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지역의 특징

후쿠오카가 위치한 큐슈 지역은 도쿄나 오사카와는 교통망의 성격이 달라 도쿄나 오사카와 패스 구입 전략이 조금 달라집니다.

코로나19로 입국제한이 풀린 2022년 이후로 외국인용 패스를 비롯한 모든 패스류의 가격이 크게 인상되어,
현재 후쿠오카 여행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패스가 아예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패스 가성비가 처참합니다.
솔직히 “이 글을 굳이 남겨놓을 필요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그래도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은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매우 가까움

후쿠오카 국제 공항은 일본 국내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도심에 가깝습니다.

하카타역까지 2정거장(6분), 텐진은 5정거장(12분) 으로 매우 가깝습니다. 그래서, 공항 – 시내 간 패스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고, 공항이 시내 한복판에 있다보니 시내 여행용 패스를 공항까지 쓸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니 공항만을 위한 패스는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애초에 있지도 않습니다.

후쿠오카공항은 국제선터미널에서 바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없고, 국내선-국제선 셔틀이 매우 느려 하카타역행 직행 버스를 타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가격은 지하철과 같고, 국내선 터미널을 거쳐 지하철로 하카타역을 가는 것과 시간 차이도 거의 없습니다. 단지 배차 간격이 좀 더 길 뿐입니다.

버스 강세 지역

철도가 있긴 하지만, 시내 여행하는데 철도가 거의 쓸모 없습니다. 후쿠오카 시내는 버스 중심 여행을 짜야 합니다.
극단적으로 지하철만을 이용하는 코스를 만들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후쿠오카의 지하철은 공항선을 제외하면 전부 주택가를 지나는 노선이라 여행객이 이용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이 글은 후쿠오카 공항 입국을 전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후쿠오카 시내 150엔 에리어

니시테츠 버스 기본 요금은 원래 190엔이지만, 하카타역 / 야쿠인(薬院) / 텐진 / 쿠라모토(蔵本) 일대를 순환하는 버스는 운임은 정액 150엔입니다.

원래는 100엔 구간이었으나 2021년 7월부터 150엔으로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지하철 1일 승차권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1일 무제한 승차
● 1일권 640엔
● https://subway.city.fukuoka.lg.jp/kor/fare/one/

후쿠오카 지하철 3개 노선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참고로 후쿠오카공항에서 하카타역까지는 260엔, 그 이후로는 한 번에 200엔씩 낸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러니 1일권은 세 번 이상 타야 이득입니다.

후쿠오카 지하철은 하카타, 텐진 일대를 제외하면 전부 주택가만 지나기 때문에 여행객이 타기에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후쿠오카 시내에선 거의 버스로 이동하는 게 좋지만, 지하철 접근성이 우수한 곳이 드물게 몇몇 군데 있으므로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후쿠오카 지하철은 신용카드 터치결제로도 이용할 수 있는데 신용카드 터치결제로 승차하는 경우 1일 640엔 한도로만 청구됩니다. 타고 다니다가 1일권 가격이 넘으면 1일권을 산 것과 동일해지고, 1일권만큼 못 탔다면 그냥 그만큼만 낸 게 되므로 훨씬 더 편리하고 경제적입니다. 터치결제가 되는 카드가 있다면 굳이 1일권을 살 필요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신용카드 터치결제는 Visa, JCB, AMEX, 다이너스클럽, DISCOVER, 은련을 지원합니다. (마스터카드 지원 안 함). 터치결제가 되는 카드는 카드 앞면이나 뒷면에 와이파이 마크같은 게 그려져 있습니다.

신용카드 터치결제 방법
터치결제 되는 카드 구별 방법

이용 가능 노선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공항선, 카이즈카선, 나나쿠마선)
* JR선, 니시테츠선, 시내버스 등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주요 여행지

  • 후쿠오카 공항  (후쿠오카공항역 하차, 국제선 청사 셔틀버스로 이동)
  • 하카타역 (공항선 하카타역)
  • 기온 (공항선 기온역)
  • 나카스 카와바타 (공항선, 하코자키선 나카스카와바타역)
  • 텐진 (공항선, 나나쿠마선 텐진역)
  • 오호리 공원 (공항선 오호리공원역)
  • 캐널 시티 (나나쿠마선 쿠시다진자마에역)

대부분의 여행지가 커버 가능하지만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후쿠오카 타워, 마리노아 시티 등이 역에서 도보로 20분 이상 떨어져 있어 이 점이 마이너스입니다.

  • 후쿠오카타워, 모모치 해변 : 니시진(西新)역에서 도보 20분
  • 마리노아 시티 : 메이노하마(姪浜)역에서 도보 20분
  • 아사히 맥주 공장 : 이용 불가 (JR 타케시타역 외에 접근 수단 없음, 하카타역 도보 50분)
  • 우미노 나카미치 : 이용 불가 (JR, 버스로만 접근 가능)

발매 장소

지하철 역 자동발매기에서 바로 구입 가능, 예약할 필요 없습니다.

유사한 성격의 패스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시티 패스 (1일권 2,500엔)

이 패스의 완벽한 상위 호환입니다. 지하철과 버스와 JR선까지 전부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패스 가격이 심각하게 비싸기 때문에 (2,500엔) 거의 이 패스로 이득을 보기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니시테츠 버스 후쿠오카시 1일 (1일 1,200엔)

이 티켓은 지하철 대신 버스만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지하철 1일권에 비해 비싸지만 대신 범위도 더 넓어서, 우미노나카미치(海の中道) 일대도 커버하고 있습니다.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시티 패스

● 후쿠오카 시내 교통 수단 (니시테츠버스, 쇼와버스, JR선, 니시테츠 전철, 시영지하철) 무제한 승차 가능
● 후쿠오카 시내판 2,500엔 / 다자이후판 2,800엔
● 외국인 관광객만 구입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 https://yokanavi.com/ko/tourist-city-pass/

단, 니시테츠 잣쇼노쿠마 – 다자이후 구간은 다자이후 옵션권(2,000엔) 구매 시에만 가능
종합 이용 지도

후쿠오카 시내를 여행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종합판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내를 돌아다니는 건 일단 다 태워주는 패스입니다.
그러나 이 패스는 절대로 구입해서는 안 됩니다. 이제는 강력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사지 마십쇼. 1,700엔이던 시절에도 가성비가 나락 수준이었는데 이제는 거의 한놈만 걸려봐라 수준입니다. 사면 안 됩니다.

이 상품이 처음 나왔을 때 가격이 얼마였는지 아십니까? 820엔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가격은 2,500엔. 인상률이 정말 말이 안 됩니다. 후쿠오카 시내에서 교통비를 2,500엔어치나 쓰려면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정을 소화해야 합니다. 구입을 강력하게 비추천합니다. 이런 걸 방일 외국인용 상품이라고 팔고 있는 게 말이 안 됩니다.

참고로 하카타 – 우미노나카미치 왕복이 960엔, 하카타 – 타케시타 왕복이 170엔, 지하철 1일권은 620엔이고, 노코노시마 페리가 왕복 460엔. 이걸 다 합쳐도 2,210엔입니다. 하루에 2,500엔어치를 타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발매 장소 및 구매/이용 방법

스마트폰 앱 “my route” 설치 후 휴대폰에 1일권을 담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도 지원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만 지원합니다.
승차 시 휴대폰에 있는 패스를 제시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자동개찰구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구입 시 반드시 한국 휴대폰 SMS 인증이 필요합니다.
출발 전에 미리 한국에서 가입해놓고 가는 걸 추천합니다.

종이티켓도 판매하지만.. 굳이 줄 서서 사지 마시고 앱으로 사는 거 추천드립니다.

이미지는 인상 전 기준이고, 현재는 가격이 올라 2,500엔이니 참고하세요.

후쿠오카 시내 자유승차권 (1일, 지류 티켓)

● 후쿠오카 시내 버스 무제한 승차
● 기본판 1,200엔 / 다자이후 확장판 2,100엔
https://www.nishitetsu.jp/bus/jyousha/cityfree/

“후쿠오카 시내” 의 범위

후쿠오카 시내의 모든 니시테츠(西鉄) 시내버스를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니시테츠 버스는 철도 회사인 주제에 일본 최대의 시내버스 노선망을 자랑하는 회사로,  후쿠오카 시내 버스 중 니시테츠 버스의 점유율이 90%에 달할 정도라 니시테츠 버스를 다 탈 수 있다는 건 그냥 후쿠오카 시내버스 대부분을 다 탈 수 있다는 걸로 이해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진짜 드물게 JR큐슈버스도 다니긴 하는데 그냥 없는 셈 쳐도 됩니다.

주소상 후쿠오카시(福岡市) 라면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2017년도 이전에 “그린 패스”라고 불리던 물건이 전신이고, 현재는 범위가 늘어나 현재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가격도 올랐지만요. 후쿠오카 타워, 우미노나카미치, 마리노아시티 등 후쿠오카 외곽 지역도 이용이 가능하고, 노코노시마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노코노시마로 가는 배 요금은 별도)

2,100엔짜리 다자이후 확장판도 있습니다. 패스 조건은 1,200엔짜리 후쿠오카 시내판과 같고, 하카타/텐진-다자이후 간 직행 버스 “타비토”가 이용 범위에 추가됩니다. 위의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패스와 반대로, 이 패스는 니시테츠 철도는 이용할 수 없고 꼭 버스만 타야합니다. 타비토는 원래 정규 요금이 왕복 1,220엔이니까 다자이후도 갈거면 당연히 다자이후판으로 사는 게 낫겠죠.

후쿠오카 시내에서 버스를 1,200엔어치 타려면 버스를 최소 5번 이상 타야 합니다. 꽤나 장거리를 타더라도 250~300엔 선이고, 특히 텐진 중심부에서 타면 150엔이기 때문에 1,200엔어치 타기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정말로 버스를 많이 타는지 확인하고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동일 조건의 24시간권 / 6시간권도 판매합니다. 바로 아래 항목 참고하세요.

당연히 24시간권이 훨씬 조건이 유리하므로, 일본에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다면 되도록 아래 시간권을 추천합니다.

발매 장소 및 유효한 구간

니시테츠 텐진 고속버스터미널, 하카타 버스터미널, 후쿠오카 공항 버스터미널, 각 정기권 발매소, 니시테츠 버스 영업소 각 창구, 후쿠오카 시내 일반 노선버스 차내

유효 구간은 위 지도를 참고하세요. (주소상 “후쿠오카시” 인 모든 니시테츠 버스 노선 승차 가능)

후쿠오카 시내 24시간/6시간 프리 승차권 (전자 티켓)

● 후쿠오카 시내 버스 무제한 승차
● 24시간권 1,100엔 / 6시간권 700엔 / 24시간권+다자이후확장판 2,000엔
● 스마트폰 앱 한정 상품입니다.
● https://www.nishitetsu.jp/bus/sumanori/

위의 후쿠오카 시내 자유 승차권과 동일한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는 대신, 이용 시간이 24시간/ 6시간입니다
1일권은 언제 개시해도 막차까지지만, 24시간권은 오늘 13시에 개시하면 내일 13시까지 유효니까 당연히 더 이득이죠?

그리고 특이하게도 6시간권도 판매합니다.
6시간권은 600엔이라서, 해 떠있을 때 빠르게 돌아보는 여행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24시간권 + 다자이후 확장판도 판매합니다.
패스 세부 설명은 위와 같으므로 자세한 건 생략하겠습니다.

구매 방법

이 티켓은 스마트폰 앱 “my route” 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my route 앱 설치 후 확인

앱으로 구매하고, 구매 후 앱을 운전기사에게 보여주면서 타면 됩니다.

24시간 / 6시간의 기준은 내리는 시간 기준입니다. 6시간권은 처음 이용하는 버스에서 내리기 직전에 패스 개시 버튼을 누르는 게 이득이겠죠? 후쿠오카 니시테츠 시내버스는 모두 내릴 때 요금을 내기 때문입니다.

후쿠오카 1DAY PASS

● 후쿠오카, 사가, 다자이후, 야나가와 방면 니시테츠 버스와 철도 1일간 자유 이용
● 1일권 2,800엔
http://www.ensen24.jp/kippu/32/

후쿠오카 시내 패스로는 가장 넓은 범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후쿠오카, 쿠루메, 사가, 치쿠호 지구의 모든 노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패스들의 범위를 전부 포함하는 셈입니다.

니시테츠 철도도 이용 가능한데, 이를 이용하여 다자이후, 쿠루메, 야나가와 방면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 노선 주변을 다니는 노선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서, 쿠루메역에서 사가 버스 터미널까지도 갈 수 있는 등 후쿠오카 북부 지역을 꽤 폭넓게 커버해주는 패스입니다.

단, 고속버스, 특급버스 등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후쿠오카텐진 – 다자이후 라이너 타비토 버스는 이용 가능)

노선버스(시내버스)와 니시테츠 철도 텐진~야나가와 구간만 이용 가능합니다. 고속버스 이용이 불가능한만큼 장거리 구간을 버스로 이동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른 패스로도 커버가 되는 구간이 많으므로, 무작정 범위가 넓다고 구입하지는 맙시다. 다자이후보다도 더 아래로 내려가려는 경우에만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가 방면은 JR로 왔다갔다 하는 게 빠르고 저렴하므로, 사가만 가는거라면 역시나 이 패스는 부적절합니다.

야나가와는 산큐패스로 가기 정말 어려워서, 야나가와 일정에 이용하는 게 그나마 유일한 이용 방법입니다. 그러나 야나가와 왕복도 1,700엔밖에 안 되므로 야나가와만 보고 사는 건 비추입니다. 생각보다 본전 뽑기 어렵습니다

발매 장소

니시테츠후쿠오카텐진역, 야쿠인역, 오하시역, 카스가바루역, 시모오리역, 니시테츠후츠카이치역, 아사쿠라카이도역, 치쿠시역, 미쿠니가오카역, 니시테츠오고리역, 미야노진역, 니시테츠쿠루메역, 하나바타케역, 다이젠지역, 니시테츠야나가와역,

텐진 정기권 발매소, 니시테츠텐진 버스센터, 하카타 버스 터미널, 후쿠오카공항 버스 정류장, 텐진 하카타 관광 안내소 등

다자이후 야나가와 관광 킷푸

● 다자이후, 야나가와로 가는 니시테츠 전철 왕복 1회 이용 가능
● 2일권 3,210엔 (종이티켓은 3,340엔)
http://www.ensen24.jp/kippu/1

후쿠오카현 남부에 위치한 야나가와는 버스 강세라는 큐슈 지역의 이름이 무색하게 버스로 정말 가기가 어려운 곳인데요, 꼭 니시테츠 전철을 타야 합니다. 뱃놀이로 유명한 곳인데, 이왕 니시테츠 전철을 탈 거면 전철이 편리한 또 다른 관광지인 다자이후도 같이 봐라~ 라는 느낌으로 같이 파는 티켓입니다.

니시테츠 후쿠오카텐진 – 야나가와 간 편도 운임은 870엔으로 왕복해도 패스 가격에 택도 없이 못 미칩니다.
이 패스는 야나가와 지역 관광 시설을 꼭 이용해야만 이득입니다.
야나가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배 티켓이 1,800엔이기 때문에 이것까지 합치면 이득이 되는 구조입니다. 다자이후도 가면 좋구요.

패스 이용 조건에 주의!
– 패스는 2일권이지만, 자유 승차권이 아닌 왕복 1회만 이용 가능합니다.
– 다자이후와 야나가와 외에는 내릴 수 없고, 후쿠오카로 돌아오는 순간에 패스는 무효입니다.
즉, 2일권이라고 해서 하루는 다자이후, 하루는 야나가와, 이렇게 이용할 수 없습니다.
후쿠오카-다자이후-야나가와-후쿠오카, 혹은 후쿠오카-야나가와-다자이후-후쿠오카만 가능합니다.

발매 정보

종이 티켓과, 스마트폰 앱 “my route”에서의 발매 가격이 다릅니다.
종이 티켓은 니시테츠 후쿠오카(텐진) 역, 야쿠인역에서만 발매합니다.

후쿠오카 근교 및 큐슈 전역에서 사용하는 패스

JR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 후쿠오카 현내 JR선 이용 가능
● 2일권 3,500엔
● https://www.jrkyushu.co.jp/korean/widepass/info/

JR 큐슈 레일패스의 후쿠오카 근교 버전입니다. 도쿄에는 “도쿄 와이드 패스”, 오사카에는 “간사이 패스” 같은 것들이 있는데, 후쿠오카에는 이 패스가 있는 셈입니다. 기존 큐슈 레일 패스는 큐슈 전역이나, 적어도 반쪽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것조차 범위가 너무 넓었기 때문에, 후쿠오카 근교로 범위를 축소한 버전입니다.

2024년 3월 31일까지는 시모노세키까지 갈 수 있었고 3,060엔이었는데, 24년 개정으로 패스 가격이 3,500엔으로 인상되었으며 지류패스 발매가 종료되며 시모노세키를 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코쿠라(키타큐슈) / 모지코 에리어만 보고 가야 하는 패스가 됐는데, 일단은 하카타 – 코쿠라 왕복 특급 열차 정규 요금이 3,820엔이므로 이득이긴 합니다…만, 그건 정규운임 이야기고 2장 묶어 사면 할인해주는 “니마이킷푸”가 2,940엔이므로 패스를 사서 이득을 전혀 못 봅니다. 그나마 2일권인 게 다행이라, 후쿠오카, 키타큐슈에 카라츠(唐津) 까지는 가야 이득이 나옵니다.

사가 방면으로는 거리가 꽤 가까움에도 범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쿠루메/오무타 방면까지 뻗어있는데 JR선 연선의 여행지가 처참하여 활용도가 높진 않습니다. 후쿠오카 남부에 있는 야나가와(柳川)일대는 JR로의 접근이 쉽지 않고 그나마도 있던 버스가 사라지면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 외에 다른 지역도 있지만 이만큼의 효율을 내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다자이후는 JR로 못 가기 때문에 추가 요금 생각하면 그냥 텐진에서 바로 다자이후를 가는 게 편합니다.

패스 노선도를 보면 카라츠가 섬처럼 뚝 떨어져 있는데, 카라츠가 범위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요금 없이는 카라츠까지 갈 수 없습니다. 하카타역에서 카라츠행 열차를 타고 한 번에 갈 수는 있지만, 하카타 – 메이노하마역 구간은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공항선이기 때문에 이 구간의 통과 요금은 별도로 내야 합니다.

이용 가능 노선

◎ 카고시마 본선 오무타 – 모지코
◎ 닛포 본선 니시코쿠라 – 유쿠하시
◎ 히타히코산선 죠노 – 타가와고토지
◎ 치쿠히선 메이노하마 – 카라츠
◎ 카시이선 전선
◎ 치쿠호 본선 전선
◎ 사사구리선 전선
◎ 고토지선 전선

재래선 특급열차의 자유석과, 쾌속, 보통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카타미나미선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용 가능한 주요 특급 열차

◎ 특급 “소닉”, “니치린” : 하카타 – 코쿠라 – 유쿠하시
▷ 오이타, 미야자키 방면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특급 “키라메키” : 하카타 – 코쿠라 (- 모지코)
▷ 오전 하카타 방면, 오후 키타큐슈 방면만 운행해서 숙소가 하카타라면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 특급 “유후” : 하카타 – 쿠루메
▷ 유후인 방면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특급 “유후인노모리” 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전석 지정석 열차)

◎ 특급 “릴레이 카모메”, “하우스텐보스”, “미도리”, “카사사기”  : 하카타 – 토스
▷ 사가, 나가사키 방면으로는 이용할 수 없고 토스(鳥栖)역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 특급 “카이오” : 하카타 – 케이센 경유 – 노가타
▷ 이런 걸 타는 사람은 철도 오타쿠밖에 없습니다

카라츠 방면 이용 시 팁과 주의점

카라츠 ~ 하카타 간 JR 치쿠히선의 후쿠오카 시내 구간이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공항선”에 이관되어 있는데, 이 구간은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하카타에서 탈 때 반드시 JR이 아닌 지하철 하카타역으로 가서 타야 합니다.

카라츠 방면으로 가려면 하카타역 지하철 타는 곳에서 메이노하마역 방면 열차를 탄 후, 메이노하마역에서 카라츠행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30~60분 간격으로 지하철 하카타역에서 바로 카라츠까지 직통으로 가는 열차도 있으니, 이걸 이용하면 더 편리합니다.

메이노하마역까지 지하철 티켓(300엔)을 사고, 메이노하마역에서 내릴 필요 없이 카라츠까지 가서 지하철 티켓과 패스를 동시에 제시하면 됩니다. 돌아올 때에는 그냥 패스로 승차한 뒤 하카타역에서 추가 운임(300엔) 을 정산하면 됩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1일권이 640엔이니, 하카타-메이노하마 왕복만 해도 이미 600엔이니 카라츠 + 시내일정이 포함되어 있다면 지하철 1일권을 사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지하철 1일권과 조합하면 더 이상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키타큐슈 도시권 1일 프리 승차권

● 키타큐슈 지역 버스 이용 가능
● 1일권 1,200엔 / 앱으로 구매 시 24시간권 1,000엔, 48시간권 1,800엔
● https://www.nishitetsu.jp/bus/jyousha/kita_free/

기타큐슈시 (코쿠라, 모지코, 키타큐슈 공항 및 유쿠하시, 나카마, 칸다, 노가타 일부) 에서 쓸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종이 티켓과 앱 발매 가격이 다릅니다. 반드시 앱(my route)으로 구매를 추천합니다.

공항리무진 버스는 탈 수 없습니다. 단, 키타큐슈공항 ~ 쿠사미(朽網) 간 시내버스가 이용 구간 외지만 예외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근데 이 패스로 코쿠라까지 가는 길이 정말 만만치 않으니 초행이면 그냥 공항리무진 추천드립니다. 지금 경로를 찾아봤는데 제정신으로 이용할만한 경로는 아니네요. 이게 얼마나 노답이냐면 니시테츠버스 홈페이지 경로 검색에 이 경로를 넣고 돌려보면 검색을 거부합니다. 무조건 리무진버스만 나옵니다.

예전엔 외국인용 패스엔 키타큐슈공항 리무진버스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네요.. 700엔짜리 패스에 700엔짜리 리무진버스가 따라오는, 정말 말이 되나 싶은 사기급 가성비의 패스였는데 아쉽게 못 쓰게 되었습니다.

구매 방법

종이 티켓은 1일권으로만 판매합니다.
→ 키타큐슈지구 각 니시테츠 티켓 발매소 및 버스 차내

스마트폰 앱 “my route” 로 구매하면 24시간권 / 48시간권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북큐슈 레일 패스

큐슈 북부의 JR선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가격 인상 전에는 나가사키만 왕복해도 이득이 될 정도로 정말 엄청난 가성비를 자랑했으나 두 차례의 가격 인상으로 12,000엔이 되어 이제는 조금 생각을 해보고 사야하는 패스가 되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JR 큐슈 레일 패스 페이지로 → https://uh.dcmys.kr/710#N_Kyushu

큐슈 레일 패스

큐슈 전역의 JR선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북큐슈 지역을 포함하여, 카고시마 및 미야자키현 노선까지 전부 이용 가능합니다.
큐슈 전역 JR선을 모두 탈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버스 및 지하철, 각 도시의 노면 전차 등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JR 큐슈 레일 패스 페이지로 → https://uh.dcmys.kr/710#Kyushu

산큐 패스 (SUNQ 패스)

● 큐슈 전역의 버스 (고속버스 포함) 무제한 이용
● 북큐슈판 3일권 9,000엔, 전큐슈판 3일권 11,000엔, 전큐슈판 4일권 14,000엔, 남큐슈판 3일권 8,000엔
● http://www.sunqpass.jp/korean/

▲ 초록색: 북큐슈 패스 이용 범위 / 빨간색: 남큐슈 패스 이용 범위

전큐슈 패스는 초록+빨강 구간을 모두 이용 가능

큐슈 전역의 고속버스, 노선버스를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큐슈레일패스가 기차 패스라면 이 패스는 버스 패스인 셈이죠.

버스를 이용하면, 철도에 비해 시내 깊숙히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대부분의 시내 버스 노선까지 커버되는 경우가 많아 시내 이동에도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버스의 속도가 기차에 비해 느린 편이고 교통 체증의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말의 후쿠오카 도시고속도로는 정말.. 끔찍..

그리고 버스는 미리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현지에서 못 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유후인!!!! 유후인을 가는 경우에는 반드시 예약하십시오!! 유후인행은 버스든 기차든 정말 좌석 공급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하카타~유후인 구간같이 선형이 굉장히 불량한 노선을 이용하는 열차조차 소요 시간이 버스보다 짧고, (유후인노모리 2시간 10분 vs 고속버스 2시간 20분) 나가사키노선은 버스가 2시간 30분인 반면 신칸센 “카모메”의 소요 시간은 2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쿠마모토나 카고시마처럼 신칸센이 있는 지역은 말할 것도 없구요. 대신 버스는 하카타역에서도, 텐진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 세세한 이동 시간을 제하면 압도적인 차이가 나는 편은 아닙니다.

산큐 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버스는, 큐슈에 있는 버스 노선이라면 거의 다 해당됩니다. 단, 북큐슈판의 경우 카고시마, 미야자키현에 걸치는 노선을 이용할 수 없으며, 나가사키~미야자키, 나가사키~카고시마 노선은 산큐 패스 대상이 아닙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관광 버스와 회원제 버스 및 일부 지역의 로컬 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페리도 이용 가능한데,  (나가사키)시마바라 ~ 쿠마모토, (나가사키)쿠치노츠 ~ (쿠마모토)오니이케, 카고시마 ~ 사쿠라지마, 모지코 ~ 시모노세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버스에는 산큐패스 마크가 전부 붙어있습니다. 북큐슈판으로 탈 수 없는 버스에도 따로 표식이 되어있어, 버스를 탈 때 “이 버스가 패스 적용 대상인가?” 하는 고민을 하지 않고 탈 수 있습니다. 일부 고속버스는 예약을 해야만 탈 수 있는데, 전화 예약도 가능하며 그냥 승차 전에 매표소에서 예약하여 탈 수도 있습니다.

버스 노선이 JR 노선에 비해 더 촘촘하기 때문에, 조금 마이너한 곳을 둘러보겠다 하는 경우에는 산큐패스가 더 유리합니다.

아무래도 철도에 비해 외국인에 대한 배려가 적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굵직굵직한 노선만 탈거라면 상관 없지만요. 

이용 팁

글이 워낙 길어져서 이용 가이드 글을 따로 분리해놨습니다.

발매 장소

이 패스는 미리 한국에서 사가면 패스 가격이 그야말로 “싯가” 입니다. 일본 가서 사면 무조건 손해니 미리 사가는 걸 추천합니다.

일단은 일본 국내 대부분의 버스 터미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상세 구입처는 http://www.sunqpass.jp/use/index2.html 참조.

+

혼슈 방면으로 여행 시 JR 니시니혼 레일 패스 (http://uh.dcmys.kr/708) 를 참고하세요.

“후쿠오카 / 큐슈 여행 패스 정리 (2024.04.01)”의 1,110개의 댓글

  •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ㅜㅜ 명확하게 정리됬네요. 준비하면서 제일 큰 도움 받은 것 같습니다. 블로그 다른 글도 잘 보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오전 비행기로 후쿠오카에 가서, 첫 날 다자이후텐만구에 방문할 일정입니다.
    다만 다자이후텐만구는 이동시간 포함해서 3시간 정도면 충분할 것 같아서 후쿠오카도 둘러볼까 하는데요,
    이런 경우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시티 패스가 유용할까요?
    시티패스로 갈 수 있는 곳 중에 시티패스 값을 뽑아먹을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추가로 방문할 의향이 있습니다.

    다자이후만 방문한다고 가정했을 때 교통비를 계산해보니 니시테츠 전철 왕복 420 * 2 = 840엔, 하카타 – 텐진 210 * 2 = 420엔이라 이것만으로도 1260엔이 나와서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나지 않더라구요. (숙소가 하카타역 근처에 있습니다)

    • 생각보다 쉽진 않을 거 같습니다. 다자이후까지 갈 수 있는 투어리스트 패스가 무려 2,000엔이나 해서, 다자이후 왕복에 1,260엔을 쓰게 되는 걸 감안해도
      후쿠오카 시내에서는 추가로 740엔어치를 타야 합니다. 후쿠오카 시내에서 버스를 아무리 멀리 타도 220엔이라서 추가로 버스나 지하철을 4회 이상을 타야만 하구요.
      점알로 패스 범위를 다 두들겨 패면서 다니면 아예 불가능할 것도 없긴 한데, 일반적인 일정에서 이득이 나오는 패스는 아닙니다.
      패스 범위 중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빠르면서도 멀리 갈 수 있는 곳은 우미노나카미치입니다. 왕복 960엔이라 여기만 가도 충분하네요.
      버스로 가면 정말 화딱지나게 멀어서 JR로 가는 게 편한데 투어리스트 패스로 JR을 탈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생각해보니 온천에 갈 때 버스 왕복도 하고 저녁에 텐진도 갈 예정이라 그런것도 포함하면 얼추 2천엔 본전을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후쿠오카 공항에서 하카타 역 올 때도 이용할 수 있는 패스겠죠??

    • 네 후쿠오카공항 – 하카타 간 지하철/버스도 다 이용 가능합니다.

    • 안녕하세요 형님. 늘 많이 도움받고 있습니다.
      5일 일정으로 첫날 아침에 하카타에서 출발, 사세보-나가사키-코쿠라(+시모노세키)-하카타(+가능하다면 다자이후)에 하루씩 쓰고 5일째 점심쯤 귀국하는 일정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이러면 첫3일에 북큐슈 JR패스를 끊고 4일째에는 그냥 패스 없이 돌아다니거나 별도의 패스를 끊는 게 낫겠죠?

    • 정가 기준으로는 패스 가격(12,000엔)을 넘기 때문에 3일 안에 위의 일정이 다 소화된다면 패스를 사도 되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정가 기준이고, 나가사키-하카타 같은 구간은 JR 큐슈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하고 타면 거의 50% 가까이 할인되는 경우도 있어서
      열차 개별 예약이 가능하다면 5일 내내 패스 없이 가는 게 더 쌉니다
      하카타역 패스 교환 줄도 너무 긴데 패스로 보는 이득이 크지 않아서 패스 쓰자니 좀 아쉬운 상황이네요
      다자이후는 JR 북큐슈 레일패스 있어도 활용도는 거의 없구요.

  • 아이고…개별 예약도 할인받는 방법이 있었군요. 어제 입국해서 이미 3일 패스 사용 중인데, 다음부터는 개별 예약을 활용해 봐야겠네요.

    • 패스 쓰면 그래도 일정 변경 부담이 없으니 나름의 장점이 있는 거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평소 많은 도움을 받고있던 독자입니다.
    이번에 키타큐슈에 배를 타고 오면서 후쿠오카 와이드패스를 모바일버전으로 구매했는데,
    시모노세키에서 고쿠라로 나가려니, 시모노세키ㅡ모지 는 230엔을 내고 타야한다고 해서 제보드리고자 합니다.
    종이버전(역에서 살수있는)은 시모노세키가 포함이지만, 모바일버전은 포함이 안된다네요. 😓😓😓😓
    다른 분들이 참고하실수 있게 내용 업데이트가 되면 좋겠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내용 공유 감사합니다. 모바일 패스는 사실 한시적으로 팔았던 패스라 없어질거라 생각해서 내용을 넣지 않았는데, 결국 상시 발매가 되었네요. 시모노세키가 범위에서 쏙 빠진 이유는 정말 이해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항상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번에 3박4일 일정으로 기타큐슈 공항 in out으로 가게되었는데,
    제가 생각한게 맞는지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일차 11일 기타큐슈 공항 버스 710엔
    모지코 왕복(560엔) – 미정
    코쿠라역-하카타역 신칸센(시간 맞추려면 타야할듯합니다)
    기린 맥주공장(다치아라이까지 jr 480엔+아마기철도 350엔 = 830엔)
    올때 택시로 니시테츠오고리까지(료칸 입실 시간으로 인해 아마기 철도를 못탈거같습니다)
    니시테츠오고리 – 야쿠인 530엔(니시테츠)
    야쿠인역앞 -> 사와라구 쪽 숙소 편도 700엔

    2일차 시내로 나와서(버스 편도 700엔)
    텐진-나카스-하카타 쇼핑

    3일차 하카타역에서 당일치기 관광예약완료(유후인 등지)
    밤에 하카타역 -> 코쿠라역 열차로 이동(소닉 혹은 신칸센) + 코쿠라-모지코(시모노세키) 왕복 계획 O(시모노세키는 모르겠고, 모지코는 무조건 갈계획, 왕복 560엔)

    4일차 아침일찍 코쿠라역앞 공항버스(710엔)

    1. 전일차를 통틀어서 시간 문제가 있어서 버스를 하카타-코쿠라에서 타지 않을 계획이라 산큐패스는 고려하지 않았는데 타당한 선택일까요? 다만 공항버스 가격이 조금 부담이기는 합니다.
    2. 제가 계산해봤을때 신칸센을 1번이라도 탄다고 하면, 킨켄샵 가서 자유석 사는게 맞는건가요?요카요카킷푸는 판매종료되어서 이부분을 질문드립니다.
    3. 또한 패스는 1일차 오후 4시 개시로 해서 후쿠오카 시내버스 24시간권으로 하나만 끊으면 될거같은데(2일차 일부 이용가능, 왕복 버스 값만 1400엔), 제 판단이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특히 모지코를 1,3일차에 가는데(1일차에 큐슈 철도 기념관을 포기하면, 3일차 야간에만 가면될거같습니다), 2일짜리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사게되면 손해일수도 있을거같아서(1-2일차에 사용하든 2-3일차에 사용하든) 여쭤봅니다. (그나마 두명이라 만약에 3일차에 하카타-코쿠라 구간을 소닉 타게 되면, 니마이킷푸를 살 수 있는게 다행인거같습니다)

    항상 감사드리고, 너무 임박하여 문의드리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산큐패스가 가장 저렴한 방법일 거 같긴 한데 이 일정은 진짜 타임어택 수준이라 교통수단을 지정해서 탈만한 일정이 아닌 거 같네요. 산큐패스 사도 아마 거의 못 쓸 거 같습니다
      금액 생각할 때가 아니라 일정 소화하는 것만 해도 거의 기적에 가까운 수준이라.. 전부 최단시간으로 갈 수 있는 교통수단을 골라야 할 거 같네요
      신칸센 하카타-코쿠라 정규 요금은 자유석 기준 2,160엔이고 킨켄샵 가더라도 할인은 100~200엔 선이 한계라 무리하게 안 사도 됩니다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는 하카타-코쿠라를 왕복해야 딱 맞게 본전인데 한 번은 신칸센을 타게 되니 불필요해보이구요,
      재래선 특급 니마이킷푸가 인당 1,470엔이니 그냥 이거 사서 가는 게 나아보입니다. 이것도 시간 단축하려면 신칸센 타면 되고(할인은 없고, 2,160엔)
      결국 확실하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패스는 1일차 숙소를 들어갔다 나올 때 쓸 버스 24시간권 하나 뿐인 거 같습니다. 숙소가 정확히 어딘지는 모르겠으나 사와라구라면 후쿠오카 시내는 확실해보이네요.

  • 선생님 제가 규슈 전 지역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경로는 후쿠오카 – 다자이후 – 구루메 – 나가사키 – 구마모토 – 가고시마 – 미야자키 – 오이타(뱃푸) – 기타큐수 – 후쿠오카 로 생각하고 있는데
    1. 제가 생각한 경로가 가장 효율적일까요?
    2. 14박 15일 여행으로 짜봤는데 무리없이 소화 가능할까요? (저는 일전에 도쿄에서 매일평균 35,000보씩 걸었습니다 / 여행경비도 많이 준비했습니다.)
    3. 추천하시는 후쿠오카의 이색 도시 등 등…

    항상 맛있는 댓글 곱씹어 먹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경로는 이것보다 더 좋게는 못 짤 거 같네요. 회전 방향을 시계방향으로 하냐 반시계방향으로 하냐 정도의 선택지만 있을 뿐인데
      일정이 빡빡하면 반대방향, 시계방향으로 도는 게 나은데 (막차가 훨씬 늦습니다)
      이 경우는 14박 15일이면 기차가 아니라 자전거로 돌아도 될 정도로 넉넉해서, 그렇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도시 추천같은 경우는 저도 잘 아는 분야가 아니라서.. 이 부분은 알려드리기가 어려울 거 같네요

  • 금요일에 당일치기로 키타큐슈 계획하고 있고 오후에 코쿠라에서 하카타 가는 특급소닉 탈 예정인데
    아무래도 금요일 오후면 자유석은 자리 없을 가능성이 있겠죠?
    입석 우려 있으면 그냥 큐슈넷킷푸로 지정석 끊으려고 하는데,
    이 경우에는 이용 전에 시간 변경하는건 별도 수수료는 없을까요?

    • 공석 상황은 정확히 단언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소닉은 주말에 붐비는 열차입니다. 운행 편수가 많아 평일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면 자유석이 꽉 차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큐슈 넷 킷푸는 단계별로 변경 가능 여부가 다른데, 최저가 티켓(7일 전 예약) 같은 경우는 변경이 안 됩니다. 할인율이 가장 짠 일반 지정석 티켓이라면 무료 변경 가능합니다.

    • 하카타역 매표소 혼잡때문에 종이패스를 다 없애려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 가격은 왜 올리는지…….

  • 6월초에 배타고 후쿠오카로 들어가서 고쿠라에 숙소를잡고 jr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로 돌아다닐것 같습니다.
    하카타에서 교환할때 많이 혼잡할까요? 서일본 매표소는 좀 덜할까요?
    아울러 고쿠라랑 시모노세키를 묶어서 관광하고 싶은데, 마땅한 패스가 없네요. 저 jr패스로는 고쿠라 모지항쪽으로 사용 안되고 시모노세키 넘어갈때도 일반열차는 안되는데… 그냥 개별발권해서 다녀야겠죠?

    •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는 서일본 매표소 교환 패스인데
      하카타역 서일본 매표소는 그래도 좀 낫다는 게 공통된 의견인 거 같습니다
      이 패스는 큐슈 내에서는 신칸센만 이용할 수 있어서 신칸센이 없는 시모노세키는 별도 티켓 구매가 필요합니다. 그래봐야 코쿠라-시모노세키 320엔 정도라 패스는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은 오픈루프로 컨택리스(터치결제) 지원하는데 이걸로 타면 1일 최대 640엔만 가져가서 1일승차권이랑 같아 정보공유 차 댓글 남겨봅니다.
    https://subway.city.fukuoka.lg.jp/topics/detail.php?id=1895
    요즘 일본 이곳저곳에 오픈루프 대중교통수단이 생겼는데 관심있으시면 아래 링크에 대상 교통수단이랑 가능한 컨택리스 브랜드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q-move.info/area/

    • 오 감사합니다. 1일권이랑 같을뿐만 아니라 혹시나 패스 사놓고 1일권 가격만큼 못 탔을 때 손해볼 일도 없으니
      터치결제되는 카드 있으면 1일권보다 무조건 이득이네요. 내용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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