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홋카이도의 관할 노선

일본 최북단에 있는 섬인 홋카이도를 관할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신칸센은 1개 노선이 있는데, 신아오모리역 ~ 신하코다테호쿠토역 간만 개통되어 있고 삿포로까지 구간은 공사 중입니다.

Hokkaido Rail Pass (홋카이도 레일 패스)

● 홋카이도 전역 JR선 이용 가능
● 5일권 20,000엔 / 7일권 26,000엔 / 10일권 32,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hrp

홋카이도 전역의 JR선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이나 노면전차, 홋카이도 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삿포로 근교의 노보리베츠, 오타루, 아사히카와, 후라노 정도만 둘러볼 거라면 지역 패스를 이용하는 게 더 경제적입니다. 이 패스는 왓카나이 / 아바시리 / 쿠시로 / 네무로 / 하코다테 방면으로 갈 때 사용해야 합니다.

2023년 10월부터 10일권이 신설되었습니다.

이용 범위

홋카이도 내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지정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홋카이도 신칸센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 하코다테 노면 전차
  • 도난 이사리비 철도(하코다테 ~ 키코나이)

추가로 홋카이도 내의 일부 JR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은 JR홋카이도버스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jrhokkaidobus.com/kr/index.html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왓카나이까지 11,090엔
아바시리까지 10,540엔
쿠시로까지 9,990엔
하코다테까지 9,440엔
아사히카와까지 5,220엔
노보리베츠까지 4,78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토마코마이까지 1,680엔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이용 시 팁과 주의사항

  1. 삿포로 시내 지하철, 노면전차 및 하코다테 노면전차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왓카나이 / 아바시리는 삿포로에서 한 번에 가는 열차가 적기 때문에 아사히카와에서 환승하면 좀 더 많은 편수의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봐야 하루 네 번이지만)
  3. 홋카이도에서 도시 – 도시 간 이동을 하려면 그냥 무조건 삿포로를 찍고 간다고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모든 열차가 삿포로를 향해 가기 때문에 다른 도시 간 열차의 편수가 정말 끔찍하게 적습니다.

삿포로 – 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

● 삿포로, 오타루, 노보리베츠만 이용하기 좋은 패스
● 4일권 9,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noboribetsu

노보리베츠가 정말 애매하게 똑떨어져있어서 홋카이도 레일패스를 쓰자니 너무 가깝고 그렇다고 안 쓰자니 애매한 위치였는데, 적당히 쓸만한 패스가 2021년 4월부터 생겼습니다.

노보리베츠는 삿포로에서 편도 4,250엔이니 왕복하면 딱 패스 가격만큼만 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신치토세 공항으로 들어와서, 오타루도 보고, 노보리베츠도 갔다가, 다시 공항으로 돌아가는 홋카이도 3박 4일 일정이 이 패스에 가장 최적입니다. 노보리베츠만 보고 사기에는 패스 가격이 좀 비싸죠? 왕복만 할거면 할인 티켓으로 살 수도 있고, 버스로 가면 더 싸기 때문입니다.

이용 범위

  • 무로란 본선 노보리베츠 – 누마노하타
  • 치토세선 전 구간
  • 하코다테 본선 오타루 – 이와미자와
  • 삿쇼선 전 구간

위 구간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자유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 특급열차와 공항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치토세공항 ~ 오타루 간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 (u 시트) 도 이용 가능합니다.

*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노보리베츠까지 4,25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토마코마이까지 1,680엔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삿포로 – 후라노 에리어 패스

● 삿포로, 후라노, 비에이, 아사히카와 지역 이용
● 4일권 10,000엔
●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icket/railpass/index.html#furano

이 패스의 의의는 아마 비에이가 아닐까 싶은데 ,비에이가 은근히 접근도 힘들고 대중교통으로 여행하기 힘들어서 보통 버스투어로 가죠. 그럼에도 철도를 사랑하는 분들이 기차를 타고 관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수요를 잡기 위해 철도로 비에이 지역을 돌 수 있게 이 구간만 잘라서 만든 패스입니다. 역시나 비에이만 왕복해서 이득 보기는 쉽지 않으니, 공항 / 오타루 일정과 묶어 보는 게 좋겠습니다.

이용 범위

  • 치토세선 전 구간
  • 하코다테 본선 오타루 – 아사히카와
  • 네무로 본선 타키카와 – 후라노
  • 후라노선 전 구간

위 구간의  모든 JR 재래선 특급 열차 / 보통 열차 자유석 승차가 가능합니다.

* 특급열차와 공항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치토세공항 ~ 오타루 간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 (u 시트) 도 이용 가능합니다.

* 아래 노선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삿포로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토호선)
  • 삿포로 노면 전차

주요 구간 편도 운임요금

패스 가격과 비교해보세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특급열차 이용

비에이까지 5,460엔 (아사히카와 환승)
아사히카와까지 4,690엔

* 삿포로역 출발 기준 보통열차 이용
신치토세공항까지 1,150엔
오타루까지 750엔

“JR 패스 (Japan Rail Pass) (2) – JR 홋카이도의 레일패스 (23.10.01)”의 82개의 댓글

  • 삿포로-아사히카와가 약 130km이고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아사히카와-비에이는 가까운데, 니세코는 270km 정도로 좀 멉니다. 차로 진짜 빠르게 이동하더라도 삿포로부터 고속도로가 없어서 거의 3시간 반, 겨울이니 그 이상이 걸릴 것입니다. 그래서 둘째날은 거의 하루 종일 이동만 할 것 같네요.

    차로 이동하면 무리가 없냐.. 는 개인의 운전 능력에 따라 달라서 확답은 못 드리겠지만 제가 보기엔 윈터 타이어에 체인만 있으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렌트카 회사에서 당연히 빌려줍니다) 다만 거리가 대강 대전에서 서울 갔다가 대구 갔다가 대전으로 돌아오는 정도라는 걸 감안해야 하고, (대전-대구 거리를 국도로 가야하고) 고속도로가 아닌 도로는 모두 눈으로 얼어붙어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삿포로에서 니세코로 가려면 반드시 산을 하나 넘어야 합니다. 평상시 소요 시간대로는 다닐 수 없다는 걸 감안하고 움직여야 합니다.

    http://info-road.hdb.hkd.mlit.go.jp/RoadInfo/index_gazou.htm
    여기 가면 실시간 CCTV 영상 볼 수 있는데 맨 밑에가 니세코 갈 때 타야 할 393번 국도의 정상부인 케나시 고개(毛無峠) 입니다. 지금 답변을 달고 있는 시점에서는 새하얗게.. 눈에 덮혀있고 겨울이 끝날 때까지 녹지 않을 것입니다. 좀 더 통행량이 많고 도로가 좋은 230번 국도 나카야마 고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30번 국도는 위 페이지 맨 처음에 있습니다.

    일본에서 스키장을 가본 적이 없어서 리프트권 관련은 잘 모르겠네요.

  • 감사합니다.
    둘째 날 이동할 때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겠네요.

  • 항상 글 잘 보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큐슈 오사카 도쿄쪽은 사철패스도 많고 구매하면 이득되는 티켓들도 많이 보였는데
    하코다테나 삿포로와 같은 홋카이도쪽은 거의 글을 안 올리시는거 같더라고요..
    홋카이도쪽이 패스가 없긴 하지만… 혹시 이쪽도 사면 득되는 티켓 이런거 있으면 포스팅 부탁드려도 될까요?

    아 그리고 IC카드로도 삿포로 시내 버스-지하철 환승할인이 되나 그리고 시간제한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정리권인가? 환승권을 받으면 할인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 홋카이도에서 발매한 키타카가 아니라 스이카나 이코카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어머 이건 사야돼~~ 싶은 패스가 없는 게 제일 큽니다. 만들어도 패스 서너 개 쓰면 아마 소재고갈일 거 같구요.

    삿포로 시내-버스 지하철 환승할인은 IC카드도 됩니다. 공식 지원 카드는 삿포로시에서 발매하는 사피카(SAPICA) 이구요, 키타카(JR 홋카이도)나 스이카(JR 히가시니혼) 도 이용 가능합니다. (반대로 사피카로 JR을 타는 건 안 됨)
    환승할인은 IC카드가 훨씬 편하기 때문에 IC카드 쓰는 게 낫습니다. 현금 승차하면 버스에서 내릴 때 지하철 환승 요금까지 추가해서 내고 환승권을 받아서 내리는 번거로운 일을 해야 합니다.

    환승 시간 제한은 없습니다. 물론 다음 날 환승하고 이런 건 안 됩니다.. 당일 한정입니다.

  • 안녕하세요.
    제가 훗카이도 처음가는데요 혼자서 22000엔 레일패스만 보고 계획을 짜가지구요
    공항-하코다테-노보리베츠-도야- 하코다테 – 삿포로-오타루-삿포로-공항
    이렇게 해서 30000엔 넘어서 뽕뽑는다고 생각했는데
    JR 토호쿠 미나미 패스가 있는거예요 19000엔
    그래서 굳이 노보리베츠 도야 안가도 될것 같고 근데 가지도 않더라구요
    그걸 빼면 또 19290엔이여서 따로사도 될것 같은데
    혼자 여행이다 보니깐 하코다테에서 삿포로 가기전날에
    도야호 노보리베츠 안가고 다른곳 그럼 볼까하고 무로란이랑 아키타 아오모리가 보이더라구요
    멀기도하네요 ㅋㅋㅋㅋ 괜찮을까요 ???
    그냥 전지역 레일패스 3일권 16500엔 살까나 싶기도하네요 하코다테에서 오타루로 넘어갔다가 삿포로 넘어가는것도 괜찮겠죠 ?

  • 말씀하신대로 홋카이도 남부만 돌건데 5일권이 필요하다면 도호쿠 미나미홋카이도 패스가 더 쌉니다 (14일 플렉시블 5일선택)

    노보리베츠 토야도 전부 다 홋카이도 레일 패스나 도호쿠미나미홋카이도 패스로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아오모리는 좀 멀긴 한데 일단 하코다테까지만 가면 금방입니다 .하코다테가, 생각보다 멉니다.

    하코다테-오타루-삿포로만 있으면 3일권만 있어도 되는데 2500엔 더 내면 불연속 5일권이 생기니 저같으면 후자를 선택할 거 같네요.

    아 그리고 도호쿠패스 쓰는 건 생각지 못한 활용법인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홋카이도 여행을 준비하다가 이곳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홋카이도 11박을 예정하고 있으며, 삿포로(2일-인아웃), 하코다테(3일), 비에이후라노(4일), 쿠시로(2일)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패스와 일정순서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정리가 안되는 중입니다. 렌트를 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 혼자하는 여행이라 패스를 이용하는게 비용면에서 더 절감될거 같고, 바삐 서두르는 여행보다는 느긋이 지내고 싶어서 일정을 느슨하게 잡아보았습니다.
    패스를 산다면 몇일, 일정은 어떤 순으로 움직이는게 가장 좋을까요?^^

  • 홋카이도 레일패스는 길면 길수록 효율은 좋지만 교통비가 많이 나올만한 곳이 하코다테 쿠시로 뿐입니다. 5일권을 사면 하코다테와 쿠시로가 안 들어오니 7일권을 써야 하는데요,
    7일권도 괜찮긴 한데 그냥 플렉시블 4일권을 써서 하코다테 왕복, 쿠시로 왕복으로 쓰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원하는 4일을 선택할 수 있으니까 오고가는 날에만 쓰면 됩니다. 쿠시로 왕복이 17,800엔이고 하코다테 왕복이 16,600엔이니까 둘이 합치면 3만 5천엔인데 플렉시블 4일권은 22,000엔이니 이게 제일 효율적인 선택입니다. 7일권이 24,000엔이라서 2천엔만 더 내면 7일동안 쓸 수 있지만 하코다테나 쿠시로 가서 그 안에서 JR을 탈 일이 없습니다.

    쿠시로랑 하코다테는 웬만하면 열차로 가는 걸 추천하는데 생각보다 정말로.. 멉니다. 렌트로 가기엔 부담이 좀 큽니다. 그래서 제일 먼 하코다테 쿠시로를 열차로 가고 비에이 후라노 같은 가깝고 대중교통 불편한 곳을 렌트로 도는 게 제일 편리합니다.

    어차피 홋카이도 내에서 이동하려면 무조건 삿포로를 지나야 해서 순서가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하코다테-비에이를 가려고 해도 삿포로 경유, 후라노-쿠시로를 가려고 해도 삿포로 경유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정 순서에 상관하지 않고 아무렇게나 가도 무방하고 어떻게 가더라도 무조건 삿포로 경유니 똑같습니다.

  • 그거 공항에서 3시간 정도 억류(?)되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잖아요 OTL

  • CSS/html을 다 만질 수 있는 게 크구요
    예전에는 이런 제한 말고도 embed 나 iframe 같은 태그도 네이버쪽은 제한이 많아서 여러모로 티스토리가 활용성이 더 좋구요,
    대신 활용하려면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하니 이걸 모르면 네이버 쓰는거랑 별 차이는 없을 거 같네요
    티스토리의 단점은 에디터가 네이버보다 구리다는거고, 결정적으로 검색 유입 수가 차이가 나서 똑같은 질의 포스팅을 하면 네이버가 방문자수가 한 10배는 많습니다. 에디터 문제야 html편집모드로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하지만 검색 유입은 무시 못할 단점 중에 하나입니다

  • 안녕하세요 신치토세공항에서 노보리베츠로 이동할 예정인데 버스 시간이 안맞아 전철로 이동하려합니다.
    하이퍼디아 검색했을때 신치토세 – 공항특급 -> 미나미치토세 – 특급호쿠토 -> 노보리베츠 이런 루트가 나오는데 호쿠토 자유석 이용할때 따로 표 구매 없이 카드찍고 타도 문제없을까요? 아니면 따로 자유석 표 구매를 해야하나요

    • 표 구매해야 합니다.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없는 지역입니다.
      (토마코마이역까지만 이용 가능)
      그냥 신치토세공항에서 한번에 노보리베츠까지 승차권을 끊을 수 있고, 여기에 미나미치토세 – 노보리베츠 간의 특급열차 자유석 티켓만 추가로 사시면 됩니다.

    • 댓글쓰고 난 다음에 특급권 관련 글 읽어서 표 사야될거같다 생각중이였는데 역시 사야되나보네요
      추가로 질문드리고 싶은게 있는데 만약 승차권을 신치토세공항 -> 노보리베츠로 끊었으면 미나미치토세에서 플랫폼 나갔다가 다시 추가요금 없이 들어오는게 가능한가요? 아니면 티켓 구매해서 확인하기전까진 알수없나요?

    • 100km 이상의 승차권이라면 가능하지만 신치토세공항-노보리베츠는 70km라서 해당사항이 없고
      개찰구 밖으로는 나갈 수 없습니다 .그냥 바로 열차 환승을 해야 합니다.
      만일 미나미치토세에서 나가고 싶으면 신치토세공항 – 미나미치토세는 교통카드로 타고, 미나미치토세부터 표를 따로 사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삿포로에 숙소를 잡고 7일 동안 여행하게 돼서 5일차에 오타루,6일차에 아사히카와를 가려고 합니다.그래서 일정 중간에 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를 사려고 하는데 클룩이나 마이리얼트립 같은 사이트에서 사면 삿포로 역에서 수령할 수 있는 건가요? 리뷰에는 공항에서 수령 했다고만 적혀있어서요

    • 신치토세공항역 (08:30 – 19:00) JR 외국어 안내데스크
      삿포로역 (08:30 – 19:00) JR 외국어 안내데스크
      아사히카와역 (09:30 – 17:30) 매표소
      세 군데에서 가능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타루-삿포로-야쿠모 해당코스로 기차편이 필요한데,
    어떻게 사야할지 몰라 문의드립니다.
    삿포로-노보리베츠 jr패스를 구매하고, 노보리베츠-야쿠모 구간은 초과지불 하는게 좋을까요? 초과지불 방법은 어떻게하는지도 잘 모르겠네요ㅠ

    • 오타루 – 삿포로 – 야쿠모는 편도 요금이 8,560엔밖에 안 됩니다.
      삿포로/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가 교환권 가격으로도 8,000엔이라서, 노보리베츠에서 야쿠모까지 추가요금 낼 거 생각하면 도저히 이득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냥 정규 요금 내고 가시면 됩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왕복이라 고민했었는데, 정규표를 사는게 조금이라도 더 쌀것같습다. 감사합니다!!

  • 애독한지 몇년만에 질문 댓글을 남겨보네요…

    5박 6일 홋카이도 여행을 계획중입니다. 패스권들이 애매하게 4-5일 정도로 되어있어서 애매한 부분들이 좀 있네요.

    1박은 노보리베쓰에서(변동가능), 2박은 바로 옆 시라오이에서 (고정), 3-4박은 삿포로 시내에서 (고정), 5박째는 오타루에서 묵고(변동가능) 6일차에 오타루에서 바로 신치토세 공항으로 쏴주는 구상입니다. 1박차와 5박차의 숙소를 예약하고 일정을 픽스해야하는 상황인데요..

    1,2일차는 각 해당지역 관광하고 3일차에 삿포로로 이동, 4일차에 후라노-비에이 관광을 하려 하는데, 아사히카와로 철도로 이동해서 아사히카와에서 렌터카를 빌릴 생각입니다. 운전 피로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그렇다면 철도이동이 1일차 신치토세공항->노보리베쓰, 2일차 노보리베쓰->시라오이, 3일차 시라오이->삿포로역, 4일차 삿포로아사히카와, 5일차 삿포로->오타루, 6일차 오타루->신치토세 공항입니다.

    후라노에리어 패스를 4일권 구입해(9천엔) 3일차부터 개시하는 방안을 고려중인데 1. 이게 가장 최선일지. 2. 이번달 중하순인데 무로란행, 오타루행, 공항선 등이 자유석으로도 괜찮을지. 3. 이렇게 한다면 1일차와 3일차에 해당하는 신치토세공항 노보리베쓰 왕복 티켓만 구입 후 3일차에 시라오이에서 탑승 후 패스를 개시하면 삿포로 역에서 무사히 내릴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 1일차 신치토세 → 노보리베츠는 버스로 1,540엔
      2일차 노보리베츠 – 시라오이 JR 일반 열차로 440엔
      3일차 시라오이 – 삿포로 3,250엔(특급 자유석)
      4일차 삿포로 – 아사히카와가 편도 4,690엔 왕복 9,380엔 (특급 자유석)
      5일차 삿포로 – 오타루가 750엔
      6일차 오타루 – 신치토세공항이 1,910엔

      2~6일차 철도 일정 교통비가 15,730엔이니, 일단 홋카이도 레일 패스 5일권(19,000엔) 은 논외고,
      현재 일정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구간은 4일차 삿포로-아사히카와이니 이 구간을 반드시 패스에 넣어야 합니다. 그러니 삿포로-노보리베츠 패스도 안 되고,
      남는 건 후라노 비에이 패스 (4일권 9,000엔) 뿐이네요. 이 패스는 아사히카와 왕복만 해도 이득이라 손해를 볼래야 볼 수 없는 구조입니다.
      2일차는 얼마 안 드니까 3-6일차로 4일을 쓰는 게 베스트겠네요. 소거법으로 생각해봤을 때 이게 최선이 맞습니다.

      자유석은, 일단 최악의 혼잡 구간은 단연 삿포로 – 오타루이며,
      의외로 시라오이 → 삿포로 구간이 사람이 제법 많습니다. 특히 이 날이 주말이면 조금 피곤해집니다.
      팁으로는, 이 구간에 하코다테에서 오는 “호쿠토” 와 무로란에서 오는 “스즈란” 이 있는데, 스즈란이 자유석이 훨씬 많고 사람은 적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나머지는 별 문제 없을 겁니다. 삿포로-아사히카와는 워낙 열차 공급량이 많아 자유석이 터져나가는 경우가 드뭅니다
      신치토세공항/삿포로 – 오타루 구간은 840엔을 추가로 지불하여 지정석(u시트) 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 구간을 이용해도 840엔입니다

      후라노 비에이 패스의 문제는 시라오이역이 패스 범위에 없어서 3일차에 시라오이부터 쓸 수가 없다는 점일텐데,
      시라오이역에서 미나미치토세(南千歳) 역까지만 티켓을 별도로 구입하여 이걸로 시라오이역에서 열차를 이용하고 (특급 열차 자유석 이용 시 삿포로까지 승차권 1,130엔 + 특급요금 630엔 = 1,760엔 필요)
      열차가 어차피 삿포로행일테니 미나미치토세에서 내리지 말고 그대로 삿포로까지 쭉 간 뒤에 삿포로역에서 내릴 때 티켓과 패스를 다 보여주고 패스를 개시하면 됩니다.
      차내에서 검표할 확률이 99%이므로 이 때도 티켓과 패스를 보여주면 됩니다.

    •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

      노보리베쓰는 그냥 버스로 가고, 시라오이-미나미치토세 티켓을 끊는 것이 더 낫군요.

      스즈란타는건 정말 꿀팁이긴 한데 열차가 14:30, 17:30 이라 시간대가 조금 안맞는군요..

      이런 경우에는 시라오이-삿포로 구간을 지정석 티켓을 한 장만 끊어도 한번에 이어서 갈 수 있을지요? 창구에서 시라오이-미나미치토세 티켓과 후라노 패스를 제시하고 지정석 티켓 끊어달라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만….

      여튼 여행계획의 큰 부분이 덕분에 해결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후라노, 비에이 투어를 렌터카를 삿포로에서 빌릴지 아사히카와에서 빌릴지만 고민해보면 되겠습니다.

    • 아사히카와 비에이 패스는 지정석을 이용하려면 추가요금이 많이 나옵니다. 가능은 한데 패스를 쓴 의미가 없어질 정도의 추가 요금이 나오니 비추고 자유석 타야 합니다. 자유석이든 지정석이든 경계역인 미나미치토세에서 내렸다 탈 필요는 없습니다

    • 아하 답변 감사합니다. 이제 이해했습니다.

      제가 오해한 부분이 있었군요. 공항특급은 지정석권을 추가 구입해도 패스+840엔이면 가능한데,

      호쿠토를 타고 노보리베쓰- 삿포로 구간을 이용하려면 패스로 자유석을 이용하는건 무상인데, 지정석을 이용하게 되면 특급지정석권 2360엔을 모두 지불해야하는거군요. 패스로 특급 자유석까지는 이용할 수 있으니 특급지정석권-특급(자유석)권1830엔의 차액인 830엔 정도만 지불하면 되는건줄 알았습니다. 2360엔을 모두 지불해야하는거군요 ㅎㅎ

      패스를 이용하려면 어떻게든 시간을 맞춰서 호쿠토가 아닌 스즈란을 타야겠군요.

    • 네, 특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하려면 특급요금 전체를 다 내야 해서 차액이 매우 커집니다.
      오타루 ~ 삿포로 ~ 신치토세공항 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특급 열차가 아니기 때문에 (등급이 쾌속입니다) 좌석요금 차액만 내면 돼서, 여기만 지정을 추천합니다.

    • 안내해주신대로 잘 다녀왔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제가 패스 교환처를 대충 찾아봐서, 노보리베쓰 역에서도 후라노비에이 패스가 교환 가능한줄알고, 공항에서 교환 안하고 바로 노보리베쓰, 시라오이로 갔다가, 노보리베쓰 역에서 패스 교환이 안돼서 시라오이->삿포로 쌩돈을 내고 타긴 했습니다만 ㅋㅋ

      알려주신 스즈란 꿀팁덕분에 스즈란으로 잘 다녀왔습니다.

    • 지역패스를 에리어 밖에서부터 개시하면 교환처때문에 좀 곤란해지는 경우가 있는 거 같습니다 ㅎㅎ;

  •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달 말에 삿포로 여행을 가려고 하는데 노보리베츠 구경 후,
    노보리베츠역에서 삿포로역까지 돌아오는 호쿠토 열차를 지정석으로 타면 좋다고 추천해서 지정석으로 타고 오려고 합니다.

    이 때 지정석 가격이 어느정도 되는지 대략적으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그냥 자유석의 경우 4780엔이던데 어느정도 추가가 되는지 가늠이 안되어서요

    5박 6일 여행인데 교통비를 지출할 때 키타카를 쓸지 JR패스를 끊을지 고민중이라 알려주시면 일본 여행 계획하는 데에 너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홋카이도 지정석은 어떤 구간과 열차를 타든 자유석 + 730엔 추가입니다.
      키타카는 이용 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노보리베츠는 구역 외입니다.
      노보리베츠는 삿포로-노보리베츠 패스가 4일권 8천엔이라서 노보리베츠를 왕복만 해도 이득입니다.

    • 헉 감사합니다! 다음주에 여행 가는데 도움 너무 많이 됐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삿포로 노보리베츠 패스권 끊는다 생각하고 교통비 계산하니 정말 많이 이득이더라구요!! 여행 잘 하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4년 2월에 홋카이도 일주하려고 합니다. 렌트는 전혀 고려X고 장거리 버스는 여의치 않으면 할 수도 있지만… 가급적 철도로 다니려고 합니다. 제가 오사카도쿄도 볼겸 오사카in 도쿄out으로 뱅기를 잡아놔서… 홋카이도만 따지면 치토세in 하코다테out이고 아마 홋카이도서 총 기간은 15일 내외일거같습니다. 삿포로부터해서 시계방향으로 삿포로(+오타루) – 아사히카와(+비에이/후라노, +왓카나이) – (아바시리) – 시레토코 – 쿠시로(+네무로) – 무로란(+노보리베츠) – 하코다테 이렇게 다니려고 생각중입니다. 괄호안에 있는건 숙박은 안하고 당일치기로 다녀오려는 곳들입니다. 정해진건없고 걍 철도 노선보고 짠거라 전체적으로 유연하게 조정가능합니다.

    일정상 이번에 신설된 홋카이도10일권을 사용하려고 했는데요, 원래는 오타루 당일치기 혹은 삿포로->아사히카와부터 시작해서 딱 10일내로 하코다테까지 가려고 했습니다. 근데 홋카이도 러브 패스라는게 올 2월에 있었어서 내년에도 생기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내년에도 조건이 같다면 6일치를 2개 사면 딱일것 같은데…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질문이,,

    1. 홋카이도 러브 패스를 혼자서 2개 구매해서 서로 다른날에 사용이 가능할까요? 이 경우엔 어차피 당일엔 사용못하니 치토세->삿포로는 돈주고 타고, 오타루 가는날부터 시작하면 날짜는 충분할거 같습니다.

    2. 만약 불가능하고 1개만 구매가능하다면… 어떤식으로 조합하는게 좋을까요? 오타루정도야 돈주고 탈만하고, 삿포로-아사히카와(+비에이/후라노)는 뭐 어찌어찌 돈주고 탈만할거같은데, 왓카나이부터는 무조건 패스 기간안에 넣어야 할 것 같은데… 왓카나이부터 시작해서 6일내로 다 돌고 하코다테 가긴 좀 무리인것 같고요.

    3. 러브패스를 일본 현지서만 살 수 있다고 하는데, 혹시 홋카이도 말고 오사카에서 구매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제가 2/1에 오사카in 예정이고, 3~4박정도하고 치토세로 뱅기탈거라… 매진되기 전에 오사카서 미리 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요.

    4. 다른 질문으로, 하코다테에서 도쿄로 탈출하는 저렴한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신칸센은 좀 비싸고, 뱅기도 삿포로-도쿄는 좀싼데 하코다테는 비싸더라구요 ; 아오모리 볼겸 아오모리 배타고가서, 아오모리->도쿄 야간버스 생각중인데, 이거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까 궁금합니다.

    • 홋카이도 러브 패스가 2024년에도 발매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무기명 티켓이라 두 장 이상 사는 건 상관 없습니다.
      오사카에서는 구매 못 하고, 무조건 JR 홋카이도 관할 역에서만 살 수 있습니다.
      전례를 봤을 때 발매 초기에 안 사면 거의 못 샀던 거 같습니다

      하코다테에서 도쿄는 JAL 외국인 요금으로 타면 편도 12만원 정도면 돼서 그냥 비행기가 낫습니다.
      다만 인기노선이고 좌석 수가 적어서 12만원짜리 표가 없는 날이 꽤 있으니 예약을 미리 해놔야 합니다. 지금 찾아보니 2월에도 할인운임 매진된 날이 있네요.
      참고로 아오모리 경유로 가도 된다고 하면 아오모리-하네다 노선이 더 싸서 (편도 7만원 정도) 이렇게 가도 됩니다.
      아오모리 공항까지 가는 비용 합치면 하코다테 대비 이득이 있을까 싶긴 합니다만 하코다테 티켓 여유가 없을 때 차선책으로 이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https://www.jal.co.jp/krl/ko/world/japan_explorer_pass/kr/reservation/

      제일 저렴한 방법은 아오모리로 배 타고 가서 야간버스 타는 거겠지만 야간버스도 5천엔 정도는 하고, 페리값이랑 합치면 7~8만원 정도 나오니
      아끼는 가격 대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좀 애매한 거 같습니다. 아오모리-도쿄는 버스로 12시간 넘게 걸리기 때문에
      싼맛에 4열 타면 죽을 수도 있고 그렇다고 3열 타면 비행기보다 비싸지는 참사가 생깁니다

    • 아 2월 다른 날짜도 보니 하코다테->하네다 12만정도 티켓도 있어서 날만 맞으면 이거 타도 되겠네요. 아오모리는 뭐 가도그만 안가도 그만정도 느낌이라… 뭐 말씀하신대로 하코다테서 뱅기 / 아오모리서 뱅기 / 아오모리서 야간버스 세가지 선택지가 되겠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여담으로 궁금해진건데… 러브 패스는 작년에 시행된건가요? 아니면 이전 해에도 하던건가요? 2월이면 눈축제도 있고 관광 최대 성수기일텐데, 이런 극혜자 티켓을 성수기에 발매하는 의도가 좀 궁금하네요

    • 코로나때문에 홋카이도 내수 관광 증진으로 한시적으로 푼 티켓이라 올해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지자체 지원금이 들어가서 티켓이 싸게 나올 수 있었던 거고, 가성비가 정말 미쳐서 외국인 전용 JR 홋카이도 레일 패스보다도 더 싼 상황이었기 때문에
      수요가 엄청나게 많아 지원금 소진으로 조기 매진이 되었었습니다
      2021년 겨울에도 발매되었고 지난 겨울이 2회차였습니다. 3회차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추가로 질문을 드리고자합니다.

      1. 겨울이라 열차 운행에 변수가 많을거 같은데, 실시간 운행현황은 jr 홋카이도 홈페이지 외에 따로 또 참고할만한데가 있을까요?

      2. 지연으로 이후 열차나 버스 등을 탑승못하게 되면 보상같은게 존재하나요? 예를들어 시레토코샤리역으로 가서 샤리 버스를 타야하는데 지연으로 버스를 놓친다던지 하는 경우에요. 보상이 존재한다면 패스이용시 어떤식으로 확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3. SL 습원호 관련해서도 질문이 있습니다.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ravel/tour-train/tour-train01.html

      jr 홋카이도 보면 승차권 1290엔 / 지정석권 1680엔이고 전석 지정석, 패스 이용시에도 별도 지정석권을 구매해야한다고하는데, 이 경우에 “별도 지정석권”의 가격이 1690엔인가요 아니면 차액?으로 390엔인건가요? 러브패스 이용시에도 jr 홋카이도와 마찬가지 조건으로 이용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또 홈피에 운행 시간표가 안보이던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항상 많은 도움 감사합니다.

    • JR 홋카이도 홈페이지의 실시간 운행현황이 제일 정확합니다.
      열차 지연이 되더라도 패스 사용 시에는 보상이 없습니다. 패스를 안 쓰더라도, 연계 이용 교통수단에 대한 보상은 없습니다. 정규 요금으로 승차한 경우에 한해 2시간 이상 지연 시 특급 요금만 환불됩니다. 패스를 쓰는 경우엔 보상은 일절 없습니다
      홋카이도 레일 패스는 별도 지정석권을 구매해야 하고 가격은 1,680엔입니다.
      레일패스가 없으면 승차권(1,290엔) + 지정석권(1,680엔) = 2,970엔이 필요한거고, 홋카이도 레일 패스가 있으면 지정석권 1,680엔만 내면 되고, 전국 JR 패스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홋카이도 러브 패스도 습원호는 지정석권 별도 구매였습니다)
      열차 운행 시간표는 표로 된 건 제공 안 하고, 출발역과 도착역을 지정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rhokkaido.co.jp/global/korean/train/index.html

  • 안녕하세요, 삿포로 – 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에 관심이 있는데, 오타루하고 노보리베츠 말고도 갈만한 곳이 있을까요?
    이와미자와는 어떤가요?

    • 여행지 관련으로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 둘 말고는 볼 데가 없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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