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15일부로, 코로나19 관련 모든 방역 정책이 해제되었습니다.
백신 접종 증명서, PCR 음성 증명서 제출하지 않아도 되며,
Visit Japan Web의 방역 서류 등록도 할 필요 없습니다.
한국 귀국 시 Q-Code도 불필요합니다.
도쿄(나리타, 하네다), 오사카(간사이), 나고야(츄부), 후쿠오카, 삿포로(신치토세), 오키나와(나하) 공항 입국 시
전자 입국 신고 및 세관 신고 (QR 신고) 기능은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이 작성보다 더 편리하므로, 입국카드 및 세관 신고서만
Visit Japan Web을 통해 등록해두면 됩니다. (선택사항)
2022년 10월 11일부터 시행한 대한민국 국적 입국자의 일본 입국 시 방역 조치는
2023년 4월 29일 0시를 기해 폐지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입국 시 건강 상태 질문서 제출 (Q-Code) 절차는
2023년 7월 15일부터 폐지되었습니다.
입국 절차 요약
Visit Japan Web 등록이 필수는 아닙니다.
Visit Japan Web은 종이 서류를 작성하는 불편함을 덜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입니다.
기존 입국 절차와 동일하게 종이 서류로 준비하여 심사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입국 신고서”와 “세관 신고서” 입니다.
두 서류는 Visit Japan Web에 미리 등록하여 QR Code를 생성해두면 현지 공항에서 종이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단, 모든 공항에서 QR 서류 제출을 지원하지는 않으므로 소도시 공항으로 가는 경우는 항공사 직원의 안내를 받아 종이 서류의 작성도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년 7월 기준으로, Visit Japan Web으로 입국이 가능한 공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리타 국제공항 (成田国際空港)
- 하네다 공항 (羽田空港)
- 간사이 국제공항 (関西国際空港)
- 츄부 국제공항 (中部国際空港)
- 후쿠오카 공항 (福岡空港)
- 신치토세 공항 (新千歳空港)
- 나하 공항 (那覇空港)
입국 서류 작성 FAQ
- Visit Japan Web에 꼭 등록해야 하나요?
아니오. Visit Japan Web은 현지 공항에서 입국심사 및 세관 신고를 할 때 종이서류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Visit Japan Web에 등록하지 않았다면 종전과 같이 종이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Visit Japan Web을 등록하면 입국 심사가 빨라지나요?
아니오. Visit Japan Web을 등록했다고 해서 별도의 대기열에 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입국 심사 속도는 동일합니다. 입국 심사관에게 종이를 내느냐, QR 코드를 내느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전자 세관 신고는 사용자가 직접 조작하여 수속을 진행하다보니 기계쪽에만 대기열이 생겨 간혹 종이 서류가 더 빠른 경우가 있습니다. 1분 1초가 급한 상황이라면 세관 신고서는 종이와 QR 모두 작성해두고 상황봐서 빠른 쪽에 줄을 서서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 모든 공항에서 Visit Japan Web을 지원하나요?
아니오. 일부 소규모 공항에서는 종이 서류만 접수받습니다. 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삿포로 등 대도시 공항은 모두 Visit Japan Web의 QR 신고서를 받습니다. - 입국 신고서의 연락처와 주소는 어디를 적어야 하나요?
첫번째로 숙박하는 곳의 호텔 주소와 이름, 그리고 호텔 전화번호를 적으시면 됩니다.
실제로 연락이 오는 경우는 없으나, 불분명한 주소지나 연락처인 경우 2차 심층 인터뷰로 넘어가 입국이 지연되거나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숙박지가 정해지지 않아서 일본 내 거주지를 적을 수 없습니다
일본 내 거주지 주소가 없으면 입국 거부가 됩니다. 반드시 숙소를 잡은 후 여행하십시오
일본 내 거주지가 일반 주택인 경우 해당 주소의 거주민과의 관계를 증명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세관에 신고할 게 없습니다. 세관 신고서를 내야 하나요?
네. 일본 입국 시에는 신고 내용의 유무와 관계 없이 세관 신고는 필수입니다.
한국 귀국 절차
한국 귀국 시 방역 정책
2023년 7월 15일 부로 모든 코로나19 관련 방역 정책이 폐지되었습니다.
PCR 검사, 백신 접종 증명, 건강 상태 질문서(Q-Code) 제출 모두 불필요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입국심사만 받으면 되며, 따로 신고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세관 신고
2023년 5월 1일부터 한국으로 입국하는 한국 국적 여행객은
세관 신고 내용이 없는 경우 세관 신고서 제출 생략이 가능합니다.
세관 신고할 내용이 있는 경우에만 신고하시면 되며,
현재 인천공항 2터미널과 김포공항에서 전자 세관 신고가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일본입국시 미성년자 기준이 생일기준인지 생년기준인지 정확한 정보가 뭘까요?
어디는 생년기준이라서 현재 2005년생은 백신3차접종 안하면
PCR 음성 확인서 있어야 된다고 나와있어서요 ㅠ
미리 감사드립니다
생일 기준입니다. 그 어디에도 생년 기준으로 한다는 기준이 없습니다
2005년생은 올해 생일이 안 지났으면 만 18세 미만이므로 3차 이상 접종한 부모가 동행할 땐 PCR 음성 증명서가 필요 없습니다
혹시 부모 동반하지 않고 2009년 아들이 성인 사촌형들과 2월에 오사카 여행을 가려 합니다. 형들은 3차 접종 완료했고 아들은 2차 접종만 했는데 pcr 음성 확인서 가 꼭 필요한지요? 혹시 필요한 서류가 더 있는지 궁금합니다. (부모여행동의서. 가족관계증명서 등등)
일본 외무성의 보호자 가이드라인은 “동거하는 부모” 이며 그 이외의 보호자가 되는지 저도 알지 못해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초등 미성년자 2명 한꺼번에 부모한쪽으로(비지트웹)
등록이 되나여?부모 한명만 3차를 맞은상태라!
자녀수 관계가 없는지?
부모 1인당 자녀 1인 이런 제한은 없어서 2명도 상관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일본 입국하면서 예전에 없던 새로운 절차가 생겨서 어떻게 등록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할머니는 백신3차접종자고 엄마인저는 미접종자, 5세아이 pcr 검사해야할까요?
성인보호자가 3차접종자에한해 미선년자는 pcr 면제라는 문구보고 여쭈어요.
성인보호자라함은 꼭 부모가 아니어도 괜찮다는거로 해석되는데 맞나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보호자가 꼭 부모를 지칭하는 건 아니라서 제 생각에는 될 거라고 보긴 하는데.. 확답은 못드리겠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다름이아니라 일본입국을 앞두고 있는데요 보호자인 저는 3차접종완료자고 아이는 05년8월생으로 현재 고3 만18세지만 아직 생일이 지나지않아 만17세입니다 접종은 2차까지만 맞은상태로 일본나이로도 만17세에 해당되는지요?일본입국시 면제대상에 해당되는 나이인지 궁금합니다 어디에 물어봐도 확답을 들을수없어 골머리를 앓고있습니다
05년 8월생은 17세니까 당연히 면제입니다
안녕하세요 23년 5월 12일에 일본 오사카 입국 예정인데 3차백신은 아직 맞지 않은 상태입니다.
5월 8일부로 3차백신/PCR검사 의무가 폐지되는것이 확정일까요?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 외국인에게는 계속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5월 8일부터 접종증명서 면제 가나보네요. Visit japan web에 미리 등록하려고 들어가 보니 2023년5월8일 이후 입국하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유효한 백신접종증명서 또는 출국전 검사증명서 제시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라는데 이러면 VJW는 순전히 세관신고랑 입국신고 전용이 되려나요?
5월 8일부터 면제된다는 설이 돌았는데 이제 오피셜로 떴네요. 비행기에서 입국카드랑 세관신고서 쓰는 거 은근히 귀찮은데 QR로 입국하면 편해서 저는 계속 쓸 거 같습니다.
5월 1일부터는 귀국시에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세관 신고)를 신고할게 있는 경우에만 쓰면 된다더군요.
이젠 일본 갈때나 올때나 볼펜 하나 미리 챙겨두지 않아도 되니 좋네요.
그러네요 저도 항상 볼펜 챙겨다니는 습관이 있었는데 이제 비행기에서 편하게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나가다가 블로그 여러 글들 잘 봤습니다
https://www.japan.travel/ko/kr/topic/5weol-8il-buteo-ilbon-ibgugsi-bangyeog-wanhwa/
https://www.jeju.kr.emb-japan.go.jp/itpr_ja/11_000001_00777.html
https://www.vjw.digital.go.jp/main/#/vjwplo001
위 세 링크에서는 4/29 0시 이후로 pcr 음성확인서 제출이 필요 없다고 하는데
https://overseas.mofa.go.kr/jp-niigata-ko/brd/m_222/view.do?seq=1345760
위 링크에서는 5/8 0시 이후라고 나와있네요.. 물론 위에 세 링크가 4/28 최신 공지사항이긴 한데
좀 헷갈리네요 “4/29 0시 이후부터” 인 게 맞죠?!
4/29가 맞습니다. 원래 5/8이었는데, 일본 정부에서 4/29 00:00 으로 앞당겼습니다. 현재 Visit Japan Web에서도 아예 검역정보 입력이 막힌 상태이고, 실제로도 필요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매번 정보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TTP를 등록했는데요
TTP 가능 공항으로 입국한다고 가정할 경우
Vist japan web 의 서류 작성(입국신고서, 세관)과
TTP상의 입국 신고서 둘다 작성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TTP는 Visit Japan Web과 별개입니다.
TTP 등록 페이지에서 입국 카드를 써야 합니다. 이걸 안 쓰면 종이 입국 신고서가 필요합니다.
세관은 Visit Japan Web으로 작성해도 되고, 안 하면 종이 세관 신고서가 필요합니다.
일본거주자인데 5년만에 첨으로 5월14일에 1주일정도 한국에 갔다가 일본에 돌아올 예정입니다! 글과는 조금 동떨어진 질문인데요…
우연히 재입국 허가 라는걸 인터넷에서 봤는데 재입국 허가는 공항에서 받아야 되나요? 그리고 1주일 여행에도 이걸 받아야 되는건지요…
조금 불안하네요
비자 가지고 있던 게 10년 전이어서 저도 정확히 기억이 안 나는데.. 미나시 재입국 허가를 받고 나갔던 걸로 기억합니다. 뭐 거창한 건 없고 일본 출국할 때 보안검사장~출국심사대에 사이에 재입국신청서가 있어서 그걸 써서 출국심사관에게 제출하고 나가면 됐던 걸로 기억하네요. 1주일 출국에도 썼었습니다. 이걸 안 하면 출국 즉시 비자가 날아갔거든요
저는 10년 전에 했었기 때문에 지금은 제도가 바뀌었을 수도 있으니 주변 분들이나 출입국관리사무소에 확인을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7월 15일부로 일본에서 한국으로 오는 사람의 검역관련서류 제출의무가 폐지되었습니다. 콜레라 같은 법정감염병 지역에 대해서는 아직 남아있지만 일본은 그런 지역은 아니라…
https://www.news1.kr/articles/5105980
어제도 하고 들어왔는데 드디어 없어지네요
안녕하세요. 기타큐슈 공항도 Visit Japan Web이 된다는 다른 여행후기 글들을 보았습니다.
다만 기타큐슈 공항 홈페이지에는 정보가 없네요.
자료는 찾을 수가 없는데 지방 공항에도 Visit Japan Web QR 리더기는 모두 갖춘 상태여서 시스템만 준비되면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일단은 오피셜로 리스트에 뜨면 추가해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