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사이 레일웨이 패스로 갈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노선을 전부 담았습니다.
(모든 노선이 전부 간사이 레일웨이 패스 대상인 건 아닙니다)
실제 여행 시 이 노선도만 가지고 여행하긴 힘들기 때문에 계획 단계에서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왜 그러냐면 자기 위치를 찾는 게 매우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변경 이력
2014.01.12
- 역명 변경 : 한큐 코베 본선 산노미야역 -> 코베산노미야역
- 신규 개업 : 한큐 교토 본선 니시야마텐노잔역 개업
- 역명 변경 : 한큐 타카라즈카 본선 핫토리역 -> 핫토리텐진역
- 역명 변경 : 한큐 타카라즈카 본선 나카야마역 -> 나카야마칸논역
- 한큐 아라시야마선 마츠오역 -> 마츠오타이샤역
- 직통운행 표기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2014.09.04
- 역명 변경 : 산노미야 -> 코베산노미야(神戸三宮) (한신 2014.04.01 개정)
2014.10.04
- 오사카 모노레일 우노베(宇野辺)역 누락을 수정
2014.11.19
- 산요 전기철도 스마데라역 인근의 오류를 수정
- 시가라키 고원철도 추가
2015.02.18
- 이마자토스지선 역명 누락을 수정
2015.3.27
- 역명 변경 : 한카이전기궤도 (미나미카스미쵸 -> 신이마미야에키마에)
- 신규 개업 : 한카이 전기궤도 이시즈키타
- 운영형태변경 : 미야후쿠선, 미야즈선 / 제1종철도사업자 -> 제3종철도사업자
- 사업자 등록 : WILLER TRAINS. “교토탄고철도”로 영업 / 제2종철도사업자
- 노선 분할 : 미야즈선을 미야즈역 기점으로 미야마이, 미야토요선으로 분리함
- 역명 변경 : 노다가와역 외 7개 역
2015.07.06
- 각켄토시선 니시키즈역 누락을 수정
2015.07.21
- JR카코가와선 니혼헤소코엔역 오타를 수정
- 그 외 잠수함 패치
2016.01.31
- 폐지 : 한카이 전기궤도 스미요시코엔 정류장
2016.03.26
- 신규 개업 : JR 고베선 마야(摩耶)역
- 신규 개업 : JR 고베선 히가시히메지(東姫路)역
- 메이쇼선 노반 유실 불통 구간 운행 재개
- 폰트 등 전반적 디자인 수정
2016.04.01
- 신규 개업 : 란덴 키타노선에 사츠에이쇼마에(撮影所前)
2016.07.05
- 사소한 오류들을 수정
V3.00 / 2016.10.01
- 신 디자인 적용
- 한국어/일본어 역명 병기 표기
- 가독성 및 밸런스 조정을 위해 커버 범위를 대폭 수정하였습니다.
- 히메지/반슈아코 이서 구간 삭제 → 산인산요 노선도 참조
- 키세이 본선 JR 도카이 관할 구간 삭제 → 나고야 노선도 참조
- 미에현 동부 지역 삭제 → 나고야 노선도 참조
- 츠루가 이북 구간 삭제 → 나고야 노선도 참조
다른 노선도에서 확인할 수 있고 무리하게 넣을 필요가 없어 삭제했습니다.
V3.01 / 2017.05.02
- 산요 본선 고챠쿠역이 없던 문제를 수정
- 코세이선 나가하라역 한자를 수정
V3.03 / 2018.04.01
- JR 교토선 JR소지지역이 개업합니다.
- JR 오사카히가시선 키즈리카미키타역이 개업합니다.
- 오사카 시영 지하철 → “오사카 메트로” 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4월 1일)
- 케이한 전철의 4개 역 역명이 바뀝니다
(1) 하마오츠 → 비와코하마오츠(びわ湖浜大津)
(2) 벳쇼 → 오츠 시야쇼마에(大津市役所前)
(3) 오지야마 → 케이한오츠쿄(京阪大津京)
(4) 사카모토 → 사카모토히에이잔구치(坂本比叡山口)
- 이가철도 이가선 시쥬쿠역이 개업합니다.
이번 개정에 변경 사항이 많아서 실제 날짜보다 좀 빠르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V3.05 / 2019.03.16
- 오사카히가시선 연장 개통 (하나텐 – 신오사카)
신규역 : JR노에, 시로키타코엔도리, JR아와지, 미나미스이타 - 오사카히가시선의 JR 도자이선 직통 운행이 종료됩니다. (전 열차 오사카히가시선 신오사카행)
- 산인 본선(사가노선) 우메코지교토니시역 개업
- 갓켄토시선 히가시네야가와 → 네야가와코엔 역명변경
V3.06 / 2019.10.01
- 역명이 변경됩니다.
노선 | 기존 역명 | 변경 역명 |
오사카 모노레일 | 시바하라(柴原) | 시바하라한다이마에(柴原阪大前) |
케이한 본선 | 후카쿠사(深草) | 류코쿠다이마에후카쿠사(龍谷大前深草) |
케이한 본선 | 야와타시(八幡市) | 이와시미즈하치만구(石清水八幡宮) |
케이한 강삭선 | 야와타시(八幡市) | 케이블 하치만구구치(ケーブル八幡宮口) |
케이한 강삭선 | 오토코야마산죠(男山山上) | 하치만구산죠(ケーブル八幡宮山上) |
한큐 교토본선, 고베본선, 타카라즈카본선 | 우메다(梅田) | 오사카우메다(大阪梅田) |
한큐 교토 본선 | 카와라마치(河原町) | 교토카와라마치(京都河原町) |
한신 본선 | 우메다(梅田) | 오사카우메다(大阪梅田) |
한큐 타카라즈카 본선 | 이시바시(石橋) | 이시바시한다이마에(石橋阪大前) |
한신 본선 | 나루오(鳴尾) | 나루오・무코가와죠시다이마에(鳴尾・武庫川女子大前) |
- 노선명 애칭이 변경됩니다.
오토코야마 케이블(男山ケーブル) → 이와시미즈하치만구산도케이블(石清水八幡宮参道ケーブル)
V3.07 / 2020.03.20
- 역명 변경 : 케이후쿠 전기철도 토지인(等持院) → 토지인·리츠메이칸다이가쿠키누가사캠퍼스마에(等持院・立命館大学衣笠キャンパス前)
2020.06.12 임시 수정
- 운영사 변경 : 신코베 – 타니가미 간 호쿠신 급행전철이 고베 시영 지하철로 통합되었습니다.
V3.07a / 2023.03.18 임시수정
- 오사카역 우메키타에리어 개업, JR 오사카히가시선 오사카역 연장 개업
V4.02 / 2024.03.23
- 역명 변경 : 에이잔 전철 에이잔 본선 챠아마(茶山) → 챠야마·교토게이쥬츠다이가쿠(茶山・京都芸術大学)
- 노선 연장 : 키타오사카급행전철 난보쿠선 센리츄오 – 미노오카야노(箕面萱野)
- 신규 개업 : 키타오사카급행전철 난보쿠선 미노오센바한다이마에(箕面船場阪大前), 미노오카야노(箕面萱野)
수정하였씁니다~
일본 살고있는데 언제나 잘 쓰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친구랑 오사카 여행할때도 잘 써먹었어요♡
항상 업데이트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여행 다닐떄 정말 도움이 되요
혹시 JR 서일본 홈페이지에서 한 역의 열차 시간표를 볼 수 있나요? 시간 검색을 하면 시간표가 아니라 다른 역으로 갈 때 타는 열차의 시간만 나와서ㅜ
니시니혼 홈페이지는 나름 검색하기 쉬우라고 그렇게 해놨는데 결과적으로는 더 불편하네요..
http://www.ekikara.jp/top.htm 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일본어가 불가능하시다면 영문 검색을 지원하는 http://www.hyperdia.com/en/ 에서 하셔도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두군데 세군데 계속 검색해도 속시원한게 없었는데 여기는 한방에 끝남 너무 정확하고 방대한 정보에 알고 싶은게 다 있는
일본 여행의 사전같은 느낌. 수고에 정말 정말이지 감사를 넘어 감동입니다.
무리한 부탁이긴 하지만 쾌속 신쾌속 급행 직통연개 열차 노선도 좀 만들어 주세요 간혹가다가 이것 보고 가다가 잘 못 가는 경우가 있어서요
안 그래도 열차 등급 많은 노선은 그게 필요할 거 같아서 생각은 해보고 있었는데 일단 구상 단계라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한 번 초안을 만들어봤는데 종별이 네 개 정도만 넘어가도 어마어마하게 가독성이 나빠져버리는 문제가 있어서 조금 더 아이디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드디어 케이한신 노선도가 바뀌었군요^^ 항상 감사합니다
그런데 왜 중심부 노선도가 사라진 건가요??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 원래 한/일 병기를 위해 만든 노선도였는데 굳이 이 노선도와 중복으로 둘 필요가 없어서요
이상하게 구글에 JR비와코선 (비와호 아래로 교토 – 마이바라) 이 도카이도 본선으로 뜨네요
제가 예전에 교토역에서 찍은 사진도 비와코선이라 되있는데….
이름이 바뀐걸까요,.. 혹 싶어 위의 pdf에서 확인해봣는데 비와코선이 맞는뎅..
바뀐건가
아뇨. 노선 이름은 도카이도 본선이 맞습니다. 그러나 편의를 위해, 구간구간별로 노선의 별명을 붙여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카이도 본선은 도쿄에서 고베를 잇는 노선인데, 이 중 네 군데에 별칭이 붙어있어서…
◎ 도쿄 – 요코하마 : JR 케이힌토호쿠선
◎ 마이바라 – 교토 : JR 비와코선
◎ 교토 – 오사카 : JR 교토선
◎ 오사카 – 고베 : JR 고베선
이라는 애칭이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도카이도 본선이란 정식 명칭을 쓰지 않고 전부 비와코선, 교토선, 고베선으로 안내합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에서 천안 구간을 운행하는데, 사실 이 구간의 정식 노선 명칭은 “경부선” 이죠. 하지만 편의상 “1호선” 이라는 이름을 붙여둔 것입니다. 비와코선과 도카이도 본선과의 관계도 이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호 그렇군요… 그러고 보니 교토 – 오사카도 도카이도본선이네요 저도 교토선으로 알고있었는데ㅎㅎ 덕분에 또 배우고 갑니다^^
와… 정말 노력의 결정체네요….. 정식 지하철 노선도랑 비교해도 꿀리긴 커녕 오히려 압도하는 느낌입니다.
블로그 주인장님의 장인정신에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가서 인터넷이 맛이 갔었는데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ㅠㅠ
호쿠신 급행이 고베시영지하철이 되면서 고베시영지하철 호쿠신선이 되었습니다.
반영 완료했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산노미야-신코베 간에 환승특례가 있다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가요?
노선도를 보면서 한 번 보시면 좋은데요
도쿄역- 스마(須磨)역 승차권을 사고, 신칸센을 타려고 합니다. 스마역은 산노미야역에서 JR 따라 왼쪽 다섯번째 역이구요
이 경로는 도쿄-신오사카 신칸센을 타고, 신오사카부터 고베 지나 스마역까지는 JR 고베선 일반 열차로 가는 게 일반적입니다. 신코베역은 다른 JR역이랑 환승이 안 되니까요
그런데 오사카에서 스마까지 40분 넘게 걸리는데 코앞에 있는 신칸센 신코베역을 못 쓰는 건 좀 아쉽죠. 도쿄-신코베까지 신칸센 이용 후 산노미야역으로 어떻게든 가서 다시 JR로 갈아타서 스마로 가면 빠릅니다. 이걸 할 수 있게 해주는게 특정도구시내 고베시내구간 특례입니다. 신코베역 개찰구를 잠깐 나가도 티켓이 회수당하지 않게 해주는 거구요. 이 특례가 없으면 신코베역 개찰구에 티켓 넣는 순간 바로 회수당해서 산노미야-스마 승차권을 또 사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