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 패스 개요 문서로 돌아가기]

JR 니시니혼의 관할 노선

JR 니시니혼(서일본)은 츄고쿠, 킨키 및 호쿠리쿠 지역을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역으로는 오사카역이 있으며, 오사카를 비롯한 간사이권은 사철과의 전국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사철과의 격전지이기 때문에 일반 전철조차 130km/h로 달리는 마경이 펼쳐진 곳으로 유명합니다.

신칸센은 아래 두 개 노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오사카와 후쿠오카를 잇는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 (하카타 – 신오사카)
 – 츠루가와 도쿄를 잇는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 (츠루가 – 조에츠묘코)

산요 신칸센같은 경우는 종점인 하카타까지 모두 JR 니시니혼의 관할이기 때문에, JR WEST PASS는 대부분 후쿠오카의 중심역인 하카타역까지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호쿠리쿠 신칸센은 조에츠묘코까지만 관할하며 그 이후 구간은 JR 히가시니혼(동일본) 이기 때문에 도쿄까지 갈 수는 없습니다.

패스 면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패스를 공격적으로 발매하는 회사인데, JR WEST PASS 라는 명으로 수십가지의 패스를 양산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정말 “네가 뭘 원하는지 몰라서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준비했어” 같은 느낌으로 세세한 선택지가 있는 게 장점인데요, 대부분의 패스가 상당히 괜찮은 가성비를 보여줘서 “일단 사도 손해는 아닌”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JR WEST PASS 공통 사항으로, 지정석 이용 가능한 패스의 자동발매기에서의 지정 횟수가 6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유인 매표소에서 예약해도 횟수가 카운트됩니다. 그 이후로는 유인 매표소에서만 지정 가능한데, 패스 권면에 마치 6회만 지정 가능한 것처럼 표시가 되어 있어서 역무원과의 마찰이 일어났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2024년 들어서는 트러블이 나는 사례는 많지 않은데, 그래도 되도록 규정을 잘 아는 큰 역에서 예약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목차

아래 항목을 누르면 각 패스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미니 패스 
 ●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 산요 산인 패스 
 ●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 간사이 산인 패스
 ● 호쿠리쿠 패스
 ●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서유기행 세토우치 패스
 ● 서일본 전지역 패스
 ● 돗토리 마츠에 패스
 ● 이세 쿠마노 와카야마 관광 티켓
 ● 호쿠리쿠 아치 패스
 ● 산요 산인 북큐슈 패스

# 패스 이름에 들어있는 지역 이름이 좀 익숙하지 않죠?

간사이(関西) : 오사카, 교토, 효고(고베), 나라, 와카야마를 의미합니다.
산요(山陽) : 혼슈 서부 지방 중 세토내해(瀬戸内海) 에 접한 오카야마 – 히로시마 – 야마구치 일대를 의미
산인(山陰) : 동해에 접한 돗토리 – 요나고 – 마츠에 – 마스다를 잇는 지방을 의미
세토우치(瀬戸内) : 세토내해를 접하고 있는 산요지방 + 시코쿠 북부(마츠야마, 카가와) 지방을 의미
호쿠리쿠(北陸) : 동해 연안 중 혼슈 중앙부에 위치한 후쿠이 – 이시카와 – 토야마 지방을 의미

JR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1일권 2,800엔, 2일권 4,800엔, 3일권 5,800엔, 4일권 7,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

간사이 지방 내에서 쓸 수 있는 가장 무난한 패스입니다.

간사이 패스만의 특징으로 교토 시영 지하철, 케이한 전철, 한큐 전철의 교토 시내 구간을 이용할 수 있는 특전이 붙어있습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일반 열차 (신쾌속 열차의 “A시트”는 별도 요금이 필요함)
  • 간사이공항 특급 “하루카” 의 자유석과 지정석(지정석은 2회 제한)
  • 교토 시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시영 지하철 전선
  • (★)한큐 전철 교토 본선 (우메다 – 교토카와라마치/아라시야마)
  • (★)케이한 전철 교토 시내 구간 (이와시미즈하치만구 – 데마치야나기 / 츄쇼지마 – 우지 / 이와시미즈하치만구산도 케이블)

JR선은 간사이공항 특급 열차인 하루카를 제외하면 일반 전철만 이용 가능합니다 (보통, 쾌속, 신쾌속 열차 가능)
JR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교토 시내에서의 활용도가 높지는 않은 편입니다.

주의! (★) 이 붙어있는 지하철, 한큐, 케이한 전철은 반드시 실물 1일권으로 교환받아야 합니다. 레일패스 본권이나 교환권만으로는 승차할 수 없습니다.
교환권은 JR 간사이 패스의 유효 기간 내에서만 교환 가능합니다. (패스 유효 기간 11/2-11/4면 한큐 교환권 11/5에 사용 불가)

교환권은 아래 장소에서만 교환 가능
– 교토 시영 지하철 : 우즈마사텐진가와, 교토, 키타오지, 카라스마오이케역 안내소 및 각 역의 역 사무실
– 케이한 전철 : 산조, 토후쿠지, 후시미이나리, 우지
– 한큐 전철 : 한큐 투어리스트 센터 우메다, 한큐 교토 관광 안내소 카라스마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공항 왕복
– 간사이공항 특급 “하루카” 의 편도권이 교토까지 2,200엔이므로 이것만 노리고 타기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추가 일정이 있는 경우 좋습니다.

● 히메지
– 히메지는 사철(한신/산요 전철)로 가기에 너무 멀기 때문에 간사이 패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 산요 전철이 히메지까지 1시간 40분이 걸리는 반면 JR 신쾌속 열차는 1시간 소요.
– 히메지 왕복만 해도 1일권은 이득입니다. (오사카 – 히메지 1,520엔)

● 비와코
– 비와코 일주 노선(비와코선, 코세이선) 이 JR선이 유일하고 운임이 비싸기 때문에 비와코 당일치기 일주에 꽤 좋습니다.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2,000엔
http://www.westjr.co.jp/global/kr/travel-information/pass/kansai_wide/

간사이 패스보다 훨씬 넓은 영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교토, 오사카, 고베 등 오사카 근교 지역만 둘러봐서는 이득이 되지 않으므로, 적어도 패스 범위의 끝을 봐야 이득이 되니 주의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무료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아마노하시다테 방면)
  • 치즈 급행선 (돗토리 방면 숏컷)
  • 와카야마 전철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시코쿠 타카마츠에서도 교환할 수 있습니다. 타카마츠가 범위에 포함된 패스는 많지만, 타카마츠역에서 교환 가능한 JR WEST PASS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가 유일합니다.

★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선라이즈 이즈모, 선라이즈 세토” 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운임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노비노비 시트도 이용 불가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오카야마 / 쿠라시키
–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앞마당처럼 갈 수 있습니다. 버스로 가면 3시간이 걸리는데 신칸센을 타면 40분(!!!) 이 되는 사기같은 코스입니다. 신칸센은 “노조미”, “미즈호”를 포함하여 전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오사카 – 오카야마 간 신칸센 왕복 운임요금은 12,300엔으로 이미 이것만으로 패스 가격을 넘어갑니다.

● 타카마츠
– 오카야마에서 세토대교를 건너면 시코쿠 타카마츠까지 갈 수 있습니다. 오카야마에서 소요 시간은 50분 정도. 이 구간은 특급 열차는 거의 없고 쾌속 “마린 라이너”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아마노하시다테, 키노사키 온센
– 교토 북부 지역으로 가는 특급 열차인 “키노사키”, “하시다테”, “코노토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키노사키온센행 열차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 와카야마, 시라하마, 신구
– 와카야마 남부 해안 지역으로 가는 특급 “쿠로시오”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특급 “쿠로시오”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 돗토리
– 오사카 – 돗토리 간 노선은 “치즈 급행선” 이라고 하는 사철을 경유하는데, 와이드패스는 치즈 급행선도 문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 돗토리보다 서쪽 구간은 이용할 수 없지만, 돗토리 마츠에 패스와 조합하여 더 넓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돗토리행 특급 열차인 “슈퍼 하쿠토”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JR 간사이 미니 패스

● 오사카 근교 JR선을 무제한 이용
● 3일권 3,000엔
https://www.waug.com/ko/goods/115907

오사카 근교 지역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축소판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JR 서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취급하는 상품은 아니고, 여행사를 통해서만 구입 가능한 상품입니다. 현지 구매 불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일반 열차 (쾌속, 신쾌속 포함)

JR선은 일반 열차만 이용 가능하며, 버스 등 다른 노선은 이용 불가입니다.
간사이공항 특급 열차인 “하루카” 도 이용 불가합니다. (특급권을 추가로 구매하면 가능하나 가성비 떨어짐, 텐노지까지만 타도 추가요금 1,090엔)

히메지, 와카야마가 범위에 없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히메지까지 가면 마이코~히메지 간 추가 운임 680엔이 필요합니다. 히메지까지 갈 수 있는 가장 저렴한 패스는 간사이 패스인데, 간사이 패스는 3일권이 5,800엔이므로 왕복 추가 요금을 내도 미니패스 쪽이 저렴하긴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2박 3일 이내의 오사카, 교토 일정
– 이 패스의 활용도는 꽤 제한적인데, 장거리 구간이라고 할 법한 곳이 간사이공항 뿐입니다. 그래서 2박 3일 일정에 꽉 채워 쓰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간사이 레일웨이 패스가 3일권 7,000엔임에 반해 미니패스는 범위는 좁지만 3,000엔이라 범위를 넘지만 않는다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간사이공항 – 오사카 간 편도 요금은 1,200엔 정도로 왕복 2,400엔이므로 여기서 교토나 고베만 가도 이득입니다.
– 3박 4일 이상이라고 해도 공항에 오고 갈때 한 번 사용하고, 추가로 고베, 교토, 나라를 모두 간다면 그 땐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JR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 + 히로시마까지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7,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hiroshima/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 오카야마 – 히로시마 간 에리어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오사카 + 히로시마 여행에 적합합니다.
히로시마를 꼭 가야만 이득이므로 가지 않을 거라면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구매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아마노하시다테 방면)
  • 와카야마 전철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

지정석을 꼭 사용해야할 곳은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와, 키노사키온센 / 와카야마 시라하마 방면 특급입니다. 하루카는 자유석이 너무 붐비며, 키노사키온센과 시라하마 방면 특급은 전석 지정석이기 때문입니다.
타카마츠가 범위에 있지만 타카마츠역에서 교환은 안 되니 주의하세요. (시코쿠에서 가장 가까운 교환소 : 오카야마)

간사이 와이드패스의 상위 호환이지만, 돗토리로 가는 중요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이 범위에 없으므로 돗토리 방향 이용이 어렵습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갈 수 있는 지역 (돗토리 제외)
– 돗토리 자체는 패스 범위 내에 있으나, 지름길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치즈 급행을 이용하지 못하면 돗토리 가는 길이 너무 험난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돗토리 일정을 같이 잡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히로시마 + 오사카 여행
– 오사카 – 히로시마 간 신칸센 왕복 정규 요금이 2만 엔을 넘기 때문에 히로시마만 가도 이득입니다. 사실상 오사카에서 히로시마/오노미치 에리어를 가기 위해 존재하는 패스입니다. 단, 정말로 히로시마만 왕복할 거라면 외국인용 산요 신칸센 왕복 할인 티켓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오사카~히로시마 왕복 15,800엔) 보통은 간사이공항부터 이 패스를 이용하게 되므로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가 손해가 되는 일은 잘 없습니다.
– 히로시마”만” 보는 경우라면 비추입니다. 히로시마와 오사카를 동시에 가야 이득입니다.

JR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 간사이 광역 권역 + 호쿠리쿠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19,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hokuriku/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 츠루가 – 호쿠리쿠 간 에리어가 추가된 패스입니다. 오사카 + 호쿠리쿠 여행에 적합합니다.
호쿠리쿠 지방 에리어가 추가된 것 외에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동일합니다.

오사카 – 호쿠리쿠 왕복만 할 거라면 JR 도카이에서 발매하는 “타카야마 호쿠리쿠 지역 관광 티켓” (5일권 14,260엔) 이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이 패스는 간사이 지방 내 커버리지가 거의 없다시피한 수준이라 순수하게 왕복을 하거나, 시라카와고 등을 들를 때만 이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원래 오사카 – 카나자와 구간은 특급 “선더버드”로 한 번에 갈 수 있었으나 2024년 3월 16일 호쿠리쿠 신칸센 츠루가 – 카나자와 개업에 따라 오사카 – 카나자와 간 직통 열차가 없어지고 반드시 츠루가역에서 환승해야 합니다. 츠루가역 이후 구간은 신칸센을 이용해야 하며, 기존 호쿠리쿠 본선 츠루가 – 카나자와 구간은 JR선에서 분리되어 지자체 운영 철도로 이관됩니다. (해피라인후쿠이, IR이시카와철도) 이에 따라 패스 가격이 소폭 인상되었으며, 특급 “선더버드” 는 전석 지정석화되어 반드시 사전 좌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와카야마 전철
  • IR 이시카와 철도선 (나나오선을 이용하기 위한 카나자와 – 츠바타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선 (히미선, 조하나선을 이용하기 위한 토야마 – 타카오카 통과만 가능)
  • 해피라인 후쿠이선 (에츠미호쿠선을 이용하기 위한 후쿠이 – 에치젠하난도 통과만 가능)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JR 버스는 교토 시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활용도가 높진 않고, 그 외에 소노베 – 후쿠치야마 / 오미이마즈 – 오바마 등의 노선버스도 이용 가능
(소노베 – 후쿠치야마 버스는 2024년 3월로 폐선됩니다.)

지정석을 우선으로 사용해야할 곳은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와, 키노사키온센 / 와카야마 시라하마 방면 특급입니다. 하루카는 자유석이 너무 붐비며, 키노사키온센과 시라하마 방면 특급은 전석 지정석이기 때문입니다.

주의사항으로, 츠루가 ~ 조에츠묘코 구간은 신칸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츠루가 ~ 카나자와 ~ 토야마 ~ 나오에츠 구간 일반 열차는 “해피라인 후쿠이”, “IR 이시카와 철도”,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로 이관되었으며 JR선이 아닙니다.
단, 예외적으로 에치젠하난도 – 후쿠이(에츠미호쿠선 환승) / 카나자와 – 츠바타(나나오선 환승) / 토야마 – 타카오카(히미선, 조하나선 환승) 간 통과 이용만 가능합니다.
중간 역에서 내릴 수 없습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의 상위 호환이지만 돗토리로 가는 중요 노선인 “치즈 급행선” 이 범위에 없으므로 돗토리 방향 이용이 어렵습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달리 시코쿠 방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드물게 오사카 – 호쿠리쿠 – 도쿄를 모두 여행하고 싶을 수도 있는데, 이런 일정은 “호쿠리쿠 아치 패스”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갈 수 있는 지역 (돗토리 제외)
– 돗토리로 가는 지름길 사철 노선인 “치즈 급행선”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돗토리 접근이 어렵습니다. 굳이 가자면 키노사키온센을 거쳐 들어갈 수는 있으나 매우 귀찮기 때문에 비추입니다.

● 카나자와, 토야마
– 오사카 – 카나자와 간 특급 열차인 “선더버드”와, 호쿠리쿠 신칸센 카나자와 – 토야마 – 조에츠묘코 구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 오사카 – 카나자와 간은 편도 2시간 40분 정도, 운임요금은 편도 7,590엔입니다.
– 카나자와 – 토야마 간은 반드시 신칸센으로만 이동해야 합니다. 이 구간의 일반 열차는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로 이관되어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단, 토야마 – 타카오카 구간은 중간 역에 내리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카나자와 – 토야마 간 신칸센 “카가야키” 가 전석 지정석이므로 지정석 횟수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츠루기”, “하쿠타카”의 자유석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JR 산요 산인 패스

● 산요, 산인, 간사이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23,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sanyo_sanin/

혼슈 서부 지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그리고 산요 신칸센의 관할사가 전 구간 JR 니시니혼인 덕에 후쿠오카에 있는 하카타역까지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치즈 급행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정확히는 110회까지 이용 가능한데, 일주일에 110회는.. 못 하겠죠? 무제한입니다.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와, 산인 지방 특급 열차인 “슈퍼 마츠카제, 슈퍼 오키” 를 제외하면 모든 특급 열차는 전석 지정석입니다. 사전에 좌석 예약이 필요합니다. 신칸센에는 자유석이 있습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내에서는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 오사카 간 이용
– 후쿠오카 – 오사카 간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사이에 끼어 있는 모든 도시들을 거치면서 올 수 있습니다.
– 후쿠오카 – 오사카 왕복만 해도 이득입니다. 하카타 – 신오사카 신칸센 “편도” 요금만 15,290엔이므로 편도 + a 로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후쿠오카 – 오사카 사이의 다른 도시에 관심이 없다면 오사카(이타미)-후쿠오카 구간은 비행기로 이동을 추천합니다. 간사이공항 ~ 후쿠오카 간 LCC 항공편도 꽤나 저렴한 가격이라 비행기가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용 산요 신칸센 편도 승차권이 10,900엔이라 정말로 순수하게 오사카 ~ 후쿠오카만 왕복한다면 편도 승차권도 같이 비교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서유기행 세토우치 패스를 이용하면 산인 지방 범위를 싹 날리는 대신 1,000엔 저렴해집니다. (7일권 22,000엔)

● 산인 지방에서 이용
– 산인 지방을 관통하는 산인 본선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돗토리, 요나고, 마츠에, 이즈모를 비롯한 지역 이용이 가능합니다.
– 산인 중심부만 이용할 거라면 간사이 와이드 패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조합이 더 저렴합니다.

● 산요산인 북큐슈 패스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ssnk/
– 3,000엔을 추가하면 북큐슈레일패스의 범위가 추가됩니다. 큐슈까지 아예 들어가겠다 하면 이 패스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 북큐슈레일패스에 대해서는 큐슈 레일 패스 페이지 참고 (http://uh.dcmys.kr/710)

JR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오카야마 ~ 하카타 간 및 산인 서부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7,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okayama_hiroshima_yamaguchi/

오카야마보다 서쪽 지역의 세토내해 연안과, 산인지방 서부(야마구치현)의 JR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 구간은 특별히 붐비는 열차가 없어 지정석이 필수인 열차는 없지만, 산요 신칸센 “사쿠라”, “미즈호” 는 항상 좌석이 부족하므로 지정을 미리 해두는 게 좋겠습니다. 이 패스는 최상위 등급인 “노조미” 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큐슈 내에서는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입국 후 오카야마/타카마츠까지 여행
– 후쿠오카에서 들어와서 오카야마/타카마츠까지 둘러보는 데 최적입니다. 오카야마는 한국에서 직항편이 없어 후쿠오카, 타카마츠, 오사카 등에서 와야 하는데, 후쿠오카쪽에서 올 땐 이 패스가 가장 좋습니다.
– 오카야마에 갈 일이 없다면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를 이용하세요.

JR 산인 오카야마 패스 (24년 3월 15일 판매 종료)

● 오카야마 – 산인 지방 간 이동 및 돗토리 인근 JR선을 무제한 이용
● 판매가 종료된 패스입니다.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sanin_okayama/

오카야마 – 돗토리/요나고 간 이동과, 산인 본선의 하기 – 하마사카 구간에서 주로 이용할 수 있었던 패스입니다.

산인 오카야마 패스는 2024년 3월 15일 부로 판매가 종료되었습니다.
“간사이 산인 패스” 로 개편되어 2024년 3월 16일부터 새롭게 판매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의 자유석만 이용 가능
  • 치즈 급행선
  • 구룻토 마츠에 레이크 라인 버스
  • 루프 기린사자 버스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고 자유석만 가능한 패스입니다. 자유석이 가장 붐비는 열차는 카미고리 – 돗토리 간 슈퍼 하쿠토 정도고 나머진 승차가 어렵진 않습니다. 지정석은 지정석특급 요금을 다 내고 타야 합니다. 지정석-자유석 요금 차액 520엔만 내는 게 아니라, 지정석특급권 전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2024년 3월 16일 이후에도 이 패스를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2024년 3월 15일 부로 판매는 종료되나, 기존에 구입한 패스는 교환 유효 기간 내라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요연락열차(야쿠모, 슈퍼 하쿠토, 이나바)가 2024년 3월 16일 개정으로 전석 지정석이 되어,
지정석 이용이 불가능한 산인 오카야마 패스로는 산인지방 방면 열차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24년 3월 16일에 이용하는 경우라도 지정석 예약은 불가능하며, 예약 없이 열차에 탑승한 후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차내에서 예약되지 않은 공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사카이미나토 / 요나고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패스가 너무 싸서 이걸로 손해를 볼 수 없는 수준입니다.
– 요나고공항역이 무인역이어서 교환이 불가능한데, 요나고까지 일단 티켓을 사서 이동 후 요나고역에서 패스를 보여주고 환불받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인천-요나고 직항편이 없어진 후에도 가능한지는 확인이 안 된 상태입니다.. 해보고 후기 좀 남겨주세요.. 참고로 사카이미나토역에서는 교환 가능합니다.

JR 간사이 산인 패스

● 간사이 지방 – 산인 지방 간 이동 및 돗토리 인근 JR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18,000엔

간사이 패스의 범위에, 간사이 와이드 패스의 산인산요지방 범위를 더하고 산인쪽을 좀 더 보강한 느낌입니다.
2024년 3월 15일 부로 판매가 종료되는 산인 오카야마 패스의 대체 패스입니다.

오카야마로 입국하는 경우가 없다는 걸 생각하면, 어차피 간사이부터 써야 하는 패스라서 와이드패스와의 조합이 필요했었는데,
좀 애매한 건 와이드패스 + 산인오카야마패스보다도 더 비싼 가격에 나온 주제에 동쪽 구간 범위와 시코쿠는 다 짤려있습니다..
대신 패스 이용 기간은 5일에서 7일로 늘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서쪽 노선은 하쿠비선(쿠라시키-요나고) 까지만 타게 해주면 충분할 거 같은데도,
더 서쪽에 있는 신지 – 빈고오치아이 간 “키스키선”이 남쪽 끝에서 연계도 되지 않는채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빈고오치아이역 잘못 들어가면 조난당합니다. 호기심으로라도 가시면 안 됩니다. 갇히면 답 없습니다. 왜 들어가있는지 좀 의문..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신칸센, 특급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의 지정석, 자유석 이용 가능
  • 치즈 급행선 (오사카 – 돗토리 지름길 노선)
  • 교토 탄고 철도 (아마노하시다테 방면)
  • 서일본 JR 시내버스

신칸센,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산인 지방으로 가는 모든 열차가 전석 지정석입니다.
간사이 지방에 이제 자유석이 있는 열차라곤 공항 특급 “하루카”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특급은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신칸센은 자유석이 있습니다.)

[전석 지정석인 열차] – 반드시 사전에 좌석 예약해야 합니다!! 좌석 지정 무료!

  • 하시다테, 마이즈루, 키노사키 (교토 북부 마이즈루, 아마노하시다테, 후쿠치야마 방면)
  • 슈퍼 하쿠토 (오사카 – 돗토리)
  • 슈퍼 이나바 (오카야마 – 돗토리)
  • 야쿠모 (오카야마 – 요나고/마츠에)
  • 하마카제 (오사카 – 돗토리)
  • 선더버드 (오사카 – 츠루가)

이용하기 좋은 코스

● 간사이 입국 후 산인 지방 여행
– 오사카 ~ 요나고 편도 정규 운임이 11,830엔 (오카야마 야쿠모 환승) 이기 때문에 요나고만 갔다 와도 이득입니다. 버스로 가면 더 싸지만, 거의 400km에 육박하는 거리를 버스로 간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은 기차를 이용하는 구간입니다.
– 반대로 요나고로 입국해서 오카사를 보는 방법으로도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JR 호쿠리쿠 패스

● 호쿠리쿠 지방 JR선을 무제한 이용
● 4일권 7,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hokuriku/

호쿠리쿠 지방의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사이 지방도 함께 이용해야 하면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패스는 4일 이내의 짧은 일정이라면 간사이 패스(1일권 2,400엔)와의 조합으로 이용하면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19,000엔) 보다 좀 더 싸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호쿠리쿠 패스의 첫날과 마지막날에 간사이 패스도 구입 후 오사카 – 카나자와 왕복으로 쓰는 방법인데요, 대신 간사이 패스는 특급 열차 이용이 불가능해서 츠루가역까지는 일반 열차를 타야 하는 게 단점입니다. 그나마 오사카역에서 츠루가역까지는 일반 전철인 신쾌속(新快速) 열차로 한 번에 올 수 있기 때문에 해볼만해보이기도 하네요.

2024년 3월 16일 호쿠리쿠 신칸센 카나자와 – 츠루가 연장 개업으로 해당 구간 재래선이 지자체 운영 노선으로 이관되어 더 이상 JR선 패스로는 탈 수 없게 됩니다. 3월 16일부터는 신칸센을 이용하여 카나자와 방면으로 가야 합니다. 2024년 개정으로 후쿠이, 타카오카 지역 철도 노선들이 해금되어 추가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에치젠철도, 만요선, 토야마 지방철도 노면전차)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신칸센, 특급도 이용 가능)
  • 신칸센, 특급열차의 자유석만 이용 가능
  • IR이시카와철도 (카나자와 – 츠바타 간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철도 (토야마 – 타카오카 간 통과만 가능)
  • 해피라인 후쿠이철도 (후쿠이 – 에치젠하난도 간 통과만 가능)
  • 에치젠 철도
  • 만요선 (타카오카 – 코시노카타)
  • 토야마 지방 철도 (시내 노면전차에 한함)
  • 구역 내의 JR 서일본 시내버스

신칸센,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고 자유석만 가능한 패스입니다. 지정석 이용 시 지정석-자유석 요금 차액 520엔만 내는 게 아니라, 지정석특급권 전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해당 구간을 다니는 신칸센 중 “카가야키” 는 전석 지정석이기 때문에 이 패스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토야마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패스가 너무 저렴하기 때문에 이걸로 카나자와 왕복만 해도 이득입니다. 참고로 토야마 – 카나자와는 신칸센으로 편도 2,860엔(23분), 신칸센을 이용하지 않으면 편도 1,290엔(62분)입니다.

● 간사이 패스 조합
– 츠루가까지는 간사이 패스로 오고, 여기에 이어서 호쿠리쿠 패스를 붙여서 확장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사이 패스는 1일권 2,400엔, 호쿠리쿠 패스는 7,000엔이므로 호쿠리쿠 패스 유효 기간 첫날과 마지막날에 JR 간사이 패스를 배치해서 4일간 11,800엔으로 이용할 수 있는 트릭이 있습니다.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는 7일권인 대신 19,000엔이니 가격차가 꽤 납니다. 단점이라면 오사카 – 츠루가 구간을 특급 열차가 아닌 일반 전철로 이동해야 한다는 점 정도.. 오사카에서도 호쿠리쿠 패스의 교환이 가능합니다.

JR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히로시마 ~ 하카타 간 및 산인 서부 지방의 JR선을 무제한 이용
● 5일권 15,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hiroshima_yamaguchi/

히로시마보다 서쪽 지역의 세토내해 연안과, 산인지방 서부(야마구치현)의 JR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카야마까지 이용하려면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5일권 17,000엔) 을 이용하세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이 구간은 특별히 붐비는 열차가 없어 지정석이 필수인 열차는 없으니 신칸센 탈 때 정도나 지정하면서 타면 될 거 같습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큐슈 내에서는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후쿠오카 입국 후 히로시마까지 여행
– 후쿠오카에서 들어와서 히로시마까지 둘러보는 데 최적입니다. 히로시마가 한국에서 정규 직항편이 있긴 하지만 인천공항 직행만 있기 때문에 후쿠오카나 오사카에서 와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후쿠오카쪽에서 올 땐 이 패스가 가장 좋습니다.
– 오카야마, 타카마츠까지 가야한다면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를 이용하세요.

서유기행 세토우치 에리어 패스

● 세토 내해 연안의 JR선과 일부 페리 노선을 무제한 이용
● 7일권 22,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en/ticket/setouchi/areapass/

산요 지방과 시코쿠, 큐슈 동부로 둘러싸인 바다를 세토내해라고 하는데, 이 지역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시코쿠 – 혼슈 간 도선 노선을 몇 가지 이용할 수 있어서, JR 세토대교선 외의 다른 방법으로도 시코쿠에서 나갈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은 110회까지 지정 가능
  • 히로시마 시내 JR 메이플 루프(めいぷるーぷ)버스
  • 히로시마역 – 히로시마항 간 히로시마 버스
  • 오카야마 노면 전차, 오카덴 버스
  • 료비 페리, 쇼도시마 페리 (타카마츠항 – 쇼도시마 토노쇼항 – 오카야마항 간)
  • 이시자키 기선, 세토내해 기선 (히로시마항 – 쿠레항 – 마츠야마 관광항 간)
  • JR 서일본 미야지마 페리 (입도요금 별도 지불이 필요합니다)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페리 노선이 이용 가능한데, 특히 마츠야마 – 히로시마 간 이동은 JR로는 조금 번거롭기 때문에 페리로 나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간은 크게 차이 안 날듯..) 2019년까지는 이마바리 – 오노미치 간 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서 더 빠르게 나갈 수 있었는데 버스는 범위에서 빠졌으니 주의하세요.

히로시마 시내는 버스는 일부 노선만 가능합니다. 히로시마 시내를 순환하는 JR 메이플 루프 버스, 히로시마역에서 히로시마항까지 가는 히로시마 버스만 가능합니다. 오카야마는 노면전차와 오카야마항까지 가는 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는 이용이 안 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시코쿠 + 산요 지방을 크게 돌아보는 코스
– 간사이, 후쿠오카, 타카마츠 어디로 입국해도 여행이 가능합니다. 시코쿠는 시코쿠 레일패스와의 조합도 가능하니,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JR 서일본 전 지역 패스

● JR 니시니혼 관할 전 노선 무제한 이용
● 7일권 26,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all/

JR 니시니혼 관할 노선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위 패스의 모든 구간을 이용할 수 있지만, JR 니시니혼 관할이 아닌 시코쿠 타카마츠까지의 구간은 제외됩니다.

원래는 전국 패스보다 6천엔 정도 저렴했기 때문에 굳이 이걸 써야 하나? 싶은 상황이었으나 23년 10월 패스 인상으로 전국 패스가 5만엔!!!으로 인상되면서 거의 전국 패스 반값 수준이 되어 다시 활용도가 늘었습니다. 각종 유용한 사철 노선 (치즈 급행, 교토 탄고 철도) 도 이용할 수 있어서 도쿄, 나고야쪽에 갈 일이 없다면 이 패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 신칸센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와 신칸센의 지정석 110회까지 지정 가능
  • 이용 권역 내의 JR 시내버스
  • 교토 탄고 철도 전선
  • 치즈 급행
  • IR 이시카와 철도 (카나자와 – 츠바타 간 통과만 가능)
  •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토야마 – 타카오카 간 통과만 가능)
  • 해피라인 후쿠이 (후쿠이 – 에치젠하난도 간 통과만 가능)
  • 노토 철도 (나나오 – 와쿠라온센)

신칸센을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은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정확히는 110회까지 이용 가능한데, 일주일에 110회는.. 못 하겠죠? 무제한입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서일본 지역 패스에서 이용 가능한 오카야마 ~ 타카마츠(시코쿠) 구간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타카마츠까지 추가 운임은 1,090엔입니다.

신오사카 – 교토 – 마이바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오카야마에서 교토까지 이동할 때 그냥 교토까지 신칸센을 타게 되면 신오사카 이후 구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모노세키 – 하카타 간 일반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신칸센만 타야 합니다.
시모노세키에서 바로 신칸센을 탈 수 없고, 신시모노세키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위의 패스들로 애매하게 붕 뜨는 지역이 생기면 서일본 전지역패스를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산요산인패스는 호쿠리쿠를 못 가는데, 산요산인+호쿠리쿠패스보다는 전지역 패스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어떤 조합이라도 전지역 패스가 꽤나 가성비가 좋습니다.

JR 돗토리 마쓰에 패스

● 돗토리 인근 산인 지역 JR선을 무제한 이용
● 3일권 4,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df/pass_tottori-matsue.pdf

돗토리 – 요나고 – 이즈모시 간 산인 본선 구간 위주로 이용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산인오카야마패스와의 차이점은 오카야마를 못 간다는 차이인데, 산인 오카야마 패스는 2024년 3월 15일로 발매 종료가 되어서 더 이상 무의미한 비교인 거 같네요..

이 패스는 단독으로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의 조합으로도 좋은 패스입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가 돗토리에서 끊기는데, 요나고, 이즈모까지 같이 볼 때 이 패스를 확장판으로 붙여 이용하면 좋습니다. 돗토리 마츠에 패스는 오사카역, 신오사카역, 간사이공항역에서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QR코드와 전자여권 스캔으로 교환) .
이런 목적으로 쓰라고 간사이 산인 패스가 2024년 3월 16일부터 발매됩니다만, 간사이 산인패스(18,000엔)보다 와이드패스(12,000엔)+돗토리 마츠에 패스(4,000엔) 조합이 2,000엔 저렴합니다. 유효기간이 짧다는 게(5일) 단점이니, 일정이 맞지 않다면 간사이 산인패스를 (7일) 사용하세요.

이 패스는 JR WEST ONLINE TRAIN RESERVATION 홈페이지에서 예약하거나, 현지에서는 구매할 수 없으며 반드시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사야 합니다.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외에는 패스 범위가 전혀 안 바뀌었는데 2024년 3월 16일부터 가격이 1,000엔 올랐습니다.. 이 구간에서 지정석 탈 일이 없는데…? 그냥 손해인 거 같습니다. 다만 야쿠모, 하쿠토, 이나바가 전부 24년 3월 16일부터는 전석 지정석이라서, 이에 대한 구제책이라고 볼 수는 있겠네요. 자유석 달린 오키, 마츠카제만 하염없이 기다릴 순 없으니까요.

이용 범위

  • 위 노선도의 JR선 열차 (특급도 이용 가능)
  • 특급열차의 지정석 이용 가능
  • 구룻토 마츠에 레이크 라인 버스
  • 루프 기린사자 버스

특급 열차를 포함한 JR선 모든 열차를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하기 좋은 코스

● 사카이미나토 / 요나고 입국
– 직항편이 생긴다면 근교 여행에 가장 최적입니다. 이 패스는 돗토리를 갈 땐 손해를 보는 게 불가능한 패스입니다. 정말 어떻게 이 가격에 팔지 싶은 수준의 저렴한 패스이니 그냥 사도 됩니다.
– 요나고공항역이 무인역이어서 교환이 불가능한데, 요나고까지 일단 티켓을 사서 이동 후 요나고역에서 패스를 보여주고 환불받는 방법이 있었지만 인천-요나고 직항편이 없어진 후에도 가능한지 확인이 안 되었습니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조합 이용
– 오사카에서 돗토리까지는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오고, 여기서 마츠에, 이즈모 방면으로 갈 때 추가로 구입하면 좋습니다.
– 돗토리 – 마츠에 간 특급 슈퍼 오키의 편도 운임요금은 3,630엔입니다.

이세 · 구마노 · 와카야마 지역 관광 티켓

→ JR 도카이 패스 설명 페이지로 http://uh.dcmys.kr/707#3

오사카 도쿄 호쿠리쿠 아치 패스 (Osaka・Tokyo Hokuriku Arch Pass )

→ JR 동일본(히가시니혼) 패스 설명 페이지로 http://uh.dcmys.kr/706

산요 산인 북큐슈 패스

● 산요산인패스 + 북큐슈 지역이 추가된 패스
● 7일권 26,000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ssnk/

산요산인패스에 3,000엔을 추가하면 북큐슈레일패스의 범위가 추가됩니다. 큐슈까지 아예 들어가겠다 하면 이 패스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북큐슈 에리어 이용 범위는 북큐슈레일패스와 동일합니다.
북큐슈 레일 패스에 대해서는 큐슈 레일 패스 문서를 확인해주세요 → https://uh.dcmys.kr/710

“JR 패스 (Japan Rail Pass) (5) – JR 서일본의 레일패스 (24.03.16)”의 268개의 댓글

  • 못가고 있는 사이에 이런저런 루트를 고민해 보고 있는데요
    JR니시니혼의 패스중 마이바라까지 범위이면서 특급열차 이용이 가능한 패스의 경우,
    일 1왕복 편성의 히다를 마이바라역 까지 이용이 가능할까요?
    마이바라에서 도카이 신쾌속 환승으로 나고야 가볼까 하는 대단히 비효율적인 것도 고려하게 되네욯ㅎ
    하루카도 갔던거 같은데 임시 조정인지 안보이네요

  • 네 와이드뷰히다 25호 타카야마행은 오사카-마이바라만 아용하면 JR 니시니혼 패스로 탈 수 있습니다
    하루카는 코로나때문에 전 열차 교토로 단축입니다

  • 이거 호쿠리쿠쪽 철도 노선이 많아서 좀 복잡하네요…
    다른 글에서도 여러번 질문 드렸는데 그래도 아직 미결된 게 있어서 추가로 조금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하나사쿠 이로하 성지순례 하러 카나자와-니시기시 구간을 다닐 건데요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사용)
    와쿠라온센-니시기시는 범위 밖이라 돈 내고 노토테츠 타야 할 거고, 카나자와에서 와쿠라온센 갈 때가 좀 걸리네요.
    카나자와-와쿠라온센 구간에 IR 이시카와, 노토테츠 나나오선, JR 나나오선 세 개가 겹쳐 있고 특급열차는 종류 세 개가 다니던데
    각정 보내고 선더버드나 노토카가리비 타서 하차 없이 쭉 가면 되는 건가요?
    근데 와쿠라온센발 카나자와행 노토카가리비 막차가 15시 19분이던데 이거 못 타면 돌아올 때는 각정 타고 와쿠라온센-나나오(환승)-카나자와 이렇게 오면 되나요?
    그리고 이 구간 특급이나 각정 다 패스로 이용 가능하겠죠?

    + 니시기시역 성지순례 1시간이면 충분할까요?

    + 노토철도 와쿠라온센-니시기시 구간에서 표준규격 IC카드 사용 가능한가요? 또, 토야마 치테츠 궤도선은 IC카드 호환이 개시됐고 철도선(본선, 타테야마선, 후지코시선, 카미다키선)은 여전히 사용 불가라고 들었는데 맞을까요?

    +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수령할 때 결제 시 사용한 실물 신용카드가 필요하다고 되어 있는데, 사전에 국내 여행사에서 구매해서 교환증을 가져가는 경우에도 교환증 외에 신용카드 제시도 필요한 걸까요? 지금껏 패스 교환할 때 신용카드가 필요한 경우는 없었는데 JR 니시니혼 홈페이지 가보니까 그렇게 적혀 있더라구요

  • 노토철도는 범위 외니까 와쿠라온센 위로는 따로 운임을 내야 하구요. 각정 타도 상관 없습니다. 중간에 카나자와-츠바타 구간이 “IR이시카와철도” 로 이용 구간 외지만 이 구간에서 개찰구만 나가지 않는다면 뭘 타도 상관 없습니다. 노토카가리비나 선더버드 타면 한번에 가니까 좋기야 한데 일반열차 타더라도 운임 추가로 낼 건 없습니다

    니시기시역 다 보는데 30분이면 충분할거에요 아무 것도 없는 역이라서..

    노토철도는 IC카드가 안 됩니다.

    토야마지방철도는 시내궤도선만 IC 지원합니다

    국내 여행사 교환증으로 가져가는 거면 신용카드 없어도 됩니다. 신용카드가 필요한 건 JR공식홈페이지 구매 후 현지결제로 찾을 때 입니다

  • 안녕하세요. 산요 산인패스를 고민중인데,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1. 티켓 교환날짜 / 개시날짜가 달라도 되나요?
    – jr패스 여러번 써봤지만 항상 첫날에 교환/개시를 해왔어서… 한국에서 온라인구매 -> 일본서 교환 -> 다른날에 개시 이게 가능한건가요?
    – 교환처는 리스트가 있던데… 혹시 개시하는 역은 jr 아무역이나 상관이 없나요?

    2. 오카야마<->다카마쓰 이동시
    – 쾌속 마린라이너 탑승 가능한건가요? 대충보니 jr서일본/jr시코쿠 관할역이 섞여있는거 같아서요… 혹시 이 지선에서 타면 안되는 라인이 있을까요?

    항상 좋은 정보 정리 및 답변 감사드립니다!!

  • 1. 네. 교환할 때 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어서, 예를 들어 10/24에 입국하면서 10/28 개시로 교환 가능하고, 7일권이라면 11/3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이렇게 교환하면서 열차 예약도 미리 해놓을 수 있습니다. (물론 패스 이용 기간 내에 들어와야겠죠)
    교환처는 정해져있지만, 개시역은 아무 곳이나 상관 없습니다. 무슨 이상한 시골 깡촌역이라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개시 처리가 잘 안 되어서 간혹 개찰구가 튕겨낼 수 있는데 개찰구 역무원에게 보여주시면 바로 처리해줍니다.

    2. 네. 사실 마린라이너밖에 탈 게 없을 겁니다. 세토 대교 넘으면서 JR 시코쿠 관할로 바뀌지만 산요산인패스는 타카마츠까지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 앗 정말 답변감사드립니다. 추가로 하나만 더 질문드릴게요 ㅠ

    그 교환할때… 개시 날짜도 픽스해야하는건가요? 제가 좀 유동적으로 다닐것같아서 입국시에 미리 교환해놓고, 개시는 상황봐서 하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참고로 숙소는 츠루하시역 인근이라 교환은 안될거 같더라구요 ㅠ

    예를들어 10.24 입국 / 입국시 교환 / 교환시 개시날짜지정 X / 상황봐서 28일 29일 30일중에 개시

    요런게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안녕하세요 JR 패스 이용한 여행을 준비중인데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 남깁니다.

    1) 산요,산인,북큐슈 패스랑 세토우치 패스 아직도 사용가능한가요?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

    위에 JR 서일본 공식 사이트 들어가보니 산요,산인,북큐슈와 세토우치 패스는 없는데 클룩 같은 다른 판매처에서는 아직도 판매중이더라구요. 혹시 폐지된건가요?

    2) 신칸센 노조미, 미즈호 탑승가능 여부 확인법

    현재 산요,산인 패스와 서일본 전지역패스 중에 고민중인데요, 서일본 전지역패스는 노조미, 미즈호 탑승이 안된다고 봤는데 산요,산인 패스는 되는건가요? (산요,산인,북큐슈 패스는 가능하다고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세토우치 패스 관련해서 질문 하나만 더 드리겠습니다, 히로시마에서 배편으로 마쓰야마로 갈 예정이고 이후 다카마쓰까지 가는 길에 이마바리에 들리려고합니다. 마쓰야마-이마바리 / 이마바리-다카마쓰 이렇게 JR타고 이동이 가능한것이죠? 5일권일때는 이마바리역이 표기되어있었는데 이번 7일권으로 바뀌면서 사라져서 혹시 지도 이미지에 나온 역에만 타고내릴 수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다른 패스는 상세 기차역 지도가 pdf로 제공되던데 세토우치 패스는 못찾겠어서 여쭤봅니다~

    • 마츠야마 – 이마바리 – 타카마츠 순으로 배치되어 있고 이 사이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므로 이마바리도 가능합니다.
      확실히 상세 노선도 지도가 없긴 하네요. 말씀해주신 경로는 모두 세토우치 패스 이용 구역에 포함됩니다.

  • 이번에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사용하려다 이런저런 제약에 빡쳐서(?) 아예 6000엔 추가해서 서일본 전지역 패스로 다닐예정입니다. 그덕에 하카타도 다녀올예정이구요

  •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구간내 선라이즈의 노비노비석 이용이 가능할까요..?

    과거에 없던 지정석 예약이 추가되어 갑자기 궁금해졌네요

    • 이용 구간 내에 있는 타카마츠 – 오사카 까지 이용 가능하다고 하네요.

  • 패스가 코로나 사이에 많이 개정된 것이 많네요

    늘 여행에 도움이 되는 정보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세토우치 패스로 여행할 예정이라 니시니혼 홈페이지에서 체크해 보는데

    https://www.westjr.co.jp/global/en/ticket/setouchi/areapass/#trafficArea

    오카덴 버스는 오카야마역에서 신오카야마항구 노선만 탑승 가능한 것처럼 되어 있더라구요
    물론 일반 관광객이 오카덴 버스 탈일이 과연 있을진 모르지만 제가 한 두번 정도 이용하지 않을까 싶어서 체크해봤습니다.

    여기에 대해 한번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오카덴 노면전차는 모든 노선 다 탑승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네요. (노선이 짧긴 하지만요)

    • 네 오카덴 버스는 오카야마항 가는 노선만 이용 가능합니다. 노면전차는 다 이용 가능합니다.

  • 모든 글 북마크해두고 일정 짤 때 정말 도움이 됩니다 선생님,,,,
    혹시 질문 하나 해도 괜찮다면 제가 1~3일차 도쿄 일정에 3일차에 심야버스 타고 오사카로 와서 6일차까지 다카마쓰(4일차) 오카야마 고베(가능하면 아리마온천까지)(이하 5일차) 교토 오사카(텐노지 등)를 다 엮을려면 jr간사이와이드패스가 사철을 각각 돈주고 타더라도 이득이겠죠??

    • 네 오카야마 타카마츠가 포함되면 와이드패스가 무조건 이득이라서 와이드패스 사시면 됩니다.
      아리마온천은 못 가고(신칸센 신코베역에서 지하철타고 가면 빠름) 4일밖에 못 쓰지만 그래도 이득이니 구입하시면 됩니다.

  • 입장 기록이 없는 JR패스로 자동개찰기 통해서 역에서 나가는 것 부터 먼저 할 수 있나요?
    교토 -> 카나자와 이동할 때, 교토 -> 츠루가까지는 선더버드 자유석을 편도 발권하고, 츠루가 -> 카나자와는 JR 호쿠리쿠 패스를 이용하고 싶은데,
    호쿠리쿠 패스권에 입장기록이 없는데 카나자와에서 자동개찰기로 나가는 것 먼저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호쿠리쿠 패스에 입장기록이 안 찍혀있어서 자동개찰기 통과가 안 되고,
      티켓은 츠루가까지라서 마찬가지로 개찰구가 뱉을 겁니다.
      그러나 이용 구간이 모두 이어지기 때문에 유인개찰에 보여주면 문제 없이 통과시켜줍니다.

  • 항상 수고 많으십니다.
    간사이공항에서 출발해서 후쿠이, 카나자와, 토야마 만 갔다와도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가 이득이 될까요?

    • 갔다가 간사이공항으로 돌아오는거면 토야마만 가도 충분히 이득입니다 (편도 12,210엔)

  •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간사이 와이드 패스 (대략 96,000원)를 구매했습니다.
    궁금한 게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제가 다마카스 역에서 마루가메 역까지 하려고 하는데 이 노선도 간사이 와이드패스로 이용 가능 할까요?

    • 마루가메역은 이용 범위가 아닙니다
      내릴 때 개찰구에서 역무원한테 패스 보여주시고 170엔 추가 요금 내고 내리시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이번 일본 여행에서 패스 교환할 때 한 사람이 여러 패스를 동시에(기간이 겹치는) 가질 수 없다고 안내되어 있던데 본문에는 여러개를 같이 살 수 있다고 하셔서요.

    어떻게 여러개를 사서 다닐 수 있는건가요?

  • 여기에 “돗토리 마쓰에 패스” 의 치즈 급행 이용 여부를 물어보신 분이 계셨는데,
    3/29 ~ 4/4 간 블로그 데이터가 유실되었고 댓글을 복구할 수 없었습니다.
    돗토리 마쓰에 패스는 치즈 급행 이용이 불가능한게 맞아서 글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물어본 게 저였는데 그새 그런 일이 있었군요 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