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시코쿠의 관할 노선

JR 시코쿠는 시코쿠 내를 관할하는 회사입니다. 혼슈와의 연결은 세토대교(瀬戸大橋) 를 통해 오카야마 방면으로 이어집니다.

올 시코쿠 레일 패스 (ALL SHIKOKU Rail Pass)

● 시코쿠 내 모든 철도 무제한 이용
● 3일권 9,000엔, 4일권 10,000엔, 5일권 11,000엔, 7일권 13,000엔
https://shikoku-railwaytrip.com/kr/railpass.html

시코쿠 내의 모든 철도를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일본 패스 하면 어떤 노선은 되고 어떤 노선은 안 되고.. 같은 제약 사항이 많아서 어렵죠?
시코쿠 레일 패스는 그런 거 없습니다. 시코쿠 섬 안에 있는 모든 철도가 정말로 다 됩니다. 사철, 노면전차 모두 다 됩니다.
그 외에 쇼도시마(小豆島)의 토노쇼(土庄)항으로 갈 수 있는 페리 이용도 가능하고, 각종 교통 수단의 할인권이 추가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용 범위

  • 시코쿠 내의 모든 철도 회사의 특급 열차 자유석 및 일반 열차
    추가로 지정석 회수권을 구입하여 지정석 4회 이용 가능 (1,000엔)
    (단, 야간 열차인 “선라이즈 세토” 및 이요 철도의 SL “봇쨩 열차(坊っちゃん列車)” 는 제외)
  • 쇼도시마 페리의 타카마츠 – 토노쇼 항 간 페리 항로
  • 쇼도시마 올리브 시내버스
    (그 외 다른 버스 노선은 불가능)

오카야마 방면으로 갈 경우 세토대교를 건너고 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코지마(児島)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코지마역에서 오카야마까지 운임은 500엔, 특급 열차 이용 시 운임요금은 1,050엔입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 간 쾌속 “마린 라이너” 는 특급이 아니므로 500엔입니다.)

이 패스는 자유석만 이용 가능한 패스이지만, 지정석을 이용하고 싶은 여행객들을 위해 지정석 교환권 4매를 1,000엔에 판매합니다. 지정석을 열차 하나당 250엔에 이용할 수 있는건데, 사실 시코쿠 내의 열차가 그렇게 붐비지 않으므로 지정석이 필수는 아닙니다. 성수기에 혹시나 자리가 없을까 싶은 시기에만 추천드립니다

패스 이용 특전

  • JR 시코쿠 버스 마츠야마(松山) – 코치(高知) 간 “난고쿠 익스프레스” 를 1,000엔에 이용 가능합니다
    정규 요금이 3,700엔인 노선입니다. 철도로 이 구간을 가려면 크게 돌아야 하기 때문에 1,000엔만 내면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버스 매표소에서 패스를 제시하고 좌석 지정을 받아야 합니다.
  • 난카이 페리 도쿠시마 – 와카야마항 간 페리를 30% 할인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운임 2,200엔 → 할인운임 1,540엔)
    와카야마 경유로 시코쿠로 들어올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타카마츠 – 쇼도시마(사카테항), 쇼도시마(사카테항) – 고베, 타카마츠- 고베항 항로(점보 페리) 가 50% 할인됩니다 (정규 요금 1,990엔)
    심야, 주말에 500엔 할증됩니다.
  • 토노쇼 관광 센터 내 상품 10% 할인
  • 이요테츠 타카시마야 대관람차 무료 관람 (700엔)

    이 중에서 페리와 관광센터는 레일패스의 교환권만 있어도 할인이 가능합니다. 오사카에서 넘어올 때 이용하면 유용합니다.

    시코쿠 외에서 개시하기

    시코쿠 직항 정규 노선은 에어서울의 타카마츠행 노선 정도가 유일해서, 간사이 공항 입국 후 오사카/와카야마를 통해 들어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사카 방면에서 오는 경우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조합하여 오카야마역을 통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단, 올 시코쿠 레일 패스의 시코쿠 외 교환 역이 우메다 단 한 곳(JR 오사카역에서 도보 10분) 뿐이니 시코쿠 밖에서 들어오면서 개시할 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카야마역에서는 교환할 수 없습니다.

    좀 더 저렴하게 들어오는 방법은 난카이 전철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난바역에서 와카야마항(和歌山港)행 특급 “서던(サザン)” 을 이용하여 와카야마항으로 간 뒤 페리로 도쿠시마로 넘어오는 방법입니다. 이 경로로 오면 난바 → 와카야마가 930엔이고, 페리는 30% 할인되어 1,540엔이니 도쿠시마역까지 가는 시내버스를 포함해도 2,700엔에 난바에서 도쿠시마까지 갈 수 있습니다. 페리는 레일 패스 교환권만 있어도 할인해주니, 도쿠시마 도착 후 패스 본권으로 개시하면 됩니다.

    그 외에 고베항에서 배를 타고 들어오는 방법도 있으나 시코쿠 액세스가 목적이라면 난카이 페리 이용을 더 추천합니다.

    KAGAWA Mini Rail & Ferry Pass (카가와 미니 레일 & 페리 패스)

    ● 타카마츠 인근 지역 철도 이용
    ● 2일권 4,000엔
    ● https://shikoku-railwaytrip.com/kr/railpass.html

    위 시코쿠 레일 패스의 카가와(香川)현 한정 버전입니다.
    패스 가격이 비싸지 않지만, 범위도 너무 좁아서 철도만으로 이득이 나오기 쉽지 않은 패스입니다. 쇼도시마를 가야한다, 하는 경우에만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용 범위

    • 시코쿠 카가와현 내의 모든 철도 회사(JR, 타카마츠 코토히라 전기철도)의 특급 열차 자유석 및 일반 열차
      (단, 야간 열차인 “선라이즈 세토” 제외)
    • 쇼도시마 페리의 타카마츠 – 토노쇼 항 간 페리 항로
    • 쇼도시마 올리브 시내버스
      (그 외 다른 버스 노선은 불가능)

    오카야마 방면으로 갈 경우 세토대교를 건너고 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코지마(児島)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코지마역에서 오카야마까지 운임은 500엔, 특급 열차 이용 시 운임요금은 1,050엔입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 간 쾌속 “마린 라이너” 는 특급이 아니므로 500엔입니다.)

    JR 시코쿠 Pass 3Days (JR SHIKOKU Pass 3DAYS)

    ● 시코쿠 JR선 + JR 시코쿠 버스를 무제한 이용
    ● 3일권 11,000엔
    https://shikoku-railwaytrip.com/pass3days-en.html

    시코쿠 레일패스도 3일권이 있지만, 이 패스는 JR 시코쿠 버스에서 운영하는 시내버스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3일권만 발매하며, 시코쿠 레일패스 3일권에 비해 2,000엔이 비쌉니다.
    이런 패스가 왜 있냐면 이 패스는 단기체류가 아닌 외국인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이기 때문입니다.
    단기체류 외국인은 그냥 위의 올 시코쿠 레일 패스를 이용하세요.

    이용 범위

    • JR 시코쿠 특급 열차 자유석 및 일반 열차
      (단, 야간 열차인 “선라이즈 세토” 제외)
      • JR 시코쿠 시내버스 (고속버스 불가)
        • 토사야마다(土佐山田) – 비라후(美良布) (시내버스)
        • 마츠야마 – 쿠마고원(久万高原) (시내버스)

      오카야마 방면으로 갈 경우 세토대교를 건너고 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코지마(児島)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코지마역에서 오카야마까지 운임은 500엔, 특급 열차 이용 시 운임요금은 1,050엔입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 간 쾌속 “마린 라이너” 는 특급이 아니므로 500엔입니다.)

      이 패스는 시코쿠 레일패스와 다르게 페리는 이용이 불가능하며 그 외 특전도 없습니다.

      “JR 패스 (Japan Rail Pass) (6) – JR 시코쿠의 레일패스”의 0개의 댓글

      • 마쓰야마역에서 타도츠역으로 가는 일정이었는데 신경 안써도 되겠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ㅎ

      • 안녕하세요. 패스 정보 잘 얻고 갑니다.
        일정과 더불어서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우선 마쓰야마 왕복인 8박9일 일정이고요, 시코쿠 레일패스 7일권을 구매할 예정입니다.

        1일차(2/4 월) : 마쓰야마(역에서 패스구입) -> 다카마쓰 / 요산선 특급 6190엔
        2일차(2/5 화) : 다카마쓰에서 쇼도시마 왕복 / 페리 왕복 1280엔
        3일차(2/6 수) : 다카마쓰에서 도쿠시마 왕복(중간에 나루토 들릴수도 있음) / 우즈시오선 왕복 6320엔
        4일차(2/7 목) : 다카마쓰 -> 오카야마(중간에 구라시키 들릴수도 있음) / 요산선 쾌속 2030엔 – 코지마 이후 구간 500엔 내야함
        5일차(2/8 금) : 오카야마 -> 고치 / 도산선 특급 5960엔 – 코지마 이전 구간 1050엔 내야함
        6일차(2/9 토) : 고치 -> 구보카와 / 도산선 특급 3160엔
        구보카와 -> 우와지마 / 시만 토롯코 관광 열차 정보 못찾음
        우와지마 -> 마쓰야마 / 요산선 특급 3510엔
        7일차(2/10 일) : 마쓰야마에서 시모나다 왕복 / 요산선 1100엔
        8,9일차 : 마쓰야마 시내 / 레일패스 이용없음

        중간들리는거랑 시내 트램 제외하고도 총합 28000엔으로도 본전 뽑고도 남는것 같습니다.
        물론 버스등의 대체수단을 이용하는걸 가정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이득은 그보단 적겠지만요…
        몇가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1. 시만 토롯코 열차에 관해
        이 열차의 정보를 찾기가 너무 어렵네요… 일단 시코쿠 레일패스로 이용가능하고 하루 1회 왕복이란건 들었는데
        열차 시간표를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2. 지정석에 관해서
        위 노선 모두 자유석으로 갈예정인데… 혹시 굉장히 번잡해서 지정석을 구매하는게 나을 노선이 있을까요?
        그리고 모두 지정석 필수가 아닌 구간이 맞나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 시만토롯코 열차는
        http://www.jr-shikoku.co.jp/01_trainbus/event_train/simantorokko.html
        가 공식 홈페이지인데요,
        쭉 ~ 내리다보면 운행 시각표가 있습니다. 우와지마 11:39 → 쿠보카와 14:22 / 쿠보카와 15:01 → 우와지마 17:24 이렇게 하루 1왕복입니다.
        문제는 이 열차는 매일 운행 열차가 아니고, 첫 운행일이 3월 21일입니다. 3월 21일부터 매일 주말과 빨간날(3/21 4/29~5/6, 7/15, 8/16, 9/23)과 7/22~8/23 매일 운행하고 6월에 운행하지 않습니다.
        http://www.jr-shikoku.co.jp/01_trainbus/event_train/simantorokko/schedule.pdf

        그래서 이번 여행에서 시만토롯코 열차를 이용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시코쿠 내에서 열차가 매진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여유가 넘칩니다. 오카야마로 나가고 들어오는 열차는 시간대에 따라 조금 붐빌 수 있고, 타마카츠 발착 열차의 승차율이 제일 높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열차 공급량도 많아서 완전히 열차가 꽉 차는 상황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관광 열차는 꼭 예약해야되구요.

      • 안녕하세요. 위에서 질문 받고 일정을 변경하여 여행을 잘 다녀왔습니다. 혹시 블로그 주인장님과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일정과 열차비용 남겨봅니다.

        *시코쿠 레일패스 7일권을 이용한 일정입니다.

        1일차(2/4 월) : 마쓰야마(역에서 패스구입) -> 다카마쓰 5990엔 + 다카마쓰 시내이용 1020엔
        2일차(2/5 화) : 다카마쓰->젠쓰지 1610엔 + 젠쓰지->고토히라 210엔 + 고토히라->다카마쓰(및 시내이용) 1160엔
        3일차(2/6 수) : 다카마쓰->나루토 2780엔 + 나루토->도쿠시마 360엔 + 도쿠시마->다카마쓰 2960엔
        4일차(2/7 목) : 다카마쓰 -> 고치 5230엔 + 고치->봇쇼잔(고토히라에서 환승) 4810엔 + 다카마쓰 시내 이용 510엔
        5일차(2/8 금) : 다카마쓰 -> 오카야마 1530엔(500엔 추가 징수 제외) + 다카마쓰 시내 이용 190엔
        6일차(2/9 토) : 오카야마라 해당없음
        7일차(2/10 일) : 오카야마 -> 마쓰야마 5780엔(1050엔 추가 징수 제외) + 마쓰야마 <-> 우치코 왕복 4060엔 + 마쓰야마 시내 이용 480엔
        8,9일차 : 마쓰야마 시내관광 리프트왕복 할인 100엔, 마쓰야마성 천수각 할인 100엔 / 레일패스 효력 끝!

        *참고로 위의 일정 중 다카마쓰->오카야마를 제외하곤 모두 자유석에 옆자리를 비우고 탈만큼 여유가 있었습니다.

        총합 38,880엔 치를 사용했습니다. 중간에 오카야마를 가는 일정임에도 7일권의 효율은 어마어마하네요. 물론 레일패스 뽕을 뽑겠다고 약간 무리하게 일정을 짠 감도 있긴하지만요…

        더불어 여행을 다니다보니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열차를 타다보니 검표를 하는 구간과 검표가 없는 구간이 있더군요.
        이를 지칭하는 용어가 있는지 모르겠으나 여기선 편의상 검표를 하면 ‘기차형’, 검표를 안하면 ‘전철형’이라고 우선 지칭할게요.

        기차형과 전철형을 어떻게 구분하는지가 궁금합니다. 제가 추론하기로, ic카드로 이용가능하면 논리적으로 무조건 전철형이여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열차 내에서 검표가 불가능하니까요…

        또한 어느정도 장거리면 기차형, 단거리면 전철형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이것도 그다지 맞는 분류법은 아닌것 같더군요…

        예컨대 다카마쓰->도쿠시마는 기차형이였습니다. 중간에 검표가 들어왔으니까요. 그렇다면 이런 열차는 ic카드로 이용이 불가능한게 맞나요?

        반면에 다카마쓰->오카야마는 당연히 기차형일줄 알았는데, 검표가 없는걸로 봐서 전철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얘는 ic카드로 이용이 가능한가요?

        뭔가 질문이 두서 없는것 같아지긴했는데, 요약하자면 ic카드로 이용가능한 전철과, 검표가 들어오는 기차를 쉽게 구분하는 방법이 있나요? 라는 질문이였습니다.

      • 열차 등급에 급(急;Express) 이 들어가면 검표를 합니다. 영어로는 “Express” 가 들어가면 검표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특급은 Limited Express)
        왜냐면 급행 등급부터 추가 요금을 받는데, 개찰구는 분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무궁화호와 1호선 전철이 같은 승강장으로 들어오는 그런 걸 생각하시면 되는거구요.

        일본에 급행 열차는 이제 없고, ‘급’이 들어가는 열차는 특급 뿐이긴 한데.. 아무튼, 특급을 타면 검표를 무조건 합니다.
        반면 보통(普通), 쾌속(快速) 열차는 일반 전철처럼 탈 수 있는 열차이고, 검표가 따로 없습니다. 검표를 하지 않는 이유는, 출발역과 도착역에서 검표를 하는 걸로 충분하기 때문이구요. (출도착역이 무인역이라면 이야기는 다르긴 합니다만..)

        타카마츠 – 도쿠시마는 특급 “우즈시오” 가 운행하는 구간입니다. 아마 이 열차를 타신 것 같습니다. 이 열차는 특급이니 당연히 검표가 있습니다. 기차형 열차가 맞는거죠.
        같은 구간이라도 검표가 없는 열차도 다닙니다. 보통(普通) 등급이라면 검표가 없습니다. 그런데 보통 열차는 도쿠시마까지 한 번에 가는 게 잘 없어서, 거의 어지간하면 특급을 타게 됩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는 세토대교를 넘어 혼슈로 넘어가는 꽤 본격적인 노선임에도 검표가 없는데, 이 열차 등급은 “쾌속(Rapid) 마린 라이너” 입니다. 그래서 검표가 없습니다. 일반 전철이고, 실제로 IC카드로도 탈 수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전철형 열차인거죠.
        하지만 만일 마츠야마-오카야마 간 열차인 “특급 시오카제” 를 탔다면 검표가 있었을 것입니다.

        기차형과 전철형 열차는 열차 등급이 특급인지 아닌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열차 등급이 특급이면 다 기차형이고, 특급이 아닌 쾌속이나 보통 등이라면 전철형입니다.
        하지만 모든 전철형 열차가 IC카드 이용이 가능한 건 아닙니다. 전철형 열차는 시코쿠 전 지역을 다니고 있지만 IC카드 이용 가능 에리어는 오카야마-타카마츠 간 뿐입니다. IC카드를 쓸 수 없는 열차는 티켓을 사서만 탈 수 있습니다.

        반대로 IC카드로 이용이 가능하다면 무조건 전철형인 건 맞습니다. 특수한 장치를 달고 IC카드로만 탈 수 있는 특급 열차도 있지만.. 시코쿠에 그런 하이테크급 열차가 다니질 않습니다. 도쿄에만 있습니다

      • 올시코쿠레일패스 사용과 함께 지정석을 이용하려면 지정석 회수권 4장을 사지 않는 경우 개별적으로 추가요금 520엔(통상기준)을 내고 지정석으로 업글(?)하라고 하셨는데요..

        근데 그 하루카지정석 관련해서 알려주신 글을 토대로 보면 자유석만 이용가능한 패스 이용시 지정석을 이용하려면 추가로 지정석’특급권’을 사야하는걸로 아는데, 시코쿠에서는 특급열차의 경우도 지정석으로 변경시 일률적으로 520엔만 내면 되는건가요?

      • 티켓 이용 규정을 다시 읽어봤는데, 조건 상 시코쿠도 특급권 전부를 사서 타는 게 맞습니다. 회수권이 생기면서 조건이 조금 바뀐 거 같네요. 지정석 이용 시 지정석 회수권 4매 (1,000엔) 을 무조건 이용하는 게 낫습니다. 본문도 수정할게요.
        특급 열차가 아닌 보통 열차의 지정석은 차액만 지불하고 탈 수 있습니다.

        [티켓 약관]
        기 외에, 보통열차의 보통차 지정석은 좌석 지정권을, 그린 차량은 보통열차용 그린권을 구입하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특급열차의 보통차 지정석은 지정석 특급권을, 그린 차량은 특급권과 그린권을 구입하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 특급 열차는 지정석특급권을 구입하라고 되어 있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