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 큐슈(九州)의 관할 노선

JR 큐슈는 일본의 4대 섬 중 가장 서쪽에 위치한 큐슈(九州) 를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신칸센 노선으로는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간 큐슈 신칸센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간 니시큐슈 신칸센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노선은 하카타~카고시마츄오간을 최단 75분에 잇고 있어 큐슈 여행을 하는데 아주 편리한 노선이기도 합니다.

니시큐슈 신칸센같은 경우 아직 완전 개통이 아니라서 예전엔 한 번에 갈 수 있었던 나가사키를 타케오온센에서 한 번 환승해서 가야 합니다.. 약간 귀찮아졌지만 소요 시간은 짧아졌습니다.

JR 큐슈 레일 패스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2일권 3,06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widepass/info/

하카타 – 시모노세키/모지코/코쿠라 여행에 최적인 패스입니다.

상세 설명은 후쿠오카 패스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uh.dcmys.kr/715#fukwide

JR 북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12,000엔, 5일권 15,00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큐슈 북부 지역의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및 각종 사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대부분의 여행지가 북부에 몰려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것만 있어도 큐슈 여행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하카타를 기점으로 오이타/키타큐슈(코쿠라)/시모노세키/나가사키/쿠마모토를 모두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어 매우 매력적인 패스입니다.

2023년 10월 1일부터 패스 가격이 3일권 12,000엔, 5일권은 15,000엔으로 인상되었습니다. 10년 사이에 가격이 두 배로 올라서, 패스의 가성비가 상당히 내려간 상태입니다. 할인 티켓이 거의 없는 유후인 지역을 가더라도 정규 운임요금 기준 왕복 8천엔 수준이므로, 쿠마모토/유후인/오이타/나가사키/키타큐슈 에리어 중 적어도 3가지 권역 이상을 가야 이득이 됩니다.

정규 요금 기준으로는 나가사키 정도만 왕복해도 이득이지만, JR 큐슈 홈페이지에서 열차를 예약할 때 할인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꼭 할인가격 기준으로 비교해봐야 합니다.

하카타 출발 기준으로, 대략적인 웹 예약 티켓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세보 2,350엔
  • 우레시노온센 3,710엔
  • 쿠마모토 4,700엔
  • 사가 1,150엔
  • 사세보 2,350엔
  • 오이타 3,150엔
  • 코쿠라 1,470엔
  • 하우스텐보스 5,140엔

3일권이 12,000엔이므로, 예를 들어 하카타 – 쿠마모토를 왕복하고 다시 코쿠라(키타큐슈)를 왕복하면 패스 가격만큼 딱 탈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이 할인 티켓은 꼭 살 수 있다는 보장은 없으므로, 거의 비슷한 가격이라면 패스를 쓰는 게 조금 더 편리하겠죠?

패스 사용 시 주의점으로, 하카타역 교환 창구가 매우 붐벼서 교환에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특히 한국발 비행기가 많이 도착하는 오전 10시 – 오후 2시 사이는 교환에 1시간 정도는 잡아야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절대 입국 직후 열차를 이용하는 일정은 만들지 마시길 권합니다.

JR 북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하카타 ~ 쿠마모토)
◆ JR 니시큐슈 신칸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 JR 호히 본선(豊肥本線)보다 위에 있는 JR 큐슈 재래선 전선
◆ JR 산요 본선 시모노세키 ~ 코쿠라
◆ JR 미스미선 쿠마모토 ~ 미스미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JR 산요 신칸센 (하카타 ~ 코쿠라)
◇ JR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 ~ 하카타미나미)
◇ 미나미아소철도 (타테노 ~ 타카모리)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 쿠마모토, 나가사키 노면전차
◇ 키타큐슈 모노레일
◇ 각종 버스 노선 (히사츠선, 니치난선 재해 불통 구간 대체 수송 버스는 제외)

특급 “유후인노모리” 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이용 가능한 주요 특급 열차

* 정규 열차만 기재

신칸센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간 신칸센 열차입니다. 북큐슈 패스는 하카타 – 쿠마모토 구간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미즈호”는 정차역이 하카타와 쿠마모토 뿐이므로 이 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쿠라”는 신토스역과 쿠루메역에도 추가로 정차합니다.
“미즈호”, “사쿠라” 상행 열차는 대부분 신오사카(新大阪)행이지만, 하카타 이후 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카타 – 코쿠라 간 신칸센 이용 불가능합니다! 절대 타지 않도록 주의!

신칸센 “카모메”

하카타 – 나가사키 간 신칸센 열차입니다. 아직 하카타에서 나가사키를 한 번에 갈 순 없고, 하카타에서 타케오온센(武雄温泉)역까지는 “릴레이 카모메” 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특급 열차로 이동한 뒤 타케오온센부터 맞은편 신칸센으로 환승해야 합니다. 전 구간 북큐슈 패스 이용 가능합니다.

특급 “소닉”, “니치린”, “키라메키”

소닉은 하카타 – 코쿠라 – 벳푸 – 오이타를 잇는 열차입니다. 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니치린은 코쿠라 – 오이타 – 미야자키 간에서 운행하지만 북큐슈 패스는 오이타까지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라메키는 하카타 – 코쿠라/모지코 간을 잇는 특급 열차입니다.
북큐슈 패스 이용 시, 하카타 – 코쿠라 간은 반드시 신칸센이 아닌, 이 세 가지 열차로 이동해야 합니다.

특급 “유후인노모리”, “유후”

두 열차는 하카타 – 오이타를 유후인 경유로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두 열차의 차이는 열차 사양 차이이고, 유후인노모리는 관광열차로 좀 더 꾸며진 열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후인노모리는 전석 지정석이므로 반드시 열차 좌석을 예약해야 합니다. 레일패스 전 구간 이용 가능합니다.
유후인노모리의 예약이 압도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대체재로 특급 유후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하여 여행해야 합니다.
유후인 직통 열차의 좌석을 구하지 못한 경우, 차선책으로 오이타로 가서 오이타에서 유후인노모리나 유후를 타고 거꾸로로 들어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급 “미도리”, “카사사기”

미도리는 하카타 – 사가 – 사세보를 잇는 열차입니다.
카사사기는 “하카타 – 사가 – 히젠카시마역” 간에서 운행하고 사가까지는 미도리와 똑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열차 모두 레일패스로 전 구간 이용 가능합니다.

JR 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20,000엔, 5일권 22,500엔, 7일권 25,00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북큐슈레일패스가 큐슈 북부 지역에 한정된 패스였다면, 이 패스는 큐슈 전체 지역의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및 각종 사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카고시마, 미야자키 권역은 한국에서 직항을 이용하기 어려운 지역이기 때문에 보통 후쿠오카 입국으로 많이 가게 됩니다. 2011년 큐슈 신칸센 전선 개업으로 남쪽 끝 카고시마도 1시간 30분 안에 닿을 수 있게 되어 매우 편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하카타 출발 기준으로, 대략적인 웹 예약 티켓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작정 정가랑 비교해보고 사지 말고, 할인가와 비교해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사세보 2,350엔
  • 우레시노온센 3,710엔
  • 쿠마모토 4,700엔
  • 사가 1,150엔
  • 사세보 2,350엔
  • 오이타 3,150엔
  • 코쿠라 1,470엔
  • 하우스텐보스 5,140엔
  • 카고시마츄오 10,110엔
  • 미야자키 5,760엔
JR 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전선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 JR 니시큐슈 신칸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 큐슈 내 JR 큐슈 관할 재래선 전선
◆ JR 산요 본선 시모노세키 ~ 코쿠라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JR 산요 신칸센 (하카타 ~ 코쿠라)
◇ JR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 ~ 하카타미나미)
◇ 히사츠 오렌지 철도 (야츠시로 ~ 센다이)
◇ 미나미아소철도 (타테노 ~ 타카모리)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 쿠마모토, 나가사키, 카고시마 노면전차
◇ 키타큐슈 모노레일
◇ 각종 버스 노선 (히사츠선, 니치난선 재해 불통 구간 대체 수송 버스는 이용 가능함)

특급 “유후인노모리”, 특급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쾌속 “SL 히토요시”, 특급 “A열차로 가자”, “후타츠보시4047” 등은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이용 가능한 주요 특급 열차

* 정규 열차만 기재, 북큐슈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열차는 생략

신칸센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간 신칸센 열차입니다. 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미즈호”는 정차역이 하카타와 쿠마모토, 카고시마츄오 뿐이므로 가장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쿠라”는 일부 통과역이 있는 열차이며, “츠바메” 는 전 역에 정차하는 열차입니다.
“미즈호”, “사쿠라” 상행 열차는 대부분 신오사카(新大阪)행이지만, 하카타 이후 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카타 – 코쿠라 간 신칸센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절대 타지 않도록 주의!

특급 “소닉”, “니치린”, “키라메키”

소닉은 하카타 – 코쿠라 – 벳푸 – 오이타를 잇는 열차입니다. 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니치린은 코쿠라 – 오이타 – 미야자키 간을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그러나 미야자키가 목적지라면 신칸센으로 카고시마츄오역으로 이동한 후 아래에서 설명하는 “키리시마” 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급 “키리시마”

카고시마 – 미야자키 간을 이어주는 특급 열차입니다. 미야자키는 코쿠라에서 특급 “니치린” 을 이용해서 갈 수 있지만 이렇게 가면 5시간이 넘는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므로 카고시마를 경유해서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JR 남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10,00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큐슈레일패스의 남큐슈 버전입니다. 북큐슈레일패스와 반대로, 이 패스는 남쪽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2022년 폭우로 야츠시로 – 히토요시 – 요시마츠 간 JR 히사츠선(肥薩線)이 파괴되어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칸센이 있으니 필수로 지나가야 하는 구간은 아니지만, SL 히토요시, 카와세미야마세미, 이사부로신페이 등 관광열차가 다니던 선구였는데 현재 운행되지 않거나 타 노선에서 운행 중이니 운행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JR 니치난선도 난고 – 시부시 간 불통으로 우미사치야마사치 등의 특급 열차가 난고(南郷)역까지만 운행합니다.

패스 가격

3일권 10,000엔. 5일권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쿠마모토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미야자키까지 9,920엔 (카고시마츄오역 경유)
이부스키까지 7,500엔
카고시마츄오까지 6,420엔
미야자키까지 5,470엔 (신야츠시로역 + B&S미야자키 고속버스 경유)
히토요시까지 1,820엔
야츠시로까지 740엔

[카고시마츄오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쿠마모토까지 6,420엔
노베오카까지 6,150엔
미야자키까지 3,710엔
마쿠라자키까지 1,820엔
이부스키까지 1,000엔
하야토까지 650엔

[미야자키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쿠마모토까지 9,920엔 (카고시마츄오역 경유)
쿠마모토까지 5,470엔 (B&S미야자키 고속버스 + 신야츠시로역 경유)
카고시마츄오까지 3,710엔
하야토까지 2,750엔
노베오카까지 2,580엔
미야코노죠까지 1,560엔
미야자키공항까지 350엔

JR 남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쿠마모토 ~ 카고시마츄오)
◆ 쿠마모토역, 노베오카역보다 남쪽에 있는 JR선 전선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쿠마모토, 카고시마 노면전차
◇ 히사츠 오렌지 철도 (야츠시로 ~ 센다이)
◇ 버스 노선

특급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쾌속 “SL 히토요시”, 특급 “A열차로 가자” 등은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By UH

76 thoughts on “JR 패스 (Japan Rail Pass) (7) – JR 큐슈의 레일패스 (23.10.01)”
  1. 안녕하세요?
    간사이 지역을 추천해 주신 패스로 알뜰하게 잘 다녀 왔습니다.
    이번 4월말 ~ 5월2일까지 3박4일로 남규슈 가고시마를 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가고시마와 이부스키 정도로 일정을 체크하다가 남규수레일패스라는 것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1일)공항-> 가고시마 추후역 (가고시마 근처)
    2일)이부스키
    3일)구마모토
    4일)가고시마 원데이 패스

    이렇게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1)가고시마 공항 -> 가고시마 추후역 으로 갈 때는 리무진 이외는 없는건지요?
    (남규수 레일패스로 이용 가능한 구간이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2)이부스키로 갈 때도 편도 1,000엔 요금이 부과된다는 열차도 보고
    하루에 3번가는 특급열차도 있다고 해서..아직 교통편을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남규슈 패스를 사서 가고시마 추우역에서 이부스키로 가는 특급열차 지정석 예약이 가능한지요?

    3)구마모토까지도 생각하고 있다면 제가 생각하는 일정에는 남규슈 레일패스가 괜찮을까요

    인터넷 열심히 검색해도 잘 몰라서…이렇께 또 여쭤보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2. 1. 공항 근처에 철도가 없어서 반드시 리무진 버스를 타야 합니다.
    – 카고시마 시내(카고시마츄오역) 까지 가는 공항리무진 버스는 매우 자주 있는 편이구요 (보통 15분 간격), 소요 시간 40분, 요금은 1,250엔입니다.
    – 남큐슈 레일패스를 쓸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역은 카지키(加治木)역인데요, 일반 시내버스입니다. 요금은 340엔, 소요 시간은 22분, 배차 간격은 좀 들쭉날쭉해서 1시간 30분~2시간 30분 정도 됩니다.
    시각표는 https://nangoku-kotsu.com/wp-content/uploads/pdf/timetable/kirishima/koj-etc2018.pdf 에서 1페이지의 분홍색 부분이 평일, 3페이지의 분홍색 부분이 주말 시각표입니다

    카지키역 – 카고시마츄오역 구간을 남큐슈레일패스로 이용할 수 있지만, 문제는 공항이나 카지키역에서는 패스 교환을 못 받습니다. 그래서 처음 입국했을 땐 무조건 카고시마츄오역으로 가야 합니다. 나중에 귀국할 때 반대 방향으로는 이용할 수 있겠네요.

    2. 카고시마츄오역에서 이부스키까지 일반 열차를 이용하면 1,000엔, 특급 열차(특급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 는 2,140엔입니다. 남큐슈레일패스는 둘 다 탈 수 있으니 당연히 특급을 타는 게 좋지만, 하루 3회만 다닙니다. 패스로 지정석 예약도 할 수 있구요, 반드시 지정석 예약을 하고 타야 합니다. 이 열차에는 자유석이 없습니다.

    3. 쿠마모토를 간다면 남큐슈 패스는 필수입니다. 편도만 타도 6,470엔인데, 패스가 7,000엔이니 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3일권이니 1~3일차, 혹은 2~4일차로만 쓸 수 있지만, 첫날 패스를 쓰기 어렵기 때문에 그냥 2일차부터 쓰면 될 것 같네요. 패스를 교환받을 때, 열차 예약도 미리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쿠마모토를 가지 않는다면 패스를 안 사는 게 낫습니다. 이부스키까지 특급으로 왕복해도 4,500엔밖에 안 하니까요.

  3. 이번에 후쿠오카현내 jr노선을 탈수 있는 패스를 2일짜리로 3000엔에 발매합니다. 하카타 고쿠라 니마이티켓이 2880엔이니 괜춘한 가격이네요. 부관페리 타고 와서 쿠루메, 가라츠나 찍어야 겠네요

  4. 엽기적인 사용 범위때문에 카라츠 가는데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ㅋㅋ;

  5. 규다이선 복구된거 수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은뎅…북큐슈 설명에 아직 불통이라고 적어두셧어요

  6. 나가사키에서 교환학생으로 오래 사신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이건 꼭 봐야하겠다/먹어야하겠다 싶으신 거 있으신가요? ㅎㅎ패스는 노면전차 1일권 500엔 그거 하나 인 듯 하네요 …ㅋㅋㅋ
    나가사키가 따로 없어서 큐슈글에 질문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7. 나가사키에서 꼭 먹어야겠다 하는 건 솔직히 말해 없었구요 ㅋㅋㅋ; 선물로 카스테라 사가는 건 좋긴 한데 이게 꼭 나가사키에서만 살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 애매합니다
    꼭 봐야할 곳은 역시 이나사야마 전망대인데 이왕 갈 거면 밤에 가야 합니다.. 그거 외에 딱 꽂히는 곳은 없었네요. 그 외에 원폭 박물관, 평화공원같은 것도 볼만하고 오우라 천주당도 분위기는 좋은 것 같습니다.

  8. 히고오즈 ~ 아소역 구간을 대체할 교통수단이 있나요??

  9. 현재는 쿠마모토~오이타/벳푸행 큐슈횡단버스 노선밖에 없습니다 (1일 15회 정도 운행)

    히고오즈역과 아소역을 모두 경유합니다

  10. 꾸벅 안녕하세요!
    북큐슈 레일패스로 질문드려요,
    여기 사용가능 에리어에 모지코랑 시모노ㅅㅔ키도 포함되어있다는데,이 구간 신칸센은 당연 사용 안되는걸로 알고있지만
    JR큐슈 타임테이블을 보니 하카타에서 모지코까지 한번에 가는 키라메키라는 특급열차가 있는거 같은데 이거타도되는걸까여? 아니근데 제알큐슈홈페이지 시간표엔 분명 있는 열차인데 구글맵이나, Navitime이라는 어플등에선 이 시간대로 검색해도 열차가 안나와서 헤메고있어요8ㅅ8 왜일까용ㅠㅠ평일엔 안다니나?ㅠㅠ

  11. 키라메키 타도 됩니다~ 레일패스로 탈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하나 있다면 시간대가 잘 안 맞는다는건데 하카타 → 모지코가 저녁에, 모지코 → 하카타는 아침에만 있습니다. 그래서 코쿠라를 기점으로 하카타를 가는 게 아니면 이용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하카타 → 모지코
    16:39 17:39 18:39 19:39 20:41 21:24 21:44 22:30 23:19 23:45

    모지코 → 하카타
    5:41 6:53 7:22

    딱 봐도 타기 어렵다는 게 보입니다 ㅜ
    키라메키 말고는 모지코 가는 게 없습니다.

  12. 꼼꼼하게 작성해주신 글 덕분에 여행 계획을 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례지만 북큐슈 레일패스 관해서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말씀하신 3군데는 아니지만 그래도 들리는 역이 많아서 하는게 이득일지 니마이킷푸나 큐슈넷킷푸가 더 이득일지 판단이 잘 안되서요..

    여행 경로로는
    첫날
    하카타 > 후쿠마(미야지다케) > 코쿠라or시모노세키
    둘째날
    코쿠라or시모노세키 > 벳푸or오이타 > 유후인
    셋째날
    유후인 > 세타카(야나가와) > 후쓰카이치(다자이후) > 하카타
    괄호 친곳은 역에서 내려서 도보나 택시를 탈 생각인데 레일패스가 이득이 맞겠죠?

  13. 이건 레일패스가 더 쌀 거 같습니다. 경유지가 워낙 많은데 일정은 딱 2박 3일이니 패스 쓰는 게 가장 좋아보이네요.

  14. 안녕하세요 잘 보고 있습니다.
    질문이 하나 있는데
    남큐슈 레일패스를 쭉 이용하다가 마지막날에 카고시마→하카타로 넘어가려고 할 계획인데
    이런경우에는 쿠마모토에서 하카타까지는 신칸센 티켓을 새로 사면 되는 건가요?
    그리고 중간에 쿠마모토에서 한번 내려야되는지 아니면 같은 기차의 쿠마모토→하카타 티켓을 사면 안내리고 하카타까지 바로 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5. 네. 쿠마모토에서 하카타까지만 사면 되고,
    동일 조건의 티켓을 사면 그냥 이어서 쭉 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일패스로 카고시마츄오 → 쿠마모토 지정석을 예약했다면, 같은 자리의 쿠마모토 → 하카타 지정석을 사면 그냥 같은 자리에 이어서 탈 수 있습니다.
    따로 지정석을 예약하지 않았다면, 자유석에 앉아서 가게 될 것이고 쿠마모토 ~ 하카타 간 티켓도 자유석으로 사면 됩니다.
    둘의 티켓의 조건이 다르면 쿠마모토역에서 좌석을 옮겨야 하겠지만, 어찌됐든 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16. real 고수 선생님의 강의 잘 들었습니다.
    질문을 하나 해도 되는지 하하^.^a

    오전 10시에 후쿠오카 도착 후, 기타큐슈에서 1박, 유후인에서 1박, 다자이후 들리고 후쿠오카 시내에 체크인하고, 이토시마 들리려고 합니다.

    1. 제가 말씀드린 경로에서 산큐패스, 북큐슈 레일패스 중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인지 궁금합니다.
    2. 기타큐슈에서 유후인 가는 경로가 검색해보니 잘 나오지 않아서 참고할만한 자료 또는 조언을 얻을 수 있는지요!

    감사합니다.

    1. 산큐패스가 더 싼데 기차를 타고 싶으면 북큐슈 레일패스 쓰셔도 됩니다
      .
      유후인-코쿠라는 버스나 철도나 모두 직행은 없어서 어딘가를 경유해야 합니다
      레일패스를 쓰면 오이타(大分)를 경유해야 합니다. 유후인-오이타 간은 특급 열차를 타지 않아도 일반 전철을 타도 금방 갈 수 있고, 오이타 – 코쿠라는 하카타행 특급인 “소닉” 을 타면 됩니다.
      산큐패스를 쓰면 벳푸(別府)역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벳푸에서 코쿠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17. 버스가 자리가없을거같아 레일패스 이용하려는데
    하카타서 나가사키까지 가는 열차는 만석이라 못탈일은없겠죠?
    간격은 어떻게되는지 궁금합니다

    1. 나가사키 가는 열차는 한시간에 2대 정도입니다. 시간 간격이 불규칙한데 대충 2대 정도는 있습니다
      나가사키는 하카타에서 한 번에 갈 순 없고, 타케오온센(武雄温泉) 까지 릴레이 카모메라고 되어 있는 특급 열차를 타고 가서, 바로 맞은 편의 신칸센 카모메로 갈아타서 가는 방식입니다
      열차 출발 직전에는 만석이 될 순 있는데 바로 다음 열차까지 다 만석인 경우는 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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