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큐패스는 큐슈 지역의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큐슈 지역은 철도도 있지만, 고속버스/시내버스를 타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산큐패스는 큐슈 지역 대부분의 버스 회사가 가맹 회사로 되어 있어서 패스 한 장만 있으면 버스 탈 때 추가 요금이 아예 없는, 매우 편리한 패스입니다.

그리고 큐슈 북부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북큐슈 산큐 패스 (3일권) 의 가성비가 매우 좋은 편이어서, 간단하게 북큐슈 지역을 돌기만 해도 이득이 되는 좋은 패스입니다.

북큐슈판 가격 및 유효 기간

3일권 (10,000엔)
2024년 10월 1일부터 10,000엔으로 인상됩니다.
그런데 실제로 여행사에서 사보면 가격이 좀 더 싼 것도 있어서, 저렴한 곳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산큐 패스의 장점

  • 버스를 모두 탈 수 있다는 게 장점인데, 티켓을 구매하는 번거로움 없이 고속버스와 시내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버스는 좌석 지정 필요)
  • 후쿠오카 기점으로 이동하는 경우 후쿠오카 대부분의 도시로 직행 버스가 있어 이동이 편리합니다
  • 텐진, 후쿠오카공항에서 바로 출발할 수 있어서 하카타역까지 가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 레일패스에 비해 저렴합니다. 3일권의 가격 인상이 예고되어 있으나, 인상이 되어도 레일패스보다는 저렴합니다.
  • 기차로 못 가는 곳도 시내버스로 깊숙히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산큐 패스의 단점

  • 북큐슈 지역의 고속버스는 대부분 후쿠오카를 기점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후쿠오카가 아닌 두 도시 간 이동이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키타큐슈(코쿠라) – 벳푸는 JR 열차로 1시간이면 가지만, 산큐 패스 이용 시 무조건 후쿠오카 시내로 와서 환승해야 합니다. 이렇게 가면 4시간이 걸립니다.
  • 위와 같은 사유로, 키타큐슈 공항 입국인 경우 코쿠라역을 기점으로 이동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코쿠라역의 노선이 후쿠오카 / 나가사키행 뿐이기 때문입니다.
  • 버스가 철도에 비해 느립니다. 특히 하카타 – 코쿠라 – 시모노세키 간은 JR선의 일반 열차보다도 느리며, 신칸센에 비하면 정말 말도 안 되는 어마어마한 소요 시간을 보여줍니다. 이는 하카타-코쿠라 간 고속버스 노선이 직행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후쿠오카 초입인 다자이후 ~ 후쿠오카 구간의 고속도로 정체가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심합니다. 그러므로 후쿠오카로 들어오는 경우 30분 이내의 칼환승 일정은 안 만드는 게 좋습니다.

이용 가능 노선

대부분 하카타역을 기준으로 이동하게 되므로 하카타역 기준 노선도만 첨부하였습니다.

편도/왕복 요금을 기재해놨고, 이 요금을 보고 산큐패스 구입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모지코, 아소 등 직행으로 가지 못하는 곳도 추가해놨는데, 이 버스 노선과 페리도 모두 산큐 패스 대상입니다.

키타큐슈 에리어 이용 시 주의점

코쿠라(키타큐슈) – 벳푸/오이타 구간은 고속버스 직행 노선이 없습니다.
당연히 있어야할 것 같은 곳에 없어서 여행객들을 매우 당황스럽게 만드는 구간인데,
주간선급 노선임에도 고속버스가 없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실 몇 번 생긴적은 있었지만 이용객수가 적어 다시 사라져버리는 비운의 노선입니다..

열차를 이용하면 1시간 20분이면 갈 수 있는데, 버스로 가면 4시간이 걸리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의 직행 이동을 만들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산큐 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구간에는 하카타-코쿠라-오이타 간 JR선 특급열차 “소닉”이 최단 75분에 두 도시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하카타 경유 없이 이용 가능한 노선

  • 키타큐슈(北九州) ↔ 나가사키(長崎)
    직행이 1일 3왕복으로 편수가 적습니다. 하카타 경유로 가면 편수가 더 많습니다.
  • 나가사키(長崎) ↔ 오이타(大分)
    코소쿠키야마(高速基山) 정류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나가사키(長崎) ↔ 사세보(佐世保)
  • 사세보(佐世保) → 쿠마모토(熊本)
  • 쿠마모토(熊本) ↔ 아소(阿蘇) → 쿠로카와(黒川) ↔ 유후인(由布院) ↔ 벳푸(別府)
    큐슈 횡단 버스(九州横断バス) 라고 불리는 노선입니다.

코소쿠 키야마(高速基山) : 고속 키야마 정류장

위 노선도의 후쿠오카 아래에 있는 코소쿠 키야마(고속 키야마) 정류장은 큐슈 고속버스의 중요 환승 거점입니다.
이 정류장은 키야마 휴게소(PA) 안에 있는 정류장인데, 후쿠오카 시내로 들어가는 버스 대부분이 정차하는 정류장입니다. 후쿠오카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는 노선은 100% 이 정류장을 지나기 때문입니다.

이 정류장이 중요한 이유는, 예를 들면 나가사키 – 유후인/오이타 간 이동을 한다고 하면 이 구간의 직행 버스가 일 4회밖에 없어 매우 불편합니다. 하지만 나가사키 – 하카타 / 하카타 – 오이타간 버스는 하루에 수십 번도 넘게 다닙니다. 이걸 이용하여, 하카타 환승을 하면 좋겠지만.. 하카타역까지 들어갔다 나오면 시간 로스가 너무 심합니다.

그럴 때 이용하는 게 키야마 정류장인데, 후쿠오카 시내까지 들어가지 않고, 후쿠오카 초입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환승하여 가면 시간 로스가 적어서 편리합니다. 상하행을 건너갈 수 있는 지하도도 설치되어 있어서, 문제 없이 도보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니까, 시간이 비면 휴게소도 이용할 수 있겠구요. (휴게소 건물까지 거리가 좀 있긴 합니다)

코소쿠(高速) / 인터체인지(インター) 정류장

정류장 목록을 보면 “코소쿠히타(高速日田)” 라든지, “우레시노인터체인지(嬉野インター)” 같은 특이한 이름의 정류장이 있습니다.

히타, 우레시노온천으로 가는 분들이 이걸 타면,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정류장은 고속도로 정류장입니다. “코소쿠”가 붙은 정류장은 고속도로 본선에 있는 버스 정류장이며, 인터(인터체인지) 가 붙은 정류장은 고속도로 나들목 근처에 있는 정류장입니다. 고속버스가 시내 버스터미널까지 나오는 게 아니라 요금소 잠깐 나와서 사람만 태우고 다시 고속도로로 들어가버린다는 뜻입니다. 당연히 시가지와 매우 멀리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본선 정류장은 그것조차도 안 해서 그냥 정말 고속도로 한복판에 정류장이 있습니다.

여행 계획을 짜며 “후쿠오카 – 히타 – 유후인 – 벳푸” 같은 일정을 짜는 분들이 계십니다. 후쿠오카-히타까지는 괜찮은데, 히타 – 유후인을 버스로 이동하는 게 대단히 매우 매우 번거롭습니다. 히타 시가지에서 유후인을 가는 버스는 없고, 고속도로까지 나가서 히타 고속도로 정류장에서 유후인행 고속버스를 중간에 잡아 타야 하는데 이 정류장이 시내에서 매우 멀고 대중교통도 없어서 총체적 난국입니다. 이런 경우는 고속 버스가 아니라 철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지역 온천 송영 버스는 여기까지 와주는 경우도 있으나, 도보로는 시내까지 걸어갈 수 없습니다. 그러니 정류장 이름을 보고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북큐슈 산큐 패스(SUNQ PASS) 이용 가이드”의 5개의 댓글

  • 어째 4500엔짜리 산큐패스 정보는 많은데 판매하는 곳은 없나 했습니다….일본이 원래 잘 안바뀌는 나라인데 요즘은 패스 가격도 그렇고 변화무쌍하네요

    • 산큐패스가 좀 이게 심합니다. 거의 싯가로 판매해서 도대체 얼마인지 정확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2일권은 공식적으로는 발매 종료인데 여행사에서 몰래 복사기로 찍어내고 있는건지
      좀비처럼 나오긴 하는데 4,500엔은 아니고 한 5만~6만원 선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사면 정가로 팔긴 합니다 ㅋㅋ (3일권 9천엔, 2일권은 안 팜)

  • 선생님 제가 바로 본문의 하카타-히타-벳푸 걥니다ㅋㅋㅋㅋ
    후쿠오카는 처음이라 산큐패스 살까? 고속 감목? 이게 뭐냐? 이러고 있었는데 가슴에 손올리고 반성 좀 했습니다ㅎㅎ
    그놈의 맥주가 뭐라고ㅋㅋ걍 맘편하게 니마이킷푸 사고 맥주는 다음 기회에 에비스역 가겠습니다ㅋㅋ

    매년 일본여행때마다 선생님 블로그를 정독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귀중한 정보를 업데이트까지 자주 해주셔서 얼마나 감사드리는지 몰라요!!!
    들숨에 건강을 날숨에 재력을 얻으시는 새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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