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패스/일본 교통 패스

JR 패스 (Japan Rail Pass) 에 대하여






개요


JR 패스 (Japan Rail Pass, ジャパンレールパス) 는 일본 JR 각사가 연합하여 파는 외국인 대상 철도 패스입니다.

기본적으로 JR 패스라고 하면 전국에서 사용 가능한 전국판 JR패스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도 각 지역별로 발매하는 지역판 JR패스가 있습니다.



이게 있으면 일본 철도를 맘껏 탈 수 있다?


간혹 일본 여행을 갈 때 철도 요금에 지레 겁을 먹고 "JR패스부터 사야지"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닙니다! 일본 철도의 80% 이상이 JR선이긴 하지만, 엄연히 이 패스는 JR선만 탈 수 있는 패스이고 (물론 JR이 아닌 일부 노선도 탈 수 있긴 합니다만)

JR선만으로는 완벽한 여행을 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전국구 단위로 움직이는 여행이 아니라, 도쿄, 오사카 등 한 도시만을 여행하는 경우 대부분의 노선이 JR이 아닐뿐더러

JR패스의 가격이 전국구 단위 이동을 전제로 하고 있어 시내 여행에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JR패스의 가격은 서울~도쿄의 항공권 가격에 맞먹습니다)

최소한 도쿄 ~ 오사카를 아우르는 여행 정도를 하는 경우에 적합한 패스입니다.


물론 위의 설명은 전국판 JR패스에 해당되는 설명이고, 지역별 여행에 알맞게 범위가 좁혀져있는 지역판 JR 패스도 발매되고 있습니다.



JR패스의 종류


일단 전국구판 JR패스가 있습니다. 

JR홋카이도, JR동일본, JR도카이, JR서일본, JR큐슈, JR시코쿠 6개 회사에서 연합하여 판매하는 패스입니다.

보통 JR패스라고 하면 이걸 가리킵니다.


그리고 지역판 JR패스가 있습니다.

지역판 패스는 각 지역 실정에 맞게 추가적인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JR패스의 이용 조건 및 자격


모든 JR패스의 이용 조건은 거의 동일하고, 이용 가능 범위나, 열차만 다를 뿐입니다.

유효기간 내의 지정된 JR선 열차를 마음껏 탈 수 있습니다. 정말 심플한 이용 조건입니다.

(단, 신칸센 노조미, 미즈호 이용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이 때, JR선을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위 사진처럼 역 입구에 JR 마크가 달려있으면 전부 JR선입니다.


JR패스가 종류가 많기 때문에, 상세한 이용 조건은 아래에서 서술하겠습니다 ..


JR패스는 단기체류 자격으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입한 패스입니다. 즉, 일본인은 살 수 없습니다.

또한, 워킹홀리데이나 유학 비자 등 단기체류 관광 비자가 아닌 장기 비자로 들어온 경우에도 살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일본 국적을 가지고 있더라도, 해외 거주 중이며 해외 영주권을 가지고 있거나, 외국인과 결혼한 일본인은 살 수 있긴 합니다.



JR패스의 이용 방법


1. JR패스는 유인 개찰구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개찰구에 티켓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개찰구에 넣어보려고 신형 JR패스의 마르스 티켓을 패스 본권에서 분리하거나 하면 패스가 아예 무효가 됩니다!)



2. 유인 개찰구가 없는 무인역에서는 그냥 패스 제시 없이 들어가면 되고,

  간혹 대도시의 JR역은 유인 개찰구가 없는 곳이 있는데 이 경우 인터폰에 JR패스임을 알려주면 원격으로 게이트를 열어줍니다.

  또한 시골 로컬선의 원맨 운행 열차를 탑승하는 경우 하차할 때 기관사에게 JR패스를 보여주고 내리면 됩니다.

  * 원맨 운행인지 구별하는 방법

  (1) "원맨 열차입니다(ワンマン列車です) 방송이 나옵니다.

  (2) "모든 문이 열립니다 / 기관사 앞쪽 문만 열립니다" 방송이 나옵니다.

  (3) 역에 도착할 때 기관사가 자리에서 일어나서 돈을 받습니다.

  -> 이러면 원맨 열차입니다.



3. 타사에 직통운행하는 노선의 경우 추가 요금을 정산하면 탈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냐면, 탈 땐 JR선이었고 분명 JR 개찰구로 들어갔는데, 내릴 땐 JR선이 아니라서 JR패스 이용 대상이 아닌 경우입니다. 

  들어갈 땐 맘대로인데 나올 땐 아니란 소립니다.

  이 경우, 경계역에서 내려서 다시 표를 사야되나?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JR선과 타사 열차의 경계역에서 내렸다가 탈 필요는 없습니다. 유인 개찰구나 승무원에게 JR패스를 보여주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 JR선에서 타서 타사 노선에서 내리는 경우 : 일단 JR패스로 승차 후 하차역 게이트에 패스를 제시하면 추가 요금을 징수합니다.

  > 타사 노선에서 타서 JR선에서 내리는 경우 : JR패스를 쓸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역까지의 표를 끊고 들어가서, 내릴 때 JR패스와 표를 제시하고 나가면 됩니다.

  > 승하차역이 JR선이지만 중간에 타사를 경유하는 경우 : 차내 승무원에게 JR패스를 보여주면 통과 운임을 징수합니다.



4. JR패스 자체가 "(신칸센)특급권+승차권" 의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지 이해를 하려면 JR선의 승차권 체계를 설명해야되는 대단히 골치아픈 일이므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

  JR패스만 있어도 자유석은 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로 열차 예약을 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한국에서 열차를 탈 땐 반드시 열차를 예약해야하기 때문에, 일본에 가서도 일일히 열차를 다 예약하고 타는 경우가 있는데

  일본에서의 열차 예약은 "열차와 좌석을 지정받는 것" 에 불과합니다. 


  기본적으로 JR의 열차는 자유석을 달고 다니므로, 열차를 예약하지 않았더라도 열차 시간에 맞춰 자유석에 타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간혹 자유석이 없는 열차가 있으며, 중간역에서 타는 경우 자유석에 좌석이 없어서 입석으로 가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

  반드시 그 열차를 탈 것이며, 이동 거리가 길다~ 싶으면 지정석을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국판 JR패스는 지정석 지정이 무료입니다. 단, 무료라고 해서 마구 예약 해놓고선 일정이 틀어져 열차를 타지 않는다거나 하는 것은 지양합시다 ..

  열차를 탈 수 없게 됐다면 번거롭더라도 지정석권을 반납합시다.


* 전석 지정석인 열차

이 열차들은 자유석이 없으므로 반드시 예약해야합니다. 

물론 차내에서도 지정해주긴 합니다만 승무원을 괴롭히지는 맙시다..

아래 열거된 열차 외에도 전석 지정석 열차가 더 많이 있으니 사전에 알아보고 승차합시다.

단, "신칸센 하야부사, 카가야키, 코마치, 하야테"는 만석인 경우 JR패스만으로 승차한 후 입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 운행 노선

열차 

주 운행구간 

토호쿠 신칸센

하야부사(はやぶさ) 

도쿄 ~ 신아오모리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かがやき) 

도쿄 ~ 카나자와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こまち) 

도쿄 ~ 아키타 

 토호쿠 신칸센

하야테(はやて) *E5계 

도쿄 ~ 신아오모리 

 소부 본선

나리타 익스프레스(成田エクスプレス) 

도쿄 ~ 나리타공항

 도카이도선

수퍼 뷰 오도리코 (スーパービュー踊り子) 

도쿄 ~ 이즈큐시모다

 도카이도 본선

선라이즈 이즈모/세토(サンライズ瀬戸・出雲)

 도쿄 ~ 이즈모시/타카마츠

 우츠노미야선

닛코(日光)・키누가와(きぬがわ) 

신주쿠 ~ 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죠반선 

히타치(ひたち) / 토키와(ときわ) 

우에노 ~ 이와키 

큐다이 본선

유후인노모리(ゆふいんの森) 

하카타 ~ 오이타 


  참고로 JR니시니혼(서일본) 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JR패스는 지정석권 발매가 유료입니다.



5. JR패스는 외국에서 교환권 형태로 구입 후, 일본에 도착하여 실제 패스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구입합니다.

   지역판 패스는 현지 구매도 가능하나, 전국판 패스는 반드시 외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교환 가능한 역은 http://japanrailpass.net/kr/exchange.html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6. 지정석을 지정할 경우 가까운 역의 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 또는 JR 여행 서비스 센터로 가면 됩니다.

   JR패스를 제시하고, 어느 열차 (열차 번호 혹은 출발 시간대) 를 이용할 것인지, 어느 역부터 어느 역까지 이동할 것인지 알려주세요.

   일본어가 안 돼서 어려운 경우 종이에 써서 보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수로 잘못 알려줄 가능성도 적습니다.

   JR선의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지정석 지정은 무료입니다. (산요산인패스를 제외한 JR WEST PASS는 제외)

   타사 직통 열차를 이용하여 요금이 발생하는 경우, 추가 요금을 알려줍니다. 따로 지불하시면 됩니다.



각 JR패스 별 상세 설명


글이 길어지므로 회사별로 별도 포스팅해야될 것 같네요. 각 항목을 누르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1) 전국판 JR 패스 


(2) JR 홋카이도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홋카이도 레일 패스

  - 홋카이도 프리 패스

  - 삿포로 오타루 웰컴 패스


(3) JR 동일본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JR EAST PASS (도호쿠 지역)

  - JR EAST PASS (나가노, 니가타 지역)

  - 도쿄 와이드 패스

  - 후지산 왕복 여행 승차권

  - JR 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오사카·도쿄 호쿠리쿠 아치 패스


(4) JR 도카이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다카야마 · 호쿠리쿠 지역 관광 티켓

 - 이세 · 구마노 · 와카야마 지역 관광 티켓

 - 알펜 · 다카야마 · 마쓰모토 지역 관광 티켓


(5) JR 서일본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미니 패스

 -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 산요 산인 패스

 -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 호쿠리쿠 패스

 -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 서유기행 세토우치 패스

 - 명탐정 코난 돗토리 미스터리 투어 패스


(6) JR 시코쿠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올 시코쿠 패스


(7) JR 큐슈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북큐슈 레일패스

 - 큐슈 레일패스

 - 남큐슈 레일패스




  • 도카이빼고는 전선을 아우르는 지역패스가 하나씩은 있는걸로 알고있어요! 저도 간사이와이드패스를 써봤지만 서일본이 유독 가성비가 좋던데 왜일까요??

  • 4일날 급히 비행기 타고 미야기에 갈 일이 생겼는데, 해외카드 도용 이후로 카드 해지하고 재발급받아서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게 꺼려지네요ㅠㅠ 동일본패스 그냥 일본에 가서(도착은 나리타공항입니다) 거기서 현지 구매하려는데 괜찮을까요?
    미야기에서 센다이까지 아키타 신칸센을 타야 할 것 같은데 지정석도 미리 인터넷으로 지정하든가 해야 하나요? 12월 4일부터 7일까지 이용 계획인데 이때 사람들 많이 안 붐비니 현장에 가서 지정하면 괜찮겠죠..?

    • 수정이 안 되서 새로 달아요. 도쿄에서 센다이까지 신칸센 이용 예정입니다. 그 외엔 잠시 모리오카로 갖다올 것 같구요. 미야기 내 전철은... 동일본패스와 별개로 따로 교통카드로 이용해야겠죠?(쓰다 남은 파스모 교통카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네. 나리타공항에서 바로 구입해서 쓰시면 됩니다. 저도 이스트패스같은 건 그냥 예약 없이 현지에서 사서 구입합니다.
      12월 4일~7일은 딱히 성수기라고 할만한 기간은 아니라서 예약에 무리는 없습니다. 토호쿠 신칸센에서 예약이 어려운 구간은 도쿄~센다이 사이의 신칸센 '야마비코'호 정도입니다.. 나머지는 심각한 매진 사태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센다이 가는데 야마비코 탈 일은 없으니 문제는 없죠.
      센다이 지하철은 이스트 패스로는 이용 불가능하고 교통카드 있어야됩니다.

  • JR패스로 지정석권말고 승차권(자유석)도 발급받을 수 있나요? 수집 목적에서..

  • 나이트마스터 2016.03.16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치 패스라는 게 있던데(호쿠리쿠 루트로 오사카~도쿄) 얼핏 봐선 그게 빠진 것 같습니다.
    대충 봐선 전국판이랑 가격차가 크지 않아서 효율이 좀 낮은 것 같기도 하던데...

    • http://uh.dcmys.kr/721
      4월 1일부터 개정되는 동일본 패스 게시물로 따로 게시해두었습니다. 아치패스 포함해서 전부 4월 1일 개시라서 아직 본 게시물에는 반영을 안 해뒀습니다.

  • 선라이즈 이즈모 2016.05.01 1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로 도쿄에서 히메지까지 갈려고 하는데 마지막날 저녁에 타면은 히메지역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역무원이 그냥 넘어가게 해줄까요 아니면은 추가요금을 내야 하는가요

    • 추가요금 불필요합니다. 개찰구 나갈 때까지 계속 유효합니다. 대신 특급열차/신칸센 이용은 불가능하고, 보통열차나 쾌속열차만 이용 가능합니다. 개찰구만 안 나간다면 오사카까지 쾌속 열차 타고 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 선라이즈 이즈모 2016.05.01 18: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면은 날짜가 지났는데 개찰구에서 패스 보여주고 이유를 말하면 통과 되나요 약관에서는 날짜가 지나면은 무효가 된다도 써있는데

    • 이유 물어보지도 않습니다. 야간열차 타고 마지막날 넘겨 쓰는 건 흔한 이용 방법이기 때문에 딱히 문제삼지 않습니다.

  • かがやき 2016.10.18 14: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쿄토-카나자와 (선더버드)
    카나자와-죠에츠묘코-니이가타 (호쿠리쿠신칸센-시라유키)
    니가타-아키타 (이나호)
    아키타-신아오모리 (오우본선특급)
    아오모리-하코다테 (홋카이도 신칸센)
    하코다테-도쿄 (토후쿠신칸센 : 하야부사)
    토쿄-오사카 (토카이도 산요 신칸센 : 히카리)

    이렇게 jr 전국패스로 이용할 예정인데 혹시 추가 운임이 필요하거나 이용불가능한 노선이나 등급이 있을까요 ???

    • 죠에츠묘코 - 니가타 구간이 JR패스 비대상 구간입니다. 정확히는 죠에츠묘코-나오에츠역 구간이 해당되는데, 이 구간은 에치고토키메키철도 관할 노선이라 추가 운임 240엔이 필요하구요,
      특급 "시라유키" 는 운임 240엔 외에 특급 요금 210엔을 추가한 450엔을 추가로 내야합니다.

      나머지는 전부 상관 없습니다.
      위 구간을 추가 운임 없이 가려면 이야마(飯山)역에서 이야마선으로 환승해서 올라가는 방법이 있긴 한데 별로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 그냥 240엔 내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かがやき 2016.10.23 18: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40엔 내고 가야겠네요 ㅎ.ㅎ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1/7에 도쿄에서 오카야마까지 jr패스를 사용해 선라이즈 세토/이즈모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한국에서 미리 예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만약 예매할 수 없다면 일본의 지인을 통해 구할 생각인데 현지에서 jr 패스를 제시하지 않고 지정석권만 구매할 수 있나요??

    • 미리 예매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일본 도착 후 예매해야합니다. 1월 7일은 대수송 기간인데다가 주말이고 심지어 하행 열차이기 때문에 예매가 매우 힘들 가능성이 높고, 발매가 내일(12/7)부터인데 10시 땡 하고 매진될 수도 있는 열차입니다.
      지정석권만 따로 팔지는 않습니다. 반드시 상응하는 승차권이 있어야합니다. JR 패스를 제시한다거나, 아니면 아예 승차권 자체를 구입해야하는데요, 선라이즈 티켓 자체를 미리 구입해 놨다가 환불과 동시에 JR패스로 지정석권을 받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의 1만 5천엔 가까운 돈을 내야하는 게 단점이고, 이렇게 해도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좀 있네요 ..

  • ㅇㅇ 2018.01.12 14: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있습니다.
    혹시 중간에 귀국 없이 관광비자로 체류중인 상태에서 같은 패스를 여러번 중복해서 구입할 수 있나요?

    • 안 된다고는 하는데 사실상 잡을 방법이 없죠. 여권에 표시를 하는 것도 아니고.. 지금은 바뀌었을지도 모르겠는데 2015년도까지는 두 장 이상 구매해서 써본 적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후쿠오카에서 도쿄로 가는 좋은 방법은 뭐가있을까요
    비행기가 기차보다 나을까요?

    단 시간엔 제약받지 않습니다

    • 당장 내일이나 2~3일 뒤 출발이다 이런 거 아니면 비행기가 기차보다 대개 쌉니다. 기차보다 빠르구요. 가격이 신칸센 반값 이하일 때도 많아서 웬만하면 그냥 비행기 추천합니다. 버스는 인권을 버려야 할 정도로 너무 오래 걸리구요

  • 안녕하세요!
    우선, 정말 좋은 정보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내년에 워홀로 일본에 갑니다.
    워홀의 주 목표가 일본 전국여행인데 알아보다 보니 워홀비자로는 이용할 수 있는 교통 패스가 거의 없는걸로 보이네요...
    지역별로 도시 안에서 이동하는 패스는 이용 가능한게 쫌 있는거 같은데 지역별 이동하려니 너무 답이 없어보입니다!
    청춘 18 티켓을 이용하자니 이용 기간도 한정 되어 있고 쾌속, 일반 열차만 이용 가능해서 시간도 너무 많이 낭비되는거 같구여...
    여기서 궁금한게 청춘18티켓은 승차권 개념인거 같은데 이 티켓을 가지고 신칸센을 좌석권(자유석, 지정석, 그린샤)을 끊어서 사용할 수 있나요?
    좌석권만 구입해도 가격이 많이 비싼가요?
    아니면 워홀러가 일본 전국 여행을 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 청춘18티켓은 요금추가로 신칸센을 못 탑니다. 무조건 보통/쾌속만 탈 수 있는 티켓이고,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전국여행을 할 수 있는 패스는 없습니다. 외국인용 JR패스가 정말 사기급 아이템인 이유가 이건데, 장기비자로 철도 전국 여행을 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ㅜ

  • 이럴수가...ㅠㅠ
    꼭 한다고 하면 혹시 추천 해주실 방법이 있을까요?
    장기비자이니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돌아다녀야 할지 고민이네요..

    그래도 지역별 이동이 아닌 도시 안에서 이동하는 패스들은 이용가능한게 꽤 있는걸로 아는데 맞나요?
    먼 거리 이동은 오히려 비행기가 더 빠르고 싸게 다녀올지도 모르겠네요

    • 아마 좋은 방법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http://www.jreast.co.jp/tickets/info.aspx?t0=t0&mode=type&SearchFlag=2&ctl01.x=41&ctl01.y=10&pc=2&GoodsCd=2378
      3연휴에만 쓸 수 있는 JR히가시니혼 발행 패스인데, 이미 이 패스 가격 자체가 청춘18티켓 가격을 넘습니다. 3일권인데도 말이죠. 이 티켓은 특급이나 신칸센 티켓을 추가로 사서 탈 수 있는 패스이긴 합니다만 그 요금까지 더하고 나면 티켓 따로 사서 다니는 거랑 별 차이가 없습니다.

      전국에 이런 패스가 다 있는 것도 아니라서, 전국 철도 여행은 외국인이 아니면 하기 힘든 여행 중 하나입니다. 저도 보통 열차만 타고 다니는 여행을 곧잘 하곤 했는데 그런 여행할 때도 JR패스를 사서 썼을 정도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