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자유석이 없는 전석 지정석 열차 목록 (2022.11.13)

왼쪽 : 지정석 티켓 / 오른쪽 : 자유석 티켓

전석 지정석 열차가 너무 많아져서 정리해놨습니다

JR 열차의 지정석 / 자유석이란?

지정석은 타려는 열차와 좌석이 정확히 지정되어 있는 것을 뜻합니다. 꼭 그 열차의 정해진 자리에만 앉아야 합니다.

자유석은, 타려는 열차의 구간만 지정됩니다. 티켓 유효 기간 내에 어떤 시간에 어떤 열차의 어떤 좌석에 앉아도 무방합니다.
자유석으로 정해진 칸에만 앉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1-3호차만 자유석인 열차라면 자유석특급권으로는 1-3호차에만 앉을 수 있습니다.

열차 티켓에 좌석이 써져있다면 지정석, 안 써져있다면 자유석에 탈 수 있습니다.

JR 홋카이도

신칸센

JR 홋카이도의 모든 신칸센은 전석 지정석입니다.

  • 홋카이도 신칸센 “하야부사” (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
  • 홋카이도 신칸센 “하야테” (모리오카 – 신하코다테호쿠토)

단, 만석인 경우 입석특급권을 구매하여 승차가 가능합니다. JR패스 소지자는 별도 발권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입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모리오카 – 신하코다테호쿠토 간은 만석이 아니라도 입석특급권을 발매합니다.
입석으로 타는 경우 빈 자리에 앉아가면 되고, 좌석 주인이 있으면 비켜주어야 합니다.

JR 동일본(히가시니혼)

신칸센
  •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 (도쿄 – 신하코다테호쿠토)
  • 도호쿠 신칸센 “하야테” (모리오카 – 신하코다테호쿠토)
  •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도쿄 – 아키타)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도쿄 – 신조)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도쿄 – 카나자와)

단, 만석인 경우 입석특급권을 구매하여 승차가 가능합니다. JR패스 소지자는 별도 발권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입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모리오카 – 신하코다테호쿠토 간은 만석이 아니라도 입석특급권을 발매합니다.
빈 자리에 앉아가면 되고, 좌석 주인이 있으면 비켜주어야 합니다. 그린샤(グリーン車) 객차의 빈 좌석이나 통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특급
  • 나리타 익스프레스” (신주쿠/오후나 – 나리타공항)
  • 사피르 오도리코” (도쿄 – 이즈큐시모다)
  • 오도리코” (도쿄 – 이즈큐시모다)
  • 스와로 아카기” (우에노 – 타카사키)
  • 히타치” (도쿄 – 센다이)
  • 토키와” (도쿄 – 카츠타/타카하기)
  • 아즈사” (도쿄 – 마츠모토)
  • 카이지” (도쿄 – 코후)
  • 후지카이유” (도쿄 – 카와구치코)
  • 쇼난” (도쿄 – 오다와라)
  • 하치오지” (도쿄 – 하치오지)
  • 오메” (도쿄 – 오메)
  • 키누가와” (신주쿠 – 도부 키누가와온센)
  • 닛코” (신주쿠 – 도부 닛코)

단, 만석인 경우 입석특급권을 구매하여 승차가 가능합니다. JR패스 소지자는 별도 발권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입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빈 자리에 앉아가면 되고, 좌석 주인이 있으면 비켜주어야 합니다. 그린샤(グリーン車) 객차의 빈 좌석이나 통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JR 히가시니혼 특급 일부 열차는 친절하게도 좌석 위 선반에 빈좌석 표시등을 달아놓아 어떤 자리가 빈자리인지 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걸 보고 빈자리에 찾아 앉으시면 편리합니다. 빨강은 빈자리, 초록은 지정석 주인 있음, 노랑은 다음 역부터 자리 주인이 온다는 뜻입니다. 빨간 자리에 앉으시면 되겠죠?

특급 “사피르 오도리코” 는 일반실 지정석이 없으며 전석 그린샤 지정석입니다. 일반 JR 패스로 타려면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JR 도카이

JR 도카이는 신칸센, 특급 포함하여 거의 대부분 자유석을 운영합니다.

특급
  • 후지산” (오다큐 신주쿠 – 고텐바)

JR 서일본(니시니혼)

신칸센
  •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도쿄 – 카나자와)

단, 만석인 경우 입석특급권을 구매하여 승차가 가능합니다. JR패스 소지자는 별도 발권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입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빈 자리에 앉아가면 되고, 좌석 주인이 있으면 비켜주어야 합니다. 그린샤(グリーン車) 객차의 빈 좌석이나 통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특급
  • 비와코 익스프레스” (오사카 – 마이바라)
  • 하마카제” (오사카 – 돗토리)
  • 라쿠라쿠 하리마” (오사카 – 히메지)
  • 쿠로시오” (오사카/교토 – 신구)
  • 코노토리” (신오사카 – 키노사키온센)
  • 키노사키” (교토 – 키노사키온센)
  • 마이즈루” (교토 – 히가시마이즈루)
  • 하시다테” (교토 – 아마노하시다테)
  • 선라이즈 이즈모” (도쿄 – 이즈모시)
  • 선라이즈 세토” (도쿄 – 타카마츠)
  • 하나요메노렌” (카나자와 – 와쿠라온센)

단, 만석인 경우 입석특급권을 구매하여 승차가 가능합니다. JR패스 소지자는 별도 발권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입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빈 자리에 앉아가면 되고, 좌석 주인이 있으면 비켜주어야 합니다. 그린샤(グリーン車) 객차의 빈 좌석이나 통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 “하나요메노렌”은 입석특급권을 발매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예약 후 타야 합니다.

JR 큐슈

특급
  • 유후인노모리” (하카타 – 오이타)
  • SL히토요시” (쿠마모토 – 히토요시)
  •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 (카고시마츄오 – 이부스키)
  • 아소보-이” (쿠마모토 – 오이타/벳푸)
  • A렛샤데이코” (쿠마모토 – 미스미)
  • 카와세미 아야세미” (쿠마모토 – 아소)
  • 이사부로 신페이” (쿠마모토 – 요시마츠)
  • 후타츠보시 4047” (타케오온센 – 나가사키)

유후인노모리는 만석인 경우 입석특급권을 구매하여 승차가 가능합니다. JR패스 소지자는 별도 발권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입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빈 자리에 앉아가면 되고, 좌석 주인이 있으면 비켜주어야 합니다.

14 댓글

  1. 핑백: JR 패스 (Japan Rail Pass) 에 대하여 – UH

  2. 여행은하드코어하게 응답

    정말 정리 잘 해주셨네요.
    이게 코로나 거치면서 승객 감소로 인해 적자가 되니까
    얼씨구나(?) 하고 인건비 감축을 위해 차장 숫자를 줄이려고 자유석을 없앴다는 말도 있네요.

    사실 자유석 다니면서 일일히 표 검사하는 것도 귀찮은 일이겠죠.

    늘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UH 글쓴이

      실질적인 요금 인상 효과도 있어서 앞으로 지정석이 늘면 늘었지 줄어들진 않을 거 같습니다

  3. 익명 응답

    얼마전 큐슈 갔을 때 마침 열차가 만석이라 jr패스로 유후인노모리 立席特急券 취급해서 승차 가능한지 마도구치랑 승무원한테 문의해봤는데 두 군데 모두 만석이라 승차 불가능하다는 답변 받았었네요. 참고 부탁드립니다!

    • UH 글쓴이

      유후인노모리는 실제로 입석특급권으로 타는 예시가 많아서 가능한 줄 알았는데 요즘엔 정책이 바뀌었나보네요

    • 익명

      아 제가 갔던 날이 유후인오모리 왕복 2편성 + 특급 유후 대체 투입한 날이라 어쩌면 유후 자유석이 있으니 입석특급권을 취급하지 않은 걸 수도 있겠습니다.

  4. 김천국제공항 응답

    안녕하세요, 언제나 올려주신 글들 감사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먼저, 글 내용과 관련 없는 댓글 달아 죄송합니다. 궁금한 게 있었는데 도저히 주변에 물어볼 만한 사람도 없고 경로도 마땅히 떠오르지 않던 참에 UH님이 생각나서 혹시나 괜찮으시면 여쭤보고 싶은 게 있습니다.

    한국 지하철의 경우 아무래도 일본의 시스템을 많이 따왔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국은 도심, 부도심 내부와 근교를 한 노선이 길게 이어주는 데에 반해 일본(도쿄)은 근교에서 도심/부도심까지의 연결과, 도심/부도심 간의 연결 및 내부의 연결은 다른 노선으로 운용하고 이를 부분적으로 직통 연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도쿄에서 살아서 그런지 도쿄의 시스템이 저에게는 익숙한데, 다른 도시의 경우는 또 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약하면 1) 도심-근교를 한 노선으로 연결, 2) 근교와 도심을 터미널역을 경계로 별도 노선으로 분리하는 방식의 장단점과 일본(도쿄)의 시스템의 영향이 컸을 한국이 왜 다른 방식으로 노선을 계획하고 운용하고 있는지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예전에 다른 커뮤에 관련글이 올라왔길래 그 분께도 여쭤본 적이 있는데, 한국은 여러 운행 계통을 한 회사가 운영하고 있고 일본은 운행계통별로 회사가 나뉘어 있어 형태의 차이일 뿐이라는 설명을 들었지만 실제로 오다큐-치요다선의 관계랑 1호선 서울시구간-인천구간의 관계는 명백히 다른 것 같아 납득이 되지 않았었습니다. 쇼난신주쿠선 등의 경우는 이해가 됩니다만… 여튼 다시금 글과 관계 없는 댓글 죄송하고, 혹시 괜찮으시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 UH 글쓴이

      이건 제가 모르는 내용이라 답변이 어려울 거 같네요

  5. 붕붕이 응답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일본 가기전에 공부하고 있습니다.
    교토에서 아마노하시다테에 가려고 하는데, 찾아보니 기차와 고속버스를 타는 방법이 있더군요.
    이코카 카드를 활용할 경우의 질문입니다.
    1. 고속버스의 경우 매표소에서 티켓을 사면 될 것 같은데, 그렇지 않고 혹시 이코카 카드만 가지고 고속버스를 탈 수도 있나요?
    그럴 경우에 좌석은 어떻게 지정받는 건가요?
    2. 교토역에서 JR특급 하시다테 열차를 이용할 경우에도 티켓을 사지 않고 이코카 카드만으로 개찰구에 찍고 탈 수가 있는 건가요?
    그럴 경우에 역시 좌석을 지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UH 글쓴이

      교토-하시다테 버스는 ICOCA 등 교통카드는 사용 못 하고 매표소에서 티켓을 사고 좌석을 지정받아야 합니다
      특급 하시다테는 ICOCA 이용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ICOCA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티켓 사서 타야 합니다. 매표소에서 좌석도 꼭 지정받아야 합니다. (자유석이 없는 열차)

  6. 붕붕이 응답

    답변 감사드립니다. 하나 더 여쭙겠습니다.
    교토에서 나라에 갈 경우에 구글로 검색해보니 긴테츠특급이나 나라선을 이용하라고 나오는데요.
    이 경우는 이코카 카드로 이용할 수 있나요? 아니면 역시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입해야 하나요?
    혹시 이코카 카드로 가능할 경우에는 좌석은 자유석을 이용하는 건가요?

    • UH 글쓴이

      특급은 안 됩니다. 이코카 이용 자체는 가능한데, 이코카만으로는 안 되고 특급 열차의 추가 요금 티켓을 따로 사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토-킨테츠 나라에서 특급을 타려면 기본 운임 640엔 + 킨테츠 특급요금 520엔이 필요한데
      640엔은 이코카로 처리할 수 있지만, 저 520엔에 해당되는 특급 열차 티켓을 따로 매표소에서 사야 합니다 (이 때 좌석을 지정함)
      /
      좌석을 지정할 필요가 없는 킨테츠 일반 열차나, JR 나라선은 이코카만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7. 교통수단 어렵네용 응답

    안녕하세요 글을 읽고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실례가 안된다면 질문을 남기고 싶어 댓글 남깁니다. 가메이도역에서 신주쿠역을 이용하고 싶은데 현장에서 발권이 가능한걸까요? 거의 다 패스로만 판매가 되고 있어서요. 만약 현장 발권시 만석이라면 탑승을 못하는건지 등 제가 여러군데 검색을 해보았지만 가장 유익하고 정리가 쉽게 글 남겨주시어 문의 드립니다. JR동일본 열차를 이용하는 거 같은데 작성해주신 글 보니 종류도 여러개 같고,, 너무 어려워서요. 실례 되었다면 답글 안 주셔도 됩니다.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UH 글쓴이

      이건 그냥 지하철이라서 예약을 할 수 없는 열차입니다. 만석의 개념도 없습니다.
      카메이도 – 니시닛포리까지 JR 조반선(常磐線) 의 일반 전철을 이용하고, 니시닛포리역에서 다시 JR 야마노테선(山手線) 으로 갈아타면 됩니다.
      이 노선은 중간에 지하철 노선을 끼고 있는 조금 특수한 형태의 노선이라 표 사는 게 좀 어렵습니다. 교통카드가 있으면 매우 편리하니 되도록 교통카드 이용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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