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전국판 패스는 말 그대로 전국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JR선이라면 예외 없이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지만, 모든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상세 조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패스의 가격과 구입 가격

JR 패스는 90일 이내 단기 체류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매 가능합니다.

가장 흔하게 이용하게 되는 도쿄 – 오사카간 신칸센 편도 운임요금은 14,000엔입니다. 그래서 대충 도쿄 오사카 보고 올 거 같은데 JR 패스를 사면 되나? 하고 사면 안 됩니다. JR 패스는 7일권이 50,000엔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JR 패스를 쓸 수 있는 외국인이라면 하네다공항 – 이타미공항 노선을 편도 11,000엔(공항이용료 및 유류할증료 별도)에 이용할 수 있고, JR패스는 도카이도 신칸센에서 가장 빠른 “노조미” 를 무료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모로 이동이 불편합니다. 그러니 도쿄와 오사카만 간다고 무작정 사면 안 됩니다.

[그린샤 패스]

 7일권 : 70,000엔
14일권 : 110,000엔
21일권 : 140,000엔

[일반용 패스]

 7일권 : 50,000엔
14일권 : 80,000엔
21일권 : 100,000엔

그린샤 패스란?

우리나라의 특실에 해당하는 그린샤(グリーン車)도 무제한 이용가능한 패스입니다.
좌석이 더 편하고, 성수기 여행 시 일부 구간에서는 일반석이 먼저 매진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어 이 경우에 장점을 발휘하지만,
간혹 그린샤가 먼저 매진되기도 하고, 그린샤가 없는 열차도 있기 때문에 꼭 이득을 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일반 패스에 비해 30% 정도 비싸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구매를 해야 합니다.

구매 방법

원래는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사서 가는 방식이었고, 여행사 교환권이 더 쌌기 때문에 교환권을 사는 것이 유리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가격 인상으로 여행사 교환권의 가격 메리트가 사라졌고, 오히려 사전 지정석 예매 불가능 등의 디메리트가 생겨
절대로 여행사에서 사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매는 JR 패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japanrailpass-reservation.net/) 에서 하시면 됩니다.
패스를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e-Ticket 을 받을 수 있고, 일본 현지에 가서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가격 지불 후 e-Ticket을 받은 상태라면 개시 전에 미리 좌석을 예약해둘 수도 있습니다.

실물 티켓으로의 교환은 이용 개시 1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사전 열차 예약도 1개월 전부터입니다.

이용 범위

  • 일본 전국의 JR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칸센, 재래선 열차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칸센 모든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으나,
    도카이도-산요 신칸센 “노조미”, 산요-큐슈 신칸센 “미즈호”는 추가 요금을 내야 이용 가능합니다.
    도쿄 ~ 오사카 간에서 노조미 이용 시 추가 요금은 4,960엔입니다.
  • 모든 특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으나,
    관광 상품으로만 탑승 가능한 특수한 관광 열차는 탈 수 없습니다. 시각표 사이트에 나오는 열차라면 다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침대 열차의 침대칸을 이용하려면 특급권 + 침대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단,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의 “노비노비 카펫카”는 지정석이기 때문에 JR 패스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라이너권이 필요한 통근 라이너 열차 (시즈오카현 내 라이너 등) 는 라이너권을 추가로 구입해야 합니다.
  • JR 니시니혼 신쾌속 열차의 착석 서비스 “A 시트” 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 JR이 운영하는 시내버스도 탈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는 불가능)
  • JR이 운영하지 않는 모든 지하철, 사철 노선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 간 “도쿄 모노레일” 만 이용 가능합니다.

패스 이용 방법

  • JR 패스는 자동개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켓 넣는 곳에 넣고 통과하시면 됩니다. 티켓이 다시 나오니 반드시 뽑아야 합니다.
  • 자동개찰이 없는 역에서는 개찰구 역무원에게 패스의 날짜 부분을 잘 보이게 하여 통과하세요.
  • 무인역에서는 그냥 들어가면 됩니다.
  • 1인 승무 열차(원맨 운전) 에서는 열차에서 내릴 때도 검표를 합니다. 패스의 날짜 부분을 잘 보여준 후 하차하시면 됩니다.
  • 자유석 이용 시 별도의 좌석 지정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승차가 가능합니다.
    단, 자유석이 없는 열차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https://uh.dcmys.kr/2867
  • 지정석 지정권은 각 역의 매표소, 여행 센터 및 자동발매기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온 지정권은 자동개찰기에 넣지 마시고 가지고만 있으면 됩니다. 열차에서 검표가 있는 경우에만 보여주시면 되고, 기본적으로 개찰에는 패스 본권만 넣으면 됩니다.
  • 지정석은 110회까지만 지정 가능합니다.
  • 시간이 겹치는 열차는 지정석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변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매표소에서 지정권 반납 후 재예약을 해야 합니다.
  • 패스 사용 시 반드시 여권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패스의 범위를 넘은 경우

전국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여서 범위를 넘는다는 게 불가능할 것 같지만,
JR이 아닌 노선과 직통 운행을 하는 열차가 있어 반드시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JR 패스 범위를 벗어난 경우

일반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도착역 개찰구에서 추가 요금을 정산합니다.
특급 열차 이용 시 JR선이 아닌 부분의 운임과 요금을 미리 지불하고 열차 티켓을 미리 구입하여 탈 수 있습니다.

  • 예시 1) JR 카라츠(唐津)역에서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하카타(博多)역까지 이동 시
    이 구간은 열차가 한 번에 가지만, 메이노하마 ~ 하카타역 간이 JR선이 아닙니다.
    하카타역에서 JR패스로 하차할 수 없으므로 JR선이 아닌 구간에 대한 운임 300엔을 하카타역 개찰구에서 내야 합니다.
  • 예시 2) JR 도쿄(東京) 역에서 이즈 급행 이즈큐시모다(伊豆急下田) 역까지 특급 “오도리코” 를 이용 시
    이 구간은 이토(伊東) ~ 이즈큐시모다 역 간이 이즈 급행이지만, 특급 오도리코는 환승 없이 이즈 급행선으로 들어갑니다.
    열차 예약 시 이즈 급행선 이용 요금으로 운임 1,650엔 + 특급 요금 520엔 = 2,170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JR 패스 범위로 들어오는 경우

위의 경우와 반대인데, JR이 아닌 역에서 타고 JR 역에서 나가는 케이스입니다.
이 경우는 경계역까지의 티켓을 사서 들어가고, 내릴 땐 JR 패스로 나오면 됩니다.

이용 구간 중간에 JR이 아닌 노선이 끼어 있는 경우

타고 내릴 땐 JR인데 중간에 JR이 아닌 노선을 경유하는 열차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열차 내에서 승무원에게 추가 요금을 정산해야 합니다.

  • 예시) JR 오사카역에서 JR 돗토리역까지 특급 “슈퍼 하쿠토” 를 이용 시
    타고 내리는 역이 모두 JR이라서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중간에 치즈 급행(智頭急行)이라는 사철을 경유합니다.
    치즈 급행선은 JR 패스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통과하려면 운임 1,320엔 + 특급요금 530엔 = 1,850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야간 열차 이용

2023년 현재 정규 야간 열차는 단 한 대, “선라이즈 이즈모/세토” 뿐입니다.

이 열차는 도쿄 – 오사카를 야간에 이동할 수 있어서 대단히 수요가 높아, 예약하기가 어려운 열차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노비노비 카펫카” 라고 하는 매트 좌석은 지정석으로 운영되어 JR 패스로 추가금 없이 승차가 가능합니다.

침대를 이용하려면 침대권과 특급권을 모두 구매해야 합니다.
인권을 버리지 않고 이용 가능한 가장 저렴한 선라이즈 싱글(シングル)룸의 경우,
오사카 → 도쿄 기준 특급 요금 2,960엔 + 싱글 침대 요금 7,700엔 = 10,660엔에 이용 가능합니다.

야간 열차를 타고 날짜가 넘어가도 개찰구를 나갈 때까지는 패스가 유효합니다. 마지막 날에 야간 열차를 타면 날짜가 넘어가도 도착역까지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패스 유효 기간이 넘은 상태에서는 특급과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해지므로 일반 열차만 이용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오사카에서 도쿄까지 야간 열차 이동 후 개찰구를 나가지 않고 다시 오사카로 일반 열차만 타고 돌아오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 규정은 JR 동일본 외의 다른 회사에서 인정하지 않는 규정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이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JR 서일본 (오사카역 등) 관할 역에서 JR 패스 마지막 날에 이런 식으로 이용하는 경우 개찰구 역무원과의 트러블이 100% 발생합니다. 이 규정은 야간 열차를 타고 내린 후에도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주변 역까지는 공짜로 태워주겠다는 취지의 규정이므로 상식적인 선에서만 이용해 주세요.

“JR 패스 (Japan Rail Pass) (1) – 전국판 JR 패스”의 331개의 댓글

  • 안녕하세요.
    만5세(18년4월생) 아이와 성인2명 총 세가족이 가을쯤 jr기차패스로 전국일주를 계획하고있는데요.
    아직은 여행계획만 세운 상태라 모르는게 너무 많네요..

    21일 그린샤패스권으로 구입하려고 하는데요,
    검색해보니 만5세는 무료탑승이라고 하는것같더라구요..

    그러면 성인2명의 패스권만 구입하면되는건가요?
    그렇다면 아이는 어떤식으로 좌석이 예매가능한걸까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 성인만 있으면 되고, 어린이는 좌석 없이 무릎에 앉혀서 가야 합니다. 그린석은 지정석이기 때문에 빈자리에 어린이를 앉힐 수 없습니다.
      만일, 어린이도 좌석을 주려면 어린이용 JR패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어린이용 패스를 구매하지 않으면 따로 어린이 좌석을 줄 수는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6월 말 여행을 계획중입니다. 이동경로는 하카타-히로시마-오사카-교토-도쿄 입니다. 이동할때 jr패스 7일권을 고려중인데 일반석 7일권과 패스 없이 이동하는 경비 중 어떤게 이득일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하카타-도쿄가 편도 23,000엔 정도라 JR 패스 가격인 29,000엔에는 못 미치긴 합니다만
      경유지가 있기 때문에 세부 일정에 따라서 이득일 수 있습니다
      JR 패스 7일권으로 나리타공항 출국하는 날까지 쓸 수 있다면 확실히 이득입니다.
      하지만 거의 이득은 없는 수준이므로 안 사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안 사면 신칸센 “노조미” 를 맘껏 탈 수 있게 되니 이동 편의성이 높아지긴 합니다

  • 야간열차에 west express ginga 추가해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 일반발매로 풀리긴 했는데 이걸 정상적인 이동이 가능한 침대열차라고 봐야할지는 조금 애매하네요

  • 안녕하세요!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정보 덕분에 여행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 국내 여행사(사이트)에서 구입하는 JR패스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하는 금액이 다른데 사용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열차 사전예약이 됩니다. 여행사에서 사면 일본 도착 후 현지 매표소에서만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 일본 기차여행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고 있읍니다. 제가 처음 여행이다보니 초보 질문 좀 드리겠읍니다.
    하네다공항으로 새벽에 입국하여 JR패스 수령후 삿포로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JR패스 실물권 수령은 하네다공항 3터미널 JR EAST travel service center에서 할 예정인데 도쿄에서 출발하는 신칸센 하야부사랑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서 출발하는 특급 호쿠토의 지정석 발권도 하네다공항 JR EAST travel service center에서 할 수 있나요?
    아니면 도쿄역으로 이동해서 JR 티켓 창구에서 해야 하나요?
    도쿄역에서 하게되면 혼잡해서 예정된 열차를 탈 수 있을지 염려가 되네요.
    하네다공항에서 지정석 예매할 수 있다면 장소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JR 패스 실물권 수령하는 트래블 서비스 센터에서 지정석 발권도 가능합니다.
      홋카이도 열차라도 하네다공항에서 가능합니다. 패스 교환한 곳에서 교환하면서 바로 열차도 발권하시면 됩니다.

  • jr패스 가격인상이 6개월 유예되었다고 써주셨는데, 혹시 공식 공지 페이지가 있나요?

  • 아니 이 답을 이렇게 빨리 달아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일본 국내에서 구매했을때 3.3만엔인데 가격을 보아하니 소비세 붙어서 그런거 같은데, 이거 혹시 10% 소비세 텍스리펀 가능한 부분인가요?

    • 아뇨 택스리펀은 일본에서 소비하지 않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외국인에게 해주는 제도이므로 일본에서 사용하는 재화인 JR패스는 택스 리펀 대상이 아닙니다

  • 안녕하세요 평소에 게시글 잘 보고 있습니다. 패스 가격 관련하여 궁금한 게 있어 몇가지 여쭤보려고 합니다.

    1. 패스 인상 적용이 되는 게 구입 날짜 기준인가요 사용 날짜 기준인가요? 제가 JR패스 계열은 사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는데 아마 구매할 때 이용일도 지정하지 않나 싶은데요 예를 들어 내년 3월 말에 구입하고 4월~5월에 사용한다던가 하는 경우는 어느 가격이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2. JR 동일본 도호쿠 패스(5일권 19000엔짜리)가 23년 10월 1일부터 3만엔으로 인상한다는 뉴스 글을 봤는데 혹시 전국 JR패스 말고 이런 지역 JR패스 인상일은 10월 1일 그대로일까요? 뉴스 글이 7월 26일에 작성돼서 그 후속은 일본어나 영어로 검색해도 찾아보질 못했는데요 1번이랑 조금 이어지는 내용이지만 제가 11월 말에 도호쿠 패스를 사용하려 했는데 10월에 그대로 3만엔 인상+사용일 기준으로 인상 적용이면 오히려 JR 전국패스 7일권을 사는 게 더 싸지는 웃긴 현상이 일어나서 혹시 알고 계신 정보가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교환권으로 사면 구입일 기준인데, 그런데 이건 교환권으로 살 때 이야기고 공홈에서 구매하는 건 사용일 기준으로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년 3월이면 교환권은 판매가 종료되고 공홈에서만 판매하게 될텐데,
      아직 JR 패스 공식 홈페이지가 열린 뒤로 패스 가격이 인상된 적이 한 번도 없어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저도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교환권은 구입할 때 사용일자를 적고 사지만 실제로 그 날짜에 교환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만 교환권을 그 때까지 팔지 않을 거 같습니다

      지역판 JR 패스는 10월 1일 인상 확정입니다.

  • 안녕하세요. 자세히 써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일본 한달 기차여행 계획중에 있는데요. 후쿠오카 – 유후인 – 후쿠오카 – 다카마쓰 – 교토 – 오하라 – 교토/오사카/나라/고베 – 시즈오카 – 센다이 – 하코다테 – 삿포로 – 모리오카 – 도쿄 가 제 동선인데요 이 경우에 JR 전국패스 21일치 하는게 제일 이득이겠죠?

    • 단순히 생각하면 후쿠오카 ~ 삿포로 편도만 해도 21일권 가격에 근접해서 JR패스가 낫긴 한데, JR 패스가 10월부터 가격 인상이 예정되어 있어 그 전에 가야만 이득입니다.
      인상 후에는 손해라서 안 사는 게 좋습니다.

    • 네 9월에 갈 예정입니다. 댓글 감사드려요.

  • JR전국패스 관련 문의 드립니다.

    14일권사서 북쪽에서 남쪽까지 갈려고 하는데 좀 비효율적이라도 (선라이즈를 끝에서 끝까지 타보고 싶어서….)

    도쿄 → 이즈모 : 선라이즈
    이즈모 → 시즈오카 : 선라이즈
    시즈오카 → 나고야(1박) → 이세신궁 : JR

    까지는 어찌저찌 되겠는데

    이세신궁 → 아코성 이 경로는 JR패스로만 쓸려고 하니 답이 안나오더라구요…
    그나마 JR패스로만 이용하려면 다시 나고야 경유밖에 답이 없던데 혹시 다른 무슨 좋은 경로가 있을까요?

    시즈오카는 안가도 이즈모, 나고야, 이세신궁, 아코성은 꼭 가보고 싶습니다아…

    • 간사이 본선이라는 노선으로 미에현에서 바로 나라로 넘어갈 수는 있으나 나고야로 돌아가는 게 시간이 더 짧게 걸립니다. 무조건 신칸센이 빠릅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5시간 ㅋㅋ..)
      제일 빠른 건 이세에서 킨테츠 특급 열차를 타고 오사카로 가서 JR로 가는 방법인데 킨테츠 특급은 JR 패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질러가봐야 단축되는 시간은 30분 남짓이구요,
      이 경로는 정말 황당하지만 나고야 경유가 제일 현실적입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결국은 나고야 경유가 답이군요..

  • 안녕하세요 혹시 워홀 비자로 5일동안 여행 다니려 하는데 교통비가 너무 부담되서요..jr패스도 못 쓴다하고 혹시 좋은 방법 있을까요..? 계약한 집에 5일 후에 입주 할 수 있어서요ㅠㅜ

    • 워홀 비자는 좀 어렵습니다
      단 JR EAST PASS (도쿄 / 니가타 / 도호쿠 지역) 는 장기체류라도 외국인이면 살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어떻게 어떻게 검색을 통해 여기까지 들어오게되어 글을 정독하였습니다.
    질문하고싶은게 있어 이렇게 글남겨보네요..
    전국 JR 패스가 10월 1일부로 인상이 예정되어있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10월 1일 전인 9월 30일날
    JR패스를 미리 구매해두었다가 10월달에 이용할수가있을까요? 인상폭이 너무커서 어떻게해야될지모르겠네요..
    저같은경우엔 아직 상세일정은 안짰지만 총여행일정은 한달(30일) 전후정도 될것으로보고 큰틀에서
    후쿠오카 IN -> 나가사키+유후인(여차하면 히타?까지) -> 키타큐슈 -> 히로시마 -> 오카야마 -> 오사카 -> 교토 -> 나고야 -> 도쿄 -> 삿포로OUT
    일정 예상하고있는데 제가 전국 JR패스가 오르기전 효율적으로 여행할수있는 방법이 어떻게될까요? ㅜ.ㅜ
    개인적으로 제가 더위를 많이타는지라 9월 일본도 많이더울거같아서 원래 겨울쯤가려했는데 알아보다보니
    전국 JR패스 가격 인상이 너무많이된다해서 어떻게 해야될지모르겠네요.. 여행을 9월30일쯤이나 10월초부터 시작해야할지
    아니면 겨울에 여행하는게좋을지 어떤게 저한테 이득일까요? 알려주세요

    • 이 일정을 30일로 가면 JR 패스 인상 전 금액으로도 손해입니다. 14일권으로 14일 안에 돌면 이득인 수준, 21일권은 약간 손해.. 그것도 가격 오르기 전 기준입니다
      교환권을 사면 발행일로부터 유효기간은 3개월이니 이론상으로는 9월에 사놓고 10월에 쓰는 건 가능합니다
      이 일정은 지역판 레일 패스를 쪼개 사는 게 더 좋은데 어떤 패스가 이득인지 알려면 n일차 어디, m일차 어디, 이런 식으로 일자별로 모든 일정이 정해져야 합니다. 전국패스가 손해인게 확정이기 때문에 현 상태로는 정확히 어떤 패스가 이득이다 하는 걸 알긴 좀 어렵네요.

    • 답변감사드립니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을 짜지는 않은상태라..
      혹시 그러면 이렇게 하는것은 가능할까요? 전국일주 할 예정인데 후쿠오카 IN이라
      후쿠오카에서 1박 + 후쿠오카근교인 우키하/히타/유후인을 꼭가보고싶은데요..
      JR전국패스권 개시일을 제가 정할수가있는걸로아는데 그러면 10월 1일 후쿠오카 도착예정이면
      JR전국패스권 개시일은 10월 4일정도로 정해놓고 후쿠오카와 근교여행은 따로패스권을 구매해서 여행후에
      전국일주를 도는것이좋을까요?

    • 네 교환권을 본권으로 교환할 때 30일 이후 날짜까지 지정 가능하니,
      10월 1일에 후쿠오카 도착해서 10월 4일 개시하는 걸로 패스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유후인/우키하/히타만으로는 북큐슈 레일패스 3일권 이득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안 사는 게 좋고 일정이 더 있으면 큐슈쪽 지역 패스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 9월달 중후반에 4박5일로 도쿄-오사카 여행을 갈려고 합니다.
    왕복 비행표 때문에 도쿄>기차타고>오사카>기차타고>도쿄 로 가는데
    다른 여행사 사이트에서 예약을 하려니 전국 패스 밖에 보이지 않아 전체 노선 7일권 패스로 살려고 하는데 가격이 비싼 것 같아 이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전국 노선권을 사게 되면은 버스와 지하철도 패스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도 고민입니다.
    요약
    1. 기차를 두번만 타는데 전국 노선 패스로 사는 것이 맞나요? (여행사 사이트를 통해)
    2. 아니면 현지에서 구매하는 것이 비용이 더 적게 드나요?

    • 도쿄-오사카 편도 신칸센 요금은 14,000엔 정도, JR 패스 7일권은 29,000엔입니다 (10월 1일부터 50,000엔)
      왕복만으로는 손해지만 이걸로 나리타/하네다 공항에서부터 쓸 수 있고, 제한적으로 시내에서도 쓸 수 있으니 손해가 될 일은 없습니다
      단점으로는, 도쿄 – 오사카 간 신칸센 열차 중 가장 빠른 “노조미” 를 못 타게 된다는 건데, 도쿄 – 오사카 간 신칸센이 시간당 11회 운행되는데 그 중 노조미가 8회라서 선택권이 줄고 시간도 30분 정도 더 걸린다는 점입니다

      JR 패스는 무조건 여행사에서 미리 사는 게 더 쌉니다. 현지에서 구매하면 10% 가산된 가격으로 사게 됩니다

  • 안녕하세요. JR패스 인상 관련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댓글 남깁니다 ㅎㅎ
    jr패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10월 1일 구매분 부터는 인상된다고 올라와있던데, 2024년 3월 까지 인상 유예가 확실하게 되어있는건가요?
    인상소식 듣고 부랴부랴 jr패스로 전국 일주 계획을 짜고있었는데 인상이 유예되었다는 소식을 여기서 듣게되어서…

    • 아닙니다 10월부터 인상입니다~ 유예 공지가 처음에 잠깐 올라왔다가 사라졌는데 본문에 반영을 안 했네요
      10월 1일부터 오르는 게 맞습니다

  • 안녕하세요 전국패스를 써볼려니 오히려 복잡하네요.
    예를 들자면 오카야마-돗토리 구간의 JR수퍼이나바 탑승할 때 이 패스를 쓰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또, 신칸센 중에 노조미, 미즈호 이외 종류의 신칸센은 모두 탈 수 있는건가요? 예로 도호쿠 신칸센의 코마치, 하야부사 등을 탑승하거나 하카타에서 도쿄까지 노조미, 미즈호 제외한 종류의 신칸센으로 그냥 쭉 타고 가도 되는건지요?

    • 오카야마 ~ 카미고리 / 치즈 ~ 돗토리 구간만 유효하고 중간의 치즈 급행 구간이 별도 요금인데
      JR 매표소에서 치즈급행 구간 표를 팔지는 않기 때문에 저 구간만 예약해둔 뒤 중간 구간은 차내에서 치즈급행 승무원에게 정산하시면 됩니다
      노조미 미즈호 말고는 전부 다 탈 수 있습니다. 코마치 하야부사같은 건 다 탈 수 있고, 하카타 – 도쿄는 히카리, 사쿠라 등 다른 신칸센 이용하시면 됩니다

  • 항상 감사합니다. 전국패스 관련 오카마야 출발 다카마쓰행 JR노선에 대해서 또 문의드립니다.

    다카마쓰 갈때 타는 JR선에 보면 마린라이너가 있는데요. JR 레일패스 이용규칙에 나온대로 이것도 추가요금을 내고 탑승해야하는 종류인지요? 이 마린라이너 말고 다른 JR을 타고 다카마쓰로 갈 경우에는 추가요금이 없는건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구글맵 검색하니 이상하게 시간이 더 빠른게 요금도 저렴한 반면 시간도 오래 걸리는데 요금이 더많이 나오는 이동편들이 있어서 이게 이해가 가질 않는데 혹시 이 부분도 아시는지요?

    • 마린라이너는 추가요금 없는 열차입니다. 구글맵에 쳐보면 “세토오하시선 쾌속 마린 라이너” 라고 뜨는데, 쾌속 등급 열차는 추가요금이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모든 열차도 추가요금이 없습니다.
      요금이 더 나오는데 오래 걸리는 것들은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 라는 느낌으로 뜨는거라 그냥 무시해도 됩니다

  • 안녕하세요.
    전국패스 이용시 궁금한 것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홋카이도를 돌아보려 하는데 신치토세 공항쾌속 처럼 u seat로 지정석이 운영되는 경우에는 패스로 지정석 이용이 가능한가요? 그린샤 패스로 구매한 경우 특실 명칭이 그린샤가 아니면 이용할 수 없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 신치토세공항-오타루 간에서 u시트가 운영되는 경우 보통차 지정석이므로 JR패스로 지정석 이용 가능합니다. 그린샤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차용/그린샤용 상관 없이 가능합니다.

  • 안녕하세요 항상 도움을 많이 얻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비슷한 리플과 답변을 봤는데, 그걸 찾을수가 없어서 동일한 내용으로 리플 다는것에 대해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ㅜㅠ

    JR패스…원래 공식홈피 japanrailpass.net에서는 3월까지 3.3만엔에 팔겠다는 그 계획은 취소된거죠?
    그러면 클룩같은데서 9월 30일에 12월 28일에 교환하겠다는 교환증을 사서(이미 9/30 분을 예약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만), 12월 28일 오후 5시에 NRT에 내린후 공항 JR center에서 교환증을 패스로 교환하면서 1월 26일에 개시하겠다고 하면 최대한 뽕(!) 뽑을 수 있는 계산이 맞을까요?

    • 네 10월 1일부터 인상입니다.
      말씀하신 방법대로 가능하긴 하나, 9월 30일 발권된 교환권을 사긴 현실적으로 어렵고 (클룩은 해외에서 보내주기 때문)
      현재도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서 늦어도 9월 20일 전에는 구매를 마쳐놓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이론상으론 1월 15일 정도까지는 쓸 수 있겠죠

  • 안녕하세요. 드디어 일정을 완성하게되었는데 조언이 필요하여 글남겨봅니다ㅜㅜ
    JR패스권 1일차 기타큐슈 2박 11/8

    우키하 (JR패스권시작) (관광안내소에 자전거 빌리면 캐리어맡길수있음 -> 히타 (관광안내소에 자전거 빌리면 캐리어맡길수있음 마에다미치관광) (점심 히타마부시 장어덮밥) -> 고쿠라 이동 체크인후 -> 고쿠라성 구경 ->저녁 -> 숙소

    2일차 기타큐슈 관광 11/9
    키츠키성하마을,키츠키성 관광 ->고쿠라성 관람 -> 미야지다케 신사(늦은오후쯤 도착하도록) -> 숙소

    3일차 히로시마3박 11/10
    모지코 -> 시모노세키 -> 히로시마 체크인 -> 히로시마 성 , 원폭돔 , 평화공원 -> 저녁 – 숙소

    4일차 11/11
    미야지마 신사 -> 이와쿠니 다리 -> 이와쿠니성

    5일차 11/12
    오쿠노시마 토끼섬 -> 오노미치 언덕길(푸딩,케이블,고양이)

    6일차 마쓰야마 1박 11/13
    마쓰야마로 이동 -> 캐리어맡기고 마츠야마성 ->우치코 관광 시모나다역 야경

    7일차 오카야마 1박 11/14

    다카마스로넘어가서 점심 캐리어는 역에 맡김 -> 타카야 신사 -> 고토히라 시간되면 방문 ->다카야마 우동 저녁먹고 캐리어찾아서 -> 오카야마 숙박

    8일차 11/15 나고야 2박
    체크아웃후 오카야마역에 캐리어 맡김 or 숙소에 맡겨놓고 오카야마성 -> 미관지구 관람 -> 나고야이동

    9일차 11/16
    > 나고야성 -> 기요스성 -> 이누야마의 성하마을 나고야관광

    10일차 11/17 가나자와

    캐리어 숙소or역에 맡기고 구조하치만 물의마을 다녀와서 가나자와로 이동

    11일차 11/18

    시와카라고 -> 다카야마 -> Setogawa -> 숙소

    12일차 11/19 도야마 2박

    숙소에 캐리어맡기고 -> 알펜루트 예약 ->(점심?) 쿠로베 협곡열차 -> 도야마성 -> 저녁 -> 숙소

    13일차 11/20
    알펜루트 -> 점심 도야마 이토쇼 곱창우동 -> 이와세마치 마을 -> 환수공원 스벅 -> 저녁 -> 숙소

    14일차 11/21
    마쓰모토역 숙소 캐리어맡기고 -> 마고메 -> 나라이주쿠 -> 숙소

    15일차 11/22 후쿠시마1박
    도쿄 로이동 후 아이즈와카마쓰역으로 이동후 체크인 사자당구경 -> 저녁 -> 숙소

    16일차 11/23 하코다테 2박
    오오우치주쿠 -> 와카마쓰성 -> 하코다테이동( 여기서 약간의문제 약4번의 환승을 하여야함.
    JR 아이즈 -> 고리야마역 (야마비코)환승 -> 센다이역 (하야부사 환승 , 도쿄와 센다이 이쪽은 탑승자가 많은것으로 아는데 전 그린샤인데 지정석을 미리 끊어놓으면 상관없을까요? -> 하코다테 선라이너(환승) ->하코다테 -> 숙소

    17일차 11/24
    하코다테 당일치기 관광

    18일차 11/25 삿포로3박
    삿포로 숙소캐리어맡기고 오타루 바로이동 + 삿포로시내구경 -> 숙소

    19일차 11/26

    왓카나이 최북단 소야미사키 당일치기 갔다오기 -> 숙소

    20일차 11/27
    노보리베츠 당일치기여행 / 시간남으면 삿포로 시내구경

    21일차 11/28 (JR패스 마지막)
    아침일찍 삿포로 -> 도쿄 -> 숙소

    지금 여기서 가장 걱정되는것이 16일차입니다..4번의환승 문제없이 가능할까요?.. 또 전체적으로 보시고 제 일정에서의 문제점이라던가 좀 줄여야될것으로 보이는것좀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ㅠ.ㅠ 구글맵으로 동선보면서 짠일정이거든요.. 최대한 가보고싶은곳 위주로 그렇다보니 문제가있을수있는데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JR패스권은 1등석 그린샤로 했습니당

    • 1/2일차 고쿠라성이 2개인건 시간여유로움에 따라 유동적으로 갈거라 저렇게 해놓은겁니당 ㅎ
      히로시마

    • 먼저 이 일정은 9월 30일 이전 가격으로 구입해야 이득입니다. 10월 1일부터 JR 패스 21일권이 10만엔(그린샤 14만엔)으로 인상되는데, 그러면 이득이 아니니 교환권을 지금이라도 빨리 구입해야 합니다
      1~15일차는 일정이 워낙 넉넉하고 이동이 어려운 구간도 없어서 전반적으로 문제 없어보입니다
      6일차 마츠야마 가는 길이 직선 거리는 가까운데 철도는 오카야마까지 돌아서 가야해서 이게 약간 시간을 잡아먹는 게 단점입니다 (페리가 있지만 JR 패스로는 이용 불가)
      중간에 자잘하게 JR패스로 못 타는 구간이 생기지만, 12일차의 알펜루트만 빼면 큰 비용이 드는 곳은 없을 거 같구요,
      16일차는 환승은 많지만 어려운 구간은 아닙니다. 제일 문제는 아이즈와카마츠에서 코리야마까지의 반에츠사이선(磐越西線) 인데 이 구간 열차 운행 횟수가 적지만
      코리야마까지만 나오면 그 뒤로는 쭉 신칸센이라 아예 문제가 없습니다
      코리야마~센다이는 야마비코, 센다이부터 하야부사로 갈아타서 올라가야 하는데 센다이 위로는 그나마 여유가 있는 편이고 많고 야마비코도 센다이까지 타고 가는 사람이 거의 없어 도쿄 근처에 비하면 넉넉합니다
      11월 23일이 공휴일이긴 한데.. 좌석이 만석이 될 거 같진 않습니다. 센다이 ~ 하코다테 신칸센은 지정석만 있는 열차라 무조건 좌석 예약을 해야 하니 이 구간은 해야 합니다.
      제일 어려워보이는 구간은 오히려 19일차 왓카나이 왕복같은 거일꺼 같네요. 삿포로에서 아침 7시 30분 첫차를 타지 않으면 물리적으로 왕복이 안 되는 구조라 기차로 가기 꽤 피곤합니다.
      지금 일정이 제 기준으로 보기에는 아주 불가능한 수준으로 빡빡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가고 싶은 곳을 전부 넣은거라면, 여기서 굳이 줄일 필요는 없을 거 같습니다

  • JR패스권 1일차 기타큐슈 2박 11/8

    우키하 (JR패스권시작) (관광안내소에 자전거 빌리면 캐리어맡길수있음 -> 히타 (관광안내소에 자전거 빌리면 캐리어맡길수있음 마에다미치관광) (점심 히타마부시 장어덮밥) -> 고쿠라 이동 체크인후 -> 고쿠라성 구경 ->저녁 -> 숙소

    2일차 기타큐슈 관광 11/9
    키츠키성하마을,키츠키성 관광 ->고쿠라성 관람 -> 미야지다케 신사(늦은오후쯤 도착하도록) -> 숙소

    3일차 히로시마 2박 11/10
    모지코 -> 시모노세키 ? -> 히로시마 체크인 -> 히로시마 성 , 원폭돔 , – 저녁 – 숙소

    4일차 11/11
    미야지마 신사 -> 이와쿠니 다리 -> 이와쿠니성

    5일차 11/12 후쿠야마 2박
    후쿠야마 호텔에 캐리어맡기고 -> 도모노우라 -> 후쿠야마성 -> 저녁 -> 숙소

    6일차 11/13
    오쿠노시마 토끼섬(히로시마역 → 미하라역 → 타다노우미역 → 페리) -> 오노미치 언덕길(푸딩,케이블,고양이)
    ++시간여하에 따라 미관지구 라이트업보러

    7일차 마쓰야마 1박 11/14
    마쓰야마로 이동 -> 캐리어맡기고 마츠야마성 ->우치코 -> 시모나다역 야경

    8일차 오카야마 1박 11/15

    마쓰야마역에 캐리어맡기고 우치코 관광하고 다카마스로넘어가서 점심 -> 타카야신사 -> 고토히라 되면 방문 ->다카야마 저녁먹고 캐리어찾아서 -> 오카야마 숙박

    9일차 11/16
    체크아웃후 오카야마역에 캐리어 맡김 or 숙소에 맡겨놓고 오카야마성 -> 미관지구 관람 -> 나고야로 이동

    10일차 나고야 2박 11/17
    숙소에 캐리어맡기고 -> 나고야성 -> 기요스성 -> 이누야마의 성하마을 구조하치만 물의마을

    11일차 11/18 가나자와

    캐리어 숙소or역에 맡기고 구조하치만 물의마을 다녀와서 가나자와로 이동

    12일차 11/19

    시와카라고 -> 다카야마 -> Setogawa -> 숙소

    13일차 11/20 도야마 2박

    숙소에 캐리어맡기고 -> 알펜루트 예약 ->(점심?) 쿠로베 협곡열차 -> 도야마성 -> 저녁 -> 숙소

    14일차 11/21
    알펜루트 -> 점심 도야마 이토쇼 곱창우동 -> 이와세마치 마을 -> 환수공원 스벅 -> 숙소

    15일차 11/22
    마쓰모토역 숙소 캐리어맡기고 -> 마고메 -> 나라이주쿠 -> 숙소

    16일차 11/23 하코다테 2박?
    도쿄로이동 후 하코다테로 이동 -> 도착하면 저녁 7~8시 예상 체크인하자마자 하코다테야경 -> 숙소

    17일차 11/24
    고료가쿠 모토이언덕 하치만언덕 하코다테 관광

    18일차 11/25
    삿포로이동 -> 오타루

    19일차 11/26
    왓카나이 최북단 갔다오기.

    20일차 11/27
    노보리배츠 당일치기 + 삿포로 시내

    21일차 11/28 (JR패스 마지막)
    아침일찍 삿포로 -> 도쿄 -> 숙소

    다시일정바꿧습니다 ㅠ 다시봐주세요

    • 16일차 빼면 나머지는 다 미세조정인 거 같은데 변경 전 일정도 가능하고 이 일정도 문제 없습니다
      도쿄-하코다테 이동을 한번에 할거라면 이 열차는 미리 예약해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11월 23일이 공휴일이고 목요일이라 징검다리 연휴로 외곽으로 나가는 수요가 많을 거기 때문에 특히 도쿄 출발 하야부사는 열차 예약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린샤패스는 그린샤 좌석수가 적은 삿포로-왓카나이 간 특급 열차같은 것도 예약을 미리 해두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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