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패스 (Japan Rail Pass) (6) – JR 시코쿠의 레일패스 (23.10.01)

JR 시코쿠의 관할 노선

JR 시코쿠는 시코쿠 내를 관할하는 회사입니다. 혼슈와의 연결은 세토대교(瀬戸大橋) 를 통해 오카야마 방면으로 이어집니다.

올 시코쿠 레일 패스 (ALL SHIKOKU Rail Pass)

● 시코쿠 내 모든 철도 무제한 이용
● 3일권 12,000엔, 4일권 15,000엔, 5일권 17,000엔, 7일권 20,000엔
https://shikoku-railwaytrip.com/kr/railpass.html

시코쿠 내의 모든 철도를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일본 패스 하면 어떤 노선은 되고 어떤 노선은 안 되고.. 같은 제약 사항이 많아서 어렵죠?
시코쿠 레일 패스는 그런 거 없습니다. 시코쿠 섬 안에 있는 모든 철도가 정말로 다 됩니다. 사철, 노면전차 모두 다 됩니다.
그 외에 쇼도시마(小豆島)의 토노쇼(土庄)항으로 갈 수 있는 페리 이용도 가능하고, 각종 교통 수단의 할인권이 추가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용 범위

  • 시코쿠 내의 모든 철도 회사의 특급 열차 자유석 및 일반 열차
    추가로 지정석 회수권을 구입하여 지정석 4회 이용 가능 (1,000엔)
    (단, 야간 열차인 “선라이즈 세토” 및 이요 철도의 SL “봇쨩 열차(坊っちゃん列車)” 는 제외)
  • 쇼도시마 페리의 타카마츠 – 토노쇼 항 간 페리 항로
  • 쇼도시마 올리브 시내버스
    (그 외 다른 버스 노선은 불가능)

오카야마 방면으로 갈 경우 세토대교를 건너고 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코지마(児島)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코지마역에서 오카야마까지 운임은 500엔, 특급 열차 이용 시 운임요금은 1,050엔입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 간 쾌속 “마린 라이너” 는 특급이 아니므로 500엔입니다.)

이 패스는 자유석만 이용 가능한 패스이지만, 지정석을 이용하고 싶은 여행객들을 위해 지정석 교환권 4매를 1,000엔에 판매합니다. 지정석을 열차 하나당 250엔에 이용할 수 있는건데, 사실 시코쿠 내의 열차가 그렇게 붐비지 않으므로 지정석이 필수는 아닙니다. 성수기에 혹시나 자리가 없을까 싶은 시기에만 추천드립니다

패스 이용 특전

  • JR 시코쿠 버스 마츠야마(松山) – 코치(高知) 간 “난고쿠 익스프레스” 를 1,000엔에 이용 가능합니다
    정규 요금이 3,700엔인 노선입니다. 철도로 이 구간을 가려면 크게 돌아야 하기 때문에 1,000엔만 내면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버스 매표소에서 패스를 제시하고 좌석 지정을 받아야 합니다.
  • 난카이 페리 도쿠시마 – 와카야마항 간 페리를 30% 할인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운임 2,200엔 → 할인운임 1,540엔)
    와카야마 경유로 시코쿠로 들어올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타카마츠 – 쇼도시마(사카테항), 쇼도시마(사카테항) – 고베, 타카마츠- 고베항 항로(점보 페리) 가 50% 할인됩니다 (정규 요금 1,990엔)
    심야, 주말에 500엔 할증됩니다.
  • 토노쇼 관광 센터 내 상품 10% 할인
  • 이요테츠 타카시마야 대관람차 무료 관람 (700엔)

이 중에서 페리와 관광센터는 레일패스의 교환권만 있어도 할인이 가능합니다. 오사카에서 넘어올 때 이용하면 유용합니다.

시코쿠 외에서 개시하기

시코쿠 직항 정규 노선은 에어서울의 타카마츠행 노선 정도가 유일해서, 간사이 공항 입국 후 오사카/와카야마를 통해 들어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사카 방면에서 오는 경우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조합하여 오카야마역을 통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시코쿠 외에서 교환 가능한 곳은 오사카와 오카야마 두 곳입니다.
오사카는 워프 우메다 지점(오사카역 도보 10분), 오카야마는 일본여행 TiS 오카야마지점이며, 오카야마쪽이 더 접근이 쉽습니다.

좀 더 저렴하게 들어오는 방법은 난카이 전철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난바역에서 와카야마항(和歌山港)행 특급 “서던(サザン)” 을 이용하여 와카야마항으로 간 뒤 페리로 도쿠시마로 넘어오는 방법입니다. 이 경로로 오면 난바 → 와카야마가 930엔이고, 페리는 30% 할인되어 1,540엔이니 도쿠시마역까지 가는 시내버스를 포함해도 2,700엔에 난바에서 도쿠시마까지 갈 수 있습니다. 페리는 레일 패스 교환권만 있어도 할인해주니, 도쿠시마 도착 후 패스 본권으로 개시하면 됩니다.

그 외에 고베항에서 배를 타고 들어오는 방법도 있으나 시코쿠 액세스가 목적이라면 난카이 페리 이용을 더 추천합니다.

KAGAWA Mini Rail & Ferry Pass (카가와 미니 레일 & 페리 패스)

● 타카마츠 인근 지역 철도 이용
● 2일권 6,000엔
https://shikoku-railwaytrip.com/kr/railpass.html

위 시코쿠 레일 패스의 카가와(香川)현 한정 버전입니다.
4,000엔이었던 시절엔 그나마 쓸만했으나 6,000엔이 되면서 도저히 이 패스로 이득을 볼 수 없습니다. 카가와현 내에서 이렇게 많이 탈 수 없으니 정말 자신 있는 거 아니면 비추입니다.

이용 범위

  • 시코쿠 카가와현 내의 모든 철도 회사(JR, 타카마츠 코토히라 전기철도)의 특급 열차 자유석 및 일반 열차
    (단, 야간 열차인 “선라이즈 세토” 제외)
  • 쇼도시마 페리의 타카마츠 – 토노쇼 항 간 페리 항로
  • 쇼도시마 올리브 시내버스
    (그 외 다른 버스 노선은 불가능)

오카야마 방면으로 갈 경우 세토대교 건너기 직전의 시코쿠 내 마지막 역인 우타즈(宇多津) 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우타즈역에서 오카야마까지 운임은 1,000엔, 특급 열차 이용 시 운임요금은 1,560엔입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 간 쾌속 “마린 라이너” 는 특급이 아니므로 1,000엔입니다.)

(JR 운임 규정에 따라 우타즈역을 경유하지 않는 타카마츠-오카야마 간 열차도 추가 요금은 우타즈역 기준으로 받습니다.)

JR 시코쿠 Pass 3Days (JR SHIKOKU Pass 3DAYS)

● 시코쿠 JR선 + JR 시코쿠 버스를 무제한 이용
● 3일권 11,000엔
https://shikoku-railwaytrip.com/pass3days-en.html

시코쿠 레일패스도 3일권이 있지만, 이 패스는 JR 시코쿠 버스에서 운영하는 시내버스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3일권만 발매하며, 시코쿠 레일패스 3일권에 비해 2,000엔이 비쌉니다.
이런 패스가 왜 있냐면 이 패스는 단기체류가 아닌 외국인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이기 때문입니다.
단기체류 외국인은 그냥 위의 올 시코쿠 레일 패스를 이용하세요.

이용 범위

  • JR 시코쿠 특급 열차 자유석 및 일반 열차
    (단, 야간 열차인 “선라이즈 세토” 제외)
  • JR 시코쿠 시내버스 (고속버스 불가)
    • 토사야마다(土佐山田) – 비라후(美良布) (시내버스)
    • 마츠야마 – 쿠마고원(久万高原) (시내버스)

오카야마 방면으로 갈 경우 세토대교를 건너고 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코지마(児島)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코지마역에서 오카야마까지 운임은 500엔, 특급 열차 이용 시 운임요금은 1,050엔입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 간 쾌속 “마린 라이너” 는 특급이 아니므로 500엔입니다.)

이 패스는 시코쿠 레일패스와 다르게 페리는 이용이 불가능하며 그 외 특전도 없습니다

56 댓글

  1. 낭만곰돌이 응답

    질문 드려봅니다
    올 시코쿠 레일 패스 변경 후
    시만 도롯코 열차 이용이 가능한지 알고 싶은데 혹시 아시는지요?
    변경 전에는 가능했는데
    변경 후에는 가능한지 아무리 찾아보아도 정보가 없네요
    JR 시코쿠에 문의하고 싶어도 이메일 문의는 없고 전화 문의 밖에 없네요

  2. UH 글쓴이응답

    변경 후에는 추가 요금 520엔이 필요합니다. (어린이는 260엔)
    변경 전에는 지정석도 이용 가능해서 그냥 무료로 지정석 지정이 됐지만, 이제는 자유석만 이용할 수 있는 패스가 되어서 지정석권을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열차 등급이 “보통(普通)” 이라, 특급권은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520엔만 내면 됩니다.

    쿠보카와(窪川)역 진입 직전에 잠시 토사쿠로시오철도라고 하는 사철 노선을 밟는데, 전국판 JR 패스는 여기에도 추가 요금을 내야합니다. 하지만 올 시코쿠 레일 패스는 토사쿠로시오철도도 이용이 가능해서 상관 없습니다.

  3. 낭만곰돌이 응답

    친절하신 답변 감사드립니다.
    10월에 시코쿠 여행 7일 계획이 있는데
    딱히 JR 시코쿠는 관광 열차가 별로 없어서 (JR 큐슈레일패스에 비해서, 이요나다 모토나가리 처럼 너무 비싸던가해서..)
    시만토롯코 열차라고 타볼까했습니다.
    지정석 520엔이면 4석 지정 회수권 1,000엔과 큰 차이는 없는데
    딱히 4석 지정석을 탈만한게 없네요
    좀 더 연구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UH 글쓴이응답

    지정석 조건이 빠지면서 관광열차 타기가 좀 안 좋아졌네요. 일반 특급 열차들은 지정석 메리트가 또 별로 없고.. 참 애매합니다.

  5. 雜魚1号 응답

    카가와 미니패스랑 비슷한 좁은지역 커버인 우치코 오즈 패스라는게 새로 나왔더군요. 마츠야마와 그 서쪽 (이요오즈, 우치코) 의 JR선만을 커버리지로 두고, 가격 1일권 2780엔.
    발매대상 설명이 없어 내국인 발매가 되는지는 의문이긴 한데, 일단 일본어 페이지나 팜플렛이 없어서
    http://shikoku-railwaytrip.com/pdf/uchiko-ozu_kr.pdf
    커버리지가 좀.. 아주 창렬까진 아니어도 이거 좀 뭐라 말할 수 없는 정도기는 한데.. 참고하세요.

  6. kepper 응답

    고양이섬에서 8시간을 지낼 때 저 패스를 쓴 분 말로는 왕복만 해도 패스값은 뽑으니 생각보다 쓸만하다고 하더군요. 마츠야마 주변을 적당히 둘러보기엔 괜찮은가 봅니다.

  7. UH 글쓴이응답

    마츠야마 근처만 딱 돌고 올거라면 괜찮겠는데 시코쿠 레일패스가 별로 비싸지 않고 시코쿠 자체도 작다보니 약간 계륵같다는 느낌은 들더라구요
    근데 막상 또 시코쿠 레일패스 2일권이 없어져서 이게 또~ 짧은 여행에는 괜찮아 보이기도 하고, 볼 때마다 묘한 느낌입니다.

  8. 雜魚1号 응답

    아 제가 난독이라 못찾았었는데 감사하게도 찾아주셨네요.. ^^;
    네 애매하죠 딱 보면 창렬이 맞는데 말씀대로 2일권이 없어져서 도쿄프리킷푸급 창렬까진 아니고, 특급은 또 태워주니 딱 저기범위 맞춰 하루 갔다올거면 구입을 고민하는 정도의 계륵?

  9. pipeman 응답

    오랬만에 문의드리려고 합니다.
    시코쿠올레일패스가 노면철도등 철길위를 다니는건 모두 해당된다 했는데 시코쿠 각지역의 지하철 포함인지요.
    늘 도움에 고맙게 생각하고 있읍니다.

  10. UH 글쓴이응답

    시코쿠에는 지하철이 없습니다. 도시 교통은 노면전차가 담당하고 있는데,
    노면전차든 사철이든 아무튼 철도처럼 생기면 다 됩니다.

  11. pipeman 응답

    고맙습니다.
    고치시나 시고쿠지역에 노면전차외에 지하철도 있는줄 알았읍니다.

  12. pipeman 응답

    날로 더워지고 있는 요즘 안녕하신지요.
    제가 간사이와이드패스와 시고쿠ALL RAIL패스로 오카야마에서 고치로 이동하려합니다.
    이때 나중에 사용하게 될 시고쿠패스의 날인을 개찰구에서 받아야 하는데 코지마에 내려서 다시 개찰을 해야 하나요?
    아니면 고치까지 바로 나가도 되는건가요.
    전자라면 일정상 약간의 차질이 생길수 있는데 어떨까요.
    오카야마에서 시고쿠패의의 사용날인은 안해줄듯 싶은데요.
    또 한가지 JR도쿠사마역에서 난카이페리 터미널까지 이동하는 방법도 알려주시면 합니다.
    구글지도에서 길찿기를 했더니 도보로 50여분을 제시하네요.
    매번 도와주심에 고맙게 생각합니다.

  13. UH 글쓴이응답

    시코쿠 패스를 오카야마에서 개시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오카야마에서 탈 때는 코지마까지 승차권을 따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코치로 바로 가려면 보통 오카야마에서 특급 열차를 탈텐데… 이럴 경우 코지마까지 특급 요금도 함께 내야 해서 총 1,050엔이 필요합니다 (승차권 500엔 + 특급열차요금 자유석 자유석 550엔, 지정석일 경우 1,070엔)
    이 승차권을 가지고 오카야마역 개찰구에 넣고 들어가서 열차를 이용하시고, 코지마역에 내릴 필요 없이 한 번에 코치역까지 가서 유인개찰구에 그 티켓과 패스를 함께 보여주면 거기서 개시와 동시에 하차 처리가 됩니다.
    오카야마역에서 열차 티켓을 예약할 때 시코쿠 패스를 제시하면서 코치까지 간다고 하면 자동으로 저렇게 끊어줍니다.

    난카이 페리 터미널까지는 버스가 있습니다. 시영 버스(市営バス) 6번 승강장에서 타면 되고 버스는 20~30분에 한 대입니다. 평일은 매시 15분 35분 55분, 주말은 15분과 45분에 있습니다. 도보로 갈 수 있는 거리는 아니구요..

  14. pipeman 응답

    많이 바쁘신것 같던데 바쁘신 와중에도 제 글 읽어주시고 답 주신데 감사합니다.
    일정잡는데 많은 도움이 됐읍니다.
    고맙습니다.

  15. 폐인 응답

    혹시 버스패스질문도 취급하시는지… ^^;;
    일단 링크부터 첨부할게요.
    http://willerexpress.com/ko/area/shikoku/3dayrider/
    https://www.kosokubus.com/kr/special/shikoku_3daypass/
    보니까 같은 패스를 다른곳에서 서로서로 파는거 같던데…

    3일간 시코쿠내의 고속버스노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수있는 패스입니다. 외국인전용패스이구요.

    마쓰야마에 5박동안 호텔을 두고 왔다갔다하는 일정입니다.

    사실 올시코쿠레일패스로 난고쿠익스프레스를 할인가격으로 탑승할수있는건 알고있습니다만….
    보니까 난고쿠 익스프레스는 아무리 빨리 첫차타도 고치역도착하면 거의 오후12시에 도착하더군요..
    좀더 빠르게 고치일정을 시작하고싶어서 찾아보니 이요테츠에서 굴리는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오전 10시반이면 도착하더라구요.
    근데 이게 운임이 흉악하게도 편도 3600엔….어쩔수없이 이용해야하나 하면서 찾아보던 찰나에 저 링크에서 판매하는 패스를 우연히 봤습니다.

    5박6일의 여행일정중 마지막 이틀을 고치에 투자할겁니다.
    고치로 갈때는 3600엔 이요테츠 고속버스(호에루익스프레스)를 타고 마쓰야마로 돌아올때는 난고쿠익스프레스를 할인운임으로 탑승하고…이런식으로 이틀간 이용하면 총 8천엔은 족히넘을텐데 3일간 6600엔이라니….
    저 패스가 너무땡기는데 정보가 너무없어서… 혹시 저게 뭐어떻게 되먹은 시스템의 패스인지 아시나요…?

    철도질문이 아니라 죄송합니다 ㅠㅠ

  16. UH 글쓴이응답

    레일 패스 게시물이라서 버스 패스 관련 내용은 따로 싣지 않았는데, 시코쿠 내 JR 노선이 워낙 빈약해서 고속버스 패스를 쓰는 것도 좋긴 합니다.

    원래 외국인패스는 퍼주기로 팔기 때문에 저런 가격 책정이 당연한… 시스템입니다. 호에루 익스프레스 첫차가 7시 45분에 마츠야마 출발, 코치역에는 10시 23분 도착이네요. 이 패스로 난고쿠 익스프레스도 탈 수 있어서 아예 버스 패스로 통일해버리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17. 폐인 응답

    답변 감사합니다. 단지 외국인전용패스이라는 이유로 저 가격이라니…. 본전 뽑고도 많이 남을거같네요. 당장 사러가야겠습니다ㅎㅎ

  18. orion 응답

    올시코쿠레일패스로 특급 시오카제 탈수있나요? 시오카제 4호열차를 타고 타도츠역까지 가야되는데….
    근데 이게 오카야마행 열차더군요 . 결국 타도츠역도 시코쿠 내에 있으니 패스로 탈수있는거죠?

  19. UH 글쓴이응답

    시코쿠 내에서만 움직이는거면 탈 수 있습니다. 시코쿠에서 오카야마쪽으로 나가는 게 아니면 추가요금도 안 나오구요. 어디에서 출발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시코쿠 내 역에서 출발해서 타도츠역으로 가는 건 문제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