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에는 13개의 지하철 노선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아사쿠사선(浅草線) / 미타선(三田線) / 신주쿠선(新宿線) / 오에도선(大江戸線)
의 자동발매기로 티켓을 구입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이 발매기는 도쿄 도영 지하철 (토에이 지하철) 의 신형 발매기입니다.
구형이라도 기본적 아이콘 배치는 같습니다.
화면 좌측의 “한국어” 를 눌러 한국어 메뉴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은행잎 마크가 달린 역이 도영 지하철 관할입니다.
잠깐! 지금 계신 역이 도쿄메트로 관할 역이라면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마루노우치선, 긴자선, 히비야선, 토자이선, 한조몬선, 난보쿠선, 유라쿠쵸선, 치요다선, 후쿠토신선)
도쿄메트로 지하철 승차권 구입 방법
→ http://ikimiisoh.tistory.com/1067
기본적인 메뉴 구성
1. チャージ(入金)
PASMO를 충전하는 메뉴입니다.
하지만 PASMO 외의 대부분의 교통카드(Suica, ICOCA 등)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2. お得なきっぷ
1일권 등의 패스를 구입하는 메뉴입니다.
3. PASMO
PASMO 구입, 충전 등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4. 都営地下鉄
도영 지하철 노선의 티켓을 구입하는 메뉴입니다.
180엔 / 220엔 / 270엔 / 320엔 네 구간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5. 駅名検索 / 駅ナンバリング検索
역명이나 역 번호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6. 連絡きっぷ
도영 지하철뿐만 아니라 다른 노선의 환승 승차권까지 함께 구입하는 메뉴입니다.
도쿄메트로, 케이세이, 케이큐, 호쿠소선의 승차권을 묶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1번이나 3번은 별로 설명할 게 없으니 나머지 네 가지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2. お得なきっぷ : 패스 구입하는 메뉴
도영 지하철 관련 패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동발매기로 상시 구입 가능한 패스는 위의 세 가지,
(1) 도에이 마루고토 킷푸(都営まるごときっぷ)
도영지하철 + 도영버스 + 도덴 아라카와선 + 닛포리토네리 라이너
(2) 도쿄 프리 킷푸(東京フリーきっぷ)
도영지하철 + 도쿄메트로 + 23구내 JR선 + 도영 버스 + 도덴 아라카와선 + 닛포리토네리라이너
(3) 도영지하철 도쿄메트로 1일 승차권 (都営地下鉄・東京メトロ1日乗車券)
도영지하철 + 도쿄메트로
입니다
도에이 마루고토 킷푸 외에는 쓸모가 없으니 구입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도쿄 프리 킷푸는 정말 비추하는 패스이고, 도영+도쿄메트로 패스는 “도쿄 서브웨이 티켓”의 조건이 더 좋으므로 그걸 구입해주세요.
1. 도쿄 수도권 지방 여행 패스 정리 (2017. 05. 20)
☞ http://ikimiisoh.tistory.com/494
4. 都営地下鉄 : 도영지하철 노선 티켓 구입
타사 노선 이용하지 않고 딱 도영 지하철 구간만 이용할 때 쓰는 메뉴입니다.
(아사쿠사선, 미타선, 신주쿠선, 오에도선)
요금은 발매기 위에 붙어있는 노선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0엔 / 220엔 / 270엔 / 320엔 넷 중에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잘못 사도 나중에 정산할 수 있는데,
싼 걸 샀다면 추가요금을 내면 되지만 비싼 걸 잘못 샀을 땐 차액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그러니 모르면 무조건 제일 싼 거 삽시다
5. 駅名検索 / 駅ナンバリング検索 : 역명검색 / 역번호 검색
역명으로 검색
역번호로 검색
노선도 보시면 이런 식으로 A16이니, G19이니 하는 것들이 표시된 것들도 있는데 이게 역 번호입니다
이걸 알면 역명 힘들게 입력할 필요 없이 바로 번호로 목적지까지 표를 살 수 있습니다
6. 連絡きっぷ : 환승 승차권
이걸 제대로 쓸 수 있다면 매우 편리한데, 회사가 바뀐다고 해서 표를 그 때마다 일일히 다 사야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근데 모든 회사의 표를 다 살 수 있는 건 아니고 도영 지하철이랑 직접 관련 있는 일부 노선만 살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목록에 안 나오면 구입이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 도쿄메트로(東京メトロ) 와의 환승 승차권 : 도쿄메트로 역으로 갈 때 이용
도영지하철 – 도쿄메트로 환승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은 역시나 발매기 위 노선도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애초부터 둘을 묶어서 표기합니다
그런데 보시다시피 가격이 기본 280엔부터입니다.
그러니 이렇게 도쿄메트로랑 섞어타는 일을 만들지 않는 게 좋구요
이렇게 세 번만 타도 840엔인데 도쿄 서브웨이 티켓 24시간권이 800엔이니 지하철 패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케이큐선(京急線) 환승 승차권 : 하네다공항 / 요코하마 방면 이용 시
하네다공항, 요코하마, 요코스카 방면으로 가는 케이큐선(京急線)의 승차권을 묶어서 살 수 있습니다.
지하철 아사쿠사선 열차 대부분이 케이큐선과 직통 운행을 하고 있는데,
만일 이렇게 표를 한 번에 사지 않으면 두 노선의 경계역인 센가쿠지역에 굳이 내려서 케이큐선 표를 또 사야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뭐 내릴 필요 없이 하차역 정산을 해도 되긴 하는데, 그러지 말고 이렇게 묶어 사면 편리합니다.
하네다공항(羽田空港)은 아예 버튼이 따로 마련되어있는데 이 때 얼핏 보면 하네다공항이 두 개 인것처럼 보입니다
국내선 국제선이 따로 있어서 그런건데 더 싼 게 국제선입니다.
비싼 건 국내선임
위의 이미지에서는 620엔짜리가 국제선이고 660엔짜리 국내선이 되는 거겠죠
이 표를 가지고 있으면 그냥 표 한 장 가지고 하네다공항까지 쭉 갈 수 있습니다.
중간에 센가쿠지(泉岳寺)역부터 케이큐선이 되지만, 그런 거 상관 없이 한 번에 가는거죠.
(2) 케이세이선(京成線) 환승 승차권 : 나리타공항 방면 “케이세이 본선 특급” 이용 시 (이 티켓 구입 시 꼭 상세 설명 읽고 구입하세요!!)
나리타공항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묶어 살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맨 아래에 나리타공항행 버튼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1,140엔이라고 된 거)
그런데 나리타공항은 좀 복잡한게 공항까지 경로가 두 개입니다
하나는 케이세이 본선 특급이고, 다른 하나는 액세스특급인데
이 케이세이선 메뉴로 들어오면 “본선 특급” 을 타는 경로의 티켓을 사게 됩니다
본선 특급은 그냥 “特急” 처럼 아무 수식어 없이 딱 특급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그 열차가 보통 지하철 아사쿠사선 내로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이 열차를 타기 위해 케이세이타카사고(京成高砂)역까지 갈 필요가 있습니다
지하철 아사쿠사선을 타고, 오시아게역을 지나 케이세이타카사고역에 가서
여기에 내려서 나리타공항행 “특급” 을 타면 됩니다
이렇게 갈 때 1,140엔입니다.
보통 이 경로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른다 싶으면 이 티켓 구입하지 말고 아래꺼 구입하세요.
(3) 나리타 스카이 액세스선(成田スカイアクセス線) 환승 승차권 : 나리타공항 방면 “케이세이 액세스 특급” 이용 시
나리타공항까지 가는 티켓입니다
버튼이 달랑 두 개 뿐이죠
나리타 스카이액세스선에는 역이 세 개밖에 없어서 그렇습니다. 제일 비싼 거 사면 나리타공항입니다.
이 티켓을 사면, “액세스 특급”을 탈 수 있습니다.
액세스특급은 낮에는 아사쿠사선에도 들어와서, 아사쿠사, 히가시니혼바시, 신바시역 같은 곳에서도 탈 수 있죠
이럴 때 이 티켓을 구매하면 됩니다
이렇게 티켓에 “成田スカイアクセス” (나리타 스카이 액세스) 라는 표시가 있어야
액세스 특급을 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표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역시 전국호환 갓통카드네요.
자동발매기로 상시 구입한 패스는 → 자동발매기로 상시 구입 가능한 패스는
역시 답은 IC카-도
근데 도에이 글에서 굳이 파스모가 아닌 스이카 추천하는 거 보면 이 분 JR 알바임
이 분 JR 알바임 (2)
환불수수료 없는 갓-파스모 합시다
?????????????????
간토권에서 JR이 아닌 철도회사는 파스모를 미는데
굳이 스이카를 강조하니 이런 댓글이 난무할 수 밖에요
물론 파스모와 스이카는 상호 호환되긴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