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라이즈 세토

선라이즈 이즈모(サンライズ出雲) , 선라이즈 세토(サンライズ瀬戸) 는 2023년 현재 일본에 남아있는 유일한 정기 야간열차입니다.
야간 열차가 이런저런 이유로 모두 폐지되어 현재 유일하게 이 열차만 남아있습니다.
선라이즈는 도쿄 – 오사카를 잇는 유일한 야간 열차라는 점때문에 항상 수요가 많아, 아직도 운행되고 있습니다.

선라이즈 이즈모와 선라이즈 세토의 차이는 행선지입니다. 이즈모는 시마네현의 이즈모시(出雲市)로, 세토는 카가와현의 타카마츠(高松)로 가는 열차입니다. 두 열차는 도쿄에서 오카야마까지는 연결하여 운행하기 때문에 오카야마까지는 뭘 타도 상관이 없습니다.

운행 구간 및 시각표

선라이즈 이즈모는 이즈모시 – 도쿄를 운행하고, 선라이즈 세토는 타카마츠 – 도쿄를 운행합니다.
두 열차는 오카야마에서 만나서 열차를 연결하고 도쿄까지 같이 운행하기 때문에, 오카야마 – 도쿄 간은 출발/도착 시간이 같습니다.
그래서 뭘 타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런저런 역에 많이 서지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목적은 역시 오사카 – 도쿄 간 이동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열차는 산노미야역과 오사카역은 상행(도쿄행) 열차만 서기 때문에, 도쿄에서 오사카로 갈 땐 첫번째 정차역인 히메지역에 내려서 거꾸로 돌아와야 합니다.

단, 성수기에 선라이즈 이즈모 91/92호가 증차되어 운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열차는 상/하행 모두 오사카역과 산노미야역에 정차하고 하마마츠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즈오카, 후지, 누마즈, 아타미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이 열차는 세토와 병결하지 않고 단독 7량 편성입니다. 오사카에 상하행 모두 정차하는 편리한 열차지만 이즈모 방면 소요 시간이 말도 안 되게 오래 걸려서 이걸 타고 이즈모를 가긴 좀 애매? 합니다.

선라이즈 시각표는 계절별로 거의 변동은 없지만 1~2분 정도 미세 조정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최신 시각표도 꼭 확인해주세요.

선라이즈 이즈모/세토는 지연이 매우 잦은 열차입니다!

절대로 일정을 뒤에 딱 붙여서 잡지 마세요. 야간 선로 보수 등으로 상당히 지연히 잦습니다.
30분 정도는 예사이며 간혹 1시간 이상 지연될 때도 있는데 그러면 종점까지 열차가 안 갑니다.
도쿄행같은 경우 지연이 1시간 이상이면 요코하마역에 서지 않고 시나가와 종착으로 행선이 바뀌며 이 경우 지연 보상 환불을 포기한다는 동의를 받은 승객에 한해 아타미역이나 오다와라역에서 도쿄까지 가는 신칸센 티켓을 무료로 줄 때가 많습니다. 특급 열차 지연 보상은 2시간 이상부터 되고, 특급료(3,300엔)를 전액 환불해줍니다.

선라이즈 세토

도쿄 21:50 → 요코하마 22:15 → 아타미 23:23 → 누마즈 23:39 → 후지 23:53 → 시즈오카 0:20 → 하마마츠 1:12
→ 히메지 5:25 → 오카야마 6:27 → 코지마 6:52 → 사카이데 7:09 → 타카마츠 7:27

타카마츠 21:26 → 사카이데 21:44 → 코지마 22:01 → 오카야마 22:34 → 히메지 23:33 → 산노미야 0:11 → 오사카 0:33
→ 시즈오카 4:38 → 후지 5:09 → 누마즈 5:26 → 아타미 5:43 → 요코하마 6:44 → 도쿄 7:08

선라이즈 이즈모 (정기편)

도쿄 21:50 → 요코하마 22:15 → 아타미 23:23 → 누마즈 23:39 → 후지 23:53 → 시즈오카 0:20 → 하마마츠 1:12
→ 히메지 5:25 → 오카야마 6:27 → 쿠라시키 6:46 → 빗츄타카하시 7:14 → 니미 7:43 → 요나고 9:03
→ 야스기 9:13 → 마츠에 9:29 → 신지 9:45 → 이즈모시 9:58

이즈모시 18:55 → 신지 19:10 → 마츠에 19:28 → 야스기 19:48 → 요나고 20:01 → 니미 21:20
→ 빗츄타카하시 21:48 → 쿠라시키 22:14 → 오카야마 22:34 → 히메지 23:33 → 산노미야 0:11 → 오사카 0:33
→ 시즈오카 4:38 → 후지 5:09 → 누마즈 5:26 → 아타미 5:43 → 요코하마 6:44 → 도쿄 7:08

선라이즈 이즈모 (성수기 증차분 91호/92호)

도쿄 22:21 → 요코하마 22:44 → 오사카 6:04 → 산노미야 6:27
→ 히메지 7:19 → 오카야마 8:48 → 쿠라시키 9:06 → 빗츄타카하시 9:48 → 니미 10:25 → 요나고 12:05
→ 야스기 12:15 → 마츠에 12:37 → 신지 12:54 → 이즈모시 13:07

이즈모시 14:43 → 신지 15:00 → 마츠에 15:21 → 야스기 15:44 → 요나고 15:55 → 니미 18:18
→ 빗츄타카하시 18:50 → 쿠라시키 19:18 → 오카야마 19:39 → 히메지 21:04 → 산노미야 21:52 → 오사카 22:29
→ 요코하마 5:56 → 도쿄 6:23

주요 구간 열차 운임과 요금

여러분들의 생각을 빅데이터로 수집한 결과 열차 시간과 비용 말고는 관심이 없을거라 생각하므로 가장 중요한 것부터 써놓겠습니다
좌석의 종류 차이에 대해서는 나무위키가 더 자세해요 나무위키 보세요
이 열차는 전국판 JR패스로 타는 경우가 많으므로 JR패스가 있을 때와 없을 때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정규 운임요금 (JR패스가 없음)

  • 도쿄 – 오사카
    A침대 싱글디럭스 : 25,85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19,57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21,47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19,420엔
    B침대 싱글 : 19,570엔
    B침대 솔로 : 18,470엔
    노비노비 좌석 : 12,400엔
  • 도쿄 – 히메지
    A침대 싱글디럭스 : 27,29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21,01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22,91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20,860엔
    B침대 싱글 : 21,010엔
    B침대 솔로 : 19,910엔
    노비노비 좌석 : 13,840엔
  • 도쿄 – 오카야마
    A침대 싱글디럭스 : 27,95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21,67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23,57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21,520엔
    B침대 싱글 : 21,670엔
    B침대 솔로 : 20,570엔
    노비노비 좌석 : 14,500엔

JR 패스가 있을 때의 추가요금

  • 도쿄 – 오사카
    A침대 싱글디럭스 : 16,94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10,66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12,56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10,510엔
    B침대 싱글 : 10,660엔
    B침대 솔로 : 9,560엔
    노비노비 좌석 : 무료
  • 도쿄 – 히메지
    A침대 싱글디럭스 : 17,28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11,00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12,90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10,850엔
    B침대 싱글 : 11,000엔
    B침대 솔로 : 9,900엔
    노비노비 좌석 : 무료
  • 도쿄 – 오카야마/타카마츠/요나고/이즈모시
    A침대 싱글디럭스 : 17,280엔
    B침대 트윈 2인 : 1인당 11,000엔
    B침대 싱글트윈 1인 : 12,900엔
    B침대 싱글트윈 2인 : 1인당 10,850엔
    B침대 싱글 : 11,000엔
    B침대 솔로 : 9,900엔
    노비노비 좌석 : 무료

JR 패스가 있을 땐 도쿄 – 히메지보다 길게 타도 추가 요금이 더 이상 비싸지지 않습니다.
히메지와 오카야마의 추가요금이 같죠? 타카마츠나 이즈모시까지 가도 추가 요금은 동일합니다.
왜 그러냐면 이미 히메지에서 특급 요금이 MAX이고 운임만 비싸지는데, JR패스는 운임 면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타고 싶은 만큼 길게 타는 게 이득입니다.

좌석 종류

선라이즈 이즈모/세토 열차는 크게 좌석이 세 종류입니다.

A침대

“싱글 디럭스(シングルデラックス)” 라고 불리는 객실입니다. 침대와 테이블이 있고, 가장 넓습니다.
어메니티가 기본 제공되며, A침대 승객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샤워실이 제공됩니다 (4호차 / 11호차)
어메니티에는 타올을 포함하여 간단한 세면도구가 들어있습니다.
싱글디럭스는 한 열차에 6실 (세토+이즈모 합치면 12실) 뿐이라서 예약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 중 절반은 흡연실입니다.

B침대

1인실인 “싱글(シングル)”과 “솔로(ソロ)”
2인실인 “선라이즈 트윈(サンライズツイン)”
1/2인실 모두로 쓸 수 있는 “싱글트윈(シングルツイン)”
이렇게 네 가지 종류의 객실이 있습니다.

  • 싱글은 선라이즈 이즈모/세토의 표준 객실입니다. 침대만 제공되는 객실입니다. 보통 1인실이라고 하면 이 객실입니다.
  • 솔로는 동력칸의 빈 틈새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객실로 싱글보다 좁고, 모터음이 들리기 때문에 시끄럽습니다
    얼마나 좁냐면, 바닥 공간은 딱 신발 놓을 공간만 있으며 캐리어를 놓을 면적조차 되지 않습니다. 침대는 정말 몸만 누울 수 있는 공간.. 싱글보다 1,100엔 싸지만, 1,100엔 더 들여서 싱글 가는 걸 추천합니다.
  • 선라이즈 트윈은 2인실입니다. 위의 싱글 디럭스의 테이블 공간에도 침대를 놓은 구조로 2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혼자 이용하려면 2인분 예약하시면 됩니다.
  • 싱글트윈은 1인실을 2명이 쓸 수 있는 객실입니다. 혼자 써도 되는데, 2인이 사용할 경우 1인당 요금이 선라이즈 트윈에 비해 저렴합니다. 이 객실은 침대 두 개가 나란히 놓인 게 아니라, 2층 침대 형식으로 되어 있어 선라이즈 트윈 2인실에 비해 객실이 좁습니다. 1층 침대를 접으면 의자와 테이블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실 수는 이즈모/세토 각각 싱글이 80실 / 싱글트윈은 8실 / 솔로가 20실/ 선라이즈트윈이 4실이 있습니다.
B침대는 어메니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흡연실이 절반정도 있습니다.

지정석

일명 “노비노비 카펫 카” 라고 불리는 시트로, 말 그대로 카펫이 깔려있는 시트입니다.
이 열차는 좌석은 없고 지정석은 모두 이 카펫입니다.
간단한 모포가 제공되며, 객실에 커튼이 없어서 그냥 개방된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객실에 개인 콘센트는 없으며 객차 중앙에 한 개가 있습니다. 누군가 멀티탭을 들고 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딱 2명만 이용 가능..

객실 수는 28석입니다. 어메니티는 당연히 제공되지 않습니다. 전석 금연입니다.

좌석표

  • 6호차와 4호차 절반은 흡연실입니다.
  • 노비노비 시트는 C,D가 2층입니다.

객실 외 서비스

라운지 (3호차/10호차)

3, 4, 10, 11호차에 샤워실이 있습니다. 4/11호차는 A침대 이용객 전용으로, 실질적으로는 3/10호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A침대는 샤워 카드가 기본 어메니티에 포함되어 있으나, B침대/지정석 이용객은 샤워 카드를 사야 샤워를 할 수 있습니다.
샤워 카드는 열차당 20매 정도만 판매하는데 B침대 객실 수가 노비노비 포함 140실이므로 샤워 카드가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도쿄역 출발 열차의 4/11호차쪽에는 유달리 대기열이 긴 것을 볼 수 있는데 열차에 타자마자 샤워카드를 사려는 승객들이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 줄을 서지 않으면 샤워는 못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샤워는 6분간 이용 가능하지만 이건 물이 나오는 시간 기준이고 물을 멈출 수 있기 때문에 씻는데 시간이 부족하진 않습니다.

3호차와 10호차에는 라운지가 있는데, 노비노비 시트 이용 시 냄새나는 음식을 먹을 때 유용합니다. 아무래도 오픈된 공간이다보니 먹기가 곤란하니까요. 라운지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자판기도 있지만 차내 판매는 없으므로 먹을 건 미리 사서 타야 합니다.

6호차와 13호차는 흡연 객실로 객실에서 흡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A침대 중 절반은 흡연 객실입니다.
금연객실을 이용하는 경우는 별도의 흡연실이 없어 흡연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항상 흡연실만 좌석이 남음ㅋㅋ

예약

열차 승차율이 높아 당일 예약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열차 예약은 한 달 전 10시부터 가능합니다
3/25 열차는 2/25부터 가능. 7/31은 6/31부터 가능하지만 6/31이 없으니 7/1부터 가능, 이런 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지에서 예약 및 구입할 땐 매표소 창구 / 발권기 모두 가능하나, 침대칸을 이용하는 경우는 창구에서만 예약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예약할 땐 e5489(JR 서일본 열차 예약 사이트) 를 이용하여 예약할 수 있습니다. 노비노비 시트에 한해서, 에키넷(JR 동일본 열차 예약)에서도 가능합니다.
주의할점은, e5489 예약망은 도카이/서일본/시코쿠/큐슈에서만 이용 가능하고 동일본 역은 안 되기 때문에,
도쿄역에서 e5489 티켓을 수령하려면 신칸센 도쿄역의 JR 도카이 매표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홋카이도에서는 발권이 안 됩니다.
추가로, 역 발권기가 23시 이후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23시 이후에 열차가 정차하는 히메지, 산노미야, 오사카역 탑승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매표소 영업 시간 안에 미리 티켓을 수령해야 합니다. e5489에서 티켓 구매할 때 정말 다섯 번 정도 강조하고, 동의를 받는 부분이라 나중에 이 사유로 환불이 불가능하니 꼭 미리 수령해야 합니다.

“선라이즈 트윈” 예약 시 주의점으로는, 이 객실은 2인용 객실이지만 탑승인원 수는 1인으로 예약해야 합니다. 1인으로 예약해도 2인분의 특급권+침대권이 구입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어 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route_search/
일본어 페이지는 아래 링크로
https://www.jr-odekake.net/goyoyaku/campaign/sunriseseto_izumo/form.html

한국어 페이지의 경우, “싱글트윈” 이 선택지에 없는데요,
사실은 솔로, 싱글, 트윈이 안 붙어있는 그냥 “SUNRISE-SETO” / “SUNRISE-IZUMO” 가 싱글트윈입니다
홈페이지 오류인 거 같네요. 언젠가는 수정되길..

JR 패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JR 패스 공홈에서 구매한 경우에 한해 노비노비 시트의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침대를 이용하면 JR 패스라도 어차피 추가 요금(특급권 + 침대권)을 내야 하기때문에
그냥 현지 예약 사이트 (e5489) 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잡다한 것들

  • 열차를 예약하기 어려울까요?
    이 질문은 정말 상황에 따라 아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려운 질문인데, 평균 승차율은 평일 70~80% 정도, 주말은 95% 이상 정도로, 평일 비수기라면 간혹 당일에도 티켓이 남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일에 남는 자리는 노비노비 카펫카같은 곳이 아니라 흡연실 침대칸인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자리는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그리고 A침대는 정말 예약하기 어렵습니다.
  • JR패스 지역판으로도 이용이 가능한가요?
    노비노비 카펫카라면 지정 구간 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그냥 지정석 취급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단, 패스 규정상 특급 선라이즈를 못 타게 막은 패스도 있으니 상세 규정을 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시코쿠 레일 패스는 코지마 – 타카마츠 구간에서,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타카마츠 – 오사카 구간에서 특급 열차를 이용할 수 있지만 특급 선라이즈 세토는 노비노비 카펫카라고 할지라도 해당 레일패스로는 이용하지 못한다는 규정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지역 패스는 침대칸이 이용 불가입니다. 이용 불가라는 말은, 승차권부터 싹 다 새로 사야 한다는 뜻입니다.
  • 열차에 깨워주는 서비스가 있나요?
    없습니다~ 알람 잘 맞춰서 일어나세요. 노비노비 카펫카를 제외한 모든 객실엔 알람 시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0시 – 6시 사이는 방송이 안 나오므로 이 사이에 정차하는 역들에서 내릴 때는 특히 잘 일어나야 합니다. 도쿄 → 오사카 이동 시 히메지에 내리는 분들이 많은데, 히메지 도착 시간이 5시 25분이어서 정차 방송이 안 나옵니다. 눈치껏 내려야 합니다.
    개방된 공간인 노비노비 카펫카에서는 소리가 나는 알람을 맞추면 굉장한 민폐입니다. 진동으로는 일어날 자신이 없다면 그냥 차라리 내리는 역을 더 뒤로 길게 끊어두는 걸 추천합니다.
  • 샤워 카드가 매진이라 못 샀는데 샤워를 하는 방법이 있나요?
    정상적인 방법은 없고 열차 안에서 듀얼을 신청하여 다른 승객의 샤워 카드를 뺏는 방법 뿐입니다.
    아니면 야후옥션같은데서 샤워 카드를 구해와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샤워카드에는 승차일 지정이 안 되어 있어서 안 쓴 카드를 다음에도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드물게 세토는 카드가 없는데 이즈모는 카드가 있는 경우 이즈모에서 카드를 사와서 세토에서 쓰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금지만 안 되어 있을 뿐 약간 비매너니까 그냥 이런 방법이 있다고만 알아두시고 제가 알려줬다고는 하지 마세요~
  • 열차에 식당칸이 있나요? 아니면 음식을 파나요?
    아뇨 자판기만 있습니다. 장시간 정차하는 역도 없으니 역에 정차했을 때 밖에 나가서 사오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미리 사서 타야 합니다.
    노비노비 좌석은 좌석에서 먹지 말라는 법은 없지만.. 웬만하면 주변 사람들을 생각해서 라운지에서 먹도록 합시다
  • 노비노비 좌석에 남녀 구분이 있나요?
    선라이즈는 없습니다. 여성 전용칸을 운영하던 야간 열차들도 많았는데, 선라이즈는 남녀 구분 없이 좌석이 배정되므로 민감하신 분들은 개별실 침대칸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 노비노비 좌석에 커튼이 있나요?
    통로쪽 가리는 커튼만 있고, 옆 좌석과의 커튼은 없습니다. 머리 부분은 물리적으로 막혀있어서 옆 사람이랑 눈 마주칠 일은 없음
  • 흡연실 괜찮나요?
    저는 비흡연자라 말할 것도 없는데 흡연실은 줘도 안 가는 편인데, 열차 연식도 오래되다보니 흡연실 냄새가 상당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흡연실에 안 타면 도착할 때까지 담배를 피울 데가 없으니 흡연자분들은 그냥 흡연실 가세요…
    노비노비 시트는 전석 금연이기 때문에 노비노비 시트를 이용하면 흡연할 수 없습니다.
  • 노비노비 좌석 1층 / 2층 어디가 좋나요?
    2층은 올라가는 거 귀찮다는 거 빼고 1층보다 다 나은듯? 복도쪽 지나가는 사람 신경 안 쓰이는 게 좋음. 천장은 좀 낮습니다.
  • JR 패스로 마지막 날에 날짜를 넘겨서 사용할 수 있나요?
    네. 마지막 날에 승차하는 경우 승차 시간만 유효 기간 내라면 도착하는 역까지 선라이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JR 패스 유효 기간이 8월 31일까지인 경우라도 8월 31일 23시 33분에 히메지역에서 선라이즈 세토를 타면 9월 1일 7시에 도쿄에 도착하여 유효 기간이 넘어가게 되지만 도쿄역까지 추가 요금 없이 갈 수 있습니다. 개찰구를 나가지 않는다면 도쿄역에서 일반 전철로 더 가도 됩니다. 유효 기간이 넘은 상태에서는 더 이상 특급/신칸센 열차는 탈 수 없고, 개찰구를 나가는 순간에 효력이 종료됩니다. 유효 기간이 넘어가있으면 자동개찰은 통과가 안 되므로 역무원에게 선라이즈 세토의 특급권과 JR 패스를 제시하면 통과시켜 줍니다.
    이 규정은 JR 동일본 / 서일본의 스탠스가 상당히 다른데, 동일본쪽은 날짜를 넘겨 이용하는 것에 대해 오피셜로 “가능하다” 라는 관대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으나, 서일본은 세토의 도착역에서 재래선을 더 타고 이동하는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편입니다. 그래서 도쿄 방향은 문제가 없지만 오사카 방향으로 갈 때는 날짜가 넘어간 JR 패스로 개찰구를 나가지 않았다는 이유로 너무 멀리 가게 되면 역무원과의 배틀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는 선라이즈를 타고 히메지 → 도쿄 이동을 한 뒤 그대로 다시 개찰구를 나가지 않고 재래선을 타고 오사카로 돌아오는 것도 가능하긴 하겠습니다만.. 이렇게 하면 유효 기간을 거의 17시간 이상 넘기게 되어 오사카역 개찰 역무원과 싸우게 될 것입니다

“침대열차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 이용 정보”의 74개의 댓글

  •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타보고 싶긴 하지만 아직 못 타본 열차네요

    정확한건 아니지만 일본인 철도 유튜브 영상을 보면

    노비노비좌석 칸에 중간에 있는 콘센트는 업무용이라고 해서 일반인들이 못 쓴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 복도에 있는 콘센트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오 저도 찾아보다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사전예약으로 결제까지 했었는데 예약 불성립으로 안됐네요 ㅠ
    나중에 따로 환불처리되겠죠?…

    • 네 취소까지 시간이 좀 걸리긴 하는데 냅두면 환불 됩니다

  • e5489에서 예약할 때 아예 운임 빼고 예약하는 옵션도 있더라고요.

    • e5489도 그렇고 에키넷도 그렇고 대부분 승차권 제외 발권을 지원하죠. JR패스로 침대 이용하면 어차피 운임만 인정이니 이렇게 예약해두면 좋습니다

  • 제가 봤을땐 이거 노비노비 좌석도 JR전국패스 외에는 안되는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간사이와이드 패스로 오카야마-오사카 자판기로 해봤는데 아예 되질 않네요?(유인창구가면 될려나요? 산요산인패스나 세토우치 패스는 확인을 안해봤음)역창구에서도 안된다면 확실한거 같네요. (제가 지금 일본여행중)

    • 이게 창구에 가면 약간의 실랑이가 벌어질 가능성이 있는데 약관상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의 승차를 막는 규정이 없고
      (시코쿠 레일 패스처럼 명시적으로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언급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분명히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의 노비노비 시트는 지정석이므로 노비노비시트에 대해서는 와이드패스로 오카야마-오사카 구간 이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근데 실제로 현지에서는 패스 규정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는 역무원이 발권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반대로 2000년 초 중반 때 JR패스로 미도리노마도구치 창구에서 침대특급 나하/아카츠키/호쿠토세이/아케보노등 침대특급권을 구매할 때 JR패스 규정을 잘 모르는 직원이 JR패스 보이면 별도로 추가 요금을 받지 않고 발매해 준 적도 있었습니다..

  • JR패스를 구매하고 e5489에서 Sunrise-Seto (SINGLE) 예약하려는데, 승차권 제외 옵션으로 예약하면 요금권만 11,000엔 이던데 이렇게만 일단 예약하면 가능한건가요?

    • 네 승차권은 JR패스로 대신 처리 가능하므로 11000엔짜리 특급+침대권만 사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검색을 타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인터넷에서 싱글 트윈은 예매가 불가능한가요?

    예매 후 환불 시 수수료가 있는지요?
    규정을 봐도 찾기가 힘들어서요 ㅜㅠ

    • JR 서일본 열차 예약 사이트 e5489의 선라이즈 예약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https://www.jr-odekake.net/goyoyaku/campaign/sunriseseto_izumo/form.html
      그런데, 싱글트윈은 좌석 수가 워낙 부족해서 예약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찾아본 바로는 한 달 내내 전 좌석 만석이라 예약이 되는지 확인해볼 수조차 없는 상태네요.
      환불 수수료는 승차권은 언제 취소해도 220엔, 특급권과 침대권은 2일 전까지는 330엔이고 전날과 당일은 30%입니다.
      선라이즈 티켓은 승차권+특급권+침대권의 조합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수수료도 전부 각각 따로 입니다. 즉 최소 880엔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출발 전날에 취소하면 도쿄-오사카 기준 4천엔 정도의 환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아 어떻게든 수수료가 붙는군요.
      A 싱글 혹은
      트윈 으로 아이랑 가고 싶은데, 참 예매가 어렵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A침대랑 싱글트윈 모두 예약 난이도가 상당하죠.. 흡연실이 간간히 나오긴 하는데 아이와 가는 거라면 흡연실도 비추구요 ㅜ

  • 그 혹시 선라이즈 이즈모 상행선에서 7호차 7번으로 배정 받았는데 1층인지 2층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저 쓴이님 근데 진짜 감사한데 하나만 더 여쭤봐도 될까요 ㅠㅠ 제가 예약하면서 first name에다 성쓰고 last name에다 이름 썼는데 괜찮겠죠? 일단 문의도 해놓긴 했는데

    • 아 ㅋㅋ 이건 전혀 상관 없습니다 하도 흔한 실수라서 아무런 문제도 삼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예전부터 계속 선라이즈 익스프레스를 타고 싶어하는 사람인데 열차 노후화 때문에 언제 영업 종료할지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올해나 내년 쯤에 타러 가보려고 준비 중입니다
    최근까지 계속 댓글에 답변을 적어주시는 것 같아서 두 가지 질문 드리려 합니다

    1. 선라이즈 익스프레스는 언제가 비수기인가요? 사실상 선라이즈 익스프레스 하나만 보고 일본 여행도 할 수 있는 사람이라 이왕이면 예약이 널널한 기간 중에 가고 싶습니다
    2. 위 댓글에 링크 달아주신 JR 니시니혼 e5489 사이트에서 시험 삼아 예약 조회를 해보려고 했는데 WESTER 회원 가입을 해야만 예약 조회부터 결제까지 절차가 가능한 건가요? 또 회원 가입을 해야만 한다면, 저희처럼 일본인이 아닌 사람이 가입할 때 이름이나 주소 등 개인정보는 어떻게 기입해야 할까요?

    • 1. 비수기는 https://uh.dcmys.kr/4607 이거 확인해보세요 파란 날짜가 비수기입니다. 크게 보면 6,9,12월(단, 12월은 마지막 주 제외) 평일이 비수기입니다.
      2. e5489는 원래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는데 위 링크는 침대 타입을 정해서 예약할 수 있는 페이지고 여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이름, 주소, 전화번호는 실제로 뭐가 날아오거나 전화가 걸려오지 않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입력해도 관계는 없습니다만
      비회원 예약이 가능한 외국인용 e5489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route_search/ 여기에서 예약하는 게 더 편리하겠습니다 (한국어 페이지)
      이 링크에서도 침대 타입 지정은 가능합니다

  • 추가로 질문 드립니다

    1. 새로 주신 링크 덕분에 여러 날짜에서 좌석 조회까지 해볼 수 있었는데, 구체적인 좌석 번호(자리)까지는 지정을 못 하는 것 같네요
    그럼 좌석 등급만 같고 자리는 랜덤으로 배정되나요? 만약 그렇다면, 이 때 1층이 될지 2층이 될지까지도 랜덤인가요?

    2. 만약 나중에 실제로 예약을 하게 되면, 표 값 결제는 예약과 동시에 바로 하나요, 아니면 나중에 하나요? 또 결제하려면 JCB나 VISA 카드가 필요한가요?

    • 네 침대는 위 페이지에서는 좌석 지정이 안 되고 랜덤입니다. (좌석 지정이 가능한 건 카펫 좌석인 “노비노비 좌석” 뿐)
      예약할 때 결제해야 하고 해외 결제 되는 카드가 필요합니다 (VISA MASTERCARD JCB 등)

    •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선라이즈로 여행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며…

  • 선생님 정보 감사합니다. 여쭤볼게 있는데 지금 여름이잖아요 만약에 선라이즈 개인실 예약 성공한다면 긴 이동시간 때문에 도시락을 사고 싶은데요 여름이라 상하지는 않을까 염려되는데 차내에 냉장고같은건 당연히 없을것 같고 벤또 사면 다음날 아침에 먹을 생각말고 가능한 빨리 먹어야하겠죠?

    • 냉장고는 없는데 하루 정도로 도시락이 상하진 않습니다. 햇빛 안 드는데 잘 넣어두면 될 거 같습니다

    • 어제 저녁에 6월 21일에 7월 21일 싱글AB 솔로 알아봤는데 다 매진이더라구요ㅎㅎ 여간 구하기 힘든게 아닌가봅니다 20만원이 넘는 고가임에도요

    • 한 달 전 딱 맞춰 사는 거 아니면 A침대는 일단 불가능하고 가끔 취소표 나오는 걸 잡는 수밖에 없습니다

    • 저도 취소표 알아봐야겠어요ㅎㅎ 넵 감사합니다

    • 이거 둘 다 똑같습니다. 위의 사이트는 외국인용 예약 페이지인데 위에서 해도 무방합니다.

  • 바로 위 댓글 단 사람입니다
    덕분에 예매 성공 했습니다! 둘이서 2인칸은 못타고가지만 그래도 1인칸을 잡는 데에 성공했네요
    자세하게 적어서 인터넷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복 많이받으세요~~

    • 1인실이 훨씬 많아서 2인실 잡는 것보다 더 쉬운 거 같습니다ㅋㅋ

  • 안녕하세요 유튜브 보고 너무 타고 싶어서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여기만큼 잘 알려주시는데가 없네요

    질문 하나 해도 될까요??

    글 써주신 것 중에 이런 글이 있는데

    ” 주의할 점은, e5489 예약만은 도카이/서 일본/시코쿠/규슈에서만 이용 가능하고 동일본 역은 안 되기 때문에,
    도쿄역에서 e5489 티켓을 수령하려면 신칸센 도쿄역의 JR 도카이 매표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홋카이도에서는 발권이 안 됩니다. ”

    저 글 헷갈려서 그런데 이렇게만 하면 될까요? 제가 오사카 > 도쿄 야간열차 2명이서 싱글이나 트윈 상관없이 예약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말씀해 주신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route_search/ 해당 사이트에서 한 달 전에 대기해서
    오사카 열차 도착시간인 0:33으로 예약 후 오사카역에서 발권 후에 그냥 타면 되는 건가요??

    • 네 오사카역은 JR서일본 관할 역이라서 발권 됩니다
      오사카역 0:33 출발 열차 예약하고 가면 됩니다
      주의점으로, e5489 오사카역 발권기 가동시간이 23:40까지라서 반드시 그 전에 실물 티켓으로 교환받아놔야 합니다. 23:40이 지나면 티켓을 받을 방법이 아예 없어지니, 꼭 미리 받아놔야 합니다. 오사카역 외에도 텐노지, 쿄바시, 오사카성공원 등 100여개 역에서 수령 가능합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9월 5일 0시 33분 출발 열차라면 한 달 전 8월 5일에 예약이 열리는 게 아니라 그것보다 하루 전인 8월 4일 10시에 예약이 개시됩니다. 0시가 넘어가서 날짜가 넘어갔을 뿐 전 날 밤에 출발했던 열차기 때문입니다

  • 질문 있습니다!
    오사카에서 도쿄로 편도로 타고 가려고 하는데
    승차권 선택 화면에서 1.편도승차권 2.왕복승차권 3.승차권없음에서 ‘편도승차권’과 ‘승차권없음’중에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요?(JR관련 패스는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올린 질문은 아니지만 지식인에 제가 질문하고자하는 사진이 있어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9&dirId=9020101&docId=440352720&qb=7ISg65287J207KaIIO2OuOuPhCDsmZXrs7U=&enc=utf8&section=kin.ext&rank=1&search_sort=0&spq=0

    그리고 지식인에 있는 사진을 보시면 ‘편도승차권’ 밑에 3월25일~28일까지 유효라고 나와있는데(저분은 아마 저거보다 이전 화면인 기차 출발날짜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출발날짜를 3월25일로 선택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25일에 출발 안하고 26일이나 27일에 출발해도 된다는 건가요? 근데 이렇게 되면 좌석이 제한되어있는데 누구는 못타는 상황이 발생하는것이 아닌지..
    최대한 설명을 잘 하려고 했는데 이해가 잘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ㅜㅜㅜ

    • 편도 승차권을 사야 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JR선은 승차권을 사야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특급 열차는 승차권에 더해서 “특급권”도 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선라이즈는 승차권+특급권이 둘 다 필요합니다.
      승차권만 있으면, 특급 열차를 이용할 수 없고 일반 전철로 가야 합니다.
      그러니 편도 승차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선라이즈 열차의 특급권을 추가로 사야 선라이즈 이즈모를 탈 수 있습니다
      승차권은 4일간 유효하지만, 그건 선라이즈를 타지 않고 일반 전철로 도쿄를 갈 때 4일간 유효하다는 뜻입니다.
      특급권에는 열차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열차를 꼭 타야 합니다.
      그러니까, 승차권에는 3월 25일 ~ 3월 28일 유효라고 표시되지만 특급권에는 “3월 25일 23시 30분 출발 선라이즈 이즈모 7호차 A석” 이런 식으로 지정이 되므로
      이 열차를 안 타면 다음 날에는 예약한 선라이즈를 탈 수 없습니다

    • 완전 전문가시네요.. 이해가 완벽히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추가 질문 있습니다!
    1. 샤워카드가 한정적이면 오사카에서 도쿄갈때는 샤워 못한다고 보면 되는건가요?
    만약 할 수 있다면 이때도 4호차나 11호차 앞에서 기다리면 되는건가요?

    2. 온라인예약시 결제한 카드의 명의와 실제 열차에 탑승하려는 사람의 이름이 달라도 아무 문제가 없나요?

    • 오사카 → 도쿄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출발역인 타카마츠나 이즈모시에서 이미 매진인 채로 옵니다. 출발역에서 매진되지 않아도 히메지/산노미야에서 타는 사람도 많구요
      그래서 오사카에서는 4/11호차에서 기다리는 게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일단 손해는 아니니 한 번 줄 서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습니다만..
      카드 명의와 탑승객 이름은 달라도 상관 없는데 예약 티켓 수령할 때 카드 실물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신용카드는 본인이 사용해야만 유효하기 때문에 카드 명의와 이름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매표소에서 티켓 발권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놓고 “저 카드 명의가 제 것이 아닙니다” 라고 먼저 일부러 말하지 않는 한 다르다는 걸 알 방법이 없음)

  • 질문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e5489에서 “승차권 없음”으로 솔로를 끊어놓은 다음에 JR패스와 같이 사용할 수 있나요? JR패스가 있다면 승차권 운임은 면제인 걸로 알고 있는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이 열차의 경우에는 JR패스로 지정석 지정을 해야만 쓸 수 있는 건가요?

    • 네. 이 방법은 전혀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어차피 현지에서 JR패스로 지정하더라도 솔로를 이용하면 특급권+침대권을 사야하는 건 매한가지라 내는 돈이 같기 때문에
      무조건 승차권 없는 티켓 예약하고 가는 게 맞습니디

    •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너무 헷갈리고 물어볼만한 곳도 마땅하지 않았는데, 덕분에 잘 해결하고 다음달에 재밌게 여행 다녀올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 안녕하세요. 질문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 트윈을 예배하려고 하는데 인원 수를 2명으로 하면 예매창이 넘어가지가 않습니다.
    1명으로 선택하면 결제창이 뜨는데 이런경우엔 어떻게 해야할까요??

    2. 트윈 실패시 싱글로 구매하려고 하는데 1번과 마찬가지로 2명으로 선택하면 예매가 되지 않습니다. 따로 구매를 해야하는걸까요?

    3. 오사카->도쿄 행인데 종이승차권을 받아야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오사카 역이 아닌 난바역에서 미리 발권 받아도 될까요?

    • 트윈 예약은 2명 이용 시라도 1명으로 선택해서 예약해야 합니다. (1실을 예약하는 개념이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리고 1명분의 “승차권” 을 하나 더 추가로 사야 합니다.
      선라이즈를 타려면 각각 1인당 승차권(8,910엔) + 특급권(3,300엔) + 침대권(7,700엔) 세 가지 조합이 모두 있어야 하는데,
      트윈을 인터넷 예약하는 경우 1인분 승차권(8,910엔) + 1인분 특급권(3,300엔) + 2인분 침대권(15,400엔) 이 나와서, 1명분의 승차권과 특급권이 한 장씩 더 필요합니다
      2명째의 승차권+특급권 (12,210엔) 은 현지 매표소에서 예약 없이 살 수 있고 매진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그냥 현지에서 구매해도 되니, 침대만 예약해두면 됩니다

      이걸 직접 해봤으면 조금 더 정확히 설명드리겠는데 지금 한 달 분 트윈이 싹 다 매진이라 정확히 어떻게 나오는지를 모르겠네요..
      아무튼 트윈을 타면 오사카 → 도쿄 기준 1인당 19,570엔, 둘이 합쳐 39,140엔을 내는 게 정상입니다. 싱글도 가격은 동일합니다.

      싱글 2개 구매 시 1명분을 두 번 예약해야 합니다.

      승차권은 JR 어느 역에서 미리 받아도 됩니다. 반드시 미리 받아야 하는데, 오사카역 매표소가 23시면 문을 닫는데 오사카역에 선라이즈가 도착하는 시간은 0시를 넘기기 때문에,
      열차를 타러 가서 승차권을 받으려고 하면 매표소 문이 닫혀있어서 표를 못 받습니다! 그러니까 미리미리 받아야 합니다.
      지하철 난바, 킨테츠 한신 난바 말고 “JR 난바” 역으로 가셔야 합니다.

    • 따로 비수기랄게 없고 그냥 주말엔 항상 사람이 많고 주중이 그나마 여유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