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지역의 특징

후쿠오카가 위치한 큐슈 지역은 도쿄나 오사카와는 교통망의 성격이 달라 도쿄나 오사카와 패스 구입 전략이 조금 달라집니다.

코로나19로 입국제한이 풀린 2022년 이후로 외국인용 패스를 비롯한 모든 패스류의 가격이 크게 인상되어,
현재 후쿠오카 여행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패스가 아예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패스 가성비가 처참합니다.
솔직히 “이 글을 굳이 남겨놓을 필요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그래도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은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매우 가까움

후쿠오카 국제 공항은 일본 국내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도심에 가깝습니다.

하카타역까지 2정거장(6분), 텐진은 5정거장(12분) 으로 매우 가깝습니다. 그래서, 공항 – 시내 간 패스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고, 공항이 시내 한복판에 있다보니 시내 여행용 패스를 공항까지 쓸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니 공항만을 위한 패스는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애초에 있지도 않습니다.

후쿠오카공항은 국제선터미널에서 바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없고, 국내선-국제선 셔틀이 매우 느려 하카타역행 직행 버스를 타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가격은 지하철과 같고, 국내선 터미널을 거쳐 지하철로 하카타역을 가는 것과 시간 차이도 거의 없습니다. 단지 배차 간격이 좀 더 길 뿐입니다.

버스 강세 지역

철도가 있긴 하지만, 시내 여행하는데 철도가 거의 쓸모 없습니다. 후쿠오카 시내는 버스 중심 여행을 짜야 합니다.
극단적으로 지하철만을 이용하는 코스를 만들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후쿠오카의 지하철은 공항선을 제외하면 전부 주택가를 지나는 노선이라 여행객이 이용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이 글은 후쿠오카 공항 입국을 전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후쿠오카 시내 150엔 에리어

니시테츠 버스 기본 요금은 원래 190엔이지만, 하카타역 / 야쿠인(薬院) / 텐진 / 쿠라모토(蔵本) 일대를 순환하는 버스는 운임은 정액 150엔입니다.

원래는 100엔 구간이었으나 2021년 7월부터 150엔으로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지하철 1일 승차권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1일 무제한 승차
● 1일권 640엔
● https://subway.city.fukuoka.lg.jp/kor/fare/one/

후쿠오카 지하철 3개 노선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참고로 후쿠오카공항에서 하카타역까지는 260엔, 그 이후로는 한 번에 200엔씩 낸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러니 1일권은 세 번 이상 타야 이득입니다.

후쿠오카 지하철은 하카타, 텐진 일대를 제외하면 전부 주택가만 지나기 때문에 여행객이 타기에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후쿠오카 시내에선 거의 버스로 이동하는 게 좋지만, 지하철 접근성이 우수한 곳이 드물게 몇몇 군데 있으므로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후쿠오카 지하철은 신용카드 터치결제로도 이용할 수 있는데 신용카드 터치결제로 승차하는 경우 1일 640엔 한도로만 청구됩니다. 타고 다니다가 1일권 가격이 넘으면 1일권을 산 것과 동일해지고, 1일권만큼 못 탔다면 그냥 그만큼만 낸 게 되므로 훨씬 더 편리하고 경제적입니다. 터치결제가 되는 카드가 있다면 굳이 1일권을 살 필요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신용카드 터치결제는 Visa, JCB, AMEX, 다이너스클럽, DISCOVER, 은련을 지원합니다. (마스터카드 지원 안 함). 터치결제가 되는 카드는 카드 앞면이나 뒷면에 와이파이 마크같은 게 그려져 있습니다.

신용카드 터치결제 방법
터치결제 되는 카드 구별 방법

이용 가능 노선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공항선, 카이즈카선, 나나쿠마선)
* JR선, 니시테츠선, 시내버스 등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주요 여행지

  • 후쿠오카 공항  (후쿠오카공항역 하차, 국제선 청사 셔틀버스로 이동)
  • 하카타역 (공항선 하카타역)
  • 기온 (공항선 기온역)
  • 나카스 카와바타 (공항선, 하코자키선 나카스카와바타역)
  • 텐진 (공항선, 나나쿠마선 텐진역)
  • 오호리 공원 (공항선 오호리공원역)
  • 캐널 시티 (나나쿠마선 쿠시다진자마에역)

대부분의 여행지가 커버 가능하지만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후쿠오카 타워, 마리노아 시티 등이 역에서 도보로 20분 이상 떨어져 있어 이 점이 마이너스입니다.

  • 후쿠오카타워, 모모치 해변 : 니시진(西新)역에서 도보 20분
  • 마리노아 시티 : 메이노하마(姪浜)역에서 도보 20분
  • 아사히 맥주 공장 : 이용 불가 (JR 타케시타역 외에 접근 수단 없음, 하카타역 도보 50분)
  • 우미노 나카미치 : 이용 불가 (JR, 버스로만 접근 가능)

발매 장소

지하철 역 자동발매기에서 바로 구입 가능, 예약할 필요 없습니다.

유사한 성격의 패스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시티 패스 (1일권 2,500엔)

이 패스의 완벽한 상위 호환입니다. 지하철과 버스와 JR선까지 전부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패스 가격이 심각하게 비싸기 때문에 (2,500엔) 거의 이 패스로 이득을 보기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니시테츠 버스 후쿠오카시 1일 (1일 1,200엔)

이 티켓은 지하철 대신 버스만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지하철 1일권에 비해 비싸지만 대신 범위도 더 넓어서, 우미노나카미치(海の中道) 일대도 커버하고 있습니다.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시티 패스

● 후쿠오카 시내 교통 수단 (니시테츠버스, 쇼와버스, JR선, 니시테츠 전철, 시영지하철) 무제한 승차 가능
● 후쿠오카 시내판 2,500엔 / 다자이후판 2,800엔
● 외국인 관광객만 구입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 https://yokanavi.com/ko/tourist-city-pass/

단, 니시테츠 잣쇼노쿠마 – 다자이후 구간은 다자이후 옵션권(2,000엔) 구매 시에만 가능
종합 이용 지도

후쿠오카 시내를 여행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종합판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내를 돌아다니는 건 일단 다 태워주는 패스입니다.
그러나 이 패스는 절대로 구입해서는 안 됩니다. 이제는 강력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사지 마십쇼. 1,700엔이던 시절에도 가성비가 나락 수준이었는데 이제는 거의 한놈만 걸려봐라 수준입니다. 사면 안 됩니다.

이 상품이 처음 나왔을 때 가격이 얼마였는지 아십니까? 820엔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가격은 2,500엔. 인상률이 정말 말이 안 됩니다. 후쿠오카 시내에서 교통비를 2,500엔어치나 쓰려면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정을 소화해야 합니다. 구입을 강력하게 비추천합니다. 이런 걸 방일 외국인용 상품이라고 팔고 있는 게 말이 안 됩니다.

참고로 하카타 – 우미노나카미치 왕복이 960엔, 하카타 – 타케시타 왕복이 170엔, 지하철 1일권은 620엔이고, 노코노시마 페리가 왕복 460엔. 이걸 다 합쳐도 2,210엔입니다. 하루에 2,500엔어치를 타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발매 장소 및 구매/이용 방법

스마트폰 앱 “my route” 설치 후 휴대폰에 1일권을 담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도 지원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만 지원합니다.
승차 시 휴대폰에 있는 패스를 제시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자동개찰구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구입 시 반드시 한국 휴대폰 SMS 인증이 필요합니다.
출발 전에 미리 한국에서 가입해놓고 가는 걸 추천합니다.

종이티켓도 판매하지만.. 굳이 줄 서서 사지 마시고 앱으로 사는 거 추천드립니다.

이미지는 인상 전 기준이고, 현재는 가격이 올라 2,500엔이니 참고하세요.

후쿠오카 시내 자유승차권 (1일, 지류 티켓)

● 후쿠오카 시내 버스 무제한 승차
● 기본판 1,200엔 / 다자이후 확장판 2,100엔
https://www.nishitetsu.jp/bus/jyousha/cityfree/

“후쿠오카 시내” 의 범위

후쿠오카 시내의 모든 니시테츠(西鉄) 시내버스를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니시테츠 버스는 철도 회사인 주제에 일본 최대의 시내버스 노선망을 자랑하는 회사로,  후쿠오카 시내 버스 중 니시테츠 버스의 점유율이 90%에 달할 정도라 니시테츠 버스를 다 탈 수 있다는 건 그냥 후쿠오카 시내버스 대부분을 다 탈 수 있다는 걸로 이해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진짜 드물게 JR큐슈버스도 다니긴 하는데 그냥 없는 셈 쳐도 됩니다.

주소상 후쿠오카시(福岡市) 라면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2017년도 이전에 “그린 패스”라고 불리던 물건이 전신이고, 현재는 범위가 늘어나 현재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가격도 올랐지만요. 후쿠오카 타워, 우미노나카미치, 마리노아시티 등 후쿠오카 외곽 지역도 이용이 가능하고, 노코노시마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노코노시마로 가는 배 요금은 별도)

2,100엔짜리 다자이후 확장판도 있습니다. 패스 조건은 1,200엔짜리 후쿠오카 시내판과 같고, 하카타/텐진-다자이후 간 직행 버스 “타비토”가 이용 범위에 추가됩니다. 위의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패스와 반대로, 이 패스는 니시테츠 철도는 이용할 수 없고 꼭 버스만 타야합니다. 타비토는 원래 정규 요금이 왕복 1,220엔이니까 다자이후도 갈거면 당연히 다자이후판으로 사는 게 낫겠죠.

후쿠오카 시내에서 버스를 1,200엔어치 타려면 버스를 최소 5번 이상 타야 합니다. 꽤나 장거리를 타더라도 250~300엔 선이고, 특히 텐진 중심부에서 타면 150엔이기 때문에 1,200엔어치 타기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정말로 버스를 많이 타는지 확인하고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동일 조건의 24시간권 / 6시간권도 판매합니다. 바로 아래 항목 참고하세요.

당연히 24시간권이 훨씬 조건이 유리하므로, 일본에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다면 되도록 아래 시간권을 추천합니다.

발매 장소 및 유효한 구간

니시테츠 텐진 고속버스터미널, 하카타 버스터미널, 후쿠오카 공항 버스터미널, 각 정기권 발매소, 니시테츠 버스 영업소 각 창구, 후쿠오카 시내 일반 노선버스 차내

유효 구간은 위 지도를 참고하세요. (주소상 “후쿠오카시” 인 모든 니시테츠 버스 노선 승차 가능)

후쿠오카 시내 24시간/6시간 프리 승차권 (전자 티켓)

● 후쿠오카 시내 버스 무제한 승차
● 24시간권 1,100엔 / 6시간권 700엔 / 24시간권+다자이후확장판 2,000엔
● 스마트폰 앱 한정 상품입니다.
● https://www.nishitetsu.jp/bus/sumanori/

위의 후쿠오카 시내 자유 승차권과 동일한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는 대신, 이용 시간이 24시간/ 6시간입니다
1일권은 언제 개시해도 막차까지지만, 24시간권은 오늘 13시에 개시하면 내일 13시까지 유효니까 당연히 더 이득이죠?

그리고 특이하게도 6시간권도 판매합니다.
6시간권은 600엔이라서, 해 떠있을 때 빠르게 돌아보는 여행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24시간권 + 다자이후 확장판도 판매합니다.
패스 세부 설명은 위와 같으므로 자세한 건 생략하겠습니다.

구매 방법

이 티켓은 스마트폰 앱 “my route” 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my route 앱 설치 후 확인

앱으로 구매하고, 구매 후 앱을 운전기사에게 보여주면서 타면 됩니다.

24시간 / 6시간의 기준은 내리는 시간 기준입니다. 6시간권은 처음 이용하는 버스에서 내리기 직전에 패스 개시 버튼을 누르는 게 이득이겠죠? 후쿠오카 니시테츠 시내버스는 모두 내릴 때 요금을 내기 때문입니다.

후쿠오카 1DAY PASS

● 후쿠오카, 사가, 다자이후, 야나가와 방면 니시테츠 버스와 철도 1일간 자유 이용
● 1일권 2,800엔
http://www.ensen24.jp/kippu/32/

후쿠오카 시내 패스로는 가장 넓은 범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후쿠오카, 쿠루메, 사가, 치쿠호 지구의 모든 노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패스들의 범위를 전부 포함하는 셈입니다.

니시테츠 철도도 이용 가능한데, 이를 이용하여 다자이후, 쿠루메, 야나가와 방면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 노선 주변을 다니는 노선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서, 쿠루메역에서 사가 버스 터미널까지도 갈 수 있는 등 후쿠오카 북부 지역을 꽤 폭넓게 커버해주는 패스입니다.

단, 고속버스, 특급버스 등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후쿠오카텐진 – 다자이후 라이너 타비토 버스는 이용 가능)

노선버스(시내버스)와 니시테츠 철도 텐진~야나가와 구간만 이용 가능합니다. 고속버스 이용이 불가능한만큼 장거리 구간을 버스로 이동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른 패스로도 커버가 되는 구간이 많으므로, 무작정 범위가 넓다고 구입하지는 맙시다. 다자이후보다도 더 아래로 내려가려는 경우에만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가 방면은 JR로 왔다갔다 하는 게 빠르고 저렴하므로, 사가만 가는거라면 역시나 이 패스는 부적절합니다.

야나가와는 산큐패스로 가기 정말 어려워서, 야나가와 일정에 이용하는 게 그나마 유일한 이용 방법입니다. 그러나 야나가와 왕복도 1,700엔밖에 안 되므로 야나가와만 보고 사는 건 비추입니다. 생각보다 본전 뽑기 어렵습니다

발매 장소

니시테츠후쿠오카텐진역, 야쿠인역, 오하시역, 카스가바루역, 시모오리역, 니시테츠후츠카이치역, 아사쿠라카이도역, 치쿠시역, 미쿠니가오카역, 니시테츠오고리역, 미야노진역, 니시테츠쿠루메역, 하나바타케역, 다이젠지역, 니시테츠야나가와역,

텐진 정기권 발매소, 니시테츠텐진 버스센터, 하카타 버스 터미널, 후쿠오카공항 버스 정류장, 텐진 하카타 관광 안내소 등

다자이후 야나가와 관광 킷푸

● 다자이후, 야나가와로 가는 니시테츠 전철 왕복 1회 이용 가능
● 2일권 3,210엔 (종이티켓은 3,340엔)
http://www.ensen24.jp/kippu/1

후쿠오카현 남부에 위치한 야나가와는 버스 강세라는 큐슈 지역의 이름이 무색하게 버스로 정말 가기가 어려운 곳인데요, 꼭 니시테츠 전철을 타야 합니다. 뱃놀이로 유명한 곳인데, 이왕 니시테츠 전철을 탈 거면 전철이 편리한 또 다른 관광지인 다자이후도 같이 봐라~ 라는 느낌으로 같이 파는 티켓입니다.

니시테츠 후쿠오카텐진 – 야나가와 간 편도 운임은 870엔으로 왕복해도 패스 가격에 택도 없이 못 미칩니다.
이 패스는 야나가와 지역 관광 시설을 꼭 이용해야만 이득입니다.
야나가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배 티켓이 1,800엔이기 때문에 이것까지 합치면 이득이 되는 구조입니다. 다자이후도 가면 좋구요.

패스 이용 조건에 주의!
– 패스는 2일권이지만, 자유 승차권이 아닌 왕복 1회만 이용 가능합니다.
– 다자이후와 야나가와 외에는 내릴 수 없고, 후쿠오카로 돌아오는 순간에 패스는 무효입니다.
즉, 2일권이라고 해서 하루는 다자이후, 하루는 야나가와, 이렇게 이용할 수 없습니다.
후쿠오카-다자이후-야나가와-후쿠오카, 혹은 후쿠오카-야나가와-다자이후-후쿠오카만 가능합니다.

발매 정보

종이 티켓과, 스마트폰 앱 “my route”에서의 발매 가격이 다릅니다.
종이 티켓은 니시테츠 후쿠오카(텐진) 역, 야쿠인역에서만 발매합니다.

후쿠오카 근교 및 큐슈 전역에서 사용하는 패스

JR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 후쿠오카 현내 JR선 이용 가능
● 2일권 3,500엔
https://www.jrkyushu.co.jp/korean/railpass/mobilepass.html

JR 큐슈 레일패스의 후쿠오카 근교 버전입니다. 도쿄에는 “도쿄 와이드 패스”, 오사카에는 “간사이 패스” 같은 것들이 있는데, 후쿠오카에는 이 패스가 있는 셈입니다. 기존 큐슈 레일 패스는 큐슈 전역이나, 적어도 반쪽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것조차 범위가 너무 넓었기 때문에, 후쿠오카 근교로 범위를 축소한 버전입니다.

2024년 3월 31일까지는 시모노세키까지 갈 수 있었고 3,060엔이었는데, 24년 개정으로 패스 가격이 3,500엔으로 인상되었으며 지류패스 발매가 종료되며 시모노세키를 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코쿠라(키타큐슈) / 모지코 에리어만 보고 가야 하는 패스가 됐는데, 일단은 하카타 – 코쿠라 왕복 특급 열차 정규 요금이 3,820엔이므로 이득이긴 합니다…만, 그건 정규운임 이야기고 2장 묶어 사면 할인해주는 “니마이킷푸”가 2,940엔이므로 패스를 사서 이득을 전혀 못 봅니다. 그나마 2일권인 게 다행이라, 후쿠오카, 키타큐슈에 카라츠(唐津) 까지는 가야 이득이 나옵니다.

사가 방면으로는 거리가 꽤 가까움에도 범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쿠루메/오무타 방면까지 뻗어있는데 JR선 연선의 여행지가 처참하여 활용도가 높진 않습니다. 후쿠오카 남부에 있는 야나가와(柳川)일대는 JR로의 접근이 쉽지 않고 그나마도 있던 버스가 사라지면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 외에 다른 지역도 있지만 이만큼의 효율을 내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다자이후는 JR로 못 가기 때문에 추가 요금 생각하면 그냥 텐진에서 바로 다자이후를 가는 게 편합니다.

패스 노선도를 보면 카라츠가 섬처럼 뚝 떨어져 있는데, 카라츠가 범위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요금 없이는 카라츠까지 갈 수 없습니다. 하카타역에서 카라츠행 열차를 타고 한 번에 갈 수는 있지만, 하카타 – 메이노하마역 구간은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공항선이기 때문에 이 구간의 통과 요금은 별도로 내야 합니다.

이용 가능 노선

◎ 카고시마 본선 오무타 – 모지코
◎ 닛포 본선 니시코쿠라 – 유쿠하시
◎ 히타히코산선 죠노 – 타가와고토지
◎ 치쿠히선 메이노하마 – 카라츠
◎ 카시이선 전선
◎ 치쿠호 본선 전선
◎ 사사구리선 전선
◎ 고토지선 전선

재래선 특급열차의 자유석과, 쾌속, 보통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카타미나미선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용 가능한 주요 특급 열차

◎ 특급 “소닉”, “니치린” : 하카타 – 코쿠라 – 유쿠하시
▷ 오이타, 미야자키 방면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특급 “키라메키” : 하카타 – 코쿠라 (- 모지코)
▷ 오전 하카타 방면, 오후 키타큐슈 방면만 운행해서 숙소가 하카타라면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 특급 “유후” : 하카타 – 쿠루메
▷ 유후인 방면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특급 “유후인노모리” 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전석 지정석 열차)

◎ 특급 “릴레이 카모메”, “하우스텐보스”, “미도리”, “카사사기”  : 하카타 – 토스
▷ 사가, 나가사키 방면으로는 이용할 수 없고 토스(鳥栖)역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 특급 “카이오” : 하카타 – 케이센 경유 – 노가타
▷ 이런 걸 타는 사람은 철도 오타쿠밖에 없습니다

카라츠 방면 이용 시 팁과 주의점

카라츠 ~ 하카타 간 JR 치쿠히선의 후쿠오카 시내 구간이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공항선”에 이관되어 있는데, 이 구간은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하카타에서 탈 때 반드시 JR이 아닌 지하철 하카타역으로 가서 타야 합니다.

카라츠 방면으로 가려면 하카타역 지하철 타는 곳에서 메이노하마역 방면 열차를 탄 후, 메이노하마역에서 카라츠행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30~60분 간격으로 지하철 하카타역에서 바로 카라츠까지 직통으로 가는 열차도 있으니, 이걸 이용하면 더 편리합니다.

메이노하마역까지 지하철 티켓(300엔)을 사고, 메이노하마역에서 내릴 필요 없이 카라츠까지 가서 지하철 티켓과 패스를 동시에 제시하면 됩니다. 돌아올 때에는 그냥 패스로 승차한 뒤 하카타역에서 추가 운임(300엔) 을 정산하면 됩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1일권이 640엔이니, 하카타-메이노하마 왕복만 해도 이미 600엔이니 카라츠 + 시내일정이 포함되어 있다면 지하철 1일권을 사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지하철 1일권과 조합하면 더 이상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키타큐슈 도시권 1일 프리 승차권

● 키타큐슈 지역 버스 이용 가능
● 1일권 1,200엔 / 앱으로 구매 시 24시간권 1,000엔, 48시간권 1,800엔
● https://www.nishitetsu.jp/bus/jyousha/kita_free/

기타큐슈시 (코쿠라, 모지코, 키타큐슈 공항 및 유쿠하시, 나카마, 칸다, 노가타 일부) 에서 쓸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종이 티켓과 앱 발매 가격이 다릅니다. 반드시 앱(my route)으로 구매를 추천합니다.

공항리무진 버스는 탈 수 없습니다. 단, 키타큐슈공항 ~ 쿠사미(朽網) 간 시내버스가 이용 구간 외지만 예외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근데 이 패스로 코쿠라까지 가는 길이 정말 만만치 않으니 초행이면 그냥 공항리무진 추천드립니다. 지금 경로를 찾아봤는데 제정신으로 이용할만한 경로는 아니네요. 이게 얼마나 노답이냐면 니시테츠버스 홈페이지 경로 검색에 이 경로를 넣고 돌려보면 검색을 거부합니다. 무조건 리무진버스만 나옵니다.

예전엔 외국인용 패스엔 키타큐슈공항 리무진버스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네요.. 700엔짜리 패스에 700엔짜리 리무진버스가 따라오는, 정말 말이 되나 싶은 사기급 가성비의 패스였는데 아쉽게 못 쓰게 되었습니다.

구매 방법

종이 티켓은 1일권으로만 판매합니다.
→ 키타큐슈지구 각 니시테츠 티켓 발매소 및 버스 차내

스마트폰 앱 “my route” 로 구매하면 24시간권 / 48시간권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북큐슈 레일 패스

큐슈 북부의 JR선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가격 인상 전에는 나가사키만 왕복해도 이득이 될 정도로 정말 엄청난 가성비를 자랑했으나 두 차례의 가격 인상으로 12,000엔이 되어 이제는 조금 생각을 해보고 사야하는 패스가 되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JR 큐슈 레일 패스 페이지로 → https://uh.dcmys.kr/710#N_Kyushu

큐슈 레일 패스

큐슈 전역의 JR선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북큐슈 지역을 포함하여, 카고시마 및 미야자키현 노선까지 전부 이용 가능합니다.
큐슈 전역 JR선을 모두 탈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버스 및 지하철, 각 도시의 노면 전차 등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JR 큐슈 레일 패스 페이지로 → https://uh.dcmys.kr/710#Kyushu

산큐 패스 (SUNQ 패스)

● 큐슈 전역의 버스 (고속버스 포함) 무제한 이용
● 북큐슈판 3일권 9,000엔, 전큐슈판 3일권 11,000엔, 전큐슈판 4일권 14,000엔, 남큐슈판 3일권 8,000엔
● http://www.sunqpass.jp/korean/

▲ 초록색: 북큐슈 패스 이용 범위 / 빨간색: 남큐슈 패스 이용 범위

전큐슈 패스는 초록+빨강 구간을 모두 이용 가능

큐슈 전역의 고속버스, 노선버스를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큐슈레일패스가 기차 패스라면 이 패스는 버스 패스인 셈이죠.

버스를 이용하면, 철도에 비해 시내 깊숙히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대부분의 시내 버스 노선까지 커버되는 경우가 많아 시내 이동에도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버스의 속도가 기차에 비해 느린 편이고 교통 체증의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말의 후쿠오카 도시고속도로는 정말.. 끔찍..

그리고 버스는 미리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현지에서 못 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유후인!!!! 유후인을 가는 경우에는 반드시 예약하십시오!! 유후인행은 버스든 기차든 정말 좌석 공급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하카타~유후인 구간같이 선형이 굉장히 불량한 노선을 이용하는 열차조차 소요 시간이 버스보다 짧고, (유후인노모리 2시간 10분 vs 고속버스 2시간 20분) 나가사키노선은 버스가 2시간 30분인 반면 신칸센 “카모메”의 소요 시간은 2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쿠마모토나 카고시마처럼 신칸센이 있는 지역은 말할 것도 없구요. 대신 버스는 하카타역에서도, 텐진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 세세한 이동 시간을 제하면 압도적인 차이가 나는 편은 아닙니다.

산큐 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버스는, 큐슈에 있는 버스 노선이라면 거의 다 해당됩니다. 단, 북큐슈판의 경우 카고시마, 미야자키현에 걸치는 노선을 이용할 수 없으며, 나가사키~미야자키, 나가사키~카고시마 노선은 산큐 패스 대상이 아닙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관광 버스와 회원제 버스 및 일부 지역의 로컬 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페리도 이용 가능한데,  (나가사키)시마바라 ~ 쿠마모토, (나가사키)쿠치노츠 ~ (쿠마모토)오니이케, 카고시마 ~ 사쿠라지마, 모지코 ~ 시모노세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버스에는 산큐패스 마크가 전부 붙어있습니다. 북큐슈판으로 탈 수 없는 버스에도 따로 표식이 되어있어, 버스를 탈 때 “이 버스가 패스 적용 대상인가?” 하는 고민을 하지 않고 탈 수 있습니다. 일부 고속버스는 예약을 해야만 탈 수 있는데, 전화 예약도 가능하며 그냥 승차 전에 매표소에서 예약하여 탈 수도 있습니다.

버스 노선이 JR 노선에 비해 더 촘촘하기 때문에, 조금 마이너한 곳을 둘러보겠다 하는 경우에는 산큐패스가 더 유리합니다.

아무래도 철도에 비해 외국인에 대한 배려가 적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굵직굵직한 노선만 탈거라면 상관 없지만요. 

이용 팁

글이 워낙 길어져서 이용 가이드 글을 따로 분리해놨습니다.

발매 장소

이 패스는 미리 한국에서 사가면 패스 가격이 그야말로 “싯가” 입니다. 일본 가서 사면 무조건 손해니 미리 사가는 걸 추천합니다.

일단은 일본 국내 대부분의 버스 터미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상세 구입처는 http://www.sunqpass.jp/use/index2.html 참조.

+

혼슈 방면으로 여행 시 JR 니시니혼 레일 패스 (http://uh.dcmys.kr/708) 를 참고하세요.

“후쿠오카 / 큐슈 여행 패스 정리 (2024.04.01)”의 1,119개의 댓글

  • 안녕하세요! 정보들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괜찮으시다면 혹시 추천패스 조언을 받을 수 있을까요?
    1일차 후쿠오카
    2일차 후쿠오카(하카타역)~유후인~벳푸
    3일차 벳푸~고쿠라,모지코,시모노세키~텐진
    4일차 오호리공원~후쿠오카 공항
    이렇게 인데 어떤 패스를 이용하는게 제일 괜찮을까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 유후인만 다녀와도 산큐패스 2일권이 이득이므로 2~3일차에 산큐패스 2일권을 쓰시면 됩니다. 유후인, 벳푸, 코쿠라, 모지코, 시모노세키, 후쿠오카 텐진까지 모두 다 갈 수 있습니다.
      오호리공원만 가서 이득이 되는 패스는 없으니 1,4일차는 그때그때 탈 때 요금을 내시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정말 정리 잘해주셔서 참고 많이 했습니다 종류가 너무 많아 제 루트에 맞는 교통편을 찾기 어렵네요 괜찮으시면 저도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해서 댓글 남깁니다!
    .
    1일차
    2일차(패키지) 하카타-다자이후-유후인-벳푸
    3일차 하카타-오호리-모모치해변-후쿠오카 타워-하카타
    4일차 도보 이용
    5일차 하카타역-모지코-간몬터널-시모노셰키-고쿠라-하카타
    6일차 하카타-아이노섬-마린월드-우미노나카미치 해변-하카타
    .
    3일차, 6일차는 후쿠오카 시내라서 버스 이용,
    5일차는 기차 이용이 필요할 듯 싶은데 3,5,6일차 세 루트 추천이용권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댓글 달려있던 걸 놓쳤네요..
      하카타역 – 오호리공원 : 240엔
      오호리공원 – 후쿠오카타워 : 190엔
      후쿠오카타워 – 하카타 : 240엔으로 세 번 타도 670엔밖에 안 하는데 버스 1일권이 900엔입니다. 그래서 그냥 교통카드나 현금으로 다니는 게 낫습니다
      .
      5일차는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를 쓰는 게 편리하고 그럼 덤으로 6일차도 쓸 수 있게 됩니다. 아이노시마는 JR 훗코다이마에(福工大前)역, 우미노나카미치는 JR로 갈 수 있는 곳이니 5~6일차에 와이드패스 사용하시면 됩니다.

  • 너무나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낼 후쿠오카로 가는 데 1일차에 바로 하카타 항에서 가고시마로 넘어가려고 합니다.(JR 레일패스 이용)
    가고시마에선 센간엔, 시로야마 전망대, 사쿠라지마 관광예정입니다.
    2일차 오후에 에 다시 텐진으로 와서 이틀을 더 있을 계획입니다.
    텐진 일대와 오호리 공원, 후쿠오카 타워 등 시내관광 및 쇼핑 등을 할 생각입니다.
    이런 일정이면 JR 레일 패스외에 또 사야할 패스가 있을까요??

    • 오호리공원/후쿠오카타워 정도로 버스 1일권을 사야할만큼의 요금이 나오지 않으므로 추가 패스는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번에 여행 가는데 교통편 관련해서 질문이 있어 댓글 남겨 봅니다.
    1일차 : 후쿠오카 – 벳푸
    2일차 : 벳푸 – 오이타 – 벳푸
    3일차 : 벳푸 – 후쿠오카 (오전 중 이동 후 하카타 역 근처 여행)
    4일차 : 후쿠오카 (오호리 공원 근처 여행)
    5일차 : 오전 귀국
    이렇게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
    1일차~3일차에 북큐슈 레일 패스를 이용하고,
    3~5일차 후쿠오카 여행에는 버스를 현금으로 내고 다닐 생각인데
    이렇게 결정하는게 가장 합리적인지 궁금합니다!

    • 다시 생각해보니 벳푸나 오이타 내에서 버스를 주로 이용할 거 같아
      북큐슈 산큐 패스를 끊는게 더 나아 보이네요.
      그렇다면 3일 북큐슈 산큐패스 + 2일 교통카드(후쿠오카)
      이렇게 최종적으로 결정하려고 합니다.

    • 아 네네 맞습니다 댓글을 관리자모드에서 순서대로 봐서 이걸 나중에 봤는데 북큐슈산큐패스 사는 게 훨씬 낫습니다.

    • 벳푸,오이타만 가면 레일패스가 큰 이득은 아닙니다. 표를 살 필요가 없다는 장점 정도만 있을 뿐이고,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습니다.
      버스 무제한 패스인 산큐 패스를 이용하시면 이 땐 이득이 됩니다. 버스를 타도 상관 없다면 이쪽이 더 저렴합니다.
      4~5일차는 별로 이동이 많지 않아 따로 패스가 필요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너무 정리를 잘해주셔서 감사하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산큐패스로 3일간 텐진/하카타에서 사세보~하우스텐보스, 히타를 방문예정입니다. 관련하여 궁금한것이 있는데, 텐진버스터미널에서 사세보로 이동하는 버스를 알아보니 구글맵에선 후쿠오카공항리무진버스로 이동하라 나오던데 이버스도 산큐패스로 이용이 가능한지요?(후에 방문예정인 히타도 하카타버스터미널에서 후쿠오카공항리무진버스를 이용하라고 나옵니다.) 윌러버스라는 사이트에서 예약도 가능하던데.. 이게 리무진버스와 동일한버스인지, 아니라면 윌러버스라는 사이트에서 예약한 버스도 산큐패스로 이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주황색 하이웨이버스 사이트에선 후쿠오카~사세보 노선이 이상하게 저녁시간대 노선만 나오더라구요.. 도움부탁드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부모님 모시고 후쿠오카 여행을 준비하는데 작성해주시니 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용과 효율성을 따지면 산큐패스3일권일것 같은데 유후인노모리를 꼭 이용하려고 하다보니 의견을 여쭈고자 댓글을 달게 되었습니다. 아직 숙박미정인데 일정상 텐진이 좋을지 하카타가 좋을지도 의견 여쭙니다!

    대략적인 일정입니다. 일정과 교통관련, 숙박 등 의견을 주시면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1일차 공항(11시도착) -> 하카타or텐진 (근처숙박예정) -> 오호리공원 -> 후쿠오카 타워 -> 캐널시티분수쇼
    2일차 하카타or텐진-> 다자이후 -> 하카타 -> 유후인 (유후인노모리 이용)
    3일차 유후인 -> 공항 (버스이용)

    • 이 경우는 패스가 필요없습니다. 유후인노모리가 왕복 1만엔씩이나 나오진 않으므로 JR 북큐슈 레일패스가 불필요, 그런데 유후인 빼면 다른 별다른 일정도 없으니 산큐 패스도 역시나 불필요입니다.
      하카타 – 오호리공원 – 후쿠오카타워 – 캐널시티 일정은 많은 분들이 밟는 코스여서 자주 답변드리는 부분입니다만 항상 나온 결론은 “버스 1일권이 불필요” 하다는 것입니다. 모두 합쳐도 800엔 언저리로 막히는데 버스 1일권이 1,000엔입니다.
      그래서 아무 패스 없이 가셔도 됩니다. 오히려 패스를 안 쓰면 유후인노모리를 한국에서 부담없이 확정 예약해놓고 갈 수 있으므로 좋습니다.
      JR 위주로 가게 되므로 숙소는 당연히 하카타가 더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저는 하카타역과 텐진역 사이에 숙소를 예약했고 21-25일동안 4박 5일 여행을 계획중입니다.
    1일차: 오전 도착후 오호리공원 후쿠오카 타워 모모치 해변 숙박:후쿠오카
    2일차: 기타큐슈, 미야지다케 신사 숙박: 후쿠오카
    3일차: 다자이후 야나가와 숙박: 후쿠오카
    4일차: 유후인. 숙박: 유후인
    5일차: 유후인에서 바로 후쿠오카 공항으로
    이렇게 계획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일정상 마땅한 패스권을 찾기가 어려워 1일차는 일일이 계산하고 3일차 다자이후야나가와는 관광티켓으로, 4,5일차 유후인은 산큐패스 2일권으로 할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저희는 기타큐슈를 가면서 미야지다케 신사도 방문할예정입니다. 기타큐슈와 유후인을 혹시 패스권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정말 궁금하고 절실해 질문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 일차와 3일차 일정은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기타큐슈 따로 유후인 따로 패스권을 끊는게 맞을까요ㅜㅜ? 아니면 묶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ㅜㅜ??

    • 2일차 일정을 갈 수 있는 건 북큐슈 레일패스와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정도밖에 없는데, 북큐슈 패스를 쓰고 2↔3일차 일정을 교환하면 3~5일차 일정이 무난하게 커버가 되긴 합니다만,
      산큐패스 + 후쿠오카와이드패스 가격을 합친 것보다 북큐슈 레일패스가 더 비싸기 때문에, 이게 그렇게 경제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그리고 유후인 → 후쿠오카공항은 압도적으로 버스가 편하므로 (레일패스는 하카타역에서 다시 버스나 지하철 타고 공항을 가야 함)
      4~5일차에 산큐패스를 쓰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키타큐슈 일정도 산큐패스와 묶어서, 산큐패스를 3일권으로 쓰는 방법도 있겠으나 산큐 패스로는 미야지다케 신사를 가는 것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산큐 패스를 3일권으로 사는 것도 비추입니다.
      야나가와는 그냥 아예 다른 패스와 묶을 방법이 없고 JR로 가기가 어려워 별개로 생각하고,
      .
      2일차는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3,060엔), 4~5일차 산큐 패스(5,000~6,000엔) 으로 처리하는 게 좋겠네요. 1일차는 따로 패스가 필요 없습니다.
      JR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가 2일권이기 때문에, 앞뒤로 붙여 쓸 수도 있으나 1일차와 3일차에는 이 패스의 활용도가 전혀 없습니다.
      2~3일차 일정이 바뀌어도 패스 활용에 전혀 지장이 없으니 일정은 자유롭게 해도 되겠네요.

  • 안녕하세요!! 정말이지 훌륭한 글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어요ㅠㅠ
    번거로우시겠지만, 규슈 초보로서 궁금한 점이 있어 감히 도움을 요청해 봅니다.

    저는 부모님을 모시고 2박 3일간 후쿠오카 근교 및 유후인을 다녀오려고 하는데요, 일정은 개략적으로 이렇습니다.

    1일차: 후쿠오카 공항 >> 캐널 시티등 시내 투어 (하카타역 인근 숙박)
    2일차: 하카타 >> 기라토시장(시모노세키) >> 유후인 (유후인 숙박)
    3일차: 유후인 마을 투어 >> 공항

    2일차~3일차의 교통편이 고민입니다. 산큐패스 2일권을 구매할까 생각중인데요. 연령이 있으신 부모님께서 혹 피곤하실까봐 저어되어서요…
    기차가 더 나을지요? 만일 시간적으로 그리고 동선 측면에서 이득이라면 비용이 좀 더 들더라도 북큐슈패스도 고려중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하카타-시모노세키가 특급 열차 이용 기준 편도 2,100엔 / 시모노세키에서 유후인까지가 5,540엔 / 유후인에서 하카타까지가 5,190엔
      그러므로 북큐슈 레일패스 3일권을 써도 충분한 일정입니다.
      산큐 패스 2일권으로도 이동은 가능합니다. 시모노세키 카라토시장을 가기 편하고, 무엇보다 패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은 있습니다만, 시모노세키에서 유후인 가는 길이 버스만으로는 조금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차를 타더라도 시모노세키-유후인은 2회 환승(코쿠라, 오이타) 이므로 거기서 거기이긴 합니다.
      동선은 기차가 편한 구간이 있고 버스가 편한 구간이 있으나 시모노세키-유후인 빼고 전부 버스가 편합니다.
      레일패스는 산큐패스에 비해 거의 2배 비싸다는 게 큰 단점입니다. 안락함에 있어서는 기차가 맞긴 합니다만.. 가격 차이가 좀 많이 납니다.
      그래서 뭐가 딱 좋다고는 찝어 말하기가 힘든 거 같습니다.

    • 와.. 감사합니다!!ㅠㅠ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말씀해주신 부분 참조하여, 아무래도 동선이 나오지 않는 시모노세키는 포기하고, 메리트가 없는 패스도 내려놓고 단건으로 진행을 하여야 하겠네요. 좋은 정보를 주시고, 또 개개인에게 개별 댓글로까지 조언을 주심에 다시한번 감사드려요!!

  • 안녕하세요! 글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후인을 가려 하는데 산큐패스를 끊어도 버스 좌석이 만석이면 어떡하나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 빈 자리 있는 버스를 찾아 타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벳푸로 가서 벳푸에서 유후인행 시내버스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벳푸행이 좀 더 버스 잔여석이 여유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서요.

  • 안녕하세요! 글 너무너무 잘 읽었습니다.
    저는 일본은 난생 처음 가보는데,, 후쿠오카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이 있어 이렇게 도움을 요청합니다.ㅜㅜ
    일단 제가 세운 계획은
    1일차 : 공항 -> 나가스 강 근처에서 놀기(저녁즈음에 일본에 도착해서 특별한 일정은 없습니다.)
    2일차 : 텐진 -> 다자이후텐만구 -> 텐진에서 쇼핑 -> 나가스 강
    3일차 : 벳푸 지옥온천 구경 -> 유후인 구경(3일차 숙소는 유후인에 있습니다)
    4일차: 유후인 -> 후쿠와 타워, 모모치 해변 구경 -> 후쿠오카 공항
    인데,, 벳푸와 유후인을 넘어가니까 열차패스를 끊으려다가도, 후쿠오카 쪽을 돌아다니려면 버스패스가 낫다고하여 고민이 많이 드네요,,
    혹시 시간이 괜찮으시다면 제 코스에 맞는 패스를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코스가 비효율 적이라면 벳푸 방문은 뺄 의향도 있습니당,,

    • 벳푸-유후인은 가까워서 같이 묶어서 봐도 됩니다. 그리고 벳푸-유후인은 기차보다 버스가 더 편하고 빠릅니다. 기차는 오이타로 빙 둘러서 환승이 필요한데 버스는 한 번에 가집니다.
      대신 유후인노모리같은 기차 자체에 관심이 있다면 기차를 타는 게 맞겠습니다.
      하카타 – 유후인 버스 왕복이 5,760엔인데, 산큐 패스 북큐슈판 3일권이 여행사에서 65,000원쯤 하니까 3일권 사서 2~4일차에 쓰면 적당히 알맞습니다.
      실제로 이 일정은 유후인 왕복이 아니라 하카타-벳푸-유후인-하카타라서 왕복 버스 할인을 받을 수도 없으니, 그걸 고려하면 패스가 더 쌉니다.
      산큐 패스가 있으면 버스는 다 탈 수 있으니 교통수단 문제는 사라지겠네요. 유후인, 벳푸, 유후인-벳푸 간 이동, 텐진-다자이후 이동, 후쿠오카 시내 버스 모두 가능합니다.
      1일차는 나카스 거리가 워낙 가깝기 때문에 걸어가도 되고 그냥 150엔 내고 버스 타도 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야나가와, 코쿠라, 유후인 세 곳을 하루마다 방문(총 3일)하고 싶은데
    제일 적합한 교통 패스가 어떤 것일까요?

    • 유후인과 코쿠라는 산큐 패스로 가고 야나가와는 따로 내는 게 가장 저렴합니다.
      야나가와는 북큐슈레일패스와 산큐패스 모두 쓸 수 없는 지역이라 아예 별개고,
      버스 무제한 패스인 산큐패스가, JR선 무제한 패스인 북큐슈 레일패스보다 저렴합니다.

  • 진짜 명필입니다…
    읽는데 너무 감동받았습니다.
    덕분에 쉽고 재밌게 여행하게 될 거 같슴다

  • 안녕하세요! 세세하고 친절한설명감사합니다
    1. 후쿠오카텐진 오호리공원
    2.모모치해변 노코노시마
    3.야나가와 다자이후
    3일동안 이렇게 다닐경우 산큐패스가 나을까요? 아니면 텐진역의 킷푸 구매하고 버스만 패스하는게 나을까요?

    • 야나가와는 니시테츠 철도를 이용해야 갈 수 있어서 산큐패스가 있어도 소용 없습니다. 다자이후는 버스와 니시테츠 철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오호리 공원은 지하철을 타는 게 가장 빠르고, 노코노시마는 산큐패스로는 섬 넘어가는 선착장까지의 버스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 경우는 산큐패스를 사면 안 됩니다. 그리고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전부 산산조각나있으니 아무 패스도 안 사는 게 좋겠습니다.
      후쿠오카 시티 투어리스트 패스가 노코노시마와 오호리공원, 다자이후까지 모두 커버하지만 1,820엔이라는 고액에 야나가와를 가려면 추가 요금이 왕복 1,360엔이나 더 필요해져서,
      별로 유용한 패스가 없습니다

  • 구글맵을 이용하면 자꾸 기차와 버스를 혼용한 루트만 보여줘서 혼란스럽습니다…

    산큐패스를 이용하고 싶은데, 구글 맵에서 경로 옵션 설정에서 ‘버스’ 만 체크해도 기차로 가는 루트를 보여줘서

    여긴 버스로 갈 수가 없나? 라는 혼란이 자꾸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하카타 역 에서 고쿠라 역까지 가는 루트를 구글 지도로 검색하면, 버스 루트는 전혀 보여주지 않고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 아니면 소닉 니치린으로 가는 방법만 알려줍니다…

    이때문에 산큐패스를 사용하는게 꺼려지네요.. 어플에서 실시간으로 몇시간 걸리는지, 정류장이 어디인지, 몇 번 버스를 타야하는지 쉽게 알 수가 없어서..

  • 안녕하세요! 정말 디테일한 정보글 감동이고 감사합니다..ㅠㅠ
    후쿠오카는 처음 가보는데 패스 계획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있어 죄송하지만 도움을 요청합니다.ㅜㅜ
    현재 제가 세운 계획은
    1일차 : 다이묘 거리-> 오호리공원 -> 후쿠오카 타워 -> 모모치 해변공원 -> 마리존 -> 캐널시티 하카타
    2일차 : 야나가와 뱃놀이 -> 하카타 복귀 -> 하카타 시티 투어 -> 나카스
    3일차 : 하카타 -> 벳푸(소닉 특급열차 구매완료) -> 벳푸 지옥온천 구경 -> 유후인 구경(3일차 숙소는 유후인에 있습니다)
    4일차: 유후인 -> 후쿠오카 공항 (점심은 유후인 혹은 후쿠오카 공항 근처에서 식사)

    인데 패스 종류가 너무 많아서 고민이 많이 되네요 ㅠㅠ
    혹시 시간이 괜찮으시다면 제 코스에 맞는 패스를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 먼저 벳푸 가는 특급 열차 티켓을 이미 구입했다면, 3~4일차는 전부 티켓을 사서 가는 게 맞습니다. 북큐슈 레일패스는 어차피 손해니까 안 사는 게 맞았고, 나머지 구간은 버스든 기차든 필요한 걸로 타는 게 좋습니다
      벳푸 – 유후인은 버스로 한 번에 갈 수 있고, 유후인 – 후쿠오카공항도 버스가 편합니다. (기차타면 하카타역 거쳐 와야 함)
      2일차는 니시테츠에서 판매하는 “다자이후 야나가와 관광 킷푸” (3,080엔) 이 있는데, 야나가와 왕복 니시테츠 전철 요금이 1,720엔이고 뱃놀이 정가가 1,700엔쯤 하니까 일단은 이득이겠습니다.
      외국인용 패스는 아니라서, 당일날 니시테츠후쿠오카역(텐진) 에서 구매하셔도 됩니다.
      http://www.ensen24.jp/kippu/kr/dazaifu-yanagawa/
      1일차는 버스 이용이 애매하게 많으니, 후쿠오카 시내 버스 1일권 구매하셔도 될 거 같은데.. 이걸 스마트폰 앱으로 구하면 1일권이 900엔으로 싸지고 개시부터 24시간 사용 가능하니
      “my route” 앱 까셔서 이걸로 구매해두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 정말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가 산큐패스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고쿠라 (스나츠) -> 벳부 or 오이타 노선은 “운휴” 라고 뜨는데, 현재 버스로는 갈 수가 없는건가요?

    하카타 -> 고쿠라 나 하카타 -> 벳부 or 오이타 는 정상적으로 떠서요.. 혹시 산큐패스의 굵직한 노선들은 다 후쿠오카 에서 출발 해야 하나요?

    • 네 이 노선은 2023년 2월 4일부터 폐지되었습니다… 하카타를 거쳐서 가야 합니다.

  • 상세한 설명 대단하십니다..

    제 여행루트상 어떤게 나은지 여쭤봅니다..

    순서는 정하고 있기에 편하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짧은3박4일로 오후5시 하카타공항도착일정입니다.

    2일차 쿠로카와는 고정에 나머지 후쿠오카 아소산 쿠마모토시내 루트로 짜고있습니다.

    • 쿠로카와는 버스로만 갈 수 있으므로 버스를 탈 수 있는 산큐패스를 사용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제가 판단이 확실이 서지 않아 ㅠㅠ 도움요청 드립니다.
    1일차 후쿠오카 공항 → 하카다역
    2일차 버스투어(패스 해당없음)
    3일차 하카타 → 고쿠라성 → 시모노세키 가라토시장 → 모지코항 일대 → 하카다 복귀
    4일차 하카타 → 우레시노온센
    5일차 우레시노 온센 → 오호리공원 → 후쿠오카타워 → 후쿠오카공항

    이렇게 다닐 예정인데 어떤 패스를 끊는게 나을까요…?

    • 가장 저렴한 패스는 산큐패스입니다. 북큐슈 3일권으로 3~5일차에 이용하면 됩니다.
      단점은, 코쿠라에서 모지코 거쳐 시모노세키 넘어가기가 약간 귀찮다는 점, 그리고 하카타-우레시노 버스편이 많지 않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하카타역 버스터미널 출발 10:21, 12:31, 14:31)
      우레시노온센에 신칸센이 생기면서 버스편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북큐슈레일패스는 거의 반드시 손해이므로, 기차를 타더라도 레일패스는 안 쓰는 게 좋습니다.
      시간표만 미리 잘 알아두신다면 크게 불편하진 않을 거 같네요. 5일차 후쿠오카 짤짤이 시내버스 일정도 산큐패스로 모두 됩니다.

  •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여행 일정에는 어떤 패스를 이용하는것이 제일 효율적일지 궁금해서 질문해봅니다!!..
    1일차 시모노세키 – 모지코 – 하카타역
    2일차 하카타 – 나가사키
    3일차 나가사키- 하카타
    4일차 하카타 – 다자이후 – 고쿠라 – 시모노세키

    일단 구체적으론 어디갈지 정하지는 않았지만 큰 흐름으로는 이렇게 여행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야나가와랑 우레시노를 추가적으로 가고싶긴한데 어디에 끼워넣어야할지 모르겠어서 일단 이렇게만 물어봅니다.

    • 일정이 4일이라 꽤나 애매한데요, 가장 생각없이 편하게 쓸 수 있는 건 북큐슈 레일패스 3일권입니다. 1~3일차에 쓰면 됩니다.
      그런데 하카타-나가사키 간 열차를 정가로 탄다면 레일패스가 이득이지만 이 구간은 할인가격으로 살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패스가 이득이 되진 않습니다
      그래도 확정적으로 3일 1만엔에 갈 수 있게 되니까 고민 없이 가려면 그냥 레일패스 쓰는 게 좋겠습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시모노세키에서 레일패스 교환이 안 됩니다. (시모노세키가 JR 큐슈 관할이 아님.)
      패스 교환은 코쿠라역에서 가능합니다. 그래서 시모노세키 → 코쿠라는 한 번은 정규 요금을 내고 타야 합니다.
      .
      우레시노는 하카타에서 나가사키 가는 길에 있으니 2, 3일차 중 여유있는데 넣으시면 됩니다.
      나가사키에 신칸센이 개통되면서 우레시노온센을 거쳐서 나가사키로 가게 노선이 새로 생겼기 때문에 이 때 가는 게 편합니다.
      야나가와는 JR 패스로 갈 수 없으니 일정에 여유가 된다면 4일차에 다자이후와 묶어서 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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