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전국판 패스는 말 그대로 전국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JR선이라면 예외 없이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지만, 모든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상세 조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패스의 가격과 구입 가격

JR 패스는 90일 이내 단기 체류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매 가능합니다.

가장 흔하게 이용하게 되는 도쿄 – 오사카간 신칸센 편도 운임요금은 14,000엔입니다. 그래서 대충 도쿄 오사카 보고 올 거 같은데 JR 패스를 사면 되나? 하고 사면 안 됩니다. JR 패스는 7일권이 50,000엔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JR 패스를 쓸 수 있는 외국인이라면 하네다공항 – 이타미공항 노선을 편도 11,000엔(공항이용료 및 유류할증료 별도)에 이용할 수 있고, JR패스는 도카이도 신칸센에서 가장 빠른 “노조미” 를 무료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모로 이동이 불편합니다. 그러니 도쿄와 오사카만 간다고 무작정 사면 안 됩니다.

[그린샤 패스]

 7일권 : 70,000엔
14일권 : 110,000엔
21일권 : 140,000엔

[일반용 패스]

 7일권 : 50,000엔
14일권 : 80,000엔
21일권 : 100,000엔

그린샤 패스란?

우리나라의 특실에 해당하는 그린샤(グリーン車)도 무제한 이용가능한 패스입니다.
좌석이 더 편하고, 성수기 여행 시 일부 구간에서는 일반석이 먼저 매진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어 이 경우에 장점을 발휘하지만,
간혹 그린샤가 먼저 매진되기도 하고, 그린샤가 없는 열차도 있기 때문에 꼭 이득을 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일반 패스에 비해 30% 정도 비싸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구매를 해야 합니다.

구매 방법

원래는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사서 가는 방식이었고, 여행사 교환권이 더 쌌기 때문에 교환권을 사는 것이 유리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가격 인상으로 여행사 교환권의 가격 메리트가 사라졌고, 오히려 사전 지정석 예매 불가능 등의 디메리트가 생겨
절대로 여행사에서 사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매는 JR 패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japanrailpass-reservation.net/) 에서 하시면 됩니다.
패스를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e-Ticket 을 받을 수 있고, 일본 현지에 가서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가격 지불 후 e-Ticket을 받은 상태라면 개시 전에 미리 좌석을 예약해둘 수도 있습니다.

실물 티켓으로의 교환은 이용 개시 1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사전 열차 예약도 1개월 전부터입니다.

이용 범위

  • 일본 전국의 JR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칸센, 재래선 열차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칸센 모든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으나,
    도카이도-산요 신칸센 “노조미”, 산요-큐슈 신칸센 “미즈호”는 추가 요금을 내야 이용 가능합니다.
    도쿄 ~ 오사카 간에서 노조미 이용 시 추가 요금은 4,960엔입니다.
  • 모든 특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으나,
    관광 상품으로만 탑승 가능한 특수한 관광 열차는 탈 수 없습니다. 시각표 사이트에 나오는 열차라면 다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침대 열차의 침대칸을 이용하려면 특급권 + 침대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단,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의 “노비노비 카펫카”는 지정석이기 때문에 JR 패스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라이너권이 필요한 통근 라이너 열차 (시즈오카현 내 라이너 등) 는 라이너권을 추가로 구입해야 합니다.
  • JR 니시니혼 신쾌속 열차의 착석 서비스 “A 시트” 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 JR이 운영하는 시내버스도 탈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는 불가능)
  • JR이 운영하지 않는 모든 지하철, 사철 노선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 간 “도쿄 모노레일” 만 이용 가능합니다.

패스 이용 방법

  • JR 패스는 자동개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켓 넣는 곳에 넣고 통과하시면 됩니다. 티켓이 다시 나오니 반드시 뽑아야 합니다.
  • 자동개찰이 없는 역에서는 개찰구 역무원에게 패스의 날짜 부분을 잘 보이게 하여 통과하세요.
  • 무인역에서는 그냥 들어가면 됩니다.
  • 1인 승무 열차(원맨 운전) 에서는 열차에서 내릴 때도 검표를 합니다. 패스의 날짜 부분을 잘 보여준 후 하차하시면 됩니다.
  • 자유석 이용 시 별도의 좌석 지정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승차가 가능합니다.
    단, 자유석이 없는 열차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https://uh.dcmys.kr/2867
  • 지정석 지정권은 각 역의 매표소, 여행 센터 및 자동발매기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온 지정권은 자동개찰기에 넣지 마시고 가지고만 있으면 됩니다. 열차에서 검표가 있는 경우에만 보여주시면 되고, 기본적으로 개찰에는 패스 본권만 넣으면 됩니다.
  • 지정석은 110회까지만 지정 가능합니다.
  • 시간이 겹치는 열차는 지정석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변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매표소에서 지정권 반납 후 재예약을 해야 합니다.
  • 패스 사용 시 반드시 여권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패스의 범위를 넘은 경우

전국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여서 범위를 넘는다는 게 불가능할 것 같지만,
JR이 아닌 노선과 직통 운행을 하는 열차가 있어 반드시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JR 패스 범위를 벗어난 경우

일반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도착역 개찰구에서 추가 요금을 정산합니다.
특급 열차 이용 시 JR선이 아닌 부분의 운임과 요금을 미리 지불하고 열차 티켓을 미리 구입하여 탈 수 있습니다.

  • 예시 1) JR 카라츠(唐津)역에서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하카타(博多)역까지 이동 시
    이 구간은 열차가 한 번에 가지만, 메이노하마 ~ 하카타역 간이 JR선이 아닙니다.
    하카타역에서 JR패스로 하차할 수 없으므로 JR선이 아닌 구간에 대한 운임 300엔을 하카타역 개찰구에서 내야 합니다.
  • 예시 2) JR 도쿄(東京) 역에서 이즈 급행 이즈큐시모다(伊豆急下田) 역까지 특급 “오도리코” 를 이용 시
    이 구간은 이토(伊東) ~ 이즈큐시모다 역 간이 이즈 급행이지만, 특급 오도리코는 환승 없이 이즈 급행선으로 들어갑니다.
    열차 예약 시 이즈 급행선 이용 요금으로 운임 1,650엔 + 특급 요금 520엔 = 2,170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JR 패스 범위로 들어오는 경우

위의 경우와 반대인데, JR이 아닌 역에서 타고 JR 역에서 나가는 케이스입니다.
이 경우는 경계역까지의 티켓을 사서 들어가고, 내릴 땐 JR 패스로 나오면 됩니다.

이용 구간 중간에 JR이 아닌 노선이 끼어 있는 경우

타고 내릴 땐 JR인데 중간에 JR이 아닌 노선을 경유하는 열차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열차 내에서 승무원에게 추가 요금을 정산해야 합니다.

  • 예시) JR 오사카역에서 JR 돗토리역까지 특급 “슈퍼 하쿠토” 를 이용 시
    타고 내리는 역이 모두 JR이라서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중간에 치즈 급행(智頭急行)이라는 사철을 경유합니다.
    치즈 급행선은 JR 패스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통과하려면 운임 1,320엔 + 특급요금 530엔 = 1,850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야간 열차 이용

2023년 현재 정규 야간 열차는 단 한 대, “선라이즈 이즈모/세토” 뿐입니다.

이 열차는 도쿄 – 오사카를 야간에 이동할 수 있어서 대단히 수요가 높아, 예약하기가 어려운 열차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노비노비 카펫카” 라고 하는 매트 좌석은 지정석으로 운영되어 JR 패스로 추가금 없이 승차가 가능합니다.

침대를 이용하려면 침대권과 특급권을 모두 구매해야 합니다.
인권을 버리지 않고 이용 가능한 가장 저렴한 선라이즈 싱글(シングル)룸의 경우,
오사카 → 도쿄 기준 특급 요금 2,960엔 + 싱글 침대 요금 7,700엔 = 10,660엔에 이용 가능합니다.

야간 열차를 타고 날짜가 넘어가도 개찰구를 나갈 때까지는 패스가 유효합니다. 마지막 날에 야간 열차를 타면 날짜가 넘어가도 도착역까지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패스 유효 기간이 넘은 상태에서는 특급과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해지므로 일반 열차만 이용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오사카에서 도쿄까지 야간 열차 이동 후 개찰구를 나가지 않고 다시 오사카로 일반 열차만 타고 돌아오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 규정은 JR 동일본 외의 다른 회사에서 인정하지 않는 규정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이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JR 서일본 (오사카역 등) 관할 역에서 JR 패스 마지막 날에 이런 식으로 이용하는 경우 개찰구 역무원과의 트러블이 100% 발생합니다. 이 규정은 야간 열차를 타고 내린 후에도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주변 역까지는 공짜로 태워주겠다는 취지의 규정이므로 상식적인 선에서만 이용해 주세요.

“JR 패스 (Japan Rail Pass) (1) – 전국판 JR 패스”의 336개의 댓글

  • JR패스는 14일 내외의 일정에 이득이 되지 무조건 사는 건 손해라 일정을 보고 사는 게 좋구요
    도시 내에 있는 지하철이나 버스는 JR패스로는 대부분 탈 수가 없습니다
    노선도는
    https://ikimiisoh.tistory.com/491
    이걸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상세 일정을 모르니까 섣불리 판단하기는 힘든데
    그래도 1번이 더 나을 거 같습니다

    산요산인북큐슈패스가 23,000엔인데 JR패스 14일권은 47,250엔이니까, 도쿄~오사카 이동에 2만 4천엔이나 필요할까? 의 문제인데 도쿄 → 오사카 신칸센 편도가 14,000엔밖에 안 하기 때문에 거의 손해일 거 같습니다.

    오사카 → 하카타만 이동해도 15,000엔이고, 북큐슈에서 이동할 것도 생각하면 이 패스는 손해가 아닐 거 같습니다. 7일권이니까 오사카 후반 일정이랑 후쿠오카 초반 일정에 장거리를 몰아서 짜면 될 거 같네요.

    도쿄나 오사카에서 일정이 많아진다 싶으면 도쿄 와이드 패스, 간사이 와이드 패스같은 걸로 보강하는 게 더 나아보입니다. JR 패스 14일권은 너무 비싸서요.

  • 감사합니다. 원래 3주 패스 2개를 사서 열차를 타고 지역을 이동하려고 생각했는데 그러면 차라리 패스보다 이동할때마다 일일히 승차권을 구매하는게 이득일까요?

    • 상세 일정이 없으면 손해인지 아닌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2달에 걸쳐서 홋카이도로 조금씩 간다면 보통 21일권 두 장 사면 손해일겁니다.

  • 안녕하세요 잘 모르겠어서 질문 드립니다… 전 2주동안 도쿄,오사카,홋카이도를 방문할 예정이에요 신칸센 땜에 JR패스 1주일권을 사서 1주일 안에 홋카이도(삿포로,오타루)와 오사카(교토)를 돌아다닐 건데요 이득일까요 손해일까요??.. 그리고 스이카/파스모 카드를 사서 돌아다니는 게 패스권(도쿄 매트로 패스권, 삿포로 지하철권등등) 을 끊는 것보다 낫겠죠?

    • 삿포로-교토면 JR패스가 무조건 이득입니다. 편도만 타도 패스 가격 넘어가니까요.
      지하철 1일권을 사는 게 더 좋을지는 세부 일정을 모르는 상태에선 알 수 없는데 시내 교통이 어느 정도 JR패스로 커버가 된다는 걸 감안하면 그냥 스이카 파스모 사는 게 더 쌀 거 같습니다

  • 방대한 정보에 늘 감탄하고 있읍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JR 전국권 그린샤를 구입할 경우 사피르 오도리코 이용할 수 있나요?
    그리고 오도리코는 사철구간을 경유하는데 이럴경우 추가 요금을 내야하나요?
    위의 예를 보니 2130엔을 추가로 내야한다고 되어 있는데….

    • JR 전국판 그린샤권은 사피르 오도리코를 이토역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그린샤는 불가능, 추가요금 필요)
      종점인 이즈큐시모다역까지 이용하면 이즈급행선 구간의 이용료로 그린샤 특급권 1,190엔 + 승차권 1,645엔을 포함하여 총 2,835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미국에서 일본으로 7박8일 여행을 가게 되었는데 도쿄 2일 쿄토 1일 오사카 3일 다시 도쿄로 돌아오는 일정을 잡았습니다. 가장 저렴하고 시간 단축할게 신칸센 뿐이라 패스를 사려고하는데 오사카 쿄토 도쿄 이렇게 다 사용하려면 패스를 구매하는게 나을까요? 공항이동도 할때에도 사용할수 있어 더 저렴한지 궁금합니다

    • 철도를 탈 거라면 JR패스가 맞긴 한데 아주 큰 이득을 보긴 어렵고, 오사카 – 도쿄 간을 비행기 등의 다른 교통수단으로 이동하게 되면 jr패스보다 더 저렴합니다. 오사카, 교토 내 일정이 많아져 철도를 많이 이용하게 된다면 JR패스가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공항 이동도 JR패스로 가능한데 공항까지 교통비가 나리타>간사이>하네다 순이고 7박 8일이면 입국과 출국 둘 중 하나를 못 쓰게 되니까 이걸 고려하여 개시일을 정하면 됩니다.

  • A-SEAT 지정석권 발권 가능 여부가 전국판 패스 홈페이지에서는 안내가 없는데 혹시 확인 가능하신가요…

    • 따로 없긴 한데 A시트는 보통차 지정석 취급이 아니라서 모든 JR패스가 안 될 겁니다. 라이너같은 취급이에요

    • https://www.westjr.co.jp/press/article/items/211217_05_keihanshin.pdf
      2022년 3월 시각표 개정 보도자료에서는 ‘전석 지정석’으로 표기하고 있어서 ‘보통차 지정석’ 취급이 아닌가 해서요…
      (서일본 자체 패스에서는 아예 ‘A-SEAT 지정석권은 이 패스로는 발권 불가’라고 명시하고 있지만)
      일단 번역기 돌려서 JR서일본 측에 문의해봤습니다.

    • 메일 답변 받았습니다. A-SEAT 지정석은 전국판 패스로도 커버 안된다네요…

    • 니시니혼에 JR패스 신쾌속 A시트가 안 되는 이유를 물어봤더니, 당황스럽게도 전국패스는 A시트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JR WEST RAIL PASS 로 판매하는 상품만 별도라고 하네요. 홈페이지 기재 누락이냐고 물어봤는데 아니랍니다.
      세토우치 패스에도 A시트 불가 조항이 있지만 호쿠리쿠 아치 패스에는 없는데, 이 점에 대해서도 물어봤더니 ”호쿠리쿠 아치 패스도 A시트 가능“ 으로 안내받았습니다

  • 안녕하세요! 글 보다가 질문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13박 14일 일정이구요 대충 전철 기차 타는 횟수가
    day1: 하네다에서 도쿄메트로-린카이선으로 오다이바갔다가 한 지하철 3-4번 탈거같습니다.
    day2: 신주쿠랑 오다이바 야경보면 지하철 3-4번?
    day3: 아키바 아사쿠사 스카이트리면 한 지하철 3-4번
    day4: 지하철 한번타고 도쿄에서 신아오모리까지 신칸센이용 후 신아오모리에서 히로사키 – 고쇼가와라역갔다가 다시 히로사키
    day5: 히로사키에서 신아오모리 – 신하코다테호토쿠 – 하코다테 —-이날은 노면전차 한 두번
    day6: 하코다테 노면전차 패스 쓸 생각입니다
    day7: 하코다테 노면전차 패스 쓸 생각입니다
    day8: 노면전차 편도 한번/ 하코다테에서 도야역
    day9: 도야역에서 노보리베츠역
    day10: 노보리베츠에서 삿포로나 오타루까지
    day11-12-13-14: 삿포로에 연박하고 후라노 비에이정도 갈 생각, 삿포로 지하철패스도 쓸 쓸 생각입니다

    동일본도호쿠미나미패스 6일권이랑 홋카이도 후라노비에이 패스 4일권 사려고 했는데 JR패스 14일권 사면 일정 전부 사용가능하고 JR지하철 버스 다 쓸수 있으니까 14일권이 더 이득인거 같기도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도쿄는 지하철패스쓰고 4일째부터 10일까지 JR패스7일권쓰고 홋카이도 후라노비에이 패스 4일권으로 신치토세공항가는 비용까지 아끼는방법도 생각했는데 조언부탁드립니다…

    • 도쿄 – 신아오모리 경유 히로사키 : 17,800엔
      히로사키 – 신아오모리 경유 하코다테 : 9,890엔
      하코다테 – 삿포로 : 9,440엔
      으로 큰 이동 세 개를 합치면 일단은 JR 패스 가격은 됩니다. 그리고 이게 4~10일차에 있으니까 JR패스 7일권을 쓰는 건 문제 없습니다

      14일권은, 7일권과의 가격 차이가 17,000엔인데 1~3일차와 11일~14일차의 일정을 생각해보면 손해일 거 같습니다
      1~3일차 지하철은 JR패스가 있어도 못 탑니다.
      11~14일, 후라노 비에이는 후라노, 비에이를 가면 후라노 비에이 패스가 일단은 이득이니 사두면 좋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는 JR패스 7일권(4일차 개시) + 후라노 비에이 패스가 맞습니다
      도쿄에서는 지하철 72시간권을 구매해서 쓰시고 하네다공항이랑 오다이바는 패스로 못 가니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하코다테, 삿포로 노면전차와 지하철도 JR패스 모든 종류가 안 먹히니 이것도 따로 사야 합니다.

    • 와…엄청나게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보고 여행 장소도 참고 많이 하겠습니다!!!
      아 한가지 더 질문 드리면 JR패스로는 지금 제가 써논 일정에서 4일부터 10일까지는 도쿄 지하철 한번, 하코다테 노면전차 말고는 패스금액 외에 추가금은 안드는걸로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답변 정말로 감사합니다!

    • 네 맞습니다. 시내 지하철이랑 노면전차같은 거 외에는 교통비가 안 들어갑니다

  • 선라이즈 세토/이즈모 노비노비석 이용시 질문있습니다.
    서일본 예약사이트에서 일단 좌석선점을 위해 특급권만 카드 결제한 상태인데요,
    예약한 좌석과 같은 좌석을 예매 확정짓고 싶은데,
    일본 도착후(후쿠오카 공항) 하카타역 JR서일본 자동매표기에서 JR패스 교환권으로 패스 실물 수령
    + 특급권 예매때 쓴 신용(체크)카드와 4자리 비밀번호로 선라이즈 특급권 수령 후,
    JR서일본 유인매표소에서 직원에게 JR패스와 특급권 보여주면서 같은 좌석을 JR패스로 재발권 해달라고 하면 될까요?
    그리고 JR패스로 선라이즈 노비노비석 타면 추가요금이 없다던데, 그럼 카드결제한 특급권도 수수료 물고 환불 해달라고 해야하는건가요?

    일본어가 서툴러서 어떤 뉘앙스로 부탁을 해야할지 잘 모르겠네요 ㅠ
    처음부터 외국인 대응 여행센터? 같은 곳으로 가서 영어로 설명해야 할지.. 근데 그런곳이 하카타역에 JR큐슈밖에 없는걸로 아는데 선라이즈가 큐슈지역을 손톱만큼도 경유 안하다보니 큐슈직원들이 해당내용에 대해 알고 있을지도 걱정이에요.

    • 특급권 구매를 통한 좌석 선점은 일부 직원의 재량으로 해주는 방법이며 원래는 인정이 안 되는 방법입니다
      특급권 환불 후 레일패스로 다시 지정할 때 직원 손이 느리면 좌석을 날릴 수도 있기 때문에 좌석 보장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할 것입니다
      직원이 단말기 조작 고수라면 강제로 좌석 중복 발권 후 기존 티켓을 취소하는 방법으로 해줄텐데, 이게 그 “융통성 있는 직원” 의 조작 절차입니다만 모든 직원이 다 이렇게 해준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특급권 당일 취소는 취소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30%)
      일본어로 설명을 해도 해줄까 말까인데 영어로는.. 조금 힘들 거라 생각합니다
      .
      JR 레일 패스 온라인 페이지에서 구매한 JR 패스에 한해서 지정석 예약을 미리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https://www.japanrailpass-reservation.net/ 에서 구매한 JR 패스)
      이 방법이 정석이기 때문에 위 방법을 인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그냥 안된다고 생각하고 넷카페나 당일에 싸게나온 캡슐있으면 거기 구해야겠네요 ㅠ
      여행일정도 싹다 수정해야하니 골치아프네요 3박을 선라이즈 숙박으로 잡아놔서 ㅋㅋ

  • 안녕하세요. 패스 구매에 고민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 삿포로 – 아바시리 – 삿포로
    2. 삿포로 – 노보리베츠
    3. 노보리베츠 – 하코다테
    4. 하코다테 – 도쿄역
    5. 디즈니랜드
    6. 도쿄 – 후지 – 도쿄
    7. 시부야
    8. 우에노
    9. 도쿄 – 닛코 – 도쿄
    10. 도쿄 – 나고야 – 게로 – 시라카와고
    11. 나고야 -> 교토
    12. 교토 – 우지 – 교토
    13. 고베, 히메지
    14. 교토 근처
    15. 교토 – 시즈오카
    16. 시즈오카 – 다카마쓰 – 시즈오카
    17. 시즈오카 – 구라사키 – 히로시마
    18. 히로시마 – 하카타 – 키타큐슈 – 하카타
    19. 하카타 – 나가사키 – 하카타
    20. 하카타 – 가고시마 – 하카타

    일정인데 전국패스 21일 구매해도 이득일까요 ?? ㅜㅜ 은근 교토와 도쿄에 많이 체류하긴하는데 근교 여행을 많이해서.. 음..
    일정 중 별로인 곳이나 추천 장소 있으시면 말씀부탁드립니다. ㅜㅜ

    • 이 정도면 21일권 사도 됩니다. 삿포로 – 카고시마까지 편도로 그냥 타고만 가도 56,350엔이니까 중간중간 들르는 거 생각하면 무조건 21일권 가격을 넘습니다
      적어놓은 곳들이 다 좋은 여행지니 빼야할만한 곳은 없을 거 같네요

  • 안녕하세요 오사카에서 1박을 더 하고 하네다 공항으로 바로 JR Pass로 철도를 타고 가는게 나을지 아님 하루전에 도쿄로 넘어가서 가는게 효율적인지 고민이 되어 여쭤봅니다..아니면 말씀 하셨던것 처럼 오사카공항에서 하네다 공항으로 가는것이 안전할까요? 오후 5시 비행기라서 고민이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JR 패스가 도쿄 – 오사카 편도 신칸센보다 훨씬 비쌉니다. 그냥 비행기로 이동하는 게 제일 쌉니다.

  • 이즈급행선의 보통차특급요금은 520엔 아닌가요? 930엔은 그냥 오도리코의 그린샤특급요금일 겁니다….

  • 질문 드립니다.
    Jr 그린샤 패스를 가지고 슈퍼하쿠토를 타면
    1850엔에 얼마를 더 추가로 내야 하나요?

    • 그린샤패스로 하쿠토 일반실 : 1,850엔
      그린샤패스로 하쿠토 그린샤 : 2,380엔입니다

  • 안녕하세요.
    오사카1일 고베1일 교토1일>>도쿄 아키하라바라 신주쿠같은 유명한 곳 3일>>센다이1일 >> 훗카이도 하코다테, 삿포로, 오타루, 비에이, 아사히카와 4일 이렇게 다녀올 생각이라 총 11박12일인데
    Jr 14일 패스권 하나만 끊고 다녀도 다닐 수 있을까요?
    아니면 오사카 도쿄 북해도 각 패스권을 또 따로 사야 할까요?
    일본여행이 처음이라 잘 모르겠습니다ㅠㅜㄴ

    • 전국패스 14일권으로 가능은 한데 패스 가격대비 그렇게 많이 타진 않아서 큰 이득은 아닙니다
      대략 45000엔 – 50000엔 정도 교통비가 들 거 같은데, 전국패스 14일권이 45000엔이니 딱 손해는 아닌 수준이구요.
      14일동안 시내 지하철 같은 거 빼면 JR패스만으로도 다 탈 수 있습니다.
      지역 패스를 쪼개 사도 전국판 패스 대비 별로 저렴해지지 않아서 그냥 전국 패스 쓰는 게 편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전국 JR 패스 사서
    도쿄 – 쿄토 – 오사카 – 도쿄 이렇게 왕복할건데
    디즈니랜드, 시부야 등등 돌아다니려면 다른 지하철 패스도 사야할까요? 아니면 JR 패스 충분할까요?
    노선을 확인해도 헷갈리네요.. 감사합니다.

    • 디즈니, 시부야도 JR 패스로 갈 수 있습니다. 디즈니는 JR 로만 갈 수 있고, 시부야는 다른 방법도 많지만 JR선만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 수능 끝난 고3입니다. 제가 짠 첫 여행 루트는 인천-(비행기)-후쿠오카-(큐슈신칸센)-가고시마-(비행기)-후쿠오카-(비행기)-이즈모-(2024년 퇴역 예정 381계 야쿠모)-오카야마-(산요산칸센)-오사카-(도카이도신칸센)-도쿄-(호쿠리쿠신칸센)-이토이가와-(니혼카이 히스이 라인)-나오에츠-(신에츠본선)-니가타-(조에츠신칸센)-오미야-(야마비코신칸센)-야마비코-(오우본선)-아키타-(아키타신칸센)-모리오카-(도호쿠,홋카이도 신칸센)-신하코다테호쿠토-(비행기)-도쿄-(비행기)-대구
    이 정도면 필요한 지역 패스 하나하나 사지 말고 전국급 패스를 사는게 낫겠죠? 그리고 호쿠리쿠 신칸센 타고 jr만 타고 니가타로 가는 방법이 떠오르지 않네요. 아직 신출내기 여행자라 지식을 집대성해도 첫 여행으로 신칸센 다 타보기! 대신 똑같은 노선으로 왔던 길 되돌아가기 없음! 루트가 비행기도 껴 있고 사철도 껴있어서 그렇네요. 큐슈 지역 비행기는 일본 에어 커뮤터(jal 산하)인데 얘도 외국인 할인 되는 건가요? 숙박은 이 블로그보고 알게 된 토요코인에 묵으려는데 해외여행은 첨이라 합리적 선택인지 잘 모르겠네요. 10박 이상이라 좋을 거 같기도 하고… 전문가의 조언 적극 반영하고 싶으니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글이 한 눈에 안 보이게 지저분하게 썼네요. 죄송합니다

    • 여행 길이를 모르겠는데 이즈모 도착 후부터 기차를 쭉 타기 시작해서 하코다테까지는 기차로 가는 거 같은데, 이즈모~하코다테 일정이 7일 안에 들어오면 JR 패스가 무조건 이득입니다. 지역 패스를 사면 오사카-도쿄 간 도카이도 신칸센 / 호쿠리쿠 신칸센때문에 패스가 꼬입니다. 그냥 전국판이 낫습니다
      호쿠리쿠 신칸센에서 니가타로 넘어가려면 조에츠묘코역에서 특급 “시라유키” 같은 거 타면 니가타로 갈 수 있고, 시라유키 시간 못 맞추면 일반 열차 타도 됩니다. 근데 조에츠묘코 – 나오에츠가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라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이토이가와부터 니혼카이 히스이라인을 타면 추가 요금이 너무 많이 나올 겁니다.
      JAL 공동운항편도 JAL 통해서 예약만 한다면 외국인 요금으로 예약 됩니다. 후쿠오카 – 카고시마는 재팬 에어 커뮤터 운항편이지만 JAL 할인요금 적용됩니다.
      토요코인의 장점은 두 가지인데 가격이 정찰제라는 거고, 10박 하면 1박 무료라는 점입니다. 미리 숙소를 다 예약한다면 토요코인보다 싼 곳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일본에 가서 숙소를 바로바로 예약하기 때문에 토요코인을 자주 가게 되는 편입니다. 당일날 급하게 예약하면 다른 호텔 체인은 가격이 너무 뛰는 경우가 많아서요

    •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일정 계획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초보적인 의문이 생겨 질문드려 봅니다. 한 유튜버분이 히가시니혼 휴일 나들이 패스(그린샤 X)를 구매하시고 모바이 스이카로 그린권을 구매하시던데 종이로 된 패스와 모바일 스이카는 연동이 될 거 같지 않은데, 일본의 그린권은 어느 상황에서든지 그린권-일반권 값만큼의 지불만 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이 존재하는 건가요? 아니면 그린권이라는 것 자체가 일반권을 가지고 있는 것을 전제로 파는 업그레이드 권인가요?

    • JR 히가시니혼 보통차 그린샤만 이 방법으로 탈 수 있습니다
      모바일 스이카 그린권은 가지고 있는 승차권과는 무관하게 출발-도착역을 지정해서 추가로 사는 방식이고,
      히가시니혼 보통차 그린샤의 그린권이 별도의 개찰 방법 (좌석 위 카드 리더기 터치)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
      그러니까 이 경우는 업그레이드권처럼 동작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히가시니혼 근교 보통차 그린샤에 한해서입니다. 일반적인 특급 열차의 그린샤는 이렇게 판매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일본 여행 초심자로 조언을 구합니다!
    여행 일정은 후쿠오카 (4일)> 오사카/고베/교토(5일)> 나고야(2일)> 도쿄(4일) 일정이 될것 같습니다.
    후쿠오카- 오사카, 오사카- 나고야, 나고야-도쿄 이동시 신칸센을 타려고 하는데요. 도시별 패스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신칸센과 도시 JR 노선을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아 전국 JR패스 14일 권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마지막 도쿄는 1일을 공항 가는 일정이라 공항 버스 패스 정도만 구매할 것 같구요.
    이렇게 계획하고 있는데 합리적인것인지 혹시 다른 추천 방법이 있으실까요?
    일본 여행이 첨이라 도움 요청 드립니다 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14일권은 손해같고, 교토 마지막 날에 7일권이 딱 끝나도록 산요산인패스를 사는 게 더 쌀 거 같습니다.
      14일권이 45,000엔인데, 산요산인패스는 20,000엔이고, 교토-나고야-도쿄 신칸센은 13,000엔 정도입니다. 14일권보다 훨씬 쌉니다.
      그리고 오사카-고베-교토에서도 소소하게 써먹을 여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변수는 후쿠오카에서 큐슈 전역을 돌아보는 경우 정도인데.. 후쿠오카 밖으로 나가 큐슈를 돌게 되면 그 땐 전국패스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후쿠오카에서 바로 오사카로 신칸센만 이용한다면 산요산인패스가 훨씬 유리합니다.

  • 안녕하세요ㅡ 이번에 훗카이도로 처음 여행가는데 조언 부탁드려요.
    도쿄 1주일 -사포로 3박 – 하코다테 2박으로 계획 세웠구요 도쿄에서 삿포로까지는 비행기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도쿄로 돌아오는 길에 신칸센 타고 하코다테 들려서 갈아타려 하는데 이럴 경우에도 전국 14일 패스가 나을까요?

    • 삿포로 – 하코다테가 8,910엔, 하코다테 → 도쿄가 23,720엔으로 정가만 따지면 이 둘만 합쳐도 JR 전국패스 가격을 넘습니다.
      그런데 그것보다는 “JR 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를 사용하시면 조금 더 저렴하게 (27,000엔, 6일권) 이동 가능합니다.
      비행기를 아예 안 타고 도쿄-삿포로-하코다테를 전부 기차로 갈 거면 전국패스 14일권 사시면 됩니다.
      하지만 철도를 꼭 이용할 게 아니라면 도쿄 – 삿포로랑 하코다테-도쿄를 비행기로 이동하고 철도 패스는 안 쓰는 거 추천드립니다. 그게 더 쌉니다

    • 댓글 감사드립니다. 같이 가는 일행이 꼭 편도만이라도 기차를 타고 싶다고 해서 부득이하게 갈때는 비행기로 올라갔다가 도쿄로 올때는 기차로 일정을 잡게 되었네요. 블로그에 동일본 · 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관련 정보 정리해주신 글 잘 보고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신치토세 공항 하네다 공항에서도 패스를 쓸 수 있으니 더욱 이득이군요.

  • 안녕하세요
    이번에 일본으로 7박8일 여행 다녀올 생각입니다
    도쿄공항 도착 (12/20~12/21) 도쿄
    도쿄에서 신칸센 타고오사카 (12/22~12/23)
    오사카에서 신칸센 타고 삿포로(12/24~12/25)
    삿포로에서 훗카이도 : 어떻게 가는지 모르겠음

    대충 이렇게 큰 틀은 짜놨는데
    너무 궁금한게
    1. jr패스를 사면 위에 써놓은 신칸센 전부 무료로 이용 하능 하나요?
    2. 만약 가능 하면 신칸센 타고 삿포로에서 훗카이도 갈 수 있는지좀 알려주세요 못간다면 가는 다른 방법도요 ㅠㅠ
    3. 만약 jr패스를 사면 예를 들어 오사카 안에 있는 관광지 돌아다닐때도 지하철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는건가요??

    아 그리고 저렴한 숙박은 어떤 앱 쓰는게 좋을지도 잘 모르겠고, 숙소는 일정 전날 전날에 예약 하려고 하는데 조언부탁 드립니다.
    아 그리거 jr패스는 한국 어디서 구매 하는게 좋을까요??조언좀 부탁드립니다. ㅠㅠ

    • 신칸센은 다 탈 수 있습니다
      홋카이도는 섬 이름이고 홋카이도 안에 삿포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사카 안에서 지하철은 못 타고 요금이 별도로 나옵니다
      숙박은 아고다 같은 걸로 찾는 게 제일 편리할 것 같습니다
      JR패스는 어디서 사도 똑같기 때문에 찾아보고 제일 싼거 사면 됩니다.
      롯데JTB, 하나투어, KKDAY, 모두투어, 마이리얼트립, 와그, Klook, 코레일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사도 크게 가격 차이는 없습니다

    • 정말 감사합니다
      더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 남갸봅니다
      Jr전국 패스를 구매 한다 가정 했을때
      도쿄에서 오사카를 가는 신칸센은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 노조미 밖에 없던데 jr전국 패스로 탑승이 가능 하나요????
      알아봤는데 노조미는 안된다 하더라고요…

      오사카에서 삿포로로 가는데 jr전국패스로 갈 수 있을까요??
      갈 수 있다면 방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엔 “히카리” 도 있습니다. 히카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노조미는 안 되는 게 맞습니다.
      오사카에서 삿포로까지 JR 패스로 갈 수 있고, 도쿄까지 이동 후 도쿄역에서 다시 하코다테로 가는 신칸센 “하야부사”를 타고, 하코다테에서 삿포로 가는 특급 열차인 “호쿠토” 를 타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정말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번에 일본 한달정도 다녀올예정입니다
    도쿄 > 시즈오카 > 나고야 > 가나자와 >교토 >오사카> 히로시마 >기타큐슈 >유후인
    그리고 후쿠오카 아웃입니다
    jr전국패스 21일 예상중이였는데
    사는편이 맞을까요?
    이것저것 찾아보는데 뭐는 탈수있다 뭐는 안된다 머리터질거같아서 답답하네요 ㅠㅠ

    • JR패스가 있으면 시내 교통수단은 거의 못 타지만 큰 이동에 필요한 신칸센/특급 열차는 모두 탈 수 있습니다
      그런데 21일권은 안 사는 거 추천합니다. 이 일정 전부 현금내고 타도 21일권 가격이 안 나옵니다.
      21일권은 61,000엔인데 정규 요금 다 내도 54,000엔입니다. 당연히 안 사는 게 낫겠죠.
      도쿄 – 시즈오카 5,940엔
      시즈오카 – 나고야 5,940엔
      나고야 – 카나자와 7,370엔 (마이바라 경유)
      카나자와 – 교토 6,490엔
      교토 – 히로시마 10,770엔
      히로시마 – 키타큐슈(코쿠라) 7,140엔
      코쿠라 – 유후인 6,100엔
      유후인 – 하카타 4,660엔

    • 하카타에서 쿠마모토 나가사키 다녀올려는 계획도있는데 아무리계산해도 선생님이 말씀하신 50000원대가 안나오네요 혹시 예약사이트같은것좀 알려주실수있으실까요?ㅠㅠ

    • 쿠마모토 나가사키 추가되면 JR 패스 사시면 됩니다. 이 두 군데는 가는데 돈이 많이 들어서 JR패스 가격 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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