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 기간 내에는 서비스센터에서 1년마다 한 개씩 무료로 교체해주긴 하는데요,
센터 가기도 귀찮고 해서 이걸 정품으로 사서 쓰려고 하면? 와이퍼가 진짜 놀라울 정도로 비쌉니다
그런데 대충 사제 와이퍼 사서 달아도 잘 닦이거든요?
그나마 정품이랑 비슷한 와이퍼가 보쉬의 “에어로트윈” 와이퍼입니다.
가격은 운전석 + 조수석 한 세트에 3~4만원 선
참고로 사이즈는 운전석 600mm / 조수석 475mm고,
반드시 “멀티클립” 이라고 된 수입차용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차량 모델은 4시리즈 전기차인 i4, M50이긴 한데 eDrive40도 동일합니다.
2023년식입니다.
정품 파트 넘버는 61619478361 이고
2시리즈 G42 쿠페
3시리즈 G20, G20LCI, G21, G21LCI, G80 (M3
4시리즈 G22, G23, G26, G82, G83 (M4)
이렇게가 호환된대요
와이퍼는 차 내비/계기판 켜져있는 상태에서 와이퍼 레버를 아래로 계속 내리고 있으면
세 번 왕복한 후에 이 위치에 고정됩니다
혹시 와이퍼가 안 움직이면 시동 걸고 하시거나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시동버튼 세 번 눌러 진단모드에 넣고 하시면 됩니다
기존 와이퍼는 이 날개같은 부분을 눌러서 오므린 상태에서 당기면 빠집니다
이렇게요
멀티클립 4가지가 들어있는데, i4에 맞는 클립은 2번입니다
화살표 방향 맞춰서 클립을 와이퍼에 끼우면 되구요
장착은 아까의 역순으로…. 먼저 위를 이렇게 걸고
아래쪽 날개가 안으로 들어가게 누르면 되는데
진짜 안 들어갑니다 .. 힘 많이 들고, 장갑 끼고 하는 거 추천드립니다. 손다치기 쉬워서요
이런 느낌으로요
이게 장착된 모습
제대로 장착이 된건가? 싶을 정도로 약간 엉성하게 들어가서 불안하고
특히 조수석쪽은 진짜 당장이라도 빠질것처럼 생겼는데
막상 빼보려고 하면 절대 안 빠지고요
약간의 불안함을 안고 와이퍼를 동작시켜봤는데 기가막히게 잘 닦입니다
새 와이퍼가 역시 좋네요
맞긴 맞는건가봄..
왼쪽이 보쉬 와이퍼고 오른쪽이 정품
기본적인 어댑터 부분 사이즈나 모양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불안해서 다음엔 정품 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