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이 아까 타고 온 하코다테 본선
오른쪽이 무로란 본선
거의 대부분 특급 열차입니다
이제 하코다테까지 다시 호쿠토를 탈 예정
호쿠토는 입국 첫날 토마코마이 갈 때 탔었는데 그거 이후로는 처음이네요
삿포로에서 호쿠토를 타고 내려오면 결국 여기로 오게 됩니다
노리진 않았으나 하코다테 방향 왼쪽 창가가 바다임
근데 호쿠토는 진짜 언제든지 탈 때마다 사람이 정말 많네요.. 지정석 만석에 자유석 입석임
괜히 창가에 앉는 바람에 스미마셍 10스택 발사 후 겨우 내렸습니다
하코다테까지 갈 건 아니구요
모리역에서 내렸는데,
이렇게 빨간색 라인으로 빙 둘러가는 사와라선(砂原線)
그리고 파란색이 본선인데
왜 굳이 빨간색을 만들었냐면 파란색 선로가 하코다테 방향으로 올라갈 때 너무 급경사라
화물열차가 저길 못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화물열차는 하코다테 방향으로 갈 땐 완만한 노선인 빨간색으로 돌아가는데
원래 특급 열차도 빨간색으로 돌아가다가 오누마코엔(大沼公園) 정차때문에 특급 열차는 상하행 전부 파란색으로 다닌다고 하네요
특급 열차로 쓰는 261계 호쿠토가 차량 성능이 좋아지면서 저런 경사 따위 문제 없어졌기도 하고…
사와라선도 한 번 타보고 싶은데 특급 열차가 더 이상 사와라선으로 다니지 않게 되었으니..
보통 열차를 타고 갈 예정
오시마사와라 경유(渡島砂原経由) 라는 마크가 붙어있습니다
생각보다 열차는 많은 편인데 보통열차는 오히려 이쪽 수요가 더 많아서 그런 듯
30분 정도 남아서 대합실에서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모리역 하면 근데 명물이 있는데요
이카메시입니다
케이오 백화점에서 하는 에키벤 대회에서 50회 연속 1위를 했다는 그 유명한 이카메시가 이 모리역의 명물인데,
원래는 역에서 팔았지만 지금은 역 앞의 이 매점에서 판매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작은 포장지에 들어있고
살짝 데워서 주네요
내용물은 이렇게 오징어인데
오징어 속을 파내고 안에 밥을 채워 만든 오징어순대? 같은 느낌입니다
생각보다 오징어 비린맛도 없고 식감도 쫄깃쫄깃해서 괜히 1위 하는 건 아닌거 같다는 생각
하코다테까지 돌아갈 홋카이도 마지막 기동차는 키하 40으로 당첨
오늘 하루종일 삿포로부터 만원 열차만 타고 왔더니
이 텅텅 빈 열차가 너무 그리웠음
모리역을 출발하자마자 왼쪽으로 분기된 후 바닷가로 돌아갑니다
화물열차 우회용으로 쓰는 노선이지만 원래 여객 노선으로 개업한 곳이라 중간에 역도 있음
교행도 하구요
여기가 사와라선에서 제일 큰 역인가본데
그래서 사람도 조금 타고 내렸습니다
코마가타케(駒ケ岳)라고 하는 산을 크게 돌아서 내려가는데
안개가 심해서 그 높은 산이 안 보이네요
홋카이도에서 혼슈로 가는 화물 열차는 전부 여길 지나기 때문에
시골 로컬 노선이라고 하지만 보선 상태는 굉장히 우수합니다
그런데 뭔가 문제가 있는지 40km/h로 계속 가길래
왜 그런지 좀 찾아봤더니 이 구간 노반이 불안정해서 보선을 해야 하는데
JR 홋카이도 경영 상태가 나빠서 손을 못 쓰고 그냥 전 구간 감속운행하는 걸로 하고 있다고…
이거 타고 다녀도 되는 거 맞음??
오전에 삿포로부터 타고 내려온 하코다테 본선이 드디어 끝이 보이는 중
여기가 사와라선 첫 개업 당시 기점이었다고 하네요
주변에 아무 것도 없음…
조금 타고 내려가니 민가가 등장했는데
오누마(大沼) 주변입니다
오누마는 눈에 덮혀서 어디가 늪인지 잘 보이지 않지만
옆에서 하코다테 본선의 본선과 합류
특급은 이 옆의 공원쪽에 서고 이 역은 이제는 보통 열차만 서게 됨
이 열차 저속 운행때문에 노치를 계속 땡겼다놨다 하면서 피곤하게 운전하는데
매연까지 들어와서 진짜 기절할거같음
감속구간이 끝나니 풀노치로 쭉쭉 땡겨서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하코다테 본선이 여기서 다시 한 번 갈라지는데요
여기도 동일한 이유로 만들어진건데
빨간색 선로는 하코다테에서 오샤만베 방향 오르막 경사가 너무 급해서 화물열차가 못 올라가기 때문에
파란색으로 우회합니다
그런데 원래는 여객열차도 그렇게 다녔었는데 하필 빨간색 선로에..
신칸센 역인 신하코다테호쿠토역이 생기면서 파란색으로 다니면 안 되게 되어서
정말 극소수 열차는 빼고 여객열차는 전부 빨간색으로 다니게 되었습니다
한창 공사중인 하코다테 ~ 삿포로 간 신칸센 공사 현장이 보이고
현재 홋카이도 신칸센은 딱 여기까지 지어져 있습니다
원래 비행기를 타고 도쿄로 갈 생각이었는데
기차여행답게 도쿄도 기차로 가기로 했습니다
아직 안 타본 홋카이도 신칸센도 타볼 겸.. 여기서 내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