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해서 사용할 경우 최소 A2(594mm×420mm) 이상의 용지가 필요합니다.
변경 내역
2012.03.16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과 토요코선의 직통 운행 개시
도쿄메트로 히비야선과 토요코선의 직통 운행 중단
쇼난 신주쿠라인 우라와역 정차
2013.09.23
가독성을 위해 스이군선 후쿠시마현 구간을 삭제하였습니다. (토호쿠 노선도에서 확인 가능)
가독성을 위해 1.5배 업스케일하였습니다.
2014.10.06
히타치나카해안철도 타카다노텟쿄(高田の鉄橋)역 개업을 반영
가독성을 위해 에치고유자와역 이후 구간을 삭제하였습니다. (토호쿠 노선도에서 확인 가능)
2015.03.28
우에노도쿄라인 개업에 따른 수정 (2015.03.14 JR동 개정)
죠신전철 사노노와타시역 개업 (2014.12.22 죠신전철 개정)
카와고에선의 직통운행표기방식을 바꿨습니다.
2015.06.15
JR 카와고에선의 직통 운행 범위 오류를 수정 (하이지마까지 -> 하치오지까지)
도쿄메트로 히비야선 직통 운행 범위 오류를 수정 (도부도부츠코엔까지 -> 미나미쿠리하시까지)
키누가와코엔역의 누락을 수정
2015.07.03
직통운행 표기가 된 노선들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케이큐 즈시선의 직통 운행 범위 표기를 수정 (아사쿠사선 직통)
케이오선의 직통 운행 범위 표기를 수정 (신주쿠선 직통)
아이즈키누가와선을 삭제하였습니다. (니가타 노선도에서 확인 가능)
2015.09.28
우치보선에 직통운행하는 소부쾌속선 특별쾌속 열차의 직통 운행 범위를 수정
2016.03.26
가독성을 위해 죠반선 이와키역 이북 구간을 삭제하였습니다. (토호쿠 노선도에서 확인 가능)
디자인을 둥글둥글하게 수정
난부선 오다사카에역 개업 반영
2016.04.22
도쿄메트로 히비야선 아키하바라역 – 도영 지하철 신주쿠선 이와모토쵸역간 도보 연락 표시를 반영
미노부선 역명 오류 수정
그 외 사소한 디자인 수정
V3.00 / 2016.10.01
신 디자인 적용
한국어/일본어 역명 병기 표기
V3.01 / 2016.11.30
츄오 쾌속선(~오츠키)과 소부 쾌속선(~토가네선)의 직통 운행 표기를 수정
V3.02 / 2017.01.24
츄오 본선 카스가이쵸역 한자 오류를 수정
(春日井町 → 春日居町)
V3.03 / 2017.02.13
호쿠소선 인바니혼이다이역 한자 오류를 수정
변환 미스였습니다…
소부 본선 직통 범위 및 라벨 위치 등 사소한 문제들을 수정
V3.04 / 2017.03.29
츄오 본선 니라사키역 누락을 수정
V3.05 / 2017.04.01
토부 스카이트리 라인 역명 변경 / 마츠바라단치(松原団地)역 → 독쿄다이가쿠마에(獨協大学前)
치치부 철도 본선 소시오류츠센터(ソシオ流通センター) 역 개업
V3.06 / 2017.05.28
사이쿄선 역명에 오류가 있는 것을 수정
기타 잠수함 패치
V3.07 / 2017.06.15
토요코선 역명 누락을 수정
V3.08 / 2017.07.22
토부 키누가와선 토부월드스퀘어역 개업 반영 (개업 2017년 7월 22일)
가독성이 떨어지는 이케부쿠로역 인근 노선을 조금 수정하였습니다.
V3.09 / 2017.08.26
쇼난신주쿠라인 정차역 오류를 수정
노선 명 표기가 부족한 부분을 좀 더 채워넣었습니다.
V3.10 / 2017.09.20
소부선 쾌속의 직통 범위를 수정
V3.11 / 2017.10.31
도호쿠 본선 토요하라역 누락을 수정
V3.12 / 2017.11.14
신케이세이선 역명 한자 변환 오류 수정
V3.13 / 2018.04.01
1. 히비야선/아사쿠사선 닌교쵸 – 한조몬선 스이텐구마에역
히비야선 츠키지 – 유라쿠쵸선 신토미쵸
환승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18년 3월 17일)
2. 료모선 아시카가 플라워파크역 신규 개업 (2018년 4월 1일)
V3.14 / 2018.04.27
치요다선 직통 범위 수정
케이힌토호쿠선 신코야스역의 “신”이 빠진 걸 수정
V3.15 / 2018.12.04
치요다-오다큐 직결 정차 계통 다시 수정
치치부 철도 후카야하나조노역 개업 반영
V3.16 / 2019.03.16
1. 역명변경: 유리카모메 후네노카가쿠칸 → 도쿄국제크루즈터미널
2. 역명변경: 유리카모메 코쿠사이텐지죠마에 → 도쿄 빅사이트
V3.17 / 2019.04.24
소테츠 신요코하마선을 노선도에 반영했습니다
(2019년 12월 개업 예정)
V.3.18 / 2019.10.01
1. 역명이 변경됩니다.
(1) 히타치나카해안철도 미나토선 닛코마에(日工前) → 코키마에(工機前)
(2) 도큐 덴엔토시선 미나미마치다(南町田) → 미나미마치다그랑베리파크(南町田グランベリーパーク)
V3.19 / 2019.11.30
소테츠 JR 직통선 개업
V4.01 / 2020.03.14
1. 신 디자인 적용
(1) 노선명에도 일본어 병기를 적용했습니다
(2) 직통운행 표기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3) 환승통로가 없는 환승역 표기가 추가되었습니다.
(4) 과도한 Offset Path 사용으로 인한 로딩 지연 해결 (대충 다시 처음부터 만들었다는 뜻)
2. 역명 변경
(1) 케이큐 다이시선 산교도로 → 다이시바시(大師橋)
(2) 케이큐 본선 카게츠엔마에 → 카게츠소지지(花月総持寺)
(3) 케이큐 본선 나카키도 → 케이큐히가시카나가와(京急東神奈川)
(4) 케이큐 즈시선 신즈시 → 즈시·하야마(逗子・葉山)
(5) 케이큐 공항선 하네다공항 국제선터미널 → 하네다공항 제3터미널(羽田空港第3ターミナル)
(6) 케이큐 공항선 하네다공항 국내선터미널 → 하네다공항 제1·제2터미널(羽田空港第1・第2ターミナル)
(7)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공항 제1빌딩 → 하네다공항 제1터미널(羽田空港第1ターミナル)
(8)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공항 제2빌딩 → 하네다공항 제2터미널(羽田空港第2ターミナル)
(9)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공항 국제선빌딩 → 하네다공항 제3터미널(羽田空港第3ターミナル)
(10) JR 조반선 사누키 → 류가사키시(龍ケ崎市)
3. 개업
(1) 도카이도 본선 시나가와 – 타마치 간에 타카나와게이트웨이(高輪ゲートウェイ) 역이 개업합니다. (야마노테선과 케이힌토호쿠선 정차)
V4.02 / 2021.03.14
- 히비야선 토라노몬힐즈역 개업
– 긴자선 토라노몬역과 환승역입니다 - 유라쿠쵸선 긴자잇쵸메역과, 마루노우치/히비야/긴자선의 긴자역이 환승역으로 지정됩니다
- 도부 토죠 본선 미나미요리이역이 개업합니다 (도부타케자와 – 오부스마 간)
- 히타치나카해안철도 미나토선 미노하마가쿠엔(美乃浜学園)역이 개업합니다 (이소자키 – 히라이소 간)
V4.03 / 2023.03.18
- JR 케이요선 마쿠하리토요스나(幕張豊砂)역이 개업합니다 (카이힌마쿠하리海浜幕張역과 신나라시노新習志野역 간)
- 도큐 신요코하마선 신요코하마(新横浜) – 히요시(日吉) 구간 개업
중간역 신츠나시마(新綱島) 역이 개업합니다.
도큐 토요코선(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도부 토조 본선) / 도큐 메구로선(도쿄메트로 난보쿠선, 지하철 미타선) 직통 운행 - 소테츠 신요코하마선 하자와요코하마코쿠다이羽沢横浜国大) – 신요코하마(新横浜) 구간 개업
도큐 신요코하마선과 직통 운행
도큐 토요코선(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도부 토조 본선) / 도큐 메구로선(도쿄메트로 난보쿠선, 지하철 미타선) 직통 운행 - 도큐 신요코하마선 개업으로 소테츠 이즈미노선 직통운행 추가
도큐 토요코선(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도부 토조 본선) / 도큐 메구로선(도쿄메트로 난보쿠선, 지하철 미타선) 직통 운행
V4.04 / 2023.08.26
신규 개업 : 우츠노미야 라이트레일 (우츠노미야히가시구치 ~ 하가 타카네자와코교단치
와 정말 대단하시네요 ㄷㄷ
일본 국도 종단 여행기를 통해 UH님에 대해 처음 알게 됐는데
일본 철도에 관심가지게 되면서 더더욱 이쪽 분야에서 잔뼈가 굵으신 분인걸 알게되었습니다….!
귀한 자료와 정보와 여행기들 감사드립니다
세계에서 도쿄의 철도 노선도가 가장 복잡하다고 들었습니다(도쿄지하철+JR철도+사철)
복잡한 노선도를 어떻게 그린 건가요?
프로그램으로 그린 것 같은데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 궁금합니다.
도쿄여행자에게 한줄기 빛과 같은 분이십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잘 보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재미있는 여행기 잘보고있습니다.
UH님의 향후 여행계획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어 댓글남깁니다.
나무위키에서 트란스위트 시키시마 등 3개의 초호화열차에 대해 알게되었는데 UH님은 혹시 이 열차를 이용해보실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이전에 홋카이도 여행편에서 탑승하신 그란클래스 열차도 후덜덜했는데 얘네들은 얼마나 대단할지 궁금하네요 ㅋㅋㅋㅋ
트란스위트 시키시마같은 열차는 일본 고위층들을 대상으로 내부 추첨을 돌려서 뽑는 방식이라 외국인이 탈 수 없고 타더라도 엄청난 인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추첨 다 돌리고 남은 자리가 있으면 외국인까지 갈 순 있습니다만 그럴 일이 없음)
돈이 있다고 탈 수 있는 열차가 아니라서 아마 못 탈 거 같습니다
와..진짜 대단하십니다 아무리찾아도 다분리된거밖에없던데
이걸 집대성하시다니…감사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