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라이즈 세토

선라이즈 이즈모(サンライズ出雲) , 선라이즈 세토(サンライズ瀬戸) 는 2023년 현재 일본에 남아있는 유일한 정기 야간열차입니다.
야간 열차가 이런저런 이유로 모두 폐지되어 현재 유일하게 이 열차만 남아있습니다.
선라이즈는 도쿄 – 오사카를 잇는 유일한 야간 열차라는 점때문에 항상 수요가 많아, 아직도 운행되고 있습니다.

선라이즈 이즈모와 선라이즈 세토의 차이는 행선지입니다. 이즈모는 시마네현의 이즈모시(出雲市)로, 세토는 카가와현의 타카마츠(高松)로 가는 열차입니다. 두 열차는 도쿄에서 오카야마까지는 연결하여 운행하기 때문에 오카야마까지는 뭘 타도 상관이 없습니다.

운행 구간 및 시각표

선라이즈 이즈모는 이즈모시 – 도쿄를 운행하고, 선라이즈 세토는 타카마츠 – 도쿄를 운행합니다.
두 열차는 오카야마에서 만나서 열차를 연결하고 도쿄까지 같이 운행하기 때문에, 오카야마 – 도쿄 간은 출발/도착 시간이 같습니다.
그래서 뭘 타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런저런 역에 많이 서지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목적은 역시 오사카 – 도쿄 간 이동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열차는 산노미야역과 오사카역은 상행(도쿄행) 열차만 서기 때문에, 도쿄에서 오사카로 갈 땐 첫번째 정차역인 히메지역에 내려서 거꾸로 돌아와야 합니다.

단, 성수기에 선라이즈 이즈모 91/92호가 증차되어 운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열차는 상/하행 모두 오사카역과 산노미야역에 정차하고 하마마츠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즈오카, 후지, 누마즈, 아타미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이 열차는 세토와 병결하지 않고 단독 7량 편성입니다. 오사카에 상하행 모두 정차하는 편리한 열차지만 이즈모 방면 소요 시간이 말도 안 되게 오래 걸려서 이걸 타고 이즈모를 가긴 좀 애매? 합니다.

선라이즈 시각표는 계절별로 거의 변동은 없지만 1~2분 정도 미세 조정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최신 시각표도 꼭 확인해주세요.

선라이즈 이즈모/세토는 지연이 매우 잦은 열차입니다!

절대로 일정을 뒤에 딱 붙여서 잡지 마세요. 야간 선로 보수 등으로 상당히 지연히 잦습니다.
30분 정도는 예사이며 간혹 1시간 이상 지연될 때도 있는데 그러면 종점까지 열차가 안 갑니다.
도쿄행같은 경우 지연이 1시간 이상이면 요코하마역에 서지 않고 시나가와 종착으로 행선이 바뀌며 이 경우 지연 보상 환불을 포기한다는 동의를 받은 승객에 한해 아타미역이나 오다와라역에서 도쿄까지 가는 신칸센 티켓을 무료로 줄 때가 많습니다. 특급 열차 지연 보상은 2시간 이상부터 되고, 특급료(3,300엔)를 전액 환불해줍니다.

선라이즈 세토

도쿄 21:50 → 요코하마 22:15 → 아타미 23:23 → 누마즈 23:39 → 후지 23:53 → 시즈오카 0:20 → 하마마츠 1:12
→ 히메지 5:25 → 오카야마 6:27 → 코지마 6:52 → 사카이데 7:09 → 타카마츠 7:27

타카마츠 21:26 → 사카이데 21:44 → 코지마 22:01 → 오카야마 22:34 → 히메지 23:33 → 산노미야 0:11 → 오사카 0:33
→ 시즈오카 4:38 → 후지 5:09 → 누마즈 5:26 → 아타미 5:43 → 요코하마 6:44 → 도쿄 7:08

선라이즈 이즈모 (정기편)

도쿄 21:50 → 요코하마 22:15 → 아타미 23:23 → 누마즈 23:39 → 후지 23:53 → 시즈오카 0:20 → 하마마츠 1:12
→ 히메지 5:25 → 오카야마 6:27 → 쿠라시키 6:46 → 빗츄타카하시 7:14 → 니미 7:43 → 요나고 9:03
→ 야스기 9:13 → 마츠에 9:29 → 신지 9:45 → 이즈모시 9:58

이즈모시 18:55 → 신지 19:10 → 마츠에 19:28 → 야스기 19:48 → 요나고 20:01 → 니미 21:20
→ 빗츄타카하시 21:48 → 쿠라시키 22:14 → 오카야마 22:34 → 히메지 23:33 → 산노미야 0:11 → 오사카 0:33
→ 시즈오카 4:38 → 후지 5:09 → 누마즈 5:26 → 아타미 5:43 → 요코하마 6:44 → 도쿄 7:08

선라이즈 이즈모 (성수기 증차분 91호/92호)

도쿄 22:21 → 요코하마 22:44 → 오사카 6:04 → 산노미야 6:27
→ 히메지 7:19 → 오카야마 8:48 → 쿠라시키 9:06 → 빗츄타카하시 9:48 → 니미 10:25 → 요나고 12:05
→ 야스기 12:15 → 마츠에 12:37 → 신지 12:54 → 이즈모시 13:07

이즈모시 14:43 → 신지 15:00 → 마츠에 15:21 → 야스기 15:44 → 요나고 15:55 → 니미 18:18
→ 빗츄타카하시 18:50 → 쿠라시키 19:18 → 오카야마 19:39 → 히메지 21:04 → 산노미야 21:52 → 오사카 22:29
→ 요코하마 5:56 → 도쿄 6:23

주요 구간 열차 운임과 요금

여러분들의 생각을 빅데이터로 수집한 결과 열차 시간과 비용 말고는 관심이 없을거라 생각하므로 가장 중요한 것부터 써놓겠습니다
좌석의 종류 차이에 대해서는 나무위키가 더 자세해요 나무위키 보세요
이 열차는 전국판 JR패스로 타는 경우가 많으므로 JR패스가 있을 때와 없을 때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정규 운임요금 (JR패스가 없음)

  • 도쿄 – 오사카
    A침대 싱글디럭스 : 25,85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19,57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21,47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19,420엔
    B침대 싱글 : 19,570엔
    B침대 솔로 : 18,470엔
    노비노비 좌석 : 12,400엔
  • 도쿄 – 히메지
    A침대 싱글디럭스 : 27,29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21,01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22,91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20,860엔
    B침대 싱글 : 21,010엔
    B침대 솔로 : 19,910엔
    노비노비 좌석 : 13,840엔
  • 도쿄 – 오카야마
    A침대 싱글디럭스 : 27,95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21,67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23,57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21,520엔
    B침대 싱글 : 21,670엔
    B침대 솔로 : 20,570엔
    노비노비 좌석 : 14,500엔

JR 패스가 있을 때의 추가요금

  • 도쿄 – 오사카
    A침대 싱글디럭스 : 16,94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10,66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12,56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10,510엔
    B침대 싱글 : 10,660엔
    B침대 솔로 : 9,560엔
    노비노비 좌석 : 무료
  • 도쿄 – 히메지
    A침대 싱글디럭스 : 17,28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11,00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12,90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10,850엔
    B침대 싱글 : 11,000엔
    B침대 솔로 : 9,900엔
    노비노비 좌석 : 무료
  • 도쿄 – 오카야마/타카마츠/요나고/이즈모시
    A침대 싱글디럭스 : 17,28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11,00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12,90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10,850엔
    B침대 싱글 : 11,000엔
    B침대 솔로 : 9,900엔
    노비노비 좌석 : 무료

JR 패스가 있을 땐 도쿄 – 히메지보다 길게 타도 추가 요금이 더 이상 비싸지지 않습니다.
히메지와 오카야마의 추가요금이 같죠? 타카마츠나 이즈모시까지 가도 추가 요금은 동일합니다.
왜 그러냐면 이미 히메지에서 특급 요금이 MAX이고 운임만 비싸지는데, JR패스는 운임 면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타고 싶은 만큼 길게 타는 게 이득입니다.

좌석 종류

선라이즈 이즈모/세토 열차는 크게 좌석이 세 종류입니다.

A침대

“싱글 디럭스(シングルデラックス)” 라고 불리는 객실입니다. 침대와 테이블이 있고, 가장 넓습니다.
어메니티가 기본 제공되며, A침대 승객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샤워실이 제공됩니다 (4호차 / 11호차)
어메니티에는 타올을 포함하여 간단한 세면도구가 들어있습니다.
싱글디럭스는 한 열차에 6실 (세토+이즈모 합치면 12실) 뿐이라서 예약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 중 절반은 흡연실입니다.

B침대

1인실인 “싱글(シングル)”과 “솔로(ソロ)”
2인실인 “선라이즈 트윈(サンライズツイン)”
1/2인실 모두로 쓸 수 있는 “싱글트윈(シングルツイン)”
이렇게 네 가지 종류의 객실이 있습니다.

  • 싱글은 선라이즈 이즈모/세토의 표준 객실입니다. 침대만 제공되는 객실입니다. 보통 1인실이라고 하면 이 객실입니다.
  • 솔로는 동력칸의 빈 틈새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객실로 싱글보다 좁고, 모터음이 들리기 때문에 시끄럽습니다
    얼마나 좁냐면, 바닥 공간은 딱 신발 놓을 공간만 있으며 캐리어를 놓을 면적조차 되지 않습니다. 침대는 정말 몸만 누울 수 있는 공간.. 싱글보다 1,100엔 싸지만, 1,100엔 더 들여서 싱글 가는 걸 추천합니다.
  • 선라이즈 트윈은 2인실입니다. 위의 싱글 디럭스의 테이블 공간에도 침대를 놓은 구조로 2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혼자 이용하려면 2인분 예약하시면 됩니다.
  • 싱글트윈은 1인실을 2명이 쓸 수 있는 객실입니다. 혼자 써도 되는데, 2인이 사용할 경우 1인당 요금이 선라이즈 트윈에 비해 저렴합니다. 이 객실은 침대 두 개가 나란히 놓인 게 아니라, 2층 침대 형식으로 되어 있어 선라이즈 트윈 2인실에 비해 객실이 좁습니다. 1층 침대를 접으면 의자와 테이블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실 수는 이즈모/세토 각각 싱글이 80실 / 싱글트윈은 8실 / 솔로가 20실/ 선라이즈트윈이 4실이 있습니다.
B침대는 어메니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흡연실이 절반정도 있습니다.

지정석

일명 “노비노비 카펫 카” 라고 불리는 시트로, 말 그대로 카펫이 깔려있는 시트입니다.
이 열차는 좌석은 없고 지정석은 모두 이 카펫입니다.
간단한 모포가 제공되며, 객실에 커튼이 없어서 그냥 개방된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객실에 개인 콘센트는 없으며 객차 중앙에 한 개가 있습니다. 누군가 멀티탭을 들고 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딱 2명만 이용 가능..

객실 수는 28석입니다. 어메니티는 당연히 제공되지 않습니다. 전석 금연입니다.

좌석표

  • 6호차와 4호차 절반은 흡연실입니다.
  • 노비노비 시트는 C,D가 2층입니다.

객실 외 서비스

라운지 (3호차/10호차)

3, 4, 10, 11호차에 샤워실이 있습니다. 4/11호차는 A침대 이용객 전용으로, 실질적으로는 3/10호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A침대는 샤워 카드가 기본 어메니티에 포함되어 있으나, B침대/지정석 이용객은 샤워 카드를 사야 샤워를 할 수 있습니다.
샤워 카드는 열차당 20매 정도만 판매하는데 B침대 객실 수가 노비노비 포함 140실이므로 샤워 카드가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도쿄역 출발 열차의 4/11호차쪽에는 유달리 대기열이 긴 것을 볼 수 있는데 열차에 타자마자 샤워카드를 사려는 승객들이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 줄을 서지 않으면 샤워는 못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샤워는 6분간 이용 가능하지만 이건 물이 나오는 시간 기준이고 물을 멈출 수 있기 때문에 씻는데 시간이 부족하진 않습니다.

3호차와 10호차에는 라운지가 있는데, 노비노비 시트 이용 시 냄새나는 음식을 먹을 때 유용합니다. 아무래도 오픈된 공간이다보니 먹기가 곤란하니까요. 라운지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자판기도 있지만 차내 판매는 없으므로 먹을 건 미리 사서 타야 합니다.

6호차와 13호차는 흡연 객실로 객실에서 흡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A침대 중 절반은 흡연 객실입니다.
금연객실을 이용하는 경우는 별도의 흡연실이 없어 흡연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항상 흡연실만 좌석이 남음ㅋㅋ

예약

열차 승차율이 높아 당일 예약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열차 예약은 한 달 전 10시부터 가능합니다
3/25 열차는 2/25부터 가능. 7/31은 6/31부터 가능하지만 6/31이 없으니 7/1부터 가능, 이런 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지에서 예약 및 구입할 땐 매표소 창구 / 발권기 모두 가능하나, 침대칸을 이용하는 경우는 창구에서만 예약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예약할 땐 e5489(JR 서일본 열차 예약 사이트) 를 이용하여 예약할 수 있습니다. 노비노비 시트에 한해서, 에키넷(JR 동일본 열차 예약)에서도 가능합니다.
주의할점은, e5489 예약망은 도카이/서일본/시코쿠/큐슈에서만 이용 가능하고 동일본 역은 안 되기 때문에,
도쿄역에서 e5489 티켓을 수령하려면 신칸센 도쿄역의 JR 도카이 매표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홋카이도에서는 발권이 안 됩니다.
추가로, 역 발권기가 23시 이후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23시 이후에 열차가 정차하는 히메지, 산노미야, 오사카역 탑승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매표소 영업 시간 안에 미리 티켓을 수령해야 합니다. e5489에서 티켓 구매할 때 정말 다섯 번 정도 강조하고, 동의를 받는 부분이라 나중에 이 사유로 환불이 불가능하니 꼭 미리 수령해야 합니다.

“선라이즈 트윈” 예약 시 주의점으로는, 이 객실은 2인용 객실이지만 탑승인원 수는 1인으로 예약해야 합니다. 1인으로 예약해도 2인분의 특급권+침대권이 구입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어 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route_search/
일본어 페이지는 아래 링크로
https://www.jr-odekake.net/goyoyaku/campaign/sunriseseto_izumo/form.html

한국어 페이지의 경우, “싱글트윈” 이 선택지에 없는데요,
사실은 솔로, 싱글, 트윈이 안 붙어있는 그냥 “SUNRISE-SETO” / “SUNRISE-IZUMO” 가 싱글트윈입니다
홈페이지 오류인 거 같네요. 언젠가는 수정되길..

JR 패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JR 패스 공홈에서 구매한 경우에 한해 노비노비 시트의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침대를 이용하면 JR 패스라도 어차피 추가 요금(특급권 + 침대권)을 내야 하기때문에
그냥 현지 예약 사이트 (e5489) 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잡다한 것들

  • 열차를 예약하기 어려울까요?
    이 질문은 정말 상황에 따라 아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려운 질문인데, 평균 승차율은 평일 70~80% 정도, 주말은 95% 이상 정도로, 평일 비수기라면 간혹 당일에도 티켓이 남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일에 남는 자리는 노비노비 카펫카같은 곳이 아니라 흡연실 침대칸인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자리는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그리고 A침대는 정말 예약하기 어렵습니다.
  • JR패스 지역판으로도 이용이 가능한가요?
    노비노비 카펫카라면 지정 구간 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그냥 지정석 취급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단, 패스 규정상 특급 선라이즈를 못 타게 막은 패스도 있으니 상세 규정을 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시코쿠 레일 패스는 코지마 – 타카마츠 구간에서,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타카마츠 – 오사카 구간에서 특급 열차를 이용할 수 있지만 특급 선라이즈 세토는 노비노비 카펫카라고 할지라도 해당 레일패스로는 이용하지 못한다는 규정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지역 패스는 침대칸이 이용 불가입니다. 이용 불가라는 말은, 승차권부터 싹 다 새로 사야 한다는 뜻입니다.
  • 열차에 깨워주는 서비스가 있나요?
    없습니다~ 알람 잘 맞춰서 일어나세요. 노비노비 카펫카를 제외한 모든 객실엔 알람 시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0시 – 6시 사이는 방송이 안 나오므로 이 사이에 정차하는 역들에서 내릴 때는 특히 잘 일어나야 합니다. 도쿄 → 오사카 이동 시 히메지에 내리는 분들이 많은데, 히메지 도착 시간이 5시 25분이어서 정차 방송이 안 나옵니다. 눈치껏 내려야 합니다.
    개방된 공간인 노비노비 카펫카에서는 소리가 나는 알람을 맞추면 굉장한 민폐입니다. 진동으로는 일어날 자신이 없다면 그냥 차라리 내리는 역을 더 뒤로 길게 끊어두는 걸 추천합니다.
  • 샤워 카드가 매진이라 못 샀는데 샤워를 하는 방법이 있나요?
    정상적인 방법은 없고 열차 안에서 듀얼을 신청하여 다른 승객의 샤워 카드를 뺏는 방법 뿐입니다.
    아니면 야후옥션같은데서 샤워 카드를 구해와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샤워카드에는 승차일 지정이 안 되어 있어서 안 쓴 카드를 다음에도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드물게 세토는 카드가 없는데 이즈모는 카드가 있는 경우 이즈모에서 카드를 사와서 세토에서 쓰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금지만 안 되어 있을 뿐 약간 비매너니까 그냥 이런 방법이 있다고만 알아두시고 제가 알려줬다고는 하지 마세요~
  • 열차에 식당칸이 있나요? 아니면 음식을 파나요?
    아뇨 자판기만 있습니다. 장시간 정차하는 역도 없으니 역에 정차했을 때 밖에 나가서 사오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미리 사서 타야 합니다.
    노비노비 좌석은 좌석에서 먹지 말라는 법은 없지만.. 웬만하면 주변 사람들을 생각해서 라운지에서 먹도록 합시다
  • 노비노비 좌석에 남녀 구분이 있나요?
    선라이즈는 없습니다. 여성 전용칸을 운영하던 야간 열차들도 많았는데, 선라이즈는 남녀 구분 없이 좌석이 배정되므로 민감하신 분들은 개별실 침대칸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 노비노비 좌석에 커튼이 있나요?
    통로쪽 가리는 커튼만 있고, 옆 좌석과의 커튼은 없습니다. 머리 부분은 물리적으로 막혀있어서 옆 사람이랑 눈 마주칠 일은 없음
  • 흡연실 괜찮나요?
    저는 비흡연자라 말할 것도 없는데 흡연실은 줘도 안 가는 편인데, 열차 연식도 오래되다보니 흡연실 냄새가 상당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흡연실에 안 타면 도착할 때까지 담배를 피울 데가 없으니 흡연자분들은 그냥 흡연실 가세요…
    노비노비 시트는 전석 금연이기 때문에 노비노비 시트를 이용하면 흡연할 수 없습니다.
  • 노비노비 좌석 1층 / 2층 어디가 좋나요?
    2층은 올라가는 거 귀찮다는 거 빼고 1층보다 다 나은듯? 복도쪽 지나가는 사람 신경 안 쓰이는 게 좋음. 천장은 좀 낮습니다.
  • JR 패스로 마지막 날에 날짜를 넘겨서 사용할 수 있나요?
    네. 마지막 날에 승차하는 경우 승차 시간만 유효 기간 내라면 도착하는 역까지 선라이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JR 패스 유효 기간이 8월 31일까지인 경우라도 8월 31일 23시 33분에 히메지역에서 선라이즈 세토를 타면 9월 1일 7시에 도쿄에 도착하여 유효 기간이 넘어가게 되지만 도쿄역까지 추가 요금 없이 갈 수 있습니다. 개찰구를 나가지 않는다면 도쿄역에서 일반 전철로 더 가도 됩니다. 유효 기간이 넘은 상태에서는 더 이상 특급/신칸센 열차는 탈 수 없고, 개찰구를 나가는 순간에 효력이 종료됩니다. 유효 기간이 넘어가있으면 자동개찰은 통과가 안 되므로 역무원에게 선라이즈 세토의 특급권과 JR 패스를 제시하면 통과시켜 줍니다.
    이 규정은 JR 동일본 / 서일본의 스탠스가 상당히 다른데, 동일본쪽은 날짜를 넘겨 이용하는 것에 대해 오피셜로 “가능하다” 라는 관대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으나, 서일본은 세토의 도착역에서 재래선을 더 타고 이동하는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편입니다. 그래서 도쿄 방향은 문제가 없지만 오사카 방향으로 갈 때는 날짜가 넘어간 JR 패스로 개찰구를 나가지 않았다는 이유로 너무 멀리 가게 되면 역무원과의 배틀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는 선라이즈를 타고 히메지 → 도쿄 이동을 한 뒤 그대로 다시 개찰구를 나가지 않고 재래선을 타고 오사카로 돌아오는 것도 가능하긴 하겠습니다만.. 이렇게 하면 유효 기간을 거의 17시간 이상 넘기게 되어 오사카역 개찰 역무원과 싸우게 될 것입니다

“침대열차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 이용 정보”의 67개의 댓글

  • 내년 2월 중순 즈음에 일본에 일정이 있어서 선라이즈 세토의 다카마쓰->도쿄 편을 이용하고 싶은데
    JR 패스를 말씀하시는 거면 다카마쓰발 기차는 JR시코쿠 패스권만 적용되는 건가요?
    JR패스권은 동일본 도쿄 한정해서만 사용하려 하는데 이 패스권이 적용되는건지 궁금합니다

    • JR 패스 중에서는 JR 전국 패스만 가능합니다.
      시코쿠쪽 선라이즈에도 쓸 수 있고 동일본 도쿄쪽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 안녕하세요. 선라이즈와 신칸센을 같이 사면 선라이즈의 특급요금이 50% 할인된다고 하셨는데 예약 방법이 궁금합니다. 위 링크 예약페이지에서는 환승으로 검색을 하면 시간표는 나오는데 예약은 불가능하다고 나와서요. 여정은 도쿄-오카야마까지 선라이즈를 이용하고 오카야마-히로시마를 신칸센으로 이용하고자 합니다. 그럼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도쿄 출발 티켓은 이 사이트에서 예약이 안 됩니다.
      e5489(JR 서일본) 예약 페이지는 JR 도카이/서일본 관할의 재래선역을 출발하여 산요/도카이도 신칸센의 연계 이용을 하는 경우에 한해 발권이 되기 때문에
      도쿄역(JR 동일본) 출발로 선라이즈를 타는 경우는 위에 소개한 사이트에서 예약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창구에서 직접 예약을 하는 수밖에 없는데, 선라이즈가 창구에서 예약이 가능한 열차냐? 하면 그게 또 쉽지 않아서
      이 내용이 오히려 혼동을 줄거 같아 관련 내용을 삭제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JR패스를 사용해서 도쿄 – 이즈모 구간을 선라이즈로 이용할려고 했는데 선라이즈 이즈모에는 자리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이리저리 고민해봤는데 아래와 같이 이용이 가능할까요?

    1. 도쿄 – 오카야마 : 선라이즈 세토
    2. 오카야마 – 이즈모 : 선라이즈 이즈모

    열차가 다르지만 오카야마에 갈라진다고 했으니 빠르게 환승? 하면 될 것 같은데 JR패스로 예약자체가 가능할까요?

    • 두 개로 나눠 이용 가능합니다. JR패스라도 잔여석만 있다면 가능합니다
      오카야마역 정차 시간이 7분 정도로 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환승도 어렵지 않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댓글까지 보니 궁금하던게 대부분 해결됐는데
    예약사이트 중에 원문 사이트는 선라이즈 트윈 침대가 별도로 있는데, 외국인 대상 사이트는 그런거 없이 그저 선라이즈 이즈모/세토 TWIN이라고만 되어있는데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건가요? 싱글 트윈과 선라이즈 트윈은 다른거로 아는데 뭐로 되어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오사카 > 도쿄로 올라가는 경우에는 이즈모/세토가 차이가 없어보이는데 둘 중 아무거나 예매하면 되는건가요?

    • 싱글트윈이랑 선라이즈트윈은 다르고, 흔히 생각하는 트윈은 선라이즈 트윈입니다. 싱글트윈은 1인실에 2층 보조침대 놓고 2명이 자는 방입니다
      한국어 사이트에서 잡히는 트윈은 평면으로 침대가 2개 놓인 선라이즈 트윈입니다
      오사카 – 도쿄는 뭘 타도 똑같습니다. 오카야마부터 두 열차를 붙여서 오기 때문에 열차 앞칸이냐 뒷칸이냐 차이 뿐입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4명에서 선라이즈 트윈으로 잡으려 했었는데 덕분에 방법은 확실하게 알아갑니다

  • 혹시 본문의 한국어 사이트에서 싱글트윈을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원문 사이트는 싱글트윈이 표시되어 있긴한데 결국 선택창에서 노비노비 A침대 B침대 다 보여주는 식이라 의미 없는것같고
    한국어사이트는 시험삼아 눌러봐도 2인으로 설정하고 침대를 골랐는데 정원초과라고 나오네요..
    1인일때는 넘어가던데 한 객실을 2인으로 잡는법을 모르겠네요..
    4명에서 2객실을 쓰려면 2명에서 예약을 해야겠죠?

    • 한국어 사이트에 약간의 오류가 있는데, 싱글트윈(2층침대 형식의 트윈)을 예약하려면 뒤에 객실 타입이 안 적혀있는 걸 고르면 됩니다. (그냥 ”SUNRISE-SETO“ 라고 된거)

      일본어 사이트에는 정상적으로 나오구요
      https://www.jr-odekake.net/goyoyaku/campaign/sunriseseto_izumo/form.html

      https://www.youtube.com/watch?v=Xrr020ya1Ec
      마침 12/12에 공석이 있는 모양이라 글로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보다 유튜브에다가 예약 방법 간단하게 녹화해서 올려놨습니다.
      시간, 열차 고르고, 싱글트윈으로 들어가면 2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페이지도 레이아웃은 똑같고, 로그인 대신 이메일주소를 입력한다는 정도의 차이이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선라이즈 침대칸을 타려면 승차권+침대특급권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승차권 없음” 으로 예약하는데, 그 이유는, 어차피 승차권을 2명분 한 번에 살 수 없어서 현지에서 동승자의 승차권을 추가로 사야 하기 때문입니다
      (1명분의 승차권 + 2명분의 침대특급권이 예약되는거라서, 1명분의 승차권이 추가로 필요)
      이렇게 헷갈리게 살 바에야 그냥 승차권을 전부 안 사버리는 게 편합니다.
      승차권은 매진 개념이 없으므로 현지에서 2명분을 사면 됩니다. 침대권을 샀으면 이미 좌석은 확보입니다. 현지에서도 승차권을 카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JR 패스가 있다면 승차권은 안 사도 됩니다.

      + “선라이즈 트윈 (평면 트윈 2인실)” 객실은 무조건 1인으로만 예약해야 예약이 진행됩니다.
      1인으로 예약하면 알아서 2인분 트윈룸이 예약되는 식이라서요. 그래서 2인으로 고르면 정원 초과가 뜹니다. 그 외는 싱글트윈이랑 예약 방법은 같습니다.

    • 아하… 그런오류인줄은 몰랐네요 잘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오늘 e5489로 선라이즈 싱글 3자리를 예약했는데 전부다 1층에 걸려 우울합니다.
    혹시 굳이 2층에 가고싶으면 선라이즈 싱글트윈 흡연석으로 바꾸는게 나은지 아니면 현지에 가서 남은 자리 중 2층이 있다면 좌석이 교환 가능한지 여쭤보고 싶어서 올려봐요! 늘 일본철도및 정보 내용들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 이게 선라이즈 침대는 좌석 지정이 안 되죠.. 현지에서 2층이 남아있다면 1회에 한 해 무료로 좌석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는 흡연실은 진짜 최후의 수단이라고 생각해서 거의 이용을 안 하는 편입니다

    • 일단 현장에 가서 2층있는지 확인해봐야겠네요ㅠㅠ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UH님 24일에 일본 도착해서 간사이공항 미도리노 마도구치가서 원래좌석 환불하고 2층 좌석으로 바꿨어요. 감사합니다!!

  • 예매를 하기위해 오늘 시도해본 결과 싱글 트윈 방 1개, 선라이즈 트윈 방 1개를 예매하긴 했습니다
    근데 문제는 농협 MasterCard로 결제가 되는줄 알았는데 안돼서 알아보니 농협 체크카드로는 마스터카드가 달려있어도 해외”사이트” 결제가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헐레벌떡 일본어사이트로 달려가서 싱글트윈이라도 후불결제로 예매했습니다..
    일단 역에서 결제로 해놓긴했는데 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QR코드, 전번 예약번호 등등을 가지고 역으로 가라고 써있는데 창구로 가라는 의미인가요? 성 이름도 가타카나로 때려박고 전번도 한국거다보니 비대면이 편할 것 같은데 발권기에서 가능한건지 모르겠네요.. 그냥 상관없다고 하면 창구에서 해도 될것같긴 합니다

    • (QR코드 또는 예약번호) + 전화번호 가 있으면 비대면 수령 됩니다
      선라이즈 티켓은 수도권 에리어에서는 JR 도카이 매표소 (도쿄역, 시나가와역, 신요코하마역, 오다와라역, 아타미역의 신칸센 매표소) 에서만 발권 가능합니다. 오사카쪽 JR 서일본 관할 역은 제한 없습니다.
      역 자동발매기에 QR코드 리더기가 달려있고, QR이 없어도 예약 정보로 조회해서 뽑을 수 있습니다
      창구 가서 해도 상관 없구요.
      역에서 결제 옵션인 경우 예약일로부터 3일 이내에 결제 (단, 늦어도 열차 출발 이틀 전까지) 해야 정상적으로 처리됩니다. 아마 결제 기한이 메일에 있을 겁니다.
      여러모로 제한이 많아서.. 결제할 수 있는 상태인지 꼭 확인해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