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전국판 패스는 말 그대로 전국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JR선이라면 예외 없이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지만, 모든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상세 조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패스의 가격과 구입 가격

JR 패스는 90일 이내 단기 체류로 입국한 외국인만 구매 가능합니다.

가장 흔하게 이용하게 되는 도쿄 – 오사카간 신칸센 편도 운임요금은 14,000엔입니다. 그래서 대충 도쿄 오사카 보고 올 거 같은데 JR 패스를 사면 되나? 하고 사면 안 됩니다. JR 패스는 7일권이 50,000엔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JR 패스를 쓸 수 있는 외국인이라면 하네다공항 – 이타미공항 노선을 편도 11,000엔(공항이용료 및 유류할증료 별도)에 이용할 수 있고, JR패스는 도카이도 신칸센에서 가장 빠른 “노조미” 를 무료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모로 이동이 불편합니다. 그러니 도쿄와 오사카만 간다고 무작정 사면 안 됩니다.

[그린샤 패스]

 7일권 : 70,000엔
14일권 : 110,000엔
21일권 : 140,000엔

[일반용 패스]

 7일권 : 50,000엔
14일권 : 80,000엔
21일권 : 100,000엔

그린샤 패스란?

우리나라의 특실에 해당하는 그린샤(グリーン車)도 무제한 이용가능한 패스입니다.
좌석이 더 편하고, 성수기 여행 시 일부 구간에서는 일반석이 먼저 매진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어 이 경우에 장점을 발휘하지만,
간혹 그린샤가 먼저 매진되기도 하고, 그린샤가 없는 열차도 있기 때문에 꼭 이득을 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일반 패스에 비해 30% 정도 비싸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구매를 해야 합니다.

구매 방법

원래는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사서 가는 방식이었고, 여행사 교환권이 더 쌌기 때문에 교환권을 사는 것이 유리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가격 인상으로 여행사 교환권의 가격 메리트가 사라졌고, 오히려 사전 지정석 예매 불가능 등의 디메리트가 생겨
절대로 여행사에서 사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매는 JR 패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japanrailpass-reservation.net/) 에서 하시면 됩니다.
패스를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e-Ticket 을 받을 수 있고, 일본 현지에 가서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가격 지불 후 e-Ticket을 받은 상태라면 개시 전에 미리 좌석을 예약해둘 수도 있습니다.

실물 티켓으로의 교환은 이용 개시 1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사전 열차 예약도 1개월 전부터입니다.

이용 범위

  • 일본 전국의 JR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칸센, 재래선 열차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칸센 모든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으나,
    도카이도-산요 신칸센 “노조미”, 산요-큐슈 신칸센 “미즈호”는 추가 요금을 내야 이용 가능합니다.
    도쿄 ~ 오사카 간에서 노조미 이용 시 추가 요금은 4,960엔입니다.
  • 모든 특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으나,
    관광 상품으로만 탑승 가능한 특수한 관광 열차는 탈 수 없습니다. 시각표 사이트에 나오는 열차라면 다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침대 열차의 침대칸을 이용하려면 특급권 + 침대권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단,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의 “노비노비 카펫카”는 지정석이기 때문에 JR 패스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라이너권이 필요한 통근 라이너 열차 (시즈오카현 내 라이너 등) 는 라이너권을 추가로 구입해야 합니다.
  • JR 니시니혼 신쾌속 열차의 착석 서비스 “A 시트” 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 JR이 운영하는 시내버스도 탈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는 불가능)
  • JR이 운영하지 않는 모든 지하철, 사철 노선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 간 “도쿄 모노레일” 만 이용 가능합니다.

패스 이용 방법

  • JR 패스는 자동개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켓 넣는 곳에 넣고 통과하시면 됩니다. 티켓이 다시 나오니 반드시 뽑아야 합니다.
  • 자동개찰이 없는 역에서는 개찰구 역무원에게 패스의 날짜 부분을 잘 보이게 하여 통과하세요.
  • 무인역에서는 그냥 들어가면 됩니다.
  • 1인 승무 열차(원맨 운전) 에서는 열차에서 내릴 때도 검표를 합니다. 패스의 날짜 부분을 잘 보여준 후 하차하시면 됩니다.
  • 자유석 이용 시 별도의 좌석 지정 없이 패스 본권만으로 승차가 가능합니다.
    단, 자유석이 없는 열차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https://uh.dcmys.kr/2867
  • 지정석 지정권은 각 역의 매표소, 여행 센터 및 자동발매기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온 지정권은 자동개찰기에 넣지 마시고 가지고만 있으면 됩니다. 열차에서 검표가 있는 경우에만 보여주시면 되고, 기본적으로 개찰에는 패스 본권만 넣으면 됩니다.
  • 지정석은 110회까지만 지정 가능합니다.
  • 시간이 겹치는 열차는 지정석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변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매표소에서 지정권 반납 후 재예약을 해야 합니다.
  • 패스 사용 시 반드시 여권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패스의 범위를 넘은 경우

전국 JR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패스여서 범위를 넘는다는 게 불가능할 것 같지만,
JR이 아닌 노선과 직통 운행을 하는 열차가 있어 반드시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JR 패스 범위를 벗어난 경우

일반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도착역 개찰구에서 추가 요금을 정산합니다.
특급 열차 이용 시 JR선이 아닌 부분의 운임과 요금을 미리 지불하고 열차 티켓을 미리 구입하여 탈 수 있습니다.

  • 예시 1) JR 카라츠(唐津)역에서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하카타(博多)역까지 이동 시
    이 구간은 열차가 한 번에 가지만, 메이노하마 ~ 하카타역 간이 JR선이 아닙니다.
    하카타역에서 JR패스로 하차할 수 없으므로 JR선이 아닌 구간에 대한 운임 300엔을 하카타역 개찰구에서 내야 합니다.
  • 예시 2) JR 도쿄(東京) 역에서 이즈 급행 이즈큐시모다(伊豆急下田) 역까지 특급 “오도리코” 를 이용 시
    이 구간은 이토(伊東) ~ 이즈큐시모다 역 간이 이즈 급행이지만, 특급 오도리코는 환승 없이 이즈 급행선으로 들어갑니다.
    열차 예약 시 이즈 급행선 이용 요금으로 운임 1,650엔 + 특급 요금 520엔 = 2,170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JR 패스 범위로 들어오는 경우

위의 경우와 반대인데, JR이 아닌 역에서 타고 JR 역에서 나가는 케이스입니다.
이 경우는 경계역까지의 티켓을 사서 들어가고, 내릴 땐 JR 패스로 나오면 됩니다.

이용 구간 중간에 JR이 아닌 노선이 끼어 있는 경우

타고 내릴 땐 JR인데 중간에 JR이 아닌 노선을 경유하는 열차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열차 내에서 승무원에게 추가 요금을 정산해야 합니다.

  • 예시) JR 오사카역에서 JR 돗토리역까지 특급 “슈퍼 하쿠토” 를 이용 시
    타고 내리는 역이 모두 JR이라서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중간에 치즈 급행(智頭急行)이라는 사철을 경유합니다.
    치즈 급행선은 JR 패스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통과하려면 운임 1,320엔 + 특급요금 530엔 = 1,850엔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야간 열차 이용

2023년 현재 정규 야간 열차는 단 한 대, “선라이즈 이즈모/세토” 뿐입니다.

이 열차는 도쿄 – 오사카를 야간에 이동할 수 있어서 대단히 수요가 높아, 예약하기가 어려운 열차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노비노비 카펫카” 라고 하는 매트 좌석은 지정석으로 운영되어 JR 패스로 추가금 없이 승차가 가능합니다.

침대를 이용하려면 침대권과 특급권을 모두 구매해야 합니다.
인권을 버리지 않고 이용 가능한 가장 저렴한 선라이즈 싱글(シングル)룸의 경우,
오사카 → 도쿄 기준 특급 요금 2,960엔 + 싱글 침대 요금 7,700엔 = 10,660엔에 이용 가능합니다.

야간 열차를 타고 날짜가 넘어가도 개찰구를 나갈 때까지는 패스가 유효합니다. 마지막 날에 야간 열차를 타면 날짜가 넘어가도 도착역까지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패스 유효 기간이 넘은 상태에서는 특급과 신칸센 이용이 불가능해지므로 일반 열차만 이용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오사카에서 도쿄까지 야간 열차 이동 후 개찰구를 나가지 않고 다시 오사카로 일반 열차만 타고 돌아오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 규정은 JR 동일본 외의 다른 회사에서 인정하지 않는 규정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이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JR 서일본 (오사카역 등) 관할 역에서 JR 패스 마지막 날에 이런 식으로 이용하는 경우 개찰구 역무원과의 트러블이 100% 발생합니다. 이 규정은 야간 열차를 타고 내린 후에도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주변 역까지는 공짜로 태워주겠다는 취지의 규정이므로 상식적인 선에서만 이용해 주세요.

“JR 패스 (Japan Rail Pass) (1) – 전국판 JR 패스”의 336개의 댓글

  • 안녕하세요
    질문마다 이렇게 정성스럽게 하나하나 답글 달아주시니 정말 놀랍습니다!! ^^
    실례지만 저도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요… 만약 그린샤전국패스로 사피르 오도리코 프리미엄 그린샤를 이토역까지 이용하면 추가요금을 얼마나 될까요? 어떤 어떤 항목을 추가요금으로 생각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도쿄 – 이토 기준
      일반 그린샤 : 운임 2,310엔 + 그린샤지정석특급권 4,660엔 = 6,970엔
      프리미엄 그린샤 : 운임 2,310엔 + 프리미엄그린샤지정석특급권 6,160엔 = 8,470엔
      그린샤패스인 경우 일반 그린샤는 추가 요금이 없지만 프리미엄그린샤는 프리미엄 그린샤 지정석 특급권 6,160엔을 내야 합니다. (차액지불 아님)

    • 아 그렇군요 역시 그린보다 상위인 그란클래스 같은 레벨에서는 차라리 일반패스가 효율?적이겠어요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 아 그리고 윗글에 보면 JR 패스 말씀하신 여행사 혹인 대리점에서 판매하신다 하셨는데 홈페이지 들어가보면 판매하는게 없네요 ㅠ 코로나 이전만해도 국내에서 판매배송해주는게 검색만해도 수두룩하게 나왔는데 크룩인가 해외에서 발송해주는업체빼곤 인터넷에서 판매하는곳이 없네요 ㅠㅠ 혹시 전화로 유선구매해야하는걸까요? ^^;

  • 이곳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초보적인 질문일것 같은데 JR 전국권 그린샤를 구매하고 훗가이도 치토세공항에서 실물권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동일본JR에서 운영하는 관광열차인 리조트 시라카미 지정석 예약을 할 수 있나요?
    구글이나 ekitan.com, hyperdia 에는 아키타에서 신아오모리행 리조트 시라카미 운행정보가 안 보여서요?

    • 홋카이도에서도 리조트 시라카미 예약 가능합니다
      그런데 리조트 시라카미는 현재 경유 노선 중 하나인 고노선(五能線)이 태풍 피해를 입어 운휴 중이어서 12월 24일부터 운행 재개 예정이라
      열차 시각표에는 안 나오는 상태입니다.
      상세 시각표는 좀 더 기다려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 진짜 매 페이지 정독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사철을 이용하는경우 요금을 내야한다고 했는데
    그거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JR역에서 JR역으로 갔다고 생각이 드는데
    알고보니 사철이용을 했다 라고 하면 당황스러울 것 같아서요

    • 지정석을 이용하면 지정석권을 발급받을 때 사철 구간 요금을 먼저 받고 발권해줍니다
      자유석을 이용하면 사철 구간에 진입했을 때 차내 승무원이 티켓을 보고 요금을 받아갑니다. JR 직통 열차는 반드시 이렇게 타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차내 승무원이 모든 자유석 승객 티켓을 검사합니다

  • 7일권은 연속 7일만 사용가능한가요? 8일 여행 가는데 5일째는 삿포로에만 있어서 지하철만 타서 5일째 하루 사용 안하고 8일째에 사용가능한가요? 청춘 18은 사용 날짜 도장을 찍어서 따로따로 이용하는 것 같던데, 얘는 자동이라 잘 모르겠네요

  • 일본에 두달을 있을 예정인데 중간에 친구가 제 이름으로 JR패스를 사와도 될까요?

    • 네 별도로 비자 받은 게 아니라 단기체류로 2개월 있는 거라면 본인 명의의 교환권을 다른 사람이 사와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 총 31일 후쿠오카 인 삿포로 아웃 전국 여행을 계획중인데요. 둘째날까지는 교통카드로 후쿠오카 시내를 다니고 2일차부터 jr 전국패스 21일권을 교환해서 [후쿠오카-벳푸-가고시마-히로시마-히메지-고베-오사카-교토-나라-가미스와-도쿄-센다이-아오모리-삿포로-오타루-왓카나이-노보리베츠] 순으로 이동할 계획입니다. 도쿄에 있을때 jr패스 21일권이 끝나고 이후 도호쿠-홋카이도 일정에 교통패스가 필요한데 이 경우에는 전국패스 7일권을 하나 더 사는게 최선일까요?

    • 패스 가격에 비해 엄청 많이 타는 건 아닌데 다른 대안이 없어 보이네요. 도호쿠와 홋카이도를 묶어 탈 수 있는 패스도 없어서 선택지가 전국 패스 뿐입니다(왓카나이가 없다면 도호쿠 미나미홋카이도 패스 등도 가능하지만..)
      전국패스 14일권 두 장보다 7일권+21일권이 더 싸니까 이렇게 사시면 되겠습니다

  • 제가 cultural activity로 1년 비자를 받고 왔는데 실제로는 3개월 이내로 머물 예정입니다.
    이런 경우 JR pass를 구입할 수 없는 것인가요?

    • 체류 기간이랑 상관 없고 설령 1주일 있다가 온다 해도 비자를 받아서 간 거면 JR 패스 교환 불가능합니다

  • 안녕하세요! jr패스 그린권으로 샤피르 오도리코 일반그린석을 이용해서 이토~이즈큐시모다 역으로 이동할경우에도 동일하게 이즈급행선 이용요금은 2170엔으로 변함이 없을까요?

    • JR패스로 사피르 오도리코 이용 시 이즈급행선 내 사피르 오도리코 운임요금으로 추가로 내야 하는 금액은 2,840엔입니다.
      승차권 : 1,650엔
      + 특급권 : 이즈급행선내 균일 410엔 (그린샤 이용 시 특수 요금)
      + 그린샤 : 이즈급행선내 균일 780엔
      /
      https://www.izukyu.co.jp/fares/express.php
      ※伊豆急行線内の特急料金は、区間にかかわらず均一です。
      ・指定席特急料金 520円
      (指定席・座席未指定・車内料金・事前料金とも同額)
      ・グリーン料金
      サフィール踊り子Pグリーン 1,600円、サフィール踊り子 780円、踊り子 520円
      (上記グリーン料金に410円の特急料金がプラスとなります)

  • 안녕하세요. 정말 많은 도움받고 있어요. 몇번씩 보고 또 보는 중.
    일어 안되고 영어도 초보적 이라 가능한 루트를 확정해서 가려는데, 교통이 어마어마하게 복잡하네요.
    루트 확정 전에 조언 구합니다.

    후쿠오카-하카타-구마모토-가고시마-하카타-
    히로시마-미야지마-이쓰쿠시마섬-히로시마-
    오노미치-오카야마-다카마쓰-오카야마-
    나고야-시즈오카-하코네-에노시마-가마쿠라-
    요코하마-도쿄-가루이자와-가나자와 -교토

    전국 21일 패스 구입 예정으로 구글 경로와 나비타임경로가 다른 경우가 있어 헷갈리네요.
    일단 이루트가 괜찮은지 모르겠어요 ㅠㅠ
    기간 내 너무 빠듯하거나 널널한건지..
    해당 루트가 레일패스만으로 모두 이용이 가능한지..
    혹시 사철포함 구간이나 환승등의 복잡한 경로로 비추하는 구간이 있을까요?
    혹은 루트 중 추가추천 지역이 있다면 어디일까요?

    • 전반적으로 순서는 좋은데, 몇 군데 사철을 꼭 타야 하는 구간도 있습니다.
      하카타-쿠마모토-카고시마-하카타는 전부 큐슈 신칸센 위의 역이라서 신칸센만으로 이용 가능,
      하카타-히로시마는 신칸센으로 이동 가능하고, 미야지마는 히로시마에서 일반 전철을 타고 가야 하는데, 이 전철 (JR 산요 본선) 도 JR 패스 사용 가능합니다
      이츠쿠시마 들어가는 배도 JR패스로 탈 수 있고, 오노미치는 미하라(三原) 라고 하는 곳에서 일반 열차를 타고 가야 합니다. 나올 땐 후쿠야마로 나가서 신칸센을 타면 되고..
      오카야마-타카마츠 역시 JR 패스로 이동 가능 (쾌속 열차 “마린 라이너”)
      오카야마 – 나고야 – 시즈오카 모두 신칸센으로 이동 가능한데,
      하코네는 JR패스만으로는 갈 수 없고 미시마(三島) 역에서 버스로 가거나, 혹은 오다와라(小田原) 역에서 전철(오다큐 전철 + 하코네 등산철도) 로 가야 합니다. 이 버스나 철도는 JR 패스로 못 탑니다.
      에노시마 역시 JR 패스만으로는 갈 수 없고 가장 가까운 후지사와(藤沢) 역이나 가마쿠라(鎌倉) 역에서 에노덴 이용 / 혹은 오후나(大船)역에서 모노레일 이용.. 등등 방법이 많습니다.
      나머지는 요코하마 빼고 쭈욱 신칸센 타면 됩니다
      /
      거의 대부분의 구간을 JR패스로 이용 가능하지만, 카고시마츄오 – 하카타 – 신오사카 – 도쿄 구간의 신칸센을 이용할 때 “미즈호” 나 “노조미” 라고 되어 있는 신칸센은 못 탄다는 것만 주의하면
      큰 문제 없이 다니실 수 있습니다. 미즈호는 몰라도 노조미가 정말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이 JR 패스 이용할 때 약간 불편합니다.
      이 열차가 경로 검색에 무조건 잡힐거기 때문에 신칸센 탈 때 일정 짜기가 좀 어려울 건데.. 다른 신칸센 열차도 많이 다니니까 이동하는데 무리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사철이 필요한 구간이 거의 없고 하코네 가는 노선이 조금 비싸지만 아주 못 갈 것도 없어서 경로는 문제 없을 거 같습니다
      이미 일정이 촘촘해서 뭘 더 넣을 게 있을진 모르겠는데 가는 구간에서 큰 도시로는 나가노 / 토야마 정도가 더 있을 거 같습니다

  • 와~ 세세한 구간 설명까지! 정말 감사합니다! 특별한 문제는 없다고 하시니 루트 확정해야 겠어요! 이렇게 거저 도움을 받아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진짜 선물이라도 드리고 싶은 마음이예요 🙂

  • 2/16일에 일본 가려는데
    JR패스로는 신칸센 좌석은 현 시점에서 예약(지정) 못하는 것이죠?
    스마트EX보니 코다마 좌석 예매율이 엄청나네요 현장 발권(2/17자 열차 2/17예매)으론 그린샤도 위험할 것 같네요
    코다마를 타려는 이유가 500계랑 레일스타 700계인데
    혹시 예매랑 코다마가 안 된다면 히카리 그린샤는 현장 발매하면 원하는 시간대에 딱딱 있는 편인가요?
    그리고 히카리는 N700S로 노려서 타고 싶은데 700s 애매율 높을까요?

    • JR 패스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샀으면 예약 가능하구요, (오늘 1/20 기준 2/20 까지 예약 가능)
      명절 대수송 기간이 아닐 때 코다마 히카리 그린샤가 만석인 경우를 본 적이 없습니다
      N700S이 뭐 다닌지 하루이틀된 열차도 아니고 이 시점에서 골라타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그냥 인기시간이면 자리가 없고 인기없는 시간이면 자리가 많을 거라 예상합니다

  • 안녕하세요! JR패스는 처음 써보는거라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했는데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ㅎㅎ
    그런데 도호쿠 신칸센은 히가시니혼 창구에서, 도카이도 신칸센은 도카이 창구에서 예약해야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자동 발매기를 쓸 때에는 회사에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한건가요?

    • 창구 예약도 아무데서나 가능하고, 자동발매기도 동일합니다
      (도카이 창구에서 도호쿠 신칸센 예약 가능, 히가시니혼 창구에서 도카이도 신칸센 예약 가능)

  • 안녕하세요 여러글 읽어보고 도움을좀 구하고자 댓글 남겨봅니다 ㅠㅠ
    어찌저찌 기회가 되어 장기일본을 가게 되었습니다. 패스관련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3.6~3.9 도쿄여행

    3.9 도쿄에서 나고야 게로 온천 이동(신칸센or버스 고민중입니다)

    3.10 게로 온천 에서 나고야 이동( 지하철 예상)
    3.11 나고야
    3.12 나고야

    3.13 나고야 에서 가미스와역 이동 ( 지하철 예상 )

    3.14 가미스와역 에서 도쿄 이동 ( 지하철 예상 )
    3.15 도쿄
    3.16 도쿄
    3.17 도쿄 에서 나리타 공항 근처 숙소 이동(지하철예상)

    3.18 나리타 공항에서 삿포로 비행기 예매완료
    이후 3일정도 삿포로에서 친구들과 놀다 귀국

    /

    @ 이런일정인 상태인데 JR패스를 사야할지 그냥 그때 그때 현장발권하는게 좋을지 나고야 지역패스를 사는게 좋을지 어렵습니다 ㅠ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차만 탄다면 ,JR패스 7일권이 유리합니다.
      도쿄 – 게로가 13,840엔 (나고야 경유, 신칸센 + 특급 히다), 게로 – 나고야가 4,500엔(특급 히다), 나고야 – 카미스와 5,940엔(시오지리 경유, 특급 시나노+아즈사), 카미스와 – 신주쿠(특급 아즈사)가 5,980엔입니다
      이것만으로 30,260엔이므로 7일권 가격을 넘습니다.
      버스를 타면 이것보다 싸게 갈 수 있긴 합니다. 애매하게 카미스와가 일정에 껴있어서 버스만으로 이동은 어려워보이니 JR패스로 편하게 다니는 게 더 편해보입니다
      이 패스가 7일권인데, 큰 이동이 있는 날이 3/9 ~ 3/14 6일간이라 앞이나 뒤로 하루 정도 더 쓸 수 있는데
      이 때 도쿄 근교로 한 번 멀리 나가면 좀 더 이득을 볼 수 있지 않나 싶네요.
      JR 패스 14일권은 사면 안 됩니다

  • 하나하나비교까지 정말감사드립니다! 복받으세요 ㅠㅠ

    하나만더 여쭤보고싶은게 있는데 도쿄-게로 가 (나고야 경유, 신칸센 + 특급 히다 ) 인데 JR전국패스로

    도쿄에서 나고야 가는 신칸센 이용이가능한건가요? 노조미는 못탄다고 본것같아서요 ㅠ
    /
    + 앗 도카이도라는 다른신칸센을 타면되는것같네요!

    • 가능은 한데 도쿄-나고야 간 도카이도 신칸센 열차가
      노조미/히카리/코다마 세 종류가 있구요, 이 중에서 노조미가 제일 빠르고 많은데 노조미를 못 탑니다.
      히카리도 시간당 2대는 있으니까 히카리 타시면 됩니다. 코다마는 모든 역에 다 서는 열차라 엄청 느려요

  • JR패스로 재래선 열차를 탈 수 있다는게 “JR요코하마선”,”JR게이힌토호쿠선”,”JR네기시선”,”JR요코스카선” 이런 것들을 탈 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너무 헷갈리네요 ㅠㅠ

    • 아 네네 맞습니다 신칸센이 아닌 건 전부 재래선입니다.
      앞에 JR붙은 건 전부 다 탈 수 있어요

  •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후쿠오카인 후쿠오카 아웃으로
    후쿠오카 – 교토 – 나고야 – 다카야마 – 후쿠오카
    이렇게 5박6일 일정인데
    그린샤가 아닌 일반권으로도 충분할까요??

    • 제가 잘 못찾는지..후쿠오카에서 나고야로 직통으로가려면 신칸센은 노조미밖에 없던데 그럼 패스사용이 불가능한거지요?

    • 그린샤 없어도 됩니다. 사면 좌석이 편해지니 좋기야 한데, 굳이 안 사도 좌석 예약에 무리는 없습니다
      .
      후쿠오카-나고야는 신칸센 “노조미” 로만 한 번에 갈 수 있지만 JR패스는 노조미를 탈 수 없어서, 한 번에 갈 수 없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JR패스를 사용하면 오사카(신오사카역) 에서 환승해야 합니다.
      후쿠오카(하카타역) 에서 신오사카역까지는 신칸센 “사쿠라” 를 이용하면 되고,
      신오사카역에서 나고야역까지는 신칸센 “히카리” 를 이용하면 됩니다.
      .
      히카리는 괜찮지만 사쿠라는 예약이 약간 빡빡하니 탈 열차가 정해지면 빠르게 예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약이 빡빡할 거 같아 그린샤권을 사는 건 별로 의미가 없을 겁니다. 사쿠라는 그린샤의 승차율도 높아 출발 직전에는 좌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윗 댓글 질문중에 신칸센은 어느지역 창구나 발매기에서도 전부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제가 SL은하랑 샤피르오도리코를 타려구 하는데 시간관계상 홋카이도에서 발권을 해야될거같거든요.
    각 지역의 특별한 열차들까지 아무데서나 발권이 가능할까요?
    이거 타고싶어서 전국그린샤패스를 끊은거라 혹시나 SL은하랑 샤피르오도리코 못탈까봐 불안하네요 ㅜㅜ

    • 아 그리고 일본에는 3/21에 갑니다만, 전국패스 개시일은 4/12일이고 샤피르오도리코는 4/17일, SL은하는 4/22에 탈 생각입니다.
      4/12일부터 사용이 가능한 티켓으로 교환을 받는다면, 이후의 열차들의 예약을 4/12일 이전에 예약할수 있을까요?

    • 둘 다 전국 JR 역에서 발권 가능합니다~ 특수한 관광 열차는 안 되지만, 이 열차들은 일단은 일반적인(?) 관광 열차라서 어떤 역에도 발권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홋카이도든 큐슈든 모두 가능합니다.
      단 사피르 오도리코는 이즈급행선 구간 내로 들어가는 티켓은 추가 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권기로는 안 되고 매표소에 가야 합니다
      4/22 열차는 3/22부터 예약 가능합니다. 패스 본권 교환만 받았다면, 아직 개시하지 않은 패스라도 패스 유효 기간 내의 열차를 출발 한 달 전 이내라면 미리 예약할 수 있습니다.

  • 정말 자세히 설명해 주시는데요. 일본에 17일 정도 머무를 예정인데 이경우 14일권을 사는게 나은지 아니면 21일권을 사는게 나은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내가 나이가 70이 넘어서 그린샤를 살까 생각 중인데 , 일반석도 괜찮은지요. 또한 pass를 klook 에서 사도 on line reservation이 가능한가요?
    가격은 klook이 제일 싼것 같습니다. 우선 급한대로 위의 사항 을 문의 드립니다. 여행 예정일은 30일 이고 참고로 저는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 입니다. 감사합니다

    • 패스가 없어도 되는 일정을 초반 3일이나 후반 3일에 모은 후 14일권으로 가는 게 더 나을 거 같습니다. 21일권은 너무 비싸서요
      그린석에 대한 개인의 만족감이 달라서, 꼭 필수라고 하긴 어렵지만 저는 그린샤 패스 구매도 적극 추천하는 편입니다
      저도 얼마 전에 JR 패스를 구입했는데 현재는 klook이 제일 쌉니다. 그런데 이렇게 사면 Online Reservation 서비스는 받을 수 없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야만 가능한 서비스이고, 이렇게 사면 klook 대비 10% 정도 비쌉니다.
      정말 매진이 잘 되지만 꼭 타야하는 열차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klook으로 사고, 일본 현지 도착 후 예약을 하는 게 더 저렴합니다.

  • 안녕하세요 고견좀 묻고듣고싶어서
    여쭈어봅니다.
    원래는 간사이 호쿠리스패스로 이용할려고하는데요.

    1일차 우메다→유다나카 (이것이 제일고민거리내요)

    2일차 유다나카→시라카와고→카나자와→교토 (이것도 시라카와고는 저패스권으로는 끝까지 못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3일차 교토→기노사키온천

    일단 여기까지 짜놓았는데. 1일차에 혹시 맞는 패스권이 따로있을까요?
    오사카 복귀나 후쿠오카 복귀나 상관없습니다.ㅠ

    • 이 일정은 정말 어렵네요. 일단 키노사키온센 / 유다나카 / 시라카와고 이 셋이 그냥 아예 지역패스의 범주로 전혀 묶이지 않는 전혀 별개의 지역입니다
      그러면 지역패스를 사고 추가 요금을 내면 어떨까 싶지만,
      키노사키온센을 갈 수 있는 간사이 와이드패스를 사면 유다나카와 시라카와고를 못 감
      오사카에서 나가노 갈 수 있는 패스는 그나마 알펜루트 패스가 있으나 알펜루트 안 가면 손해
      시라카와고를 갈 수 있는 타카야마 호쿠리쿠 에리어 패스를 사면 유다나카와 키노사키온센을 못 감
      ..
      그래서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가 그나마 낫겠습니다.
      키노사키온센은 이걸로 그냥 갈 수 있고, 시라카와고는 오사카에서 카나자와까지 특급열차(선더버드) 타고 가서 여기서 버스로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다나카는 카나자와에서 신칸센을 타고 나가노로 가는 게 가장 빠른데,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는 조에츠묘코(上越妙高)역까지만 유효해서 조에츠묘코 – 나가노 간 추가 요금은 내야 합니다. (자유석 기준 편도 2,860엔)
      유다나카에서 시라카와고 갈 땐 나가노역으로 다시 와서 신칸센으로 카나자와나 토야마로 온 뒤 버스로 들어가는 게 추가 요금은 제일 적습니다
      곳곳에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만 전국 패스를 쓸만한 일정은 아닌거 같구요.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사용할거면 복귀는 오사카가 낫겠습니다.
      만일 복귀가 후쿠오카라면, 그냥 전국패스 쓰시면 시라카와고 가는 버스랑 유다나카 들어갈 때 타는 나가노 전철 요금 빼곤 전부 커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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