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패스 (Japan Rail Pass) (3) – JR 동일본의 레일패스 (23.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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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R 동일본의 관할 지역

JR 동일본 (JR 히가시니혼) 에서 발매하는 레일 패스 일람입니다.
도쿄, 사이타마, 치바, 카나가와 일대의 수도권 교통과 도호쿠 지방 철도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JR 동일본의 패스는 전체 지역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패스를 발매하지 않고,
도호쿠 / 나가노 에리어 두 가지로 발매합니다.
그래서 나가노와 모리오카, 처럼 두 권역을 모두 이용하려면 전국 패스를 이용하거나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동일본 지역에는 원래는 JR선이었지만 민영화/공영철도화가 된 노선 (보통 “제3섹터” 라고 부름) 이 많습니다. JR 전국 패스는 이 노선들을 이용할 수 없어 곳곳에 함정이 도사리고 있지만, 동일본 패스는 적시적소에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제3섹터 노선들도 이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JR 동일본 패스 (도호쿠 지역)

● 도호쿠 지역 JR선 무제한 이용
● 5일권 30,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pass_t.html

JR 도쿄 와이드 패스 에리어를 기본으로, 니가타현 지역을 제외한 도호쿠 지역 노선을 무제한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도 이용 가능하며, 일부 JR선이 아닌 노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니가타, 나가노 지역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두 지역의 초입인 에치고유자와(니가타), 사쿠다이라(나가노) 정도를 갈 수 있는 정도입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로 입국하여 아오모리 / 이와테 / 아키타현 여행을 하는 경우에 좋습니다.
도쿄 – 모리오카 신칸센 편도 요금이 15,000엔 정도여서, 왕복만 해도 패스 이득은 나옵니다.
모리오카, 아키타, 아오모리 일대를 7일 안에 돌고 내려온다면, 다른 교통수단 대비 저렴합니다.

단순히 도호쿠 지방으로 왕복만 하는 거라면, 도호쿠 지역의 국내선 요금이 매우 저렴한 편이어서 큰 이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하네다 – 아오모리/아키타/하나마키 공항 간은 JAL 외국인 할인을 받으면 편도 5,500엔(세금 제외) 에 이용할 수 있어서 JR패스 가성비가 크게 좋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센다이 위로 올라가지 않고 후쿠시마, 야마가타, 니가타 정도만 돌아보는 경우에는 패스가 이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 수도권 및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 일부 JR 시내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reast.co.jp/kr/pdf/jrbus_map_kr.pdf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전 구간(도쿄 – 신아오모리/아키타/야마가타·신조)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단, 아래 신칸센 열차는 반드시 좌석을 지정하고 타야 합니다. (전석 지정석)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카가야키는 타카사키 이후 정차역이 나가노인데, 범위는 그 중간의 사쿠다이라까지이기 때문에 타카사키를 가는 용도 외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센다이 ~ 아오모리/아키타 간은 모든 신칸센이 전석 지정석 열차이므로 센다이 위로 갈 때는 반드시 열차를 예약해야 합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습니다.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오도리코”, “쇼난”
  • 신주쿠 – 츄오선 통근 특급 “하치오지”, “오메”, “후지카이유”
  • 신주쿠 – 마츠모토 “아즈사”, “카이지”
  • 도쿄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아카기”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습니다.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 · 니가타 지역)

● 나가노 · 니가타 지역 JR선 무제한 이용
● 5일권 27,000엔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pass_n.html

JR 동일본 관할 노선 중 나가노, 니가타 지역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로 입국하여 나가노 / 니가타현 여행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패스는 도호쿠 패스에 비해서는 이득을 보기가 꽤나 어려운 패스입니다. 도호쿠 패스에 비해 범위가 길게 뻗는 구간이 없어 교통비가 크게 나오는 구간이 없습니다. 도쿄 – 니가타 간 신칸센 요금이 편도 10,760엔이라 니가타 왕복으로 이득이 나오지 않는 점이 큽니다. 도쿄 – 니가타 – 나가노 – 도쿄 순으로 도는 경우에는 최적 루트로 돈다는 가정 하에 니가타 – 나가노가 6,730엔, 나가노 – 도쿄가 8,340엔이므로 세 군데를 다 돌아도 26,000엔 정도가 되어 패스 가격에 못 미칩니다.

나리타 공항부터 사용한다면 패스 가격보다는 반드시 더 많이 타게 되지만.. 23년 10월 개정으로 패스 가격이 1.5배 오르면서 그냥 정가보다 아주 조금 싸게 탄다는 정도의 의의를 두고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 수도권 및 나가노, 니가타현에 속한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 일부 JR 시내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reast.co.jp/kr/pdf/jrbus_map_kr.pdf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호쿠에츠 급행 (무이카마치 ~ 사이가타)
  •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 (아라이 ~ 나오에츠)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나가노역 주변 범위에 약간 하자가 있는데, 나가노역에서 북쪽 방향으로 나가는 재래선이 JR선이 아닙니다. (시나노 철도 키타시나노선) 그런데, 이 구간이 패스 범위가 아니기 때문에 나가노에서 북쪽으로 나가는 경우 반드시 신칸센을 타야 합니다. 세 정거장 뒤인 토요노(豊野)역까지만 가면 다시 JR 이야마선(飯山線) 이어서 JR 패스 이용이 가능한데, 이 사이 구간이 JR 패스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남쪽 방향 역시 마츠모토역 방향만 JR이고, 사쿠다이라 방향은 시나노 철도 구간이어서 이 패스로 이용이 안 되니 꼭 신칸센을 이용해야 합니다.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 신칸센 도쿄 – 나스시오바라
  • 조에츠 신칸센 전 구간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조에츠묘

단, 아래 신칸센 열차는 반드시 좌석을 지정하고 타야 합니다. (전석 지정석)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하야부사, 코마치는 오미야 다음 정차역이 센다이이기 때문에 사실상 이용이 어렵습니다.

호쿠리쿠 신칸센은 “카가야키” 대신 “하쿠타카”를 이용하면 자유석이 있어서 자유롭게 탈 수 있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습니다.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오도리코”, “쇼난”
  • 신주쿠 – 츄오선 통근 특급 “하치오지”, “오메”, “후지카이유”
  • 신주쿠 – 마츠모토 “아즈사”, “카이지”
  • 도쿄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아카기”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습니다.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도쿄 와이드 패스

● 수도권 근교의 JR선 무제한 이용
● 3일권 15,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tokyowidepass.html

JR 동일본 관할 노선 중 수도권 근교 노선만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나가노/니가타 에리어 패스와, 도호쿠 에리어 패스의 교집합 부분만 잘라 만든 형태의 패스입니다. 첫 발매때는 8,300엔으로 시작한 패스인데 23년 10월 개정으로 15,000엔이 되면서 어느덧 창렬의 반열에 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천 여행 지역

도쿄에서 신칸센으로 딱 1시간 거리로 갈 수 있는 거리들의 여행지를 찍먹하기 좋습니다. 패스가 3일권이어서 진득하게 보기에는 어렵고, 니가타, 나가노의 초입이나 이즈반도 방면으로 가기 좋습니다.

패스 범위 끝부분까지 찍고 오면 대략 왕복 13,000엔 정도가 됩니다. 패스 가격이 15,000엔이므로, 나리타공항부터 쓰거나, 두 군데 이상의 여행지를 찍어야 합니다.

[주요 구간 운임요금 (편도 기준)]

  • 사쿠다이라 – 도쿄 신칸센 6,460엔
  • 에치고유자와 – 도쿄 신칸센 6,790엔
  • 이즈큐시모다 – 도쿄 오도리코 6,180엔

이용 가능 범위

수도권 근교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후지 급행 (오츠키 ~ 카와구치코)
  • 조신 전철 (타카사키 ~ 시모니타)
  • 사이타마 신도시 교통 (오미야 ~ 사이타마 철도 박물관)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호쿠/ 신칸센 도쿄 – 나스시오바라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호쿠 신칸센 “하야테”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위 열차들은 모두 장거리 열차이기 때문에 구간 내에 정차역이 없어 도쿄 와이드 패스로는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도쿄 – 오미야 –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아키타 간 신칸센 “하야부사”, “코마치” 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오도리코”, “쇼난”
  • 신주쿠 – 츄오선 통근 특급 “하치오지”, “오메”, “후지카이유”
  • 신주쿠 – 마츠모토 “아즈사”, “카이지”
  • 도쿄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아카기”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어서,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입해야만 탈 수 있습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JR 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도호쿠 지역 + 홋카이도 남부 JR선 무제한 이용
● 6일권 35,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hokkaido.html

JR 도호쿠 패스에 홋카이도 남부 (삿포로, 하코다테) 범위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도쿄에서 삿포로/하코다테는 무조건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게 좋습니다. 왕복 항공권 요금도 이 패스보다 저렴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있는 후쿠시마, 센다이, 모리오카, 아오모리를 모두 보면서 올라간다면 그 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첫 발매때는 14일 유효한 6일 플렉시블권이여서 훨씬 더 긴 일정에 사용이 가능했는데, 현재는 연속 6일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 가능 범위

수도권 및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 및 도난(道南) 지역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즈 급행선 (이토 ~ 이즈큐시모다)
  • 도쿄 모노레일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 도부 철도 (쿠리하시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 도부 철도는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역을 출발/도착하는 스페이시아 닛코/키누가와 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부 아사쿠사역 발착 열차는 이용 불가)
  • 도부 철도 시모이마이치 – 도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일반 열차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홋카이도/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전 구간(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아키타/야마가타·신조)
  • 조에츠 신칸센 도쿄 – 에치고유자와
  •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 – 사쿠다이라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카가야키는 타카사키 이후 정차역이 나가노인데, 범위는 그 중간의 사쿠다이라까지이기 때문에 타카사키를 가는 용도 외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오도리코”, “쇼난”
  • 신주쿠 – 츄오선 통근 특급 “하치오지”, “오메”, “후지카이유”
  • 신주쿠 – 마츠모토 “아즈사”, “카이지”
  • 도쿄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스와로 아카기”

아래 열차는 일반실이 없어서, 반드시 특급권과 그린권을 추가로 구입해야만 탈 수 있습니다.

  • 도쿄 – 이즈큐시모다 “사피르 오도리코”

JR 도호쿠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도호쿠 지역 + 홋카이도 남부 JR선 무제한 이용
● 6일권 30,0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tohokuhokkaido.html

위의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와의 차이점은 수도권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패스는 센다이나 홋카이도로 입국해서, 도호쿠 지역까지만 돌아보는 식으로 이용할 때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수도권을 자른 것 치고는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진 않아서, 정말 도쿄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 아예 들어갈 일이 없을 때나 구입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후쿠시마, 미야기, 야마가타, 이와테, 아키타, 아오모리현 및 도난(道南) 지역의 모든 JR선 (위의 노선도 참고)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아오이모리 철도 / IGR 이와테 은하철도 (모리오카 ~ 아오모리)
  • 센다이공항 액세스선 (나토리 ~ 센다이공항)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홋카이도/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신시라카와 – 신하코다테호쿠토/아키타/야마가타·신조)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위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도쿄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쿄 – 센다이 “히타치”, “토키와”

호쿠리쿠 아치 패스

● 도쿄 – 호쿠리쿠 – 오사카 지역 무제한 이용
● 7일권 25,500엔
●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hokurikuarch.html

도쿄, 오사카 양쪽에서 호쿠리쿠를 볼 수 있게 만들어진 패스입니다.

2023년 10월 패스 개정으로 대부분의 패스의 가격이 인상된 가운데, 호쿠리쿠 신칸센 연장 개업(2024년 3월) 이전까지 호쿠리쿠 지역 패스 가격이 동결되면서 현재 도쿄 – 오사카 간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패스입니다. 전국 패스가 50,000엔이라 더 이상 도쿄 – 오사카 왕복으로 이득을 볼 수 없는 와중에 이 패스는 가격이 동결된 상태여서 의문의 반사 이익을 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도쿄에서 오사카로 가려면 도쿄에서 카나자와까지 호쿠리쿠 신칸센을 이용한 뒤, 카나자와역에서 특급 “선더버드”를 타고 오사카로 가면 됩니다.

그리고 도쿄 – 호쿠리쿠간 패스는 이 패스가 유일하기 때문에 사실 다른 선택지도 없는 편입니다. 나가노 에리어 패스는 조에츠묘코까지만 유효한데다가 그 뒤의 추가 요금을 내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입니다. 오사카 출발인 경우는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등도 있으니 이 패스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 패스는 도쿄 도내 범위가 도쿠나이 패스와 일치해서 수도권에서는 도쿄 중심부와 나리타공항 외의 아무 곳에도 갈 수 없습니다.  오사카쪽은 그나마 간사이 미니패스급의 범위를 가지고 있긴 합니다. 그래서 활용 용도가 꽤나 제한적이니 일정을 잘 보고 사야겠습니다.

이용 가능 범위

호쿠리쿠 신칸센과 호쿠리쿠 본선을 축으로 하여 도쿄 – 오사카 간의 노선 이용 가능

신칸센과 특급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JR선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아래 노선은 JR이 아니지만 이 패스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도쿄 모노레일 전 구간 (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타카오카 – 토야마)
    단, 타카오카와 토야마역 사이의 다른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 IR 이시카와 철도선 (카나자와 – 츠바타)
    단, 카나자와역과 츠바타역 사이의 다른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 이용 범위 및 주의사항

아래 신칸센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호쿠리쿠 신칸센 전선 (도쿄 – 카나자와)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카가야키 (도쿄 – 카나자와)

이 열차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에 지정석을 예약하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도쿄 – 신오사카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JR 도카이 관할)

특급 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아래 열차는 자유석이 없어서, 반드시 좌석을 예약하고 타야 하는 전석 지정석 열차입니다.

  • 도쿄 – 나리타공항 “나리타 익스프레스”
  • 타카사키선 통근 특급 “아카기”
  • 한와선 · 키세이 본선 “쿠로시오”
  • 오사카 · 교토 – 키노사키온센 “코노토리”, “키노사키”, “하시다테”, “마이즈루”
  • 고베선 통근 특급 “라쿠라쿠 하리마”
  • 교토선 통근 특급 “비와코 익스프레스”
  • 오사카 – 돗토리 “하마카제”

75 댓글

  1. UH 글쓴이응답

    그나마 관광지나 외국인이 갈 법한 곳이 아오모리공항/토와다코/이와이즈미/류센도 가 있네요. 이쪽은 전부 JR선으로는 못 가니 이런 여행지로는 쓰임새가 있는 것 같습니다.

  2. over 응답

    안녕하세요 혹시 여기 표시된 패스중에서 아키타현에서 도쿄로 가는 구간 심야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패스는 없을까요?
    동일본패스와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가 사용가능한 범위인데 찾아보니 버스 이용이 가능한지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
    심야버스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 이젠 불가능하다고 표기가 나오지만 실제로는 가능하다는 등 다들 말이 달라서 궁금합니다.

  3. UH 글쓴이응답

    JR 전국 패스: 노선버스만 승차 가능 (고속버스 노선 불가)

    JR 동일본 패스 도호쿠 지역: 일부 노선 버스 승차 가능 (고속 버스 노선 불가)
    JR 도호쿠 미나미홋카이도 패스: 버스 승차 불가
    JR 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 버스 승차 불가
    도쿄 와이드 패스: 버스 불가 (애초에 아키타가 범위가 아님)

    로 전부 이용 불가능합니다.
    근데 예전엔 됐었던 적이 있어서(전국 패스), 가끔 이용 조건을 헷갈리는 역무원/운전사가 그냥 태워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안 됩니다.

  4. over 응답

    그렇군요… ㅠ jr패스를 사면 시간이 돈인데 교통비가 역시 부담이네요

  5. calca 응답

    9월 22일 하네다에 도착하여 도쿄역을 거쳐 기타카미까지 가려고 합니다. 이후에는 이와테와 아키타 지방을 열차로 돌아다니다가 다시 9월 26일에 도쿄로 돌아올 계획이구요. JR EAST 도호쿠 패스를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첫날 하네다 도착이 17시30분입니다.

    하네다 공항에서 JR 패스 교환할 시간이 될까요? 18시30분 전에 입국수속을 마치기는 힘들겠죠?

    그렇게 되면 도쿄역에 가서 패스 교환 후부터 사용이 가능한데 19시40분 하야부사를 타려고 합니다. 그런데 설명을 보면 전석 예약제라고 하는데 만약 빈 자리가 없으면 입석으로 그냥 탈 수 있는지요?
    인터넷에서 예약이 가능하긴 하던데 탑승 하루 전에 지정권을 받아야 한다고 해서 저처럼 당일 도착 즉시 탑승하려면 다른 사전예약 방법은 없나요?

    감사합니다.

    추가 질문입니다.
    JR EAST 도카이도 패스로 추가 금액을 내면 1등석을 탈 수 있나요?

  6. UH 글쓴이응답

    17시 30분 도착이라면 아주 불가능하진 않은데, 100% 장담할 수는 없는 애매한 영역입니다. 비행기가 지연되지 않는다면 충분히 가능하긴 합니다. 하네다공항 입국 수속이 아무리 오래 걸려도 1시간씩 걸리진 않고, 일단 18시 30분까지 머리만 들이밀면(?) 시간이 조금 넘어가도 교환은 다 해 줍니다. 모노레일 종착역인 하마마츠쵸는 교환 업무가 15시 30분까지라서, 하네다공항에서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하네다공항에서 교환에 실패했다면 도쿄역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교환소가 마루노우치 북쪽 출구쪽이니, 최대한 맨 앞쪽에 탑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9월 22일은 주말이라, 도쿄모노레일을 별도 요금 내고 이용할 때 도쿄역까지 티켓을 500엔에 살 수 있습니다 (모노레일+야마노테선 연계 티켓) 이걸로 가시면 됩니다. 패스 교환에 성공했다면 그냥 패스로 타면 됩니다.

    신칸센 햐아부사/하야테/코마치/카가야키는 만석이라면 입석으로도 탈 수 있습니다. (이 외 신칸센은 자유석이 있음) 원칙적으로는 입석 티켓(입석특급권(立席特急券))을 사야 하지만, JR패스로 타면 보통 다 봐주기 때문에… 좌석이 없으면 예약 없이 패스만 들고 입석으로 가셔도 됩니다.

    패스로는 당일 도착하여 바로 탑승할 수 있는 옵션은 없구요. 일반적으로 일본인들이 이용하는 えきねっと(에키넷토)
    https://www.eki-net.com/pc/personal/yoyaku/wb/Common/ReserveTop/ReserveTop.aspx
    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걸 쓰면 패스와는 별개로 돈을 또 내야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추가 금액을 내면 1등석도 탈 수 있습니다. (그린샤, 그란클라스)
    도쿄 – 키타카미 기준 하야부사 그린샤 추가 요금은 9,480엔입니다.

  7. calca 응답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팔순이신 부모님을 모시고 가는 여행이라 기타카미에서는 렌터카를 빌려서 돌아다니기로 했습니다. 올 때는 다자와코에서 도쿄까지 신칸센을 타려고 하는데 갈 때와 올 때 그린샤의 추가요금을 검색하니 어쩌면 JR 도카이도 패스나 JR 패스 전국판 그린샤용을 구매하는 것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기도 하네요. 감사합니다.

  8. UH 글쓴이응답

    예전엔 동일본 JR 패스에도 그린샤권 선택이 가능했는데 하도 안 팔려서 사라진걸로 알고 있습니다. 왕복 다 그린샤 탈 거면 전국판 JR패스 사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9. calca 응답

    JR 패스가 있다는 가정 하에 모노레일로 도쿄역을 가는 것만 생각했는데 검색을 해보니 1시간이 넘게 걸리네요. 그렇다면 하네다에서 도쿄역까지는 비용은 따로 들더라도 케이힌선(?)을 타고 야마노테선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낫겠지요? 번거롭게 이런 질문까지 해서 죄송합니다.

  10. UH 글쓴이응답

    하마마츠쵸역까지 15분, 거기서 도쿄역까지 약 6분 정도 더 걸려서 환승 포함 30분 안에 갈 수 있습니다.
    도쿄역까지는 도쿄 모노레일이 가장 빠른 방법이 맞습니다. 케이큐선을 타면 시나가와에서 환승하게 되는데, 시간은 비슷한 정도입니다. 시간이 비슷한데 모노레일은 JR패스 탑승이 가능하니 당연히 모노레일이 좋습니다.

  11. calca 응답

    그렇군요. 모노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말씀하신대로 나와 있네요. 구글 맵에서는 시간표가 이상하게 되어있어서 착각했습니다. 감사합니다.

  12. calca 응답

    알려주신 정보가 정말 이번 여행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여행 잘 다녀왔네요.
    하네다 공항의 출국 수속은 거의 프리패스 수준으로 빨리 되었습니다. 오히려 비행기에서 내려서 입국 수속장까지 걷는 시간이 훨씬 길었습니다. 출발할 때 무려 30분이나 지연이 되어서 하네다 공항에서 JR 패스 교환이 어려울 줄 알았는데 다행히 6시 29분에 교환소에 들어갈 수 있었으니까요. 게다가 교환소에서 당일 기차표 좌석 예매까지 가능해서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었습니다.
    하네다 공항에서 도쿄역까지는 말씀하신 대로 모노레일이 빠르기도 하고 JR 패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늘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3. UH 글쓴이응답

    그레이존에 놓인 방법이라 아는 사람한테만 가르쳐줄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 ㅋㅋ;; 그래서 당당하게 아무에게나 알려주기도 좀 어렵네요..

  14. UH 글쓴이응답

    일단 도쿄-토야마 신칸센 운임요금은 12,730엔 (지정석 기준, 카가야키에는 자유석이 없음) , 왕복이면 25,460엔이 됩니다. 이쯤되면 벌써 JR 전국패스를 위협하는 엄청난 요금이 나와버리네요..

    도쿄-죠에츠묘코 간 유효한 나가노/니가타 지역 패스를 이용하면, 죠에츠묘코-토야마 구간 운임요금은 4,530엔이니 신칸센을 계속 타고 가려면 이걸 내야 하고, 나가노 패스가 17,000엔이니 추가 요금을 내면 오히려 정규요금 내고 타는 것보다 더 비싸집니다 (26,000엔!)

    그렇다고 JR 전국 패스(29,500엔) 을 사는 건 또 문제가 있는데 여기서 이걸 해결해줄 패스는 놀랍게도 호쿠리쿠 아치 패스(24,000엔) 입니다. 도쿄-토야마를 무슨 수를 쓰더라도 신칸센으로 가야겠다면, 호쿠리쿠 아치 패스만이 답입니다

    그런데 호쿠리쿠 아치 패스의 두 번째 문제는 도쿄 도내 유효 구간이 도쿠나이 패스와 같다는 것입니다. 도쿄 외곽 스케쥴이 범위가 넓어진다면 나가노니가타 지역 패스를 사는 수밖에 없습니다. 공항-도쿄 왕복은 호쿠리쿠 아치 패스라도 가능하긴 하지만.. 그거 외에는 도쿄 밖으로 나갈 수 없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호쿠리쿠 아치 패스는 24,000엔, 나가노 니가타 지역 패스를 쓰면 26,000엔 정도가 되니 적어도 편도 1,000엔 거리 이상을 나간다면, 나가노니가타 지역 패스가 유리해집니다.

    아니면 정 싸게 가려면 나가노지역 패스를 산 뒤에 에치고유자와에서 호쿠호쿠선과 아이노카제 토야마철도선을 타고 가는 방법도 있는데 이렇게 하면 추가 요금이 왕복 7,000엔 정도라 총 24,000엔 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도쿄 주변 일정이 많아지면 나가노/니가타 패스를 쓰는 것에 비해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에치고유자와-토야마를 재래선으로 이동하면 3시간 이상이 걸려 시간 낭비가 매우 심합니다.

  15. 팝콘 응답

    방대한 자료 너무나 잘보았고 감사드립니다 !
    그런데, ‘다카야마 호쿠리쿠 패스’에 관한 이야기는 빠져있는 듯하여 문의드립니다.

    간사이공항->오사카->가나자와->오사카->간사이공항 순으로 이어지는 2박3일 일정인데요,
    친구 결혼식 참석이 목적이라서 다른 곳은 관광하거나 들르지 않고 오로지 위에 순서대로만 이동할 계획인데,
    이 경우 다카야마 호쿠리쿠 패스가 제일 유리한 게 맞을까요?

    첫 날, 인천에서 저녁비행기로 출발하는거라 아마도 도착하면 오사카로 이동하는 JR간쿠쾌속의 막차를 타지 못할것 같습니다.
    하여, 오사카까지는 공항 리무진 버스를 이용하여 이동하고 오사카에서 1박 후 다음 날 가나자와역까지는 썬더버드를 타서 이동할 계획입니다.
    돌아올 때도 마찬가지로 가자나와에서 썬더버드로 오카사로 이동 후 오사카에서 JR간쿠쾌속을 타고 이동할 계획입니다.

    더 좋은 루트가 있을까요?

    한 가지 더, 다카야마 호쿠리쿠 패스의 교환 경우 꼭 간사이 공항에서만 교환해야 이용할 수 있는것은 아니지요?
    처음 일정을 오사카역에서 시작하는 것이라 오사카역에서 패스를 교환하고 돌아올 때도 똑같이 이용할 수 있는것이 맞나요?

    답변해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방대한 자료 또 한번 더 감사드립니다 !

  16. UH 글쓴이응답

    타카야마 호쿠리쿠 패스는 다른 글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사카가 메인인 패스가 아니라서..)
    https://ikimiisoh.tistory.com/707

    간사이공항 출발로 쓰면 카나자와만 가도 이 패스가 이득입니다. 첫날 오사카 가는 거 못 타도 오사카-카나자와 왕복만으로도 이득이므로 사도 괜찮습니다.
    패스 교환은 간사이공항이 아니라도 상관 없구요, 신오사카역과 오사카역에서 교환해도 똑같은 조건입니다. 선더버드를 타려면 어차피 오사카/신오사카역 둘 중 하나로 가야하니 여기서 교환하면 됩니다. 그리고 쭉 카나자와 찍고 간사이공항 갈 때까지 쓸 수 있습니다

    간사이공항 갈 때는 쾌속을 타도 되지만 특급 “하루카” 열차를 탈 수 있습니다. 카나자와에서 교토까지 선더버드를 타고, 교토에서 하루카를 타면 간사이공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습니다. 꼭 교토에서 환승하는 걸 추천하는 이유는, 교토에서 타지 않으면 하루카 자유석에 자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정석 이용 불가능)

  17. ARUKAZ 응답

    안녕하세요
    이번엔 도쿄 와이드 패스를 이용해볼까 하는데
    이 패스로는 그린샤 이용은 불가능한게 맞나요?

  18. UH 글쓴이응답

    네 그린샤는 안 됩니다
    그린샤 이용하려면 특급권도 사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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