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니시니혼(서일본)은 츄고쿠, 킨키 및 호쿠리쿠 지역을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역으로는 오사카역이 있으며, 오사카를 비롯한 간사이권은 사철과의 전국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사철과의 격전지이기 때문에 일반 전철조차 130km/h로 달리는 마경이 펼쳐진 곳으로 유명합니다.
신칸센은 아래 두 개 노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오사카와 후쿠오카를 잇는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하카타 – 신오사카)
– 츠루가와 도쿄를 잇는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 (츠루가 – 조에츠묘코)
산요 신칸센같은 경우는 종점인 하카타까지 모두 JR 니시니혼의 관할이기 때문에, JR WEST PASS는 대부분 후쿠오카의 중심역인 하카타역까지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호쿠리쿠 신칸센은 조에츠묘코까지만 관할하며 그 이후 구간은 JR 히가시니혼(동일본) 이기 때문에 도쿄까지 갈 수는 없습니다.
패스 면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패스를 공격적으로 발매하는 회사인데, JR WEST PASS 라는 명으로 수십가지의 패스를 양산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정말 “네가 뭘 원하는지 몰라서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준비했어” 같은 느낌으로 세세한 선택지가 있는 게 장점인데요, 대부분의 패스가 상당히 괜찮은 가성비를 보여줘서 “일단 사도 손해는 아닌”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JR WEST PASS 공통 사항으로, 지정석 이용 가능한 패스의 자동발매기에서의 지정 횟수가 6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유인 매표소에서 예약해도 횟수가 카운트됩니다. 그 이후로는 유인 매표소에서만 지정 가능한데, 패스 권면에 마치 6회만 지정 가능한 것처럼 표시가 되어 있어서 역무원과의 마찰이 일어났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2024년 들어서는 트러블이 나는 사례는 많지 않은데, 그래도 되도록 규정을 잘 아는 큰 역에서 예약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목차
아래 항목을 누르면 각 패스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미니 패스
●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 산요 산인 패스
●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 간사이 산인 패스
● 호쿠리쿠 패스
●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서유기행 세토우치 패스
● 서일본 전지역 패스
● 돗토리 마츠에 패스
● 이세 쿠마노 와카야마 관광 티켓
● 호쿠리쿠 아치 패스
● 산요 산인 북큐슈 패스
# 패스 이름에 들어있는 지역 이름이 좀 익숙하지 않죠?
간사이(関西) : 오사카, 교토, 효고(고베), 나라, 와카야마를 의미합니다.
산요(山陽) : 혼슈 서부 지방 중 세토내해(瀬戸内海) 에 접한 오카야마 – 히로시마 – 야마구치 일대를 의미
산인(山陰) : 동해에 접한 돗토리 – 요나고 – 마츠에 – 마스다를 잇는 지방을 의미
세토우치(瀬戸内) : 세토내해를 접하고 있는 산요지방 + 시코쿠 북부(마츠야마, 카가와) 지방을 의미
호쿠리쿠(北陸) : 동해 연안 중 혼슈 중앙부에 위치한 후쿠이 – 이시카와 – 토야마 지방을 의미
JR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1일권 2,800엔, 2일권 4,800엔, 3일권 5,800엔, 4일권 7,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
간사이 지방 내에서 쓸 수 있는 가장 무난한 패스입니다.
간사이 패스만의 특징으로 교토 시영 지하철, 케이한 전철, 한큐 전철의 교토 시내 구간을 이용할 수 있는 특전이 붙어있습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일반 열차 (신쾌속 열차의 “A시트”는 별도 요금이 필요함)
- 간사이공항 특급 “하루카” 의 자유석과 지정석(지정석은 2회 제한)
- 교토 시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시영 지하철 전선
- (★)한큐 전철 교토 본선 (우메다 – 교토카와라마치/아라시야마)
- (★)케이한 전철 교토 시내 구간 (이와시미즈하치만구 – 데마치야나기 / 츄쇼지마 – 우지 / 이와시미즈하치만구산도 케이블)
JR선은 간사이공항 특급 열차인 하루카를 제외하면 일반 전철만 이용 가능합니다 (보통, 쾌속, 신쾌속 열차 가능)
JR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교토 시내에서의 활용도가 높지는 않은 편입니다.
하루카는 지정석도 이용할 수 있지만 2회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주의! (★) 이 붙어있는 지하철, 한큐, 케이한 전철은 반드시 실물 1일권으로 교환받아야 합니다. 레일패스 본권이나 교환권만으로는 승차할 수 없습니다.
교환권은 JR 간사이 패스의 유효 기간 내에서만 교환 가능합니다. (패스 유효 기간 11/2-11/4면 한큐 교환권 11/5에 사용 불가)
교환권은 아래 장소에서만 교환 가능
– 교토 시영 지하철 : 우즈마사텐진가와, 교토, 키타오지, 카라스마오이케역 안내소 및 각 역의 역 사무실
– 케이한 전철 : 산조, 토후쿠지, 후시미이나리, 우지
– 한큐 전철 : 한큐 투어리스트 센터 우메다, 한큐 교토 관광 안내소 카라스마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공항 왕복
– 간사이공항 특급 “하루카” 의 편도권이 교토까지 2,200엔이므로 이것만 노리고 타기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추가 일정이 있는 경우 좋습니다.
● 히메지
– 히메지는 사철(한신/산요 전철)로 가기에 너무 멀기 때문에 간사이 패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 산요 전철이 히메지까지 1시간 40분이 걸리는 반면 JR 신쾌속 열차는 1시간 소요.
– 히메지 왕복만 해도 1일권은 이득입니다. (오사카 – 히메지 1,520엔)
● 비와코
– 비와코 일주 노선(비와코선, 코세이선) 이 JR선이 유일하고 운임이 비싸기 때문에 비와코 당일치기 일주에 꽤 좋습니다.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2,000엔
● http://www.westjr.co.jp/global/kr/travel-information/pass/kansai_wide/
간사이 패스보다 훨씬 넓은 영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교토, 오사카, 고베 등 오사카 근교 지역만 둘러봐서는 이득이 되지 않으므로, 적어도 패스 범위의 끝을 봐야 이득이 되니 주의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무료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아마노하시다테 방면)
- 치즈 급행선 (돗토리 방면 숏컷)
- 와카야마 전철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 이용이 가능한 패스지만 7회 이상부터는 자동발매기를 이용할 수 없으며 유인매표소에서 지정해야 합니다.
시코쿠 타카마츠에서도 교환할 수 있습니다. 타카마츠가 범위에 포함된 패스는 많지만, 타카마츠역에서 교환 가능한 JR WEST PASS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가 유일합니다.
★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선라이즈 이즈모, 선라이즈 세토” 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운임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노비노비 시트도 이용 불가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오카야마 / 쿠라시키
–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앞마당처럼 갈 수 있습니다. 버스로 가면 3시간이 걸리는데 신칸센을 타면 40분(!!!) 이 되는 사기같은 코스입니다. 신칸센은 “노조미”, “미즈호”를 포함하여 전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오사카 – 오카야마 간 신칸센 왕복 운임요금은 12,300엔으로 이미 이것만으로 패스 가격을 넘어갑니다.
● 타카마츠
– 오카야마에서 세토대교를 건너면 시코쿠 타카마츠까지 갈 수 있습니다. 오카야마에서 소요 시간은 50분 정도. 이 구간은 특급 열차는 거의 없고 쾌속 “마린 라이너”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아마노하시다테, 키노사키 온센
– 교토 북부 지역으로 가는 특급 열차인 “키노사키”, “하시다테”, “코노토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키노사키온센행 열차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 와카야마, 시라하마, 신구
– 와카야마 남부 해안 지역으로 가는 특급 “쿠로시오”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특급 “쿠로시오”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 돗토리
– 오사카 – 돗토리 간 노선은 “치즈 급행선” 이라고 하는 사철을 경유하는데, 와이드패스는 치즈 급행선도 문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 돗토리보다 서쪽 구간은 이용할 수 없지만, 돗토리 마츠에 패스와 조합하여 더 넓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돗토리행 특급 열차인 “슈퍼 하쿠토”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JR 간사이 미니 패스
● 오사카 근교 JR선을 무제한 이용
● 3일권 3,000엔
● https://www.waug.com/ko/goods/115907
오사카 근교 지역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축소판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JR 서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취급하는 상품은 아니고, 여행사를 통해서만 구입 가능한 상품입니다. 현지 구매 불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일반 열차 (쾌속, 신쾌속 포함)
JR선은 일반 열차만 이용 가능하며, 버스 등 다른 노선은 이용 불가입니다.
간사이공항 특급 열차인 “하루카” 도 이용 불가합니다. (특급권을 추가로 구매하면 가능하나 가성비 떨어짐, 텐노지까지만 타도 추가요금 1,090엔)
히메지, 와카야마가 범위에 없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히메지까지 가면 마이코~히메지 간 추가 운임 680엔이 필요합니다. 히메지까지 갈 수 있는 가장 저렴한 패스는 간사이 패스인데, 간사이 패스는 3일권이 5,800엔이므로 왕복 추가 요금을 내도 미니패스 쪽이 저렴하긴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2박 3일 이내의 오사카, 교토 일정
– 이 패스의 활용도는 꽤 제한적인데, 장거리 구간이라고 할 법한 곳이 간사이공항 뿐입니다. 그래서 2박 3일 일정에 꽉 채워 쓰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간사이 레일웨이 패스가 3일권 7,000엔임에 반해 미니패스는 범위는 좁지만 3,000엔이라 범위를 넘지만 않는다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간사이공항 – 오사카 간 편도 요금은 1,200엔 정도로 왕복 2,400엔이므로 여기서 교토나 고베만 가도 이득입니다.
– 3박 4일 이상이라고 해도 공항에 오고 갈때 한 번 사용하고, 추가로 고베, 교토, 나라를 모두 간다면 그 땐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JR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 + 히로시마까지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7,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hiroshima/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 오카야마 – 히로시마 간 에리어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오사카 + 히로시마 여행에 적합합니다.
히로시마를 꼭 가야만 이득이므로 가지 않을 거라면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구매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아마노하시다테 방면)
- 와카야마 전철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
지정석 이용이 가능한 패스지만 7회 이상부터는 자동발매기를 이용할 수 없으며 유인매표소에서 지정해야 합니다.
키노사키온센 / 와카야마 시라하마 방면 특급은 전석 지정석이므로 반드시 열차를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타카마츠가 범위에 있지만 타카마츠역에서 교환은 안 되니 주의하세요. (시코쿠에서 가장 가까운 교환소 : 오카야마)
간사이 와이드패스의 상위 호환이지만, 돗토리로 가는 중요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이 범위에 없으므로 돗토리 방향 이용이 어렵습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갈 수 있는 지역 (돗토리 제외)
– 돗토리 자체는 패스 범위 내에 있으나, 지름길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치즈 급행을 이용하지 못하면 돗토리 가는 길이 너무 험난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돗토리 일정을 같이 잡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히로시마 + 오사카 여행
– 오사카 – 히로시마 간 신칸센 왕복 정규 요금이 2만 엔을 넘기 때문에 히로시마만 가도 이득입니다. 사실상 오사카에서 히로시마/오노미치 에리어를 가기 위해 존재하는 패스입니다. 단, 정말로 히로시마만 왕복할 거라면 외국인용 산요 신칸센 왕복 할인 티켓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오사카~히로시마 왕복 15,800엔) 보통은 간사이공항부터 이 패스를 이용하게 되므로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가 손해가 되는 일은 잘 없습니다.
– 히로시마”만” 보는 경우라면 비추입니다. 히로시마와 오사카를 동시에 가야 이득입니다.
JR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 + 호쿠리쿠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19,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hokuriku/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 츠루가 – 호쿠리쿠 간 에리어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오사카 + 호쿠리쿠 여행에 적합합니다.
호쿠리쿠 지방 에리어가 추가된 것 외에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동일합니다.
오사카 – 호쿠리쿠 왕복만 할 거라면 JR 도카이에서 발매하는 “타카야마 호쿠리쿠 지역 관광 티켓” (5일권 14,260엔) 이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이 패스는 간사이 지방 내 커버리지가 거의 없다시피한 수준이라 순수하게 왕복을 하거나, 시라카와고 등을 들를 때만 이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원래 오사카 – 카나자와 구간은 특급 “선더버드”로 한 번에 갈 수 있었으나 2024년 3월 16일 호쿠리쿠 신칸센 츠루가 – 카나자와 개업에 따라 오사카 – 카나자와 간 직통 열차가 없어지고 반드시 츠루가역에서 환승해야 합니다. 츠루가역 이후 구간은 신칸센을 이용해야 하며, 기존 호쿠리쿠 본선 츠루가 – 카나자와 구간은 JR선에서 분리되어 지자체 운영 철도로 이관됩니다. (해피라인후쿠이, IR이시카와철도) 이에 따라 패스 가격이 소폭 인상되었으며, 특급 “선더버드” 는 전석 지정석화되어 반드시 사전 좌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와카야마 전철
- IR 이시카와 철도선 (나나오선을 이용하기 위한 카나자와 – 츠바타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선 (히미선, 조하나선을 이용하기 위한 토야마 – 타카오카 통과만 가능)
- 해피라인 후쿠이선 (에츠미호쿠선을 이용하기 위한 후쿠이 – 에치젠하난도 통과만 가능)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
(소노베 – 후쿠치야마 버스는 2024년 3월로 폐선됩니다.)
지정석 이용이 가능한 패스지만 7회 이상부터는 자동발매기를 이용할 수 없으며 유인매표소에서 지정해야 합니다. 키노사키온센 / 와카야마 시라하마 방면 특급은 전석 지정석이므로 꼭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주의사항으로, 츠루가 ~ 조에츠묘코 구간은 신칸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츠루가 ~ 카나자와 ~ 토야마 ~ 나오에츠 구간 일반 열차는 “해피라인 후쿠이”, “IR 이시카와 철도”,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로 이관되었으며 JR선이 아닙니다.
단, 예외적으로 에치젠하난도 – 후쿠이(에츠미호쿠선 환승) / 카나자와 – 츠바타(나나오선 환승) / 토야마 – 타카오카(히미선, 조하나선 환승) 간 통과 이용만 가능합니다. 중간 역에서 내릴 수 없습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의 상위 호환이지만 돗토리로 가는 중요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이 범위에 없으므로 돗토리 방향 이용이 어렵습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달리 시코쿠 방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드물게 오사카 – 호쿠리쿠 – 도쿄를 모두 여행하고 싶을 수도 있는데, 이런 일정은 “호쿠리쿠 아치 패스”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갈 수 있는 지역 (돗토리 제외)
– 돗토리로 가는 지름길 사철 노선인 “치즈 급행선”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돗토리 접근이 어렵습니다. 굳이 가자면 키노사키온센을 거쳐 들어갈 수는 있으나 매우 귀찮기 때문에 비추입니다.
● 카나자와, 토야마
– 오사카 – 카나자와 간 특급 열차인 “선더버드”와, 호쿠리쿠 신칸센 카나자와 – 토야마 – 조에츠묘코 구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 오사카 – 카나자와 간은 편도 2시간 40분 정도, 운임요금은 편도 7,590엔입니다.
– 카나자와 – 토야마 간은 반드시 신칸센으로만 이동해야 합니다. 이 구간의 일반 열차는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로 이관되어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단, 토야마 – 타카오카 구간은 중간 역에 내리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카나자와 – 토야마 간 신칸센 “카가야키” 가 전석 지정석이므로 지정석 횟수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츠루기”, “하쿠타카”의 자유석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JR 산요 산인 패스
● 산요, 산인, 간사이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23,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sanyo_sanin/
혼슈 서부 지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그리고 산요 신칸센의 관할사가 전 구간 JR 니시니혼인 덕에 후쿠오카에 있는 하카타역까지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치즈 급행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7회 이상부터는 자동발매기를 이용할 수 없으며 유인매표소에서 지정해야 합니다.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와, 산인 지방 특급 열차인 “슈퍼 마츠카제, 슈퍼 오키” 를 제외하면 모든 특급 열차는 전석 지정석입니다. 사전에 좌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신칸센에는 자유석이 있습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내에서는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 오사카 간 이용
– 후쿠오카 – 오사카 간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사이에 끼어 있는 모든 도시들을 거치면서 올 수 있습니다.
– 후쿠오카 – 오사카 왕복만 해도 이득입니다. 하카타 – 신오사카 신칸센 “편도” 요금만 15,290엔이므로 편도 + a 로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후쿠오카 – 오사카 사이의 다른 도시에 관심이 없다면 오사카(이타미)-후쿠오카 구간은 비행기로 이동을 추천합니다. 간사이공항 ~ 후쿠오카 간 LCC 항공편도 꽤나 저렴한 가격이라 비행기가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용 산요 신칸센 편도 승차권이 10,900엔이라 정말로 순수하게 오사카 ~ 후쿠오카만 왕복한다면 편도 승차권도 같이 비교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서유기행 세토우치 패스를 이용하면 산인 지방 범위를 싹 날리는 대신 1,000엔 저렴해집니다. (7일권 22,000엔)
● 산인 지방에서 이용
– 산인 지방을 관통하는 산인 본선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돗토리, 요나고, 마츠에, 이즈모를 비롯한 지역 이용이 가능합니다.
– 산인 중심부만 이용할 거라면 간사이 와이드 패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조합이 더 저렴합니다.
● 산요산인 북큐슈 패스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ssnk/
– 3,000엔을 추가하면 북큐슈레일패스의 범위가 추가됩니다. 큐슈까지 아예 들어가겠다 하면 이 패스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 북큐슈레일패스에 대해서는 큐슈 레일 패스 페이지 참고 (http://uh.dcmys.kr/710)
JR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오카야마 ~ 하카타 간 및 산인 서부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7,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okayama_hiroshima_yamaguchi/
오카야마보다 서쪽 지역의 세토내해 연안과, 산인지방 서부(야마구치현)의 JR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 구간은 특별히 붐비는 열차가 없어 지정석이 필수인 열차는 없지만, 산요 신칸센 “사쿠라”, “미즈호” 는 항상 좌석이 부족하므로 지정을 미리 해두는 게 좋겠습니다. 이 패스는 최상위 등급인 “노조미” 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지정석 이용이 가능한 패스지만 7회 이상부터는 자동발매기를 이용할 수 없으며 유인매표소에서 지정해야 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내에서는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입국 후 오카야마/타카마츠까지 여행
– 후쿠오카에서 들어와서 오카야마/타카마츠까지 둘러보는 데 최적입니다. 오카야마는 한국에서 직항편이 없어 후쿠오카, 타카마츠, 오사카 등에서 와야 하는데, 후쿠오카쪽에서 올 땐 이 패스가 가장 좋습니다.
– 오카야마에 갈 일이 없다면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를 이용하세요.
JR 산인 오카야마 패스 (24년 3월 15일 판매 종료)
● 오카야마 – 산인 지방 간 이동 및 돗토리 인근 JR선을 무제한 이용
● 판매가 종료된 패스입니다.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sanin_okayama/
오카야마 – 돗토리/요나고 간 이동과, 산인 본선의 하기 – 하마사카 구간에서 주로 이용할 수 있었던 패스입니다.
산인 오카야마 패스는 2024년 3월 15일 부로 판매가 종료되었습니다.
“간사이 산인 패스” 로 개편되어 2024년 3월 16일부터 새롭게 판매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의 자유석만 이용 가능
- 치즈 급행선
- 구룻토 마츠에 레이크 라인 버스
- 루프 기린사자 버스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고 자유석만 가능한 패스입니다. 자유석이 가장 붐비는 열차는 카미고리 – 돗토리 간 슈퍼 하쿠토 정도고 나머진 승차가 어렵진 않습니다. 지정석은 지정석특급 요금을 다 내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자유석 요금 차액 520엔만 내는 게 아니라, 지정석특급권 전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2024년 3월 16일 이후에도 이 패스를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2024년 3월 15일 부로 판매는 종료되나, 기존에 구입한 패스는 교환 유효 기간 내라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요연락열차(야쿠모, 슈퍼 하쿠토, 이나바)가 2024년 3월 16일 개정으로 전석 지정석이 되어,
지정석 이용이 불가능한 산인 오카야마 패스로는 산인지방 방면 열차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24년 3월 16일에 이용하는 경우라도 지정석 예약은 불가능하며, 예약 없이 열차에 탑승한 후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차내에서 예약되지 않은 공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사카이미나토 / 요나고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패스가 너무 싸서 이걸로 손해를 볼 수 없는 수준입니다.
– 요나고공항역이 무인역이어서 교환이 불가능한데, 요나고까지 일단 티켓을 사서 이동 후 요나고역에서 패스를 보여주고 환불받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인천-요나고 직항편이 없어진 후에도 가능한지는 확인이 안 된 상태입니다.. 해보고 후기 좀 남겨주세요.. 참고로 사카이미나토역에서는 교환 가능합니다.
JR 간사이 산인 패스
● 간사이 지방 – 산인 지방 간 이동 및 돗토리 인근 JR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18,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sanin/
간사이 패스의 범위에, 간사이 와이드 패스의 산인산요지방 범위를 더하고 산인쪽을 좀 더 보강한 느낌입니다.
2024년 3월 15일 부로 판매가 종료되는 산인 오카야마 패스의 대체 패스입니다.
오카야마로 입국하는 경우가 없다는 걸 생각하면, 어차피 간사이부터 써야 하는 패스라서 와이드패스와의 조합이 필요했었는데,
좀 애매한 건 와이드패스 + 산인오카야마패스보다도 더 비싼 가격에 나온 주제에 동쪽 구간 범위와 시코쿠는 다 짤려있습니다..
대신 패스 이용 기간은 5일에서 7일로 늘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서쪽 노선은 하쿠비선(쿠라시키-요나고) 까지만 타게 해주면 충분할 거 같은데도,
더 서쪽에 있는 신지 – 빈고오치아이 간 “키스키선”이 남쪽 끝에서 연계도 되지 않는채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빈고오치아이역 잘못 들어가면 조난당합니다. 호기심으로라도 가시면 안 됩니다. 갇히면 답 없습니다. 왜 들어가있는지 좀 의문..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신칸센, 특급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의 지정석, 자유석 이용 가능
- 치즈 급행선 (오사카 – 돗토리 지름길 노선)
- 교토 탄고 철도 (아마노하시다테 방면)
- 서일본 JR 시내버스
신칸센,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산인 지방으로 가는 모든 열차가 전석 지정석입니다. 지정석은 6회까지만 자동발매기에서 가능하고, 7회 이상은 매표소에서 지정해야 합니다.
간사이 지방에 이제 자유석이 있는 열차라곤 공항 특급 “하루카”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특급은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신칸센은 자유석이 있습니다.)
[전석 지정석인 열차] – 반드시 사전에 좌석 예약해야 합니다!! 좌석 지정 무료!
- 하시다테, 마이즈루, 키노사키 (교토 북부 마이즈루, 아마노하시다테, 후쿠치야마 방면)
- 슈퍼 하쿠토 (오사카 – 돗토리)
- 슈퍼 이나바 (오카야마 – 돗토리)
- 야쿠모 (오카야마 – 요나고/마츠에)
- 하마카제 (오사카 – 돗토리)
- 선더버드 (오사카 – 츠루가)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 입국 후 산인 지방 여행
– 오사카 ~ 요나고 편도 정규 운임이 11,830엔 (오카야마 야쿠모 환승) 이기 때문에 요나고만 갔다 와도 이득입니다. 버스로 가면 더 싸지만, 거의 400km에 육박하는 거리를 버스로 간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은 기차를 이용하는 구간입니다.
– 반대로 요나고로 입국해서 오카사를 보는 방법으로도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JR 호쿠리쿠 패스
● 호쿠리쿠 지방 JR선을 무제한 이용
● 4일권 7,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hokuriku/
호쿠리쿠 지방의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사이 지방도 함께 이용해야 하면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패스는 4일 이내의 짧은 일정이라면 간사이 패스(1일권 2,400엔)와의 조합으로 이용하면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19,000엔) 보다 좀 더 싸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호쿠리쿠 패스의 첫날과 마지막날에 간사이 패스도 구입 후 오사카 – 카나자와 왕복으로 쓰는 방법인데요, 대신 간사이 패스는 특급 열차 이용이 불가능해서 츠루가역까지는 일반 열차를 타야 하는 게 단점입니다. 그나마 오사카역에서 츠루가역까지는 일반 전철인 신쾌속(新快速) 열차로 한 번에 올 수 있기 때문에 해볼만해보이기도 하네요.
2024년 3월 16일 호쿠리쿠 신칸센 카나자와 – 츠루가 연장 개업으로 해당 구간 재래선이 지자체 운영 노선으로 이관되어 더 이상 JR선 패스로는 탈 수 없게 됩니다. 3월 16일부터는 신칸센을 이용하여 카나자와 방면으로 가야 합니다. 2024년 개정으로 후쿠이, 타카오카 지역 철도 노선들이 해금되어 추가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에치젠철도, 만요선, 토야마 지방철도 노면전차)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신칸센, 특급도 이용 가능)
- 신칸센, 특급열차의 자유석만 이용 가능
- IR이시카와철도 (카나자와 – 츠바타 간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철도 (토야마 – 타카오카 간 통과만 가능)
- 해피라인 후쿠이철도 (후쿠이 – 에치젠하난도 간 통과만 가능)
- 에치젠 철도
- 만요선 (타카오카 – 코시노카타)
- 토야마 지방 철도 (시내 노면전차에 한함)
- 구역 내의 JR 서일본 시내버스
신칸센,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고 자유석만 가능한 패스입니다. 지정석 이용 시 지정석-자유석 요금 차액 520엔만 내는 게 아니라, 지정석특급권 전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해당 구간을 다니는 신칸센 중 “카가야키” 는 전석 지정석이기 때문에 이 패스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토야마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패스가 너무 저렴하기 때문에 이걸로 카나자와 왕복만 해도 이득입니다. 참고로 토야마 – 카나자와는 신칸센으로 편도 2,860엔(23분), 신칸센을 이용하지 않으면 편도 1,290엔(62분)입니다.
● 간사이 패스 조합
– 츠루가까지는 간사이 패스로 오고, 여기에 이어서 호쿠리쿠 패스를 붙여서 확장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사이 패스는 1일권 2,400엔, 호쿠리쿠 패스는 7,000엔이므로 호쿠리쿠 패스 유효 기간 첫날과 마지막날에 JR 간사이 패스를 배치해서 4일간 11,800엔으로 이용할 수 있는 트릭이 있습니다.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는 7일권인 대신 19,000엔이니 가격차가 꽤 납니다. 단점이라면 오사카 – 츠루가 구간을 특급 열차가 아닌 일반 전철로 이동해야 한다는 점 정도.. 오사카에서도 호쿠리쿠 패스의 교환이 가능합니다.
JR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히로시마 ~ 하카타 간 및 산인 서부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5,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hiroshima_yamaguchi/
히로시마보다 서쪽 지역의 세토내해 연안과, 산인지방 서부(야마구치현)의 JR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카야마까지 이용하려면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5일권 17,000엔) 을 이용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이 구간은 특별히 붐비는 열차가 없어 지정석이 필수인 열차는 없으니 신칸센 탈 때 정도나 지정하면서 타면 될 거 같습니다. 지정석은 6회까지는 자동발매기에서 가능하지만 7회부터는 매표소에서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큐슈 내에서는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입국 후 히로시마까지 여행
– 후쿠오카에서 들어와서 히로시마까지 둘러보는 데 최적입니다. 히로시마가 한국에서 정규 직항편이 있긴 하지만 인천공항 직행만 있기 때문에 후쿠오카나 오사카에서 와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후쿠오카쪽에서 올 땐 이 패스가 가장 좋습니다.
– 오카야마, 타카마츠까지 가야한다면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를 이용하세요.
서유기행 세토우치 에리어 패스
● 세토 내해 연안의 JR선과 일부 페리 노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22,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en/ticket/setouchi/areapass/
산요 지방과 시코쿠, 큐슈 동부로 둘러싸인 바다를 세토내해라고 하는데, 이 지역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시코쿠 – 혼슈 간 도선 노선을 몇 가지 이용할 수 있어서, JR 세토대교선 외의 다른 방법으로도 시코쿠에서 나갈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이용 가능
- 히로시마 시내 JR 메이플 루프(めいぷるーぷ)버스
- 히로시마역 – 히로시마항 간 히로시마 버스
- 오카야마 노면 전차, 오카덴 버스
- 료비 페리, 쇼도시마 페리 (타카마츠항 – 쇼도시마 토노쇼항 – 오카야마항 간)
- 이시자키 기선, 세토내해 기선 (히로시마항 – 쿠레항 – 마츠야마 관광항 간)
- JR 서일본 미야지마 페리 (입도요금 별도 지불이 필요합니다)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단, 6회까지만 자동발매기로 지정이 가능하며 7회부터는 매표소에서 예약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페리 노선이 이용 가능한데, 특히 마츠야마 – 히로시마 간 이동은 JR로는 조금 번거롭기 때문에 페리로 나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간은 크게 차이 안 날듯..) 2019년까지는 이마바리 – 오노미치 간 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서 더 빠르게 나갈 수 있었는데 버스는 범위에서 빠졌으니 주의하세요.
히로시마 시내는 버스는 일부 노선만 가능합니다. 히로시마 시내를 순환하는 JR 메이플 루프 버스, 히로시마역에서 히로시마항까지 가는 히로시마 버스만 가능합니다. 오카야마는 노면전차와 오카야마항까지 가는 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는 이용이 안 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시코쿠 + 산요 지방을 크게 돌아보는 코스
– 간사이, 후쿠오카, 타카마츠 어디로 입국해도 여행이 가능합니다. 시코쿠는 시코쿠 레일패스와의 조합도 가능하니,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JR 서일본 전 지역 패스
● JR 니시니혼 관할 전 노선 무제한 이용
● 7일권 26,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all/
JR 니시니혼 관할 노선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위 패스의 모든 구간을 이용할 수 있지만, JR 니시니혼 관할이 아닌 시코쿠 타카마츠까지의 구간은 제외됩니다.
원래는 전국 패스보다 6천엔 정도 저렴했기 때문에 굳이 이걸 써야 하나? 싶은 상황이었으나 23년 10월 패스 인상으로 전국 패스가 5만엔!!!으로 인상되면서 거의 전국 패스 반값 수준이 되어 다시 활용도가 늘었습니다. 각종 유용한 사철 노선 (치즈 급행, 교토 탄고 철도) 도 이용할 수 있어서 도쿄, 나고야쪽에 갈 일이 없다면 이 패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 지정석 이용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치즈 급행
- IR 이시카와 철도 (카나자와 – 츠바타 간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토야마 – 타카오카 간 통과만 가능)
- 해피라인 후쿠이 (후쿠이 – 에치젠하난도 간 통과만 가능)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정확히는 110회까지 이용 가능한데, 일주일에 110회는.. 못 하겠죠? 무제한입니다. 6회까지는 자동발매기에서 가능하지만 7회 이상부터는 매표소에서 예약해야 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서일본 지역 패스에서 이용 가능한 오카야마 ~ 타카마츠(시코쿠) 구간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타카마츠까지 추가 운임은 1,090엔입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위의 패스들로 애매하게 붕 뜨는 지역이 생기면 서일본 전지역패스를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산요산인패스는 호쿠리쿠를 못 가는데, 산요산인+호쿠리쿠패스보다는 전지역 패스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어떤 조합이라도 전지역 패스가 꽤나 가성비가 좋습니다.
JR 돗토리 마쓰에 패스
● 돗토리 인근 산인 지역 JR선을 무제한 이용
● 3일권 4,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df/pass_tottori-matsue.pdf
돗토리 – 요나고 – 이즈모시 간 산인 본선 구간 위주로 이용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산인오카야마패스와의 차이점은 오카야마를 못 간다는 차이인데, 산인 오카야마 패스는 2024년 3월 15일로 발매 종료가 되어서 더 이상 무의미한 비교인 거 같네요..
이 패스는 단독으로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의 조합으로도 좋은 패스입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가 돗토리에서 끊기는데, 요나고, 이즈모까지 같이 볼 때 이 패스를 확장판으로 붙여 이용하면 좋습니다. 돗토리 마츠에 패스는 오사카역, 신오사카역, 간사이공항역에서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QR코드와 전자여권 스캔으로 교환) .
이런 목적으로 쓰라고 간사이 산인 패스가 2024년 3월 16일부터 발매됩니다만, 간사이 산인패스(18,000엔)보다 와이드패스(12,000엔)+돗토리 마츠에 패스(4,000엔) 조합이 2,000엔 저렴합니다. 유효기간이 짧다는 게(5일) 단점이니, 일정이 맞지 않다면 간사이 산인패스를 (7일) 사용하세요.
이 패스는 JR WEST ONLINE TRAIN RESERVATION 홈페이지에서 예약하거나, 현지에서는 구매할 수 없으며 반드시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사야 합니다.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외에는 패스 범위가 전혀 안 바뀌었는데 2024년 3월 16일부터 가격이 1,000엔 올랐습니다.. 이 구간에서 지정석 탈 일이 없는데…? 그냥 손해인 거 같습니다. 다만 야쿠모, 하쿠토, 이나바가 전부 24년 3월 16일부터는 전석 지정석이라서, 이에 대한 구제책이라고 볼 수는 있겠네요. 자유석 달린 오키, 마츠카제만 하염없이 기다릴 순 없으니까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의 지정석 이용 가능
- 구룻토 마츠에 레이크 라인 버스
- 루프 기린사자 버스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사카이미나토 / 요나고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이 패스는 돗토리를 갈 땐 손해를 보는 게 불가능한 패스입니다. 정말 어떻게 이 가격에 팔지 싶은 수준의 저렴한 패스이니 그냥 사도 됩니다.
– 요나고공항역이 무인역이어서 교환이 불가능한데, 요나고까지 일단 티켓을 사서 이동 후 요나고역에서 패스를 보여주고 환불받는 방법이 있었지만 인천-요나고 직항편이 없어진 후에도 가능한지 확인이 안 되었습니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조합 이용
– 오사카에서 돗토리까지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오고, 여기서 마츠에, 이즈모 방면으로 갈 때 추가로 구입하면 좋습니다.
– 돗토리 – 마츠에 간 특급 슈퍼 오키의 편도 운임요금은 3,630엔입니다.
이세 · 구마노 · 와카야마 지역 관광 티켓
→ JR 도카이 패스 설명 페이지로 http://uh.dcmys.kr/707#3
오사카 도쿄 호쿠리쿠 아치 패스 (Osaka・Tokyo Hokuriku Arch Pass )
→ JR 동일본(히가시니혼) 패스 설명 페이지로 http://uh.dcmys.kr/706
산요 산인 북큐슈 패스
● 산요산인패스 + 북큐슈 지역이 추가된 패스
● 7일권 26,000엔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ssnk/
산요산인패스에 3,000엔을 추가하면 북큐슈레일패스의 범위가 추가됩니다. 큐슈까지 아예 들어가겠다 하면 이 패스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북큐슈 에리어 이용 범위는 북큐슈레일패스와 동일합니다.
북큐슈 레일 패스에 대해서는 큐슈 레일 패스 문서를 확인해주세요 → https://uh.dcmys.kr/710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신칸센 타고 신오사카 왔는데 깜빡해서 못내리고 교토까지 오면 JR도카이 개찰구에서 운임 + 특급권 요금 합쳐서 2천엔 가까이 내면 통과가 되나요? 아니면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통과가 안되니 도로 신오사카로 돌아가라고 하나요?
요금 내면 통과할 수 있습니다
uh님 덕에 자주여행했던 사람입니다
정보찾기가 너무 어려워서요
질문좀 할께요ㅜ
우선제가 와카야마에서 배를타고 가는데
난카이선이 환승연계가 되있는데 와카야마항에 내리면
배랑 환승이 13분인경우는…페리 티켓 사는게 촉박할까요?
시코쿠레일패스 들고타는거라 직원한테 사는건지
이게 좀 궁금하구요 또하나는
니이하마역에서 산노미야 오사카 고속버스가있던데
니이하마역이 깡촌이기도하고
에히메현 쪽 편의점에서 살수있을까요?
버스회사도 너무많고…철도만타봤지
버스는 잘몰라서요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역이랑 항구랑 연결되어 있어서 환승 자체는 오래 안 걸리는데 매표소 줄이 길면… 조금 곤란해질 수는 있겠습니다. 시간이 넉넉하진 않구요
레일패스 30% 할인 혜택 받는 거라면 무조건 유인매표소에서 사야 합니다.
근데 이거 난카이선이 970엔 + 난카이 페리가 2,500엔(→ 30% 할인받으면 1,750엔) = 2,720엔에 도쿠시마까지 갈 수 있게 되는건데요
그냥 난카이 난바역에서 도쿠시마 스킷푸(とくしま好きっぷ) 라고 하는 패스를 이용하면 2,500엔에 갈 수 있어서 시코쿠 레일패스 할인받는 게 더 손해거든요
패스에는 난카이난바역 → 와카야마항까지 난카이선 티켓이랑 도쿠시마항까지 난카이 페리 승선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난카이선 어느 역이든 출발 가능, 신이마미야 텐가챠야 등등 )
이걸로 사면 와카야마항에서 짧은 시간에 티켓 사야할 필요도 없으니 훨씬 편할 거 같습니다. 패스는 난카이 난바역 자동발매기에서 팝니다.
/
편의점에서 사야 하는 고속버스 티켓이라면 정전나서 전기 나간 편의점이 아니고서야 아무리 시골이라도 상관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혼자서 계산을 해보다 머리가 터질 것 같아서 결국 댓글을 답니다… 제가 6.4-오사카도착 6.4~6.7일까지 오사카, 교토, 나라 관광 후 6.8~6.10 가나자와 관광 6.11 간사이공항에서 귀국에ㅐ정입니다. 처음에 썬더버드를 타려고 했는데 4월이후로 바껴서 8000엔짜리 츠루가에서 환승하는 티켓으로 구매했고 가나자와-간사이공항은 숙박비아끼고 피곤하지만 야간버스(4500엔)를 타고 아침 비행기를 타고 귀국 예정입니다. 호쿠리쿠패스+간사이패스 를 이용하면 불필요한 야간버스 필요없이 11일날 기차로 귀국이 가능할 것 같은데 너무 빡센 계획일까요? 혹시 대안이 있으시다면 지혜로운 지식을 저에게 하사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ㅠㅠ
간사이 공항 귀국이 몇 시인지 몰라서 가능 여부는 모르겠는데 호쿠리쿠 패스 + 간사이 패스가 있으면 일단 간사이공항까지 갈 수는 있습니다
호쿠리쿠 패스는 카나자와 – 츠루가 간 신칸센을 탈 수 있지만 간사이 패스는 츠루가 – 오사카 간 특급 열차인 “선더버드” 를 탈 수 없어서 츠루가에서 교토까지는 일반 열차를 타야 합니다
교토까지 선더버드 추가요금을 내면 선더버드도 탈 수 있긴 합니다. 교토부터는 하루카를 간사이 패스로 탈 수 있으니 이걸 타고 간사이공항으로 갈 수 있구요.
간사이 패스를 쓰면 선더버드를 못 타서 불편하기 때문에 그냥 돌아올 때도 편도티켓 사서 가는 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아침에 시간도 부족할거구요.
공항에 몇 시까지 가야되는지 몰라서 이 이상 자세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글 읽다 질문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1. 간사이 호쿠리쿠패스도 상단에 적힌 무인발권기 6회 제한에 걸린다면, 7회부터는 미도리노마구치에서 지정석 예매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7회부터는 비 지정석에만 탑승 가능한가요? (지정석으로 예매하고 타고싶은데 간사이공항-가나자와에서 3번, 가나자와-교토 2번, 교토-아마노하시다테 왕복 2번이라 7회 소모되서..)
2. 서일본 전지역 패스는 지정석 횟수가 110회인데 이 패스는 무인발권기에서 7회 이상도 발권이 가능한지?
3. 패스로 츠루가역에서 하쿠타카, 간사이공항 하루카 자유석 같이 자유석에 탑승한 경우에는
별도의 발권 필요없이 역무원이 검표했을때 그냥 패스만 보여주면 통과되는건가요?!
네 7회 이상부터는 유인 매표소(미도리노마도구치) 에서만 지정 가능합니다. 간사이공항 – 카나자와는 참고로 지정석 예약 횟수를 2회만 사용합니다.
간사이공항에서 오사카까지 하루카, 오사카에서 츠루가까지 선더버드, 츠루가에서 카나자와까지 신칸센. 이렇게 열차를 세 개 예약하지만 선더버드와 신칸센은 연계열차로 취급하기 때문에
오사카-츠루가-카나자와 구간은 한 번에 예약하면 열차가 두 개라도 예약 횟수는 한 번으로 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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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일본 전지역 패스도 7회 이상은 매표소에서만 발권됩니다. 이거 예전에 다른 패스에 제한 횟수가 있을 때 써놨던 문구인데
110회 제한은 지금도 있지만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도 사실 내부적으로는 110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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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석은 발권 없이 타도 됩니다. 하루카는 차내검표가 있을거고 어디까지 갈 건지 말하면 됩니다. 신칸센은 전용개찰구가 있어서 개찰구에만 넣고 타면 차내검표는 없습니다.
오 연계열차 개념은 처음 알아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더불어서 여쭤보고싶은게 제가 가려고 했던곳이 오사카-가나자와-시라카와고 당일치기-교토-아마노하시다테 당일치기-오사카 이렇게인데
간사이 호쿠리쿠패스는 시라카와고 버스가 커버리지에 없고, 도카이에 있는 타카야마 – 호쿠리쿠 에리어 패스는 아마노하시다테를 못가는걸로 이해했는데
이런 경우는 그냥 시라카와고 버스만 결제하고 간사이-호쿠리쿠패스 구매하는게 맞는 일정이겠죠?
네 이거 아마노하시다테가 꽤 교통비가 세기땜에 간사이호쿠리쿠패스가 더 유리합니다. 시라카와고 버스는 정가로도 편도 2600엔밖에 안 해서 굳이 패스 범위에 억지로 넣을 이유는 없어서요.
안녕하세요. 저번에 etSETOra 문의했던 사람인데, 덕분에 열차 잘 탔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여름에 또 급 일본여행을 가게 되어서;;; 패스 좀 문의 드릴게요. 안가봤던 호쿠리쿠 지역으로 갈려고 미리미리 알아놓고 있는데, 말씀하신 호쿠리쿠패스 + 간사이패스 조합으로 가볼까합니다.
어른 2명이어서 간사이패스 1일권을 총 4장 사서 간사이 공항에서 2장 입국당일 개시하고, 나머지 2장을 넷째날 츠루가역에서 개시할려고 봤더니…츠루가역에서는 교환이 안되네요.
그러면 나머지 2장을 첫날에 교환하되, 날짜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을까요?
미리 교환해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13에 매표소에서 교환하면서 7/18에 개시하도록 미리 교환해둘 수 있습니다. (단, 개시일이 오늘로부터 한 달 이내여야 합니다)
항상 답글 감사합니다. Jr 서일본의 산요산인북큐슈패스와 Jr 큐슈의 남큐슈레일패스를 같은날 사용해도 상관없겠지요?
네 다른 패스끼리는 이용 기간이 겹쳐도 상관 없습니다
산요산인북큐슈패스 사용범위 관련해서 제가 생각하는게 맞는지 알고싶습니다.
이 패스를 소지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제가 나고야 22:12 출발 신오사카 23:15 도착하는 신칸센을 타려고 합니다.
탑승하려는 신칸센은 히카리로 마이바라역에도 정차합니다.
그러면 제가 이 구간의 티켓을 산다고하면
(1) 나고야-마이바라 구간 신칸센 승차권 + 자유석 특급권
(2) 마이바라-신오사카 구간 신칸센 자유석 특급권만
이렇게 구매해도 괜찮은건가요?
산요산인북큐슈패스는 도카이도 신칸센을 이용할 수 없어서 신오사카까지 전 구간 승차권과 특급권을 사야 합니다
범위에 오사카-마이바라 포함되어 있지만 이 패스는 신칸센의 승차권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일본여행때마다 이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3박 4일 간사이 여행을 계획 중인데, 날이 더워서 최대한 기차 안에서 좋은 경치를 구경하려고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를 구매했습니다 ㅎㅎ
멀리 이동이 가능한 날은 첫날(07시 출발 인천-간사이), 둘째, 셋째날입니다. (숙소는 우메다입니다)
오카야마와 히메지는 가봐서 와카야마-시라하마, 비와호 일주(오고토온센 등 온천도 방문), 아마노하시다테, 키노사키 온천 등을 보고 있습니다.
간사이에서는 늘 일반 패스만 사왔어서 하루카 외 특급열차를 탈 일이 없었는데, 기대 중입니다.
1) 첫날 간사이 국제공항에서 와카야마-시라하마까지 내려갔다가 저녁에 우메다로 올라오는 루트로 어떤 기차편이 좋을까요? (그 밖에 간사이에서 바로 갔다가 우메다로 돌아오기에 좋은 곳도 있을까요?)
2) 비와호 일주는 둘째날이나 셋째날이 좋을 것 같은데 우메다 출발로 어떤 기차편이 좋을까요?
3) 그 밖에 조언주실 사항 같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라하마로 가는 특급 열차는 “쿠로시오” 뿐입니다. 간사이공항역에서 아무거나 타고 나온 뒤에 히네노(日根野) 역에서 탈 수 있고 시라하마 방면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이걸로 우메다(오사카역) 도 갈 수 있구요
비와코 일주는 비와코 서쪽으로는 코세이선 특급 “선더버드” 가 오사카역에서 출발하고, 정말 자주 다닙니다. 보통 교토역을 출발하면 종점 츠루가역까지 직통이라.. 츠루가역까지는 갔다 와야 할 거구요
비와코 동쪽 구간인 비와코선은 특급 열차가 출퇴근시간에만 있습니다. 일주를 하게 되면 동쪽 구간은 특급 열차를 거의 이용할 수 없다 보시면 됩니다. 마이바라역을 경유해서 신쾌속(新快速) 전철을 이용해야 합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지정석을 6회만 이용할 수 있어서 7회차부터 지정석 예약을 매표소에서 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매표소가 줄이 엄청 길기 때문에 일정이 정해지는대로 바로바로 티켓 예약해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방문합니다 ^^.
코로나 끝나고 일본전국일주를 계획하려 했는데 JR전국패스 가격이 왜 이리 올랐는지…
그래서 현실과 타협하고 서일본 지역을 돌아다니려고 하는데요, 문의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일단 대략적인 루트는 [후쿠오카→히로시마(미야지마)→히메지→고베→가나자와→오스→교토→나라→와카야마→오사카] 인데요, 서일본 전 지역 패스 말고는 선택지가 없겠죠?
2) 고베에서 가나자와까지 가는데 3시간 걸리고 환승도 2번이나(신쾌속→선더버드→호쿠리쿠신칸센) 해야 하던데 선더버드와 호쿠리쿠신칸센은 지정석 필수인가요? 너무 번거로우면 가나자와 일정을 제외하고 패스도 산요산인패스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3) 미야지마 페리는 서일본 전 지역 패스와 산요산인패스 두 가지 모두 탑승 가능한가요?
4) 자동발매기로 지정석 6회 설정을 마치고 그 이후 유인매표소에서 지정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그냥 노선과 시간만 말하면 될까요?)
딱 서일본 전지역 패스 쓰기 좋은 일정이네요.
선더버드는 전석 지정석이라서 무조건 예약해야 합니다. 호쿠리쿠 신칸센은 “카가야키”(도쿄행 빠른 열차) / “하쿠타카”(일반적인 도쿄행) / “츠루기” (토야마행) 세 종류가 있는데 카가야키는 전석 지정석입니다
미야지마 페리는 둘 다 탑승 가능하지만 관광세 100엔을 내야 합니다
유인매표소에서 지정할 땐 출발역,도착역,출발시간을 알려주거나, 아니면 출발역, 도착역, 열차번호(예를 들면 선더버드 3호라든지) 를 알려주면 됩니다.
안녕하세요.일본 여행을 준비 하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내년에 일본 장기 여행 준비하고 있는데요.
1)’서유기행 세토우치 에리어 패스’ 이 티켓이 큐슈 지역에는 하카타에서만 수령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수령 받은 시점에서 카운트 들어가는건가요 아님 이 티켓을 실질적으로 사용할 때부터 카운트 들어가는건가요?
2)’이세 · 구마노 · 와카야마 지역 관광 티켓’ 이걸로 고야산도 갈 수 있나요?
오사카 남부 지역 쭉 둘러보는김에 고야산도 갈려고 하는데 포함이 되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3)그게 안된다면 고야산에 가는데 좋은 패스 추천 해 주실 수 있나요??
항상 감사합니다(꾸벅)
1. 수령할 때 시작할 날짜를 지정하고 바꿉니다. 교환할 때 패스에 사용일이 찍혀나옵니다
2~3. 고야산은 이세구마노와카야마 패스로는 못 갑니다. 고야산은 난카이 ALL LINE 2day pass 라는 패스가 있어서 난카이 전철을 2일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패스가 있는데
https://www.howto-osaka.com/en/ticket/web-nankaiallline2daypass/
고야산만 가서는 이득이 안 나와서 안 사는 게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