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북단에 있는 섬인 홋카이도를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신칸센은 1개 노선이 있는데, 신아오모리역 ~ 신하코다테호쿠토역 간만 개통되어 있고 삿포로까지 구간은 공사 중입니다.

Hokkaido Rail Pass (홋카이도 레일 패스)

● 홋카이도 전역 JR선 이용 가능
● 5일권 20,000엔 / 7일권 26,000엔 / 10일권 32,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hrp

홋카이도 전역의 JR선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이나 노면전차, 홋카이도 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삿포로 근교의 노보리베츠, 오타루, 아사히카와, 후라노 정도만 둘러볼 거라면 지역 패스를 이용하는 게 더 경제적입니다. 이 패스는 왓카나이 / 아바시리 / 쿠시로 / 네무로 / 하코다테 방면으로 갈 때 사용해야 합니다.

2023년 10월부터 10일권이 신설되었습니다.

이용 범위

홋카이도 내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지정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홋카이도 신칸센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 하코다테 노면 전차
  • 도난 이사리비 철도(하코다테 ~ 키코나이)

추가로 홋카이도 내의 일부 JR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은 JR홋카이도버스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jrhokkaidobus.com/kr/index.html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왓카나이까지 11,090엔
아바시리까지 10,540엔
쿠시로까지 9,990엔
하코다테까지 9,440엔
아사히카와까지 5,220엔
노보리베츠까지 4,78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토마코마이까지 1,680엔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이용 시 팁과 주의사항

  1. 삿포로 시내 지하철, 노면전차 및 하코다테 노면전차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왓카나이 / 아바시리는 삿포로에서 한 번에 가는 열차가 적기 때문에 아사히카와에서 환승하면 좀 더 많은 편수의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봐야 하루 네 번이지만)
  3. 홋카이도에서 도시 – 도시 간 이동을 하려면 그냥 무조건 삿포로를 찍고 간다고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모든 열차가 삿포로를 향해 가기 때문에 다른 도시 간 열차의 편수가 정말 끔찍하게 적습니다.

삿포로 – 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

● 삿포로, 오타루, 노보리베츠만 이용하기 좋은 패스
● 4일권 9,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noboribetsu

노보리베츠가 정말 애매하게 똑떨어져있어서 홋카이도 레일패스를 쓰자니 너무 가깝고 그렇다고 안 쓰자니 애매한 위치였는데, 적당히 쓸만한 패스가 2021년 4월부터 생겼습니다.

노보리베츠는 삿포로에서 편도 4,250엔이니 왕복하면 딱 패스 가격만큼만 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신치토세 공항으로 들어와서, 오타루도 보고, 노보리베츠도 갔다가, 다시 공항으로 돌아가는 홋카이도 3박 4일 일정이 이 패스에 가장 최적입니다. 노보리베츠만 보고 사기에는 패스 가격이 좀 비싸죠? 왕복만 할거면 할인 티켓으로 살 수도 있고, 버스로 가면 더 싸기 때문입니다.

이용 범위

  • 무로란 본선 노보리베츠 – 누마노하타
  • 치토세선 전 구간
  • 하코다테 본선 오타루 – 이와미자와
  • 삿쇼선 전 구간

위 구간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자유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 특급열차와 공항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치토세공항 ~ 오타루 간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 (u 시트) 도 이용 가능합니다.

*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노보리베츠까지 4,25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토마코마이까지 1,680엔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삿포로 – 후라노 에리어 패스

● 삿포로, 후라노, 비에이, 아사히카와 지역 이용
● 4일권 10,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furano

이 패스의 의의는 아마 비에이가 아닐까 싶은데 ,비에이가 은근히 접근도 힘들고 대중교통으로 여행하기 힘들어서 보통 버스투어로 가죠. 그럼에도 철도를 사랑하는 분들이 기차를 타고 관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수요를 잡기 위해 철도로 비에이 지역을 돌 수 있게 이 구간만 잘라서 만든 패스입니다. 역시나 비에이만 왕복해서 이득 보기는 쉽지 않으니, 공항 / 오타루 일정과 묶어 보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범위

  • 치토세선 전 구간
  • 하코다테 본선 오타루 – 아사히카와
  • 네무로 본선 타키카와 – 후라노
  • 후라노선 전 구간

위 구간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자유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 특급열차와 공항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치토세공항 ~ 오타루 간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 (u 시트) 도 이용 가능합니다.

*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비에이까지 5,460엔 (아사히카와 환승)
아사히카와까지 4,69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JR 패스 (Japan Rail Pass) (2) – JR 홋카이도의 레일패스 (24.03.16)”의 93개의 댓글

  • 안녕하세요. 이번주에 홋카이도 5일 돌고(삿포로->오타루->삿포로->노보리베츠->삿포로->도야->하코다테) 하코다테발 비행기 타고 도쿄 갈려고 했는데 국내선 비행기가 23만원이네요 ;; 홋카이도는 홋카이도 JR패스 5일 사서 다닐려고 했는데 비행기값이 저러면 차라리 JR 전국패스 7일 사는게 나을까요? 당장 이번주라 패스 국내에서 사기도 어려운 것 같고 고민이 많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 오.. 국내선 비행기 변수가 좀 있군요. 도쿄에서 서쪽으로 더 나갈 일이 없다면 JR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35,000엔 6일권) 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전국패스보다 15000엔이나 싸서 어지간하면 이쪽이 이득입니다 . 삿포로 오타루 하코다테 다 되구요

    • 감사합니다~ 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로 예약했어요

  • 안녕하세요. 항상 여행계획 짤때 패스 관련 정보 잘 찾아보며 많은 도움 받고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jr패스 삿포로 후라노 에리어 예약을 했는데 바우쳐에 인원은 2명으로 기입되어있는데 이름은 한 사람만 적혀있더라구요.
    제가 혼자 여행 할때만 패스 써봤어서 이런 경우는 처음인데 바우처에 문제는 없는 걸까요? 혹시 동일한 경험을 겪으신 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인 이상 구입한 적이 없어서 이 부분은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인원이 2인으로 잘 되어 있고 대표자 성명만 맞다면 교환에는 문제가 없을 걸로 보이긴 합니다
      홋카이도는 아니긴 한데 시코쿠에서 교환할 때 교환권의 이름은 아예 보지도 않고 여권 단기체재 스티커만 확인 후 교환을 해주곤 했었습니다.

  • 안녕하세용
    제가 2월 중순에 JR 홋카이도 레일패스 사서
    1일: 삿포로->(호쿠토 막차 오후 6:47분)->하코다테
    2일: 은 아깝지만 열차를 안탑니다 하코다테에 있어영 고료카쿠역 갈땐 쓸듯
    3일: 하코다테->삿포로 복귀(시간 미정)
    4일: 삿포로->(6:52 오호츠크)->아바시리(12:12도착)->키타하마->(센모본선, 아바시리에서 15:16 또는 16:20발)->쿠시로 6:43/8시 도착 (사실 네무로까지 가버리고 싶은데 막차 안될꺼같음..)
    5일: 쿠시로 5:35/8:21->네무로 8:01/10:53 ->쿠시로->(오오조라, 가능하면 오비히로중도하차 밥정도먹고)->삿포로: 히가시네무로역이 올3월 폐역한다네요
    뭐 이런식으로 짜보려고 하는데 패스값은 뽑고 남는거같은데 이거 물리적으로 가능할지 걱정입니다. 대충 구글에 시간표 검색하면서 해봤는데요, 네무로, 왓카나이도 장거리 해보신 경험에 비춰 어떻게 보시나요? 일정은 하루정도 늘려도 됩니다 7일짜리로 사면 되니깐요 그러면 공항갈때도 쓸수있겠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 네무로 일정은 항상 6시간 정도 열차가 늦어도 괜찮다, 하는 식으로 여유 두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제가 네무로를 2번밖에 안 가봤는데 두 번 다 트러블이 있었습니다. 하나사키선이 진짜 생각보다 심각해서 가끔 당일날 못 돌아오는 경우도 생겨서요.
      그리고 겨울이라서 항상 예측할 수 없는 폭설에 열차가 멈추는 것도 예상을 해야 해서
      너무 새벽부터 밤까지 꽉 채워 움직이는 일정은 안 만드는 게 좋습니다
      패스는 충분히 본전을 뽑고도 남을 거 같아서 계산해볼 필요는 없을 듯하나 4~5일차 일정은 살짝살짝 불안하니 버퍼를 좀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 윗댓 쓴 사람인데 답변 감사드립니다. 조금 여유를 가지는게 나을 듯도 하네요ㅎㅎ
    그리고 혹시 오오조라랑 호쿠토가 만석이라 못탄다!는 변수도 있을까요? 앞부분은 다른사람이랑 같이 다녀서 미리 예약이 힘든데..뒷부분도 변수가 있을수 있다고 하시니..다른열차는 자유석있거나 보통열차니까 상관없는데 암만 홋카이도라지만 얘네 둘은 전석 지정석인게 조금 사람 쫄리게 하네요 이런거 확대되기 전까지는 걱정없이 막 타고 다녔는데 ㅠㅠ

    즐거운 설연휴 보내세요!!

    • 오오조라는 전혀 문제 없습니다. 문제는 호쿠토입니다.. 호쿠토가 노보리베츠, 토야, 무로란 같은 주요 관광지도 모두 들르는 열차라 좌석 경쟁이 심하니 꼭 예약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