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센트가 없는 열차를 타면 너무 화가 나기 때문에 정리함

2020년대 들어서 생산되는 열차는 대부분 전 좌석 콘센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JR 홋카이도

신칸센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하야부사(はやぶさ)H5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전 좌석

창측은 벽에 달린 걸 쓰면 되고, 복도와 중앙좌석은 풋레스트 근처에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특급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소야(宗谷)
사로베츠(サロベツ)
키하261-0삿포로 – 왓카나이
아사히카와 – 삿포로
그린샤 (1호차) 창가
오호츠크(オホーツク)
타이세츠(大雪)
키하283삿포로 – 아바시리
아사히카와 – 아바시리
없음
카무이(カムイ)789-1000삿포로 – 아사히카와지정석u시트 (4호차) 전좌석
라일락(ライラック)789-0삿포로 – 아사히카와창가
토카치(とかち)
오조라(おおぞら)
키하261-1000삿포로 – 오비히로
삿포로 – 쿠시로
그린샤 창가, 2호차 화장실앞
스즈란(すずらん)785/789-1000삿포로 – 무로란지정석u시트 (4호차) 전좌석
호쿠토(北斗)키하261-1000삿포로 – 하코다테그린샤 창가, 2호차 화장실

JR 홋카이도는 일부 임시 열차가 일명 “하마나스 편성” / “라벤더 편성” 이라고 부르는 키하261계 5000번대 열차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열차는 전 좌석에 콘센트가 있습니다. 이 열차가 편성되는 경우 열차에 그린샤가 없고, “증1호차(増1号車)” 라는 게 붙기 때문에 좌석 예약할 때 미리 알 수 있습니다.

JR 히가시니혼(동일본)

신칸센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하야부사(はやぶさ)
야마비코(やまびこ)
나스노(なすの)
E5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
도쿄 – 모리오카
도쿄 – 코리야마
전 좌석
코마치(こまち)E6도쿄 – 아키타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 창가
츠바사(つばさ)E3-1000
E3-2000
도쿄 – 신조그린샤 전좌석(2000번대)
보통차 창가(2000번대)
1000번대 콘센트 없음
츠바사(つばさ)E8도쿄 – 신조전 좌석
카가야키(かがやき)
하쿠타카(はくたか)
아사마(あさま)
츠루기(つるぎ)
토키(とき)
타니가와(たにがわ)
E7도쿄 – 카나자와
도쿄 – 카나자와
도쿄 – 나가노
카나자와 – 토야마
도쿄 – 니가타
도쿄 – 에치고유자와
전 좌석

전 좌석 콘센트가 있는 E5계, E7계는 창측은 벽에 달린 걸 쓰면 되고, 복도와 중앙좌석은 풋레스트 근처에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츠바사의 경우 E3계 1000번대와 E3계 2000번대의 콘센트 설치 여부가 다른데 시각표에서 구분할 방법이 없으므로 그 날의 운빨을 믿으십시오.
2024년 3월부터 E8계로 대체될 예정이며 E8계는 전 좌석 콘센트가 있습니다.

일부 “야마비코” 열차가 E2계로 운행되는데 이 경우 콘센트가 거의, 없습니다.

특급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나리타 익스프레스(成田エクスプレス)E259오후나/신주쿠 – 나리타공항전 좌석
히타치(ひたち)
토키와(ときわ)
E657시나가와 – 센다이
시나가와 – 이와키
전 좌석
쿠사츠 시마(草津・四万)
아카기(あかぎ)
E257도쿄 – 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
도쿄 – 신마에바시
창가
키누가와(きぬがわ)253-1000신주쿠 – 키누가와온센없음
아즈사(あずさ)
카이지(かいじ)
후지카이유(ふじかいゆ)
하치오지(はちおうじ)
오메(おうめ)
E353신주쿠 – 마츠모토
신주쿠 – 코후
신주쿠 – 카와구치코
신주쿠 – 하치오지
신주쿠 – 오메
전 좌석
오도리코(踊り子)
쇼난(湘南)
E257도쿄 – 이즈큐시모다
도쿄 – 오다와라
창가
와카시오(わかしお)
사자나미(さざなみ)
시오사이(しおさい)
E257/E259도쿄 – 아와카모가와
도쿄 – 타테야마
도쿄 – 쵸시
E257 일부 창가
E259 전 좌석
츠가루(つがる)E751아키타 – 아오모리없음
이나호(いなほ)
시라유키(しらゆき)
E653니가타 – 아키타
니가타 – 아라이
그린샤 전 좌석

보소반도 방면 특급 3종 세트 (와카시오, 사자나미, 시오사이)는 일부 열차의 창가쪽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으나 사전에 어떤 열차가 올지 알 수 없으므로 운빨을 믿어야 합니다. E259계인 경우는 전 좌석에 있습니다.

보통 열차 특별차량 (그린샤)

노선명열차 형식주 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소부 쾌속선
요코스카선
E235-1000
E217
치바 – 쿠리하마E235계 전 좌석
E217계 없음
우츠노미야선
타카사키선
E231-1000
E233-3000
도쿄 – 우츠노미야
도쿄 – 타카사키
없음
도카이도선E231-1000
E233-3000
도쿄 – 아타미없음
쇼난신주쿠라인E231-1000
E233-3000
신주쿠 경유
오다와라 – 우츠노미야
오다와라 – 타카사키
없음
조반선E531도쿄 – 츠치우라없음

특급은 아니지만 참고로.

소부 쾌속선 계통 / 요코스카선 계통 E235계 열차의 그린샤에만 콘센트가 있습니다. 그 외는 없으니 주의.
2024년 기준으로는 E235계가 올 확률이 더 높지만 E217계도 여전히 운행 중이므로 콘센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JR 도카이

신칸센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노조미(のぞみ)
히카리(ひかり)
코다마(こだま)
N700S
N700A
도쿄 – 신오사카(하카타)N700S 전 좌석
N700A 그린샤 전 좌석
N700A 보통차 창가

N700S인지 N700A인지는 열차 시각표를 보고 미리 알 수 있습니다.

특급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히다(ひだ)
난키(南紀)
HC85나고야 – 토야마
나고야 – 신구
전 좌석
시나노(しなの)383나고야 – 나가노없음
후지카와(ふじかわ)
이나지(伊那路)
373시즈오카 – 코후
토요하시 – 이다
없음
후지산(ふじさん)60000오다큐 신주쿠 – 고텐바없음
선라이즈 세토 이즈모285이즈모시/타카마츠 – 도쿄침대 전 객실
4/11호차 지정석 복도

JR 니시니혼 (서일본)

신칸센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노조미(のぞみ)
히카리(ひかり)
코다마(こだま)
N700S
N700A
(도쿄)신오사카 – 하카타N700S 전 좌석
N700A 그린샤 전 좌석
N700A 보통차 창가
카가야키(かがやき)
하쿠타카(はくたか)
아사마(あさま)
츠루기(つるぎ)
W7도쿄 – 카나자와
도쿄 – 카나자와
도쿄 – 나가노
카나자와 – 토야마
전 좌석
히카리 레일스타
(ひかりレールスター)
코다마(こだま)
700신오사카 – 하카타5~8호차 맨 앞뒤좌석
(없을 수도 있음)
코다마(こだま)500신오사카 – 하카타없음

열차 형식은 열차 시각표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특급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코노토리(こうのとり)
키노사키(きのさき)
마이즈루(まいづる)
하시다테(はしだて)
쿠로시오(くろしお)
라쿠라쿠 하리마(らくラクはりま)
라쿠라쿠 야마토(らくラクやまと)
287/289오사카 – 키노사키온센
교토 – 키노사키온센
교토 – 히가시마이즈루
교토 – 토요오카
오사카 – 신구
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 맨 앞뒤 좌석
선더버드(サンダーバード)
시라사기(しらさぎ)
노토카가리비(能登かがり火)
681/683오사카 – 츠루가
나고야 – 츠루가
카나자와 – 와쿠라온센
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는 683계에만,
맨 앞뒤 좌석
슈퍼 이나바(スーパーいなば)
슈퍼 오키(スーパーおき)
슈퍼 마츠카제(スーパーまつかぜ)
키하187오카야마 – 돗토리
돗토리 – 신야마구치
돗토리 – 마스다
없음
슈퍼 하쿠토(スーパーはくと)HOT7000오사카 – 돗토리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 창가
하마카제(はまかぜ)키하189오사카 – 돗토맨 앞뒤 좌석
하루카(はるか)281/271간사이공항 – 교토271계 전 좌석
281계 없음
야쿠모(やくも)273
381
오카야마 – 이즈모시273계 전 좌석
381계 없음

선더버드가 681계로 올지 683계로 올지는 운빨입니다

하루카가 271계로 올지 281계로 올지는 미리 알 수 없습니다.

슈퍼 하쿠토는 콘센트가 없는 함정 좌석이 몇 군데 있습니다 (1호차 6~7열, 2호차 8~9열, 3호차 7~8열, 4호차 10/15열, 5호차 6~7열)

야쿠모는 2024년 6월까지 순차적으로 273계로 대체되고 있으며 381계(구형 열차)인 경우 콘센트가 없습니다.

JR 시코쿠

신칸센

예?

특급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이시즈치(いしづち)
시오카제(しおかぜ)
8600
8000
타카마츠 – 마츠야마
오카야마 – 마츠야
그린샤 전 좌석
보통차 창가
난푸(南風)
우즈시오(うずしお)
아시즈리(あしずり)
시만토(しまんと)
2700
2600
오카야마 – 코치
오카야마 – 도쿠시마
코치 – 스쿠모
타카마츠 – 코치
전 좌석
우와카이(宇和海)
아시즈리(あしずり)
2000마츠야마 – 우와지마
코치 – 스쿠모
리뉴얼 그린샤 전 좌석
일반차 일부 좌석
우즈시오(うずしお)
츠루기산(剣山)
무로토(むろと)
185오카야마 – 도쿠시마
아와이케다 – 도쿠시마
도쿠시마 – 무기
없음

2000계는 극히 일부 좌석에만 콘센트가 있습니다.

JR 큐슈

신칸센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미즈호(みずほ)
사쿠라(さくら)
츠바메(つばめ)
N700-8000(신오사카)하카타 – 카고시마츄오그린샤 전 좌석
일반차 창가
사쿠라(さくら)
츠바메(つばめ)
800하카타 – 카고시마츄오맨 앞뒤 좌석
카모메(かもめ)N700S-8000타케오온센 – 나가사키전 좌석

사쿠라, 츠바메는 예약할 때 그린샤가 안 뜨면 800계입니다.

특급

열차명열차 형식운행 구간콘센트 여부
릴레이 카모메(リレーかもめ)
카사사기(かささぎ)
885
787
783
하카타 – 타케오온센
하카타 – 히젠카시마
885계 1,3호차 창가
885계 2호차 전 좌석
787계 1호차 창가
787계 DX그린 전좌석
783계 없음
소닉(ソニック)885
883
하카타 – 오이타885계 1,3호차 창가
885계 2호차 전 좌석
883계 1호차 창가
미도리(みどり)
하우스텐보스(ハウステンボス)
783
885
하카타 – 사세보
하카타 – 하우스텐보스
885계 1,3호차 창가
885계 2호차 전 좌석
783계 없음
니치린(にちりん)
키리시마(きりしま)
카이오(かいおう)
키라메키(きらめき)
휴가(ひゅうが)
787이즈모시/타카마츠 – 도쿄
미야자키 – 카고시마츄오
하카타 – 노가타
하카타 – 모지코
노베오카 – 미야자키
1호차 창가
DX그린 전 좌석
유후(ゆふ)
큐슈횡단특급(九州横断特急)
아소(あそ)
키하185하카타 – 오이타
쿠마모토 – 벳푸
쿠마모토 – 미야지
없음
유후인노모리(ゆふいんの森)키하71
키하72
하카타 – 벳푸아래 설명 참고
36+3787전 좌석
아루렛샤(或る列車)키로시47전 객실
A열차로가자(A列車で行こう)키하185쿠마모토 – 미스미일부 좌석
카와세미야마세미(かわせみやませみ)키하47쿠마모토 – 미야지지정석 일부
아소보이(あそぼーい)키하183쿠마모토 – 벳푸없음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指宿のたまて箱)키하140
키하47
카고시마츄오 – 이부스키없음
우미사치야마사치(海幸山幸)키하125미야자키 – 난고없음

유후인노모리는 1,2,4,5호차 1B, 15C와 3호차 1B, 9D에 콘센트가 있다고 합니다.

JR 큐슈 특급 열차는 고정 편성이 없고 883/885/783/787 열차가 정말 어디든지 다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큐슈 신칸센/니시큐슈 신칸센 개통으로 특급 열차 잉여분이 상당히 많이 발생한 결과인데.. 그래서 콘센트 예측이 매우 어렵습니다.

릴레이 카모메같은 경우 정말 모든 특급형 전동차가 다 투입되어 경우의 수가 많은데, 일단 콘센트가 아예 없는 783계는 카사사기 102호 딱 한 편뿐이니 논외고, 787계는 1호차에 콘센트가 있으나 1호차 전부가 그린샤입니다. 2024년 3월 시각표 기준으로 릴레이 카모메는 70% 확률로 787계입니다. 미도리는 일부 열차가 885계입니다. 이 경우 콘센트가 일부 호차에 있습니다.

참고로 JR 큐슈 특급 전동차 구분법
– 흰색 : 885계
– 파란색 : 883계
– 회색 : 787계
– 주황색 : 883계 (하우스텐보스)
– 초록색 : 883계 (미도리) 입니다.

콘센트 이용 시 주의 사항

  • 당연하지만 콘센트는 100V입니다.
  • 2A 정도로 공급되어 노트북까지는 무난히 이용 가능합니다.
  • 전동차는 절연 구간에서 전원이 10초 정도씩 끊어질 수 있습니다.
  • 여기에 나와있지 않은 콘센트가 있는 경우가 있으나, 업무용(業務用) 이라고 된 콘센트는 객실승무원 업무용/청소용으로 사용되므로 승객이 사용하면 안 됩니다. 승객용 콘센트는 전압 등의 안내문이 붙어있습니다.
  • 일부 열차는 세면대에 콘센트가 있으나 이것은 전기면도기 전용입니다. 핸드폰 충전한다고 장시간 점유하는 것은 비매너 행위입니다.

“일본 JR선 콘센트가 있는 신칸센/특급 열차 목록”의 3개의 댓글

  • 도카이도 신칸센 타서 핸드폰 충전하려 했는데 콘센트가 안 보여서 한참 찾았는데… 벽면이었군요…

    조금 더 일찍 알았다면 흑흑… 여하튼 감사합니다 다음 여행때 참고할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