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코쿠 전선 정복의 길이 험합니다
5시 50분에 출발하지 않으면 불가능함
어제 닫혀있던 매표소가 열려있길래 지정석도 하나 뽑아주고
요산선이 둘로 갈라져있기 때문에 내려갔다가 올라와볼 생각입니다
근데 여기서 선택을 잘못했는데
내려갈 때 신선 특급, 올라올 때 구선 보통 열차를 타려고 했는데
특이하게도 내려가는 5시 51분 우와지마행 구선 보통 열차가 특급 차량으로 운행됩니다… (이따 만날 예정)
그러니까 구선으로 먼저 내려가고 신선으로 올라오면 둘 다 특급을 탈 수 있는건데
선택을 잘못해서 올라오는 열차가 롱시트 지옥이 될 예정
저게 이따 타게 될 보통 열차 (화장실 없음)
편안한 특급으로 내려감
요산선 마츠야마 – 이요오즈 구간이 특이하게 이렇게 노선이 갈라져있는데
파란색이 원래 있던 노선이고 빨간색이 새로 개량된 노선입니다
돈 많은 국철은 이 두 노선을 모두 살려놓았기 때문에 둘 다 다니는데,
특급은 당연히 빨간데로만 다닙니다.
구선경유 보통열차가 1시간 40분 걸려 가는 구간을 특급 열차는 단 38분만에 주파해버립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이요오즈 도착
어제도 지나갔었는데, 어제도 신선으로 올라갔으니 올라가는 건 구선으로
마침 여기 오기 전에 스즈메의 문단속..을 보고 왔었는데
여기가 그 다이진이 도망치면서 트위터에 찍혀 올라왔던 거기더라구요
마침 열차도 키하 54로 같음
어엿한 발매기도 잘 달려있고
발매기에 다음 열차도 표시되는 초 신형 발매기입니다
요즘엔 대부분의 역을 무인화하면서 대신 발매기를 개쩌는 걸 갖다 놓는 추세입니다
시코쿠 참 마음에 드는 게 열차가 정말정말 많음
홋카이도 여행에서는 상상도 못할 정도로 열차가 많이 다닙니다
그래도 경영은 어려운지 2023년 4월 1일부터 신칸센과의 특급 요금 환승 할인 제도가 폐지된다고 하네요
이요오즈 역 앞은 아무 것도 없고
도보로 20분 정도 거리에 오즈 성(大洲城) 이 있다고 하는데
시간이 그렇게 많진 않아서 안 갈 예정
대충 역에서 보이나 싶었으나 어림도 없음
이요나다 모노가타리 라고 하는 관광 열차가 다니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바다 따라 다니는 노선이라 풍경이 매우 좋은 편
이건 신선 경유 보통 열차라서 그냥 보낼 예정
에히메현 보통 열차는 화장실이 절대 없을 것이 분명하니 미리 화장실도 갔다가 와주고?
타고 갈 열차는 아까도 찍었던 그거네요
뭐 당연히 화장실은 없고….
아까 마츠야마에서 봤던 보통 열차랑 만났습니다
특급 차량으로 다니는 보통열차… 이거 정말 흔하지 않은데 이런 기회를 놓치다니
이요오즈를 출발해서 30분 정도 나오면 열차 진행방향 왼쪽으로 바다입니다
꾸준히 계속 바다라서 보는 맛이 있음
잠깐 학교 가는 학생들이 잔뜩 타서 붐볐었는데 다 내리고 한산합니다
빨리 가는 목적으로 타는 노선은 아니어서
전 구간 이렇게 다 타고 가는 사람도 당연히 없음
아마 요산선 구선 구간에서 가장 유명한 역인 시모나다(下灘) 역
https://goo.gl/maps/jUwPMqVJahu1qmFM9
이런 풍경으로 유명한 역입니다
바다에서 정말 가까워서, 풍경 사진 찍으려는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역입니다
덕분에 시모나다역에서 한 20명 정도의 사람이 타는 바람에.. 꽤나 북적북적
마츠야마까지 안 가고 이요시(伊予市) 에서 끊어지는 열차라서 한 번 갈아타야 합니다
다시 마츠야마로 복귀 완료
이제 요산선 남은 구간을 마저 타러 갈 예정입니다
“5. 요산선, 이요나다(伊野灘)”의 한가지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