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북단에 있는 섬인 홋카이도를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신칸센은 1개 노선이 있는데, 신아오모리역 ~ 신하코다테호쿠토역 간만 개통되어 있고 삿포로까지 구간은 공사 중입니다.

Hokkaido Rail Pass (홋카이도 레일 패스)

● 홋카이도 전역 JR선 이용 가능
● 5일권 20,000엔 / 7일권 26,000엔 / 10일권 32,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hrp

홋카이도 전역의 JR선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이나 노면전차, 홋카이도 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삿포로 근교의 노보리베츠, 오타루, 아사히카와, 후라노 정도만 둘러볼 거라면 지역 패스를 이용하는 게 더 경제적입니다. 이 패스는 왓카나이 / 아바시리 / 쿠시로 / 네무로 / 하코다테 방면으로 갈 때 사용해야 합니다.

2023년 10월부터 10일권이 신설되었습니다.

이용 범위

홋카이도 내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지정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홋카이도 신칸센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 하코다테 노면 전차
  • 도난 이사리비 철도(하코다테 ~ 키코나이)

추가로 홋카이도 내의 일부 JR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은 JR홋카이도버스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jrhokkaidobus.com/kr/index.html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왓카나이까지 11,090엔
아바시리까지 10,540엔
쿠시로까지 9,990엔
하코다테까지 9,440엔
아사히카와까지 5,220엔
노보리베츠까지 4,78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토마코마이까지 1,680엔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이용 시 팁과 주의사항

  1. 삿포로 시내 지하철, 노면전차 및 하코다테 노면전차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왓카나이 / 아바시리는 삿포로에서 한 번에 가는 열차가 적기 때문에 아사히카와에서 환승하면 좀 더 많은 편수의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봐야 하루 네 번이지만)
  3. 홋카이도에서 도시 – 도시 간 이동을 하려면 그냥 무조건 삿포로를 찍고 간다고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모든 열차가 삿포로를 향해 가기 때문에 다른 도시 간 열차의 편수가 정말 끔찍하게 적습니다.

삿포로 – 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

● 삿포로, 오타루, 노보리베츠만 이용하기 좋은 패스
● 4일권 9,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noboribetsu

노보리베츠가 정말 애매하게 똑떨어져있어서 홋카이도 레일패스를 쓰자니 너무 가깝고 그렇다고 안 쓰자니 애매한 위치였는데, 적당히 쓸만한 패스가 2021년 4월부터 생겼습니다.

노보리베츠는 삿포로에서 편도 4,250엔이니 왕복하면 딱 패스 가격만큼만 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신치토세 공항으로 들어와서, 오타루도 보고, 노보리베츠도 갔다가, 다시 공항으로 돌아가는 홋카이도 3박 4일 일정이 이 패스에 가장 최적입니다. 노보리베츠만 보고 사기에는 패스 가격이 좀 비싸죠? 왕복만 할거면 할인 티켓으로 살 수도 있고, 버스로 가면 더 싸기 때문입니다.

이용 범위

  • 무로란 본선 노보리베츠 – 누마노하타
  • 치토세선 전 구간
  • 하코다테 본선 오타루 – 이와미자와
  • 삿쇼선 전 구간

위 구간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자유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 특급열차와 공항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치토세공항 ~ 오타루 간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 (u 시트) 도 이용 가능합니다.

*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노보리베츠까지 4,25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토마코마이까지 1,680엔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삿포로 – 후라노 에리어 패스

● 삿포로, 후라노, 비에이, 아사히카와 지역 이용
● 4일권 10,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furano

이 패스의 의의는 아마 비에이가 아닐까 싶은데 ,비에이가 은근히 접근도 힘들고 대중교통으로 여행하기 힘들어서 보통 버스투어로 가죠. 그럼에도 철도를 사랑하는 분들이 기차를 타고 관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수요를 잡기 위해 철도로 비에이 지역을 돌 수 있게 이 구간만 잘라서 만든 패스입니다. 역시나 비에이만 왕복해서 이득 보기는 쉽지 않으니, 공항 / 오타루 일정과 묶어 보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범위

  • 치토세선 전 구간
  • 하코다테 본선 오타루 – 아사히카와
  • 네무로 본선 타키카와 – 후라노
  • 후라노선 전 구간

위 구간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자유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 특급열차와 공항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치토세공항 ~ 오타루 간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 (u 시트) 도 이용 가능합니다.

*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비에이까지 5,460엔 (아사히카와 환승)
아사히카와까지 4,69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JR 패스 (Japan Rail Pass) (2) – JR 홋카이도의 레일패스 (24.03.16)”의 87개의 댓글

  • 안녕하세요. 이번주에 홋카이도 5일 돌고(삿포로->오타루->삿포로->노보리베츠->삿포로->도야->하코다테) 하코다테발 비행기 타고 도쿄 갈려고 했는데 국내선 비행기가 23만원이네요 ;; 홋카이도는 홋카이도 JR패스 5일 사서 다닐려고 했는데 비행기값이 저러면 차라리 JR 전국패스 7일 사는게 나을까요? 당장 이번주라 패스 국내에서 사기도 어려운 것 같고 고민이 많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 오.. 국내선 비행기 변수가 좀 있군요. 도쿄에서 서쪽으로 더 나갈 일이 없다면 JR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35,000엔 6일권) 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전국패스보다 15000엔이나 싸서 어지간하면 이쪽이 이득입니다 . 삿포로 오타루 하코다테 다 되구요

    • 감사합니다~ 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로 예약했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