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10월 11일부터 대한민국 국적 국민의 무비자 입국이 가능합니다.
2022년 10월 1일부터, 백신 3차 이상 접종한 사람은 한/일 입출국 시 PCR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입국 전, 입국 심사, 출발 전, 한국 입국 후 모든 PCR 검사 면제)
2023년 5월 8일부터 일본 입국 시 PCR/3차 접종 의무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입국 절차 요약
한국 공항에서 PCR 음성 증명서 / 백신 접종 증명서를 보여주는 것은, 일본 도착 후에 입국 거부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미리 확인만 하는 목적입니다. 그러니 일본 입국에 필요한 서류를 챙겼다는 증명만 할 수 있다면 뭘 보여줘도 상관 없으며 항공사마다 정책도 모두 다릅니다. 웹 체크인이나 셀프 체크인으로 탑승권을 발권하는 경우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Visit Japan Web만 제대로 등록되어 있으면 종이 서류는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지에서 갑자기 가지고 있는 기기에 문제가 생기거나 해서 VJW를 사용 못하게 되었을 때 음성증명서/접종증명서 실물도 없으면 최악의 경우 입국 거부가 될 수 있으니 보험삼아 가져가면 좋습니다.
Visit Japan Web 등록이 필수는 아닙니다.
Visit Japan Web은 “Fast Track 심사” 이며, 종이 서류로 준비하여 현지에서 심사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입국 심사 시간이 1시간 이상 지연될 수 있습니다. 11월 이후 방일 외국인이 급증하여 Visit Japan Web을 통한 Fast Track 심사를 받더라도 1시간 이상 입국 수속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서, 종이 서류로 입국할 경우 입국 심사가 상.당.히 지연됩니다. 사전 등록 추천드립니다.
PCR 음성 증명서 or 3회 이상 접종 이력이 있는 접종 증명서를 준비
서류는 둘 중에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백신을 3회 이상 접종했음을 증명하는 백신 접종 증명서
- 얀센은 1차에 맞은 경우 2번 맞은 걸로 계산합니다.
-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로제네카 교차 접종도 가능합니다.
- 3회 전부 혹은 일부를 해외에서 맞았더라도 3회 접종만 되었다면 인정합니다.
-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는 백신을 3회 이상 접종한 성인 보호자 1인 이상이 동행하는 경우에 한해 PCR 검사와 백신 접종 증명서를 모두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동절기 추가 접종도 횟수에 인정되며 (2회+동절기 = 3회) 4회 이상 맞아도 상괸 없습니다.
- 3회차 이상 접종한 백신에는 유효기간이 없으므로 접종 당일도 인정, 1년 이상 지나도 인정됩니다.
- 코로나 양성 상태라도 백신 접종 증명서만 있으면 출국 가능하나 현지 열화상 체온 검사에 걸리는 경우 격리될 수 있습니다
항공기 탑승 72시간 이내의 PCR 음성 증명서 (백신 3회 이상 접종 증명서가 없는 경우에만)
- PCR 검사는 음성 증명서를 발급하는 병원에서 받아야 합니다. 보건소 불가.
- 2차 접종, 코로나 확진 후 완치자 이런 거 인정 안 됩니다. “3회 이상 접종 아니면 무조건 입국 전 PCR” 입니다.
- 72시간의 기준은 한국에서 항공기가 출발하는 시간 기준입니다.
- 단, 항공기 지연 등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24시간의 유예 시간이 추가로 주어집니다. 항공기를 단순히 놓쳤다거나 하는 경우엔 해당하지 않으니 주의.
Visit Japan Web 심사를 하지 않은 채로 백신 3회 이상 접종 증명서와 PCR 음성 증명서 모두 소지하지 않고 일본 공항에 도착한 경우
상륙 거부 처리되며 추후 일본 재입국이 일정 기간 혹은 영구적으로 불가능해집니다.
Visit Japan Web에 위 입국 정보와 서류를 등록
2022/11/14 이후 입국자부터는 MySOS가 아닌 Visit Japan 앱에서 등록해야 합니다.
https://www.vjw.digital.go.jp/main/#/vjwplo001
백신 접종 증명서는 출발 2주 이내 등록을 권장합니다.
백신 미접종자는 미리 올릴 수 없으니 PCR 결과 나오자마자 음성확인서를 바로 올리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PCR 검사를 받고 들어가는 승객은 출발 직전인 2~3일 전에 Visit Japan Web Fast Track 등록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미리 올려놓는 사람이 너무 많으면 정작 다음 날 출발인 사람인 사람의 심사에 지장이 가기 때문에
2주 이내 출발 여행객의 심사를 먼저 진행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화면이 파란색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고 탑승수속 및 일본 검역 심사 통과

- 여권과 질문표 WEB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접종 증명서 또는 검사 결과 증명서만 등록하면 됩니다.
- 2022년 12월 28일부터 등록 완료 화면에 QR 코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
심사는 별 일이 없다면 최대 12시간 이내에 승인됩니다.
이렇게 파란 화면이 뜨면 일본 공항의 검역 패스트 트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로 최종 검역 심사를 받게 됩니다. QR 코드가 있어야 합니다.
한국 공항에서 항공권 발급을 받을 때도 증명서를 확인합니다.
Visit Japan Web 페이지가 현지에서 갑자기 접속이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화면 전체를 캡쳐해두거나, 종이로 출력해두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Visit Japan Web 자주 나오는 질문
파란 화면이 됐는데, 등록 접수 종료까지 남은 시간이 출국까지 남은 시간보다 짧아요
이 질문 정말 많이 들어오는 질문인데,
이 시간은 QR 코드의 유효 시간이 아니라 등록 접수 마감 기한을 뜻합니다
종료 시간이 비행기 도착 시간보다 6시간 빨리 끝나는 게 정상입니다.
심사 완료 후 QR 코드까지 생성된 상태라면 신경 안 써도 됩니다.
참고로 비행기 도착 시간 6시간 전을 넘기면 Visit Japan Web에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화면 캡쳐본으로 보여줘도 되나요?
네. 캡쳐본도 인정됩니다. (아래 휴대폰이 없는 경우의 예시 참고)
휴대폰이 없는 사람과 동행할 예정이에요
영유아가 아니라면 1인 1기기가 원칙입니다. 영유아인 경우에는 동반인으로 입력하십시오.
초등학생 이상인데 본인 휴대폰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일단 Visit Japan Web에 등록을 하고, 심사 결과가 나온 창 전체를 캡쳐하여 종이에 프린트하여 지참해도 됩니다.

미성년자(만 18세 미만) 미접종자는 PCR 안 받아도 되나요
부모 중 한 명 이상이 백신 3회 이상 접종이면 미성년자 자녀는 접종 여부 관계 없이 PCR 면제입니다.
백신 미접종한 미성년자가 보호자 동반 없이 입국하게 되면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Visit Japan Web에 접종 증명서 “무” / 음성 증명서 “무” 상태로 등록하면 화면은 노란색이 됩니다.
이렇게 해놓고 검역 심사대에서 보호자와 동반하여 심사를 받으면 됩니다.
본인 휴대폰이 없는 영유아는 보호자분이 동반인으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일본에 머무르는 숙소가 여러 가지인데 숙소 적는 칸이 하나에요
첫날 머무는 숙소로 적으세요
잘 곳을 아직 안 정해서 주소를 적을 수가 없어요
일단 먼저 잘 곳을 정하세요.
연락처는 뭘로 적어야 하죠?
본인 휴대폰 번호나 숙소 전화번호를 적으세요
비행기 좌석 번호를 적으라는데 아직 좌석을 몰라요
공란으로 둬도 됩니다.
한국 귀국 절차
한국 귀국 전 Q-Code 생성
한국에 돌아올 땐 PCR 검사는 없습니다. 그러나 기본 건강 정보를 입력해야 하므로 Q-Code는 입국 전 미리 생성해둡니다.
https://cov19ent.kdca.go.kr/cpassportal/biz/beffatstmnt/step1.do
한국 공항 입국 심사 시 Q-Code 입력 후 입국
한국행 항공기 탑승 시 나눠주는 건강 검사 질문지는 Q-Code와 내용이 동일하므로 Q-Code를 등록해두었다면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Q-Code가 없으면 건강 검사 질문지를 제출해야 하며 입국 심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일본입국시 미성년자 기준이 생일기준인지 생년기준인지 정확한 정보가 뭘까요?
어디는 생년기준이라서 현재 2005년생은 백신3차접종 안하면
PCR 음성 확인서 있어야 된다고 나와있어서요 ㅠ
미리 감사드립니다
생일 기준입니다. 그 어디에도 생년 기준으로 한다는 기준이 없습니다
2005년생은 올해 생일이 안 지났으면 만 18세 미만이므로 3차 이상 접종한 부모가 동행할 땐 PCR 음성 증명서가 필요 없습니다
혹시 부모 동반하지 않고 2009년 아들이 성인 사촌형들과 2월에 오사카 여행을 가려 합니다. 형들은 3차 접종 완료했고 아들은 2차 접종만 했는데 pcr 음성 확인서 가 꼭 필요한지요? 혹시 필요한 서류가 더 있는지 궁금합니다. (부모여행동의서. 가족관계증명서 등등)
일본 외무성의 보호자 가이드라인은 “동거하는 부모” 이며 그 이외의 보호자가 되는지 저도 알지 못해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초등 미성년자 2명 한꺼번에 부모한쪽으로(비지트웹)
등록이 되나여?부모 한명만 3차를 맞은상태라!
자녀수 관계가 없는지?
부모 1인당 자녀 1인 이런 제한은 없어서 2명도 상관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일본 입국하면서 예전에 없던 새로운 절차가 생겨서 어떻게 등록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할머니는 백신3차접종자고 엄마인저는 미접종자, 5세아이 pcr 검사해야할까요?
성인보호자가 3차접종자에한해 미선년자는 pcr 면제라는 문구보고 여쭈어요.
성인보호자라함은 꼭 부모가 아니어도 괜찮다는거로 해석되는데 맞나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보호자가 꼭 부모를 지칭하는 건 아니라서 제 생각에는 될 거라고 보긴 하는데.. 확답은 못드리겠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다름이아니라 일본입국을 앞두고 있는데요 보호자인 저는 3차접종완료자고 아이는 05년8월생으로 현재 고3 만18세지만 아직 생일이 지나지않아 만17세입니다 접종은 2차까지만 맞은상태로 일본나이로도 만17세에 해당되는지요?일본입국시 면제대상에 해당되는 나이인지 궁금합니다 어디에 물어봐도 확답을 들을수없어 골머리를 앓고있습니다
05년 8월생은 17세니까 당연히 면제입니다
안녕하세요 23년 5월 12일에 일본 오사카 입국 예정인데 3차백신은 아직 맞지 않은 상태입니다.
5월 8일부로 3차백신/PCR검사 의무가 폐지되는것이 확정일까요?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 외국인에게는 계속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