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 패스 개요 문서로 돌아가기]

 
 

 

▲ JR 큐슈(九州)의 관할 노선

 

 

 

 

JR 큐슈는 일본의 4대 섬 중 가장 서쪽에 위치한 큐슈(九州) 를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신칸센 노선으로는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간 큐슈 신칸센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간 니시큐슈 신칸센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노선은 하카타~카고시마츄오간을 최단 75분에 잇고 있어 큐슈 여행을 하는데 아주 편리한 노선이기도 합니다. 

 

니시큐슈 신칸센같은 경우 아직 완전 개통이 아니라서 예전엔 한 번에 갈 수 있었던 나가사키를 타케오온센에서 한 번 환승해서 가야 합니다.. 약간 귀찮아졌지만 소요 시간은 짧아졌습니다.

 

 

JR 큐슈 레일 패스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2일권 3,06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widepass/info/

 

 

 

하카타 – 시모노세키/모지코/코쿠라 여행에 최적인 패스입니다.

 

 

상세 설명은 후쿠오카 패스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715#fukwide

 

 

 

JR 북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10,000엔, 5일권 14,000엔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큐슈 북부 지역의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및 각종 사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대부분의 여행지가 북부에 몰려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것만 있어도 큐슈 여행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하카타를 기점으로 오이타/키타큐슈(코쿠라)/시모노세키/나가사키/쿠마모토를 모두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어 매우 매력적인 패스입니다.

 

최초 발매되었을 때는 패스 가격이 7,000엔이라 이걸로 손해를 보는 게 가능한 수준인가? 싶었는데 슬금슬금 가격이 올라 현재 3일권이 10,000엔이 되었습니다. 적어도 나가사키/쿠마모토/오이타 중 두 군데는 가야 이득이니 주의하세요. 두 군데 가면 무조건 이득봅니다.

 

이용 자격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워킹홀리데이, 유학 등 장기 비자는 이용 불가

 

패스 가격과 구매 시 고려할 점

3일권은 10,000엔, 5일권은 14,000엔입니다.

 

큐슈는 JR과 고속버스의 격전지이기 때문에, 각종 할인 패스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단순히 한 군데만 갔다가 와서는 이득이 안 되고, 적어도 세 군데 이상을 방문하는 경우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JR 큐슈는 각종 할인 티켓의 할인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아래의 할인 요금도 확인해보고 패스를 구입합시다.

사세보행 특급 “미도리”는 정규 요금이 편도 4,500엔이지만, 니마이킷푸가 4,700엔(!!!) 으로 거의 편도 가격에 왕복권을 살 수 있습니다. 

 

 [니마이킷푸] 2장의 티켓을 사면 할인해주는 티켓입니다. 1인이 왕복으로 이용해도 되고, 2인이 편도로 이용해도 됩니다.

그런데 아래에 있는 큐슈 넷 킷푸가 더 싼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적지 경유 정가 (왕복) 니마이 킷푸
사세보 토스, 나가사키 본선, 사세보선 9,000엔 4,700엔
특급 지정석
하우스텐보스 토스, 나가사키 본선, 사세보선 9,000엔 5,140엔
특급 지정석
벳푸, 오이타 코쿠라, 닛포 본선 12,940엔 6,600엔
특급 지정석
코쿠라* 카고시마 본선 3,820엔 2,940엔
특급 자유석
모지코 카고시마 본선 4,200엔 3,140엔
특급 자유석
사가* 토스, 나가사키 본선 4,260엔 2,500엔
특급 자유석
카라츠 지하철 공항선, 치쿠히선 2,320엔 2,000엔
보통차 자유석

* 사가, 코쿠라는 아래에 있는 넷 킷푸가 더 저렴하니 니마이킷푸를 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큐슈 넷 킷푸] JR 큐슈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해서 결제해두면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싸게 줍니다. 

열차 출발 6분 전까지만 살 수 있습니다. 3일 / 7일 전이면 더 싸집니다. 위의 니마이킷푸보다 할인률이 높은 경우가 많음.

https://train.yoyaku.jrkyushu.co.jp/jr/pc/consumer/TopMenu.do

 

ネット予約

閉じる おとな・こどもの区分について おとな…12歳以上(12歳でも小学生は「こども」です) こども…6歳~12歳未満(6歳でも小学校入学前は「幼児」です) 幼児 …1歳~6歳未満 乳児 …1歳未

train.yoyaku.jrkyushu.co.jp

목적지 경유 정가 (편도) 할인 금액
나가사키 릴레이 카모메, 타케오온센, 니시큐슈 신칸센 6,050엔 4,200엔(출발 전)
3,600엔(3일 전)
3,200엔(7일 전)
우레시노온센* 릴레이 카모메, 타케오온센, 니시큐슈 신칸센 4,590엔 3,710엔(출발 전)
쿠마모토 큐슈 신칸센 5,230엔 4,700엔(출발 전)
3,800엔(7일 전)
사가 토스, 나가사키 본선 2,660엔 1,150엔(출발 전)
사세보 토스, 나가사키 본선, 사세보선 4,500엔 2,350엔(출발 전)
2,040엔(3일 전)
오이타, 벳푸 코쿠라, 닛포 본선 6,470엔 3,150엔(출발 전)
2,550엔(3일 전)
코쿠라 카고시마 본선 2,440엔 1,470엔

* 모든 열차는 지정석 기준 가격입니다.

* 위 구간 외에도 거의 전 구간에 걸려있으므로 일단 JR 큐슈 예약 페이지에서 먼저 검색해보세요.

 

나가사키 같은 경우 편도 정규 요금이 6천엔이라서, 이거 왕복만 해도 레일패스가 이득 아님!?! 하고 사면

예. 바로 손해입니다. 나가사키 왕복은 JR 큐슈 홈페이지에서 미리 7일 전에 사면 왕복 요금이 6,400엔이 되기 때문입니다.

잘 보고 사세요.

 

JR 북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하카타 ~ 쿠마모토)

◆ JR 니시큐슈 신칸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 JR 호히 본선(豊肥本線)보다 위에 있는 JR 큐슈 재래선 전선

◆ JR 산요 본선 시모노세키 ~ 코쿠라

◆ JR 미스미선 쿠마모토 ~ 미스미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JR 산요 신칸센 (하카타 ~ 코쿠라)

◇ JR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 ~ 하카타미나미)

◇ 미나미아소철도 (타테노 ~ 타카모리)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 쿠마모토, 나가사키 노면전차

◇ 키타큐슈 모노레일

◇ 각종 버스 노선 (히사츠선, 니치난선 재해 불통 구간 대체 수송 버스는 제외)

 

특급 “유후인노모리” 는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이용 가능한 주요 특급 열차

* 정규 열차만 기재

 

신칸센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간 신칸센 열차입니다. 북큐슈 패스는 하카타 – 쿠마모토 구간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미즈호”는 정차역이 하카타와 쿠마모토 뿐이므로 이 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쿠라”는 신토스역과 쿠루메역에도 추가로 정차합니다.

“미즈호”, “사쿠라” 상행 열차는 대부분 신오사카(新大阪)행이지만, 하카타 이후 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카타 – 코쿠라 간 신칸센 이용 불가능합니다! 절대 타지 않도록 주의!

 

신칸센 “카모메”

하카타 – 나가사키 간 신칸센 열차입니다. 아직 하카타에서 나가사키를 한 번에 갈 순 없고, 하카타에서 타케오온센(武雄温泉)역까지는 “릴레이 카모메” 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특급 열차로 이동한 뒤 타케오온센부터 맞은편 신칸센으로 환승해야 합니다. 전 구간 북큐슈 패스 이용 가능합니다.

 

특급 “소닉”, “니치린”, “키라메키”

소닉은 하카타 – 코쿠라 – 벳푸 – 오이타를 잇는 열차입니다. 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니치린은 코쿠라 – 오이타 – 미야자키 간에서 운행하지만 북큐슈 패스는 오이타까지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라메키는 하카타 – 코쿠라/모지코 간을 잇는 특급 열차입니다. 

북큐슈 패스 이용 시, 하카타 – 코쿠라 간은 반드시 신칸센이 아닌, 이 세 가지 열차로 이동해야 합니다.

 

특급 “유후인노모리”, “유후”

두 열차는 하카타 – 오이타를 유후인 경유로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두 열차의 차이는 열차 사양 차이이고, 유후인노모리는 관광열차로 좀 더 꾸며진 열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후인노모리는 전석 지정석이므로 반드시 열차 좌석을 예약해야 합니다. 레일패스 전 구간 이용 가능합니다.

 

특급 “미도리”, “카사사기”

미도리는 하카타 – 사가 – 사세보를 잇는 열차입니다.

카사사기는 “하카타 – 사가 – 히젠카시마역” 간에서 운행하고 사가까지는 미도리와 똑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열차 모두 레일패스로 전 구간 이용 가능합니다. 

 

 

구입 방법

1. 일본국 외의 여행 대리점 (한국 여행사 포함) 에서 교환권을 구입하여 교환하면 됩니다.

교환 가능한 장소

<역>

하카타, 코쿠라, 모지코, 사가, 나가사키, 사세보, 벳푸, 오이타, 쿠마모토

<JR큐슈 여행 지점>

하카타, 코쿠라,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쿠마모토

<여행 센터>

코쿠라, 모지코, 사세보, 벳푸

 

2. 일본 도착 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 가능한 장소

<역>

하카타, 코쿠라, 모지코, 사가, 나가사키, 사세보, 벳푸, 오이타, 쿠마모토

<JR큐슈 여행 지점>

하카타, 코쿠라,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쿠마모토

<여행 센터>

코쿠라, 모지코, 사세보, 벳푸

<항구>

하카타 항 비틀 카운터

<공항>

※후쿠오카 공항 국제선 1 층 TISCO 여행 정보 센터

 

교환/구입 장소가 변경될 수 있으니 항상 공식 홈페이지의 패스 안내문을 확인하여 구입합시다.

 

 

 

 

JR 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17,000엔, 5일권 18,500엔, 7일권 20,00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북큐슈레일패스가 큐슈 북부 지역에 한정된 패스였다면,

이 패스는 큐슈 전체 지역의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및 각종 사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용 자격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워킹홀리데이, 유학 등 장기 비자는 이용 불가

 

패스 가격

3일권 17,000엔, 5일권 18,500엔, 7일권 20,000엔 입니다.

 

JR 큐슈는 각종 할인 티켓의 할인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아래의 할인 요금도 확인해보고 패스를 구입합시다.

 

[큐슈 넷 킷푸] JR 큐슈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해서 결제해두면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싸게 줍니다. 

열차 출발 6분 전까지만 살 수 있습니다. 3일 / 7일 전이면 더 싸집니다. 위의 니마이킷푸보다 할인률이 높은 경우가 많음.

https://train.yoyaku.jrkyushu.co.jp/jr/pc/consumer/TopMenu.do

 

ネット予約

閉じる おとな・こどもの区分について おとな…12歳以上(12歳でも小学生は「こども」です) こども…6歳~12歳未満(6歳でも小学校入学前は「幼児」です) 幼児 …1歳~6歳未満 乳児 …1歳未

train.yoyaku.jrkyushu.co.jp

목적지 경유 정가 (편도) 할인 금액
나가사키 릴레이 카모메, 타케오온센, 니시큐슈 신칸센 6,050엔 4,200엔(출발 전)
3,600엔(3일 전)
3,200엔(7일 전)
우레시노온센* 릴레이 카모메, 타케오온센, 니시큐슈 신칸센 4,590엔 3,710엔(출발 전)
쿠마모토 큐슈 신칸센 5,230엔 4,700엔(출발 전)
3,800엔(7일 전)
사가 토스, 나가사키 본선 2,660엔 1,150엔(출발 전)
사세보 토스, 나가사키 본선, 사세보선 4,500엔 2,350엔(출발 전)
2,040엔(3일 전)
오이타, 벳푸 코쿠라, 닛포 본선 6,470엔 3,150엔(출발 전)
2,550엔(3일 전)
코쿠라 카고시마 본선 2,440엔 1,470엔
카고시마츄오 큐슈 신칸센 10,640엔 10,110엔
미야자키 코쿠라, 닛포 본선 10,500엔 5,760엔

* 모든 열차는 지정석 기준 가격입니다.

* 위 구간 외에도 거의 전 구간에 걸려있으므로 일단 JR 큐슈 예약 페이지에서 먼저 검색해보세요.

 

 

JR 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전선 (하카타 ~ 카고시마츄오)

◆ JR 니시큐슈 신칸센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 큐슈 내 JR 큐슈 관할 재래선 전선

◆ JR 산요 본선 시모노세키 ~ 코쿠라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JR 산요 신칸센 (하카타 ~ 코쿠라)

◇ JR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 ~ 하카타미나미)

◇ 히사츠 오렌지 철도 (야츠시로 ~ 센다이)

◇ 미나미아소철도 (타테노 ~ 타카모리)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 쿠마모토, 나가사키, 카고시마 노면전차

◇ 키타큐슈 모노레일

◇ 각종 버스 노선 (히사츠선, 니치난선 재해 불통 구간 대체 수송 버스는 제외)

 

특급 “유후인노모리”, 특급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쾌속 “SL 히토요시”, 특급 “A열차로 가자” 등은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구입 방법

1. 일본국 외의 여행 대리점 (한국 여행사 포함) 에서 교환권을 구입하여 교환하면 됩니다.

교환 가능한 장소

<역>

하카타, 코쿠라, 모지코, 사가, 나가사키, 사세보, 벳푸, 오이타, 쿠마모토, 카고시마 추오*, 미야자키*, 미야자키 공항*

<JR큐슈 여행 지점>

하카타, 코쿠라,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쿠마모토, 카고시마*, 미야자키*

<여행 센터>

코쿠라, 모지코, 사세보, 벳푸

 

2. 일본 도착 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 가능한 장소

<역>

하카타, 코쿠라, 모지코, 사가, 나가사키, 사세보, 벳푸, 오이타, 쿠마모토, 카고시마 추오*, 미야자키*, 미야자키 공항*

<JR큐슈 여행 지점>

하카타, 코쿠라,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쿠마모토, 카고시마*, 미야자키*

<여행 센터>

코쿠라, 모지코, 사세보, 벳푸

<항구>

하카타 항 비틀 카운터

<공항>

※후쿠오카 공항 국제선 1 층 TISCO 여행 정보 센터

 

교환/구입 장소가 변경될 수 있으니 항상 공식 홈페이지의 패스 안내문을 확인하여 구입합시다.

 

* 표시가 붙어있는 곳은 북큐슈레일패스의 교환이 불가능한 곳입니다.

 

 

 

 

JR 남큐슈 레일 패스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 3일권 8,000엔

☞ 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큐슈레일패스의 남큐슈 버전입니다. 북큐슈레일패스와 반대로, 이 패스는 남쪽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애매하게 노베오카 – 오이타 구간이 끊어져있어서 오이타 입국으로 쓸 수가 없었는데, 

2019년 10월 1일부터 범위가 늘어나서 쿠마모토-오이타 간 호히 본선이 포함되고 오이타 – 노베오카 구간도 이용 가능해집니다.

 

2022년 폭우로 야츠시로 – 히토요시 – 요시마츠 간 JR 히사츠선(肥薩線)이 파괴되어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칸센이 있으니 필수로 지나가야 하는 구간은 아니지만, SL 히토요시, 카와세미아야세미, 이사부로신페이 등 관광열차가 다니던 선구였는데 현재 운행되지 않거나 타 노선에서 운행 중이니 운행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JR 니치난선도 난고 – 시부시 간 불통으로 우미사치야마사치 등의 특급 열차가 난고(南郷)역까지만 운행합니다.

 

이용 자격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워킹홀리데이, 유학 등 장기 비자는 이용 불가

 

패스 가격

3일권 8,000엔. 5일권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쿠마모토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미야자키까지 9,920엔 (카고시마츄오역 경유)

이부스키까지 7,500엔

카고시마츄오까지 6,420엔

미야자키까지 5,470엔 (신야츠시로역 + B&S미야자키 고속버스 경유)

히토요시까지 1,820엔

야츠시로까지 740엔

 

[카고시마츄오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쿠마모토까지 6,420엔

노베오카까지 6,150엔

미야자키까지 3,710엔

마쿠라자키까지 1,820엔

이부스키까지 1,000엔

하야토까지 650엔

 

[미야자키역 출발 기준 주요 구간 운임]
쿠마모토까지 9,920엔 (카고시마츄오역 경유)

쿠마모토까지 5,470엔 (B&S미야자키 고속버스 + 신야츠시로역 경유)

카고시마츄오까지 3,710엔

하야토까지 2,750엔

노베오카까지 2,580엔

미야코노죠까지 1,560엔

미야자키공항까지 350엔

 

 

JR 남큐슈 레일 패스의 이용 범위

아래 노선의 신칸센 이하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신칸센 ‘미즈호’ 포함)

◆ JR 큐슈 신칸센 (쿠마모토 ~ 카고시마츄오)

◆ 쿠마모토역, 노베오카역보다 남쪽에 있는 JR선 전선

 

아래 노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 쿠마모토, 카고시마 노면전차

◇ 히사츠 오렌지 철도 (야츠시로 ~ 센다이)

◇ 버스 노선

 

특급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쾌속 “SL 히토요시”, 특급 “A열차로 가자” 등은 전석 지정석 열차로 반드시 사전 좌석 지정이 필요합니다.

 

 

구입 방법

1. 일본국 외의 여행 대리점 (한국 여행사 포함) 에서 교환권을 구입하여 교환하면 됩니다.

 

2. 일본 국내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이 패스는 단기체재 재류자격으로 입국한 외국인 여행자만 구입할 수 있는 티켓이며, 구입 시 여권이 필요합니다. 기간이 겹치지 않는다면 여러 장 구입도 가능합니다.

 

 

교환 및 구입 가능한 장소

<역>

쿠마모토, 카고시마츄오, 미야자키, 미야자키공항

 

<여행센터>

카고시마

 

 

 

교환/구입 장소가 변경될 수 있으니 항상 공식 홈페이지의 패스 안내문을 확인하여 구입합시다.

 

 

 

 

“JR 패스 (Japan Rail Pass) (7) – JR 큐슈의 레일패스 (22.10.03)”의 62개의 댓글

  • 정리가 엄청 꼼꼼함에 놀랐습니다.

    9월에 3박4일 일정으로 후쿠오카 가려고 패스 사려다가

    유후인 빼고 일정을 다시 짜야하는데 어딜가야 좋을까요?

    첫날이 밤 도착이라 숙소가 있는 하카타 주변만 볼거고

    둘째날은 하우스텐보스

    셋째날 유후인 계획했는데 상황보니 못갈거 같네요.

    마지막날 오전 비행기라 다른 일정 안넣었어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 정답이 없는 질문이라 난감하네요. 하우스텐보스 일정이 있으면 근처에 있는 나가사키나 사세보를 보는 게 가장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답글 감사합니다.

    조언대로 나가사키나 사세보쪽으로 다시 일정 조율하고 있어요. ^^

  • JR북큐슈 레일패스 관해서 하나만 여쭈어봐도 될까요?

    Hyperdia라는 사이트에서 철도 시간표 계획을 짜고 있는데 하카타에서 사세보로 가는 특급열차가 LTD. EXP KUJUKUSHIMA MIDORI 91 로 있더라고요.

    그냥 미도리는 탑승이 가능하다고 확인할수 있는데 앞에 구주쿠시마란 단어가 붙으니까 이걸 JR패스로 탈수 있는지 없는지 아리까리하네요.

    혹시 일반 미도리와 차이가 있는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 혹시 그리고 사세보서 직통으로 나가사키로 가는 JR SeaSide Liner for NAGASAKI란 열차도 JR북큐슈 패스로 이용할수 있을까요?

  •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다음 달 여행가는데 몇 가지 질문 드려봅니다.

    1. 노베오카역에서 오이타역까진 그냥 기차표를 사는거 말곤 답이 없는데 혹시라도 조금이나마? 더 싸게 사는 방법이 있나요…
    (보통열차만 타고 가도 되긴하지만, 그냥 특급 니치린 타고 가야겠죠 아무래도^^;)

    2. 8월까지 불통구간이 다시 개통되진 않겠죠…?
    아소산이나, 유후인, 벳푸는 그냥 오이타에서 왔다갔다 하는게 제일 나을거 같네요..

    뭐지 질문이라 써놓고 약간 혼잣말 같기도 하고ㅎㅎ

    결론 :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매번.

  • 쿠주쿠시마 미도리도 레일패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성수기 임시열차인데, 여기에 별칭이 붙어있을 뿐인 열차입니다. 레일패스로 타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열차도 원래 미도리와 같은 편성이 들어가는 등 열차 자체만 놓고 보면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원래 미도리는 하우스텐보스행 열차와 붙어다니지만 이 열차는 하우스텐보스 열차가 붙지 않는다는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임시열차이다보니 아무래도 정규 미도리보다는 소요 시간이 좀 더 깁니다.

    시사이드 라이너 열차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 열차는 특급 열차가 아닌 쾌속(快速) 등급이고, 열차 좌석이 지정되지 않는 일반 열차입니다.

    북큐슈레일패스로 이용할 수 없는 열차는 하카타-코쿠라 간 신칸센과, 나나츠보시와 같은 침대관광특급 열차 정도 뿐이니 나머지는 아무 거나 타셔도 상관 없습니다.

  • 노베오카에서 오이타는 보통열차로 가기가 매우매우 어렵습니다. 6:09 7:50 16:49 19:32 이렇게 네 대 뿐인데다가 보시다시피 7시 50분 열차 다음이 16시 49분 …. 9시간의 공백이 있습니다. 사실상 보통 열차로 이동하는 것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이 열차를 탄다고 오이타까지 가는 것도 아니라서, 사이키(佐伯) 역에서 또 갈아타고 가야합니다. 정말 고통이기 때문에 그냥 특급 열차 티켓을 구매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보통 열차 이용하면 2,480엔, 특급 열차는 3,710엔입니다. 1,230엔 차이이기 때문에 그냥 특급 열차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급은 1시간에 한 대씩 있습니다.
    버스가 있긴 한데 노베오카역에서 탈 수 있는 게 아니라서 불편합니다. 노베오카IC가 시 외곽에 있어서 사실상 대중교통 접근이 안 됩니다. 가격이 2,000엔, 월-목은 1,600엔으로 저렴한 편이긴 한데 .. 이래서야 탈 수가 없죠.

    불통 구간은 복구까지 최소 3년을 예상한다는 썰이 있습니다. 적어도 8월 안에 개통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불통 구간에서 열차 시간에 맞춰서 대행 버스를 운행하고는 있지만 (레일패스 승차 가능) 오이타로 돌아가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립니다.

  • 전 큐슈를 돌라는데, 북큐슈 + 남큐슈로 살까 했다가, 그냥 전큐슈 패스를 사고 북큐슈만 또 따로 살까 고민중이네요ㅎㅎ 친절한 설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 계속된 질문 정말 죄송합니다. 또한 매우 감사드립니다.
    막 여행을 짜다보니 조언을 구할 전문가님이 필요하네요.ㅠㅠ

    일단 남큐슈 사용일이 14~16일인데 이때가 오봉야스미네요…. 으아….

    1. “SL 히토요시” 를 하루 전날 예약해도 충분히 자리가 있을까요? (8/15 화요일 탑승 예정입니다. 일본 휴가철이라 하..)

    1안으로 구마모토에서” SL 히토요시” 탑승 후 히토요시 도착, 히토요시 관광(이라고 해봤자 시내 1시간…) 후 미야자키로 이동하려는 계획인데, 휴가철이라 전날 패스개시 후 바로 지정석 잡아도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휴가철이고 딱 15일이라… 전혀 감을 잡을수가 없네요.

    2. 2안으로, 만약 SL히토요시가 예약이 다 찬다면,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및 “특급 A열차로 가자” 를 단순 열차탑승 목적으로 타려고 합니다. 다행히 두 열차 모두, 하루안에 각각 왕복으로 탈 수 있는 시간표가 나오네요. (물론 8/15일 예정)
    이것도 전날 예약하기 힘들까요…?
    세 열차모두 여름휴가기간이라 인기가 많을거 같긴한데 그 정도를 알 수가 없네요.

    3. SL 히토요시 타기 VS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및 특급 A열차로 가자 중에 무엇을 더 추천하시나요?
    저는 일단 1안으로 선택하려 하는데 아직 확신이 없네요.
    다만 1안이나 2안 모두 정말 열차만 타고, 열차에서의 풍경관광 및 열차 내부 구경이 전부일뿐, 도착지에서의 구경은 없을듯 합니다… 기차여행이기도 하고, 남큐슈여서 그런가 역에서도 차 없으면 돌아가니기 힘들더군요..

    고민고민 되는 하루입니다. 사실 아직도 1안과 2안중에서 뭘 할지 모르겠네요.
    (애초에 모든 열차가 다 매진이면…)

    사실 가망없으면, 최종여행은 24일까지라 그 다음주에 타도 되긴하지만… 그래도 그러면 못가는 몇군데가 생기기도하고, 남큐슈+북큐슈로 가려던걸 전큐슈+북큐슈로 가야되네요.

  • 공석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의 이용 시간이 6:30 – 22:30 이라, 지금 당장 확인이 안 되는데 아마 8/15는 어렵지 않나 싶네요. 최고 성수기인데 큐슈 유일의 SL 열차가 매진이 되지 않았다고는 생각하기 어렵습니다만 일단 이건 공석 조회를 좀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http://www.jr.cyberstation.ne.jp/vacancy/Vacancy.html
    여기에서 날짜, 시간 입력하시고, お乗りになる列車(이용할 열차) 부분은 맨 마지막꺼 在来線列車(재래선 열차) 선택하신 뒤
    밑에다가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쿠마모토(熊本) 히토요시(人吉) 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SL 히토요시는 쿠마모토 9시 45분 출발이네요. 정 이 열차를 못 탄다면 SL은 아니지만 동일 구간을 운행하는 관광열차인 특급 “카와세미 야마세미” 를 이용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쿠마모토에서 7:12, 11:23 15:24에 출발합니다. 전부 히토요시행이구요.

    나머지 두 열차도 오봉 연휴 기간에는 승차 가능성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역시나 잔여석 조회를 해보면 좋을텐데 지금 이걸 조회할 수가 없어서, 위의 사이트에서 마찬가지 방법으로 조회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는 1일 3회 운행하는 열차라 비교적 여유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부스키 타마테노바코 열차는 카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 역 출발, 이부스키(指宿) 행이고 9:58 11:57 14:02에 있습니다.
    A열차로 가자 열차는 쿠마모토(熊本) 역에서 10:35, 14:37 출발, 둘 다 미스미(三角) 행입니다.

    저는 둘 중에 하나 타라고 하면 당연히 SL입니다. 저도 한 번 타보려고 했는데 멀쩡히 예약 해놓고 신칸센에서 자다가 쿠마모토에서 못 내리는 바람에 못 탄 비운의 열차인데 ㅋㅋ; 지금 큐슈 여행을 간다면 당연히 SL 히토요시를 탈 것입니다..
    “A열차로 가자” 열차는 북큐슈 패스로도 탈 수 있습니다.
    이부스키 타마테노바코 열차는 레일 패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인터넷 사전 예약이 가능해진다고 하는데 이게 8월 1일부터라 아직 공지가 확실히 나오지 않은 상태네요.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구입한 여행객 대상이라고는 합니다.

  • 좌석 배정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 여쭤봅니다. 북큐슈레일패스를 구매했고, 신칸센으로 구마모토, 카모메랑 소닉으로 뱃푸, 나가사키에 다녀올 예정인데, 나가사키가는 카모메는 자유석이 있는지 여부가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데 혹시 아시나요???

    그리고 지정석을 예약하면 시간제약이 생기다보니 자유석을 이용하고 싶은데 자유석 노리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자유석이 없으면 입석 또는 승차거부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년 도쿄, 오사카 갈때부터 늘 감사드립니다.

  • 카모메는 자유석이 있습니다. 북큐슈 지역에서는 “유후인노모리”, “A열차로 가자”, “나나츠보시 큐슈” 세 열차를 제외한 모든 열차에 자유석이 있습니다. 신칸센에도 모두 자유석이 있습니다. 이 중 나나츠보시 열차는 침대특급열차라 북큐슈레일패스로 승차 자체가 불가능하고, 나머지 둘은 지정석을 받아서 탑승하시면 됩니다.

    나가사키행 카모메 열차는 자유석 경쟁이 굉장히 심한 편입니다. 특히 주말에는 10분 전쯤에 미리 오지 않으면 한 대 보내야 앉을 수 있을 정도인데, 열차가 한 시간에 두 대밖에 없기 때문에 보내고 타기도 좀 뭣한 그런 열차입니다. 저는 나가사키 살았을 때 이게 싫어서 그냥 지정석을 항상 끊고 다녔었네요.
    자유석이 만석이면 입석으로 가야합니다. 사가역을 지나면 무조건 자리가 나는데, 사가까지 40분 가까이 걸린다는 점은 감안하셔야합니다.

  • 댓글을 좀 늦게확인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결국 오봉휴일 다음주로 계획 바꿨습니다. 그때는 다 있긴한데, SL은 얼마 없다고 뜨는군요… 흠..

    운을 믿어봐야죠ㅎㅎ

  • 으아 매번 너무 감사드립니다.

    계속 물어봐도 모르는게 넘쳐납니다!
    레일패스로 지정권 끊는것에 관한 것인데,

    개시 안 된 레일패스권으로도 미리 지정석 발급이 가능한가요?
    그니까, 예를 들어 18~ 22일까지의 5일 레일패스를 14일날 구매하고,
    그 구매한 패스로, 14일에 18일 이후의 지정석을 미리 끊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말하자면, 아직 사용 기간이 안된 패스를 가지고 사용기간의 지정석을 잡을 수 있냐가 궁급합니다.

    당연히 안될 꺼 같긴한데, 안 되는 머리로 막 생각해보니 될꺼 같기도 하고…

  • 가능합니다. 일본 도착 후에는 날짜 상관 없이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냥 매표소 가서 18일 열차를 미리 예약할 수 있습니다. 실물 큐슈레일패스를 들고 있는 상태라면 이용 개시 전에도 열차 예약이 가능합니다. 물론 예약하는 열차는 패스 유효 기간 안에 있어야합니다.

    일본 도착 전에도 할 수는 있는데 좀 제약이 많습니다. 유후인노모리, 유후, 이부스키타마테노바코 세 열차만 가능하고, 특정 여행사에서 구입한 교환권만 가능하며, 1회 1,000엔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오호 그렇군요 다행이다 관광열차랑 SL은 공항에서 내리자마자 해야겠네요ㅎㅎ 감사합니당

  • 데루오카역 히타역간 불통구간간 이동를 위해 대행버스를 이용하려 하는데요
    1. JR북큐슈 패스로 대행버스 이용 가능한가요?
    2. 쿠마모토에서 신칸센으로 쿠루메로 이동하고 그 뒤 데루오카행 열차로 이동할 예정인데 데루오카발 히타행 8:42 대행버스 시간에 맞출 수 있을까요?

  • 네, 이용 가능합니다.

    쿠루메역에서 7시 40분에 테루오카행 열차를 타면 테루오카역에 8시 36분 도착이고, 8시 42분 대행 버스와 환승할 수 있습니다. 혹시 열차가 늦어지더라도 대행버스가 좀 더 기다려줍니다. 환승을 전제로 운행하는 거라, 무조건 환승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거 타고 히타역에 가면 다시 특급 유후 81호가 바로 연결되도록 되어있어서, 유후인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유후인 도착 시각은 10시 1분입니다.

    쿠마모토역에서 7시 6분에 있는 하카타행 사쿠라 열차를 타야 쿠루메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이것만 타면, 위의 과정을 거쳐 테루오카발 히타행 대행 버스 (8:42)도 무조건 탈 수 있습니다.

    http://www.jrkyushu.co.jp/railway/notice/kyudai_futsu.pdf
    2017년 11월 28일 기준 시각표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