여행도 잘 다녀왔습니다.
    이번에는 산인 지방 철도에 관해서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여행도 가장 저렴한 기타큐슈 왕복으로 1주일 일정입니다.
    교토 단풍도 한 번 보고 지인도 만나고 할 거라서 세토우치 패스를 계획했었는데, 고쿠라 역에서는 교환이 안되네요 ㅜㅜ
    하카타까지 가서 교환하거나 / 마츠야마 행 페리(페리 타고 건너가면 나름 재밌을 것 같아서)나 쇼도시마를 날리고 산요산인 패스를 사야하나 고민이 됩니다. 하카타까지 가서 교환하려니 비용도 증가하고 신칸센 못타는 시간도 아까워서요.

    문제는 산요산인 패스만의 여행지인데, 산인 본선의 이동 시간/배차 간격이 어마어마하다고 들어서요.

    1. 돗토리를 갈 때 교토 북부로 가는 것(아마노하시다테 들러서) / 카미고리에서 치즈 급행선으로 가는 것 비교
    – 패스 범위가 워낙 넓다보니 어디에 숙소를 잡고 이동해야할지 감이 잘 안잡히긴 합니다. 사람 많은 교토/오사카 숙박 말고 오카야마 같은 지점에 짐 풀어두고 이동하면서 다녀도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요.
    2. 1주일 기간 동안 주요 도시만 들러도 시간이 다 될 것 같아서요. 하기/이즈모/사카이미나토 등 산인 지역까지 방문하려면 시간 소모가 너무 크겠죠?
    – 이동 시간 소모가 많을 것 같은 산인 지방은 그냥 다음 번에 요나고 행 비행기를 타고 가서 볼까 싶기도 하네요. 돗토리 패스나 산인오카야마 패스는 가격도 저렴하네요.

    3. 세토우치 패스를 생각했을때, 히로시마-마츠야마(페리) – 시코쿠 JR – 타카마츠 – 쇼도시마 – 오카야마 이런 루트가 가능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매번 감사합니다. JR 패스 가격 오르기 전에 구매해서, 11월 말에 쓸 계획입니다 ㅎㅎㅎ 가격 오르고 나면 특히 전지역패스는 못사겠네요. 뭐, 소도시 찔러주는 저가항공 많은데 전국패스는 큰 의미 없긴 하겠습니다마는.

    • UH 글쓴이

      코쿠라는 산요산인패스는 교환이 되는데 세토우치 패스는 교환이 안 되네요.

      산인 본선도 특급을 타면 아주 못 다닐 정도는 아니라서 산요산인패스 있으면 어떻게든 되는 수준입니다.. 단 마스다(益田) ~ 이즈모 ~ 마츠에 ~ 요나고 ~ 돗토리 라인까지만 해당되고
      그 외 산인 본선 구간은 좀 끔찍한 수준입니다.. 이 구간 특급 열차는 산인 본선을 따라가는 열차보다는 산요 쪽으로 질러가는 열차가 많습니다
      마스다 이즈모 사카이미나토까지는 괜찮은데 하기는 약간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스다 → 하기 열차가 하루 7편밖에 없고 그것도 아침에 4연타로 온 뒤 그 뒤로 4시간 간격이라 잘못 들어가면 못 나옵니다
      요나고 마츠에 돗토리 이쪽 라인은 열차 편수가 많아서 그렇게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산인 지방 특급 열차는 돗토리 빼고는 다 오카야마로 몰리는 구조라 산인 찍먹 기점 숙소는 오카야마가 제일 무난합니다 (돗토리는 오사카 직행이 있음)
      신칸센 타면 오사카가 한 시간도 안 걸리고, 산요-산인 종단 특급 “야쿠모” 가 오캬야마 – 요나고를 두 시간 정도에 이어주고 있습니다. 편수도 산인 특급 중에선 제일 많구요
      교토/오사카는 패스 범위 동쪽 끝이라 거점으로 쓸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간단히 당일치기로 둘러본다면 오카야마도 문제 없겠지만 깊숙히 들어가면 갇힐 수도 있어서 그럴 땐 요나고를 거점으로 하루이틀 잡아보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요나고는 산인 지방 모든 특급 열차가 지나기 때문입니다

      세토우치패스는 산요산인패스보다 가격이 조금 싸지만 하카타 가서 교환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생각하면 가격 차이는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니
      시코쿠냐 산인이냐를 선택해서 여행하는 게 좋겠습니다
      다만 시코쿠 레일패스 가격이 오르면서 산인 vs 시코쿠면 산인패스가 훨씬 싸므로 세토우치 패스를 사서 쓰는 게 가성비는 더 좋을 거 같네요

  15. 자전거여행자 응답

    아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산인 지역은 이번에 가격이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요나고 항공편 이용한 여행이 가장 가성비가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 여행지로 남겨둬도 나쁘지 않겠지요.

    하지만 시코쿠 지역 레일패스 가격이 오르는 것이 변수였군요 ㅎㅎ 전체 한바퀴 도는 패스는 아니지만 반절 정도면 충분히 괜찮을 것 같아요. 우동도 맛보고 쇼도시마도 가보고.

    하카타까지 가서 패스 교환하려니 좀 귀찮지만…첫날 숙소를 기타큐슈로 잡으면 가벼운 짐으로 다녀올 수 있을테니. 하카타에서 노조미 타면 히로시마 정도는 금방금방이겠죠?

    • UH 글쓴이

      하카타-코쿠라는 신칸센으로 15분이라서 별로 부담 없을 거 같습니다
      키타큐슈공항에서 바로 후쿠오카 가는 버스는 22시 이후 심야편만 있어서 이용이 어렵고 무조건 키타큐슈 들러서 하카타를 가야할 거 같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