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센트가 없는 열차를 타면 너무 화가 나기 때문에 정리함
2020년대 들어서 생산되는 열차는 대부분 전 좌석 콘센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JR 홋카이도
신칸센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하야부사(はやぶさ) | H5 | 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 | 전 좌석 |
창측은 벽에 달린 걸 쓰면 되고, 복도와 중앙좌석은 풋레스트 근처에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특급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소야(宗谷) 사로베츠(サロベツ) | 키하261-0 | 삿포로 – 왓카나이 아사히카와 – 삿포로 | 그린샤 (1호차) 창가 |
오호츠크(オホーツク) 타이세츠(大雪) | 키하283 | 삿포로 – 아바시리 아사히카와 – 아바시리 | 없음 |
카무이(カムイ) | 789-1000 | 삿포로 – 아사히카와 | 지정석u시트 (4호차) 전좌석 |
라일락(ライラック) | 789-0 | 삿포로 – 아사히카와 | 창가 |
토카치(とかち) 오조라(おおぞら) | 키하261-1000 | 삿포로 – 오비히로 삿포로 – 쿠시로 | 그린샤 창가, 2호차 화장실앞 |
스즈란(すずらん) | 785/789-1000 | 삿포로 – 무로란 | 지정석u시트 (4호차) 전좌석 |
호쿠토(北斗) | 키하261-1000 | 삿포로 – 하코다테 | 그린샤 창가, 2호차 화장실 |
JR 홋카이도는 일부 임시 열차가 일명 “하마나스 편성” / “라벤더 편성” 이라고 부르는 키하261계 5000번대 열차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열차는 전 좌석에 콘센트가 있습니다. 이 열차가 편성되는 경우 열차에 그린샤가 없고, “증1호차(増1号車)” 라는 게 붙기 때문에 좌석 예약할 때 미리 알 수 있습니다.
JR 히가시니혼(동일본)
신칸센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하야부사(はやぶさ) 야마비코(やまびこ) 나스노(なすの) | E5 | 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 도쿄 – 모리오카 도쿄 – 코리야마 | 전 좌석 |
코마치(こまち) | E6 | 도쿄 – 아키타 | 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 창가 |
츠바사(つばさ) | E3-1000 E3-2000 | 도쿄 – 신조 | 그린샤 전좌석(2000번대) 보통차 창가(2000번대) 1000번대 콘센트 없음 |
츠바사(つばさ) | E8 | 도쿄 – 신조 | 전 좌석 |
카가야키(かがやき) 하쿠타카(はくたか) 아사마(あさま) 츠루기(つるぎ) 토키(とき) 타니가와(たにがわ) | E7 | 도쿄 – 카나자와 도쿄 – 카나자와 도쿄 – 나가노 카나자와 – 토야마 도쿄 – 니가타 도쿄 – 에치고유자와 | 전 좌석 |
전 좌석 콘센트가 있는 E5계, E7계는 창측은 벽에 달린 걸 쓰면 되고, 복도와 중앙좌석은 풋레스트 근처에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츠바사의 경우 E3계 1000번대와 E3계 2000번대의 콘센트 설치 여부가 다른데 시각표에서 구분할 방법이 없으므로 그 날의 운빨을 믿으십시오.
2024년 3월부터 E8계로 대체될 예정이며 E8계는 전 좌석 콘센트가 있습니다.
일부 “야마비코” 열차가 E2계로 운행되는데 이 경우 콘센트가 거의, 없습니다.
특급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나리타 익스프레스(成田エクスプレス) | E259 | 오후나/신주쿠 – 나리타공항 | 전 좌석 |
히타치(ひたち) 토키와(ときわ) | E657 | 시나가와 – 센다이 시나가와 – 이와키 | 전 좌석 |
쿠사츠 시마(草津・四万) 아카기(あかぎ) | E257 | 도쿄 – 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 도쿄 – 신마에바시 | 창가 |
키누가와(きぬがわ) | 253-1000 | 신주쿠 – 키누가와온센 | 없음 |
아즈사(あずさ) 카이지(かいじ) 후지카이유(ふじかいゆ) 하치오지(はちおうじ) 오메(おうめ) | E353 | 신주쿠 – 마츠모토 신주쿠 – 코후 신주쿠 – 카와구치코 신주쿠 – 하치오지 신주쿠 – 오메 | 전 좌석 |
오도리코(踊り子) 쇼난(湘南) | E257 | 도쿄 – 이즈큐시모다 도쿄 – 오다와라 | 창가 |
와카시오(わかしお) 사자나미(さざなみ) 시오사이(しおさい) | E257/E259 | 도쿄 – 아와카모가와 도쿄 – 타테야마 도쿄 – 쵸시 | E257 일부 창가 E259 전 좌석 |
츠가루(つがる) | E751 | 아키타 – 아오모리 | 없음 |
이나호(いなほ) 시라유키(しらゆき) | E653 | 니가타 – 아키타 니가타 – 아라이 | 그린샤 전 좌석 |
보소반도 방면 특급 3종 세트 (와카시오, 사자나미, 시오사이)는 일부 열차의 창가쪽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으나 사전에 어떤 열차가 올지 알 수 없으므로 운빨을 믿어야 합니다. E259계인 경우는 전 좌석에 있습니다.
보통 열차 특별차량 (그린샤)
노선명 | 열차 형식 | 주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소부 쾌속선 요코스카선 | E235-1000 E217 | 치바 – 쿠리하마 | E235계 전 좌석 E217계 없음 |
우츠노미야선 타카사키선 | E231-1000 E233-3000 | 도쿄 – 우츠노미야 도쿄 – 타카사키 | 없음 |
도카이도선 | E231-1000 E233-3000 | 도쿄 – 아타미 | 없음 |
쇼난신주쿠라인 | E231-1000 E233-3000 | 신주쿠 경유 오다와라 – 우츠노미야 오다와라 – 타카사키 | 없음 |
조반선 | E531 | 도쿄 – 츠치우라 | 없음 |
특급은 아니지만 참고로.
소부 쾌속선 계통 / 요코스카선 계통 E235계 열차의 그린샤에만 콘센트가 있습니다. 그 외는 없으니 주의.
2024년 기준으로는 E235계가 올 확률이 더 높지만 E217계도 여전히 운행 중이므로 콘센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JR 도카이
신칸센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노조미(のぞみ) 히카리(ひかり) 코다마(こだま) | N700S N700A | 도쿄 – 신오사카(하카타) | N700S 전 좌석 N700A 그린샤 전 좌석 N700A 보통차 창가 |
N700S인지 N700A인지는 열차 시각표를 보고 미리 알 수 있습니다.
특급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히다(ひだ) 난키(南紀) | HC85 | 나고야 – 토야마 나고야 – 신구 | 전 좌석 |
시나노(しなの) | 383 | 나고야 – 나가노 | 없음 |
후지카와(ふじかわ) 이나지(伊那路) | 373 | 시즈오카 – 코후 토요하시 – 이다 | 없음 |
후지산(ふじさん) | 60000 | 오다큐 신주쿠 – 고텐바 | 없음 |
선라이즈 세토 이즈모 | 285 | 이즈모시/타카마츠 – 도쿄 | 침대 전 객실 4/11호차 지정석 복도 |
JR 니시니혼 (서일본)
신칸센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노조미(のぞみ) 히카리(ひかり) 코다마(こだま) | N700S N700A | (도쿄)신오사카 – 하카타 | N700S 전 좌석 N700A 그린샤 전 좌석 N700A 보통차 창가 |
카가야키(かがやき) 하쿠타카(はくたか) 아사마(あさま) 츠루기(つるぎ) | W7 | 도쿄 – 카나자와 도쿄 – 카나자와 도쿄 – 나가노 카나자와 – 토야마 | 전 좌석 |
히카리 레일스타 (ひかりレールスター) 코다마(こだま) | 700 | 신오사카 – 하카타 | 5~8호차 맨 앞뒤좌석 (없을 수도 있음) |
코다마(こだま) | 500 | 신오사카 – 하카타 | 없음 |
열차 형식은 열차 시각표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특급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코노토리(こうのとり) 키노사키(きのさき) 마이즈루(まいづる) 하시다테(はしだて) 쿠로시오(くろしお) 라쿠라쿠 하리마(らくラクはりま) 라쿠라쿠 야마토(らくラクやまと) | 287/289 | 오사카 – 키노사키온센 교토 – 키노사키온센 교토 – 히가시마이즈루 교토 – 토요오카 오사카 – 신구 | 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 맨 앞뒤 좌석 |
선더버드(サンダーバード) 시라사기(しらさぎ) 노토카가리비(能登かがり火) | 681/683 | 오사카 – 츠루가 나고야 – 츠루가 카나자와 – 와쿠라온센 | 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는 683계에만, 맨 앞뒤 좌석 |
슈퍼 이나바(スーパーいなば) 슈퍼 오키(スーパーおき) 슈퍼 마츠카제(スーパーまつかぜ) | 키하187 | 오카야마 – 돗토리 돗토리 – 신야마구치 돗토리 – 마스다 | 없음 |
슈퍼 하쿠토(スーパーはくと) | HOT7000 | 오사카 – 돗토리 | 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 창가 |
하마카제(はまかぜ) | 키하189 | 오사카 – 돗토 | 맨 앞뒤 좌석 |
하루카(はるか) | 281/271 | 간사이공항 – 교토 | 271계 전 좌석 281계 없음 |
야쿠모(やくも) | 273 381 | 오카야마 – 이즈모시 | 273계 전 좌석 381계 없음 |
선더버드가 681계로 올지 683계로 올지는 운빨입니다
하루카가 271계로 올지 281계로 올지는 미리 알 수 없습니다.
슈퍼 하쿠토는 콘센트가 없는 함정 좌석이 몇 군데 있습니다 (1호차 6~7열, 2호차 8~9열, 3호차 7~8열, 4호차 10/15열, 5호차 6~7열)
야쿠모는 2024년 6월까지 순차적으로 273계로 대체되고 있으며 381계(구형 열차)인 경우 콘센트가 없습니다.
JR 시코쿠
신칸센
예?
특급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이시즈치(いしづち) 시오카제(しおかぜ) | 8600 8000 | 타카마츠 – 마츠야마 오카야마 – 마츠야 | 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 창가 |
난푸(南風) 우즈시오(うずしお) 아시즈리(あしずり) 시만토(しまんと) | 2700 2600 | 오카야마 – 코치 오카야마 – 도쿠시마 코치 – 스쿠모 타카마츠 – 코치 | 전 좌석 |
우와카이(宇和海) 아시즈리(あしずり) | 2000 | 마츠야마 – 우와지마 코치 – 스쿠모 | 리뉴얼 그린샤 전 좌석 일반차 일부 좌석 |
우즈시오(うずしお) 츠루기산(剣山) 무로토(むろと) | 185 | 오카야마 – 도쿠시마 아와이케다 – 도쿠시마 도쿠시마 – 무기 | 없음 |
2000계는 극히 일부 좌석에만 콘센트가 있습니다.
JR 큐슈
신칸센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미즈호(みずほ) 사쿠라(さくら) 츠바메(つばめ) | N700-8000 | (신오사카)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 그린샤 전 좌석 일반차 창가 |
사쿠라(さくら) 츠바메(つばめ) | 800 |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 맨 앞뒤 좌석 |
카모메(かもめ) | N700S-8000 |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 전 좌석 |
사쿠라, 츠바메는 예약할 때 그린샤가 안 뜨면 800계입니다.
특급
열차명 | 열차 형식 | 운행 구간 | 콘센트 여부 |
릴레이 카모메(リレーかもめ) 카사사기(かささぎ) | 885 787 783 | 하카타 – 타케오온센 하카타 – 히젠카시마 | 885계 1,3호차 창가 885계 2호차 전 좌석 787계 1호차 창가 787계 DX그린 전좌석 783계 없음 |
소닉(ソニック) | 885 883 | 하카타 – 오이타 | 885계 1,3호차 창가 885계 2호차 전 좌석 883계 1호차 창가 |
미도리(みどり) 하우스텐보스(ハウステンボス) | 783 885 | 하카타 – 사세보 하카타 – 하우스텐보스 | 885계 1,3호차 창가 885계 2호차 전 좌석 783계 없음 |
니치린(にちりん) 키리시마(きりしま) 카이오(かいおう) 키라메키(きらめき) 휴가(ひゅうが) | 787 | 이즈모시/타카마츠 – 도쿄 미야자키 – 카고시마츄오 하카타 – 노가타 하카타 – 모지코 노베오카 – 미야자키 | 1호차 창가 DX그린 전 좌석 |
유후(ゆふ) 큐슈횡단특급(九州横断特急) 아소(あそ) | 키하185 | 하카타 – 오이타 쿠마모토 – 벳푸 쿠마모토 – 미야지 | 없음 |
유후인노모리(ゆふいんの森) | 키하71 키하72 | 하카타 – 벳푸 | 아래 설명 참고 |
36+3 | 787 | – | 전 좌석 |
아루렛샤(或る列車) | 키로시47 | – | 전 객실 |
A열차로가자(A列車で行こう) | 키하185 | 쿠마모토 – 미스미 | 일부 좌석 |
카와세미야마세미(かわせみやませみ) | 키하47 | 쿠마모토 – 미야지 | 지정석 일부 |
아소보이(あそぼーい) | 키하183 | 쿠마모토 – 벳푸 | 없음 |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指宿のたまて箱) | 키하140 키하47 | 카고시마츄오 – 이부스키 | 없음 |
우미사치야마사치(海幸山幸) | 키하125 | 미야자키 – 난고 | 없음 |
유후인노모리는 1,2,4,5호차 1B, 15C와 3호차 1B, 9D에 콘센트가 있다고 합니다.
JR 큐슈 특급 열차는 고정 편성이 없고 883/885/783/787 열차가 정말 어디든지 다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큐슈 신칸센/니시큐슈 신칸센 개통으로 특급 열차 잉여분이 상당히 많이 발생한 결과인데.. 그래서 콘센트 예측이 매우 어렵습니다.
릴레이 카모메같은 경우 정말 모든 특급형 전동차가 다 투입되어 경우의 수가 많은데, 일단 콘센트가 아예 없는 783계는 카사사기 102호 딱 한 편뿐이니 논외고, 787계는 1호차에 콘센트가 있으나 1호차 전부가 그린샤입니다. 2024년 3월 시각표 기준으로 릴레이 카모메는 70% 확률로 787계입니다. 미도리는 일부 열차가 885계입니다. 이 경우 콘센트가 일부 호차에 있습니다.
참고로 JR 큐슈 특급 전동차 구분법
– 흰색 : 885계
– 파란색 : 883계
– 회색 : 787계
– 주황색 : 883계 (하우스텐보스)
– 초록색 : 883계 (미도리) 입니다.
콘센트 이용 시 주의 사항
- 당연하지만 콘센트는 100V입니다.
- 2A 정도로 공급되어 노트북까지는 무난히 이용 가능합니다.
- 전동차는 절연 구간에서 전원이 10초 정도씩 끊어질 수 있습니다.
- 여기에 나와있지 않은 콘센트가 있는 경우가 있으나, 업무용(業務用) 이라고 된 콘센트는 객실승무원 업무용/청소용으로 사용되므로 승객이 사용하면 안 됩니다. 승객용 콘센트는 전압 등의 안내문이 붙어있습니다.
- 일부 열차는 세면대에 콘센트가 있으나 이것은 전기면도기 전용입니다. 핸드폰 충전한다고 장시간 점유하는 것은 비매너 행위입니다.
도카이도 신칸센 타서 핸드폰 충전하려 했는데 콘센트가 안 보여서 한참 찾았는데… 벽면이었군요…
조금 더 일찍 알았다면 흑흑… 여하튼 감사합니다 다음 여행때 참고할게요
하루카 281계는 보통 그린샤 모두 콘센트 없지 않나요?
281계는 없는 게 맞습니다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