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전국판 패스는 말 그대로 전국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JR선이라면 예외 없이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지만, 모든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상세 조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패스의 가격과 구입 가격
JR 패스는 90일 이내 단기 체류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매 가능합니다.
가장 흔하게 이용하게 되는 도쿄 – 오사카간 신칸센 편도 운임요금은 14,000엔입니다. 그래서 대충 도쿄 오사카 보고 올 거 같은데 JR 패스를 사면 되나? 하고 사면 안 됩니다. JR 패스는 7일권이 50,000엔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JR 패스를 쓸 수 있는 외국인이라면 하네다공항 – 이타미공항 노선을 편도 11,000엔(공항이용료 및 유류할증료 별도)에 이용할 수 있고, JR패스는 도카이도 신칸센에서 가장 빠른 “노조미” 를 무료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모로 이동이 불편합니다. 그러니 도쿄와 오사카만 간다고 무작정 사면 안 됩니다.
[그린샤 패스]
7일권 : 70,000엔
14일권 : 110,000엔
21일권 : 140,000엔
[일반용 패스]
7일권 : 50,000엔
14일권 : 80,000엔
21일권 : 100,000엔
그린샤 패스란?
우리나라의 특실에 해당하는 그린샤(グリーン車)도 무제한 이용가능한 패스입니다.
좌석이 더 편하고, 성수기 여행 시 일부 구간에서는 일반석이 먼저 매진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어 이 경우에 장점을 발휘하지만,
간혹 그린샤가 먼저 매진되기도 하고, 그린샤가 없는 열차도 있기 때문에 꼭 이득을 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일반 패스에 비해 30% 정도 비싸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구매를 해야 합니다.
구매 방법
원래는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사서 가는 방식이었고, 여행사 교환권이 더 쌌기 때문에 교환권을 사는 것이 유리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가격 인상으로 여행사 교환권의 가격 메리트가 사라졌고, 오히려 사전 지정석 예매 불가능 등의 디메리트가 생겨
절대로 여행사에서 사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매는 JR 패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japanrailpass-reservation.net/) 에서 하시면 됩니다.
패스를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e-Ticket 을 받을 수 있고, 일본 현지에 가서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가격 지불 후 e-Ticket을 받은 상태라면 개시 전에 미리 좌석을 예약해둘 수도 있습니다.
실물 티켓으로의 교환은 이용 개시 1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사전 열차 예약도 1개월 전부터입니다.
이용 범위
- 일본 전국의 JR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칸센, 재래선 열차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칸센 모든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으나,
도카이도-산요 신칸센 “노조미”, 산요-큐슈 신칸센 “미즈호”는 추가 요금을 내야 이용 가능합니다.
도쿄 ~ 오사카 간에서 노조미 이용 시 추가 요금은 4,960엔입니다. - 모든 특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으나,
관광 상품으로만 탑승 가능한 특수한 관광 열차는 탈 수 없습니다. 시각표 사이트에 나오는 열차라면 다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침대 열차의 침대칸을 이용하려면 특급권 + 침대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단,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의 “노비노비 카펫카”는 지정석이기 때문에 JR 패스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라이너권이 필요한 통근 라이너 열차 (시즈오카현 내 라이너 등) 는 라이너권을 추가로 구입해야 합니다.
- JR 니시니혼 신쾌속 열차의 착석 서비스 “A 시트” 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 JR이 운영하는 시내버스도 탈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는 불가능)
- JR이 운영하지 않는 모든 지하철, 사철 노선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 간 “도쿄 모노레일” 만 이용 가능합니다.
패스 이용 방법
- JR 패스는 자동개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켓 넣는 곳에 넣고 통과하시면 됩니다. 티켓이 다시 나오니 반드시 뽑아야 합니다.
- 자동개찰이 없는 역에서는 개찰구 역무원에게 패스의 날짜 부분을 잘 보이게 하여 통과하세요.
- 무인역에서는 그냥 들어가면 됩니다.
- 1인 승무 열차(원맨 운전) 에서는 열차에서 내릴 때도 검표를 합니다. 패스의 날짜 부분을 잘 보여준 후 하차하시면 됩니다.
- 자유석 이용 시 별도의 좌석 지정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승차가 가능합니다.
단, 자유석이 없는 열차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https://uh.dcmys.kr/2867 - 지정석 지정권은 각 역의 매표소, 여행 센터 및 자동발매기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온 지정권은 자동개찰기에 넣지 마시고 가지고만 있으면 됩니다. 열차에서 검표가 있는 경우에만 보여주시면 되고, 기본적으로 개찰에는 패스 본권만 넣으면 됩니다. - 지정석은 110회까지만 지정 가능합니다.
- 시간이 겹치는 열차는 지정석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변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매표소에서 지정권 반납 후 재예약을 해야 합니다.
- 패스 사용 시 반드시 여권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패스의 범위를 넘은 경우
전국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여서 범위를 넘는다는 게 불가능할 것 같지만,
JR이 아닌 노선과 직통 운행을 하는 열차가 있어 반드시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JR 패스 범위를 벗어난 경우
일반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도착역 개찰구에서 추가 요금을 정산합니다.
특급 열차 이용 시 JR선이 아닌 부분의 운임과 요금을 미리 지불하고 열차 티켓을 미리 구입하여 탈 수 있습니다.
- 예시 1) JR 카라츠(唐津)역에서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하카타(博多)역까지 이동 시
이 구간은 열차가 한 번에 가지만, 메이노하마 ~ 하카타역 간이 JR선이 아닙니다.
하카타역에서 JR패스로 하차할 수 없으므로 JR선이 아닌 구간에 대한 운임 300엔을 하카타역 개찰구에서 내야 합니다. - 예시 2) JR 도쿄(東京) 역에서 이즈 급행 이즈큐시모다(伊豆急下田) 역까지 특급 “오도리코” 를 이용 시
이 구간은 이토(伊東) ~ 이즈큐시모다 역 간이 이즈 급행이지만, 특급 오도리코는 환승 없이 이즈 급행선으로 들어갑니다.
열차 예약 시 이즈 급행선 이용 요금으로 운임 1,650엔 + 특급 요금 520엔 = 2,170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JR 패스 범위로 들어오는 경우
위의 경우와 반대인데, JR이 아닌 역에서 타고 JR 역에서 나가는 케이스입니다.
이 경우는 경계역까지의 티켓을 사서 들어가고, 내릴 땐 JR 패스로 나오면 됩니다.
이용 구간 중간에 JR이 아닌 노선이 끼어 있는 경우
타고 내릴 땐 JR인데 중간에 JR이 아닌 노선을 경유하는 열차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열차 내에서 승무원에게 추가 요금을 정산해야 합니다.
- 예시) JR 오사카역에서 JR 돗토리역까지 특급 “슈퍼 하쿠토” 를 이용 시
타고 내리는 역이 모두 JR이라서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중간에 치즈 급행(智頭急行)이라는 사철을 경유합니다.
치즈 급행선은 JR 패스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통과하려면 운임 1,320엔 + 특급요금 530엔 = 1,850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야간 열차 이용
2023년 현재 정규 야간 열차는 단 한 대, “선라이즈 이즈모/세토” 뿐입니다.
이 열차는 도쿄 – 오사카를 야간에 이동할 수 있어서 대단히 수요가 높아, 예약하기가 어려운 열차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노비노비 카펫카” 라고 하는 매트 좌석은 지정석으로 운영되어 JR 패스로 추가금 없이 승차가 가능합니다.
침대를 이용하려면 침대권과 특급권을 모두 구매해야 합니다.
인권을 버리지 않고 이용 가능한 가장 저렴한 선라이즈 싱글(シングル)룸의 경우,
오사카 → 도쿄 기준 특급 요금 2,960엔 + 싱글 침대 요금 7,700엔 = 10,660엔에 이용 가능합니다.
야간 열차를 타고 날짜가 넘어가도 개찰구를 나갈 때까지는 패스가 유효합니다. 마지막 날에 야간 열차를 타면 날짜가 넘어가도 도착역까지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패스 유효 기간이 넘은 상태에서는 특급과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해지므로 일반 열차만 이용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오사카에서 도쿄까지 야간 열차 이동 후 개찰구를 나가지 않고 다시 오사카로 일반 열차만 타고 돌아오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 규정은 JR 동일본 외의 다른 회사에서 인정하지 않는 규정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이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JR 서일본 (오사카역 등) 관할 역에서 JR 패스 마지막 날에 이런 식으로 이용하는 경우 개찰구 역무원과의 트러블이 100% 발생합니다. 이 규정은 야간 열차를 타고 내린 후에도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주변 역까지는 공짜로 태워주겠다는 취지의 규정이므로 상식적인 선에서만 이용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너무 좋은 정보가 많아 감사하게 잘 읽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기차 여행은 처음이라 혼자 공부하다 쓰신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JR PASS 그린샤 7일권을 구입해서 2월말에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혼자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삿포로-하코다테 — 호쿠토
신하코다테 – 모리오카 — 하야부사 신칸센
모리오카- 다자와코 — 코마치 신칸센
다자와코-아키타 — 코마치 신칸센
아키타-니가타 — 이나호
니가타-에치고 유자와 — 조에츠 신칸센
에치고 유자와-도쿄 토키 신칸센
JR PASS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달전에 구입해서 바로 예약을 할 예정인데,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1. 지정석 예약을 온라인에서 미리 하면 처음 이용하는 삿포로 역에서 모든 예약 지정석 표를 한번에 다 발권을 받을 수 있나요?
2. 삿포로-하코다테 — 호쿠토를 이용할때 어떤 좌석을 지정해야 좋은 경치를 볼수가 있을까요?
한달 전에 예약하면 원하는 좌석을 예약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호쿠토는 그린샤가 없는거고 신칸센에만 그린샤가 있는게 맞나요? 그럼 아래 아키타-니가타 — 이나호에도 그린샤가 없는건가요?
3. 하코다테 – 모리오카 — 하야부사 신칸센을 이용할때 그린샤에서 그란 클래스로 추가 요금을 내고 변경 또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한것 같은데 온라인으로도 미리 지정 예약이 가능할까요?
4. JR PASS 일반석에서 그란클래스로 변경하나, 그린샤에서 그란클래스로 가나 비용이 동일하다고 들었는데 그래도 다른 구간을 위해서 그린샤를 사는게 정답이겠지요?
5. 그 외 다른 일정에 특별히 지정하면 좋은 좌석이 있을까요?
바쁘시겠지만 답변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1. 네, 온라인 예약해두면 한꺼번에 지정석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 호쿠토는 D열 쪽이 경치가 좋습니다. (바다 방향) 호쿠토도 그린샤가 있습니다. 이나호도 그린샤 있습니다.
3. 추가요금을 내고 탈 수는 있는데 그린샤와의 차액 지불이 아니라 그란클라스 특급권을 모두 사야 합니다.
신하코다테호쿠토 – 모리오카 간 그란클라스 탑승 시 추가 요금은 20,420엔입니다. (성수기/최성수기 기간에 따라 ±200엔 정도 차이날 수 있습니다)
그란클라스 예약은 JR-EAST Train Reservation 홈페이지 (https://www.eki-net.com/ko/jreast-train-reservation/Top/Index) 에서 가능합니다. JR 패스 좌석 지정 홈페이지와 같습니다.
(1) 아래쪽의 “패스를 이용하지 않으시는 고객님” 쪽의 “티켓 구입” 링크를 누르시구요
(2) “역으로 검색하기” 눌러서
(3) 출발역 SHIN-HAKODATE-HOKUTO / 도착역 MORIOKA
(4) 승차일과 시간 선택하시고 검색
(5) 원하는 열차의 GranClass(프리미엄석) 선택하고
(6) “선택하기” 버튼 위에 “특급권 등만 구입하기” 체크박스를 꼭 클릭하신 뒤 구입하기 링크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승차권” 은 JR 패스로 처리 가능하므로 “특급권”만 구입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7)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수령 QR및 코드를 받아서 JR Pass 수령할 때 같이 수령하시면 됩니다.
4. 모든 구간에서 그린샤를 이용할 수 있으니 그린샤 패스가 있으면 만족도야 높겠지만, 이게 필수냐고 하면 그건 아닙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일반실 패스나 그린샤 패스나 그란클라스 탈 때 드는 추가요금은 같습니다
5. JR 패스는 지정석을 온라인으로 예약할 수 있고 수령도 간편하므로 모든 구간을 다 예약해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답변 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여행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